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46.2% (6표)
7.7% (1표)
46.2% (6표)
헤카림, 전쟁의 전조
Hecarim, The Shadow of War
0
12
17
6/13
[시즌7 DIA Ⅱ] 망했어요.. (Ver.0.2)

- 소둠(2017-03-29, 조회수: 111749)



시작에 앞서서 본 공략은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에 최적화 되있습니다. 따라서 크롬으로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 공략은 여러 게임안에서 탱커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맞춤형으로 작성


되었기 때문에, 공템을 올리지 않고 순수 퓨어 탱템만을 올리는 헤카림 공략임을 미리 밝힙니다. 


+



다이나믹 클랜에서 같이하실 가족같은 유저분들을 모집하는 중입니다.


위의 해당 조건에 알맞고 관심있는 분들은 가입신청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인벤에서는 "Wired" 롤 내에서 "Dynamic Lain"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중인 정글 


유저입니다. 예전에 저를 다이아 3까지 수직 상승 시켜준 탱카림 약을 다시 한번 팔아보려고 이렇게 

다시 공략을 쓰게 되었네요. 본 공략의 헤카림은 Trinity Force(삼위일체)에 의존하는 헤카림이 아니라 탱템의 부과


효과에 의존하는 순수 퓨어 탱카림입니다. 따라서 대포동 미사일 파괴신 헤카림을 하실 분들이라면 


그냥 뒤로 가셔서 선템으로 삼위일체를 선택하는 공략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적어도 이 공략

에서는 절대로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선템으로 올리지 않습니다. 우선 이번 시즌 헤카림의 장점을 살펴보면


 




시즌 7  최신 패치를 반영한 탱카림의 장점

 

 1. 템빨을 매우 잘받음 → 높은 성장력

 

2. 블루 버프를 먹는다는 가정하에 월등한 정글링 속도

 

3. 정글러중에서 높은편에 속하는 기본 스텟과 레벨당 증가 스텟

 

4. 강력한 갱킹력과 한타능력

 

5. 상향된 잿불거인 덕분에 공템 올릴 필요가 1도 없어짐


정도가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얼어붙은 건틀릿)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 네가지 아이템이 나온 시점에서는

무리만 안하면 거의 안죽는다고 보시면 되요. 세명 네명에서 개패듯이 헤카림을 패도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만 키면 흡혈 


쭉쭉 하면서 죽지도 않는데 딜도 무시할수 있는 수준이 아니여서 적 딜러 입장에서 개빡침이 몰려옵니다.


연속너프로 인해서 장점 1도 없는 픽. 오죽하면 말탄 마이라는 말까지 나올까?





시즌 7  최신 패치를 반영한 탱카림의 단점

  

1. 여전히 극심한 마나소모량. 높은 블루버프 의존도

 

2. 강타 개편에도 나쁜 정글 유지력 → 카정에 매우 취약


 3. 챔프 자체 크기가 커서 논타겟팅 스킬에 취약


정도가 이번 시즌 정글 헤카림의 약점입니다. 다만, 마나 소모의 경우 조금만 생각하면서 정글돌면


아주 못쓸 정도는 아니고 체력 유지도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처음에 쌍버프 못먹고 죽거나 말릴 경우


성장이나 이후 갱킹에 있어서 심각한 제동이 걸리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첫바퀴만 무사히 돌면


일단 위험고비는 넘은거에요. 헤카림 정글은 흥하지는 못해도 절대로 망해서는 안됩니다.



근데 챔피언이 망해버렸넹 ㅎㅎ..


헤카림, 전쟁의 전조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99) 2308 마나 280 (+40) 96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5.2) 12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4
  • 레벨당 체력 +1.34
    x5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8.26
  • 체력
    +120.6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4,039 IP


미리 말하는 것이지만 룬에 정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 추천 룬셋팅은 필자가 실제로 플레이 해보면서 활용성이 높다고 생각한것을

 

추천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 비슷하게 셋팅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표식(Mark)


① 방어구 관통력 +1.6 × 9 (추천)


② 치명타율 +0.93% × 1 & 공격력 +0.95 × 8 


이번 패치로 방어구 관통력 공식이 상향되면서  기존 고정 공격력룬에서 다시 방관룬으로 표식룬셋팅을 


변경했습니다. 그래도 정글링 면에서는 고정공격력 룬이 미세하게나마 유리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 견해에는 패치 이후 방관룬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인장(Seal)


① 레벨당 체력 +1.34 × 5 & 방어 +1 × 4 (추천)


 전에는 고정 방어룬 9개를 사용했지만, 현재는 인장룬의 경우 무조건 이걸로 고정합니다. 헤카림의 


우수한 자체 성장 체력스텟을 한층 강화시켜 주고 필수 아이템인 잿불거인과의 시너지가 상당히 좋습니다. 







문양(Glyph)


① 레벨당 쿨감소 -0.092% × 6 & 마법 저항력 +1.34 × 3 (추천)


②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 9


쿨감이 중요한 헤카림에게 있어서 깔끔하게 40% 쿨감을 맞추게끔 도와주는 룬셋팅 입니다. 남은 3개


룬은 그냥 초반 AP챔프들과의 교전에서 딜을 줄이기 위해서 고정 마저룬을 셋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두번째 문양 룬셋팅인 성장 마저의 경우 적에 서포터를 제외한 챔피언이 올AD일 경우 더이상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올리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는 룬셋팅입니다. 이렇게 되면 20% 쿨감이 비게 되는데 새로운 빌드 

아이템인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덕분에 맥스 40% 쿨감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수(Quintessence)


① 방어 +4.26 × 1 & 이동 속도 +1.5% × 2 (추천)


개인적으로 헤카림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정수 셋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인장에 성장 체력룬을


박았기 때문에 방어력 룬을 안박고 정글을 돌면 체력 관리가 상당히 어려워요. 그러니 무조건 고정


방어룬 1개를 껴줘서 초반 정글링에 안정성을 높혀줍시다. 이후 룬 두개는 그냥 취향인데 필자같은


경우 그냥 이속룬을 줘서 딜링과 기본 이속 두가지를 다 보충합니다. 물론 이 수치는 극히 미미합니다만,


"헤카림이니까 더욱 빠르게 달려야해!" 생각에 이속룬 3개 줘봐야 딜이나 이동속도 얼마 안오릅니다.

