안녕하세요, 공략글쪽은 처음 건드려보는 롤닉 Solo Flugel PIXY입니다.
시즌 6때 소나를 접했고, 제 플레이 스타일과 성격과 잘 맞아서
거의 원챔 수준으로 쓰게 되었습니다.
비록 골드5라는 그렇게 높은 티어도 아니고,
여타 장인분들처럼 많은 판수를 플레이한것도 아니지만
그동안 플레이하면서 느낀것, 그리고 장인분들 공략에서
제 나름대로 아쉬운 부분을 조금 추가하며 써볼까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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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3 - 마법 관통력 +0.87x6
- 방어 +1x9
- 마나 재생 +0.33x5
- 마법 저항력 +1.34x4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3.39
- 마법 관통력+7.08
- 방어+9
- 마나 재생+1.65
- 마법 저항력+5.36
- 주문력+14.85
룬은 누가 쓰나 취향인것 같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파워코드 스택용으로라도 스킬을 계속 돌리고 싶어하기때문에 마나리젠 덕을 많이보는 편이라 파랑에 마나리젠룬을 박습니다.
다른분들처럼 파랑룬 주문력 도배하거나 이속정수 하나 섞으셔도 좋고 로또크리룬 하나 넣으셔도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키스톤은 입니다.
물론 좋습니다. 라인전 딜교 엄청 강해집니다. 안그래도 아픈 소나 견제를 핵펀치급으로 만들어주죠.
근데 제가 보기엔 안그래도 물몸이라 라인전이 약간 줄타기하는 느낌인 소나가 천둥 터트리기 위해 무리하다가 딜교 핵손해보고 뒤에서 헉헉대는 그림이 꽤 자주 나오기 때문에 무조건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얘같이 소나가 바람술사 들어봐야 큰 이득없는 애 상대할때 딜교 꿀리지 않게 드는 정도로는 좋습니다.
이걸 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소나랑 거의 가장 잘 맞는 특성이기 때문이죠.
이 특성은 효과가 두가지입니다. 눈에 띄는 효과가 힐쉴드 10프로 증가라 가장 많이 언급되지만 방마저를 레벨따라 5~22/2~11 높여주는 효과도 있죠.
이거 무시 못합니다. 10렙즈음부터 쓸때마다 주변 아군에겐 하나, 그리고 반쪽짜리 가 생기는겁니다.
소나가 힐쉴드가 있지만 사실 물몸딜러 지키는데 아주 좋은 챔프는 아닙니다. 궁쿨이 빨리 돈다고는 하지만 항상 있을수도 없는 노릇이고 말이죠. 이부분에서는 바람술사가 확실히 좋습니다.
거기다 소나의 생존성을 어느정도 책임져주기도 하죠.
하위 특성은 거의다 취향입니다.
어떤 종류의 서폿이던, 어떤 챔피언이던 상관없이 항상 똑같지만
약간 수비적이고 안정적인 플레이를 위해선
공격적이고 스노우볼링을 굴리는 플레이를 위해선
정석대로입니다.
전 굳이 따지면 수비적인 플레이를 좋아하므로 틀어줍니다. 궁이 없을때 누구 살리기도 훨씬 좋기도 하고요.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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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선마 빌드입니다.
중 뭘 선마할것이냐는 매판 다른데 제 기준으로 를 선마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봇 라인전이 회생불가할 정도로 망해서 팀파이트 기여도나 높여야 할때.
2. /이걸 쓰기 힘든 상황일때, 즉 상대 서폿이 같은 '난 널 죽이겠다' 서폿일때.
-블리츠는 상황보고 찍으시면 됩니다. 잘 못끈다싶으면 그랩빠질때마다 로 눈에서 기름나오게 해주시고 로밍만 주구장창 다닌다면 굳이 선마할 이유가 없습니다.
3. 상대 서폿이 소나보다 딜이 강하고 그 딜을 피하기 힘들때, 즉같은 애들일때.
