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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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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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P3] 후반 서포팅 1티어 소나

- 컴초보(2017-02-20, 조회수: 9463)




안녕하세요.

전시즌에는 feat dj s0na 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면서 다이아 4까지 찍고

공략을 다수 올리게 되었는데

작년에 제가 입대를 해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하면서 ...


그리고 소나의 한계도 느끼고..

더이상 못써먹겠다 싶어

소나에게는 다소 소홀해지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암살자 버프가 이루어지며 소나가 상대적으로 뒤처진다

싶을 무렵

향로가 드디어 버프를 먹었습니다.

향로와 시너지가 제일 좋은 소나도 또한

간접버프를 먹게 되었죠.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3,524 IP

1. 깡주문력 쌍관 룬

ap견제가 강하지 않은 경우에 들어주세요.


2. 문양에 마저가 달린 주문력 쌍관 룬

카르마, 룰루, 자이라 등의 강력한 ap견제챔이 나올때 해주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뭐 딱히 설명할 필요 없죠?


Soraka(소라카)Nami(나미), Alistar(알리스타) 나오면 점화드세요.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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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소나 진짜 잘쓰는분들은  Power Chord(파워 코드) 진짜 잘활용하십니다.

소나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이속을 활용해서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슬로우를 걸어준다던가

라인전에서 소소한 cc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를 걸어준다던가

그런점 부러운데.. 40% 쿨감에 마나템좀 가면 그런거 부러워할 필요 없으니까요 뭐

Power Chord(파워 코드)가 그래도 중요하다는점만 알아두세요.




스킬 활용 팁

 


1. 라인전 q

 

소나 몇판 해보시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거리 금방 사정거리 감 오실겁니다.

걍 부시 하나 먹고 원딜이 미니언 먹으려고 다가오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 거세요.

딜이 생각보다 쌔서 원딜 울면서 cs먹습니다.

 

아니 뭐 당연히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 이딴건데 당당히 미니언사이를 뚫고나와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날리려고 하면 안되겠죠? 미니언사이에서 살짝 빠져나와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 하세요

 훼이크도 좋습니다. 반응빠른 애들이라면 오히려 이런거에 잘낚이거든요

 살짝 나왔다 들어가서 스킬뺀다음 견제 가는거죠.

 아래는 블츠를 상대할때의 초반 라인전 영상입니다.

 

 

.

이번 패치로 인해 q 딜량이 꽤 많이 줄어들어서

'뭐야 이거 얼마 달지도 않네' 싶지만서도

그만큼 마나소모량도 매우 적고 쿨타임도 짧은 것이 소나 Q스킬입니다.

 소나는 기본적으로 일방적 딜교를 지속적으로 걸어

 라인전에서 장기적 이득을 취하는 챔프입니다.

일부러 무리 할 필요 없이도 짤짤이를 날릴 수 있다는게 얼마나 큰 장점입니까.


 

2. 라인전 w e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e가 좋은 점은 소나에게는 7초동안 이속버프가 주어진다는 점입니다.

이 덕분에 로밍도 (그나마) 수월해지고, 유틸성이 좋아졌죠.

하지만 그럼에도 소나는 여전히 로밍이 상대적으로 약한 챔피언입니다.

e가 빛을 발하는 것은 주문력과 쿨감이 어느 정도 확보되는 중반 이후 부터라 할 수 있습니다.


유리한 상황에서는 (원딜이 2킬이상 차이날때) 라인전에선

e - e파코 - 큐 - 평 - 궁 을 쓰면 웬만하면 스펠을 빼거나 잡을 수 있습니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는 무조건 우리 원딜이 맞기 직전에 쓰는겁니다.

힐용으로는 워낙 양이 적어 좀 부적합해요.

방어막에 힐이 짬뽕된거라서 좀 애매~하지만

2:2나 3:3 교전에 있어서는 이만큼 깡패같은것도 없습니다.

 

중요한거.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이거 진짜 마나 개 엄청나게 먹습니다.

힐도 좋지만 진짜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제발

두세번 쓰면 마나 금방달아요.

 

 3. 라인전 궁

 

Crescendo(크레센도) 이거 그냥 한마리만 맞춰도 돼요

킬각 나올거같다?.. 그냥 써요 써

물론 상대가 딸피도아닌데 먼저 걸어서 Crescendo(크레센도)날리면  역관광 지대로맞기 딱좋지만

모든 cc의 모범은 우리가 역관광을 걸자! 는 마인드입니다.