그냥 고정방어 1개에 이속룬 2개 박는게 이득이에요. 사실 헤카림은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이 있기 때문에 이속룬 3개


안줘도 충분히 빠릅니다. 올라갈수록 합류가 중요한 롤의 특성상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현재 필자가 사용중인 룬셋팅



1. 범용룬셋팅




가장 일반적인 상황에서 범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헤카림 룬셋팅입니다.





2. vs 올AD




서포터를 제외한 나머지 적 챔피언의 주데미지 종류가 AD계열일 경우 사용하는 룬셋팅입니다. 올 AD임에도

왜 성장마저를 사용하냐고 의문을 가질지도 모르겠지만, 최근 서포터로 자주 등장하는 Malzahar(말자하)Miss Fortune(미스 포츈)Zyra(자이라)


같은 3대장 서포터들의 경우, 초반 단계에서 라이너들 보다 더 무서운 AP딜링을 보여주므로 아무리 상대 


조합이 올 AD라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마법 저항력은 확보해야 원활한 탱킹이 가능하기 떄문에 사용합니다.

부족한 쿨감은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로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성장쿨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1. 파괴전차의 용기 헤카림(추천)




대세 마스터리를 기용한  파괴전차의 용기 헤카림입니다. 넉백과 광역공포를 가진 헤카림의 특성상 발동이


어렵지 않으며, 브루저라는 포지션의 특성상 헤카림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마스터리입니다. 특히나 본 공략의


헤카림의 경우 딜템이라고는 제한된 상황에만 선택하고 보통 탱템만 올리는 순수 퓨어탱 헤카림이기 때문에 


중후반 단계에서 코어템이 4개 이상 확보된 헤카림의 경우 최대체력의 25%+a 만큼의 쉴드생성으로 


인해서 거의 불사신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너프가 되서 초반에 수치상으로는 확실히 약해졌으나, 그건 


라이너에 한정된 이야기고 정글러인 헤카림에게는 중반 이후 한타단계에서 상향이기 때문에 전혀 나쁜 

특성이 아닙니다. 아직도 본 공략의 탱카림에게는 파괴전차의 용기 만한 특성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2. 폭풍전사의 포효 헤카림

 



자주 쓰는 특성은 아닙니다만, 주로 적 챔프의 도주기가 부족한 경우, 적 챔프중에 순간적인 누킹이 가능한

챔프가 없는 경우, 둔화류의 CC기가 많은 경우에 선택시 효율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파괴전차의 용기에 비해서 


모든 단계에서 탱킹력이 떨어지고 더욱 쉽게 죽을 수 있다는 말이기 때문에 적 챔프 조합을 보면서 사용

하도록 합시다. 폭풍전사의 포효+Ghost(유체화) = 적 딜러진 확정 사망이라고 할 만큼 시너지는 확실합니다.




정글러이기 때문에 Smite(강타)는 고정, 이외 스펠은 특성과 상황에 따라 바뀝니다.







1.Smite(강타)+Ghost(유체화)(추천)

헤카림의 패시브인 Warpath(출정)과 시너지가 상당히 높은 스펠입니다. 탱카림의 특성상 초중반에 딜량이 2%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를 가장 잘 보충해주는 스펠입니다. 특히나 일시적인 효과를 주는 스펠이 아니라


10초라는 긴 시간동안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사실상 10초 동안 데미지와 기동력을 둘다 상승


시켜주므로 헤카림에게 있어서 가장 완벽한 스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전에는 저도 탈진 헤카림으로 


꿀을 빨았지만 안그래도 중요한 정글러끼리의 합류 싸움에서 순간적인 화력감소보다는 기동력이 중요하다


보니 요즘에는 유체화를 더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특히나 자체적인 쿨타임이 180초로 상당히 짧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성 덕분에 실제 쿨은 153초가 됩니다.) 최근 패치로 너프가 되긴 했지만 


정글러의 특성상 그렇게 치명적인 너프도 아니고 티도 안납니다. 그냥 쓰시면 됩니다.






2.Smite(강타)+Exhaust(탈진)


안그래도 튼튼한 탱카림인데 적 주요 딜러에게 2.5초간 딜로스를 유발시켜 헤카림을 금강불괴로 만들어주는 

마법의 스펠입니다. 특히나 요즘같이 서포터들이 라인에서 이득을 보고자 Ignite(점화)많이 쓰는 시대에 팀내에


탈진이 있고 없고는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중후반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에서 무조건 좋은 스펠이기


때문에 적 챔프구성에 순간적인 화력이 강한 챔프가 둘 이상 될 경우 기용해주시면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다만 유체화에 비해서 합류 속도나 패시브와의 시너지는 없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추천하는 스펠은


아닙니다. 쿨이 210초로 특성에 의해 15% 깎이긴 해도 유체화에 비해서 길기 때문입니다.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2~24%(1/3/6/9/12/15/18레벨에서)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28/26/24/22/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85/110/135/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40% 감소된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헤카림이 5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이 헤카림에게 받은 피해량의 20%와 헤카림의 아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헤카림이 5/10/15/20/25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 30/45/60/75/90 (+0.5 AD)~ 60/90/120/150/1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설명

 

Warpath(출정)(P스킬 출정)


 너프만 먹은 상처받은 패시브 스킬. 추가 이동속의 %만큼 헤카림의 공격력이 올라가는 패시브로 20분


이후 우물에서 기습적으로 박아버리는 헤카림의 딜링이 상상을 초월하는 이유입니다. 다만, 정글 헤카림의

경우 Teleport(순간이동)를 쓰지 않다보니 패시브로 인한 초월적인 딜링을 기대하기 어렵다는걸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유닛통과라는 추가적인 옵션도 달고 있었지만 현재는 사라져서 아쉬워진 패시브 스킬입니다.







