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20 패치로 고인이 되버렸지만 혹시나 이 똥챔을 쓰실 분들을 위해 씀
티어는 골드 밖에 안되지만 그래도 몇 년 동안 썼으니까 초가스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탑, 미드, 정글, 서폿(되긴됨)으로 운용할 수 있지만 미드를 가장 많이 하고 또 가장 낫다고 생각해서 미드 위주로 씁니다.
7.4패치로 궁이 리메이크 됐습니다
초가스의 장단점
장점
1.강력한 스킬 계수와 깡댐
2.괴물같은 라인전 회복력
3.궁으로 인한 탱킹력
4.강력한 cc
5.고인이라 사람들이 잘 모름
단점
1.스킬 맞추기가 힘듬
2.뚜벅뚜벅
3.거지같은 기본 스탯
4.마나소모 큼
5.중후반 이후의 유통기한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4.4 (+94) | 2242.4 | 마나 | 272.2 (+40.0) | 952.2 |
공격력 | 69 (+4.2) | 140.4 | 공격 속도 | 0.625 (+1.44%) | 0.778 |
5초당 체력회복 | 8.93 (+0.85) | 23.38 | 5초당 마나회복 | 7.21 (+0.45) | 14.86 |
방어력 | 38 (+5) | 12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마법 관통력 +0.87x1
- 공격 속도 +1.7%x1
- 방어 +1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주문력 +1.19x1
- 이동 속도 +1.5%x1
- 주문력 +4.95x1
- 마법 관통력+0.87
- 공격 속도+1.7%
- 방어+1
- 마법 저항력+3.006
- 주문력+6.14
- 이동 속도+1.5%
1.빨강
마관 or 공속
무난한게 하거나 돈 없으면 마관가면 됩니다.
공속은 주문력을 안 올리고 탱으로 갈 때 쓰면 됩니다. 정글이라 던지
2.노랑
방어 or 체력
적이 ad면 방어 ap면 체력쓰면 됩니다.
근데 개인적으로 패시브 효과 잘 보려면 체력이 더 좋다고 생각함
+7.4추가 내용
궁에 체력계수가 붙으면서 이제는 그냥 체력만 갑니다.
3.파랑
주문력 or 성장마저(3)+성장쿨감(6)+고정마저
적이 올 ad나 딜로 갈거면 주문력
내가 탱커고 적도 탱커 or ad면 성장마저+성장쿨감 6개
적이 초반에 강력한 ap면 고정마저
4.정수
주문력 or 이속
무난한게 주문력
이속은 뚜벅이니까 조금이라고 빨리 걸어갈려고 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양날의검 너프로 인해 현상금 사냥꾼으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공성의 대가 찍은 이유는 미드서면 적이 원거리가 아닌이상 평타생각보다 맞을일 없음
차라리 포탑근처에서 방어, 마저 올리는게 좋다 판단
극탱일 때는 갓취의 손아귀 찍어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초
-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가 아닌 일반 몬스터 처치로는 최대 6중첩까지만 얻을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사정거리: 200)
- 1
- 2
- 3
- 4
- 5
- 6
- 7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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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랩스킬
Q
인베가거나 적이 인베를 왔다
W
1랩 때 부터 딜교하고 싶다
E
빠른 2랩을 찍고 싶다
Q나W를 찍던 2랩은 E 찍습니다
어차피 QW둘다 찍어도 마나 후달려서 둘 스킬 한번씩 쓰면 마나 없음
적 갱킹이 무서우면 둘다 찍을 순 있음
3랩되면 꽤나 쌥니다
QW로 상대 스킬 봉인하고 E로 후드려 패면 '어 이기는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썐데
어차피 기본스탯 쓰레기니까 영혼의 맞다이는 왠만하면 하지마셈
스킬 마스터 순서
딜R→W→Q→E
탱R→EorW→Q
콤보..라고 해봐야
평타
정도?
근거리라 맞출수 있으면
평타
이 방법이 더 확실하게 잡을 수 있음
중간에 평타 섞을 수 있으면 섞고 안되면 바로 궁
근데 대부분은 이런 고인이랑 다르게 생존기 있어서 평타2대이상 섞긴 힘듦
사실 위에 거랑 달라진건 없는데 궁을 막타로 쓰는게 좋음
근데 상황안되면 그냥 위대로 써도 됨
패시브
적 유닛을 처치할 경우 체력과 마나를 줌
초가스가 라인전 강캐인 이유고 안정적으로 정글을 돌 수 있게 해줌
딜교를 좀 손해봐도 라인하나 먹으면 포션1개보다 더 회복함
그리고 깨알같은 마나회복도 있음
Q
적을 공중으로 띄우는 강력한 스킬
근데 쓰면 범위 보이고 시전시간도 길어서 맞추기 힘듦
w를 쓰고 사용하면 적이 이동기를 못써서 더 맞추기 수월함.