진입하려고 스킬썼다? 원딜이 cc걸렸다? 바로 Crescendo(크레센도)

상대 원딜이 무리하게 들어왔다 피를 좀 뺐다? 바로 Crescendo(크레센도)

사실 이건 스펠에서도 해당되는 얘기지만

제발 스킬 아끼지좀 마세요

이거 거리가 꽤 길어서 생각보다 쉽게 맞출수도 있고 좋아요

딜도 라인전 단계에서는 150 깡뎀이라 젖절합니다.

 

*. 갱 대처


 

 


 이런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3.5 로밍

 

e 버프로 인해 이제 거의 잔나 다음 수준으로 로밍을 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둘이서 싸우면 매우 강력한 소나 특성상... 로밍을 갔을 때 2:2 상황에선 소나를 도저히 이길 챔피언이 보이질 않네요.
다만 물몸인 점은 달라지지 않았으므로 어두운 곳을 갈 때는 조심해 주세요.

 

4. 중반 합류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쓰면서 와드하러다니고 애들 돌아다니는거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로 좀 빨리가게 해주세요

이거 많은애들한테 닿으면 닿을수록 지속시간 늘어나니까 참고하시고

그외엔 뭐... 제가 말했던 시야 보면서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 먹이면서 소소한 cc 좋죠

딱히 할말이 없네요

 

5. 한타

 

라인전이 끝나고 소나가 하는 일은 상대 챔피언들의 위치를 봐 가면서

안전하게 정글과 함꼐 와딩을 하고

스플릿이나 라인을 밀러 간 챔프와 함께 다니며

 한타참여를 이속버프로 돕는 일입니다.

(물론 텔있는데 가면 나혼자 덩그러니 ...)

소나는 혼자서 뭘 하는 챔프가 아닙니다.

블츠는 혼자서 끌고 쓰래쉬는 혼자서 cc걸고 랜턴으로 끌고오고

라인클리어 되는 서폿도 있지만 소나는 그렇지도 않고..

소나는 함께 있을때 이속버프도 좋아지고 공격력도 강해지는 챔프이기 때문에

같이 다니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Crescendo(크레센도)멸!!!

이니시나 역관광이나  다 좋죠.

전 근데 이니시를 워낙 못하는 성격이라 지키기용으로 많이 씁니다.

상대가 진입했다!! 원딜이 위험하다!!

바로 Crescendo(크레센도)

사거리가 여간 긴게 아니라 손쉽게 후방 딜러들까지 스턴을 먹일 수 있습니다.

순식간에 판도를 뒤바꿀수도 있는데 흠.. 이것도 몇판 해보시면 금방

요령을 터득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다음에는 소나는 개 물몸이므로

사용아이템 쓸거 다 쓰고 최대한 살아남는걸 우선으로 한 다음

차례차례 qwe 버프만 주며 보조역할을 합니다.

얼마나 적절히, 많은 아군에게 버프를 거느냐가 관건입니다.

 

 아래는 소규모 한타의 궁각 예시입니다.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현재 소나와 시너지가 제일 큰 아이템은

향로 - 부정한 성배 - 리치베인 순입니다.

다만 레벨에 따라 공속이 올라가는 향로의 특성상

아이템 순서는 성배 - 향로가 효율이 좋습니다.


우선 최종아이템에 써놓은

성배, 향로, 신속의 장화, 수호자의 눈, 구원은 가는 것이 좋습니다.


(구원) - 현재 메타상 서포터에게 이 이상 좋은 아이템이 없습니다. 너프를 먹었어도 여전히 좋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카르마, 룰루, 나미 등 힐+딜이 되는 ap 서폿챔들은 무조건 가야합니다. 성배의 변칙적 힐링이 진짜 상상도 못할만한 OP력을 갖고 있습니다.

(불타는 향로) - 두 말 하면 잔소리입니다. 5인 힐버프를 6초에 한 번 사용하는데 거기에 공속 + 타격시 힐링 버프를 빼야겠습니까? 당연히 챙겨야지요.

(수호자의 눈) - 게임의 80%는 서리여왕보다 수호자의 눈이 효율이 좋습니다. 후술하겠습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유틸이 부족한 소나에게 그나마 제일 좋은 신발입니다.



Q 1. (서리 여왕의 지배) 대신 (수호자의 눈)을 가는 이유는요?


서리여왕의 가장 큰 메리트는 추노를 순식간에 차단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최근 암살자메타의 대두로 인하여 추노를 받다가 이속감소로 따돌릴 수 있는 상황이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게다가 서리여왕은 아이템을 두 칸 차지해야 하고, 스펙도 그다지 좋은 아이템도 아니며, 이보다 훨씬 효율이 좋은 다른 아이템들의 구매 시기가 늦어지게 됩니다.