Rampage(회오리 베기)(Q스킬 회오리 베기)


헤카림의 주력 딜링 스킬로 적에게 피해를 입힐시 1초씩 최대 2번 즉 2초의 자체 쿨타임이 소하는 스킬


입니다. 짧은 쿨타임과 준수한 딜량으로 일반적으로 선마스터하게 되는 스킬이며, 정글링 및 교전을 하는데 


있어서 주로 사용되는 주력 스킬입니다. 다만 여러번의 너프로 인해서 자체적인 마나소모량이 너무나 높아


졌기 때문에 안그래도 마나관련 스텟이 부실한 헤카림 입장에서는 함부로 남발하지 말고 정말 필요할 때나

적 챔프와의 교전중에만 휘둘러 줍시다. 적어도 Sheen(광휘의 검) 나오기 전에 남발시 마나를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

얼건의 하위템 Sheen(광휘의 검)이 나온 시점부터 Q평Q평딜이 상당 강력함으로 Sheen(광휘의 검)이 나왔다면 


주문검 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는게 좋습니다. 딜자체가 달라져요.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W스킬 공포의 망령)


헤카림의 탱킹을 책임지며 순간적으로 헤카림을 문도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주변의 4초에 걸쳐 마뎀을 


입히며, 범위내에 헤카림이 주는 피해와 아군이 적에게 가하는 피해량의 20%를 헤카림의 체력으로 회복


시켜주는 사기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다만 쿨타임이 상당히 긴편이고 자체적인 딜량은 거의 있으나 


마나한 수준이기 때문에 딜링용 스킬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레벨을 올려도 쿨타임만 감소하고 


회복량은 고정적으로 20% 이므로 가장 마지막에 마스터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스킬 사용 팁

1:1이던 2:2던 그 이상의 한타 교전이건 헤카림의 가장 중요한 스킬은 탱킹을 책임지는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라고 할 수 


있어요. 공포의 망령 스킬의 사용 팁이라고 하면 별거 아닐지 모르겠지만, 소규모 교전에는 교전이 터져서 

적에게 딜링을 퍼붓는 경우에 바로 사용해 최대한 회복력을 끌어올리고, 한타 중에서는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범위 안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이고 이 2명 이상의 적에게 아군 딜러가 확실하게 딜링을 할 수 있는 경우에 사용시 


가장 큰 효율을 볼 수 있어요. 반대로 일방적으로 후퇴하는 입장, 아군 딜러가 딜링을 할 수 없는 경우. 


서로 대치전 상황에서 무의미하게 쓸 경우, 주요 교전에서 헤카림의 탱킹 능력이 그만큼 떨어지니까 


신중하게 쓰도록 합시다. (워낙 좋은 스킬이다 보니 쿨감 40%를 맞춰도 쿨타임이 상당히 길어요.)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E스킬 파멸의 돌격)


헤카림의 기동성을 책임져주는 스킬로 4초동안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다음번 공격에 추가적인 물리데미지와


함께 적을 넉백시키는 스킬입니다. 스킬 깡뎀이 최대 차징시에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갱킹에 돌입하기


전에 미리 켜서 최대 데미지를 입히게끔 해주세요. (최대 데미지 도달 시간은 3초 입니다.) 자체적인 마나


소모량은 60으로 적은 편이지만 쿨타임이 상당히 긴 스킬이기 때문에 함부로 남발한뒤 적 챔피언과 조우시


잡을것도 못잡고 살 수 있는 상황에도 못살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주도록 합시다.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R스킬 그림자의 맹습)


헤카림을 이니시에이터 & 역이니시에이터로 만들어주는 궁극기로 지정한 위치로 헤카림이 유령기수와 


함께 돌진해 딪힌 적에게 마법데미지와 1초간 공포효과를 줍니다. 이 모든 효과가 광역이라는 점에서 


정말 무서운 스킬이나 자체 깡뎀이 높지 않고 데미지가 AP계수이고 CC 면역 판정을 가지기는 하지만, 


스킬 종료 후에도 남아있는 CC기는 스킬 시전이 종료된 후 남은 시간만큼 다시 적용되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보통은 선이니시 수단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역이니시에이팅을 할 때 사용하는것이 효과적이며, 


적 챔프들에게 대놓고 사용할 경우 투사체가 돌진하는 속도가 빠른편이 아니다보니 빗나가기 쉬우므로, 


적 딜러의 생존기가 빠졌거나 아군의 CC기와 헤카림의 공포가 연결되어 잡아 낼 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대놓고 "맞고 죽어라!" 식으로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뻘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스킬 콤보 및 활용 팁

 

   6레벨 이전 궁극기가 없을 경우

 

갱킹 돌입 1~2초전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사용 → 박는 동시에 Rampage(회오리 베기)+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이 기본적인 콤보


사실 이거 빼고는 다른 콤보라고 할만한것은 궁찍기전까지는 스킬 메커니즘상 없다고 봅니다.

다만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는 마나상황이나 주변 적 챔프의 유무에 따라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6레벨 이후 궁극기가 있을 경우

정말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경우다 싶으면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차징 2초 상태에서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를 쓰고 박아서 적 챔프를

아군 챔프쪽으로 배달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인 콤보라고 할 수 있어요. 그것이 아니라면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는 2차 추노용


또는 확실히 누킹해서 잡을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해주고 선궁으로 내가 간다! 광고하면서 사용하면 안되요.


진짜 이렇게 그냥 대놓고 쓰는 궁극기는 눈 한쪽 없는 궁예도 피할 수 있으니까 주의합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필자의 티어가 이번 시즌 다이아 3티어로 극천상계 유저는 아니지만, 노말과 랭크를 병행하면서 헤카림에게


가장 효율적인 아이템을 추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비슷하게끔 올려줘야 보다 그에 맞는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위 템트리에 맞춰서 아이템을 선택해주길 바랍니다.


패치가 될 때 마다 여러 아이템을 사용해보고 업데이트 중입니다.







최신 패치를 반영한 추천 아이템


첫번째 아이템 - 추적자의 검(잿불거인)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첫번째 아이템은 추적자의 검(잿불거인)입니다. 자체적으로 +400의 추가체력과 +15% 추가체력량 


증가라는 옵션을 가지며, 주변 적에게 이몰레이션 데미지를 주는 아이템입니다. 이전에는 그닥 추천하는 


아이템은 아니였으나, 이후 패치가 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이 아이템의 딜량은 이전 잿불거인에 거의 


2배에 가까운 데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무조건 올립니다. 애초에 잿불거인은 7~8 레벨 이후 쯤에나 


맞춰지기 때문에 확실히 상향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어요. 덕분에 이 공략의 헤카림이 딜템 하나 없이도. 