4. 딜 넣어봐야 아무의미 없는 애들일때, 즉 일때.
나머지는 그냥 선마해서 빵빵한 딜교를 가져가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는 4렙에 찍습니다. 로 찍는 빌드도 있긴 합니다만 봇이 4렙일때즈음 정글 개입이 있을 확률이 꽤 높기도 해서 슬로우 쓸일이 생기는데다 일단 돌릴수 있는 스킬이 있으면 버프는 물론이고 스택 순간적으로 쌓는데도 좋습니다.
소나한테 콤보가 있나요 뭐. 로 견제.
만약 가 2스택이라면 천둥 아니어도 각나오면 평- 해줍시다. 초반라인전 평타한대 꽤 큰거 다들 아시잖아요.
추가적으로, 대부분의 공략에서 이미 다루고 있는 얘기입니다만 가 2스택일때는 평캔이 됩니다.
평타 투사체가 소나를 떠나자마자 를 하면 약 0.3초 안에 3타가 다 날아갑니다.
천둥을 터트리는 기본 콤보죠.
공룡사냥님 공략에도 나와있지만 이걸 이용해 와드를 빨리 지울수 있습니다. 평평, 평평등으로 하면 됩니다. 쿨 돌아있는 스킬중 마나소모 제일 적은스킬 쓰면 됩니다. 어느걸 쓰던간에 평캔은 됩니다.
우선 부터 다뤄봅시다.
챔피언 우선 포착인 오토타겟팅(랜덤타겟팅이 아닙니다. 가장 근접한 챔피언에게 날아가니까요) 딜링기인데, 이 포착 범위가 700으로 상당히 널널합니다. 2대2 라인전 상황에서 실피로 살아가는 친구 킬캐치용으로 쓰기 아주 좋은 스킬이죠.
허나 자체의 딜량은 생각보다 그리 아프지 않습니다. 원딜들도 마저룬을 어느정도 들고오기도 하거니와 소나는 오오라를 통한 평타의 강화와 가 핵심이기 때문이죠.
마나가 남을때 상대 봇듀를 긁는 용도로는 자주 씁니다만 상대 서폿이 타곤산을 들고왔다면 자체 딜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사실상 아군 평타까지 강화해서 오브젝트 챙기거나 순간딜교 이득보는용 스킬이란 느낌이 좀더 강합니다.
가능하면 평 으로 사용합시다.
아, 그리고 가 무조건 두개의 대상한테 날아가기때문에 견제한다고 흘리는 를 미니언이 맞아서 아군 원딜이 CS 먹기 좀 힘들어할수도 있습니다.
솔랭일 경우 이 부분 괜찮은지 물어보고 평타없는 견제를 계속 하는 센스를 발휘해 봅시다.
다음 입니다.
소나의 핵심 스킬이자 가장 중요한 스킬이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라인전때는 상대방 딜 타이밍에 맞춰서 를 써주시는게 베스트입니다. 힐링기이지만 동시에 쉴드기이기에 이 쉴드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관건이죠.
서로 평타 한두대, 스킬 한두개 주고받는 딜교라면 로 쉴드덕을 본 후 를 하면 됩니다.
너죽고 나죽자! 하는 전면적 딜교, 아니 이쯤되면 킬놓고 싸우는 싸움일텐데 이때는 (데미지 감소 )를 가능하다면 상대 원딜한테 쓴 후 로 마저 딜교를 하면 됩니다. 등도 아끼지 말고 씁시다.
소나의 가 가지는 극강의 장점은 서폿주제에 엄청난 어그로핑퐁을 할수 있다는겁니다.
특히 라인전때 두드러지는데, 쿨이 돌때즈음 상대에게 일부러 애매한 킬각 보여줘서 무리하게 한 다음 소나는 로 살아가고 원딜이 더블킬 먹게하는 방식으로 상대를 낚기 아주 좋습니다.
