ㅎㅇ 쪽팔리지만 브실(골) 서식중인 쓰레쉬 유저입니다.
일단 이 글은 브실(골)에서 오랫동안 서식한 저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이때까지 쓰레쉬만 천판 넘게했네요!
2017-08-03
개인 사정으로 6개월만에 수정하네요...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내가 쓰레쉬 게이다!
아는데로, 경험한데로 최대한 적어볼테니 액셀은 아니더라도 닥 배드는 삼가해주시길 바래요... (마음의...상처...ㅜ)
배드를 준다면 이유를 말해주시길 바래요. 나도 고쳐나가야 할 점이 많을테니... (브실이라서 배드준다 이런건 좀;)
+여기에 첨부되는 영상자료는 모두 제가 플레이한겁니다.
8/3일 수정
동영상 오류로 더이상 실행이 안되네요.... 양해부탁드립니다. (뭐지 ㅜ)
++그냥 기본적인 공략만을 적어봤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브실(골)들을 위한 공략임입니다. 상위티어 분들은 안보셔도 됩니당.
ㅇ...우리가 제일 많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30 (+120) | 2570 | 마나 | 273.92 (+44.0) | 1021.92 |
공격력 | 56 (+2.2) | 93.4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6.92 (+0.55) | 16.27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33 (+0) | 33 | 마법 저항력 | 30 (+1.55) | 56.35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공격력 +0.95x9
- 체력 +8x9
- 마법 저항력 +1.34x9
- 방어 +4.26x3
- 공격력+8.55
- 체력+72
- 마법 저항력+12.06
- 방어+12.78
아마도 대부분이 사용하시는 룬이 아닐까 싶네요.
룬특은 취향차이입니다. 상황에 따라 바꾸는게 맞다고 말해야겠죠.
상대가 올 AD라면 파랑에 성장쿨감 고정쿨감 섞으셔도 되고
노랑에 고정방어, 성장체력 넣으셔도 되고
왕룬에 방어 빼고 고정체력 넣어도되고
표식에 공격력하나 빼고 치명타 넣어주셔도 되고...
다시한번 말하지만 룬특에 정석은 없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룬 설명에서도 말했다시피 룬특은 취향차이, 상황에 따라 다른겁니다.
모두 적용 되는데
점화는 강력한 라인전을 보여주기에 쓰레쉬한테 매우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상대에 있으면 필수입니다.
대부분 저는 점화 들어요. 라인전이 점화가 있고없고의 차이가 커서...
필수.
탈진은 상대가 올 AD이거나 광역기가 어마무시한 애들
특히 얘들 나오면 꼭 들어주세요.
그나마 쓰레쉬면 할만합니다. 궁 광역딜 감소시키는 용으로 탈진드는데 얘 하나만 있다면 굳이 안들어주셔도 됩니다.
는 평타기반이기에 묻혀주고
은 평캔이 필요하기에 묻혀주면 눈물 질질싸요.
도 눈물질질 도 눈물질질
그냥 모두모두 눈물 질질 ㅜㅜ
얘는 눈물이 멈추질 않을거임.
스펠도 상대를 확인하고 들어줍시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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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3레벨 까지만 올리고 그 이후에는 를 마스터합니다.
싫으면 그냥 선마 하셔도되는데
다만 제가 저렇게 찍는 이유는 3레벨 찍고 나서부터는 평짤이 그닥 먹히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상대도 어느정도 템이 나왔을거고 6렙 이후 부터는 평타의 비중보다는 스킬, 특히 그랩의 비중이 높아집니다.
어차피 쿨타임은 레벨 올려도 같으니까...
선마도 쿨이 자주 돌아서 좋긴 좋은데 초반 라인잔 패시브 평타 짤짤이가 약해요... 초반이라 확실히 느껴짐.
이것도 그냥 취향에 맡기겠음.
8월 3일 수정
이제 E 3레벨 후 Q를 마스터하고 W를 마스터합시다.
실드량도 꽤 많아지고 랜턴이 자주자주 돌아와요!
합류는 물론 팀원의 생존도 그만큼 높아지겠죠?
가까이 있거나 특히 2렙싸움때 많이 쓰이는 콤보.
이것도 물론 좋지만 초반 2렙싸움 같은 경우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일단 을 맞추면 상대는 뚜드려 맞다가 대부분 를 뺍니다.
물론 따는 경우도 있고 상대가 신중해서 도 못빼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효과를 최대한 못살리게됩니다.
쓰고 빼버리는데 어떻게 할 수가 없죠.
그러니 를 먼저 쓰고 우리 원딜이랑 상대 원딜 실컷 방맹이질 하다가 좀 멀어졌다 싶으면 날려줍시다.
