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62.5% (10표)
6.3% (1표)
31.3% (5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0
17
13
10/16
모르가나 서폿 초보를 위한 지침서

- 슈퍼스타리(2017-02-27, 조회수: 93175)

안녕하세요. 모르가나를 좋아하는 유저 입니다.
전 시즌 골드5엿구요.. 
현재는 실버5 배치받고 실버2까지 올라온 상태 입니다.

저도 모르가나 공략을 보기위해 수시로 들어와서 확인 하지만
공략이 다른 케릭에 비해 굉장히 적은 편이고,
현재 모르가나 서폿같은경우는 플레이하는 유저도 많지
않기 때문에 케릭 이해도만 조금 높이신다면 충분히
심해 탈출 정도는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모르가나는 라인유지, 갱킹견제, 로밍, 강제딜교등 굉장히 유능한 서폿 이라고 생각 합니다.

제목 그대로 '초보를 위한' 공략이므로 욕설은 자제해주시고 조언은 감사히 받겟습니다.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5,217 IP
일단 저의 룬 셋팅 입니다.

빨강룬에 마관룬을 박은 이유는 봇 서포터들은 대부분 탱커 위주 플레이가 많습니다.
(알리 레오나 브라움 쓰레쉬 등)

마저를 올리는 탱커들에게 주문력 룬 보다는 마법 관통이 훨씬 더 데미지가 좋습니다.
(제 모르가나는 주문력을 많이 올리지 않기 때문에 적은 주문력으로 데미지를 뽑아야함.)

물론 서폿 중 자이라나 럭스, 카르마 등 ap딜 위주의 서폿이 온다면 주문력룬을 셋팅하여도 무방할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은 공격력 룬을 세팅하여 평짤을 넣어도 좋습니다.)

노랑룬에는 고정 방어 입니다. (초반 봇싸움시 평타위주의 딜교가 많아 고정방어 추천합니다.)

파랑룬은 기본적으로 마저를 올립니다. (올 ad 경우 쿨감이나 체력쪽 룬으로 교체해도 좋을듯 합니다.)

왕룬은 주문력으로 셋팅 했습니다. (초반 선2렙 교전 및 6렙 교전 시 주문력의 유무 차이는 엄청 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
방랑자방랑자 : 모르가나는 이속이 굉장히 중요 합니다. 무조건 찍어주세요.
비밀 창고비밀창고 : 사용즉시 체력 및 마나를 15회복 합니다. 미비한 숫자지만 교전때는 반드시 도움이 됩니다.
                  (암살자나 친화력은 찍을 일이 없어요...ㅎㅎ)
명상명상 : 꾸준한 딜교를 할수 있게 도와줍니다. (모르가나도 마나관리가 많이 필요 합니다.)
위험한 게임위험한게임&산적산적 : 일단 저같은 경우는 위험한게임을 찍습니다. 초반 교전에 선이니쉬를 많이 거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화력을 일점사 당할때가 많아서 위험한게임으로 살아남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뒤에서 견제 및 보조역활만 지원하시는 분이라면 산적을 찍고 안정적으로 플레이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정신 확장지능 : 재사용대기시간이 45%가 됩니다. 
후반 교전 시 q한방이라도 더 쏘기위해 이 특성을 찍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 : 초반 교전시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 일등공신 입니다.
모르가나 스킬로 특성발동이 굉장히 쉬운 편입니다.

-결의
회복력회복력 : 아무래도 모르가나 특성 상 원거리 견제부분이 많아 많이 맞을일은 없기때문에 방어력 보단
회복력으로 조금이라도 더 오래살아 한번이라도 속박을 넣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살펴보기살펴보기 &질긴 피부 끈질긴 피부 : 부쉬플레이나 평짤등을 잘 하신다면 살펴보기가 좋습니다.
견제 시 미니언 어그로나 상대원딜 및 서폿의 평짤에 많이 맞는분들은 끈질긴 피부를 찍어주세요.

룬 갑옷룬갑옷 : 필수로 찍어주세요. 모르가나의 패시브와 블랙쉴드에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통찰력통찰력&인내심인내심 : 전 항상 원딜을 살려야된다는 마음으로 게임을 하기 때문에 탈진쿨이 조금이라도 더 빨리 돌아오게하기 위해 통찰력을 찍습니다. 또한 점멸쿨도 빨리 돌아 도움이 됩니다.
탈진 + 점멸 : 일단 암살자 케릭이나 순간딜이 굉장히 강한 적들이 있을때는 
               무조건 탈진+점멸 입니다.
               예를들자면 리븐이나 렝가가 우리 원딜을 물때 
               렝가(탈진), 원딜(블랙쉴드) 이렇게 걸면
               원딜을 지키는건 물론, 원딜의 피지컬 유무에 따라 
               킬을 따낼수도 있는 상황이 생깁니다.
                        두번드세요.

