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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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6 (+106) | 2408 | 마나 | 480 (+23.5) | 879.5 |
공격력 | 55 (+3.1) | 107.7 | 공격 속도 | 0.656 (+1.7%) | 0.846 |
5초당 체력회복 | 6.26 (+0.6) | 16.46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7) | 100.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주문력+14.8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A: 미드 직스가 새로운 피를 가는 이유는 근거리 챔피언 /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을 상대할 때 손쉽게 꾸준히 평타로 짤짤이를 넣을 수 있어서입니다.
하지만 원딜 직스는 봇라인에서 평타를 일방적으로 한 대씩 툭툭 던지기가 힘듭니다.
기존의 봇라인 상황에 대입해보면 간단합니다. 바루스가 평타견제를 위해서 징크스한테 다가간다면 한대 툭 치고 빠지는 건 불가능하고, 일종의 싸움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죠. 직스의 맞다이가 약한 건 아니지만 그건 잠깐 스킬을 쏟아 붇고 빠지거나 어느 정도 거리를유지할 때 얘기고, 원딜의 평타 사거리 내로 들어가준 다음 서로 너죽고 나죽자 싸움을 하는 건 안됩니다.
얘기가 다른 길로 좀 샜는데, 결론은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직스 역시 밀려나지만 피해는 입지 않습니다.
포탑의 체력이 25/27.5/30/32.5/35% 밑으로 내려가면, 휴대용 폭약이 마법공학 폭발을 일으키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한 번 지뢰를 밟은 챔피언은 다음 지뢰를 밟으면 40%의 피해만 입습니다.
지뢰는 10초 후에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95/7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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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워철거용으로 w선마를 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그러면 라인전이 너무 힘듭니다. 라인클리어도 힘들고 싸움도 안되기 때문에 w선마는 비추합니다.
q 다음에 w선마도 저는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타워 처형 퍼센트가 올라가는 것으로 얻는 이득보다는 e선마를 통해 한타에서도 그러고 라인클리어에서도 그렇고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더 많다고 느껴집니다.
요약하자면 q선마는 무조건이고, 그 뒤에는 w보다는 e를 먼저 마스터하는 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직스는 스킬 콤보는 딱히 없습니다.
q로 포킹해주시다가 콤보 한번 넣고 싶으시면 w쓰고 떨어지는 자리에 eq평해주시면 됩니다.
패시브
상대 챔피언에게 패시브 평타 한번씩 넣어주시면 딜이 쏠쏠히 박힙니다. q평으로 천둥도 터트릴 수 있고요. 그러나 사거리가 긴 원딜인 경우엔 패시브 치려다가 내 피가 더 빠지니 조심하시고요.
타워에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리치베인과 함께라면 타워를 엄청나게 터트립니다.
Q
판정이 상당히 별로라서 떨어져 있는 챔피언을 타겟해서 쏘면 잘 안 맞습니다.
상대 미니언과 챔피언이 겹쳐져 있을 때 쏘면 좀 더 잘 맞습니다. 자주 써서 라인클리어를 빠르게 해주세요.
W
본인이 위에 있을 때 터트려서 일종의 도주기로도 사용가능하고, 상대가 위에 있을 때 터트려서 약간의 딜과 cc기를 넣을 수 있습니다. 상대의 도주경로 약간 앞쪽에 설치해주시면 추격할 때 자신의 쪽으로 당겨오기 좋습니다.
w를 사용한 뒤에 상대가 착지하는 장소에 eq를 던져주세요.
무엇보다 w의 중요한 부분은 체력 25%이하의 타워 처형입니다. 직스 원딜을 하는 가장 큰 이유인 타워철거에 엄청나게 힘을 실어주죠.
e
딜도 상당히 강력하고, 라인클리어에도 도움이 됩니다.
강한 슬로우 효과가 묻어있어서 추격에도, 도주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슬로우 효과 덕에 e를 깔고 그 위에 q를 던지면 잘 맞습니다.
그리고 e만으로도 천둥이 터집니다.