써서 피하면???
상대마다 심리가 다르겠지만 왠만하면 에 쓸리고 뚜드리 맞다보면 그전에 자연스레 를 뺍니다.
그때 침착하게 맞춰주면 되겠습니다.
는 알아서 잘 쓰시길...(?)
한타때 죽더라도 펼쳐놓고 죽는거 까먹지 마시고요.
그리고 간혹가다 궁만 펼쳐놓고 상대 챔피언은 궁 안맞으려고 안에서만 움직이는데
움직임을 봉쇄했다고 좋아할게 아니라 스킬은 하나하나 중요합니다!
특히나 쓰레쉬 스킬 하나하나는 효율을 극대화 시켜야해요.
로 끌어와서 슬로우 묻히거나 로 밀거나 땡겨서 묻히던지 꼭 묻혀주도록 합시다.
활용이랄게 별로 없어요.
상황보고 갱호응이라던지 원딜, 딜러 지킬때 써주시고
그리고 혼자 있을때 죽을거 같으면 나한테 던지세요. 이걸로 은근히 많이 살아요; (점화 맞고도 사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후반엔 모르겠지만 초반에는 난사하지 말기. 초반 마나 은근히 딸려요.
진짜 '맞출거 같다' 싶을때 써주도록 합시다. 쿨 돌때마다 난사하다가 상대가 갱오거나 역관광 당할때 살 길이 없어져요...
마나 없으면 도 못쓰고 원딜 죽고 나도 죽고... 봇똥 올라온다고 욕먹기 싫으면 신중하게 쓰도록 합시다.
굳이 딜교를 하고 싶으시다면 패시브 평타로 견제합시다.
왜 이 좋은걸 냅두고 맞추지도 못할거 막 쓰는겨...ㅜㅜ
앞에서 말했듯이 쓰레쉬를 잘 하는건 얼마나 스킬을 효율적으로 쓰느냐입니다. 물론 스킬 적중률도 중요하고요 ㅇㅅaㅇ
+ 꿀팁
-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60/95/130/165/200(+채집한 영혼 하나당 1)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킬설명에 안나와 있어서 하나 적어요.
쓰레쉬 주변에서 미니언이 죽으면 랜덤으로 이 떨어집니다. 주울때마다 일정량의 주문력과 방어력이 증가. 엄청 꿀인데
이랑 무슨 상관이냐고요?
를 이 있는곳에 던지면 영혼을 흡수합니다.
언제 쓰기 유용하냐면
라인을 밀고 집을 가야하는 상황일때 을 던져 원딜이 CS를 먹고 나온 을 줍는것과 동시에
라인정리후 원딜을 조금 더 안전한곳(ex. 주변 부쉬)으로 데리고와서 빠르게 복귀할수가 있습니다.
(라인 밀때 취약해지는 갱킹과 로밍 피해 방지)
소소한것 하나하나가 큰 차이를 만들어요. 특히나 롤같은 스노우볼 굴리는 게임에선.... 그렇다고 영혼 먹고싶을때마다 던지지마시구 ㅎㅎ..
영혼줍는다고 난사하다가 갱킹같은거 당해서 도 못던지고 원딜 죽으면 원딜한테 나중에 한소리 듣습니다.
"랜턴 안줌?"
낑
-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 마나 소모: 80
-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80/120/160/200/240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 사정거리: 1075
+쓰레쉬의 그랩에 맞으면 조금씩 2번 끌려와요!
끌린상대와의 거리가 2번에 걸쳐서 좁혀진다는 말입니다.
블츠 같은 경우에는 잘못끌면 데스그랩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쓰레쉬의 같은 경우는 은근히 묶어두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움직임을 봉쇄하는데 있어서 생존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상황이 잘 안나오긴하지만...
그리고 상대가 다이브를 친다? 죽을땐 죽더라도 일단 포탑을 맞고있는 챔피언을 목표로 삼아 끌어줍시다.
은근히 묶여있다가 포탑맞고 죽는 애들 많아요. (ex. )
관련된 영상인데 8/3일 수정이후로 영상 재생이 안됩니다.
죄송합니다.
영상은 안보이지만 상황설명을 간단히 해드릴게요.
다이브치던 샤코가 딸피에 유혹되서 무리치다가 죽습니다.
위에서 말한 이런 싸움대장 같은 놈들 말한게 이런 경우죠. 손해를 봐도 그나마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끌어놓고 죽어도 상대방은 묶여있습니다.
그러니까 이왕 죽을거 같으면 스킬 하나라도 더 맞춰서, 한 놈 더 따면서 회색화면 길동무로 삼아주시길 바래요.
