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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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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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 딜 탱 다 되는 만능소나로 캐리하자 ♥

- 둔팅쓰(2017-01-10, 조회수: 8198)

먼저, 이런 글을 쓰는 게 처음인지라 미숙한 점이 많습니다.
이는 차차 보완해 나갈 것이며, 아직 서툰 점 양해 부탁드리겠고요.

인벤을 늘 구경만 하다가.. 글을 쓰게 되니 무척 떨리네요 ㅜㅜㅠㅠㅜㅜㅜ 

제가 티어가 높은 것도 아니고 실력도 좋은 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작년 여름부터 현재까지 반 년 조금 안 되는 시간 동안
소나만 200판 가량 해오며 소나에 대해 연구도 많이 해보고,

미드 소나 탑 소나 심지어는 정글소나도 플레이 했을 정도로 소나에 대한 애정도가 매우 높은 유저입니다! 
그러니 티어 낮다고 무시하지 말아주셨으면 좋겠고, 지금부터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공략에 앞서 아래는 올해 솔랭 전적인데, 이 정도면 공략에 대해 신뢰가 가지 않을까 싶어 사진 첨부합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0.61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9,527 IP
저는 쌍관은 잘 안끼는 편이고, 마관룬을 자주 낍니다. 

인장은 방어룬 낍니당

문양 같은 경우는 주문력, 

왕룬에 주문력 두개박고 원활한 로밍 위해 이속룬 껴줄게요!

또한 룬은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이기에 제가 팁만 드리는 것일 뿐이며

개인에게 맞는 룬을 찾아보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 !!!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소나는 특성이 거의 세 갈래로 나뉘는데요,

죽음불꽃, 천둥, 바람술사 이렇게 세 가지!

하지만, 전 천둥을 추천드리는 게
소나의 패시브인 Q 파워코드+천둥 이게 생각보다 딜이 엄청나더라고요!!!

그리고 바람술사가 없어도 향로와 구원으로 충분히 자리를 메꿔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자주 이용하진 않습니다. 물론 바람술사를 찍게 된다면 수비적인 면에선 더욱 더 좋겠지만... 자기 마음이니까요 뭐! 

죽음불꽃도 아주아주 가끔 쓰기는 하는데, 자주 손이 가는 특성은 아니더라고요. 가끔씩 미드소나 탑소나를 할 때나 쓰지, 저는 서폿 소나로는 죽음불꽃을 쓰지 않습니다.

결의를 찍을 때 살펴보기 와 질긴 피부 중에서 질긴 피부을 찍어서 생존력을 조금이나마 높여주었습니다. 살펴보기 는 신발과 룬, E의 이속 버프로 충분히 그 자리를 채워줄 수 있지 않나 싶기도 하고요!
그리고 룬 갑옷과 고참병의 흉터 중에서 만약 룬 갑옷 가 아군 힐버프였다면 룬 갑옷 를 찍었을텐데, 소나에게만 힐량이 늘어나는 것보단 더 많은 체력으로 오래 살아남는 게 더 효율적인 것 같아 고참병의 흉터 를 택했습니다!

기본적인 서포터 스펠이죠.

보통 점화 혹은 탈진으로 나뉘는데, 상대팀에 소라카 등이 나왔을 때는 점화를 들고, 암살자 챔피언이 많을 땐 탈진을 듭니다. 우리팀 원딜이 정화 등을 들었을 때만 힐 들어줍니다. 당연한 거지만 한번 더 말씀드려요!!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 Q→W→R→E

 

스킬 콤보

콤보... 라기엔... 소나 스킬 자체가 워낙 단순해서 딱히 설명드릴 건 없네요.

궁만 잘 박아주시면 돼요!

스킬 활용 팁

 소나의 패시브인 파워 코드를 잘 이용한다면 라인전에서든, 한타에서든 파워코드만 잘써도 무조건 1인분은 합니다.


스킬을 3번 사용한 뒤 평타를 치게 되면 마지막으로 사용한 스킬에 추가 효과를 입혀 피해를 주는 게 파워 코드에요.


