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9명
68.4% (13표)
0% (0표)
31.6% (6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12
17
1
13/19
M1] 미드 모르가나 공략 - The HarpSeal

- Faket(2017-09-17, 조회수: 329599)


안녕하세요, 5년 이상 모르가나만 해온 The HarpSeal 입니다.

모르가나를 약 800게임을 플레이 해온 유저로써

많은 경험, 노하우, 라인전, 챔피언 별 상대법 등 모르가나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르가나 플레이 횟수 정리]

시즌 3 110 게임
시즌 4 189 게임 [모르가나 모스트1으로, 다이아몬드 티어 첫 달성]
시즌 5 185 게임
시즌 6 262 게임 [OP.GG 장인랭킹 3위]
시즌 7 44  게임 [17.01.11 기준]

공략을 읽기전에 알아두세요


현제 메타에서의 미드 모르가나는 5티어, 혹은 그보다 더 안좋은 미드 챔프입니다.


모르가나에 대한 애정이 많아 플레이 하시는 분들에게 공략을 읽는것은 추천하나,


지금부터 미드 모르가나를 하시려고 읽는 분이라면 솔직히 다른 챔피언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필자 또한 최근에 미드 모르가나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OP.GG 모르가나 장인 랭킹 데이터)


[공략 업데이트]

17년 1월 11일 : 일부 챔피언 별 상대법 추가, 공략 가독성 높힘, 이미지 및 영상 수정

17년 1월 16일 : 일부 챔피언 별 상대법 추가 및 가독성 개선, 대부분의 오타 및 맞춤법 수정, 신규 동영상 추가

17년 2월 03일 : 유체화 너프 후 모르가나 평가, 일부 챔피언 별 상대법 추가, 아이템 트리 부분 공략 업데이트

17년 2월 10일 : 카운터 픽 작성 완료, 공략 일부 수정, 스킨 평가 추가

17년 2월 12일 : 이미지 수정 및 공략 내용 수정
 
17년 3월 01일 : 최근 특성패치로 인한 특성 부분 공략 추가

17년 3월 24일 : 최근 패치를 통하여 수정이 필요한 부분 수정, 안내글 추가

17년 4월 22일 : 최근 패치를 통하여 수정이 필요한 부분 수정

17년 5월 10일 : 최근 패치를 통하여 수정이 필요한 아이템 공략 부분 수정


[공지사항]

기타 질문은 The HarpSeal 친구추가 주세요.


[스킨추천] - 작성자 기준

1위 검은가시 모르가나 (1350RP)

검은가시 모르가나를 구매한지 5년 이상 넘은것 같은대도 자주 사용하는 스킨입니다.

최신 스킨들에 비해 화려하진 않지만, 질리지 않은 색감이며, 스킬 이펙트가 어두운 편이라 Q를 상대가 잘맞을것(?)

같은 스킨입니다.
 
2위 마녀 모르가나 (975RP)

모르가나의 가장 최신 스킨입니다. 일러스트도 좋고 인게임 색상, 스킬 이펙트, 귀환 모션 모두 마음에 들지만

자주 쓰면 질리는 감이 있어 가끔식 사용하는 스킨입니다.

3위 유령 신부 모르가나 (975RP)

개인적으로 서폿 모르가나할때만 이용하는 스킨입니다. 특유의 귀환모션은 호불호가 갈리고

스킬 이펙트 중 블랙쉴드 이펙트가 가장 마음에 들어서 서폿 플레이시만 사용하는 스킨입니다.

모르가나 스킨 중 가장 사운드가 좋은 스킨입니다.

4위 승리의 모르가나 (시즌4 승리보상)

모르가나 스킨 중 Q이펙트가 가장 마음에 드는 스킨입니다.

5위 달빛 악령 모르가나 (975RP)

색감이 아쉬워서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이펙트는 나름 괜찮은 스킨입니다.


* 스킬 이펙트가 변하지 않는 스킨들은 제외하였습니다.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0,761 IP

일반적인 미드 AP 쿨감룬 입니다.

문양(파랑)룬에 성장 쿨감을 빼고 마법 저항력을 넣으셔도 되지만,

기본적으로 모르가나스킬 쿨타임이 긴 챔피언이기 때문에 성장 쿨감룬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마술 [마술]
모르가나는 Q,W,R 스킬 위주로 딜을 넣는 챔피언 이므로 마술을 찍어줍니다.


