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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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Xin Zhao, The Seneschal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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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짜오 분석 참고용

- 트롤끝판왕(2017-10-27, 조회수: 28697)

신짜오는 7.19 패치 전에는 초심자들의
정글러로 입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7.19 패치 이후에는 완전한 매니아를
위한 챔프로 변모하게 되었으며 난이도가
상승하고 평타와 스킬을 고루 섞은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273.8 (+35.0) 868.8
공격력 63 (+3.3) 119.1 공격 속도 0.645 (+3.5%) 1.029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5 (+5) 120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5
  • 레벨당 방어 +0.167
    x4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레벨당 쿨감소 -0.278%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17.024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19.944%
총 가격 : 10,965 IP
프리시즌에 들어서면 룬과 특성이 통합되니
일딴 이러한 룬을 드시면 좋습니다


신짜오에게 가장 무난한 탬셋팅입니다

신짜오는 타 육식 정글이나 정글 4대 천황인 리신(or그레이브즈) 엘리스 카직스 렝가보다 정글링 속도가 느리며

그들보다 딜도 확실하게 애매합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다면 3랩갱에서 가장 이득을 보기 쉬운 정글러이며 시즌3의 엘리스랑 비슷합니다

물론 정글링이 느리다면 갱을 가기 전에 상대 정글이 먼저 갱을 가기 때문에 거의 무의미 하지만요

어찌되었던 룬은 신짜오의 운영 방식과 갱루트 자체를 바꿀 정도의 파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룬을 잘못들 경우에는 라인전 자체가 말려서 정치를 당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니 정글링에 힘을 실어주고 타 정글러보다 갱을 많이 다니면서도 정글을 빨리 먹거나 초식일 경우에는

카정을 가는 플레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식의 경우에는 한타 탱커형이기 때문에 초반이 약합니다)

그리고 정글에 입문자용으로 쓰기에 최적화가 되어 있기에 굉장히 정직한 챔피언 입니다

그리고 신짜오는 3랩갱을 성공을 하느냐 성공을 안하느냐에 따라서 게임의 존재감이 있거나 사라질 수 있습니다

즉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표본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초반부터 빡세게 가거하 혹은 빠르게 정글링을 돌면서 라이너들과 초반 랩 차이를 극복을 하여 역갱을

가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추가)

표식에서는 공격룬과 공격속도룬 채력룬과 쌍관룬이 있습니다

공격룬은 초반 갱킹과 정글링의 속도를 향상 시켜서 갱과 정글링 속도 즉 정글에서 우위를 가져올 때 씁니다

즉 짜오에게 가장 강력한 구간인 3랩갱을 빠르게 갈 수 있으므로 필자는 이 룬을 사용합니다

공속룬 정글링에 안정성을 두며 중후반에 용사와 구인수만으로 공속이 부족하므로 쿨감이 40%가 되기 전 힘을

실어주는 룬이므로 만일 라인이 전부 사렸다가 중후반 캐리형일 경우에는 이 룬을 들도록 합시다

채력룬 거드라와 정글이 카정에 용이한 챔프라면 들어줍니다, 물론 특성도 룬 보호막이 아닌 고참병으로 하여

어느 초반 탱에 힘을 실어주며 점화나 상대방의 스킬 한 방 그리고 포탑 1방의 대미지를 버텨줌으로써

상대방의 멘탈을 터트림과 동시에 1명의 부재로 인한 이득을 충분히 챙길 수 있습니다

쌍관룬 ap 신짜오 하시면 가주세요, 네셔와 총검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나머지는 원딜룬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프리 시즌이 넘어가게 된다면 룬이 사라지니 아무거나 끼셔도 상관이 없지만 이제 쿨감이 어느 정도 필요하게

되었기에 이렇게 들어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투의 열광
★★★★★★ 가장 추천하는 스펠입니다, 대채적으로 잭스나 마스터이 원딜과 같은 평타챔은 이 특성이

가장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전쟁광의 환희
★★★★☆☆ 평타챔에 좋지만 극딜을 갔을 경우에는 좋습니다

죽음불꽃 손길
☆☆☆☆☆☆ 음.... 신짜오는 브루저이기 때문에 ad나 ap가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비추천합니다