Q 파워코드-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어요. (주로 라인전에서 딜교 넣을 때 사용. Q파코가 진짜 쎕니다 상상 그 이상임)


W 파워코드- 적이 가하는 피해량을 감소시켜 줘요. 암살자 챔피언과 만났을 때 사용합니당


E 파워코드- 2초 동안 적이 느려져요. 적을 쫓아가거나 도망갈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겠죠?



***소나가 스킬을 썼을 때 주변에 오오라가 생기는데 이 오오라를 아군에게 묻혀주면 스킬마다 다 다른 효과가 발동돼요!***


Q-아군의 공격력이 잠시동안 증가, 포탑 부실 때 사용하면 좋아요!


W-아군을 힐해줌과 동시에 아주 잠시 보호막도 씌워줘요! 이거 잘 이용하시면 꿀입니당


E-아군의 이동속도도 같이 증가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소나와 정말 잘 맞는 아이템이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인데, 쿨이 짧은 편은 아니지만, Q 파워코드 한방이면 적팀 챔피언의 피가 반이나 줄어서 상대팀은 당황합니다. 소나 뭔 딜이냐고. Sona(소나)+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의 위력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대단하답니다. 다른 딜템이 없으니 리볼버는 가주시는 게 좋아요!

왜 소나의 추천템인 Lich Bane(리치베인)을 가지 않느냐? 
이 공략에선 딜만 중요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Lich Bane(리치베인)은 잘 가지 않고 Lich Bane(리치베인)이 없어도 소나는 충분히 세기 때문에 없어도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만 있어도 원활한 딜교가 가능합니다! 딜템을 가고 싶을 때는 Lich Bane(리치베인)보다는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모렐로노미콘)을 더 자주 가는 편이에요!

(서리 여왕의 지배)은 적팀 위치를 찾아낼 때도 유용하게 쓰일 뿐더러,갱 호응이 어려우신 분들에게도 이 템만 있으면 호응이 가능해서 은근 꿀템입니당 ^0^

*라인전이 끝나고 로밍을 다니며 미드, 바론 쪽 부쉬에 주기적으로 와드 박고 용에도 용이 나올 때 맞춰서 와드를 박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전 (루비 시야석)을 필수적으로 가는데,쿨타임이 긴 (구원)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좋아요!

소나가 집에 있는데, 갑자기 미드에서 소규모 한타가 벌어진다던가 할 때 소나가 최대한 빨리 합류해도 한타가 거의 끝나있는 상황일 수도 있기 때문에 집에 있어도 (구원)을 이용해 쉽게 아군을 서포팅 해 줄 수가 있습니다. 필수템이죠.

개인적으로 전 게임이 길어질 때 (불타는 향로)를 가지만, 30분 내외의 게임이라면 (불타는 향로)를 거의 안가는 편이에요.안 사더라도 (구원) 덕에 많은 양의 힐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난 힐을 중점적으로 하고싶다! 딜탱은 별로 안 중요하다!!' 하시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향로 올리시는 게 맞다고 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모든 물몸 서포터들의 극씹하드카운터, 깡통덩어리...

라인전 도중 끌리게 된다면 상대팀에서 갱이 올 때 무조건적으로 죽습니다.

원딜이 물렸을 경우, 일단 포탑 안으로 들어가서 힐 해주세요. 소나마저 잡히면 답이 없으니까요. 우리팀 원딜이 도주기가 없다면 죽게 내버려 두는 수 밖에 없습니다 ㅠㅠ 별다른 대책이 없어요...
레오나
CC기로 완전 무장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힘없는 우리 소나는 맞는 순간 아무것도 못하고 순삭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한타나 라인전이나 너무도 짜증나는 챔프죠.