약점 노출 [약점노출] VS [새로운 피] 치명상(Lethality )
보통 미드 라이너들은 라인 유지력을 위하여 포악함을 찍지만 모르가나는 패시브인 

"영혼흡수"를통해 피 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포악함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포악함을 찍어 라인 유지력을 더 올릴 수 도 있습니다.

새로운 피는 속박을 맟춘상태에서 확정적으로 평타를 칠 수 있으므로 딜 보충에 도움이되며, 중간중간 라인전 평타 견제에 좋습니다.


정신 확장 [타고난 재능]
AP를 조금이나마 높혀주는 타고난 재능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양날의 검 [양날의 검]
챔피언 기본딜을 높여주는 것과 동시에 W(고통의 대지)를 이용한 라인 푸쉬가 더 빨라지므로 양날의 검을 찍습니다.

*책략

도살자 [포악함]  VS [방랑자] 재빠른 발놀림
양쪽다 좋습니다. 자기 취향에 맞게 찍으세요.


요리의 대가 [비밀 창고]  VS [암살자] 암살자(Assassin)
양쪽다 좋습니다. 자기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찍으세요.


무자비 [무자비] 
의외로 미드 모르가나 6렙 이후 가끔 킬각이 보이는대, 솔로킬에 많은 도움을 주는 특성입니다.


위험한 게임 [위험한 게임] 
대자연의 선물산적보다는 위험한 게임이 미드 라이너에게 어울립니다.


지능 [지능]
스킬 쿨타임을 줄여주는 특성으로 변수를 더 많이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천둥군주의 호령] 
모르가나 필수 특성입니다.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 특성이며, 모르가나에게 발동 조건또한 어렵지도 않습니다.

보통 라인전에서 W를 사용하면 1초(2번의 도트딜) 이후 평타를 치게 되면 터지게 되며

Q를 맟춘상태에서 W를 깔면 동시에 바로 터뜨릴수 있습니다.

Ghost(유체화)Flash(점멸)  [유체화 / 점멸]

최근 제가 미드 모르가나 플레이시 사용하는 스펠입니다.

Ghost(유체화)모르가나는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갱 호응은 물론, 도망가는 적을 쫒아가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스턴 효과를 발동 시키기 굉장히 쉬워집니다. 

또한 요즘 2레벨 갱킹을 많이 오는 추세인대, Ghost(유체화)초반 갱킹을 피하는대도 매우 수월합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쓰고Ghost(유체화)를 키고 달리면, 생존력이 엄청 올라갑니다.

Ghost(유체화)모르가나의 속도는 바로 앞에서 그레이브즈한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를 시전하고 Ghost(유체화) 사용하면 

그레이브즈가 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 Quickdraw(빨리 뽑기) Flash(점멸)을 사용해도 그레이브즈가 도망가지 못하는 속도입니다.



유체화를 제외한 나머지 스펠들. . .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순간이동 / 점멸]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였던 스펠이지만. 너프 이후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체화 너프 이후
솔로킬이 자신이 없는 상대가 나왔다면 들어볼만 합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점화 / 점멸]
유체화 너프 이후 점화도 이제 들어볼만 한 것 같습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탈진 / 점멸]
암살자 (제드. 탈론 등)상대로 많이 좋은 편입니다. 모르가나는 탈진과 잘 어울리는 챔피언입니다.


barrier(방어막)Flash(점멸) [방어막 / 점멸or Heal(회복)Flash(점멸) [회복 / 점멸]
비추천 하겠습니다.


Cleanse(정화)Flash(점멸) [정화 / 점멸]
Black Shield(칠흑의 방패)가 있으므로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발 CC기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같은 스킬들이 거슬린다면 수은 장식띠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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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Soul Siphon(영혼 흡수) (P) 영혼 흡수 

모르가나가 라인 유지력이 좋은 이유입니다. 다른 미드 챔피언들과 비교 햇을때는 딜링에 도움도 안되는 

C급 패시브이지만

라인 유지력에 있어서는 굉장히 좋습니다. 간혹 도트딜 Torment(고통)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Ignite(점화) 죽음불꽃 손길 등 에 죽을 체력일때 미니언, 정글몹에 스킬을 던져 주문흡혈로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챔피언 능력치에 주문흡혈이 붙는거기 때문에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와 같은 사용효과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아이템으로도 주문흡혈이 됩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Q) 어둠의 속박 

모르가나의 핵심 스킬이고, 이 스킬의 적중률이 곧 모르가나의 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300

풀 마스터 기준 3초 속박은 게임 내 속박 시간중 가장 깁니다. 데미지 또한 0.9AP 계수로 매우 높은편 입니다.