폭풍전사의 포효
★★★★☆☆ cc기가 없고 만일 신짜오가 벽을 넘을 수 있고 극딜이나 딜 기반의 아이템이 많으면 가볼만 합니다

유틸이 좋아지기에 누군가를 짜르고 생존을 하기 때문에 저는 이 특성을 들면 거대한 히드라나 굶주린 히드라를

많이 갑니다, 원딜이나 ap에게 비비면서 원딜을 개피로 만들고 한타를 못하도록 커버만 치고 유유히 빠지거나

어그로를 최대한 끌 수 있는 스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정글러가 아니라 탑으로 갈 경우에 유체화와 점멸을

든다면 갈만합니다, 아니면 상대 조합이 전부 물몸이라면 좋은 특성입니다

짜오가 블클과 굶드라가 나오고 어느 정도 숙련도가 있으시다면 들어주시면 짜오의 수동적인 플레이를 빠른 이속으로

커버를 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반까지 이 특성을 사용하니 터트리는 속도가 엄청나서 내가 터트려야지 게임이

이긴다면 들어주세요, 하지만 열광보다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라인전을 이길 수 있다면 들어주세요

그리고 용사를 무조건 가주시고 2딜템이 15분 안에 나온다면 효율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열광 들어주세요Thornmail(가시 갑옷)

천둥군주의 호령
★★☆☆☆☆ 초반에 열광이 안 좋을 때 가끔 썼지만 이것도 암살자와 초반 라이너보다 더욱 쌘 딜 때문에 성장형인

라이너나 탱커형일 경우 딜이 부족하시다면 초반에 갱으로 라이너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만

천둥의 효율이 짜오에게 그렇게 좋지 않은 편이기에  암살자를 할 경우에는 하시길 바랍니다

바람술사의 축복 ★★★☆☆☆ 서폿 신짜오를 할 때 효율을 쏠쏠하게 뽑을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을 든다면 비사지나 구원

미카엘과 룬보호막 특성을 들고 치유 괴물로 된 다음 위치 엔드로 마무리를 지어서 '예능용'으로 많이 갑니다 ㅋㅋㅋㅋ

근대 웃긴거는 골드까지는 어느 정도 먹힙니다 (적 서포터가 알리스타나 트런들 같이 근접 챔프일 경우 해당)

굳건한 결속 ★★☆☆☆☆ 서폿 신짜오를 하고 적팀이 물몸이고 딜이 강한 조합일 경우에는 무조건 이걸 갑니다

하지만... 효율이 쓰래기입니다 (브라움이나 트런들 카르마 럭스 나미 알리스타 쓰레쉬 레오나를 놔두고 굳이 이걸

할 필요가 없습니다) 쿨타임이 없기 때문에 가고일의 갑옷과 얼망 트포만 있다면 우리쪽 원딜의 피가 많이 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기본 채력이 그냥 준수한 짜오에게는 채력템을 두르고 4500 이상이 되어야지만 피가 60~70

정도가 차기 때문에 점화와 가시 갑옷이 있다면 좋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안맞습니다

+추가적으로 향로와 쿨감으로 도배를 해놓으신다면 서폿으로는 쓸만해지지만 아직 연구가 덜 되어서 써봐야

알 것 같습니다

착취의 손아귀 ★★★☆ 열광이 안 좋고 포식자 거드라 트리였을 경우에 매일 갔던 트리입니다, 사실 요즘 구인수도

좋아졌기에 한 번 연구를 해보고 별점을 수정하겠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은 쓰지 않습니다, 너무 애매한 성능에 열광과 폭전이 좋기 때문입니다



파괴전차의 용기 ★★★★★★ 두 번째로 선호하는 특성입니다, 신짜오의 특성상 qr이 cc기이기 때문에 한타 때 고기 방패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그 순간 딜을 전부 받아내도 피가 안달 수 있습니다, 이건 열광보다 후반 한타 효율이 좋기에

자주 갑니다

너프를 많이 먹게되어서 요새는 열광을 많이 갑니다, 그냥 특수한 사항이 아닐 경우에는 무조건 열광이 낮습니다

궁이 변경이 되고 나서 탱으로 갈 때 재법 쓸만해졌습니다





저건 정석 정글 스펠 입니다 가장 정석적인 정글의 스펠입니다

Smite(강타)Ghost(유체화) 폭전 신짜오일 경우에 가며 저는 이 특성을 들면 얼망과 트포를 함께 갑니다

극 추노형 템트리이지만 '벽을 못 넘는' 신짜오에게는 하이리스크를 더더욱 부각시키지만 뚜벅이가 많을 경우에는

정말로 좋은 스펠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탑라이너 스펠: 가장 무난하며 운영적으로 가거나 혹은 한타 위주나 빽업 용도로 가장 자주 가며