스킬레벨 올려도 데미지만 증가하기 때문에 2,3순위로 마스터 함 칼바람 나락이 아닌이상
초가스를 정글러로 쓸려면 무조건 맞춰야하는 스킬임. 못 맞추면 걍 안하면 되고
W
전방 부채꼴 범위를 침묵 시키는 스킬
초가스를 하는 이유였으나... 너프가 되서 초가스 할 이유가 사라짐. 그래서 고인이 되고ㅠㅠ
예전에는 거리 계산하면서 썼는데 지금은 스킬 범위안에 있어야 해서 접근한 다음 써야 맞음
가장 먼저 마스터하는 스킬인데 스킬레벨이 높아질 수록 침묵 지속 시간이 길어지기 떄문. 단 마나 소모량도 증가
E
평타를 때리면 가시가 나가는 스킬
범위 스킬이라 스킬 안쓰고 평타만 떄려도 라인을 밀 수 있음. 정글도 이걸로 돌고
그리고 이거 끌 수 있는거라 라인 당기거나 할 때는 끄고 써도 됨
초가스를 상대하는 적이 근거리일 경우에는 각도 잘 보면서 하면 서로 cs만 먹으면서 일방적 딜교 가능함. 크진 않지만
탱이나 정글일 경우는 w보다 e를 마스터하는게 더 좋음
그리고 이 스킬이 초가스의 유통기한의 원인이 되는게 중후반 가면 적도 템이나와서 딜이 쌔기 때문에 가까이 부터서 평타 때릴일이 없음.
결국 스킬하나를 버리는 샘이되서 딜 부족으로 이어짐
R
초가스가 먹방을 찍는 스킬.
0.7ap 계수를 고정데미지로 박아버림. 템 잘나온 초가스는 고뎀으로 1000넘게 나옴
또한 이걸로 막타 처리하면 스택이 쌓이고 마나랑 쿨타임 반 돌려줌.
챔피언을 막타로 처리한 경우 2스택 쌓이는데 마나랑 쿨타임은 안 돌려줌.
스택은 6스택까지고 체력을 주며 죽으면 반으로 깎임.
기본 스탯이 쓰레기인 초가스가 탱커를 할 수 있게 해주며 또한 죽으면 안되는 이유이기도 함
또한 미니언, 정글몹한테는 1000고뎀을 줌 6랩부터 그래서 초중반 오브젝트 싸움이 굉장히 유리해짐
일단 6랩찍으면 바로 정글몹 먹거나 미니언먹어서 스택 쌓을 생각할 텐데 상황보고 갱킹이나 킬낼 떄 사용하는게 좋음
다만 꼭 이걸 막타로 고집할 필요는 없음 강조한 이유는 이게 선딜이 있기 때문에 적이 이거 예상하고 도주기로 도망갈수도 있음 그래서 궁쓰고 점화걸어서 잡는 방법도 있음
또한 라이너로 설 경우 바위게나 칼날부리 같은거 더티파밍 가능하게 하고 솔블도 가볍게 가능
7.4패치로 스킬이 바뀜
1~5스택은 그냥 쌓고
6스택이후는 용,바론,챔피언
스택 무한대로 쌓이고 죽어도 유지됨
데미지 AP0.7 →0.5 추가체력10%
일단 탱커 입장에서는 버프가 맞음
후반 유통기한오는데 그래도 비장의 한발이 생기는 셈이니까
AP입장에서는 씹너프..일줄 알았는데 그 정도는 아님
일단 노랑룬에 체력을 끼면(+도란반지) 6랩 기준에서 전보다 딜이 더나옴
이제 전보다 스택쌓기or킬각노리기 선택이 더 중요함
상황봐서 상대가 마나도 많고 체력도 많고 우리팀 정글이 갱올 상황도아니다 이런 상황이면 먹고
킬각 노려볼만 하거나 아니면 역으로 상대가 킬각재고 있을 때는 아껴두는게 좋음




로아가 필수템이 되면서 필수템은 아니게 됨
왜냐하면 이거랑 로아랑 둘다 가면 노딜이 됨...