딜교가 끝난 후엔 마나 여유가 있다면 몇번 돌려놓도록 합시다. 그냥 장전해놓는 중에선 가 제일 좋기도 하고 피채워서 나쁠거 하나도 없잖아요?
그리고 입니다.
뭐... 그냥 마지막에 몰아찍는 유틸기라 스킬 자체는 그닥 설명할게 없습니다. 집갔다 올때나 시야먹으러 갈때 스택도 쌓고 빨리 돌아갈겸 몇번 돌립시다.
중요한건 인데, 을 제외한 소나 갱호응/갱회피의 시작입니다.
2초간의 40% 둔화인데, 가 장전된 상태에서 를 쓸 경우 4초간의 40% 둔화를 먹이는게 가능합니다. 순간적인 마나소모가 상당해서 어느정도 마나통을 계속 준비해놔야 하긴 하지만 4초간의 40프로 둔화는 의 1레벨의 둔화와 질적으로 거의 같은 수준으로, 맞으면 갱성공률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마지막으로 소나의 알파이자 오메가, 입니다.
따라붙는 조건이 없는 준 즉발급 광역 하드CC.
의 위력을 정리해주는 한줄입니다.
전에 의 패시브가 변경되고 난 후 소나가 스킬 하나하나의 비중이 큰편에서 그냥 키보드로 피아노치는 지속 버퍼의 느낌이 강해지면서 의존도가 많이 줄어들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여전히 소나의 50% 이상을 해먹는 스킬이죠.
서포터란 포지션의 변수창출 능력이 7할은 보유한 CC기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지라 사용법도 무궁무진하고, 따라서 말로 정리하기 굉장히 힘든 스킬입니다만, 큰 부류로 나누었을때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1. 이니시/ 이니시 보조용
비슷한 이 물고기의 은 투사체가 워낙 느린지라 이니시용으론 잘 안쓰이지만, 는 즉발성인지라 충분히 이니시용으로 쓸수 있습니다.
물론 애초에 소나의 포지셔닝이 1.5선~2.5선 내외인지라 그냥 걸어가서 궁니시 걸기엔 좀 무리가 있지만 우리에겐 가 있죠. 은 소나가 쓸수있는 중 가장 아름답고 웅장한 입니다. 동시에 가장 적중률이 높은 이고요.
아군 딜탱들이 후속 CC로 쓰기 좋은 스킬들이 많이 있다면 3인궁정도만 들어가도 그 시점에서 이미 그 한타는 파괴되었다라고 해도 됩니다.
2. 아군 딜러진 보호용
,와 함께 소나의 순간적인 아군보호능력을 책임지는게 바로 죠.
등등 일단 아군 딜러 물러 들어오면 아끼지 말고 걸어줍시다.
3. 한타 후반의 잔당처리용
말 그대로입니다. 상대 다 잡으면 겜 끝나는데 애매하죠.... 으로 다 묶어주면 아군들 환호성지릅니다.
4. 용/바론 챙길때 상대 정글 묶기
의 사거리는 무려 1000입니다.
직접 써보면 좀 짧게 느껴지고 준 즉발이지만 투사체는 투사체인지라 피할수도 있어서 보통 700정도 사거리까지가 유효범위라 보긴 합니다만 스틸각 보는 적 정글 묶기엔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의 정확한 데미지는 레벨별로 다 외워도 되긴 합니다만 대충 감이란게 있잖아요. 오브젝트 체력이 게임중반기준 1200대정도로 떨어지면 상대 정글을 묶어줍시다. 하고나면 웬만해선 오브젝트는 안뺐깁니다.
이렇게 말하긴 했지만 사실 그냥 한타때 퓨어탱커한테 1인궁 쓰는거 아니고서야 상황보셔서 쓰시면 됩니다.
소나는 누군가가 말했지만 서포터주제에 왕귀형 챔피언입니다.
정말 많은 아이템들과 궁합이 좋고, 그에 따라 선택할수 있는 빌드도 어어어엄청 많습니다.