신짜오는 라인 철거 능력이 빠른 쪽에 속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 위와 같이 폭전 라인 신짜오일 경우에 갑니다

Ghost(유체화)Flash(점멸) 정석 폭전 신짜오 스펠입니다, 정말 꿀잼 스펠이며 만일 라인전을 이기면서 라인을 터트립니다

Ignite(점화)Ghost(유체화) 라인전 패왕 스펠, 딜짜오에게 좋은 스펠입니다, 라인을 파괴를 시킬 수 있지만 탑에는 카운터가 많기에

내가 이 녀석을 완전하게 커버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이 스펠을 드세요

Ignite(점화)Flash(점멸) 위의 스펠보다 하이리스크가 조금 커지며 변수가 많아집니다, 한방 한방이 중요한 스펠이기 때문에

조금 숙련된 짜오시라면 라인전을 강화시키에 좋은 스펠입니다

나머지 Exhaust(탈진)Heal(회복) 의 경우에는 라인전을 안정화 시키는데 이바지를 하는 스펠이며 카운터일 경우에는 이 스펠을

들어주시는 것이 정신건강과 게임에 도움이 됩니다


결심 (Challenge)
매 세 번째 기본 공격 시마다 총 공격력의 15/30/45/60% (1/6/11/16레벨에서)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신 짜오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3/3.5/4%(1/6/11레벨에서) (+0.65AP)만큼 회복됩니다.
삼조격 (Three Talon Strik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신 짜오가 강력한 연계 공격을 준비합니다.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이 16/29/42/55/68 (+0.4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씩 감소시킵니다. 마지막 공격은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풍전참뢰 (Battle Cr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신 짜오가 창을 가르며 30/40/50/60/70 (+0.3AD)의 물리 피해를 입힌 뒤 그대로 찔러 50/85/120/155/190(+0.9AD)(0.6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찌르기에 적중당한 적은 1.5초 동안 50% 둔화됩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는 적중 시 3초 동안 도전받은 상태가 됩니다.

찌르기 피해는 신 짜오의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최대 33.3%까지 증가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0% (1~16레벨에서)의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는 각각의 공격에 33%씩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000)
무쌍돌격 (Audacious Charg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신 짜오가 적에게 돌격하여 모든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30%만큼 둔화시킵니다.

무쌍돌격을 사용하면 신 짜오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도전받은 적을 대상으로는 무쌍돌격의 사거리가 1,100으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25)
현월수호 (Crescent Swee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신 짜오가 창을 매섭게 휘둘러 75/175/275 (+1.0 추가AD)(주문력의 110%) + 적 현재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고 0.75초간 기절시킵니다.

현월수호 사용 후 4초 동안 신 짜오가 450 유닛 거리 이상 떨어진 챔피언에게 받는 모든 피해를 무시합니다. 적 유닛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도전: 도전 당한 적은 초승달 휩쓸기에 맞아도 뒤로 밀쳐지지 않습니다. (범위: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기본 콤보 = 선 w 일 경우 w + e + q 선 e일 경우 e + w  + q


라이너가 딜러일 경우 = e + q + w (보통 이 때 플레쉬를 씁니다)


히드라 + 블클 조합 중 선w = w + e +q + 중간에 히드라 - 빠르게 블클 스택을 쌓을 때

(폭전일 경우 w 맞춘다면 무조건 터집니다)


공속템일 경우 = 무궁 무진함 (위의 형태 or e + w + q + 중간에 히드라)


신짜오는 선 칼날부리를 시작을 못하고 선 버프부터 시작을 하고 더더욱 수동적인 초반 정글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스킬 활용 팁

 r - 짜오에게 한타를 준 스킬이며 더욱 좋아졌습니다, 원래는 기본 방어와 마저를 줬는데 이제는 450 이내의 거리의

딜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딜러들을 물려는 브루져나 탱커들을 물기가 훨씬 쉬워졌습니다

 (3초 동안 450 거리의 원거리 딜 무효화 하지만 cc기는 받음 쿨감은 (120/110/100)


e - 이제는 e를 3번 찍을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공속 버프도 미미하게 오를 뿐더러 데미지도 낮게 나오고 슬로우도

