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1명
67.7% (21표)
3.2% (1표)
29% (9표)
직스, 마법공학 폭파병
Ziggs, The Hexplosives Expert
12
17
1
21/31
시즌7, 직스는 이제 '원딜'입니다

- 블레이즈op(2017-02-07, 조회수: 246312)




직스 원딜은 트롤이 아닙니다
이미 검증되어 떠오르고 있는 
                               대세입니다



직스 원딜이 북미를 넘어 한국까지 퍼져서 매우 기쁘네요.
현재(2/06) 직스는 한국 서버에서 원딜로서 픽되는 확률이 56%이고,
승률은 모든 원딜 중 2위, 무려 55%에 달합니다. (1위 미스포츈은 서포로서의 승률이 하드캐리)
이제는 직스가 원딜로서 얼마나 좋은지 많은 분들이 알게 되셔서 기쁩니다.

그럼, 직스 원딜 공략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직스 원딜은 우리 팀 탑정글미드가 모두 탱커 / ap인 경우엔 제발 픽하지 말아주세요. 올ap는 정말 쓰레기입니다. 
제이스, 야스오, 피오라, 마스터이, 탈론, 그레이브즈 등의 ad 챔피언들이 같은 팀에 있을 경우에만 픽해주세요. 유의미한 ad딜을 넣어서 상대가 방템도 사야할 정도의 딜이 나오는 챔피언이 팀에 존재해야 합니다.

그리고 직스 원딜은 20~25분이 넘어가면서부터 서서히 힘이 빠집니다. 평범한 원딜들이 템이 나오기 시작하고 딜이 나오기 시작하면 직스 원딜의 존재감은 점점 줄어듭니다. 빠르게 게임을 끝내는 걸 목표로 해주세요.
통계상으로도 게임이 25분 전에 끝날 경우 직스 원딜의 승률은 무려 62%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승률이 하향곡선을 그립니다. 
직스, 마법공학 폭파병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6 (+106) 2408 마나 480 (+23.5) 879.5
공격력 55 (+3.1) 107.7 공격 속도 0.656 (+1.7%) 0.846
5초당 체력회복 6.26 (+0.6) 16.46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7) 100.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6,144 IP
룬에 대해서 큰 이견은 없으실 거라고 봅니다.

우선 왕룬에 주문력, 인장에 방어는 고정입니다.

표식은 마관이 좋습니다. 쌍관은 미드 직스일 경우 평타견제 때문에 간혹 가는 건데, 원딜 직스는 라인전 단계에서 꾸준히 평타 견제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문양
상대 서폿이 Zyra(자이라)Brand(브랜드)같은 하드 ap이거나 상대 원딜이 코르키일 경우 고정 마저룬 9개가 좋고,
상대 서폿이 ap딜이 별로 없는 경우라면 성장마저9가 좋습니다.
상대 ap딜이 거의 없는 경우엔 성장쿨감룬 6개랑 성장주문력3개를 넣는 것도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Q: 왜 새로운 피가 아니라 포식인가요?

A: 미드 직스가 새로운 피를 가는 이유는 근거리 챔피언 /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을 상대할 때 손쉽게 꾸준히 평타로 짤짤이를 넣을 수 있어서입니다.

하지만 원딜 직스는 봇라인에서 평타를 일방적으로 한 대씩 툭툭 던지기가 힘듭니다. 

기존의 봇라인 상황에 대입해보면 간단합니다. 바루스가 평타견제를 위해서 징크스한테 다가간다면 한대 툭 치고 빠지는 건 불가능하고, 일종의 싸움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죠. 직스의 맞다이가 약한 건 아니지만 그건 잠깐 스킬을 쏟아 붇고 빠지거나 어느 정도 거리를유지할 때 얘기고, 원딜의 평타 사거리 내로 들어가준 다음 서로 너죽고 나죽자 싸움을 하는 건 안됩니다.

얘기가 다른 길로 좀 샜는데, 결론은 

봇에서 평타로 짤짤이를 꾸준히 넣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새로운 피는 원딜 직스에게 별로 이점이 없습니다.

Q: 왜 중간에 특성을 1:4, 4:1로 나누어 찍으시나요?
A: https://www.youtube.com/watch?v=vDHaMwOJZEg 도파의 특성 강의 영상이 이유를 설명해줍니다.