딜소나, 힐소나, 유틸소나, 탱소나 등등등 생각할수 있는 거의 모든 방향으로 있죠.
따라서 빌드 구성보다는 템별로 따로 짚는 방법으로 설명할까 합니다.
이거 세개는 사실상 전 빌드 공통이니 기본으로 깔아놓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신발을 짚고 넘어가자면 전 거의 항상 이놈을 갑니다. 제가 가장 많이 가는 템트리가 /-템트리인데, 솔라리의 꿀이었던 쿨감이 사라지는 바람에 쿨감이 애매하게 부족합니다.
도 좋고 여튼 상황봐서 맞는거 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제가보기엔 이게 그냥 제일 좋아보이네요.
나머지 아이템 볼까요.
아, 그전에 설명할게 있는데, 는 3렙때까진 힐쉴드 합쳐서 가는게 가는것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계산은... 직접 해보세요.
시즌7 서폿템 결정체,입니다.
소나로 구원을 가는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우상의 힐쉴드 증가와 쿨감.
2. 체력 증가로 인한 생존성 증가.
3. 액티브 효과의 훌륭함과 액티브 쓰는 재미
선마를 했다면 딱히 고민할거리 없이 을 1코어로 올려도 상관없습니다만, 시야석 다음 첫 코어템이 8~11렙 사이에 나오는걸 감안하면 선마를 했을 경우 는 주문력을 올렸을때 더 효율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코어템으로는 약간 애매한 위치를 가지게 되죠. 하지만 그런거 다 감안해도 그냥 아이템 성능이 꽤 좋고 소나한텐 버릴거 없기때문에 가면 좋습니다.
무엇보다 액티브가 재밌잖아요. 핵쏘는 느낌도 나고
다음은 요즘 소나용으로 핫한 아이템인 입니다.
짤딜을 굉장히 자주 넣을수 있는 소나입장에서 충분히 가볼만한 템이고, 다음으로 를 산 뒤 중 하나를 선택할수 있다는것도 꽤 메리트입니다.
주문력과 마젠을 올려주기에 선마시 1코어 떴을때 아직 2~3렙일 의 성능을 올리기에 알맞은 주문력 계열 아이템이고, 무엇보다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20%의 쿨감을 맞출수 있는 아이템이라 이른 타이밍부터 스킬난사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단점으로는 소나의 생존성 올리기엔 좀 애매하다는 점이랑 상대 누커나 암살자한테서 누구를 확실하게 살리긴 좀 힘들다는 점 정도가 있겠네요. 상황봐서 올릴만 하면 올리도록 합시다.
그리고 모든 서폿들의 친구 아이템, 입니다.
상대팀에 어느정도 큰 암살자가 있으면 전 거의 필수적으로 올리는 템인데, 15렙 기준 쉴드만 560, 거기에 소나의 까지 더해지면 원딜 피의 1/3이 쉴드로 생기는 마법을 볼수 있게 해주는, 사실상 대 누커 결전병기입니다.
등등 하여튼 누킹되는애들 좀 큰다싶으면 고민말고 올리도록 합시다.
요거만 나와도 어느정도 생존성도 올라가서 하위템도 나쁠게 없어요.
단점이라면 쿨감/힐쉴드 증폭/마나리젠 등 여타 우상 상위템들이 갖는 메리트가 없다는것정도네요.
요즘은 많이 안가는것같긴 한데 도 전 충분히 좋은 아이템이라 봅니다.
요즘 액티브 아이템 많아져서 이거 가는 효율이 엄청 좋아진지라 이걸 잘 안가서 얘가 후반가면 좀 잉여템이 되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이걸 으로 업글하면 주문력, 쿨감 다 확보되고 와드박을때 안잘립니다.
이 와딩을 안정적으로 할수 있다는것만으로도 갈 이유가 충분한 템이고, 슬로우로 적중률 올릴수 있고 라인전 단계에서 나왔다면 갱회피류 갑인 완소템입니다.