0.5초로 변경이 되었으며 고정 쿨감이기 때문에 차라리 쿨감도 되고 추가 공격력으로 바뀐 q를 마스터 하는게 더

나을지도 모릅니다 (재사용 시간 12초 공격속도 증가량 40/45/50/55/60 데미지 50/75/100/125/150)



w - 짜오를 all 평타 챔프가 아닌 스킬과 평타를 섞는 브루져로 재설계가 된 스킬입니다

슬로우가 1.5초당 50%가 감소를 하며 자르반의 깃창과 비슷한 길이를 가졌으며 쿨타임은 12/11/10/9/8이며

데미지는 1타: 30/40/50/60/70 2타: 30/65/100/135/170입니다


q- 총공격의 20%가 아닌 추가 공격력의 40%가 되었기에 공탬의 효율이 높아짐과 동시에 열광의 효과가 더더욱

상향이 되었지만 전보다 딜템을 1개 더 안간다면 약해지며 쿨타임은 9/8/7/6/5이며 데미지는 15/20/25/30/35로

하향을 먹었지만 때릴때마다 1초씩 쿨감이 되니 q를 먼저 선마를 합니다


패시브 - 기존의 도전의 방깎 15%가 사라졌기 때문에 피갈퀴의 효율과 중반 이후의 딜이 전체적으로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랩 1 당시에는 20%의 공격력으로 추가 피해를 주되 0.1의 공격력에 0.4의 ap 계수를 가지며 채력을 낮게

회복을 합니다

시작 아이템
초반 선택 공탬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 짜오의 스킬 콤보 딜사이클을 편하게 만들어주고 
포지션의 구애를 받지 않으며 공속템이 하나만 있더라도 
미친 시너지를 내뿜는 아이템이지만 탱로스가 심해서 완전히 망했다면 가지 않는게 
팀원들의 건강을 위한 길입니다
무조건 공속템이 뽑혀야지만 강해진다는 점에 
짜오의 성장 버스터를 막을 수 있는 양날의 템입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시즌 초기 떄부터 항상 짜오와 잘 맞는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제가 별점을 4개를 준 이유는 우리 팀이 너무나도 잘커서 잘큰 아군 위주의
플레이를 펼칠 때를 제외하고 1코어로 이러한 아이템이 뜨면 좋겠지만

기본적으로 짜오는 as 기반의 브루져 입니다, 물론 pbe에서 as 기반이 조금 줄어든건
사실이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때 루시안의 정수 약탈자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몇 달전에 리워크가 되고 나서 성능이 조금 떨어진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e에 공격 속도가 붙은지라 피갈퀴 이후에 가시는 것이 좋겠지만 몰왕과
요우무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템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진 삼위일체) (★★★★) W가 패시브 스택이 쌓이는 것을 보고 거드라 트리를 갈때 효율이
정말로 미쳤습니다;;

하지만 w가 온힛인지 아니면 탐식의 망치가 터지지 않기에 많이 구려진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물론 평타를 때리면 궁의 지속시간이 늘지만 성능이 리메이크 전보다
나빠진건 사실입니다, 물론 스테락을 가게 된다면 모르지만 말이죠

(무한의 용암대검) (★★) 이제 패시브가 치명타가 아닙니다, 솔직히 치명타가 터졌을 때는 제가
예전에 적었던 무기 중에서 가장 딜뽕을 뽑을 수 있는 템이였지만 이제는 놔야합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짜오가 15% 방깎 패시브가 사라진 이상 딜이 굉장히 부족해 진 것을
경험하실 겁니다,설상가상으로 q가 추가 공격력의 계수를 가졌기에 트포의 효율이 똥이
되어버리고 그나마 간간하게 가던 블클이 그나마 가는 템이 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리메이크 짜오를 해보지 않았기에 추후에 써보고 후기를 남기겠습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이제 짜오에게 있어서 가장 필요하지만 쿨감이 받춰야하는 템으로
블클과 같이 가게 된다면 어마어마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존의 몰왕 트포는 평타 챔프와 짧은 쿨타임을 가진 잭스나 카밀,신짜오에게 어울렸던
것이지만 이제 짜오는 as 기반이 조금 더뎌지고 애매한 as브루져에서 진짜 서포팅형의
안티 탱커는 아니지만 트런들형의 챔프로 변모를 했습니다