점화 + 점멸 : 소라카나 문도 등 회복력 좋은 챔프들에겐 점화가 좋긴 하지만 전 그래도 탈진, 점멸 추천 합니다.
                (원딜이 곧 왕입니다)

회복 + 점멸 : 원딜이 회복을 안들때 들어 줍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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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스킬트리는 기본적으로 저렇게 가지만 모르가나는 정말 상황에따라 스킬트리를 잘 맞춰 바꿔가야 합니다.

변경유무는 상대 서폿 및 원딜에 따라 바뀝니다.


일단 블리츠나 쓰레쉬같이 초반 스킬한방으로 게임이 바뀌는 케릭들이 나올 경우 저는 무조건 e먼저 찍습니다.

서리를 이용한 돈벌이도 중요 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원딜과 블츠의 사이에 서서 평짤을 넣으며 제 자신에게 쉴드를 걸어서

블츠나 쓰레쉬가 아무 역활도 할수 없도록 만듭니다.


레오나나 브라움, 트런들 같은 근접 서폿들이 오면 무조건 q먼저 찍습니다. 초반 1렙에 킬을 따낼정도의 스킬도 없을 뿐더러 거리 유지만으로 평짤을 넣으며 모든 cc스킬을 쓰기전에 내가먼저 속박으로 묶어버릴수 있습니다.


카르마나 자이라 등 원거리 ap서포터들이 오면 q나 w를 먼저 찍어 견제 합니다.

부쉬에 숨어 평짤이나 원거리에서 속박걸고 원딜이 한대 처주는 경우가 좋은듯 합니다.

 

스킬 콤보

 콤보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

 콤보2 :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Dark Binding(어둠의 속박)q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

 콤보3 : 점멸 후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Dark Binding(어둠의 속박)q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

 콤보4 : 점멸 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


기본적인 콤보는 3가지 정도이며 상황에 따라 응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5초동안 모든 이동cc기 면역! (카오스 하신분들은 아시겟지만 안티포션과 비슷합니다.)

이 스킬하나로 모르가나의 모든걸 판단해도 무방하다고 생각 합니다.


초반 봇 교전 시 6렙찍자마자 모르가나로 이니쉬를 겁니다.

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을 쓴 후 쉴드의 판단을 잘해야 합니다. 제가 궁을쓰고 들어가면 상대방 서폿도 분명 궁이나 cc기로 대응 할 것입니다. 블랙쉴드를 원딜에게 걸어 cc없이 들어와서 딜을 넣게 만들어줄지, 내 자신에게 걸어 궁 스턴과 동시에 q속박까지 걸어 줄것인지를..이건 많이 해보면 생기는 경험 이라고 생각 합니다.


예를들어 상대 서폿이 나미 일 경우

제가 점멸 궁으로 들어가 두명을 묶엇을때 나미도 궁극기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때 원딜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주면 파도를 무시하고 들어와서 떄리게 되죠. 

물론 모르가나 궁 스턴 + Q속박 + W 까지 깔린 상태 에서요.


쉴드하나가 정말 너무너무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상황이 아니면 절대로 사용을 하지 마시고 항상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정말 너무 중요한 스킬입니다. (헤카림, 워윅, 렝가, 자르반 등 모든 cc기를 다 씹을수 잇습니다)


두번째 중요한 스킬은 Q 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Q선마를 하는데 선마시 무려 지속시간이 3초 입니다.

3초동안 도망 못가고 그냥 제자리에서 맞아야되요..


궁 마스터시 1.5초, Q 마스터시 3초 = 4.5초~5초 아무것도 못하고 맞습니다.


Q마스터 할시 데미지도 상당 합니다.


W같은 경우는 3렙만 찍어도 원거리 미니언 킬이 나오기 때문에 원딜에게도 민폐이지만,

속박이 안걸린 경우 그걸 다 맞아주는 바보는 없습니다.


어정쩡한 w견제로 마나관리 안되고 우리 원딜까지 cs놓치는 상황을 만드는것 보단 

Q마스터를 하여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더 주고 딜넣기 편하게 만들어 주는것이 모르가나의 역활 입니다.

또한 cc기 스킬은 모두 블랙쉴드로 막아주셔야 하구요.