단점은 딱히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템트리가 좀 꼬일수도 있긴 한데 그거야 뭐...
사실상 소나 전용템 수준인 도 빼놓을수 없죠.
간략히 설명하면 힐쉴드 걸린 아군한테 공속,온힛피흡을 제공하는데...
더이상의 설명이 필요한가요.
얘는... 힐 없어지고 좀 잉여가 되긴 했습니다.
상대팀에 강력한 한방CC가 있는데 아군원딜이 죽어도 수은은 가기 싫다고 발표하면 가줍시다.
라인전 아주 흥했을때 스노우볼링용으로 충분히 가볼만할것같습니다.
나머지 딜템류는 다 똑같습니다. 압도적으로 흥했고 아군이 반반 이상 가고있으면 딜템올려도 상관없지만 서폿템 올려서 나쁠것 하나도 없다!
항상 나오는 말이지만,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가도록 합시다.
상대 누커가 엄청 잘컸는데 꾸역꾸역 딜템이나 생존에 도움 안되는 유틸템 올리는건 별로 좋은 생각이 아니에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래도 그랩만 어찌어찌 피하면 라인전은 그냥저냥 할만합니다.
엄청 피곤해지는게 문제지만요
진입기 쿨도 엄청 긴게 아니라 한번 싸우고 나서 한두대 더 패기도 좀 애매하고요.
그냥 늘 나오는 전통의 카운터.
견제하다가 소라카 q맞으면 그건 그것대로 손해고 상대 원딜 기량따라 그 슬로우로 초반부터 딜교 개망할수도 있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단, 소규모 교전에서 나름 강하기 때문에 조금 말려놨다고 함부로 싸우진 맙시다.
소나는 따지고보면 카운터치는애가 별로 없습니다. 사거리 짧은 원딜들 정도인데 이런애들이 보통 폭발력 있게 싸우기때문에 잘못싸웠다간 물몸인 소나만 터져나가니 조심해야죠.
그놈의 물몸이 문젭니다 물몸이.
봇라인에 서면 게임의 시작은 정글 리쉬죠. 우물에서 로 2스택 쌓은 후 리쉬할때 써주고 나서 한번 더 돌리고 나오면 딱 하드리쉬가 됩니다. 이러면 라인에 도착시 1스택이므로 그냥저냥 적당히 간다고 보면 됩니다.
소나는 를 통해 1렙때 굉장히 강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선 2렙 가져오는거 어렵지 않습니다.
선2렙 찍고 자랑스럽게 오오라 보여주면서 압박 넣다가 팀 미드/정글 주도권 상황 보면서 계속 압박 넣어줍시다.
소나할때 가장 좋은건 좋은 견제와 유지력으로 라인을 계속 상대 포탑에 밀어넣다가 타워 빨리 깨고 미드로 올라가는건데 갱 방지용으로 항상 와딩은 정말 꼼꼼히 해 두도록 합시다.
원딜에게 부탁해서 삼거리나 강가쪽 부쉬에 핑와 하나만 박아달라고 한 뒤 미드 근처 핑와꿀자리 몇군데중 한군데에 핑와를 박아주면 우리 미드가 주도권 잡기 쉬워집니다. 명심하세요. 소나는 미드정글이 편해야 같이 편합니다.
소나의 라인전은 강력하진 않지만 그렇다고 약하지도 않은, 안정적이면서도 잘못물리면 죽는다는 불안감이 공존하는 그런 줄타기식 라인전입니다.
라인전에서 견제는 할수 있으면 적극적으로 하되 절대 무리하지 않도록 합시다.
상대 서폿이 안보인다. 10초에 한번씩 미아핑 찍읍시다.
서로 집을 갔는데 2차포탑 근처까지 걸어갔는데도 상대 서폿이 안보인다, 미아핑 찍읍시다.
상대 봇듀 더블킬내고 집갔습니다. 상대 부활하자마자 미아핑 찍어줍시다.