그렇기에 짜오는 구인수로 공속과 딜을 가져가고 팀에게 중요한 방깎을 선사함으로써
라이엇이 의도하는 방향대로 실험을 해볼려고 합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짜오는 이걸 가기에는 너무 몸이 물이 되었고 그렇다고 해서 좋은
효율을 내는 챔프가 아니기에 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 무한의 대검과 똑같이 취급을 합니다; 차라리 이걸 갈바에야 몰왕을 가세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 as 기반일 때는 좋았지만 지금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뇌피셜로 따지자면
구립니다; 가지마세요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 정글짜오에게 있어서 정말 가기 애매한 아이템입니다
성능은 이제 w가 변화가 되고 공속이 1.2 이하일 경우에는 쓸만합니다
하지만 공속 기반이 줄었고 w 거드라가 안되기 때문에 안가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 극딜을 갈 경우에는 갈만합니다, 하지만 정석 짜오로 가실때는
가지마세요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극딜을 갈 때 좋긴하지만... 이러한 템을 가게 되는 상황이면
3억제기가 나가고 킬수가 5~6배가 차이나며 쌍둥이가 밀리고 바론이 먹힌 상황이
아닌 이상 안가는게 팀들의 멘탈에 좋습니다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 (★★★) 짜오는 w가 패시브의 스택을 쌓으며 q가 추가 공격 계수가 붙었기 때문에
이제는 몰왕보다 효율이 떨어졌기 때문에 트포나 구인수를 가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짜오 자체가 쿨감이 생명이 되고 공속이 평상시 1.35 이상만 되더라도 딜로스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이제는 놓아줘야하는 템입니다.

Skirmisher's Sabre: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 (x)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 굶주린 히드라와 요우무랑 비슷하게 양날의 검입니다
이걸 뽑자말자 공속이 1.05 이상이 되지 않는 이상 심각한 딜로스에 불나방이 되고
늦게 나올 경우에는 짜오가 할 수 있는 것이 없게 됩니다

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 거드라 트포가 들어가야하며 가장 안정성 있게 플레이를 할 수 있고
흥했을 때를 제외하고 전부 좋은 템입니다, 물론 이후에 트포와 거드라를 가주시면
중후반까지는 무난하게 버팁니다.

그 이외의 ap템들은 가지마세요;;;

방어템을 소개하겠습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 뚜벅이 짜오에게 꿀인 아이템 입니다, 이게 2~3코어에 나오면
이니쉬는 이니쉬대로 궁의 변경으로 최대 5~6초 까지 집중을 받아도 살 수 있습니다
저는 무조건 갑니다, 룬은 성장 방어와 방어를 골고루 섞어 탱룬으로 가주시면 더더욱
팀에게 기여를 할 수 있는 템입니다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ap 대용 템이며 솔직히 ap딜이 아프다면 적응형 투구를 가주시고
ap 딜을 받아내며 흡혈로 버틴다면 비사지를 가주세요
플레이 방식에 따라 마음대로 해주세요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트포 한정 ★★★★★ 나머지 ★★★☆) 짜오가 이걸 가게 된다면 버스트 딜과
트포의 광휘검의 효과를 늘리지만 q가 추가 공격이기 때문에 비추드립니다
그리고 어차피 향로가 데미지로 변경이 되었기에 원딜들의 딜을 더 버티기 힘들기 때문에
가시갑옷을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7.20 패치로 인하여 cc기 면역도 생기고 전체적으로 비용이나 스펙이 상향이 되었습니다
아마 버스트 딜을 받아내고 궁을 킬 경우에 흡혈 트리를 가지 않는다는 존재하에 생존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 애매하며 이걸 갈바에야 란두인을 가주세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향로 메타 한정해서 좋지만 솔직히 가시갑옷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트리스타나가 너프가 됨으로써 코그모와 트위치 칼리스타가 대부분 다
하기 때문에 가시 갑옷으로 원딜들의 향로를 커버를 치시며 치명타ad가 많지 않은
이상 가시갑옷보다 구립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 가지마세요, 똥입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서폿이나 탱커에게 가달라고 해주세요, 애매한 성능으로 서폿이 가는게
제일 좋은 아이템 이지만 향로 메타일 경우에는 들어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이걸
할바에야 마오카이나 세주아니를 하셔서 팀에 기여하세요

Knight's Vow(기사의 맹세) (★★★★★) 향로 메타 한정 정말로 좋습니다, 하지만 짜오를 하는 이유가
사라지기에 게임을 이기고 싶으시다면 가주세요

팀을 위한다면 잿불을 가주시고 혼자 캐리를 해야겠다면 용사를 가주세요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은 이제 짜오와 효율이 좋지 않게 되었습니다... 차라리 이제 용사나 잿불이 훨씬
더 좋은 효율을 발휘를 합니다