또한 적 피지컬이 좋아 Q맞추기가 너무 어려운 상황이라면 정글이나 탑텔을 불러 점멸 궁으로 묶고 Q속박을 거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참고로 w막쓰면 마나관리 안됩니다 참조 하세요..


우선순위는 항상 원딜을 살려주는겁니다. 원딜을 살려야 나도 살수있다는 마음으로 플레이하세요!

꼭 명심하세여!

(Q못맞춘다고 원딜이 뭐라하면 걍 차단하고 해보세요. 게임이 잘 풀리면 나중에 원딜도 미안하다고 사과할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반은 무조건 주문도둑+3포션 입니다.

첫 귀환 시 약 1,000 원 정도는 모아주고 귀환해야 송곳니,루비수정,투명와드까지 사올 수 잇습니다.

서리여왕은 정말 좋습니다. 백업 및 로밍, 도주, 추적, 시야까지 다 가능합니다. 정말 좋습니다.
와드없는곳을 지나가거나 적들이 라인을 갑자기 당길때, 또는 무리하게 들어올때, 킬을 따내고 싶을떄,
울팀 정글이나 미드가 봇으로 내려올떄 등 잘만 사용하면 무궁무진한 아이템 입니다.

솔라리는 일단 마법방어와 방어력을 올려주는것도 좋지만 
내 주변에 있는 모든 팀에게 쉴드를 부여 합니다. 이걸 두번째로 가는 이유는 상대방 미드 로밍이나 탑 텔포로밍,
정글 갱, 봇 2:2교전 등 원딜을 지키기 위해서 갑니다.

렝가가 갱을 왓을때 원딜한테 솔라리+블랙쉴드 걸고 렝가에 Q 속박 꽃아주면 렝가 따입니다. ㅎㅎ
제드가 와서 궁쓸떄 표식이 터지기전에 솔라리 써주면 초반에 원딜이 따이는 확률이 굉장히 줄어 듭니다.
아리가 로밍왓을때 매혹을 쉴드로 막아주고 솔라리로 딜을 감소시켜주면 원딜이 죽는일은 희박 합니다.

이처럼 원딜을 위한 플레이를 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우리쪽 원딜은 성장하고 
장기적으로 보앗을때 티어 상승하는 효과를 보실수 있을 겁니다.
(제가 말하는 티어 상승은 골드 플레 다이아까지가 아닌 심해 탈출 입니다..)

솔라리+구원을 쓰게되면 원딜은 죽지 않습니다.. 왠만하면.. 정말 정글이나 미드가 너무 잘커서 순간원콤이 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죽지않습니다....

나머지 템들은 상황에따라 ap딜이 부족하다면 ap딜템을 가주시면 되고(상대방 AP딜러들이 너무 잘컷다면 심연의홀도 좋습니다.)
그외 란두인이나 정령의형상, 밴시 등 탱커쪽인 위주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서폿 모르가나는 킬을 따내는 챔프가 아니라 원딜을 지키고 적을 한명한명 끊어먹는 서폿입니다.
한명잡고 죽는거보단 계속 추적하면서 한명씩 속박으로 잡아주거나 도주할때 팀원을 원거리에서 살려줄수 있는 
챔프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이라
전 자이라 힘들더군요.. E 덩쿨속박은 막을수 있는데 그 뒤로 날라오는 식물들이 엄청 아파요 ..ㅜㅜ 딜도 ap기때문에 쉴드가 스킬한방에 꺠져 버립니다 ㅜㅜ
그래서 자이라 같은 경우는 일단 쉴드 선3렙을 찍고 Q마스터를 합니다.
(그래야 궁CC까지 버팁니다)

일단 자이라가 먼저 들어오면 힘들기때문에 정글이나 미드 불러서
제가 점멸로 선이니쉬걸고 원딜한테 쉴드 줍니다..
트런들
음 트런들이라는 케릭 자체는 무섭지 않으나
얘는 진짜 원딜지키기가 힘듭니다 ㅠㅠ
괴물이에요 안죽음.... 플레이어에 따라 실력이 극과 극이긴 한데
잘하는사람이 하면 정말 힘들더군요 ㅠ

저희 원딜이 못도망칩니다 ㅠ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음..제 개인적인 기준으로는 레오나는 그냥 걸어다니는 인형 입니다.
블랙쉴드앞에 아무것도 할수가 없습니다.

칼날려서 들어오면 원딜 쉴드걸어주고 속박+W 깔고 그냥 패면 됩니다.