소나는 그만큼 상대 서폿의 로밍에 약합니다.
만약 상대 서폿이 로밍간게 확인됐다면 바로 시야 먹고 할수있는한 하드하게 압박합시다.
미아핑 치고 경고했는데 다른라인 라이너가 죽으면 그건 라이너 잘못입니다.
그리고 9렙 이후에 집 들렀다가 다시 라인 복귀할때는 바로 라인으로 가지 말고 아군 봇쪽 정글을 한바퀴 돌면서 렌즈 돌려줍시다. 시야가 진짜 스노우볼의 시작입니다.
서리여왕이 있다면 혼자, 없다면 필요할 경우 팀원한테 에스코트 요청한 후 항상 바론과 용 시야는 먹어주도록 합시다.
바론에 핑와, 용에 일반와드. 가장 편하고 강력한 시야장악 방법입니다.
후반가면 운영을 하거나 한타준비하거나 둘중 하나인데 소나는 탑봇 가서 운영하는거 도와준다치면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으니 그냥 미드라이너나 원딜러 옆에 붙어서 혹시모를 사태에 대비를 해둡시다.
포지셔닝은 궁이 있으면 1.5~2.5선, 즉 앞라인 탱커와 뒷라인 딜러의 중간쯤이고
궁이 없다면 2선정도, 뒷라인 딜러와 같은라인이나 그 바로 앞정도 됩니다.
궁이 있다면 이니시가 필요한 경우 위에 서술한것처럼 궁을 이니시 보조용으로 써야할 일도 분명 생기고, 애초에 오오라로 먹고사는 롤에선 흔하지 않은 팀 단위 버퍼 역할을 맡은 소나이기 때문에 여타 유틸폿보단 약간 앞라인으로 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궁이 없다면 유사시 앞라인한테 쉴드를 줄수 있는 딱 그정도 위치에만 있어줍시다.
이정도 포지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얘는 그냥 손싸움이라고 봐야할것같습니다. 한 55:45로 나미가 유리하긴 한것같은데 커버못할 수준은 아니죠.
로 딜교하러 들어오면 가 나미에게 다시 튕긴 후 견제를 넣는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무리는 하지 맙시다.
이거에 슬로우걸린 후 맞으면 굉장히 난감해지니 이거 변수는 꼭 생각해야합니다.
종종 보이는 광녀입니다. 재주껏 스킬 피하고 이거만 맞지 않도록 합시다.
라인전때 키우면 귀찮아지는데 이걸로 팀원 잘리기 시작하면 욕은 서폿이 먹습니다....
요즘은 거의 안나오죠 아마? 딜교만 주의하고 킬각잡으려고 할땐 항상 염두해둡시다.
정석대로입니다. 1렙때 최대한 두드려 패시고 2렙부턴 그냥 아무것도 못한다고 생각합시다.
이거 챔피언 포착거리가 이거랑 사거리가 같다고 나와있는데 이거 견제로는 레오나 피도 못빼니 그냥 너무 할거없을때 돈벌려는 용도로 한두번 돌려만 줍시다. 최대사거리에서 칼맞으면 그건 레오나가 잘하는거죠 뭐.
일단 물리고 시작하면 반격해서 이기긴 힘드니 선마 추천합니다.
여타 속박있는 짤유틸폿이랑 비슷합니다. 가능한 한 피하고 쓸때 항상 염두해둡시다.
거의 항상 들고오는 바드입니다. 가 판정이 나쁜편이 아닌지라 미니언/벽는 항상 조심합시다. 근처에서 맞았다가는 한방에 훅가요.
라인을 자주 비우는 서폿중 하나인데 이거 먹으러 간것같아도 미아핑은 항상 찍어줍시다. 맵장악력 겁나 좋아서 뭘 해줄수가 없어요.
밟을수 있으면 꼭 밟아줍시다.