추천 템트리: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진 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베인이나 체퍼뎀이 없는 조합일 경우에는
무조건 갑니다, 대부분 이니쉬나 메인탱커일 경우 이러한 템을 가시면 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 템을 가시게 된다면 원거리 딜러들을 물어야지 효율이 좋습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Guardian Angel(수호 천사) 딜템 비중이 많은 전사형 템트리이며 자신이 딜을 넣어야하고 앞라인이 2명일
경우와 상대가 말파이트나 사이온과 같이 이니쉬 에이터일 경우에 효율이 좋으며 서포터나 미드가 후방을
방해를 하면 앞라인을 자르고 곧바로 후방을 터트릴 수 있습니다, 물론 눈치 싸움을 많이 해야하기 때문에
숙련되지 않은 분이 이 템트리를 하시게 될 경우에는 그냥 불나방이 되어버립니다.

(진 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정석 전사 짜오입니다, 어떠한 상황에도 무난하며 완전히 팀원을 위한
브루져의 역할을 하실 수 있습니다, cc에도 가고일을 켜게 된다면 딜을 다 받아내고 타이밍만 좋으면 궁을
쓰게 될 경우에는 딜러들의 딜로스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초심자들도 고수분들도 무난하게 적용할 수 있는
유일한 템트리 입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흑요석 양날 도끼)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Zz'Rot Portal(즈롯 차원문) 전령을 무조건 먹은 상태이며 적팀 탑솔보다 1코어가 더 많으며
무조건 억제기를 까야하는 상황일 경우에는 무조건 갑니다, 왜냐하면 짜오가 1코어 이후부터 폭발적으로
성장을 하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2명에서 막아야하며 이도 cc기가 많은 적에게만 가능하기 때문에 운영을
잘해야하기 때문에 이도 또한 라인관리를 잘하시는 분들께 추천을 드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평타를 무시하며 성장 기대치도 좋습니다
라인을 서서 천둥을 들었을 경우에는 게임 끝까지 말리게 됩니다

레넥톤
라인전에서 근접 챔프 중에서 맞다이가 가장 좋고 유지력도 좋으며 치고 빠질 수 있습니다
짜오가 가지지 못한 여러 가지를 가지고 있으며 잭스보다는 수월합니다

하지만 정글로 갈 경우에는 우리팀들이 전부 라인전 약캐일 경우에는 갱을 갈 때 100%
역갱을 봐주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매우 높습니다

그렇게 되서 갱승 당한다면 그 라인은 우주 끝까지 말리게 됩니다
잘 판단하셔서 흥하는 라인의 역갱을 봐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티모
원거리 견제에 짜오보다 이속이 빠르고 지속딜이 강하며 평타까지 무시할 수 있으며
은신도 있으며 얼망일 경우에는 신짜오가 실명을 맞는 순간부터 위험합니다

티모는 무조건 갱을 가줘서 점멸을 빼고 말려야합니다
잭스나 레넥톤은 잘 다루지 못하고 탑신병자처럼 하면 지는 챔프지만 티모는 탑신병자일
경우에는 1~2명이 오면 가뿐히 역관광을 낼 수 있고 15분 안에 억제기를 밀 수 있으며
버섯으로 죽어도 장악을 하는 등 운영 최강자이기 때문에 그냥 밴이 답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초반에 약한 챔프



라인유지력이 약한 챔피언
탱커형 챔피언
(ㄱ)
Garen(가렌) 난이도: (★★★★★ / ★★★) W선마 선 몰왕 OR 히드라 후 블클

 

 

초반 운영법

신짜오는 정글링이 느린 대신 안정적이며 갱킹이 준수하며 피갈퀴가 라인전

단계에 나와야 하기에 초반에 이득을 많이 봐야하는 챔프입니다.


레드 진영 3랩 정버프 아랫동선 블루 - 늑대 -두꺼비 - 바위게 or 갱킹

(이 루트로 진입해야하는 챔프)


Vladimir(블라디미르)Twitch(트위치)Fiddlesticks(피들스틱)Kog'Maw(코그모)Viktor(빅토르) 등등의 초반 라인전 약캐이며 초반에 퍼블을 주지 않았을 경우


2랩 갱루트: 리워크 이후 짜오는 eq만으로 자르반이나 판테온과 같은 폭발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물론 공격속도가 2랩시 평상 공격속도가 0.83이 되면 쉽게 갱킹을 할 수 있지만 미드가 cc기가 많을 경우에는