그리고 도주기도 따라갑니다. (첫번째 활용, 밑에있는 영상확인.)
블츠가 비슷한 그랩류 서폿이기 때문에 비교를 조금만 더 할게요.
같은 경우에는 끌어도 바로 같은걸 쓰면 팔만 길어지지 정작 끌고오지는 않습니다.
또한 맞자마자 쓸 수 있어요. (대부분 맞기전에 써서 피하지만...)
하지만 그랩이 계속 붙어있기 때문에 따라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이 지속시간이 끝나기 바로전에 한번더 를 누르면 모든 도주기를 따라갑니다. 점멸 까지도요.
상대 정글이나 상대 라이너의 , 로밍 있나 없나 확실히 체크하고 우리 원딜한테 던져주고 같이 가면됩니다.
물론 상대 타워가 가까이 있거나 상대 정글러나 다른 라이너의 위치를 모르신다면 상황판단을 잘하셔야합니다.
(상황 안보고 막 들어가다가 잘못하면 리스크가 매우 큼.)
모든 상황은 안전한 2:2 상황이라는 가정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가장 꿀팁이 아닐까 싶네요.
위에서 말한 활용 영상 인데 더이상 나오질않네요...
죄송합니다.
일단 우리팀 제이스 QE에 쫄아서 상대 카타리나가 순보를 쓰는데 그 전에 제가 날린 가 카타한테 맞았습니다.
맞고서 상대 카타리나가 순보를 써도 에는 계속 잡혀있어요.
그 뒤에 장면을 보면 카타가 에 맞고 쫄아서 점멸을 쓰고 도망가는데 저도 끝까지 따라갑니다.
이것도 직접 경험해 보는게 이해하기 쉬워요. 익히게 되면 매우 유용함!
백그랩은 뭔지 아시죠? 그랩보고 뒤로 무빙하는 애들이 있는데 쓸때 조금 뒤에다가 쓰라는겁니다.
백그랩 영상인디 이것도 안나와유...
예측 는 답이없어요.
그냥 쓰다보면 대충 알게 될겁니드. 라인전때 무리해서 예측은 ㄴㄴ
굳이 팁이라면 게임을 하다보면 상대방의 습관이 나와요. 어느쪽으로 무빙을 한다던지 어느쪽으로 도주기를 쓴다던지
눈치채고 바꾸는 애들도 있는데 급박한 상황에선 습관이 나오기 마련이니 상대의 움직임을 잘 체크해 놓읍시다.
롤은 눈치게임 입니다. 말 그대로 심리전이라는 말인데,
대표적인 예로 를 가진 원딜 가 있다고 합시다. ( 은 빠졌다고 상황을 가정.)
근데 쓰레쉬는 이 있어요. 이 상황에서 이즈를 잡으려고 합니다. 이즈는 를 피하려고 을 아끼겠죠?
물론 그전에 에 쓸리고 뚜드려 맞다가 이 빠질수도 있는데
그런 상황은 제외하고 본다면 쓰레쉬가 로 들어가면 각이 좁혀지게 됩니다.
이즈는 점멸에 위험을 감지하고 멀어지려고 를 쓸겁니다. 그 위치를 예상하면 됩니다. 쓰레쉬 뒤쪽으로 빠지는 일 거의 없어요.
쓰레쉬 앞 어딘가에 을 쓰게 돼있습니다.
대부분 봇 라인에서는 자신의 진영(포탑)쪽으로 빠지게 돼있습니다. (대부분 움직이던 방향의 일직선상으로 를 씁니다.)
그러니 원딜 도주기들의 사거리도 대충 눈에 익혀둡시다. 이왕 하는거 빗나가더라도 자신감있게 하도록 해요. :)
물론 밑에 영상도 안나와요오.... ㅈㅅ;
추후 영상 추가 예정.
상황설명
거리만 좁히고 시전 소리만 들어도 놀라서 를 빼는 이즈입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자신이 안전할 수 있는, 즉 자신 진영의 포탑 쪽으로 비전을 움직이던 방향의 일직선상으로 사용했어요.
많이 해보셔야해요. 말보다 직접 해보는게 훨씬 좋습니다.
딜교할때 패시브 풀스택 평타짤 넣는거 필수
풀스택 안채워도 되니까 그냥 평짤 계속 넣으세요.
죽더라도 스킬 상대한테 다 쏟아붇고 죽읍시다.
쓰레쉬는 지옥의 간수입니다!!!
