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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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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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카르마, 다재다능한 악마의 재능을 지닌 만능 서포터

- 포르티시무스(2017-01-27, 조회수: 10051)

안녕하십니까. 저는 카르마 서폿을 접하게 된 뒤로 
서폿을 플레이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물론 저의 티어는 아주 낮지만 제 티어의 사람
들이 많다고 생각하고 이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나 생각이 
다르시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천천히 읽고 고치겠습니다. 욕설은 사절합니다.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5,217 IP
우선 이 룬은 아주 기초적인 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ap룬을 올려드렸지만 천천히 설명해보겠습니다.

Mark(빨강)
우선 서폿으로써 카르마의 딜은 초반에 잘 나오지 않습니다.(물론 딜링하는 서포터는 아니지만) 
그래도 많이 써본 결과 마법 관통룬이 가장 효율이 좋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Seal(노랑)
이는 상대에 따라 많이 다른데 개인 차가 있겠지만 주로 방어나 체력을 박습니다. 
둘 중에 선호하시는 걸로 박으시면 될듯합니다.
성장체력을 생각도 해보았는데 후반에 가서는 구원이나 솔라리같은 기본적인 템들만 가도 
기본적인 탱킹은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까지 후반에 체력이 필요한 챔피언은 아니기에 
방어나 체력을 박아주시길 바랍니다.

Glyph(파랑)
사실 이쪽도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ap 챔피언이 2명이상이라면 마법 저항력을 박지만 
ap 없이 올 ad 라면 주문력도 괜찮습니다. 쿨감은 필요없는 이유가 나중에 풀템을 가게 되면 
충분히 쿨감 40%로여서 딱히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Quintessence(왕룬)
무조건 주문력을 들어야 합니다. 여기에 주문력이 없다면 카르마는 초반에 그냥 쓰레기가 됩니다.
상대 라인전이 빡세다면 방1 주2 들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우선 저는 바람술사의 축복을 쓰는 유저입니다.

책략
방랑자 vs 포악함
미니언에 피해를 더 입힐 일은 없으니 방랑자를 가줍시다.

룬 친화력 vs 비밀 창고 vs 암살자
서폿은 비밀창고 가는것이 무조건 기본입니다.

무자비 vs 명상
q짤로 마나를 많이 소비하는 카르마의 특성상 기력을 위해서 명상을 가줍시다.

대자연의 선물 vs 산적 vs 위험한 게임
서포터느 무조건 산적입니다. 실수로 산적 안들었다가 상대 서포터랑 1코어 차이나서 고생했습니다.

정확성 vs 지능
카르마에게 40% 쿨감은 한타에 충분하며 카르마의 부족한 딜링을 위해 정확성을 택해줍시다.

폭풍전사의 포효 vs 천둥군주의 호령 vs 바람술사의 축복
쉴드가 생명인 카르마에게 바람술사의 축복을 내려줍시다.

결의
회복력 vs 꿋꿋함
이는 취향이 다릅니다. 내가 무빙을 못한다 싶으면 라인전에서의 이득을 위해 회복력을. 
무빙이 충분하면 꿋꿋함 추천드립니다.

살펴보기 vs 질긴 피보 vs 공성의 대가
웬만하면 로밍과 시야확보를 위해 살펴보기가 좋지만 
상대에 마스터이나 케이틀린같은 평타위주의 챔피언이 많다면 질긴피부도 고려해보는 것이 나쁘지 않습니다.

통찰력 vs 인내심 vs 대담함
저는 카르마가 딜탱같은 서포터여서 조금더 탱키함을 보충하기 위해 대담함을 사용하지만 라인전에서의 이득이 절실하시면 통찰력이나 인내심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점멸 탈진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카르마의 w가 속박임은 사실이나 라인전에서 갱호응으로 쓰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방어적으로 플레이하는 카르마의 특성상 들어오는 딜러의 딜을 낮추는 탈진이 제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점화유저들도 있던데 둘다 써보고 결정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4/1.55/1.7/1.85/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저항 :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키고 80/120/160/200/240 (+0.5AP)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30%에 해당하는 보호막과 이동 속도를 부여합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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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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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25/75/125/175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50/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q 스킬은 카르마에게 필수적인 스킬이죠. 견제부터 추격 방어까지 유용한 스킬입니다.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위치를 드러내며 2초에 걸쳐 60/110/160/210/26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1.25/1.5/1.75/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일정시간동안 빨대를 꼽고 있으면 속박이 됩니다.


