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텀 라인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수 밖에없는 서포터, 요새는 그중에서도 지나치게 관여하는 말자하 서폿을 밴을 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런데 말자하와 맞먹거나 그보다 더 강력할 수 있는 서포터가 바로 요릭입니다.
요릭의 숙련도가 높다면 바텀에서 터뜨리는 일은 정말 어렵지 않습니다.
요릭으로 바텀라인을 이기고 운영과 엄청난 한타력를 경험해보세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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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0 (+114) | 2588 | 마나 | 300 (+40.0) | 980 |
공격력 | 62 (+5) | 147 | 공격 속도 | 0.625 (+1.44%) | 0.778 |
5초당 체력회복 | 8 (+0.8) | 21.6 | 5초당 마나회복 | 7.5 (+0.75) | 20.25 |
방어력 | 39 (+5.2) | 127.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방어 +0.91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마법 저항력 +1.34x6
- 방어 +4.26x1
- 이동 속도 +1.5%x2
- 방어+21.45
- 마법 저항력+17.058
- 이동 속도+3%
요릭의 바텀라인전은 초반부터 스킬들의 기본 딜들이 강하며, 탱을 가야만 버티고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룬을 방어적이고 유지 가능한 룬을 최대한 들어주셔야합니다.
마나재생룬과 체력재생룬이 있어도 라인전 버티는대에 있어서 무방하다 싶으면 가도 좋습니다.
첫 라인전은 룬으로 버틴다 생각하시고 무난히 첫 복귀후 라인전에서 필요한 아이템을 가지고 온다면 문제없이 터뜨릴 수 있게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과 흉포중 12포인트를 찍는 곳은 흉포입니다. 흉포과 는 자신과 팀을 위한 한타, 라인전 추가 딜 특성으로 중요히 적용됩니다. 책략특성들에 비해 매우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결의특성에서 를 가기 위해서 18포인트를 찍습니다.
: 요릭은 평캔이 가능한 스킬이 있고 딜을 넣는 것도 대부분 스킬에서 나오기 때문에 마술을 찍습니다.
: 요릭의 추가 공격력과 주문력은 작더라도 좋은 추가딜이 될수있고, 은 거의 필요없고, 굳이 체력 재생이 필요할 때는 요릭의 최후의 의식(Q스킬)이 꽤 체력을 많이 보충해 주기 때문에 문제없습니다.
: 이름 그대로 대담하게 앞서 싸울수 있도록 도와줄 특성입니다. 수초간 적의 공격을 버티기 좋은 특성으로 요릭이 앞장서 맞아주며 싸워야하기 때문에 요릭에게 매우 도움이 됩니다.
: 요릭의 스킬중 사기적이다고 할 수 있는 망자의 진(W스킬)은 적을 가두거나 벽으로 건드리게되면 강력한 CC기로 판정되어 가 활성화 됩니다. 만약 한타에서 망자의 진(W스킬)으로 묶는다면 요릭은 최대체력 10%이상의 보호막을 얻을 수 있게됩니다.(제발 안된다고 단정짓지 마세요 이거 가두거나 걸치기만 해도 무조건 활성화 되니까요..)
요릭은 를 드는 이유는, 요릭이 앞서 싸워야 할때 적에게 생각보다 빨리 죽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싸울때 망자의 진(W스킬)맞추고 딜러에게 탈진을 걸고 적의 딜을 버티며 뚜까 패야합니다. 이때 요릭의 스킬과 의 시너지는 정말 엄청납니다.
을 드세요!
는 요릭에게 1도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장례식: 요릭 근처에서 12/6/2번째 적 유닛이 죽을 때마다 무덤이 생성됩니다. 적 챔피언이 죽으면 항상 무덤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25/5.5/4.75/4초
최후의 의식으로 대상을 처치하면 무덤이 생성됩니다.
근처에 무덤이 3개 이상 있고 최후의 의식을 사용한 상태라면 각성을 사용해 무덤에서 안개 망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요릭과 요릭이 소환한 유닛은 표식이 있는 대상 쪽으로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안개 망령은 멀어지는 적에게 한 번 뛰어들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요릭이 안개 마녀의 표적을 공격하면 최대 체력의 2/2.5/3% (상대가 몬스터일 경우 최대 1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는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10초 후 이 스킬을 재사용하면 안개 마녀를 해방해 가장 가까운 공격로로 보냅니다.