사정거리 또한 1300으로 매우 긴편입니다, 하지만 투사체 속도가 매우 느리고 단일 타겟 스킬이라 

앞에 장애물(미니언. 소환물)들이 있으면 스킬을 사용할 각도 잘 안나오는 편입니다.

아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의 적중률을 높여질수 있는 기술들을 몇가지 보여 드리겠습니다.


미니언 마지막 평타를 넣는 순간 빠르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날리는 기술입니다.

당연한 콤보이지만 공략에 넣어 봤습니다.


두번째 영상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에 미니언이 죽는 타이밍을 맞춘다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날리는 콤보입니다.

이때쯤에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에 미니언이 죽겟다! 싶으면 미니언이 딸피인 상황때 날려야 합니다.

하지만 이 기술은 조금 빠르면 그냥 미니언에 맞아버리고, 조금 늦으면 상대방이 피해버리는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기술입니다. 숙련이 매우 필요할것입니다.

그 외에도 
평타를 섞어가며 낚시를 하다가 도주기를 빼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추거나

타워에 죽는 미니언 타이밍을 맞춰서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날리거나 하는 등 다양하게 응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건 역시 팀이 선 CC를 넣어줫을때 연계를 하는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하게 킬을 따내실수 있을겁니다.

한타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는 무조건 딜러 한태 맟춰야 한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모르가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가 한타때 딜러가 맞는것 만큼 좋은건 없지만 매우 힘듭니다. 차라리 한타 시 딜러들한태

달라붙는 탱커를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로 묶어 놓는것이 오히려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르가나의 서포팅으로 인한 원딜 생존후 프리딜 > 모르가나가 뽑을수 있는 최대 딜량)

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W) 고통의 대지

모르가나의 라인 푸쉬력이 좋은 이유인 스킬입니다.
고통의 대지
(Tormented Soil)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지정한 지역에 5초 동안 저주를 내립니다. 저주 받은 대지 위에 있는 적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매 초 16/32/48/64/80 (+0.22AP)에서 24/48/72/96/120 (+0.33AP)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장판형 스킬로 기본 데미지와 계수는 낮지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적중시키고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쓰면 잃은 체력으로 비례하며 데미지가 들어 

가므로 강력한 딜을 넣을수 있다.

스킬 사정거리는 장판형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900이나 되지만, 범위는 350으로 그렇게 넓지는 않습니다.

툴팁에서 보이는대로 우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와 쿨타임이 거의 비슷하고

사정거리도 장판형 스킬인거 치고는 많이 긴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이 스킬의 문제점은 CC기가 들어간 상대에게만 딜이 제대로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미드 모르가나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가 맞지않는다면 곧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딜도 80%이상 잃어 버리는것과 같습니다.

아래 초반 라인전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활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W) 고통의 대지 (1레벨)

매우 약합니다. 도트 데미지가 초반 미니언 공격한대보다 약해서 미니언에게 CS를 뺏기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우선 라인전 시작과 동시에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상대 원거리 미니언에 깔아줍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상대 챔피언 + 원거리 미니언에 맞도록 깔아주는게 핵심입니다.

다음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쿨타임이 돌면 또다시 원거리 미니언 한태 쓰면 원거리 미니언이 모두 죽습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W) 고통의 대지 (2레벨)

이때도 역시 1레벨 때와 같이 원거리 미니언에 깔아둡니다.

여기서 원거리 미니언에게 평타 한대씩을 치면 다 죽습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W) 고통의 대지 (3레벨)

이때 부터는 원거리 미니언이 스킬 한번에 모두 죽습니다.

이때 부터는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아래는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활용한 자잘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부쉬 확인법입니다. 

보통 부쉬에 상대가 있는지 확인하려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던지려고 하는대 모르가나의 핵심 스킬을 찔러보기로 쓰면

Dark Binding(어둠의 속박)가 없어서 상대를 놓치는 경우가 생깁니다. 저는 그래서 항상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깔고 천둥군주가 터지면 상대가 있다는걸 

알아차립니다. 천둥군주가 쿨이거나 터지지 않는다고 해도 상대방이 자신이 걸렷다는것을 알아서 나올겁니다.