고무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대상으로 지정한 아군 챔피언에게 보호막이 씌워져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하며, 4초 동안 70/100/130/160/190 (+0.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저항 : 보호막에 에너지가 흘러넘쳐, 카르마의 대상에 가해지는 피해를 30/90/150/210(+0.6AP)만큼 추가로 흡수합니다. 대상 주위의 아군 챔피언들은 최초 대상에 대한 보호막의 최대 50%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저항으로 보호막을 얻은 모든 챔피언은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이는 보호막 스킬이자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우리 팀원을 보호하자고요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5/42/39/36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모든 스킬을 강화합니다. 좋아요

스킬 콤보

 카르마에게 스킬 콤보는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라인전-

라인전에서 1렙에 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찍고나서는 계속 상대 원딜을 견제해줍시다. 미니언만 치지 않으면서 원딜을 견제해주면 상대 원딜은 자괴감이 들죠. 그렇게 상대 원딜을 빽무빙치게 하면 선 2렙을 찍게 되면서 우위를 가져가게 됩니다. Inspire(고무)를 써주면서 보호와 같이 딜교 이득을 봅시다.


갱 호응-

갱 호응을 위해서는 Inspire(고무)(아니면 Mantra(만트라)Inspire(고무))으로 이속버프를 받은 뒤 이동기나 점멸이 없는 상대에게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꽂고 속박을 해주면서 Gathering Fire(열정 응집)를 날려줍시다. 아주 아파합니다.


갱이 왔음-

갱이 왔다면 침착하게 Inspire(고무)를 주거나 받아서 도망치고 들어오는 상대에게 Gathering Fire(열정 응집)를 날려 둔화를 줍시다.

한타-

한타에서는 Gathering Fire(열정 응집)로 상대를 견제하거나 라인을 클리어할 때 써줍니다. Inspire(고무)은 필요한 사람들에게 썼다가 한타에서 같이 들어가거나 같이 빠질때 Mantra(만트라)Inspire(고무)를 써줍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우선 시작은 무조건 주문도둑의 검을 가줍시다. q로 일정하게 돈을 빼먹고 나서는 첫 귀환에 송곳니, 시야석, 물약, 제어 와드만 사도 많이 산 겁니다. 그렇게는 기본으로 가주고 상대에 따라 템을 정합시다. 

1코어
수호자의 눈

수호자의 눈에 있는 체력이나 와드는 필수여서 저는 주로 선템으로 뽑습니다.

2코어
미카엘 or 솔라리 
물론 1코어 전이나 중에는 장화를 가줍시다. 아니면 뚜벅이인 카르마의 데스만 늘어갈 뿐이니까요
상대 ap가 강력하면 미카엘  나머지에는 미카엘을 가줍시다.

3코어
구원
구원은 현메타에 아주 좋은 서포터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죽어가는 우리팀을 살릴 뿐더러 고유 지속 효과의 보호막 10%, 쿨감 10%까지 너무 좋습니다.

4코어
향로

저는 원래 향로를 안가고 미카엘과 솔라리 구원을 올리고 방템을 둘렀는데 향로가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문력으로 카르마의 딜링이 좋아지고 보호막을 씌운 챔피언의 공격속도가 올라감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5코어
솔라리 or 미카엘
나머지 템은 잘 가주도록 합시다.
만약에 상대 암살자가 너무 잘 컸다 싶으면 기사의 멩세로 원딜을 보호하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카르마 서폿에게 딱히 카운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컨트롤만 좋아진다면 다 쉽다고 생각을 합니다. 스킬 활용을 노력합시다.
블리츠크랭크
그랩을
쓰레쉬
조십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초반에 물몸일때 거리 유지하면서 뚜까 패면 라인전에서 버러지가 됩니다.
타릭
뚜벅이는 패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 라인전에서 카르마가 원딜을 자주 딜교해준다면 스노우볼링으로 상대 원딜의 레벨링이나 cs 수급이 늦어집니다. 마나를 적당히 관리하면서 상대 원딜을 괴롭히면서 죽지만 않으면 바텀 차이는 확실히 납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 q로 견제는 기본이고 초반에는 방어막을 진짜 아픈 공격 아니면 cc기가 들어올 때 써줍시다.

 

중반 운영법

 로밍도 다니면서 상대를 귀찮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서 라인도 클리어할 수 있기에 집을 방어하기도 합시다.

 

후반 운영법

 시야를 잘 먹어주면서 공성을 할 때 아이템과 스킬의 활용을 극대화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뒤에서 쉴드를 걸어주고 q로 라인정리하는 역할입니다. 만트라 e는 정말 한 방이니까 구원과 연계하셔도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초반에 피관리를 잘하면서 무난하게 버티는 것이 대응법입니다. 상대 cc기가 많다면 요리조리 피해주고 와딩을 철저히 합시다.

 

마치며

 잘 모르시는 분들 있을까봐 제 아이템트리의 액티브를 사용할 타이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미카엘의 도가니

수은같은 역할입니다. 우리팀이나 내가 다중의 cc기로 묶이고 e로는 부족할 때 재빨리 써줍시다. 1명에게만 가능하니 그냥 연타만 하지 말고 지목을 해줍시다.


구원

우리 팀이 다 딸피거나 상대가 광역으로 들어와 많은 데미지가 있음을 예상하고 써줍시다. 2.5초는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이상 공략을 해보았고요, 더 많이 해보면서 업데이트도 많이 하겠습니다. 부족한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꼭 남겨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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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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