Q 2. Lich Bane(리치베인)이 그렇게 좋다는데...


솔직히 리치베인만큼 소나의 딜을 끌어올려주는 아이템도 없습니다. '구원'을 대체할 아이템으로 제일 유력합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탱킹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라면 리치베인 대신 구원을 택할 상황이 70%정도로 많습니다. 만약 소나가 어그로가 물리지 않을 정도로 상황이 유리하거나 조합이 단단하다면 (2탱 이상) 리치베인을 고려해보셔도 됩니다.


Q 3. 마지막 아이템은 뭘 살까요?


6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리치베인을 대체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만약 리치베인을 살 만큼 안정적인 상황이지만 마나가 딸릴만큼 한타가 길어지거나 우리팀의 cc가 모자르다 싶을 때 사면 좋습니다. 다만 쿨감이 20%나 되므로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이 아이템을 산다고 캐리중인 암살자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다만 게임을 좀 더 오래 끌고 가거나, 상대 탱커가 ad일 때 나쁘지 않은 아이템입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상대가 르블랑, 카타리나, 블리츠크랭크, 아무무 등 즉발적 CC나 딜을 가졌으며 소나의 어그로 순위가 제일 높을 때 이 아이템을 사면 좋습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마지막 아이템에 리치베인을 사는 것을 고려한다면 차라리 이 아이템을 사는 게 낫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럭스, 직스, 럼블 등 AP 범위딜러에 대항하기엔 정말 좋은 아이템입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이제 너프로 인해 가면 안됩니다.



Cf. 다른 아이템을 구매해야 할 케이스 

(1/n으로 이 아이템을 뽑을 확률 +이 아이템 덕에 이길 확률을 나타냅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주로 최종템에 올라가며, 1/30정도 됩니다. ap가 소나 혼자일 경우 고려되는 아이템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소나의 특성상 혼자 ap여도 마법딜이 전체적으로 모자르지 않기 때문에 거의 갈 일은 없습니다. 다만 람머스같은 ad대항 하드탱커들처럼ad가 전체적으로 힘을 못 쓰게 될 경우 갈 수도 있습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최종템에 ap딜을 보충하기 위해 가는데, 데캡이나 리치베인을 뽑는것 보단 안정성을 추구한다면, 이속 옵션이 있는 이 템을 추천합니다. (1/10~)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성배 - 향로로 이어지는 투코어 이후 게임이 유리하지만 상대 진영에 암살자 너무 잘 컸을 경우에 갑니다. (1/15~; 애초에 암살자가 잘 컸는데 게임이 유리할 상황이 거의 없습니다.)

(미카엘의 도가니) 모르가나같은 하드 CC를 가진 (단, 제압은 안됨) 챔프들 대항으로 첫코어로 바로 뽑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이후 템트리는 동일합니다. (1/5)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암살자가 나만 노린다 싶으면 무조건 존야 말고 이걸 가는게 차라리 낫습니다. 언제든 가도 되지만 게임에 이기실 확률은 낮을 겁니다. (1/25~)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 아이템을 사는 케이스는 1/100 정도 됩니다. 이 아이템을 사면 거의 못이깁니다. 암살자가 정말 잘 컸는데 소나만 노리는 변태같은 상황이 아니면 거의 갈 일이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진입형중에서 제일 쉽게 하지만 강려크하고 은근 탱키하게 오는놈입니다
소나가 q쓰려고 가면 3렙만 되어도 바로 e날라와서 2/3피빼고 울면서 사려야합니다.
그렇다고 뭐 쓰래쉬 블크처럼 미니언사이에 숨을수 있는것도 아니고..
특히 6렙찍으면 봇 버려야해요
얘때문에 저는 소나 선픽은 절대 안합니다.
리 신
소나의 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이 망하는 지름길
케넨
그야말로 한타 카운터입니다. 후반 한타가 안좋아질 케이스는 케넨만한 챔프가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블크나 쓰래쉬만큼의 갱호응력도 지니지 않았고
큐가 빠지면 견제기가 없으며
내 견제를 블실로 막으려다보면 그만큼 흠이 생기는
(블실 쿨 20초)
소나가 거의 카운터급인 챔프입니다.
애초에 모르가나가 견제력이 강한 챔프에게 약한 면모를 보이긴 합니다만..

 

 

0. [중요] 소나의 역할이 무엇인가요?

 

- 라인전:

서폿/원딜의 동시 힐/방어막과 뼈아픈 큐평짤로 우월한 라인전을 점하는 챔프입니다.

