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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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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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수정]잿불-드락사르. 히드라가 문제였었다....

- 샤코하는인이(2017-10-01, 조회수: 15139)


기본적인 센스는 다른공략에서 찾아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프로무대에도 언젠간 샤코라는 조커가 등장하길 바라며


머릿말에 하고 싶은 말을 많이 담아놨습니다.


지루하시더라도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는 여담이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라이엇의 아이러니한 패치방향으로 


샤코의 통합 승률에 비해 암울한 시즌이 될꺼라고 예상합니다.


이유는 샤코는 초반 칼날부리를 못먹습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걸까요??


이것은 초반 샤코의 스타팅만 파악하면 정글링의 동선과 속도를 


갱타이밍을 상대가 파악할 수 있고 Q스킬의 1레벨 지속시간 너프로


3레벨단계에서 부쉬를 통해 갱을 가야만 하는데 이마저도 강력한 씨씨가 


없는 샤코는 성공적으로 이끌기 어렵고 상대 정글이 똑똑하다면


역갱을 통해 힘든 출발이 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이 가장 큰 샤코의 단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두번째로는 "샤코는 ad 계수를 올릴 필요가 없는 챔피언이다" 입니다.


생뚱맞아 보이지만 이것이 몇시즌간 샤코를 1000판이상 하고 


많은 아이템들을 시도해본 저의 결론입니다.


지금부터 이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샤코의 ad계수 스킬은 Backstab(암습)Deceive(속임수)Two-Shiv Poison(양날 독)로 총 세개가 있습니다.


얼핏 많아 보이지만 모든 스킬이 단일 대상 스킬이며 쿨타임에 비해


계수가 높지도 않습니다. 


즉 결국 샤코는 평타로 암살하는 챔피언이라는 것입니다.


심지어 Backstab(암습)Deceive(속임수)가 발동되기 위해서는 평타를 쳐야한다는 것입니다.


또  Hallucinate(환각)의 존재로 기본공격 적중효과가 효율이 좋은 것으로 볼때 


ad계수는 첫번째로 고려할 스탯이 아닙니다


세번째로 롤은 팀게임때문에 상대팀 다수와 우리팀 미드 혹은 탑 라이너와 함께


적팀의 심장부(주로 폭딜로 샤코를 손쉽게 죽이는)를 찌르고 


 적어도  둘중  한명은 반드시 살아야 합니다.


 최소한 서로 못죽여도 핵심은 두명으로


 암살당하는 챔프를 포함한 적 셋 이상 눈을 끌어 딜로스를 유발해야합니다.


그과정속습니다에서 샤코가 살아남는다면  상대의 앞라인부터 잡아주세요. 


구인수트리는  바론도 순삭시키는 빌드이기 때문에 탱커도 제법 잘잡습니다.


최대한 우리팀의 메인딜러들이 딜넣기 편한 상황을 만들어주시면


원딜이 아무리 힘들다고 하지만 비정상만 아니라면  차려진건 제일 잘먹습니다.


---------------------------2.19일 수정---------------------------------


시즌 3, 4에 나 가능했던 솔바론이 다시 가능해졌습니다. 오직 구인수만 가능합니다.


대지의 드래곤이  없어도 솔바론이 가능합니다.


바론의 레벨 체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5.5코어~6코어면 확실하게 가능합니다.


또한 2.5코어가 나온시점에서 샤코의 레벨이 11레벨이 넘어가면


 탑또는 바론을 잘잡는 미드 또는 원딜과 언제든지 2인바론이 가능합니다.


샤코의 솔바론이 중요한 이유는 아무리 이기고 있더라도 한타 상황에서


샤코가 진입각이 못나올 경우가 종종 있고 챔피언 특성상 혼자 억제기포탑등을 막는 것이


불가능하기 떄문에 게임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면 시야를 확인하고 트라이 하거나


시야가 있더라도 꽤 속도가 빠르기 떄문에 상대가 어느정도 진격을 했다면


바론으로 오기전에 바론을 잡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솔바론은 비상식적인 운영이기 때문에 이기고 있는 상황에서 시야를 꽉잡고


팀원 4인을 상대 시야에 노출 시킨다면 


샤코가 안보인다하더라도 바론 트라이 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기 쉽지 않습니다.