첫 귀환시
300원 이상 700원 미만
또는
상대 스킬을 피해야 하거나 추노를 해야한다
그냥 좀 튼튼해야 겠다 싶으면
700원 이상 1100원 미만
or
전 전자를 좋아합니다. 이렇게 템이 나오는 경우는 재미없는 라인전을 해서 오랫동안 평화롭게 파밍을 했다거나
2렙 싸움에서 이겨서 쓰레쉬가 공격 포인트를 1킬이상먹고 돌아왔다는 뜻인데
전자의 템트리를 추천드리긴 합니다만
슬슬 시야장악을 해야하는 시점입니다. 우리가 유리한 상황이면 상대 팀원들은 봇을 주시할게 뻔합니다.
그러니 전자의 템트리를 가게 될 경우 무리하지는 말아주세요.
시야석 살때 무조건 로 바꿔오는것도 잊지맙시다. 서포터는 시야장악이 제일 중요해요. 9렙때는 필수.
시시각각 생기고 없어지는게 와드인데 아끼지 말고 봇에 안박아도 되겠다 싶으면 상대 정글에 박고 오세요.
1100원 이상
가장 이상적인 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 사서 복귀하면 됩니다.
첫귀환에 서폿이 이정도 템이면 초반 라인전에서 우리 봇이 킬을 밥먹듯이 했다는 소리거나 계속 서로 파밍만 진짜 죽도록 한 상황일거에요.
전자면 좋겠지만 후자면 그닥 좋은 상황은 아니에요 ㅎㅎ...
그리고
냐 냐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서폿템들에 사용템이 많아서 (특히 )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을 20%나 줄여주는 를 가는게 좋다고 봅니다.
선템
필수.
+ 는 1코어인 나온 다음에 올려주세요.
그 뒤에 가야할 템은
(중요도 : ★★★★★)
필수
요즘 선템으로 갑니다.
방어력, 마저뿐만 아니라 순간적으로 상대의 딜을 커버할수 있기때문에 초중반 소규모든 대규모든 한타가 달라져요.
(중요도 : ★★★☆☆)
요즘엔 잘 안가는데
진짜로
상대의 CC기가 진짜 욕이나올만큼 넘쳐난다면 우리 원딜을 위해 가줍시다.
(중요도 : ★★★★★)
필수
죽어서도 사용 가능하고 멀리서도 서포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하위템의 옵션인 쿨감 10%, 체력+체젠, 보호막 사용효과 증가...
말이 필요 없습니다. :D
(중요도 : ★★★☆☆)
상대가 올 AD다 싶으면 올려주세요.
가갑은 패치된 이후로 상당히 좋아졌으니 굳이 올 AD가 아니더라도
상대에 평타기반 챔프가 잘컸거나 어느정도 있다면 필수로 가줍시다.
(중요도 : ★★★☆☆)
이것도 생각은 해봤는데 나쁘지는 않은거 같아요. 방어력, 체력, 쿨감에다가 우리 원딜도 지킬 수 있고...
상대에 같은 암살자가 많거나 잘컸다면 원딜한테 걸어주세요.
(중요도 : ★☆☆☆☆)
음... 매우 흥했을때는 괜찮으려나..
무난한 게임이라도 저는 가지 않습니다.
초~중반 까지는 이거 올리고 극후반에는
상대 AD가 매우 아프다.
상대 AP가 매우 아프고 CC기도 많다.
이렇게 가는편입니다. 그 외의 아이템은 잘 안가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냥 10샛기임. 패시브가 안쳐맞고 있으면 30초 주기로 CC면역 생기는데
이건 그렇다 치고 망할놈의 벌레들(공허충)이 문제임.
우리 원딜한테 확실하게 각인 시키셈. 가끔가다 서폿 말자하 모르는 놈들은 막 딸피라고
따라가는데 따라가다 보면 뒤에서 공허충 5~6마리가 우리 원딜 조지는거 볼 수 있음.
그리고 죽고나서 우리 원딜 멘탈나감. 멘탈 나가기 전에 막아줘야 함.
Q 침묵도 은근히 빡치고 특히 궁. 확정 CC에다가 시간도 ㅈㄴ 김
딜교는 물론 2:2 싸움 추천 안합니다. 갱 콜해도 몰라요 들어가다 누군가는 뒤질수도 있음.
요즘에 내가 닥벤하는 애 중 하나. ㄹㅇ 벤아니면 답이 없는거 같음... 너프가 시급.
이년은 방어막이 씹OP. 딸거 같은것도 이년 보호막 쿨 은근 짧아서 못땀.
원딜한테 보호막 걸고 딜교하러 오면 잠시 피하자. 1렙 원딜 공격력을 80~90까지 만들어줌.
거기다 바람술사 특성을 들었다면(보호막 걸어주면 방어, 마저 증가) 딜교가 잘 성립이 안됨.