 

-한타:

주로 많은 시간, 지속적인 버프를 통해 주요 딜러를 지키는것이 역할이며

이따금 궁으로 깜짝 이니시/ cc연계를 하는 챔프입니다.

요즘 탱메타가 뜨는 만큼 소나의 짜잘한 w,q,e 의 지속적인 버프는

상대에게 매우 치명적일수밖에 없습니다. 탱인데 딜도안될텐데 버프가 너무 좋거든요. 짜잘한 힐과 방어막 딜 이런것들이 스노우볼링이 되어 탱메타 한타를 이기기가 굉장히 쉽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Nami(나미) 나미 (2~4)

나미 큐닿을 거리보다 소나 큐거리가 짧습니다.

이말은 즉 먼저 견제를 넣으려 들어가다가 역관광을 당할 수 있으며

특히 이동기가 있는 원딜일경우 나미의 e 버프에

버블과 w를 연속으로 맞아 사망직전이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해야할것은 나미의 w를 소나의 큐/w로 상쇄시키는 일뿐입니다.

다만 나미가 들어오면 그만큼 스킬을 써주고, 말면 마는거지

적극적으로 견제를 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Leona(레오나)레오나 (4~5)

레오나 e 거리면 소나 큐거리만큼입니다.

소나가 절대로 먼저 견제를 해서는 안되지만, 그렇다고 안물리기도 참 힘듭니다.

소나는 아무리 탱룬을 들어도 원딜보다 물몸이므로 원딜이 물려야 효율이 나오지만

레오나의 특성상 점멸e로 갱호응 해주면 어떻게 해줄수가 없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라인을 최대한 중간쯤으로 유지시키면서 (땅굴방지)

원딜이 먼저 물리게 한다음 차분히 w - q - e 순으로 스킬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Karma(카르마)카르마 (난이도 2 - 3)

상당히 견제가 강한 챔피언입니다.

소나랑 비슷한 면모가 있지만, 6렙 이후 cc연계에서 큰 격차를 보이므로

정글이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상황이라면 소나가 더 유리합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난이도 0)

큐를 맞으면 빈사상태에 이르지만 큐에 맞을리가 없잖아요?

미니언 사이에서 빼꼼빼꼼 큐를 써주다가

원딜이 큐를맞았네? w써주고 블실안걸린쪽 큐평평 해주면 됩니다.

물론 소나가 큐를 자주맞으면 모르가나가 힘들긴 합니다만

제발... 블츠도 쓰래쉬도 아닌 모르가나 큐맞는건 오바잖아요

후반에야 소나궁이 좀더 유리하니까 상관없습니다

 

Braum(브라움)브라움 (난이도 1)

모르가나보단 큐맞기 쉽지만 그만큼 위험부담은 적습니다.

이동기있는 원딜이면 조금 조심해야하나 모르가나 상대법처럼 하면

사실 브라움이 정말 힘든건 사실입니다.

단지 소나궁이 후반가면 막힐확률이 좀 있어서 그거 조심해야하는 정도

 

Soraka(소라카)소라카 -  (난이도 3)

얘 OP설 있지않나요?..

피가 안다는 원딜문제는 소라카를 때리면 된다지만

소라카를 인간적으로 너무 때리기 힘들어요;;

갱호응도 6렙이후 궁점멸정도가 아니면 힘들어서

난이도 3으로 놓았습니다.

따일일은 없다지만 소나의 장점인 라인전 압도가 너무 힘들더군요.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난이도 2)

갱호응이 정말 짜증나죠. 맞아요 근데 그거빼면 아무문제 없습니다

괜히 무리하지말고, 미니언 사이에서 상대 원딜 cs 챙길때 큐평 살짝 넣어주기만 해도

훨씬 이득입니다.

블리츠가 개돌을 한다?;; 미리 w 쓰고 차분히 q평 e 하면 됩니다.

당연히 소나는 선시야석을 뽑으므로 미니맵 보면서 갱호응 당하지 않게합시다.

근데 님 끌리면 죽어요 그건 아시길

 

Thresh(쓰레쉬)쓰래쉬 (난이도 2)

점멸e가 무서운건 사실이지만 블츠상대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큐 끌릴확률도 적고 블츠보다 견제의 위험부담은 작습니다.

근데 블츠보다 끌리면 죽을확률은 큽니다..

 

Annie(애니)애니 (난이도 3)

6렙전까지 최대한 죽이던가 하는게 목표인데

일단 6렙되어서는 점멸궁 갱호응당하면 무조건 지고요

6렙전에도 적절한 스턴 먹고 피빼면 견제하기 정말 힘들어집니다.