얘도 소나만큼은 아니어도 상당히 물몸이니 팰땐 확실하게 패둡시다. 근데 맞딜 강한편이라 좀 센스있게 빠지거나 하고 나서 패야되요.
라인전 내내 이거 터트리면서 얻어맞는 브라움이긴 합니다만 으로 갱호응이 아주 좋고 또 갱 아니더라도 너무 나대다가 스턴터져서 딜교 망하고 뒤에서 울고있게 될수도 있으니 적당히 나대면서 때려줍시다.
쓸때 항상 염두해둡시다.
로 받아치는 능력이 좋은데다 원딜지키기도 좋으니 싸움은 확실할때만 걸도록 합시다.
가끔 보이는 딜폿겸 유틸폿입니다
6렙 이후부터는 이거에 스턴걸리는순간 쾅! 하면 물몸소나는 그대로 찢어지니 항상 주의합시다.
쿨이 짧진 않으니 이거 쓰고나면 역공해줍시다. 얘도 물몸이에요
촉수촉수한 녀석인데 다 논타겟이니 재주껏 피해봅시다. 논타겟 상대로는 다 비슷하지만 첫귀환때 사면 좀더 편해집니다.
포인트는 를 안맞는거랑 다른 견제에 반피 이하로 안내려가는겁니다. 그러면 충분히 할만해요.
6렙이후엔 적당히 각봐서 로 끝나는 콤보 한번 쓰려고 할텐데 침착하게 로 끊어주고 원딜한테 걸고 받아치면 됩니다.
생각도 하기 싫네요 만 어떻게든 피하면 라인전은 할만한데 그러면 또 로밍가서 다른라인 귀찮게합니다.
게다가 필자를 비롯한 많은 네오디뮴자석 유저들은 매번 못피하잖아요. 밴하던지 원딜시키던지 합시다.
불꽃튀는 남자인데 견제용 는 그냥 최대한 피해줍시다. 맞아야되면 로 어느정도 무마하고요.
유지력좋은 소나라 엄청 말리진 않을수 있습니다만 견제하러 들어갈때 정말 조심합시다. 가능하면 미니언 사이에 끼고 딜교하러 들어가세요.
얘가 나보다 못한다싶으면 선마, 좀 하거나 내가 스킬을 못피하겠다 하면 선마 추천입니다.
이거 썼을때 아군하고 최대한 떨어집시다. 이거 쉴드 준다고 붙으면 자멸합니다.
간단합니다. 먼저 싸움걸지 마세요.
요즘 변태같은 라카들 자주 보여서 이나 심지어 들고오는애들도 보이는데 그냥 포기하세요. 정글와야 간신히 한놈 잡을까 말까에요. 그냥 속편하게 선마해도 좋고 생각없이 선마해도 좋습니다.
딜교하는건 좋은데 가능하면 피해야 하고 웬만하면 원딜하고 같이 딜교해야됩니다.
개인적으로 상대로 만났을때 제일 좋아하는 녀석입니다. 라인전이 상당히 재밌어요.
나름 피할만 합니다. 만약 맞았다면 보통 로 들어와서 하려할건데 상대 원딜한테 걸고 천천히 뒤로 빼면서 맞싸워줍시다.
견제할때 보통 소나 평타의 최대사거리인 550에서는 안하고 그보다 약간 앞에서 하게 되는데 이거 사거리가 500입니다. 소나가 평타날리는 시간동안 앞으로 한발짝 와서 긁으면 좀 난감해집니다.
을 먼저맞으면 는 이쪽으로 들어오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오히려 얘만 패기 좋은데다 CC걸린 상태에서 얻어맞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적은편인데 이걸 먼저 맞고 후속 를 맞았다는건 상대랑 상당히 근접했단 뜻이고 의 무력화시간은 더 길기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마찬가지로 무리는 금물입니다.
갱호응 어마어마하게 좋으니 항상 조심합시다. 와딩은 필수입니다.