두번째는 칼날부리 더티파밍입니다.

모르가나는 칼날부리 잡는대 굉장히 좋습니다. 집가기전 칼날부리 잡을 여유가 있으시면 자주 먹는게 좋습니다.

패시브로 인해 주문흡혈도 좋고 잡몹처리가 좋아, 피손실 적게 드실수 있습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E) 칠흑의 방패 

모르가나가 사기라는 소리를 듣는 그 쉴드입니다. 이 스킬을 하나로 챔피언 하나를 무능력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Rammus(람머스) 등등..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70/140/210/280/35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툴팁에 나와 있듯이 이 쉴드는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 면역"입니다.

정글러들이 모르가나 상대로 갱킹을 꺼려하게 만드는 스킬이죠

모르가나를 플레이시 항상 "Alt+E"(자기한태 시전)을 손에 익히시면 좋습니다.

모르가나의 칠흑의 방패(블랙쉴드라고 부릅니다.)는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하기 때문이죠

또한 블랙쉴드마법딜만 막기때문에 물리피해는 막을수 없다는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장점으로 작용하는게 쉴드는 깨지지 않지만 CC는 무효화 시킨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Riven(리븐)이 콤보를 넣을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사용하면 에어본, 스턴등 모든 CC를 무시하지만 피해는 입습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스킬의 몇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블랙쉴드 입니다.

예로 Poppy(뽀삐)를 들겟습니다.  Poppy(뽀삐)는 기본적으로 AD딜이 높으므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깰수 없습니다.

뽀삐에게는 Flash(점멸)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콤보가 있습니다. 사람의 반응속도로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반응을 못하실겁니다.

하지만 뽀삐한태 도망가는 상황에서 그냥 미리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킨다면 Flash(점멸)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를 맞을일은 없을겁니다.

또한 모르가나가 숙련이된다면 어느정도 감이 잡혀서 즉발 CC도 막으실수 있을겁니다.

예로 Skarner(스카너)를 들겠습니다. 대치 상황에서 계속 뒤에서 꿈틀되던 스카너가 갑자기 앞 포지션에서 뭔가를 하려고 하면 

미리 앞에있는 아군에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준다면 Impale(꿰뚫기)를 막을수도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특수한 챔피언에 경우에만 해당되는 상황입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같은 챔피언 상대로 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쓴다면 Static Field(정전기장) Rocket Grab(로켓 손)콤보를 당할수도 있기때문이죠

다음은 와딩입니다.

모르가나가 혼자 와드를 하로 갈때도 위험해 보이는 곳이면 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쓰고 와딩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는 드래곤의 넉백효과, 꿀 열매의 슬로우, 내셔 남작의 에어본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솔방울 탄의 에어본은 막지 못합니다.)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R) 영혼의 족쇄 

모르가나의 궁국기입니다. 진형붕괴가 핵심인 스킬입니다.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20% 둔화를 겁니다. 사슬을 건 상태로 3초가 지나면 150/225/300 (+0.7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5/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 챔피언이 모르가나에게서 멀리 가면 사슬이 끊어집니다.
사정거리: 600

기본적으로 타겟팅 스킬이며 기본 데미지 및 계수도 높은편에 속하는 스킬입니다.

라인전에서는 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콤보 킬이 가장 좋겠지만 상대가 그렇게 쉽게는 각을 내주지는 않을겁니다.

개인적으로 "정글러를 좋은 타이밍에 불러 킬을 따는 것"도 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전에 있어서 모르가나는 갱호응이 매우 좋은 챔피언 이므로, 확실히 킬을 따낼수 있을거같으면 정글러를 부르세요.

한번 걸리게 되면 도주기가 없는 상대는 2타 스턴까지 맞게되며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까지 연계되면 마저템이 없는 딜러 들이라

면 이 콤보에 죽게 될것입니다. 

사용 시 주의 사항을 몇개 알려드리겟습니다.

아무래도 3초후 폭발하는 데미지를 가진 스킬이라 욕심내서 끝까지 따라 가는 경우가 있는대

자신의 목숨까지 버리면서 적중 시킬 필요는 없는 스킬입니다. "진형붕괴"가 핵심인 스킬이기 때문이죠.