안개 마녀 능력치
체력 400~1,950 + (최대 체력의 60%)
방어력 30~90
마법 저항력 10~50
공격력 0/10/40 (+0.5 AD)
안개 마녀가 공격로 미니언으로부터 70%감소된 피해를 입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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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자는 무덤이 세개 이상일때 생성 가능합니다. 스킬을 처음 찍고 첫라인전때 타곤산으로 무덤을 하나씩 생성시킵니다. 그렇게 무덤 두개를 생성시키고 대포미니언에 타곤산을 터뜨려서 망자를 로 생성시킵니다.(적이 견제가 심하면 깔끔히 포기하고 다음 망자생성을 노립니다.) 2레벨이기 때문에 적이 공격적으로 들어올 것 같다면 를 찍고 가두어 견제하며 싸우고, 적이 소극적으로 보이면 를 찍고 적을 맞추어 망자로 견제를 넣습니다. 그런 느낌을 몸에 익히면 계속해서 그렇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적은 까불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겠죠.
요릭은 딱히 콤보가 없습니다. 스킬활용 팁만 있을뿐.
적이 각을 주면 바로 가두고 를 맞추어 망자들과 함께 평타를 넣습니다. 그러면 적이 정신 못차리거나 받아치려 딜교환을 하게 되는데, 그러면 딜러에게 탈진 걸고 원딜과 함께 잡아버리면 됩니다.
말자하의 공허충과 같이 요릭의 망자는 생각보다 엄청 강력해서 2:2를 싸우는것이 아닌 2:2.5를 싸우는 기분일 것입니다.
요릭의 와 함께 제일 중요한 스킬을 찍게 되는 6렙타이밍이 정말 중요합니다. 는 함께 싸우면 최대체력 비례데미지가 평타에 묻혀 딜을 넣을 수 있어서 매우 강력한 싸움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요릭이 6레벨을 찍고 적을 로 가두면 바로 를 쓰고 를 맞추면 적이 싸우기 싫어도 싸울 수 밖에 없습니다. 요릭은 탈진을 아껴두고 이때 딜러에게 탈진을 넣고 싸우면 하나는 꼭 잡으며, 포탑을 그대로 밀 수 있습니다. 이 체력이 높고 포탑철거에 망자와 함께 도움을 주기때문에 6렙 퍼블포탑을 가져갈 수 있는것입니다. 그렇게 스노우볼링을 시작하면 미드로 올라가 포탑공략을 하며 의 쿨이 돌때 상황에 맞게 한타에 쓰던지, 비어있는 라인에 써서 4:5한타를 만들거나 라인 운영에 엄청난 이득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요릭이 말자하의 상위호환이라 생각 합니다.)
요릭은 타곤산으로 무덤을 생성시키기 매우 좋습니다.
또한 첫복귀 과을 가져오는것이 가장 인상적이며 라인전 유지와 6렙 싸움에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그 후와를 들고 와드장악을 합니다.
: 이건 요릭의 궁극기에도 피를 줄 뿐더러 요릭의 큐스킬에 체력회복에도 도움을 주며 바텀 싸움에 큰 시너지를 주기 때문에 핵심 아이템으로 가도록 합니다.
특별히 으로 운영적인 능력을 더 올릴 수도 있습니다. 중요하게 적용되겠다 싶으면 가줍니다.
신발은 적에게 CC기가 많거나 AP가 많으면 을 가고, 대부분 평타기반에 AD가 많으면 을 가줍니다.
요즘 가격이 저렴해지고 괜찮게 사용되는 를 일찍 올려주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에이디 방어적이라면 , 에이피 방어적이라면 를 갑니다.
: 무난무난하고 요릭이 깊숙하게 들어가서 딜을 넣으면서도 잘 안죽겠다 싶으면 가줍니다.
: 적에게 장판딜이라던가 지속적 스킬딜이 많으면 핵심 아이템 이후 먼저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아직까지 카운터픽이라고 할만한 챔프를 만나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굳이 카운터라고 한다면 라인전에서 포킹견제하는 친구들이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요릭의 숙련도에 따라 라인전의 양상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요릭의 카운터는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됩니다.
요릭 잘하시는분은 서폿 해보세요 정말 대단합니다. (이 말은 요릭은 피지컬 되시는분께 추천한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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