Q: 양날의 검을 찍는 이유가 뭐죠?
A: 직스는 긴 스킬 사거리를 바탕으로 상대방이 닿지 않는 거리에서 딜을 넣는 챔피언입니다. 이는 직스는 맞을 일이 거의 없다는 말과도 일맥상통합니다. 
현상금 사냥꾼이나 전투의 환희와는 달리 어떤 대상에게도(챔피언 뿐만 아니라 미니언, 몬스터), 어떤 특별한 조건 없이(여러 챔피언을 잡은 후가 아닌 게임 시작부터) 5%의 데미지 증가를 해주는 양날의 검의 옵션은 극 ap딜러 직스에게 매우 매력적입니다. 게다가 맞을 일이 거의 없는 직스의 입장에서 받는 피해 2.5% 증가는 별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양날의 검을 찍습니다.

Q: 지능 대신 정확성을 찍는 이유는 뭐죠?
A: 이 역시 위의 도파의 특성 강의 영상에 나와 있습니다.
Heal(회복)Flash(점멸)(추천)
원딜의 국민스펠입니다. 현재까지는 가장 효율이 좋은 듯 합니다.

Cleanse(정화)Flash(점멸)(조건부 추천)
상대의 봇이 애쉬+레오나처럼 하드cc가 가득하다면 고려해볼만합니다.

Ghost(유체화)Flash(점멸)(비추천)
유체화가 쿨이 짧긴 하지만, 힐의 효율이 여러모로 더 좋아보입니다. 가지 맙시다.

Ignite(점화)Exhaust(탈진)barrier(방어막)Teleport(순간이동)Smite(강타)점화나 탈진은 서폿에게 양보하고, 방어막 보다 힐이 좋습니다. 강타텔은 들지 맙시다.
짧은 도화선 (Short Fuse)
12초마다 직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직스가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반동 폭탄 (Bouncing Bomb)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직스가 지면에서 반동하는 폭탄을 던져 85/135/185/235/285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50)
휴대용 폭약 (Satchel Charg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직스가 폭약을 던지면 4초 후, 혹은 스킬을 다시 사용할 때 폭발합니다. 폭발하면 적에게 70/105/140/175/2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뒤로 밀어냅니다.
직스 역시 밀려나지만 피해는 입지 않습니다.

포탑의 체력이 25/27.5/30/32.5/35% 밑으로 내려가면, 휴대용 폭약이 마법공학 폭발을 일으키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마법공학 지뢰밭 (Hexplosive Minefield)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직스가 밟으면 터지는 지뢰를 뿌려, 지뢰에 닿은 적에게 30/70/110/150/19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지뢰에 맞은 챔피언은 1.5초간 속도가 10/20/30/40/50% 감소합니다.

한 번 지뢰를 밟은 챔피언은 다음 지뢰를 밟으면 40%의 피해만 입습니다.
지뢰는 10초 후에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지옥 화염 폭탄 (Mega Inferno Bom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95/70초
직스가 궁극의 무기 지옥 화염 폭탄을 조립하여 아주 멀리 날립니다. 폭발의 중심부에 있는 적들은 300/450/600 (+1.1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외곽에 있는 적들은 67%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53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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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타워철거용으로 w선마를 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그러면 라인전이 너무 힘듭니다. 라인클리어도 힘들고 싸움도 안되기 때문에 w선마는 비추합니다. 

q 다음에 w선마도 저는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타워 처형 퍼센트가 올라가는 것으로 얻는 이득보다는 e선마를 통해 한타에서도 그러고 라인클리어에서도 그렇고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더 많다고 느껴집니다. 



요약하자면 q선마는 무조건이고, 그 뒤에는 w보다는 e를 먼저 마스터하는 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스킬 콤보

 직스는 스킬 콤보는 딱히 없습니다.

q로 포킹해주시다가 콤보 한번 넣고 싶으시면 w쓰고 떨어지는 자리에 eq평해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Short Fuse(짧은 도화선)패시브

상대 챔피언에게 패시브  평타 한번씩 넣어주시면 딜이 쏠쏠히 박힙니다. q평으로 천둥도 터트릴 수 있고요. 그러나 사거리가 긴 원딜인 경우엔 패시브 치려다가 내 피가 더 빠지니 조심하시고요.