그랩도 안맞아 줄거임. 이속이 W패시브 때문에 레벨이 오르면 오를수록 빨라진다.
6렙때는 넉백 및 힐까지... 왠만한거 다 있는 서폿.
후반 한타때 다 같이 뚜들겨 패는거 추천함.
근데 힘들거임. 넉백에 에어본에 슬로우에 이속은 ㅈㄴ 빠르지... 눈물 질질 흘릴수도...
그리고 이년한테 바람용은 주지 마셈. 만약 잔나가 바람용 3마리를 먹게된다면 진짜 못잡음.
옛날엔 고인이라고 오질나게 욕해놓더니 이제와서 ㅈㄴ 뜨고있는 년
Q짤짤이 피한다고 정신 없는데 그새 E로 거리좁히면서 W쓰고 속박걸러 와있음.
상대 케틀 카르마 조합같은거 나오면 그냥 멘탈 터짐. 라인이 우주 끝까지 밀린다;
얘도 실력에 따라 극과 극이긴 한데 보통만 해도 매우 짜증나는 년이다.
그렇다고 갱콜이 쉽진 않음. 눈치채면 궁E쓰고 도망가니 시야 완전히 장악하고 갱콜 ㄱㄱ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2렙 필킬이긴 한데 그 전까지는 Q랑 강화 평타 맞지 마셈. 은근히 아파서 피 많이 닳음.
2렙때 그냥 이년이 Q날리러 오면 E로 땡기고 뚜드리 패다보면 천둥맞고 점화맞고
눈깔 뒤집어지면서 죽음.
6렙전까지 그렇게 이년만 조져도 봇 라인전 끝남.
6렙후는 좀 조심하셈. 크레센도 쳐맞고 상대 정글오면 답없음.
또다른 2렙 필킬이지만 짤짤이가 ㅈ같이 빡세긴 함. 그냥 피해다니셈. 속박만 피해도 됨.
2렙때 속박피하고 바닥쓸어주고 천둥+점화 날려주면 얘도 눈깔 뒤집어지면서 죽음.
6렙 후에는 그냥 모든 챔프들을 조심하셈.
6렙 이후에 쓰레쉬는 모르겠지만 우리 원딜이 속박+E+궁 쳐맞는 날에는
섬광과 함께 잿빛 화면으로 바껴있을거임.
그리고 말하겠지.
"랜턴 말아먹음?"
간혹 쓰레쉬 픽하고 나면 단단해서 인지 뭔지 말파이트 서폿을 픽하는데
얘는 진짜 왜 함? 6렙이후로도 절대 질 일이 없음; Q짤짤이 맞아가면서 싸워도 이김...
그렇다고 무리하라고는 말 안했음. 말파 서폿한테 쓰레쉬로 지면 ㄹㅇ 접는거 추천함.
아래부턴 챔피언별 대응법. 대충 다 적은거 같은데 원하는거 있으시면 댓글로 적어주세요.
ctrl+f ㄱㄱ
알리스타 (난이도 : 6렙전 Easy~Normal)
쓰레쉬 픽하면 자주 보이는 우리 한우. 얘는 그냥 고기방패입니다. 몸으로 우리 원딜 못타게 하는게 좀 짜증나요.
덩치만큼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2렙때 앞에서 깔짝거리면 우리 원딜이나 나한테 을 쓸겁니다.
(중요한건 우리원딜이랑 같이 맞으면 안됩니다.)
그러면 상대 원딜은 자유의 몸입니다. 그 후에 알리스타 처리하면 돼요.
3렙후에는 때문에 좀 껄끄럽긴 할건데 그래도 할만해요.
알리가 빠지면 쿨도 10초 남짓은 되기때문에 10초동안 원딜 조져주시면 됩니다.
땜에 6렙후에는 라인에서 잡기 힘들어요.
한타로 넘어가게 되면 그냥 각 주지말고 얘 먼저 조지고 들어가는것도 괜찮습니다.
만약에 가능하면 들어오는거 로 밀쳐내주세요.
나미 (난이도 : 6렙전 Easy~Normal)
파일럿과 조합에 따라 많이 다른거 같습니다.
힐+짤짤이에다가 평타강화 스킬까지 갖추고 있어서 상대 원딜이 라인전이 강한 이라면 상당히 힘들어요.
6렙이후에는 쓰면 역관광도 당하니 조심합시다.
6렙전에 피해가면서 딜교를 빡시게 해주세요. 나미 먼저 처리하는것도 괜찮아요. 2렙딜교에서 우위를 점해야합니다.
블리츠크랭크 (난이도 : Easy~Normal)
깡통!
피하면 끝.
