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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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주문력 +1.19x9
- 이동 속도 +1.5%x1
- 주문력 +4.95x2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주문력+20.61
- 이동 속도+1.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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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마스터 순서: Q→W→R→E
콤보... 라기엔... 소나 스킬 자체가 워낙 단순해서 딱히 설명드릴 건 없네요.
궁만 잘 박아주시면 돼요!
소나의 패시브인 파워 코드를 잘 이용한다면 라인전에서든, 한타에서든 파워코드만 잘써도 무조건 1인분은 합니다.
스킬을 3번 사용한 뒤 평타를 치게 되면 마지막으로 사용한 스킬에 추가 효과를 입혀 피해를 주는 게 파워 코드에요.
Q 파워코드-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어요. (주로 라인전에서 딜교 넣을 때 사용. Q파코가 진짜 쎕니다 상상 그 이상임)
W 파워코드- 적이 가하는 피해량을 감소시켜 줘요. 암살자 챔피언과 만났을 때 사용합니당
E 파워코드- 2초 동안 적이 느려져요. 적을 쫓아가거나 도망갈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겠죠?
***소나가 스킬을 썼을 때 주변에 오오라가 생기는데 이 오오라를 아군에게 묻혀주면 스킬마다 다 다른 효과가 발동돼요!***
Q-아군의 공격력이 잠시동안 증가, 포탑 부실 때 사용하면 좋아요!
W-아군을 힐해줌과 동시에 아주 잠시 보호막도 씌워줘요! 이거 잘 이용하시면 꿀입니당
E-아군의 이동속도도 같이 증가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 도중 끌리게 된다면 상대팀에서 갱이 올 때 무조건적으로 죽습니다.
원딜이 물렸을 경우, 일단 포탑 안으로 들어가서 힐 해주세요. 소나마저 잡히면 답이 없으니까요. 우리팀 원딜이 도주기가 없다면 죽게 내버려 두는 수 밖에 없습니다 ㅠㅠ 별다른 대책이 없어요...
상대팀이 블츠나 얘면 일단 한숨부터 나오더라고요 ㅜㅜ 라인전이 너무 빡세요... 라인전 얼른 끝내고 로밍 다니는 게 답입니다.
그래도 후반에는 소나가 힐 딜 CC기 다 있어서 조금 더 유리하다는 점 알아두시고 라인전만 조금 참아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Q 거리가 쿵쾅 사거리보다 길어서 계속 Q 짤짤이 맞으면서 딸피로 집 들락날락 할 수밖에 없습니다 ㅎㅎ
라인전은 쉽지만, 한타 때 되면 넘 단단해져서 잡기 힘들어서... 그래도 소나가 더 우세하다는 점 알아두세요!
부쉬에 와드 꾸준히 잘 박아주시는 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고, 딜교할 때 무리하게 하지 마시고 그냥 상대 원딜이 cs 먹기 힘들 정도로만? 짤짤이 넣어주세요. 가끔 파코 날려주시고! 우리팀 원딜이 어려움 없이 미니언 먹을 수 있게, 상대 원딜의 성장 방해를 위한 견제! 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늘 이 마음가짐을(?) 가지고 플레이해요.
일단 서포터는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포지션이에요, 상대팀 스펠이나 궁 여부도 체크하고, 와드도 꾸준히 박아야 하며 킬각도 자주자주 봐야하기 때문에 참 힘든 게 서포터죠. 라인전을 할 때엔 맵리 자주 하시면서 상대팀이 내려오거나 올라갈 경우 핑도 찍어서 우리 원딜이 후퇴해서 킬 따이는 걸 방지하는 것도 중요해요. 모두 당연한 말이지만, 서포터를 할 때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은 '우리팀을 위한 희생' 같아요. 희생정신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싶네요. 내가 킬을 먹고 미니언을 먹어서 잘 크는 게 아니라, 우리팀이 최대한 잘 클 수 있게 받쳐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먼저 나서서 가면 무조건 짤립니다. 딜탱이라고 해도 물리면 순삭이기 때문에... 힐러인 소나가 금방 잘리면 한타는 쉽게 지기 때문에 오래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고 후반 가서는 쿨감 45퍼에 마나도 빨리 채워지니 힐 막 써도 괜찮습니다. 아군 풀피 유지시켜주세요!
바론, 용쪽에 와드 꾸준히 잘 박아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종종 본인이 킬 먹으려고 애쓰는 서포터들이 있는데.. 전 그닥 좋지는 않다고 생각하는게 앞서 말씀드렸듯이 '서포터'라는 포지션 자체가 원딜이 잘 클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저는 최대한 킬을 원딜에게 주려고 노력하고 원딜에게 모든 것을 맞추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각자 생각은 다르겠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라인전 견제할 때도 우리 원딜이 미니언을 잘 먹을 수 있게, 상대방 원딜이 씨에스를 먹기 힘든 환경을 만들어 유리한 상황으로 만들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딜교를 합니다. 내가 킬을 먹으려고 하니 원딜이 못 크니까 서포터라는 이름이 별 의미가 없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다른 분들 처럼 글솜씨가 좋은 것도 아니고, 그저 심해 찌끄레기인 롤 초짜가 끄적인 글이지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공략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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