타워에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리치베인과 함께라면 타워를 엄청나게 터트립니다.

Bouncing Bomb(반동 폭탄)Q

판정이 상당히 별로라서 떨어져 있는 챔피언을 타겟해서 쏘면 잘 안 맞습니다.

상대 미니언과 챔피언이 겹쳐져 있을 때 쏘면 좀 더 잘 맞습니다. 자주 써서 라인클리어를 빠르게 해주세요.


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W

본인이 위에 있을 때 터트려서 일종의 도주기로도 사용가능하고, 상대가 위에 있을 때 터트려서 약간의 딜과 cc기를 넣을 수 있습니다. 상대의 도주경로 약간 앞쪽에 설치해주시면 추격할 때 자신의 쪽으로 당겨오기 좋습니다. 

w를 사용한 뒤에 상대가 착지하는 장소에 eq를 던져주세요.

무엇보다 w의 중요한 부분은 체력 25%이하의 타워 처형입니다. 직스 원딜을 하는 가장 큰 이유인 타워철거에 엄청나게 힘을 실어주죠.


Hexplosive Minefield(마법공학 지뢰밭)e

딜도 상당히 강력하고, 라인클리어에도 도움이 됩니다.

강한 슬로우 효과가 묻어있어서 추격에도, 도주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슬로우 효과 덕에 e를 깔고 그 위에 q를 던지면 잘 맞습니다.

그리고 e만으로도 천둥이 터집니다.


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

직스의 궁극기의 데미지는 상당한 깡딜과 1.1이라는 괴랄한 계수에 맞물려 굉장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미니언 클리어에 사용하지 마시고 아꼈다가 한타 때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거리가 멀면 멀수록 궁극기가 날아가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마지막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요약은 밑에 있습니다

우선
1코어 (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과 3코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는 정말 잘 크지 않는 이상 무조건입니다.

하위템 효율도 그렇고, 블루가 없기 때문에 조금 힘든 마나조절도 그렇고, 쿨감과 주문력 등 때문에 모렐로는 무조건이고요.
3코어 공허를 안가면 4코어로 공허를 올리기까지의 타이밍에 딜로스가 상당할 수 있기 때문에 그것도 무조건입니다.
그리고 마법사의 신발도 고정입니다. 

다만 2코어와 4코어는 다양한 아이템을 가볼 수 있습니다.
고려해볼만한 아이템들은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ich Bane(리치베인)들입니다.

요약은 밑에

먼저 라바돈은 돈을 많이 벌었을 경우, 매우 잘 컸을 경우에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깡딜을 엄청나게 올려주지만 엄청난 가격때문에 부자인 미드 직스가 아니라 돈이 부족한 원딜 직스로는 약간은 가기가 꺼려지는 게 사실입니다. 루덴이랑 고작 600골드 차이인데 뭐가 문제냐라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600골드는 2코어 타이밍에 대략 cs 30개는 되는 돈입니다. 

그리고 루덴은 우리가 타워 철거하기보단 상대가 미는 걸 막아내야 하는 약간 불리한 상황에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라인클리어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이동속도 10%도 약간은 도움이 됩니다. 수치상 대략 바람드래곤 2.5번 먹은 거랑 비슷한 정도입니다. 그러나 원딜 직스의 타워 철거의 핵심 아이템인 리치베인이 매우 늦게 나오게 되기 때문에 원딜 직스의 핵심인 빠른 템포의 타워 철거로 스노우볼 굴리기가 느려집니다. 상대가 스노우볼을 굴리는 상황(사실 원딜 직스로 이 상황까지 오면 게임 많이 힘듦니다)일 경우에만 와주세요.

상대방에 암살자가 있고 서폿이 나에게 신경을 안 써준다. 살아남기가 불가능한 수준이고 한타 시작하자마자 짤린다. 이런 경우에는 2코어로 존야를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정말 힘든 상황에서만 올려주세요. 루덴이나 리치베인 등에 비해 아무래도 효율이 확실히 떨어집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마지막에 벤시 등의 아이템 대신 생존템으로 가는 것도 괜찮습니다.