무조건 가시는게 좋을겁니다, 하지만 2랩 갱킹을 실패하게 된다면 카정을 당해서 오히려 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갱킹을 가야하며 서포터에게 2대를 맞아 달라고 해서 채력을 항상 85% 이상을 남겨야합니다.
중반 운영법

신짜오가 가장 강할 타이밍인 오브젝트와 소규모 한타 그리고 고속도로(스플릿) 운영입니다


이 때 이득을 많이 취하신다면 적이 후반을 가더라도 이미 스노우볼링이 굴려져 있으므로 게임을 어느 정도 쉽게


이길 수 있을 것입니다, 신짜오는 오브젝트와 소규모 싸움 그리고 스플릿 운영을 하면서 크거나 4:3 한타를 열게


해야합니다, 즉 초반에 이득을 봐서 2명이 막으러 오도록 해야하며 대부분 이 때 신짜오는 생존기가 있거나 혹은 잭스


티모 마이 트런들같은 챔프가 아닌 이상 절대로 막을 수가 없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으로 갔다면 그 판은 이미 망한 것이지만 신짜오에게는 유통기한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쿨감 40%에 어느 정도의 하드 cc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후반에도 괜찮은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탱커라면 다르며 일반 딜탱이라면 막템을 피갈퀴 블클을 가주시면서 탱커나 브루져들의 방어력을 깎으며


미약하지만 유틸로 승부를 봅니다, 하지만 후반을 갔다면 그 판은 이미 진 판이나 다름 없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신짜오는 한타 때는 딜템 2개 탱탬 3개의 브루져가 가장 좋습니다, 운영을 할 때는 극딜도 좋긴 합니다


왜냐하면 eqqq평에 딜러들이 삭제가 되기 때문이지만 자신도 삭제가 될 수 있습니다


탱커는 그냥 고기 방패의 역할로 진짜로 미약한 유틸로만 승부를 보기 때문에 저는 극후반 탱이 부족하다면 갑니다


그렇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냥 딜탬2개 탱탬 3개로 갑니다

기초 상식

정글러가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


1.초반 솔킬 퍼블이 나오고 상대 정글이 와서 다시 킬이 나온 라인

 (통칭 망한 라인)

이러한 라인은 과감하게 버린다! 하지만 다이브로 킬이 따일 상황일 경우 상대 정글 위치를 파악하고

라이너에게 채력 관리를 하라는 말을 해주고 갱킹을 가준다.


1-1.라인이 폭파당했다면 정글링 위주와 흥한 라이너 중심의 운영을 할 것

라이너가 망했다면 정글도 같이 망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만일 상대 라이너가 갱킹을 갔을 경우에는

조금 유리한 라인으로 갱킹을 가며 상대 정글을 빼먹는다.

ex) 상대 정글이 탑을 갔을 경우에는 탑 미드의 정글이 아닌 미드 봇의 상대 정글을 빼먹는다

1-2.심해 티어에서는 60~70%가 3랩 탑갱 혹은 완전히 밀린 라인에 정글이

갱킹을 간다

왜냐하면 이건 롤을 하는 사람들의 기초적인 상식이기 때문이다, 천상계와 심해의 차이는 라이너의 hp를 확인하며
라이너가 어떠한 방식으로 플레이를 하는지에 대한 확인과 미니언의 수와 스펠을 확인을 하는 등등의 차이를
보여준다, 물론 상대 정글이 무슨 챔프인지도 확인을 해서 2:2 교전에서 강한지 혹은 약한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1-3.정글은 줏대가 있어야한다.
정글은 과감하게 어느 동선을 버리고 게임의 이득을 최대한으로 봐야합니다.
자꾸 핑을 찍어서 어쩔 수 없이 올라가다가 망하는 정글러가 66%입니다, 그리고 채팅 차단도 있습니다.
롤 채팅의 80%는 쓸대없는 정치나 멘탈을 깎을려는 말들이기 때문에 차단하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1-4.쓸대없는 채팅을 금지해라
여기는 심해티어 입니다, 적들도 던지고 운영도 제대로 할 줄 아는 사람은 몇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 나라는 대한민국이며 여태까지 암울한 역사를 지닌 이유가 아군 진영의 분열로 인하여 망했기에
합심하고 운영을 모르는 사람에게 최대한 채팅으로 빼라 들어가라는 오더만 내려주시면 역전이 가능합니다
물론 조합도 봐야하지만 그 이야기는 밑에서 하도록 하며 모두 최대한 열심히 하면서 간단한 오더를 내리며
게임을 비비시길 바랍니다
1-5.조합과 밴픽을 신중하게 결정내리며 챔프의 폭을 넓혀라
자신이 어떤 픽을 하던지 간에 중구난방의 조합으로 내놓는다면 서로가 엇갈려서 결국 게임에 지게 됩니다.
지금 현상태의 롤은 원챔 유저가 살기 힘든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챔프의 폭을 넓혀서 그 픽에 대한 카운터나 밴이 되었을때를 대비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요새 사기인 조합을 무조건 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Lulu(룰루)Janna(잔나)Taric(타릭)Rakan(라칸)Karma(카르마) Kog'Maw(코그모)Twitch(트위치)Tristana(트리스타나)Kalista(칼리스타) Elise(엘리스)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Cho'Gath(초가스)Jayce(제이스)Nasus(나서스)
2.템의 유동성 있게 가며 기초적인 운영법을 숙지해라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가라는 말은 인벤의 모든 공략들이 말을 하고 있습니다.
ap가 많으면 ap템을 가고 흥해야하는데 말렸다면 탱템을 가거나 팀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하며
흥한 라이너 위주로 빽업이나 짜르기 운영을 해야합니다.