상당히 강력해질수 있는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강타의 종류의 경우 저는 거의 추적자의 검만 쓰는 편인데, 


헤카림에게 있어서 부족한 CC기와 순간적인 고정 데미지를 제공해주므로 왠만하면 추적자의 검을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상대편에 누킹이 강력한 챔피언이 많을 경우,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반쪽짜리 탈진 효과도 나쁘지 

않으니까 상황에 따라서 선택해주세요. 소환사 주문인 Exhaust(탈진) 조합시에 그 시너지가 상당합니다.







두번째 아이템 - 닌자의 신발 or 헤르메스의 발걸음


Ninja Tabi(닌자의 신발)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두번째 아이템은 뭐 말할것도 없이 2티어 신발입니다. 이전에는 분명 가성비도 좋고 스텟도 월등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를 자주 갔었지만, 가격 너프도 분명 있었고 성능면에서도 너프가 있었기 때문에 더는 신속의 장화를 


올리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헤카림이 선택 할 수 있는 아이템은 위의 닌자의 신발 또는 헤르메스의 발걸음 

둘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적 챔프 조합과 주요 딜러의 성장에 맞춰서 AD쪽이 위협적이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반대로 AP쪽이 위협적이라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올려주도록 합시다. 개인적으로 헤카림이 CC에 취약하기도 하고

얼건을 보통은 먼저 맞추기 때문에 마법 저항력이 부족하므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좀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세번째 & 네번째 아이템 - 얼어붙은 건틀릿 / 정령의 형상 or 칠흑의 양날도끼


(얼어붙은 건틀릿)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or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세번째 & 네번째 아이템은 얼어붙은 건틀릿과 정령의 형상입니다. 얼건의 경우 최근 패치로 인해서


주문검의 효과가 125%에서 100%로 너프를 먹긴 했지만, 그래도 헤카림에게 필요한 방어력, 쿨감, 마나,


딜량이라는 네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아주는 완벽한 방어 코어템으로, 특히나 이 공략의 경우 딜템이라고는


하나도 올리지 않는 순수한 퓨어탱 헤카림이니까 적 딜러에게 위협을 줄수 있는 최소한의 딜링을 위해서


라면 반드시 올립시다. 정령의 형상도 역시나 헤카림에게 필요한 체력과 마법 저항력, 체젠, 쿨감 모두를

가진 아이템이고 고유 지속 효과인 모든 치유 효과 25% 증가는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 역시 증폭시켜주기 때문에, 보다 


헤카림을 튼튼하게 만들어줘서 적들의 채찍찔을 수월히 받아낼수 있게끔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이 두가지


코어템을 다맞추고 신발까지 들고있는 타이밍에는 헤카림은 왠만큼 성장한 적 라이너도 아작을 낼수도


있고 적 챔프들의 다굴에도 죽지않는 불사체가 되므로 두 아이템 모두다 꼭 올려주셔야 합니다. 신발과 


마찬가지로 AD가 강하다 싶으면 얼건을 먼저 맞추고, 나중에 정령의 형상을 올리면 되고, AP가 강하다

싶으면 Sheen(광휘의 검)이후에 바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맞추시면 됩니다. 다만 적 챔피언의 구성이 서포터를 제외한 AD계열 

데미지를 주는 챔피언이 주인 올AD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생략하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올려서 딜과 탱 그리고 이동속도와 

광역 방감까지 확보가 가능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올려주세요. 최근 부캐로 실제로 몇번 사용해보니 올AD전 

한정으로는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보다 딜, 탱, 유틸면에서 훨씬 좋습니다. 다만 방템인 정령의 형상에 비해서 


칠흑의 양날도끼는 공템이다 보니 가격이 300G 가량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섯번째 아이템 - 망자의 갑옷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다섯번째 아이템은 역시나 탱템인 망자의 갑옷입니다. 가격은 조금 비싼편이기는 하지만 헤카림에게


탱과 딜 두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시켜주는 완벽한 아이템입니다. 특히나 망자의 갑옷 스택이 꽉찬 상태에서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의 풀스택 박치기를 맞으면 분명히 딜템은 하나도 없는 퓨어탱 헤카림인데 딜러들 HP가 단 한방에


절반을 날려버리는 무지막지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이동속도가 중요한 헤카림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다섯번째 코어템입니다. 반드시 올려주도록 합시다. 헤카림의 기동성과 패시브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여섯번째 아이템 - 수호천사 or 즈롯 차원문


Guardian Angel(수호 천사)or(즈롯 차원문)


마지막템은 최근 패치로 인해서 스펙이 조금 떨어졌지만 그만큼 가격도 감소한 수호천사입니다. 패치로 


인해서 사망시 최대 체력의 30% 또는 700중 더 큰양의 체력을 회복하고 최대 마나의 30%를 회복하게끔


바뀌었는데, 이 패치 덕분에 탱카림의 마지막 아이템으로써 손색이 없는 완벽한 아이템으로 거듭났어요.