대신 잘하는 레오나들은 원딜을 노리는척 하면서 모르가나를 노리기 때문에
이점은 조금 염두해야할 부분이지만 역시 인형입니다.
블리츠크랭크
블리츠는 플레이어 수준에 따라 실력이 극과 극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저는 우리팀 원딜과 상대방 블츠 사이에 들어가서 Q 자체를 아예 봉쇄합니다.

조심해야 할 점은 블리츠가 6렙일때 궁을쓰면 데미지도 데미지지만 침묵효과가 있기 때문에
블츠가 궁쓰고 땡기면 그냥 끌려갑니다.

궁+끌기만 안당하시면 블츠도 무난 합니다.
(블츠 E 공중에 뛰우는 스킬도 막힙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첫 봇 라인전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선 2렙입니다. 

 선2렙의 교전으로 cs가 말리는 상황은 물론, 킬까지 나올수 있습니다.

 상대방 견제가 너무 심해서 선2렙을 늦게 찍는경우는 혹시모를 상황을 대비해 항상 언제든지 도망칠수 있는

 거리를 유지하며 대응 해주세요.

 스킬4개와 2개가 싸우면 특이한상황을 제외한 절대 이기기 힘듭니다..

 W를 먼저 찍어서 원거리미니언+상대방원딜 이렇게 같이 초반에 떄려주시는것도 선2렙찍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부쉬무빙을 하면서 계속적으로 심리적 압박을 주고

 원딜에 Q각이 나오면 바로 꼽아버립니다.

 

 원딜 피지컬이 좋아서 Q를 다 피한다면 Q를 자제해주시고 마나관리하며 cs수급하면서 

 정글이나 미드 로밍을 부르는게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 정글갱왓을때 속박으로 원딜을 살려주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내가 미드나 탑,정글로 로밍을 갈때 필수사항은 우리팀 원딜이 피지컬이 좋다면 주변에 와드 꼭 2개이상 해주고

로밍 가세요. 피지컬이 좋지 않다면 로밍 안가시는게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상대방 서폿이 로밍으로 사라졋을때

점멸쓰고 그냥 바로 들어가서 원딜 따버립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의 모르가나의 역활은 역시 동일 합니다.

 원딜을 항상 따라다니며 원딜이 죽지않게 미리 시야를 밝혀주고 접근해오는 적에게 지속적으로 견제를 해줘야 합니다.

 궁을 마무리용으로 사용하지 마시고 원딜이 죽을꺼같으면 미리 궁을써서 다가가지 못하게 하는것도 방법 입니다.

 속박으로 이니쉬하는것도 좋지만 원딜을 잡으러 가는 탱커들에게 사용하여 원딜을 지키는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후반 운영법

 전 개인적으로 중반부터 후반은 시야싸움이라고 생각 합니다.

바론가는 길목이나 드래곤가는 길목쪽은 항상 와드가 되어있어야 하고 그외 원딜이 가는 방향쪽으로 

암살자들이 오기 좋은 부쉬나 골목쪽에 와드를 해주면 충분히 예상하고 도망가거나 킬을 따낼수 있습니다.

후반 모르가나는 원딜지키기+시야+속박 3개만 하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5:5 한타 시 일단 원딜잡으러 오는 탱커나 암살자들을 향해 탈진을 걸고 속박으로 견제 합니다.

그 후 우리팀이 유리한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점멸궁으로 4인궁을 묶어도 되구요

아니면 상대방 딜러들을 속박으로 맞춰 묶어주는것이 제일 중요 합니다.


역시나 젤 중요한것은 원딜을 죽지않게 보호하면서 해야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추적하는 우리팀 탱커들이나 암살자들에게 쉴드를 걸어주어도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모르가나는 정말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는 챔프입니다.


Q속박률도 중요하지만 모든 스킬 타이밍이 정말 중요한 챔프 입니다.

어떤 스킬에 쉴드를 거느냐에따라 한타의 승패가 갈리고 

어떤 타이밍에 속박을 거느냐에따라 한타의 승패가 갈립니다.


중요한건 경험이며,,,모든 킬이나 cs는 항상 원딜에게 양보하는게 당연하고

원딜로 인해 빛을 보는 모르가나가 되시면 브론즈정도는 정말 쉽게 탈출 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첫째도 원딜, 둘째도 원딜, 셋째는 멘탈입니다.

안죽고 계속 원딜을 지켜주는것이 정말 중요하며 안죽고 한번이라도 속박을 더 걸어주고 cc를 막아주는것이

 정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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