궁
직스의 궁극기의 데미지는 상당한 깡딜과 1.1이라는 괴랄한 계수에 맞물려 굉장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미니언 클리어에 사용하지 마시고 아꼈다가 한타 때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거리가 멀면 멀수록 궁극기가 날아가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한타에서도 궁을 키고 달려오면서 뒤에서 스킬만 던져대던 직스를 탑미드가 물기 쉽게 해줍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직스 원딜의 존재 이유는 빠른 타워 철거, 드래곤, 포블에 있습니다. 라인을 밀고, 타워를 부수고, 스노우볼을 굴려줍시다. 물론 그렇다고 대책없이 밀기만 하지 말고 와드도 깔아주고 정글러한테 한번씩 역갱도 봐달라고 해주고, 집 보낸 뒤에는 용도 챙겨주고 해줍시다.
미친듯이 라인클리어를 하면서 계속해서 압박해주세요. 밀고 또 미는 게 직스 원딜의 사명입니다. 포킹과 갱콜을 통해 상대를 가급적이면 자주 집에 보내주시고, 그 타이밍에 꾸준히 용도 챙기고 타워도 쳐주세요.
봇 타워를 빠르게 밀고 미드에 합류한 뒤에 상대 미드1차도 빠르게 깨버려서 스노우볼을 거세게 굴려줍시다. 물론 미드에서 시간 오래 끌다가 우리 봇 1차도 밀리는 불상사는 없도록 상대 봇이 타워 압박까지 올 때는 정글이 커버해주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제발 상대 미드 챔피언이 라인클리어가 좋아서 타워가 안 밀려도 끝까지 미드에서 경험치 나눠먹고 있지 마시고 그럴 땐 다이브를 시도해보던가 해주세요.
대략 20분 정도엔 확실하게 승기를 잡은 상태인 게 최상입니다. 스노우볼이 그 때까지 막힘없이 쭉쭉 굴러가면 직스원딜을 픽한 이유가 완벽하게 현실화된 것이고, 20분이 다 되어가는데 상대 봇 타워가 풀피라면 직스원딜의 장점을 전혀 살리지 못한 겁니다.
후반가면 직스원딜은 힘이 빠지는 게 사실입니다. 열심히 포킹해주시고, 한타 때 최대한 딜 넣어주세요.
솔직히 후반까지 시간이 끌리면 직스원딜은 상대방 원딜에 비해 존재감이 엄청나게 떨어집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우리 팀 마오카이를 상대 바루스가 먼저 잡을까요, 아니면 상대팀 노틸러스를 직스가 먼저 잡을까요? 후반까지 왔다면 직스로 승리하기는 힘듭니다.
평범한 미드 직스하고 똑같습니다. 탱커 뒤에 숨어서 열심히 뒤에서 스킬들을 던져주세요.
2대2인 봇라인의 특성상 챔피언별 대응법은 생략했습니다. 이 챔피언은 도저히 상대 못하겠다 싶으면 댓글에 질문을 달아주세요.
댓글에 남겨주시는 어떤 질문이건 성실히 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쪽지는 보내지 말아주세요.
제발 닥배드는 주지 말아주세요. 직스원딜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께 방법을 알려드린다는 이유만으로 닥배드를 주는 그런 행동은 하지 말아주세요.
잘못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고치겠습니다.
엑셀 교환성 댓글에는 답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런이런 공략을 쓴 누군데요~ 이건 어떻게 하는 건가요?" 같은 형식으로 댓글달지 말아주세요.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유용하게 사용해주세요.
추가: 직스 원딜이 대회에 나오지 않는 이유
프로 레벨까지 가면 직스가 스노우볼을 굴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싱대 미드정글, 그리고 텔포를 든 탑까지 봇 쪽에 꾸준히 힘을 주면서 봇을 괴롭히면 직스가 편안하게 라인을 미는 그림이 나오지 않거든요. 직스는 무난한 라인전이 지속될 수록 좋은데 계속해서 싸움을 붙이면 직스가 피곤해지고, 그렇게 중반까지만 끌고 가면 상대 바루스/애쉬같은 챔피언들과 직스의 한타 때의 존재감 차이가 확 벌어집니다. 프로들이 직스 궁 같은 스킬을 절대로 순순히 맞아주지 않으니까요.
그러나 솔로랭크에서는 그런 거 다 필요없습니다. 프로처럼 세밀한 운영과 압박이 힘들기 때문에 정석적인 라인전이 훨씬 잘 펼쳐지고, 직스 원딜이 더욱 빛이 납니다. 대회에서 안 쓰인다고 솔랭에서도 별로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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