모르가나의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을 맞은적이 당황하면서 흩어지고 있는게 모르가나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의 80% 이상은 성공하셧다고 보면 됩니다.

모르가나 기본 궁극기 콤보인 Flash(점멸)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당연히 좋은 콤보라고 생각하지만 무턱대고 집입 하게 되면 

존야도 사용하지 못하고 터져 버리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즉,궁국기에 너무 의존하지 말라고 알려 드리고싶습니다.

모르가나도 카르마, 룰루처럼 원딜을 지키며 딜을 넣는 챔피언입니다. 폭딜을 통해 한타를 내가 터뜨리고 싶어 하시는 

분들은 솔직히 모르가나말고 다른 챔피언을 배우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좋게 진입할 각이 나와Flash(점멸)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로 들어가서 바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발동시키면

2번째 궁국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상대가 도망갈수도 있다는 점은 명심하세요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에 대해 몇가지 자잘합 팁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모르가나Soul Shackles(영혼의 족쇄)가 적중하였아면 2타(스턴은) Rappel / Cocoon(줄타기 / 고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Death Mark(죽음의 표식) Spell Shield(주문 방어막) 등 이런류의 스킬들을 사용해도 딜 및 스

턴이 들어갑니다.
은신류의 챔피언이 근처에 있으면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버튼이 활성화가 됩니다. (Teemo(티모) 이놈 조지기에 딱인 스킬이죠)

그리고 모든 미드 챔피언들에 해당하지만 "과감함"은 곧 킬은 만들어 냅니다.

"나는 점멸이 있는대 상대방은 방금 점멸 빠졋지? 이건 킬각인거 같은대"

라고 생각들면 과감하게 점멸궁을 쓰고 평타를 썩어가며 기절이 걸렷을때 Q-W로 마무리 해주면 

그냥 넘어갈 상대 노점멸 타이밍때 킬을 올릴 수 도 있을것입니다.

시작 아이템
방어 아이템 추천
기본 아이템 트리
상황별 아이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마법사의 신발]
AP딜링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 입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영겁의 지팡이]
모르가나의 궁극기는 상대방을 따라가면서 사용하는 스킬이라 기본적인 체력을 보충해줄 영겁을 가줍니다.

성장 체력룬또한 사용하기 때문에, 후반 체력이 약 3000 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질문 ▶ 다른 공략 & 아이템 트리에서는 모렐로를 많이 선택하는대 모렐로 대신 로아를 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 저도 원래는 모렐로 트리를 선택 햇었는대, 최근 북미 서버 모르가나 템트리를 따라 써보는대 모렐로 모르가나 보다 승률도 좋고 무엇보다 "안정적"이 였습니다. 부족한 쿨캄은 룬 및 존야로 20%까지 세팅 하실수는 있습니다.


(▲ OP.GG 모르가나 아이템 데이터)

기존에는 영겁 모르가나 데이터가 없었는대, 공략 작성이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모르가나 아이템 트리중 가장 승률이 높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의 모래시계] 
모르가나의 핵심 아이템 입니다. 궁극기와 매우 잘어울리며 기본 주문력, 방어력, 쿨감 옵션도

모르가나 플레이 스타일 에 매우 적합한 스텟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궁국기와 시너지가 좋은 편 입니다.





그렇게 까지 존야활용은 잘한 영상은 아니지만 참고용으로 업로드 해 보았습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바돈의 죽음모자] 
모르가나는 스킬 AP계수가 높다보니 라바돈을 가면 그 스킬들의 위력이 극대화 됩니다.

다만 상황에따라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먼저올리시면 좋을때도 있습니다. (아이템 선택도 곧 실력입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공허의 지팡이]
미드 AP딜러라면 가야할 아이템입니다.

질문 ▶ 리안드리의 가면은 어떤가요? 

답변 ▶ 리안드리 아이템 효과중 CC걸린 적에게는 2배효과라는 옵션이 있는대 모르가나와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하

만 공허보다는 좋은지는 잘 모르겟어요. 취향차이인거 같습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루덴의 메아리]
남은 딜템중 솔직히 갈게없어서 간다라는 느낌으로 가는 아이템입니다. 