결론은 가기전에 '과연 내가 이동기가 꼭 필요할까?'라고 고민한번하고 결정하셈













비추천 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단 아지르가 물몸이라 6랩이후에 거리주면 바로 딸 수 있음

그리고 패시브 있어서 평타 때리면 천둥군주 펑펑
초반에는 cs 한 두개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패시브 터뜨리게 하면 안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물몸에다가 뚜벅이라 6랩이후에 킬각 잡기 좋음
얘가 궁으로 로밍다니기 때문에 텔들고 맞 로밍가는 것도 나쁘지 않음

초반에는 표창 좀 피해주면 되고 6랩이후에 스택 쌓이면 제드는 초가스 잡기 힘듬
신발이후에 추적자의 손목보호대 가면 제드한테 솔킬 따일일은 없다고 보면됨
근데 당연하지만 후반가서 제드도 한 3코어 정도 나오면 조심해야함

1랩 때는 괜히 깝치다가 스펠 빠질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플레이
6랩딱 됬을 때 리븐이 킬각 볼 수 있으니 조심
이 두개 말고는 신경쓸 거 없음 걍 들어오면 침묵걸고 띄우고 평타 치다가 씹어먹으면 됨
단 얘 보호막 스킬있으니까 점화딜로 죽겠지하고 놔두면 안 죽음 확실히 죽여야함
3랩 까지는 조금 사리는게 좋음
일단 1랩에 W찍으면 초반에
로 귀환 방해하고 6랩까지 못가게 막으셈
6랩이후에는 킬각을 봐야함
앞서 말했듯이 바로 스탯쌓는다고 쓰지말고 갱킹이나 솔킬각을 봐야함
라인같은 경우 스킬세번 다 돌리는데 마나300정도 필요하니까 5랩 부터는 되도록 스킬 아끼면서 마나관리 해야함
만약 적이 탱커라 킬각이 잘 안나온다 싶으면 미니언에 궁 쓰지말고 바위게 같은거 먹으면서 더티파밍하셈
초가스의 전성기임
초반에 살짝 망했어도 이 때 잘하면 만회 할 수 있음 6랩이후에 킬좀 땄으면 더 빨리 스노우볼 굴리고
소규모 교전일어나면 좀더 스킬 맞추기 수월하고 궁이 있기 때문에 오브젝트 싸움도 유리함
이 떄 초가스가 성장 가속도 붙어서 적보다 1코어 이상 더 나오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봄
그리고 스노우볼 계속 굴려서 끝내버리면 됨 왜냐하면...
유통기한이 오기 때문에
초가스 승률만 봐도 후반가면 갈 수록 승률이 떨어짐
후반까지 안 가고 중반에 끝내는게 후반 운영법임
이제 보통 4코어쯤올리면 힘이 슬슬 빠짐
적도 템나와서 쌔지고 난 e스킬 때문에 점점 힘 빠지고 죽기라도 하면 스택 다시 쌓아야하고
후반가면 중반처럼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기 보단 팀이랑 같이 다니면서 스킬로 2~3명이상 맞출 생각 해야함
딜러일 경우에는 중반에는 탱템을 안가도 탱킹이 되기 때문에 과감하게 플레이
보통 적 미드침묵 시키거나 아니면 q로 적 원딜 전장이탈 시킬 수 있음
그리고 적 탱커가 이니시를 걸러 들어올 텐데 침묵걸고 q맞추고 후들겨 패면 탱커가 아무것도 못하고 맞다 뒤짐
탱커일 경우
딜러한테 cc맞추면서 딜로스 유발시키고 달라붙음 됨
주문력템을 하나도 안가도 스킬 깡뎀이 쌔기 때문에 끊을 수 있으면 끊어도 되고
아니면 적이 파고드는 조합이라던지 암살자 같은거면 딜러 옆에 붙어서 들어오는 놈들 침묵걸어주고 q로 접근 못하게 지켜주는 플레이도 됨
간단요약하면 초가스는 원거리 견제챔한테 약하고 암살자한테 강함
라인 유지력을 바탕으로 딜교하고 회복하고를 반복해서 상대 압박하고 킬각보면 킬따면 됨
럭스 난이도★★★★☆
힘듭니다 멀리서날리고
때문에 평타 때리면 천둥군주터짐
초반에는 이 데미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스킬맞으면 cs좀 포기하더라도(경험치만 먹고) 평타 안 맞는게 좋음
그리고 있어서 점화틱으로 죽이기도 애매함
왠만하면 럭스일 때 하지마셈