애니가 원딜 앞 포지션이라면 애니를 위주로 때려주시고

애니가 원딜 뒤 포지션이라면 정말 안전하게 원딜 큐견제만 하는게 좋습니다.

유지력에서 6렙전까지 차이를 벌려두시면 그나마 6렙이후 싸움에서

이길 확률이 늘어나므로 마음 졸이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난이도 1)

시야석 전 갱호응 당하지 않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점멸 꿍! w로 날아가랏 해도 점멸 바로 쓰면

맞스펠빼는거니까 그거가지고 별거 할건 없고

그외에는 걍 살짝살짝 뚜드려주면 시간이 지나면서 차이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포탑근처에서 점멸큐 거리 안줄 자신감없으면 좀 사려주시길

 

Taric(타릭)타릭 - 본적이없음

Zyra(자이라)자이라 - (난이도 2~4)

자이라 때리면 되는건 맞는데..

e 거리가 너무 괴랄해서 (게다가 e 한방 맞으면 콤보맞고 바로 반피됨)

걍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게 낫습니다.

자이라가 원딜한테 콤보먹이면 그때 w 써주고 앞에있는애를 위주로

q평정도만 해주세요.

 

Vel'Koz(벨코즈)벨코즈 (난이도 3~)

어휴 진짜 얘는 라이엇이 왜처만들어서 이 고생을 시키는지 모르겠다

6렙전에 제생각은 원딜이 무빙 잘하면 쉽다! 라고 생각했는데

잘하는애들 상대로는 답이 없더라고요.

cs 챙기려고하면 맞을수밖에 없는 각이 생깁니다.

그렇다고 진입 잘못해서 ewqw 맞으면 진짜 바로 원콤날수도 있습니다.

에휴,,, 뭐 어떻게 답은 그닥 없고

자이라 할때처럼 하는데,, 유지가 좀 힘들겁니다.

로밍도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닷지하란뜻)

 

Janna(잔나)잔나 (난이도 2)

뭐 어려운거 없어요. 잔나가 보호막쳐주는거 마나 엄청먹습니다.

보통 얘도 소나랑 첫템 비슷하거나 마나포션 두개들고오는데

얘가 마나포션 두개들고와도 똑같이 라인전하면 마나소모량 잔나가 훨씬 많을수밖에 없습니다.

잔나q만 조심하면 진짜 별탈없이 라인전우위가 가능합니다.

대신 6렙이후 역관광이나 큐 제대로 맞기 로밍싸움차이

이런거만 좀 어케 해주면 ..

 

Lulu(룰루)룰루 (난이도 3~5)

나미와 같이 라인전이 비등비등하거나 우리가 더 힘듭니다.

개인적으로 룰루, 나미, 자이라가 나오면 소나를 안뽑는게 차라리 나을것 같습니다.

 

Bard(바드)바드 (난이도 2~4)

다들 모르시던데 종 여러개 먹고온 1렙 바드는 무지무지무지 셉니다.

실력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데, 주로 바드가 로밍갔다가 정글과 같이 오는 타이밍을 조심하면

라인전 자체는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 경계해야 하는 조합 ( 이기기 힘든 상대)

 

★★★★★

 - 리신 + 쓰래쉬

레벨을 불문하고 갱킹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아무리 스펠이 있고 쓰래시 점멸e를 가까스로 피해도 한명은 죽습니다.

 

 - 레오나 + 징크스

이 역시 레벨을 불문하고 매우 강력한 조합입니다.

 

★★★★

- 룰루/나미 + 케이틀린

도저히 견제를 할 수가 없는 조합입니다.

 

 

 

 

소나는 기본적으로 장기전에서 강하기 때문에

한방 한타가 너무 강한 조합에서는 상대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대표적인 좋은 예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상대 딜러/정글러가 모두 지속싸움을 통한 이득을 보는 형태이며

강한 cc기가 없기 때문에 소나의 역할이 굉장히 큽니다.

 

 

나쁜 예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상대가 코르키, 리븐, 알리, 말파, 카타

모두 한방에 다 싹쓸고 cc퍼붓는 챔피언입니다.

이럴 경우 소나는 할 일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소나는 조합이 굉장히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아무때나 뽑으면서 소나장인 하지 맙시당

 

 

제가 로이조 이즈와 봇듀를 갔습니닼ㅋㅋ

로이조 하는짓 마음에도 안들고 제가 욱해서 욕도 했지만

아무튼 그냥 이런것도 있구나 하고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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