맞으면 할 말 없어요. 그냥 블리츠크랭크는 피하는게 답이자 공략입니다.
+라인너무 밀지마세요. 포탑앞 블츠는 무서움 그 자체입니다;
무엇보더 우리 원딜이 안끌려야합니다.
상대포탑앞만 아니라면 오히려 쓰레쉬가 끌리면 유리한 상황 만들수도 있어요!
끌려간다면 블츠보다는 원딜을 목표로 삼고 싸운다면
역관광 가능합니다.
레오나 (난이도 : Normal~Hard)
레오나가 로 들어오면 쓰레쉬 로 밀쳐내는건 기본입니다.
레오나가 쓰기 전까지 는 절대 빼지마세요.
로 이어지는 콤보는 우리 원딜을 빈사상태로 만드니 6렙 후에는 라인을 당겨줍시다.
6렙 이후로 난이도가 급상승합니다.
노틸러스 (난이도 : Easy~Normal)
CC기 천국 노틸입니다. 얘는 초반에 말려야해요.
선보단 묻혀두고 평타로 피빼가면서 딜교 오래하면 좋아요.
범위 넓으니 조심하시고 6렙후에는 우리 원딜보다 조금 뒤에있다가 날라오면 랜턴으로 상대와의 거리를 벌려줍시다.
어차피 타게팅이라 이 방법이 최선이에요.
개인적으로 전 노틸 고기방패라고 생각합니다. 덩치가 커서 잘끌리거든요 +_+
자이라 (난이도 : Easy~Normal)
요즘 잘 안나옵니다.
식물로 막긴하는데, 흠... 글쎄요. 그닥 어렵진 않은거 같네요.
피하고 식물 못만들게 계속 밟아주고 기회 나오면 싸우면 됩니다.
식물 최대한 없을때 싸워주세요. 식물 많으면 아픕니다 ㅜㅜ
6렙후에는 맞으면 빠르게 빠져나오시구요.
브랜드 (난이도 : 6렙전 Normal, 6렙후 Hell)
솔직히 마음같아선 카운터에 넣고싶지만... 얘도 파일럿 빨을 많이 받아서...
초반에 나묻어서 로 스턴이나 스킬 3번 맞고 패시브 터지는것만 조심하면 끌면 대부분 잡습니다.
6렙후에는 원딜이나 쓰레쉬나 으로 멘탈이 나가기 쉽상이니 초반에 말려야합니다.
개인적으로 원딜보다 짜증나는 서폿이니 먼저 죽이세요.
주도권 내주기 쉽상입니다.
리 신 (난이도 : Easy~Normal)
마타의 뒤를 잇겠다고 리신 서폿 하는 사람도 간간히 보이는데
리신 는 쓰레쉬가 막기 아주 쉬워요. 타이밍보고 써도 막히고 로 밀쳐내도 막히니까...
(레오나 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묶거나 팅궈내면 당연히 에는 딜이 없어요.
모르가나 (난이도 : Normal)
많은 사람들이 쓰레쉬의 카운터라고 하는데 저는 잘 모르겠네요.
물론 가 화가 나긴 합니다. 갱콜하면 훨씬 수월하긴 한데 라인전 이기는게 불가능 하지는 않아요!
는 무조건 피하시고 는 되도록이면 빨리 빠져나오세요. 때문에 딜교가 불리해져요.
반응하기 어려운 를 먼저 묻히고 쓰면 평타 때리다가 빠지면 으로 묶어주세요. (때리다 보면 쓰게 돼있어요.)
그리고 얼마 안가서 도 쿨 다시 돌아옵니다.
6렙후에는 때문에 좀 곤란한데 잘 싸우면 할만합니다.
브라움 (난이도 : Normal~Hard)
빼면 알리만큼 고기방패긴 한데 이 있으니 문제입니다.
은근히 아프고 느려지니까 최대한 안맞도록 하고 원딜이 맞을거 같으면 대신 맞아줍시다.
꽤나 수비적인 애라 거리만 안주고 시야 장악만 하면 라인전은 평화로울 겁니다. 오히려 견제하다보면 유리해지는 상황이 70% 정도는 나옵니다.
하지만 정글러가 개입되면 180도 달라지는 챔피언입니다.
시야장악 잘 해주세요.
미스포춘 (난이도 : Normal)
2016 롤드컵 이후 간간히 보였던 미포지만 요즘엔 안보이네요.
생각보다 아프고 슬로우도 쏠쏠합니다. 각 내주지 마세요.
6렙후에는 폭딜 조심하세요.
끊어주는게 중요합니다. 를 쓰던지 를 쓰던지 뭘 해서라도 궁은 끊어주세요.
6렙전까지는 쉽습니다.