상대팀이 블츠나 얘면 일단 한숨부터 나오더라고요 ㅜㅜ 라인전이 너무 빡세요... 라인전 얼른 끝내고 로밍 다니는 게 답입니다.
카르마
궁 Q가 너무 아파요 ㅜㅜ 부쉬에 숨어서 계속 Q 날려도 순삭당할까봐 쫄아서 딜교도 제대로 못하겠고... 딜교 하려 하면 E로 이속 버프랑 보호막 씌워줘서 너무 짜증나는 아이...
그래도 후반에는 소나가 힐 딜 CC기 다 있어서 조금 더 유리하다는 점 알아두시고 라인전만 조금 참아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쿵쾅 각만 안주시면 라인전 무난하게 이길 수 있어요
소나 Q 거리가 쿵쾅 사거리보다 길어서 계속 Q 짤짤이 맞으면서 딸피로 집 들락날락 할 수밖에 없습니다 ㅎㅎ
라인전은 쉽지만, 한타 때 되면 넘 단단해져서 잡기 힘들어서... 그래도 소나가 더 우세하다는 점 알아두세요!
미스 포츈
롤챔스 이후부터 미포터가 아주아주 가끔씩 나오는데, E만 무빙으로 피해주시면 되니 별 다른 어려움도 없고, 물몸이면서 도주기도 없기 때문에 킬 따기 쉬운 챔피언이에요!
+

본인의 매우 주관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맞다 틀리다 할 수 없습니다. 각자 생각이 모두 다르니까요. (블츠가 극씹하드카운터라는 건 변치 않는 사실이지만 ㅜㅜ)

그리고 어느 챔피언이든지 본인의 실력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얜 어렵다 얜 쉽다 이렇게 확연히 단정지을 수 없는 게 사실이에요. 그 점 유의해주셨으면 좋겠어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부쉬에 와드 꾸준히 잘 박아주시는 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고, 딜교할 때 무리하게 하지 마시고 그냥 상대 원딜이 cs 먹기 힘들 정도로만? 짤짤이 넣어주세요. 가끔 파코 날려주시고! 우리팀 원딜이 어려움 없이 미니언 먹을 수 있게, 상대 원딜의 성장 방해를 위한 견제! 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늘 이 마음가짐을(?) 가지고 플레이해요.

 

초·중반 운영법

 일단 서포터는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포지션이에요, 상대팀 스펠이나 궁 여부도 체크하고, 와드도 꾸준히 박아야 하며 킬각도 자주자주 봐야하기 때문에 참 힘든 게 서포터죠. 라인전을 할 때엔 맵리 자주 하시면서 상대팀이 내려오거나 올라갈 경우 핑도 찍어서 우리 원딜이 후퇴해서 킬 따이는 걸 방지하는 것도 중요해요. 모두 당연한 말이지만, 서포터를 할 때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은 '우리팀을 위한 희생' 같아요. 희생정신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싶네요. 내가 킬을 먹고 미니언을 먹어서 잘 크는 게 아니라, 우리팀이 최대한 잘 클 수 있게 받쳐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후반 운영법

 먼저 나서서 가면 무조건 짤립니다. 딜탱이라고 해도 물리면 순삭이기 때문에... 힐러인 소나가 금방 잘리면 한타는 쉽게 지기 때문에 오래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고 후반 가서는 쿨감 45퍼에 마나도 빨리 채워지니 힐 막 써도 괜찮습니다. 아군 풀피 유지시켜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바론, 용쪽에 와드 꾸준히 잘 박아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마치며

 종종 본인이 킬 먹으려고 애쓰는 서포터들이 있는데.. 전 그닥 좋지는 않다고 생각하는게 앞서 말씀드렸듯이 '서포터'라는 포지션 자체가 원딜이 잘 클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저는 최대한 킬을 원딜에게 주려고 노력하고 원딜에게 모든 것을 맞추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각자 생각은 다르겠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라인전 견제할 때도 우리 원딜이 미니언을 잘 먹을 수 있게, 상대방 원딜이 씨에스를 먹기 힘든 환경을 만들어 유리한 상황으로 만들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딜교를 합니다. 내가 킬을 먹으려고 하니 원딜이 못 크니까 서포터라는 이름이 별 의미가 없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다른 분들 처럼 글솜씨가 좋은 것도 아니고, 그저 심해 찌끄레기인 롤 초짜가 끄적인 글이지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공략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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