보통 다섯개의 코어 아이템을 올린 헤카림의 체력은 3000을 훌쩍 넘는 괴랄한 양인데 한타에서 어그로를

다끌고 죽었다 살아나도 1000이 넘는 체력으로 다시 부활해서 적 한복판에서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를 쓴다? 적 입장에서는


상상도 하기 싫을 겁니다. 그만큼 헤카림에게 마지막 아이템으로 아주 잘어울려요. 극후반이 됐을 경우


반드시 올려서 적딜러에게 지옥을 선사해줍시다. 두번째로 쓸만한 아이템은 즈롯차원문입니다. 중후반으로 


갈수록 중요한 라인관리능력과 고유 패시브로 인해서 포탑주변에서의 딜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하는 아이템


입니다. 수호천사의 쿨이 빠졌을 경우 올려주시거나 선템으로 올리는 경우는 왠만해서는 헤카림이죽지


않겠다고 생각이 들 때 구매해주시면 됩니다. 둘다 헤카림에게 있어서 잘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경우에 따른 헤카림 아이템 빌드



경우 1. 일반적인 비등비등한 게임의 경우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얼어붙은 건틀릿)&Spirit Visage(정령의 형상)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or(즈롯 차원문)


위 아이템 빌드를 보기 쉽게끔 나열한 것입니다. 게임이 비등비등한 50:50의 상황이라면 이 빌드대로 


아이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잿불거인+2티어 신발이 나온 상황에서 적 AP챔프의 딜량을 감당하기 어려울

 경우 Sheen(광휘의 검)까지는 올려두고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맞춰주신 후에 (얼어붙은 건틀릿)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이 범용적인 빌드에서 

극후반이 되어 충분한 물리방어력이 확보되었을 경우 (얼어붙은 건틀릿)을 Trinity Force(삼위일체)로 바꿔 부족한 딜량을 매꿔주도록 

합시다. (다만 (얼어붙은 건틀릿)을 Trinity Force(삼위일체)로 바꿀때에는 딱 얼건을 팔고 삼위일체를 살 수 있는 골드가 확보된 


경우에만 바꿔주세요. 안그러면 딜&탱로스가 발생해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헤카림이 되버립니다.)







경우 2. 적 조합이 올 AD일 경우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Ninja Tabi(닌자의 신발)(얼어붙은 건틀릿)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orGuardian Angel(수호 천사)


적 챔피언이 서포터를 제외하고 AD데미지 위주의 챔피언이라면 이 빌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중간에 대세 서포터인 Malzahar(말자하)Miss Fortune(미스 포츈)Zyra(자이라)같은 AP챔프의 딜링을 버티기 힘든 경우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후에 바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올려서 마법 데미지에 대한 저항력을 확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수호천사는 AD,AP 저항력을 


둘다 제공해주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빌드상 탱킹력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실제로 적 라이너가 아무리 


AD데미지만 주는 챔피언이라도 요즘 서포터로 자주 나오는 서포터 3대장의 데미지가 워낙 강해서 


성장마저 이외에도 어느정도의 마법저항력 확보는 필수입니다. 







경우 3. 적 조합이 올 AP일 경우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heen(광휘의 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얼어붙은 건틀릿)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OR(즈롯 차원문)


대 AP 전용 빌드로, 적 챔프 구성이 서포터를 포함한 4AP일 경우 선택시 상당한 탱킹력을 자랑하는 빌드

입니다. 빌드 중간에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올리기전, 먼저 Sheen(광휘의 검)을 올려서 정글링 속도와 교전 능력면에서의 최소딜 

확보를 해주도록 합시다. 마지막 아이템의 경우 역시나 한번 더 살아나서 어그로를 끌어주려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헤카림의 패시브 스킬인  Warpath(출정)과의 시너지와 맵장악을 생각하신다면 (즈롯 차원문)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즈롯 차원문) 


자체가 돈도 벌어주고 맵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큰도움이 되는 아이템이거든요. (실제로 적 챔피언의 

구성이 3AP 이상일 경우 아무리 헤카림과 시너지가 좋다고 하더라도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넣기가 애매해요.) 







Q. 왜 이 공략의 헤카림은 선 삼위일체를 안가는 겁니까? 헤알못 아닌가요?


프로들도 헤카림 정글을 하면 삼위일체를 많이 가시는 편이고 삼위일체 자체가 헤카림과는 최상의 시너지를 


보여주는 아이템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정글러들의 골드 수급량이 증가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초중반에 킬을 혼자서 몰아먹는게 아닌 이상 삼위일체의 3733G 라는 무지막지한 가격은 정글러에게는


부담되는 가격이라는게 문제죠. 특히나 전시즌의 꿀특성이던 영겁의 힘이 사라진 현재, 일시적인 탱킹력을

제공하는 파괴전차의 용기 하나만 보고 삼위일체 이후 탱템이 나올때까지의 타이밍을 버티기에는 탱로스가 생각보다


심각합니다. 특히나 본 공략의 경우 다이아 이상의 상위티어 유저들에 비해서 컨트롤과 판단력이 부족한


하위티어 분들을 위한 공략이기 때문에, 상급자용 트포 정카림 보다는 운영이나 컨트롤 면에서 단순하고

쉬운 얼건 탱카림이 보다 좋다고 생각하므로 저는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과감하게 포기하고, 성능 너프는 아쉽긴 하지만

킬을 많이 먹건 적게 먹건 무조건 (얼어붙은 건틀릿)+ 탱템을 두르는 탱카림을 플레이 하는 중입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의 경우

삼위일체에 비해서 1033G 만큼 저렴하며 이차이는 순수하게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 하나만큼의 탱킹력을 더욱 보강해


적 챔프의 딜량을 받아낼 수 있음을 의미하거든요. 추가되는 마나량 역시 +500으로 트포에 비해 두배나


되기 때문에 마나가 쉽게 마르는 헤카림에게 있어서 트포에 비해 유리한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적 브루저에게 무한 슬로우로 아군을 지켜줄수도 있으며 반대로 적 딜러들을 트포 헤카림에


비해서오랫동안 괴롭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케바케이고 플레이어의 성향 차이기는 하지만 자신이


헤카림에 대한 숙련도가 떨어지는 편이나, 아군 팀원에게 있어서 든든한 탱커의 역할을 하고 싶으시다면, 

Trinity Force(삼위일체)보다는 (얼어붙은 건틀릿)을 선택하는 것은 탁월한 선택이라고 자부할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 시즌에 이 빌드를


사용하는 헤카림으로 다이아 4티어에서 10연승을 하고 다이아 3티어까지 수직상승 했었어요. 물론 게임이

너무 흥해서 20분 이전에 5킬 이상씩 먹었거나, 극후반이 되버려서 충분한 탱킹이 확보 되었다면 (얼어붙은 건틀릿)

팔고 고효율 아이템인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올려서 후반에 부족한 헤카림의 딜량을 보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랭크 게임하면서 가장 많이 만나게 되는 정글러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전 시즌에는

성장형 정글러들이 많아서 자주 보이지 않아서 할만한 편이기는 했으나 시즌이 바뀌면서

자체적인 성능 버프와 정글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다시금 1티어 완전체가 되버린 장님입니다.