소라카 (난이도 : Easy~Normal)
점화 + 천둥 = 소라카 눈물 질질
그랬던 소라카 공략이었지만 더이상 천둥은 가지 않습니다... 점화들고 소라카 먼저 죽이시면 됩니다.
6렙후에 궁 역관광만 조심해주세요.
애니 (난이도 : 6렙전 Nomal~Hard, 6렙후 Hard~Hell)
브랜드보다 화납니다.
특히 6렙 이후에는 소환 시 딜도 쎄고 자체도 평타가 아프기 때문에 6렙전에 잡아야하는데
확정 CC라서 싸움걸어도 상황 뒤집히기 마련이고...
못 조지고 계속 간다면 6렙후에 에 우리 원딜 멘탈 나가서 키보드 부수고 난리쳐요....
갱콜
질리언 (난이도 : Normal)
그냥 폭탄 피하기 게임입니다.
2번 맞지만 않으면 6렙전엔 킬내기 쉬워요. 땜에 를 먼저 묻히고 싸워주시면 되겠습니다.
6렙 이후로는 갱콜 아니면 좀 힘들겁니다. 로 죽지도않고 로 쿨도 줄어들기 때문에 짜증 그 자채...
막 그렇게 어려운건 아니에요. 만 피하면 잡진 못해도 죽지도 않음. 단지 짜증날 뿐...
탐 켄치 (난이도 : Normal)
만 피하고 때리면 됨. 장기전 가면 불리함. 원딜 지키면서 계속 평타랑 로 피 깎아주면서 싸우셈.
or 맞으면 힘들어짐.
피 한 60% 까지 깎아놓고 두들겨 패면 키면서 도망간다고 정신 없는 두꺼비임.
도 그렇게 길지는 않으니 킬각 나오면 끝까지 때려주셈. 를 이용한 복귀및 로밍 조심.
타릭 (난이도 : Normal)
브실(골)에선 많이 안보이긴 하는데 만나면 짜증나긴 함.
힐도 모자라서 방어막까지 갖고 있고 생각보다 딴딴함. 무엇보다 원딜이랑 같이 쓰는도 짜증남.
6렙후에는 때문에 순삭딜 아니면 잘 안죽는다.
얘랑 서로서로 스킬교환만 하게되면 이득이 없음. 6렙전에 무조건 피하고 무조건 맞추고 싸우자.
바드 (난이도 : Normal)
어느샌가 부터 잘 안보이기 시작함. 얘도 랑 평타가 은근히 아파서 조심해야됨.
미니언 뒤에 서있다가 스턴 맞고 눈물 질질 흘리지말고 최소한 2마리 뒤에 있거나 걍 피하는게 최선임.
빠지면 딜교하면 됨. 그리고 얘가 타고 도망간다고 따라가지 말자.
타다가 죽는놈 한둘이 아니었다. 6레벨 이후에는 후에 갱호응이나 타워 다이브만 좀 조심하면 됨.
가능하면 도 좀 밟아주고 ㅇㅇ
벨코즈 (난이도 : 6렙전 Easy~Normal, 6렙후 Normal~Hard)
얘 은근히 빡세다. 마나소모도 그닥 안 심해서 계속 날리는데 맞추는 애들은 잘 맞추더라 ㅋㅋ
느려지는것도 모자라서 들어오면 터지고 내 멘탈이랑 원딜 멘탈도 터짐.
6렙후에는 갱콜이 답인거 같음. 뒤에서 쏘면 슬로우까지 걸려서 헤어 나오질 못함; 끔살나기 쉬움.
룰루 (난이도 : Normal)
미친 요들년. 만 좀 피해주고 2렙때 딜교해 주면 질질 짜면서 뒤에 짜져 있을거임.
반대로 얘가 선2렙을 찍으면 콤보로 주도권 가져감. 선2렙 먼저 찍고 킬각 잡아야 주도권 안밀림.
6렙때는 으로 역관광이 가능하니 갱콜을 추천함. 도 상당히 빡치는건 사실. 그렇게 어렵진 않음.
르블랑 (난이도 : Hard)
암살자 패치후에 잘 안보여서 카운터 픽에는 안넣었는데,
들어오면 원딜이 죽거나 쓰레쉬가 죽거나 둘 중 하나임.
그냥 눈물 질질 짜면서 한타가 열리거나 정글이 오기만을 기다리셈.
문도 (난이도 : Easy)
문도 가끔 옴. 그냥 평타로 두들겨 패기만 해도 쫄아서 6렙후에는 막 써버림.
만 조심하고 들고 싸우면 그냥 ㄹㅇ 고깃덩어리
볼리베어 (난이도 : Easy~Normal)
얘도 가끔옴. 키고 달려오는거 로 밀쳐내고 두들겨 패면 됨.