리치베인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2코어로 가주세요. 타워 철거에 강력한 도움이 되는 아이템입니다. 원딜 직스의 핵심이기도 하고요. 리치베인이 빠르게 나와야 빠르게 철거를 하면서 중반에 게임을 끝내는 그림을 바라보기 더 쉽습니다. 원딜 직스를 한다는 건 초반에 스노우볼을 굴려야 한다는 말이고, 그 말은 타워를 우리가 미는 그림이 자주 나와야 한다는 뜻입니다. 리치베인을 가주세요. 불리한 상황에선 루덴이 낫지만, 원딜 직스로 2코어 타이밍에 불리한 상황에 왔다는 건 사실상 게임이 기울어졌다는 말과 같은 수준입니다.

마지막 방템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직스는 우선 가엔의 효율은 매우 떨어집니다. 주로 벤시의 장막을 가고, 상대 ap딜이 거의 없는 경우는 존야를 가는 것도 좋고, 망자의갑옷이라던가 란두인이라던가 이런 무난한 ad방어템을 가도 괜찮습니다. 

*루덴이나 존야를 2코어로, 공허의 지팡이를 3코어로 올렸다면 4코어로는 리치베인을 가는 것보다 라바돈을 가주세요. 그 정도 후반을 오면 우선 라바돈의 주문력 증가효과가 강력하게 들어올 뿐더러, 리치베인없이도 주문력이 높아서 어차피 빠른 속도의 타워 철거가 가능합니다.

요약
우리 팀이 매우 불리한 상황:
(모렐로노미콘)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정석(무난/약간 불리/유리한 대략 80%의 상황):
(모렐로노미콘)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Lich Bane(리치베인)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매우 잘큰 상황:
(모렐로노미콘)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ich Bane(리치베인)Void Staff(공허의 지팡이)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살아남기가 불가능한 상황:
(모렐로노미콘)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예능
(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직스가 빠르게 빠르게 라인클리어를 넣어서 압박해버리면 시비르도 빠르게 빠르게 라인클리어를 해버려서 직스 원딜의 장점을 상쇄시켜 버립니다. 게다가 스킬을 던져도 e로 마나포션화 시켜서 맞다이고 견제고 잘 안됩니다. 시비르가 나오면 직스원딜을 안 하는게 좋습니다.
한타에서도 궁을 키고 달려오면서 뒤에서 스킬만 던져대던 직스를 탑미드가 물기 쉽게 해줍니다.
자이라
서폿 자이라나 모르가나처럼 라인클리어에 강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서폿들은 힘듭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원딜이 그러하듯이 직스는 물몸이기 때문에 자이라같은 챔피언이 견제하는 게 상당히 아픕니다.
레오나
상대 봇조합과 정글에 따라서 너무나도 쉽고 샌드백처럼 치면서 계속 집에 보낼 수도 있지만, 적극적으로 봇 갱킹을 오는 정글+cc기 혹은 폭딜이 강력한 원딜과 함께할 때는 라인을 무조건 푸쉬해야 하는 직스에게는 무서운 존재가 되기도 합니다. 들어올 거리 자체를 안 주면 최선이고 그냥 이길 수 있지만, 우리가 모두 프레이인건 아니니까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궁극기를 제외하고 라인클리어 스킬이 없다시피한 이즈리얼은 직스의 초반 타워 공성을 막을 힘이 없습니다. 게다가 라인전이 강력한 편도 아니기 때문에 암살이나 한방에 터질 위협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계속해서 밀어줍시다.
베인
베인은 아예 라인클리어용 스킬이 없는 챔피언입니다. 밀고 또 밀어줍시다. 다만 몰락이 나온 이후 암살의 위협이 있으니 그 점은 조심해주세요.
레오나
상대 봇조합과 정글에 따라서 너무나도 쉽고 샌드백처럼 치면서 계속 집에 보낼 수도 있지만, 적극적으로 봇 갱킹을 오는 정글+cc기 혹은 폭딜이 강력한 원딜과 함께할 때는 라인을 무조건 푸쉬해야 하는 직스에게는 무서운 존재가 되기도 합니다. 들어올 거리 자체를 안 주면 최선이고 그냥 이길 수 있지만, 우리가 모두 프레이인건 아니니까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직스 원딜의 존재 이유는 빠른 타워 철거, 드래곤, 포블에 있습니다. 라인을 밀고, 타워를 부수고, 스노우볼을 굴려줍시다. 물론 그렇다고 대책없이 밀기만 하지 말고 와드도 깔아주고 정글러한테 한번씩 역갱도 봐달라고 해주고, 집 보낸 뒤에는 용도 챙겨주고 해줍시다. 