샤코는 포탑 다이브가 사실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바론을 먹여


팀과 스노우볼 굴리는게 가장 승리하기 간편하다고 생각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10.1일 추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글링때문에 어쩔 수 없이 히드라를. 선택해야했었지만, 이제 극딜은 단지 구시대적인


발상일뿐입니다. 잿불거인 갑시다. 안정감과 데미지 모두 우월합니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주문력
    +10.71
총 가격 : 11,373 IP

공속을 많이 든것은 뒤에 나오는 아이템들이 적중효과를 보유한것이 많기 때문에 효율이 좋고 정글링 속도도 이룬이 가장 빠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솔바론을 먹기 위해선 공속이 중요합니다. 솔바론을 위해선 이렇게 드시는게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룬은 취향에 따르니 본인에게 잘 맞는거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10월 1일 추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빨강과 정수에 공속과 공격력을 넣어주시는데, 첫번째 늑대에서 작은늑대가 치명타 1방 평타2방에 죽을 정도 공격력만 넣어주세요.


대충 많이하셨으면 어떤느낌일지 아실겁니다. 나머지는 자유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우리는 이번시즌 패치로 바뀐 전투의 열광에 대해 집중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투의 열광은 챔피언에게 기본공격을 할때마다 4초간 열광중첩을 얻어 중첩당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즉 부족한 공격력을 전투의 열광을 통해 증가시켜 공격력아이템을 안올려도 ad 가 증가하여 계수데미지를 올릴 수 있습니다.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절대 들지마세요. 피해량 2.5퍼센트 더들어오면 평균데스가 확연하게 늘어납니다.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좋은 특성임은 분명하나, 구인수를 올리는 샤코는 5초가 아닌 10초를 베이스로 두고 생각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10.1일 수정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아이템에 ad가 높지않은 편이라 천둥별로입니다





Smite(강타)는 정글러에게 필수적인 스펠입니다. 그리고 샤코에게 남은 스펠 한개 중 상황에 따라 Exhaust(탈진)Ignite(점화)Flash(점멸)중에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Exhaust(탈진)은 브랜드, 카타리나, 라이즈같은 폭딜형 챔프가 있을땐 필수적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Exhaust(탈진)를 선호합니다. 초반 약해진 갱킹에 탈진을 통해 이득보는 경우가 많고


가장 팀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스펠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시즌은 카정으로 큰 이득을 보기 힘든 시대 (칼날부리쪽 사냥x)이기 때문에 Ignite(점화)는 상대가 문도가 있다 하더라도


선호하지 않습니다.


Flash(점멸)도 좋지만 전반적인 부분에서 Exhaust(탈진)이 쿨타임도 더 적은 편이고 Tracker's Knife: Bloodrazor(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을 가는 입장에서 볼때


상대가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을 가도 맞딜에서 우월합니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저는 이번시즌 샤코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이 Hallucinate(환각)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적중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올리시면 Hallucinate(환각)평타데미지가 생각하신것 보다 많이 나올꺼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Hallucinate(환각)을 이용한 낚시 플레이 (스킬을 뺀다거나 어그로 플레이) 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공략에서는Deceive(속임수)를 세개 찍고 Two-Shiv Poison(양날 독)를 마스터 하는게 보통이었습니다. 


하지만 공속 위주로 올린 샤코는 지속딜이 엄청난 편이고  Two-Shiv Poison(양날 독) 의 데미지에 의존하기 보단 막타 개념으로 써주는게 좋기 때문에 Deceive(속임수) 은신시간을 높여 중반 한타때도 팀적인 기여를 해야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10.1수정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제 e선마 합니다.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모든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가는 점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 샤코는 뛰어난 도주스킬로 상대 정글에 들어가 시야를 먹기 수월합니다.


 또한 샤코는 역갱이 강력한 챔프이기 떄문에 상대방의 위치를 파악하여 최대한 커버형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는 편입니다.


또한 최근 LCK의 경향을 볼때도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고


서포터 혼자 시야를 다 먹는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는 필수적 입니다.


(추적자의 검)(척후병의 사브르) 역시 좋은 아이템입니다만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의 슬로우 보단 Smite(강타)는 정글링에서 체력 관리에 힘을 써주는 것이 좋고


우리는 심지어 Exhaust(탈진)을 들어서 슬로우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또한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는  이미 샤코는 Exhaust(탈진)과 더불어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이 있기 때문에 Khazix(카직스)Rengar(렝가)등에게 맞딜을 밀리지 않습니다.