마지막 템은 여러가지로 대체할수 있는대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은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입니다. 이 아이템은 막템이 아닌 초반에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제 템트리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올린 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갑니다. 그면 자연스럽게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는 제외되겟죠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수호천사] 
마지막 아이템 으로 가는 방템중 하나 입니다. 궁국기 시전중 수호천사가 발동되면 살아나는 동안에도 궁국기가 유지 됩니다. (존야랑 같은 효과)

-- 기타 아이템 트리 안내 --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로미콘]
쿨감 20% + 높은 주문력 + 마나 옵션으로 많은 미드 라이너가 선탬으로 자주 가는 아이템 입니다.
영겁의 지팡이 모르가나 이전에는, 저도 모렐로 모르가나를 많이 플레이 했고, 영겁의 지팡이 만의 플레이 스타일이 마
음에 안드시면 모렐로 모르가나 아이템 트리도 추천 드립니다.
 
모렐로로미콘 아이템을 이용한 모르가나 템트리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 -01] 
모르가나와 잘 어울리는 아이템 입니다. 궁극기 연계와도 좋고 기본 데미지 보충도 좋지만,

너프이후 뭔가 아쉬운 아이템이라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아이템을 이용한 모르가나 템트리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마법공학 GLP-800) [마법공학 GLP-800] 
아우솔, 트페가 자주가는 아이템인대 이 아이템이 은근히 모르가나와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들어갈 자리가 없어서 안쓰는 느낌? 벨트와 같이 뭔가 아쉬워서 가지 않는 템 입니다.

마법공학 GLP-800 아이템을 이용한 모르가나 템트리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라일라이의 수정홀]  
W이후 Q로 적중률을 올린다고 가시는 분들이 있기는한대 슬로우 20% 솔직히 체감 안되요.. 그래서 저는 

안갑니다. 너프 이전에는 아이템 기본 능력치가 좋아서 선택 햇었는대, 너프 이후로는 모르가나가 이 아이템을 사용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 아이템을 이용한 모르가나 템트리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대천사의 지팡이]  
마나를 늘릴 필요가 없는 챔피언입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나쁘지 않습니다. 모르가나의 핵심 콤보인 점멸-궁 시간도 줄여준다는게 핵심이죠

마관신, 쿨감신 취향차이로 선택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점멸쿨타임을 줄여 변수를 더 많이 만들고 싶다면 

결의 4티어 통찰력을 찍어 그 효과를 극대화 시켜보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르마
● 카르마의 모든 스킬 구성은 모르가나의 플레이를 모두 봉쇄시킵니다.

* 이동속도 증가 버프는 모르가나 Q,R 적중률을 매우 떨어지게 만듭니다.

* 카르마의 R,E는 모르가나 궁국기 하드 카운터입니다.


└ 자세한 챔피언 상대방법은 추가 공략을 확인해주세요.
르블랑
● 리메이크 후 르블랑을 상대하기가 매우 어려워 졌습니다.

* 기본적인 데미지 차이가 매우 심합니다. (챔피언 차이로 집니다. 그냥. OP)

* 블랙쉴드보다 르블랑의 W.E 쿨타임이 더 빨라 항상 딜교환을 일방적으로 당합니다.

* Q스킬 적중은 궁국기 리메이크 이후 매우 힘들어 졌습니다.

└ 자세한 챔피언 상대방법은 추가 공략을 확인해주세요.
카타리나
● 카타리나는 여전히 까다러운 상대입니다.

* 즉발 도주기와, 이동속도 증가버프, 모르가나가 가장 싫어하는 류의 스킬 2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Q스킬이 한번 빗나가면 솔로킬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 블랙쉴드로 막을 스킬이 없고 기본적인 데미지가 너무쌥니다.

└ 자세한 챔피언 상대방법은 추가 공략을 확인해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 유일하게 트페 상대로 정화를 안들어도 되는 미드 챔피언 모르가나 입니다.

* 트페의 핵심 스킬인 골드카드를 투사체가 느려 블랙쉴드로 손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 라인전 단계에서 솔로킬을 가져올 기회가 많이 나옵니다.

* 모르가나는 푸시력이 좋아 트페가 로밍을 자주 다니지 못합니다.

└ 자세한 챔피언 상대방법은 추가 공략을 확인해주세요.
럭스
● 라인전에서는 모르가나 스킬이 럭스의 상위호환입니다.

* 럭스 스킬 콤보의 시작인 Q스킬을 블랙쉴드로 막아주면 다음 콤보를 절대 맞지않습니다.

