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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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9 (+104) | 2397 | 마나 | 340.8 (+60.0) | 1360.8 |
공격력 | 55.5 (+3.5) | 115 | 공격 속도 | 0.625 (+1.53%) | 0.788 |
5초당 체력회복 | 5.5 (+0.4) | 12.3 | 5초당 마나회복 | 11 (+0.4) | 17.8 |
방어력 | 25.38 (+5) | 110.3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주문력+14.8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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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스킬트리는 기본적으로 저렇게 가지만 모르가나는 정말 상황에따라 스킬트리를 잘 맞춰 바꿔가야 합니다.
변경유무는 상대 서폿 및 원딜에 따라 바뀝니다.
일단 블리츠나 쓰레쉬같이 초반 스킬한방으로 게임이 바뀌는 케릭들이 나올 경우 저는 무조건 e먼저 찍습니다.
서리를 이용한 돈벌이도 중요 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원딜과 블츠의 사이에 서서 평짤을 넣으며 제 자신에게 쉴드를 걸어서
블츠나 쓰레쉬가 아무 역활도 할수 없도록 만듭니다.
레오나나 브라움, 트런들 같은 근접 서폿들이 오면 무조건 q먼저 찍습니다. 초반 1렙에 킬을 따낼정도의 스킬도 없을 뿐더러 거리 유지만으로 평짤을 넣으며 모든 cc스킬을 쓰기전에 내가먼저 속박으로 묶어버릴수 있습니다.
카르마나 자이라 등 원거리 ap서포터들이 오면 q나 w를 먼저 찍어 견제 합니다.
부쉬에 숨어 평짤이나 원거리에서 속박걸고 원딜이 한대 처주는 경우가 좋은듯 합니다.
콤보 : qwr
콤보2 : rqw
콤보3 : 점멸 후 rqw
콤보4 : 점멸 후 qrw
기본적인 콤보는 3가지 정도이며 상황에 따라 응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5초동안 모든 이동cc기 면역! (카오스 하신분들은 아시겟지만 안티포션과 비슷합니다.)
이 스킬하나로 모르가나의 모든걸 판단해도 무방하다고 생각 합니다.
초반 봇 교전 시 6렙찍자마자 모르가나로 이니쉬를 겁니다.
점멸+ 을 쓴 후 쉴드의 판단을 잘해야 합니다. 제가 궁을쓰고 들어가면 상대방 서폿도 분명 궁이나 cc기로 대응 할 것입니다. 블랙쉴드를 원딜에게 걸어 cc없이 들어와서 딜을 넣게 만들어줄지, 내 자신에게 걸어 궁 스턴과 동시에 q속박까지 걸어 줄것인지를..이건 많이 해보면 생기는 경험 이라고 생각 합니다.
예를들어 상대 서폿이 나미 일 경우
제가 점멸 궁으로 들어가 두명을 묶엇을때 나미도 궁극기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때 원딜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주면 파도를 무시하고 들어와서 떄리게 되죠.
물론 모르가나 궁 스턴 + Q속박 + W 까지 깔린 상태 에서요.
쉴드하나가 정말 너무너무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상황이 아니면 절대로 사용을 하지 마시고 항상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정말 너무 중요한 스킬입니다. (헤카림, 워윅, 렝가, 자르반 등 모든 cc기를 다 씹을수 잇습니다)
두번째 중요한 스킬은 Q 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Q선마를 하는데 선마시 무려 지속시간이 3초 입니다.
3초동안 도망 못가고 그냥 제자리에서 맞아야되요..
궁 마스터시 1.5초, Q 마스터시 3초 = 4.5초~5초 아무것도 못하고 맞습니다.
Q마스터 할시 데미지도 상당 합니다.
W같은 경우는 3렙만 찍어도 원거리 미니언 킬이 나오기 때문에 원딜에게도 민폐이지만,
속박이 안걸린 경우 그걸 다 맞아주는 바보는 없습니다.
어정쩡한 w견제로 마나관리 안되고 우리 원딜까지 cs놓치는 상황을 만드는것 보단
Q마스터를 하여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더 주고 딜넣기 편하게 만들어 주는것이 모르가나의 역활 입니다.
또한 cc기 스킬은 모두 블랙쉴드로 막아주셔야 하구요.
또한 적 피지컬이 좋아 Q맞추기가 너무 어려운 상황이라면 정글이나 탑텔을 불러 점멸 궁으로 묶고 Q속박을 거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참고로 w막쓰면 마나관리 안됩니다 참조 하세요..
우선순위는 항상 원딜을 살려주는겁니다. 원딜을 살려야 나도 살수있다는 마음으로 플레이하세요!
꼭 명심하세여!
(Q못맞춘다고 원딜이 뭐라하면 걍 차단하고 해보세요. 게임이 잘 풀리면 나중에 원딜도 미안하다고 사과할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래서 자이라 같은 경우는 일단 쉴드 선3렙을 찍고 Q마스터를 합니다.