리븐 난이도★☆
일단 1랩때는 조심하는게 좋음 안전하게 하려면 찍고 들어올 때 써주면 되는데
빗나가면 딜교 개손해봄
그래서 전 그냥찍고 딜교함
3랩이후에는 리븐이 들어오면 쓰고 평타때리고
쓰고 평타 때리고 도망가면 됨
6랩때는 조심해야함 리븐이 순간적인 킬각보고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쓰지말고 마나 모았다가 들어오면 역관광 시키면됨 만약 반피밖에 없다면 걍 집가셈 죽지말고
참고로 리븐은 탱템가는게 딜템가는거 보다 상대하기 좋음
딜템갔다가 실수로 스킬 빗나가면 역관광당할 수 있는데
탱템가면 실수해도 죽을일은 없음
아 그리고 가셈 이거 리븐상대로 개꿀
야필패 난이도★
야스오는 초가스 못이김
일단 3랩까지는 야스오가 이김 때문에 딜교가 안됨
그러니까 파밍만 하셈
그리고 4랩이후에는 2랩 찍고 딜교하면 됨
야스오가 들어오면 쓰면 바보됨 그리고 후드려 패거나 죽이면 됨
참고로 얘는 딜템가는게 더 편함
트페 난이도★★
초반에는 평타 견제 특히 골카 맞고 후들겨 맞을 수가 있음 사리셈
그리고 버티고 6랩되면 따면됨
얘는 물몸이라 한번 따이는 순간 계속 따임
대신로 로밍 갈 수 있으니까 끊을 수 있으면 끊고 아니면 아예 텔을 들어도 됨
카타리나 난이도★☆
카타한테 1:1지면 롤 접으면 됨
로 계속 딜교해주고 칼에 순보타는게 예측
맞추고 후들겨 패면 됨
대신 카타가 갱을 부를 확률이 높으니 와딩 잘해주고 역갱 봐달라고 하셈
그리고 카타가 가끔 라인전 포기하고 로밍가기 때문에 미아핑 잘 해주고 로밍가는거 보이면 백업가주셈
한타때는끊어주고 패면 됨
제드 난이도★
제드가 보통 멀리서로 견제 할 텐데 미니언 잘먹으면 다 맞는게 아닌이상 피 많이 깎일 일은 없음
로 계속 견제하면 됨 그러면 유지력 없는 제드는 점점 피 깎일거임
그리고 최근 내가 만난 제드들은 뭔 자신감인지 6랩되면로 들어왔음
침착하게 평타
로 역관광하면 됨
일단 만 맞추면 최소한 죽을 일은 없음
이즈리얼 난이도★★☆
원딜러다 보니까 초반견제가 꽤나 아픔
그리고때문에 킬각 잡기도 애매함
로 피미리 까놓고
맞으면
로 잡아버림됨
코르키 난이도★★
얘도 이즈랑 비슷함
이즈보다 딜은 쌘데 생존성은 좀 떨어짐
아리 난이도★★★☆
아리는 하는 사람에 따라 좀 다르긴함 저 위에 난이도 기준은 잘하는 아리 기준이고 못하면 쉬움
일단 아리가 좀 까다로운 이유가로 체력회복을 해주기 때문에 다른챔프에 비해 잘 버팀
그리고 이속증가랑
때문에 스킬샷 맞추기가 좀 까다로움
스킬을 빠졌을 때 써서 맞추고 딜교하면 됨
빅토르 난이도★★★☆
빅토르가 하기 나름임 그래도 초가스가 좀더 불리한 편
초반이게 굉장히 아픔 이속 증가도 있기 때문에 처맞으면 평타 더 처맞을 수도 있고
그리고 6랩때 폭딜이 은근 잘 나와서 체력 없을 때는 조심해야함
최근에 이거든 빅토르 만나봤는데 굉장히 까다로움
안 그래도요걸로 이속증간데 특성까지 합치면 초가스가 스킬을 맞출수가 없음
아지르 난이도★★★★☆
존나 힘듬ㄹㅇ
난 근접해서 미니언 때리는데 이 새끼는 저 뒤에서 병사들 이용해서 때림 아주 간나새끼임
그리고 초가스가 스킬로 라인다정리하는게 아닌이상 얘가 더 미니언 빨리 죽이고 그러면 난 평타로 미니언 먹다가 처맞음
템 좀 나오면 미니언 허락맞고 먹어야 할 정도로 아픔
그리고 기껏 들어갔더니로 나 밀어버림 시발
......물론 이건 거리 잘 안주는 잘하는 아지르 이야기고
못하는 아지르는 (거리주는 아지르) 아지르 물몸이니까 초반만 사리다 6랩부터 계속 따면 됨
신드라 난이도 ★★★☆
신드라는 좀 까다로운편임
일단 초반에 구체 만들면서 견제할텐데 그건 생각보단 피하기 쉬움
스턴도 있고 궁딜이 엄청남 그래서 6랩 이전에 나
가줘야 함
신발은 추천 어차피 마저는 올려야하고 스턴도 있어서 쿨감신보단 이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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