소나가 선2렙 가져가기 어려운 챔프 아니지만 만약 뺐긴다면 무조건 빼세요. 못이겨요.
얘 상대로 갱호응할땐 6렙 이후라면 는 뒤로 빠지면서 던질겁니다.
상대 원딜이 이거 잡으면 으로 둘 다 묶으면 됩니다. 이거 타면 약간 방심하게 되기도 하거니와 최대사거리는 거의 1500을 넘어갑니다. 웬만하면 맞출수 있을겁니다.
CC에 극도로 약한 소나 상대로 타겟팅 하드CC를 들고오는 악마의 아이입니다...
그냥 다른 챔프 꺼내거나 아예 싸울 각을 주지 맙시다.
사거리도 긴 꽃년이 딜까지 겁나 쎈 주제에 마나소모도 극심하질 않습니다.
선마하고 최대한 빠르게 마나리젠템 올린다음 쓸때마다 뒤로 빠지면서 로 데미지 상쇄시켜줍시다.
싸워야 한다면 절대! 절대로 를 원딜과 함께 맞지 마시고 식물 사거리 밖에서 싸우도록 합시다.
엄청 물몸인지라 각만 잘 잡으면 원딜에 따라 3초내로 터트릴수도 있습니다.
유틸폿중에선 거의 가장 수비적인 잔나입니다.
대개의 유틸폿이 그렇듯이 먼저 들어가는게 아닌 받아치는 싸움에서 강한데 얜 특히 더 강합니다.
조금이라도 무리하지 말고 평온하게 파밍만 하면서 서로 와드싸움이나 합시다.
난 널 때리겠다! 란 의도가 명확하게 보이게 우오오오 하면서 앞무빙치면 이거 씁니다.
쓴거 확인하고 아무것도 하지말고 뒤로 돌아서서 웃어주세요. 그리고 다시 들어가서 원딜 팹시다.
이속 자체가 상당한 편인데 슬로우도 꽤 강해서 갱호응이 수비적인애치고 좀 되는 편입니다. 특히 저쪽 원딜이 이라면 더하죠.
포탑까지 웨이브 밀어넣고 있으면 좋은데 가끔 있을수 있는 몸니시는 좀 주의합시다.
요즘 나오는 갓갓서폿 카르마...
딜이 약한것도 아닌데 딜은 핵펀치고 접근하면 달라붙고 때릴라면 쓰는데 선마하는것도 아닌주제에 쉴드량도 적지가 않습니다.
갱회피, 갱호응 모두 소나보다 한수 위에 있죠.
하지만 이런 엄청난 변수창출 능력은 없으니 라인전은 반반간다 생각하고 나중에 소규모 난전이나 한타가서 챔프빨로 눌러버립시다. 사실 잘 눌리지도 않지만요...
일반적인 탱폿중에선 제일 어려운것같습니다. 애초에 탑솔로도 쓰던애라 스펙 자체도 나쁘지 않은데 이거때문에 탱폿치고도 굉장한 탱킹능력 보여주면서 때문에 2대2 전면전에서도 굉장히 껄끄럽습니다.
이 라인전에선 좀 애매하긴 하지만 이놈 궁을 상대 탑솔같은애들이 같이 쓸수 있다는점에서 후반가면 운영이나 한타구도에 상당한 변수를 가져올수 있죠.
미니언 끼고 열심히 견제하는게 좋습니다. 사실 안맞으면 다른 견제기가 엄청 위협적이진 않기때문에 죽어라 싸우지 않는이상 라인전에서 말릴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로 원딜 살리는 능력이 어마어마하게 출중하므로 정글러는 차라리 다른라인 주구장창 보내서 봐주라고 하는게 낫습니다.
잠깐 시야에서 없어졌을때 정글러 데리고 이걸로 뒤에서 갑툭튀할때가 있으니 항상 조심합시다.
훌륭한 공략글도 아니고 아직 배울게 많은 유저지만 누군가에겐 도움될수도 있지 않을까 해서 한번 써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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