최근 궁너프로 딜이 조금 깎이긴 했으나, 여전히 6레벨 이전의 리신은 언제든지 헤카림을

도축해 말고기로 만들어버리는 파계승이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리신을 패는 상황이 아니면

주의하도록 합시다. 특히나 초반 개싸움에서 폭풍 무력화를 맞아버리면 헤카림의 패시브가

쓰레기가 되버려 유체화를 켜도 데미지 상승 효과가 미비해지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서로

궁극기가 탑제되고 코어템이 많아 질수록 맞싸움 면이나 한타면이나 성장력이나 모든면에서

헤카림이 앞서기 때문에 6레벨 이전까지만 조심합시다. 하지만 그게 어려우니 밴합시다.
엘리스

성장형 정글러들이 판칠때도 니엘그킨의 한자리를 차지하시던 여왕님이십니다.

1티어 챔프라면 모두가 갖고 있는 %데미지를 탑제해 맞싸움에서 극강으로 강력하며, 정글링

역시 벌레같은 헤카림에 비해서는 훨씬 안정적이고 빠르기 때문에 초반 단계를 무사히 넘어

가기가 어렵습니다. 첫캠프의 헤카림은 지옥도이기 때문이죠. 역시나 리신을 상대하는 것

처럼 먼저 선빵치는게 아니라면 역갱 위주로 봐주시고 엘리스의 경우 솔방울 탄이 없으면

제약적으로 자신의 생존기이자 돌진기인 줄타기를 빼면서 넘어가야하기 때문에 넓게 넓게

중요 포인트에 와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방적으로 정글링으로 이득을 보고자

하신다면, 노란 토템와드를 좀 오래 들고 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리신에 비해 6레벨

궁극기의 임펙트가 거의 없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무사히 서로 6레벨이 찍힌 상황이라면

헤카림에게 있어서 유리한 상황입니다. 이득보기 힘들면 손해만 보지말자는 식으로 플레이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그게 어렵죠 밴합시다.
베인

얘는 정글에서 볼일은 없고 그냥 갱킹이나 한타 타이밍에 짜증을 유발합니다.

구르기라는 준수한 생존기랑 시즌이 바뀌면서 보이지도 않는 개같은 궁극기 은신 + 선고로

헤카림을 날려버리기 때문에 헤카림을 쉽게 무력화 시켜버립니다. 더군다나 % 트루데미지는

아무리 탱템을 올린 헤카림이라도 녹여버리기 때문에 베인을 절대로 키워서는 안된다는 생각

으로 바텀을 집요하게 박살 내셔야 합니다. 물론 이런 장점이 있는 만큼 성장하기 어려운

원딜이기니까 베인이 나왔다고 헤카림 픽을 꺼려하기 보다는 베인이 먼저 픽됐을 경우 아군

봇라이너들에게 초반단계 라인전에서 베인을 상대로 우위를 점하기 쉬운 챔프들을 플레이

하게끔 하는 것이 좋습니다. 1:1은 헤카림이 불리하지만 뭐.. 바텀이 알아서 죽여주겠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걍 너프 너무 먹고 쓰레기가 되버린 마스터이 입니다. 랭크 통계에서도 알겠지만, 포식자가

사라진 이후로는 그냥 맞싸움이나 한타면에서 헤카림에게 뒤떨어져요. 더군다나 우리는

탈진을 들고 게임하니까 2:2나 3:3의 경우 무조건 이긴다고 보면됩니다. 그러니까 소규모

교전에서 쫄지 말고 그냥 줘패버리면 되고, 갱킹력도 헤카림쪽이 훨씬 좋으니까 초반에 성장

차이를 벌리도록 합시다. 다만, 킬을 잔뜩 먹고 템이 잘뽑힌 마이는 탱템만 두르는 헤카림이

저지하기 어려우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람머스

얘는 원래 AD챔프들의 카운터로 유명한 챔프입니다. 그런데 헤카림은 AD챔프니까 얘가

오히려 헤카림을 카운터 치는게 아니냐고 하겠지만, 람머스의 강력한 갱킹력이나 속도는

모두 헤카림이 상쇄시키고도 남을 만큼 전혀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얘는

정글링이 너무나도 느려터졌기 때문에 더더욱 성장격차를 벌리기가 쉬운 편이에요. 애초에

람머스는 소수 교전에서 최악체급으로 약하기 때문에 역갱에 한번만 성공해도 헤카림이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줄수 있어요. 람머스가 W가 켜져 있을 때나 단단한거지 W가 꺼진 초반

람머스는 그냥 헤카림의 말발굽에 무참히 부서지니까요. 소규모 교전으로 이득을 보려고

하되 너무 무리해서 람머스를 키우지만 말아주세요. 얘가 탱템이 하나 둘 나오기 시작하면

탱카림으로는 잡기가 까다로우니까요.
아무무

원래 헤카림은 찐따같은 초식챔프들에게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무무도 역시

대표적인 초식형 찐따챔프죠. 특히나 헤카림은 선이니시를 거는 챔프들에게 카운터로 적

진형을 붕괴시켜버리는 역이니시에 최적화 되어있다보니 아무무에게 더더욱 할만합니다.

더군다나 아무무의 경우 기동력이 떨어지는 챔피언이고, 갱킹력 역시 아군들이 장님이

아니라면 6레벨 이전에는 헤카림이 훨씬 유리합니다. 다만 초반에 아군들이 대줘서 아무무가

딜템을 몇개 두르기 시작하면 아무리 탱카림이라고 해도 아군들이 녹아버리는 것은 막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6레벨에 서로 궁극기가 탑제되더라도 헤카림이 절대로

불리하지는 않으니까요. 그냥 아무무가 다닐만한 곳에 시야를 잘 확보해주시고 역갱으로

아무무의 머리통을 따서 다니면 됩니다.