(그래야 궁CC까지 버팁니다)
일단 자이라가 먼저 들어오면 힘들기때문에 정글이나 미드 불러서
제가 점멸로 선이니쉬걸고 원딜한테 쉴드 줍니다..
얘는 진짜 원딜지키기가 힘듭니다 ㅠㅠ
괴물이에요 안죽음.... 플레이어에 따라 실력이 극과 극이긴 한데
잘하는사람이 하면 정말 힘들더군요 ㅠ
저희 원딜이 못도망칩니다 ㅠ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랙쉴드앞에 아무것도 할수가 없습니다.
칼날려서 들어오면 원딜 쉴드걸어주고 속박+W 깔고 그냥 패면 됩니다.
대신 잘하는 레오나들은 원딜을 노리는척 하면서 모르가나를 노리기 때문에
이점은 조금 염두해야할 부분이지만 역시 인형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저는 우리팀 원딜과 상대방 블츠 사이에 들어가서 Q 자체를 아예 봉쇄합니다.
조심해야 할 점은 블리츠가 6렙일때 궁을쓰면 데미지도 데미지지만 침묵효과가 있기 때문에
블츠가 궁쓰고 땡기면 그냥 끌려갑니다.
궁+끌기만 안당하시면 블츠도 무난 합니다.
(블츠 E 공중에 뛰우는 스킬도 막힙니다)
첫 봇 라인전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선 2렙입니다.
선2렙의 교전으로 cs가 말리는 상황은 물론, 킬까지 나올수 있습니다.
상대방 견제가 너무 심해서 선2렙을 늦게 찍는경우는 혹시모를 상황을 대비해 항상 언제든지 도망칠수 있는
거리를 유지하며 대응 해주세요.
스킬4개와 2개가 싸우면 특이한상황을 제외한 절대 이기기 힘듭니다..
W를 먼저 찍어서 원거리미니언+상대방원딜 이렇게 같이 초반에 떄려주시는것도 선2렙찍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부쉬무빙을 하면서 계속적으로 심리적 압박을 주고
원딜에 Q각이 나오면 바로 꼽아버립니다.
원딜 피지컬이 좋아서 Q를 다 피한다면 Q를 자제해주시고 마나관리하며 cs수급하면서
정글이나 미드 로밍을 부르는게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 정글갱왓을때 속박으로 원딜을 살려주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내가 미드나 탑,정글로 로밍을 갈때 필수사항은 우리팀 원딜이 피지컬이 좋다면 주변에 와드 꼭 2개이상 해주고
로밍 가세요. 피지컬이 좋지 않다면 로밍 안가시는게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상대방 서폿이 로밍으로 사라졋을때
점멸쓰고 그냥 바로 들어가서 원딜 따버립니다.
중반의 모르가나의 역활은 역시 동일 합니다.
원딜을 항상 따라다니며 원딜이 죽지않게 미리 시야를 밝혀주고 접근해오는 적에게 지속적으로 견제를 해줘야 합니다.
궁을 마무리용으로 사용하지 마시고 원딜이 죽을꺼같으면 미리 궁을써서 다가가지 못하게 하는것도 방법 입니다.
속박으로 이니쉬하는것도 좋지만 원딜을 잡으러 가는 탱커들에게 사용하여 원딜을 지키는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중반부터 후반은 시야싸움이라고 생각 합니다.
바론가는 길목이나 드래곤가는 길목쪽은 항상 와드가 되어있어야 하고 그외 원딜이 가는 방향쪽으로
암살자들이 오기 좋은 부쉬나 골목쪽에 와드를 해주면 충분히 예상하고 도망가거나 킬을 따낼수 있습니다.
후반 모르가나는 원딜지키기+시야+속박 3개만 하면 됩니다.
5:5 한타 시 일단 원딜잡으러 오는 탱커나 암살자들을 향해 탈진을 걸고 속박으로 견제 합니다.
그 후 우리팀이 유리한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점멸궁으로 4인궁을 묶어도 되구요
아니면 상대방 딜러들을 속박으로 맞춰 묶어주는것이 제일 중요 합니다.
역시나 젤 중요한것은 원딜을 죽지않게 보호하면서 해야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추적하는 우리팀 탱커들이나 암살자들에게 쉴드를 걸어주어도 좋습니다.
모르가나는 정말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는 챔프입니다.
Q속박률도 중요하지만 모든 스킬 타이밍이 정말 중요한 챔프 입니다.
어떤 스킬에 쉴드를 거느냐에따라 한타의 승패가 갈리고
어떤 타이밍에 속박을 거느냐에따라 한타의 승패가 갈립니다.
중요한건 경험이며,,,모든 킬이나 cs는 항상 원딜에게 양보하는게 당연하고
원딜로 인해 빛을 보는 모르가나가 되시면 브론즈정도는 정말 쉽게 탈출 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첫째도 원딜, 둘째도 원딜, 셋째는 멘탈입니다.
안죽고 계속 원딜을 지켜주는것이 정말 중요하며 안죽고 한번이라도 속박을 더 걸어주고 cc를 막아주는것이
정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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