즉 쓸모가 없다는 것입니다. 고정데미지는 평타 한방보다 약할 뿐입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아이템의 경우 샤코의 계수에 있는 ad, ap 거기에 공격속도까지 올려주는 만능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아이템과 전투의 열광으로 샤코는 공격속도를 높이기만 해도 ad, ap 계수가 올라가 Two-Shiv Poison(양날 독) 데미지가

       

          꽤 높아집니다. 이 아이템 덕분에 바론을 잡는 속도가 급격하게 빨라집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마법사의 최후는 다른 샤코에게 부족한 마법저항력과 상대의 마저를 훔쳐 Two-Shiv Poison(양날 독) 데미지를 올려줄뿐만


               아니라 공격속도까지 올려주고 추가적으로 기본공격 적중효과가 있어 샤코에게 효율이 좋습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Tracker's Knife: Bloodrazor(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는 확정적입니다. 여기서 상대에 따라 라위를 가도 되고 어떤것을 가도 크게 상관없지만


    공속이 부족하다면 솔바론은 힘들것 입니다. 신발도 상황에 맞춰서 올리셔야 합니다.


     닌탑 안가도 솔바론은 가능합니다.


    또한 너무 비싼 아이템을 고집하시며 라인을 독점적으로 드시면 팀의 아이템이 덜나와서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샤코가 라인을 먹는때는 우리팀 억제기가 나갔을때, 라인 커버, 바론 먹고 두라인 스플릿을 할 경우에만


    드시기 바랍니다.

    

      (굶주린 히드라)는 최소 4코어 이후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걸 바로 올린다고 해서 공격력이 증가하는 것이

            

              다른 아이템에 비해 상당히 약한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후 아이템은 방어 아이템을 상황에 맞춰서 가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샤코가 암살에 실패하고 가엔으로 부활을

            

             기다리는동안 적의 딜러들은 다 도망가고 어그로가 끌린다기 보다 부활하자마자 씨씨맞고 다시 죽는 경우가

            

             정말 많기 때문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10.1수정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샤코의 무기력하고 약함이 어디서 나오는지 파악이 된거같습니다. 선 잿불로 정글링돌고 드락사르를 올리면 

 시간대비 가장 높은 딜링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는 상대에 따라 각자 경험껏 아이템 올리시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말자하
서폿 말자하와 미드 말자하 모두 샤코에겐 치명적입니다.

공허충의 데미지는 상상을 초월하며 강제이니시로 운영에 차질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말자하의 벤률이 높은 편입니다. 벤가능하다면 벤을 추천합니다.
케일
정글 케일보다는 라이너가 무섭습니다.

아이템이 나올수록 샤코는 케일을 못이기고 한타때마다

케일의 궁극기는 샤코에게 치명적입니다.

다만 케일의 픽률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벤은 안합니다.
라이즈
미드 라이즈는 갱킹시 팀원이 어정쩡하게 호응한다면

라이즈의 풀콤보에 샤코는 녹아버릴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템이 여눈밖에 없어도 말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직스
우리에게는 분신이 있기때문에 카직스의 고립은 안뜨고,

탈진을 들기때문에 카직스에게 맞딜을 지기는 쉽지않습니다.

다만 e로 날라오는걸 궁으로 피하지 못하고 반피로 시작하면 이길 수 없습니다
이니시를 거는데 보통 진에게 상대 챔피언들이 달라붙어 있는 그림은 거의 없습니다.

측면에서 진입해서 궁쏘는 진을 암살해 주시기 바랍니다.
렉사이
렉사이 힘들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시야를 적극적으로 먹어두고

경로 예측해서 역갱만 다니면 힘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너프를 거듭해서 탱으로 가도 샤코를 맞딜로 이기던 시대는 끝이 났습니다.

물론 도주시에 진동감지는 치명적이나 렌즈 돌려서 확인하는 거랑 뭐가 다릅니까

얘만나면 한타떄 원딜을 최우선적으로 지켜주시고 점멸로 강제이니시 걸때는

딜러진들과 꽤 거리가 멀어지는 편이므로 중간에서 어그로 플레이로

렉사이를 고립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써 놓고 보니 그렇게 쉬운 챔피언까진 아닌거 같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티아멧을 갔다고 하지만 라이너의 씨에스는 먹지 않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롤은 팀게임이고 샤코혼자서 상대를 다 잡는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라인 씨에스는 라이너에게 줘서 함께 성장해 나가셔야 합니다.

  

  라인 씨에스 안먹고 샤코는 뭐하냐고요?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 와드 하세요. 시야 지우시구요.


  기본적으로 와드랑 시야만 잘먹고 백업만 빠르게 돌아다녀도 승률 5~10퍼센트 오르실꺼라고 생각합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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