 

 

탱카림 정글 운영법

 1. 어쩔수 없는 3캠프 시작



① 블루팀 진형(사냥순서) 


(사냥꾼의 부적)+(충전형 물약)스타트 → 레드 → 칼날부리  블루(Smite(강타) 3레벨→  정글링 or 갱킹


또는


(사냥꾼의 부적)+(충전형 물약)스타트 → 레드 → 블루(Smite(강타)) → 늑대 → 칼날부리 → 정글링 or 갱킹





② 레드팀 진형 시작(사냥순서)


(사냥꾼의 부적)+(충전형 물약)스타트 → 블루 → 늑대 → 칼날부리 (3레벨) → 레드(Smite(강타)→ 정글링 or 갱킹



헤카림의 경우 아무리 이번 시즌 강타가 모든 정글 큰몹에게 사용시 체력 회복을 시켜주게끔 바꼈다고 해도 

다른 초식 챔프에 비해서 유지력이 안좋은 정글러입니다. Rampage(회오리 베기)의 마나소모량이 너프당하면서 안그래도 


체 마나 스텟이 좋지못한 헤카림의 정글링은 더더욱 힘들어지게 되었어요. 3캠프를 초과해 돌려고 하면 


체력이나 마나가 다 거덜나기 때문에 어딜가면 딱 쌍버프 배달부가 되버리기 일쑤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3캠프만 먹고 이후에 바위게 먹을 각이 보이면 바위게를 먹되 먹다가 적 정글러와 조우할 경우 그냥 쿨하게 


빠지시길 바랍니다. 3캠프 이후 헤카림의 체력과 마나는 보통 70%/20% 정도인데 이정도 체력으로는 


2:2 교전에서 거의 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헤카림은 성장스텟이 좋은 것이지 기본 스텟은 병풍이니까요. 


그러니까 3캠프까지 안정적으로 돌고 바위게까지 먹었거나 혹은 먹지 못했어도 그냥 왠만하면 귀환해서 


정비를 하도록 합시다. 성장형 브루저인 헤카림은 너무 급하게 할 필요가 없어요. 시간은 헤카림의 편입니다.


물론 확실한 갱각이 보인다면 한번정도는 들이박아 주셔야겠죠?







정글링간 TIP



1. 정글 헤카림을 할꺼면 가급적 레드진형 일때만 픽하자


헤카림은 첫바퀴 마나소모량이 상당히 높은 정글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버프가 블루가 아니라면  


3캠프도 못먹을 만큼 유지력이 처참합니다. 따라서 블루진형에서 선블루버프를 시작하려는 경우, 아군 


탑라이너와 미드라이너가 빡리쉬를 해줘야하는데 보통은 잘 안해주기 때문에  첫버프부터 강타를 사용


하거나 레드버프로 시작을 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렇게 선 레드버프로 시작을 하면 3캠프를 돌기도 더럽게


힘들고 갱킹을 갈만한 HP가 유지가 안됩니다. 적이 헤카림의 특성을 잘알고 있는 육식형 챔프를 뽑은 


정글러면 특히나 블루 먹다가 카정 맞아서 그대로 망해버립니다. 그럼 당연히 중간에 귀환을 해야하는데 


안그래도 3레벨 타이밍이 중요해진 시즌 7 정글러의 특성상 블루진형 헤카림은 아군에게 상당한 부담을 


안기고 시작하는 픽이되버려요. 아는 사람들과 하는 자유랭크에서는 블루 버프를 먼저 리쉬 해달라고 


하면 되기에 문제가 안되겠지만, 이 공략은 솔랭용 헤카림이기 때문에 선버프를 블루버프로 시작이 


가능한 레드진형 일때만 헤카림을 플레이 하는 것이 서로 맘편하고 좋습니다. 





2. 첫버프 리쉬시 아군 바텀에게 꼭 두대를 맞아달라고 하자


헤카림의 경우 계속 언급하는 것이지만, 첫바퀴 정글링의 유지력이 정말 안좋아요. 꼭 맞아달라고 하세요.


이 한 두대 맞아주고 안 맞아주고의 차이가 이후 3레벨이 되고 나서 갱각을 잡고 못잡고 차이로 이어집니다.




3. 헤카림을 할꺼면 무조건 (사냥꾼의 물약)을 사자


사냥꾼의 물약은 정글 유지력이 거지발싸개인 헤카림에게 가뭄의 단비와 같은 아이템 입니다. 한 캠프를


사냥 할 때 마다 한개씩 먹어주면 헤카림의 고질적인 유지력을 어느정도 커버해주니까 반드시 사도록 합시다.


250G 밖에 안하는데 헤카림에게는 1000G 이상의 효율을 보여주는 개꿀 완소템.





4. 칼날부리랑 돌거북이를 무서워하지말자


헤카림은 이번 시즌 정글을 도는 챔피언들 중에서 칼날부리와 돌거북이를 사냥하는데 있어서 최적화된


정글러라고 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헤카림의 아군 정글쪽의 칼날부리와 돌거북이를 절대로 


남겨둬서는 안됩니다. 거듭된 패치로 인해서 다른 캠프의 보상이 줄어들고 칼날부리와 돌거북 캠프의 


보상이 증가된 현재 정글의 상황상 반드시 챙겨야 하는 중요한 오브젝트니까요. HP 상황이 정글몹


들에게 처형당할 정도가 아니면 꼭 잡도록 합시다.




5. 귀환마다 75G가 남으면 (제어 와드)는 무조건 사자


블루진형 제어 와드 추천 지역






레드진형 제어 와드 추천 지역




반드시 아군 미드라이너와 함께 제어와드를 양쪽에 한개씩 박아서 시야를 항상 밝혀 두도록 해주세요.


 미드쪽 시야를 먹을 경우 적 정글러 위치 파악, 적 미드라이너 로밍유무 및 경로 확인, 역갱에 용이,


적 탑&바텀 라이너의 로밍을 막기에 쉬워지는 등등 상당히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이미 박혀있더라도


언제 부셔질지 모르니 항상 여유분으로 사서 다니고 적 라이너나 서포터, 정글러가 부수더라도 계속


박아서 시야를 잡아줘야 합니다. 별거 아닌것 같아도 티어를 올리려면 시야장악 하는 습관이 중요해요.