* 기본체력 및 이동속도가 낮은편에 속하며,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 이므로 솔로킬각이 자주 보입니다.


└ 자세한 챔피언 상대방법은 추가 공략을 확인해주세요.
카서스
● 미드 챔피언중 할만한 상대인 카서스 입니다.

* 기본체력 및 이동속도가 낮은편에 속하며,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 이므로 솔로킬각이 자주 보입니다.

* 모르가나가 라인 푸쉬력에서 한단계 위에 있어 라인전이 편합니다.


└ 자세한 챔피언 상대방법은 추가 공략을 확인해주세요.








챔피언 별 상대법!! 보기 전에 읽어 주세요.


1. Ctrl+F로 원하시는 챔피언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2. 챔피언 난이도는 매우 쉬움쉬움보통조금 어려움어려움매우 어려움으로 총 5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Galio(갈리오)

갈리오

난이도 : 어려움


자주 보이지는 않지만, 가끔 만나면 힘들었던 갈리오 입니다.


우선 갈리오의 Bulwark(방벽)스킬 존재 하나로, 솔로킬은 사실상 불가능이고,


스킬 기본 사거리와 투사체 속도가 빨라 라인전도 힘듭니다.


갱을 불러서 따내는 방법 말고는 없는 챔피언 입니다.


선 존야의 모래시계 (필요없음) 심연의 홀  (선택), 스펠 (유체화 점멸, 순간이동 점멸)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난이도 : 보통


다이애나는 6레벨 전까지 최대한 괴롭혀 줍시다.


다이애나의 기본 콤보인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 Lunar Rush(월광 쇄도) Pale Cascade(은빛 가호)를 쓰고 나서 다이애나는 보통 무빙을 한번 할거에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은 상대 움직임을 끝까지 보고 사용해 줍시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는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데미지는 막을 수 있지만 달빛효과는 막지 못합니다.


선 존야의 모래시계 (필요없음) 심연의 홀  (선택) 스펠 (유체화 점멸, 점화 점멸)



Ryze(라이즈)

라이즈

난이도 : 어려움


라이즈 상대로는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보다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이 훨씬 좋습니다.


라이즈 콤보 중Rune Prison(룬 감옥)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막는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이고


Overload(과부하)스킬 패시브로 인해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적중은 매우 힘들것 입니다.


선 존야의 모래시계 (필요없음) 심연의 홀  (선택) 스펠 (유체화 점멸, 순간이동 점멸)



Lux(럭스)

럭스

난이도 : 매우 쉬움


럭스를 상대 하실때는 Light Binding(빛의 속박)을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막아주시면 다음 콤보가 이어지지 않습니다.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스킬 데미지를 막겠다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라인전때 쓰는건 그렇게 좋은 선택은 아닐껍니다.


항상 Light Binding(빛의 속박)만 조심해주시면 무서울 것 없는 쉬운 상대입니다.


선 존야의 모래시계 (필요없음) 심연의 홀  (필요없음) 스펠 (유체화 점멸, 점화 점멸)


LeBlanc(르블랑)

르블랑

난이도 : 어려움


르블랑을 상대하실 때는 날아오는 Ethereal Chains(환영 사슬)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을 쓰지 않고


터지는 Ethereal Chains(환영 사슬)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을 써야 속박을 안당합니다.


Distortion(왜곡)를 통해 앞으로 오는 즉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날려줍니다.


Distortion(왜곡)위치 예측을 해야한다는 생각은 버리는게 좋습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는 매우 느리기때문에 Distortion(왜곡)예측샷은 거의 불가능 입니다.)


선 존야의 모래시계 (선택) 심연의 홀  (필수) 스펠 (유체화 점멸, 점화 점멸, 순간이동 점멸)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난이도:쉬


리산드라 스킬 구성상 어려울 부분이 없습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라인만 밀어주시면 알아서 CS먹느라 바쁩니다.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로 들어온 이후 스킬 콤보로 이어지는 갱킹이 무서운대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는 어디로 리산드라가 이동할지 알게 해주기 때문에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만 맟춰주면 그렇게 위협적이지도 않습니다.


선 존야의 모래시계 (필요없음) 심연의 홀  (필요없음) 스펠 (유체화 점멸, 점화 점멸, 순간이동 점멸)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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