스택 쌓아서 물린다거나 6렙후에 키고 맞다이 까는것만 피하면 어렵진 않은듯.
패시브 무력화를 위해 필수.
쉔 (난이도 : 6렙전 Easy, 6렙후 Normal)
가끔 오다가 안보이기 시작하더니 얼마전에 한번 봄. 은 갱호응 아니면 맞아도 큰 상관은 없는거 같음.
쓰고 들어오면 좀 때려주다가 바로 상대 원딜한테 시선 돌리고 방맹이질 하면 됨.
6렙 후에는 팀원들 한테 쉔 궁 찍었다고 꼭 말해주고
상대 포킹이 ㅈㄴ 빡세서 힘들지 않은 이상 선2렙 후에 2렙딜교 필수.
상대 스펠, 스킬 체크. 가까운 부쉬 시야 장악.
그리고 원딜 킬 준다고 안 때리는 애들 있는데 그러지 마셈.
소중한 킬 하나가 나로인해 날아갈 수 있음. 서폿이 하나쯤은 먹는거 나쁘진 않으니 계속 때리셈.
원딜이 내가 킬 먹었다고 욕하면 그냥 걔가 X신인거. 물론 진짜 확실하게 원딜이 잡을 수 있겠다 싶으면 주면 됨.
다시한번 말하지만 딜교시에 E패시브 꽉 찰때마다 평타때리는거 잊지마셈.
꼭 풀스택 안채워도 되지만 평짤은 생명.
상대 포킹이 ㅈㄴ 빡세서 힘들지 않은 이상 선2렙 후에 2렙딜교 필수.
라인전 집중. 갱킹 조심.
봇 라인전 끝나면 정글 가는데 같이 가서 도와주셈. 원딜보고 조심하라고 말은 필수.
아니면 원딜이랑 같이 올라와서 미드 킬 줘도 나쁘진 않음. 다만 한눈 팔면 봇도 날아감.
그러면 이제 한타열리지 뭐...
한타 열심히 하셈.
시야장악이 후반 갈수록 필수이긴 한데 간혹가다 시야장악 한다고 나가있다가 뒤짐.
그러면 시야장악보다 전체적인 게임이 흐트러지게 됨.
상황 좀 보고 시야장악을 하던지 말던지 하셈. 상대가 미는데 시야장악하러 나갔다가 밀리거나 죽는경우가 다수임.
해야 된다면 우리 정글이나 바론 용 까지만 해두고 너무 깊숙히 들어가지 마시고
렌즈 돌리면 상대 부쉬에 있는거 잔상으로 보이니 매복하는거 조심.
그냥 후반엔 단체로 다니는거 추천.
우리팀에 딱히 이니시 걸 챔프가 없다면 쓰레쉬가 걸어야하지만
이니시를 걸어줄 챔프가 있다면 쓰레쉬는 원딜을 지켜야 함.
우리 원딜을 물려고하는 암살자를 묶어주거나 원딜이 프리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위에 적어 놓음.
※3줄요약※
1. 딜교시 패시브 평짤 계속 때려주기.
2. 죽더라도 다 쓰고 죽기. (침착하게 맞추도록 노력하셈)
3. 룬특, 스펠, 아이템은 항상 우리팀과 상대팀의 상성과 조합을 보고 유동적으로 가기.
롤 같은 게임에 정석은 없다. 메타도 항상 바뀌고 그에따라 많은게 바뀜.
항상 상대방과 우리팀의 상성과 조합을 생각해가면서 룬특, 스펠,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활용하자.
왠만한 서폿 상대법은 다 적어 놓은거 같음. 수정할 부분이나 추가할 부분은 댓글 달아주셈.
이렇게 적어놓으니 한낱 브실(골) 따위가 뭘 안다고...? 싶기도 한데
그렇다고 너무 욕하진 마시고... 그냥 간단한 공략으로만 봐주셈. 나름 노력해서 적은거 ㅜ.ㅜ
여담으로
멘탈 터진다고 욕싸지르면 게임은 지게 되있음.
욕하지말고 보듬어가면서 게임하면 서로서로 좋잖아.
확실히 이때까지 게임 해봐도 서로 욕하면서 하는 게임중에 이긴 게임이 진짜 없는거 같음.
기분 좋으면 멘탈도 좋고 Win Win 이니까
우리 브실(골)들 멘탈은 꼭꼭 잡고하자.
마지막으로 브실(골) 화이팅!
+ 차후 쓰레쉬와 잘 맞는 원딜과 원딜 상대법 한번 추가해 보겠음.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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