초반 운영법 (1레벨 ~ 5레벨)

3캠프 시작 → 3레벨 갱킹 (CC기가 강력한 라인 위주로) → 이후 정글링


이 모든것은 일단 카정으로 말리지 않고 안전하게 쌍버프를 먹는다는 것을 전재로 시작되니까 카정을 당하면 

안됩니다. 첫귀환 이전에만 유지력이 쓰레기인 것이지 첫귀환 이후에 (사냥꾼의 물약)만 나와도 정글링 도는데 피마나 


죽는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는 아니니까요. 이후 갱킹을 가는 라인은 확실히 잡을 수 있는 라인이거나 아군


챔프의 CC기가 강력한 라인 위주로 가주시면 됩니다. 물론 정글링은 꾸준히 해서 템값은 뽑으셔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6레벨 ~ 14레벨)

헤카림이 가장 힘을 받는 타이밍으로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가 장착된 순간부터는 광역 공포로 인해서 왠만한 교전에서는


지지는 않습니다. 계속해서 교전을 통해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하고 드래곤은 먹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먹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원소 드래곤 패치로 인해서 드래곤의 자체 중요성이 상당히 상승했습니다. 


등장하는 용의 종류는 복불복이지만 화염 드래곤의 경우 자체적인 공/마증 버프를 주는 유니크한 옵션이고


이전에는 쓰레기 취급받던 바람드래곤은 패치로 인해서 비전투 이동속도의 상승량이 높아지면서 합류가 


중요한 정글러에게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드래곤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헤카림은 이동속도 증가 = 딜량 상승


이라는 공식을 가진 챔피언이니까 가급적 두 원소 드래곤을 잡을 수 있는 상황이면 반드시 잡도록 합시다.







후반 운영법 (15레벨 이후)

극 탱템으로 두른 챔프들의 고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 시간대입니다. 적 딜러들의 공템 효율이 방템의 


효율을 넘어서기 때문인데, 이 시간대의 헤카림은 무리하게 적딜러를 물기보다는 아군 딜러에게 달려드는 


브루저 챔프들을 얼건+평타를 이용한 지속 슬로우로 끈질기게 물어주면서 아군 딜러들이 원할하게 딜을 


할 수 있게끔 환경을 만들어주는것이 중요해요. 헤카림이라는 챔프자체가 CC가 뛰어난것은 아니지만 일단

최고의 CC기라고 할 수 있는 밀치기와 광역 공포를 가지고 있고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를 통해서 한타에서 끈질기게 

살아남는 것이 가능하니까요. 단 딜러들을 물어야할 경우에는Ghost(유체화)를 키고 진짜 미친개 마냥 물어줍시다. 

탱커만 안아픈거지 아무리 탱템만 올린 헤카림이라도 이 시간때의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Rampage(회오리 베기)+(얼어붙은 건틀릿)+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로 


연계되는 데미지는 여전히 적 주요딜러 또는 물몸 계열 서포터들에게는 제앙급으로 아픕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헤카림을 하는 사람들이 오해하는게 있는데 헤카림은 절대로 메인 이니시에이터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서브 이니시에이터에 속하는 챔프에요. 특히나 그냥 아군이 호응도 못하는 거리인데 무리하게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쓰면서 박아버리면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를 켜도 아군들이 딜링을 못해주니까 탱템만 올렸다고 해도 쉽게 죽어버려요.

그렇기 때문에 정말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로 냅다 박아버리는 멍청한 짓은 극히 지양해야합니다. 

"그럼 도대체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를 언제 쓰는게 가장 좋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바로 역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한 상황


입니다. 상대가 선이니시를 건 상태에서 달려드는 적군에게 헤카림의 궁극기를 꼽아버리면 상대로써는 


딜 공백이 생길 수 밖에 없고 자연스럽게 파고든 헤카림을 두들길수 밖에 없는데 이 경우 주변에 아군들이

있기 때문에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이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므로 헤카림이 더욱 오래 버티는게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선이니시 보다는 역이니시 상황에서 궁극기를 사용하되, 한번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로 적군의 딜링을 버텼다면 적 주요


딜러를 집요하게 물어주세요. (극 후반의 경우 아군 딜러를 지키는 식으로 플레이하는게 좋습니다.


4코어 이상 나온 헤카림의 탱킹력은 거의 롤내 챔프중에 최상급입니다.)


+ 추가

한타단계에서 적 딜러를 꺼낼수 있는 상황이라면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차징 상태에서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로 진입후에


아군 챔프 방향으로 차버려 빼오는 플레이로 한명을 자르고 시작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정글러라는 포지션의 특성상 라이너처럼 계속 대치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라인에서 만큼의 카운터


픽이라는건 존재 할 수가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 챔프에 대한 이해도만 높다면 어느정도


상성 차이가 나더라도 극복이 가능하니까요. 그래도 어려운 챔프를 뽑으라면 카운터 픽에 걸려있는 


 리신이나 엘리스 둘 정도겠지만 리신은 자주 밴되는 편이고 두 챔프다 숙련도에 따라 천차만별이다보니


이 칸은 따로 적지 않을 생각입니다만, 이 탱카림 공략을 읽으시는 분들의 경우 실제로 플레이를 하다가


"저는 이 챔프가 어려운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라고 댓글로 달아 주신다면 그 챔피언에 한에서 


추가적으로 대응법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전 시즌에 써둔 공략을 수정하는거랑 얼마 안걸릴꺼라고 생각했는데.. 그래도 상당히 오래 걸렸네요..


적는데 오래 걸린만큼 제 노하우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범위에서는 나름 열심히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본 공략 내용 외에도 궁금한게 있다면 쪽지나 댓글로 달아주세요. 그럼 아는 범위 안에서는 도와드릴게요.


끝으로 다들 힘세고 강한 탱카림으로 모든 티어에서 꿀빨길 바라며 인증을 올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17/03/29 솔로랭크 다이아2 달성





시즌6, 순수 퓨어탱카림으로 다이아4 에서 다이아3 까지 10연승 했던 전적




시즌7 최근 부캐 헤카림 전적 (실버1 ~ 골드 5구간)




그런데 지금 너무 구데기라 안하는게 좋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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