초반 운영법 

 미친듯이 라인클리어를 하면서 계속해서 압박해주세요. 밀고 또 미는 게 직스 원딜의 사명입니다. 포킹과 갱콜을 통해 상대를 가급적이면 자주 집에 보내주시고, 그 타이밍에 꾸준히 용도 챙기고 타워도 쳐주세요.

중반 운영법

 봇 타워를 빠르게 밀고 미드에 합류한 뒤에 상대 미드1차도 빠르게 깨버려서 스노우볼을 거세게 굴려줍시다. 물론 미드에서 시간 오래 끌다가 우리 봇 1차도 밀리는 불상사는 없도록 상대 봇이 타워 압박까지 올 때는 정글이 커버해주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제발 상대 미드 챔피언이 라인클리어가 좋아서 타워가 안 밀려도 끝까지 미드에서 경험치 나눠먹고 있지 마시고 그럴 땐 다이브를 시도해보던가 해주세요.

대략 20분 정도엔 확실하게 승기를 잡은 상태인 게 최상입니다. 스노우볼이 그 때까지 막힘없이 쭉쭉 굴러가면 직스원딜을 픽한 이유가 완벽하게 현실화된 것이고, 20분이 다 되어가는데 상대 봇 타워가 풀피라면 직스원딜의 장점을 전혀 살리지 못한 겁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가면 직스원딜은 힘이 빠지는 게 사실입니다. 열심히 포킹해주시고, 한타 때 최대한 딜 넣어주세요.

솔직히 후반까지 시간이 끌리면 직스원딜은 상대방 원딜에 비해 존재감이 엄청나게 떨어집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우리 팀 마오카이를 상대 바루스가 먼저 잡을까요, 아니면 상대팀 노틸러스를 직스가 먼저 잡을까요? 후반까지 왔다면 직스로 승리하기는 힘듭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평범한 미드 직스하고 똑같습니다. 탱커 뒤에 숨어서 열심히 뒤에서 스킬들을 던져주세요.

 

 

마치며

 2대2인 봇라인의 특성상 챔피언별 대응법은 생략했습니다. 이 챔피언은 도저히 상대 못하겠다 싶으면 댓글에 질문을 달아주세요.


댓글에 남겨주시는 어떤 질문이건 성실히 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쪽지는 보내지 말아주세요.


제발 닥배드는 주지 말아주세요. 직스원딜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께 방법을 알려드린다는 이유만으로 닥배드를 주는 그런 행동은 하지 말아주세요.


잘못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고치겠습니다.


엑셀 교환성 댓글에는 답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런이런 공략을 쓴 누군데요~ 이건 어떻게 하는 건가요?" 같은 형식으로 댓글달지 말아주세요.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유용하게 사용해주세요.


추가: 직스 원딜이 대회에 나오지 않는 이유


프로 레벨까지 가면 직스가 스노우볼을 굴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싱대 미드정글, 그리고 텔포를 든 탑까지 봇 쪽에 꾸준히 힘을 주면서 봇을 괴롭히면 직스가 편안하게 라인을 미는 그림이 나오지 않거든요. 직스는 무난한 라인전이 지속될 수록 좋은데 계속해서 싸움을 붙이면 직스가 피곤해지고, 그렇게 중반까지만 끌고 가면 상대 바루스/애쉬같은 챔피언들과 직스의 한타 때의 존재감 차이가 확 벌어집니다. 프로들이 직스 궁 같은 스킬을 절대로 순순히 맞아주지 않으니까요.

그러나 솔로랭크에서는 그런 거 다 필요없습니다. 프로처럼 세밀한 운영과 압박이 힘들기 때문에 정석적인 라인전이 훨씬 잘 펼쳐지고, 직스 원딜이 더욱 빛이 납니다. 대회에서 안 쓰인다고 솔랭에서도 별로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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