2-1.기초적인 운영법
1) 1-4 스플릿 운영
아군 챔프:Jax(잭스)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Trundle(트런들)Olaf(올라프)Yorick(요릭)Illaoi(일라오이)Darius(다리우스)Nasus(나서스)Camille(카밀)Fiora(피오라)Jayce(제이스) 등등의 텔을 들고 있는 탑챔프

이 스플릿 운영방식은 상대방이 2~3명이 와야지만 막을 수 있는 챔프이며 만일 5명이 올 경우에는 다른
라인의 포탑을 밀고가는 게릴라 형태의 운영 방식입니다.
그리고 정석적으로 2~3명이 왔을 경우에는 한타를 열어서 이득을 봐야합니다.
주의점은 적챔프가 Jarvan IV(자르반 4세)Corki(코르키)Fiddlesticks(피들스틱)Zac(자크)Wukong(오공)Kalista(칼리스타)Kled(클레드)Maokai(마오카이)Sion(사이온) 등의 이니쉬형 챔프일 경우에는
무조건 1명은 탑 봇을 가고 나머지 4명도 반대인 봇 탑을 가야합니다.
그리고 시야가 매우 중요한 싸움이기 때문에 정글이나 서폿들이 와드를 박고 원딜유저가 망원경으로 바꿔서
시야를 밝혀야 합니다

2) 1-3-1 스플릿 운영

아군 챔프:Pantheon(판테온)Kled(클레드)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Sion(사이온)Taliyah(탈리야)Kassadin(카사딘)Xerath(제라스)Syndra(신드라)Azir(아지르)Jayce(제이스)Ziggs(직스)Varus(바루스)Gragas(그라가스)
            등등의 생존기가 좋은 챔프,로밍형 챔프,포킹형 챔프가 좋습니다

탑 1명 미드 3명 봇 1명이며 이 운영은 스노우 볼링을 확실하게 굴리기 위한 전략이며 작은 이득을 여러번
챙기면서 치고 빠지는 게릴라 형의 운영 방식입니다.

주의할 점은 저기서 2명 정도가 적팀에 있을 경우에는 해서는 안되는 운영 방식입니다 ㄷㄷ;
그리고 이 방식은 녹턴과 아칼리 등의 장거리 돌진기를 가진 암살자 챔프에게 굉장히 취약합니다
그러니 이러한 챔프가 있을 경우의 운영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로밍을 다니는 챔프들을 대처하는 운영법

1.라인을 무조건 당긴다 (라인전 한)
로밍형 챔프들은 일종의 정글러랑 같기 때문에 정글이 더 있다고 보시면 되므로 로밍을 할 수 있는 스킬
체크와 함부러 싸워주지 말고 피관리를 하며 자신들의 주변 시야를 밝혀야 합니다

2.숨어서 뒤를 봐준다
로밍형 챔들은 국지전에서 쌔지만 한타에서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쉔 사이온과 같은 로밍형 탱커 제외)
그러니 뒤롤 봐주게 된다면 로밍형 챔들은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약하기 때문에 그 라인의 아군 라이너가
최대한 압박을 시키는 플레이를 해주세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야 싸움입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 (知彼知己 百戰百勝)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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