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0
17
13
0/0
기초적인 잔나 운영법 / 잔나를 하는 이유

- ID지자님(2017-02-07, 조회수: 11300)

잔나는 엄청나게 좋은 서포터다.


살짝만 이해를하면 더좋은 챔프다.


그래서작성했다.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 +0.91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1.45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9,733 IP

나는 이룬을 쓰는편인데


이유는


1. 잔나의 기동력


2. 약한몸을 올려줌



잔나 원래 이속빠르잖아요? 하는사람있을텐데 더빨라서 안좋을 것 없다.


서포터의 이동속도는 시야먹을 때 굉장히 유효함. 그니까 이속늘리자


이속늘리기싫으면 왕룬에 방어룬3개 껴도되고 체력룬3개 껴도되고 그건 여러분의 몫


하지만 나는 모든서포터 다 이 룬을 사용함.


서포터의 이속은 그만큼 중요함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바람술사의 축복은 방어막있는 서포터로 당연히 찍어야하는것


방랑자는 잔나의 시야장악에 엄청나게 도움을준다


통찰력을 찍어서 익저와 플래쉬 쿨을 줄이는게 굉장히중요하다 (한타때 원딜 / 누커생존)




나머지는... 당연히 찍어야하는것


살펴보기와 질긴피부중에서 선택해서 찍으면되는데, 나는 초반 라인전때문에 질긴피부를 찍는편.


e짤때문에 미니언에 쳐맞는일이 생각보다 있어서 질긴피부한다








공격적으로 갈래요! 이그나이트 들고싶어요! 하는사람있는데

나는 익저추천한다... 한타 때 원딜 / 누커 물러오는 탑 정글막을 수 있는 최종수단은 익저임

극후반에 특히 빛을 발한다.


익나쓰려면 다른거해라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90/125/160/195 (+0.6AP) (+ 추가 이동 속도의 20~35%)의 마법 피해를 이비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15/150/185/22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시작하기전에...


 잔나는 시작하자마자 스킬을 찍는 챔피언이아님...

 상대가 인베이드가 올 수 있는거고, 아니면 무난하게 시작할 수 있는거고 혹은 우리가 인베이드를 갈 수 있기 때문.

 우리팀이 인베이드를 간다고해도 처음부터q를 찍는게아니고 일단 스킬찍지말고 대기하는 습관을가지자.

 만약에 상대 에어번 확정각이 나온다면 에어번을 찍고 날리면되는거고, 별거없이 흘러가면 e를찍자.

 

 & e스킬은 5초간지속이기 때문에 정글러나오기 3~4초전에 정글러에게 보호막을걸어주면 정글리 체력유지가 용이

 (2번걸어줄수있음)


 스킬 콤보랄 것도 없고 스킬활용 팁.


1. 라인전에서 q남발하지말자.

 상대 잔나만나보면 아무생각없이 q풀차징으로 모아서 날리는경우가 많은데, q는 나와 원딜을 지키는 처음이자 마지막수단임. 막쓰면 죽는다.


2. 꼭 풀차지로 날릴필요없다.

 한타 때 상대 브루저가 원딜 / 누커물러오면 그냥 qq만눌러서 살짝 띄어만줘도됨. 그것만으로도 상대는 스트레스고

 그 후에 그 상대가 카직스, 잭스, 이렐, 리븐, 카타, 르블랑 이런 누킹가능한 챔프일경우엔 익저조심히 걸어주면됨

 쓸데없이 들어오자마자 걸어봤자 내가 q r다쓰고 밀어내거나 상대가 딜을못넣을 환경이 뻔함.


3. 익저 ( 탈진 ) 을 무조건 들자.

 잔나는 공격적인 서포터가아니고 진짜 수비적인 서포터임. 라인전에서 이그나이트 드는 경우는 딱하나다.

 

 상대에 브루저가없으면서 미드는 누커가아니어야됨. 근데 요즘게임해보니 이런 상황이 별로없더라고.

 잔나 한타때의 목적은 원딜 누커 살리기임. 딴거없음 걔내만살리면됨. 그니까 일단 익저들자.


4. 궁은 넉백도되지만 힐량도 만만치않다는 사실을 인지하자.

  한타가 시작되고 상대 브루저 + 정글러와 우리 원딜 / 누커가 목숨걸고 싸우고있다.

 근데 체력이 서로없다. 근데 궁은남아있다. 쓸까말까? 잡을수있을거같은데? 원딜누커가?


 걍 쓰는게 낫다. 살짝 무빙쳐서 덜 밀게 반대로나가서 힐주자.

 작 년 패치이후 잔나의 궁 힐량이 대폭상승해서 활용도가 훨씬높아졌다.


 예를들어

 우리 용  / 바론먹을때 우리 체력이없네? 솔라리도 썻는데도? -> 궁키자

 상대 포킹조합인데 타워 이번웨이브때 깰거같은데... 체력이없네... -> 궁키자

 

 궁을 적 밀어내는용도로만 쓰지말고 힐량도 굉장히 많다는 사실을 인지하자.


 


 대신 상대 브루저가 들어와도 막을 익저는 있어야겠지?


5. 라인전에서 플래시 r 도 이니시에이팅이 괜찮다.

 우리정글러가 cc없는데 갱온다네? 각봐서 플래시 r 하면된다. 생각보다 강력한 이니시에이팅수단임

 하지만 플래시 r하려면 우리정글러와 거리가 짧아야됨 어쩔수없이 싸울수 밖에없는 환경 강제할 때 쓰면된다.

 (한타때는 사용할일없음 순수라인전에서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은 무조건 주문도둑검가자. 잔나랑 시너지가 아주 잘맞음

e쓰고 패도 돈주고 q맞춰도 돈주고 아주좋다.


나는 첫귀환때 800원을 모아서가는편인데 무조건 첫템은 시야석을 가는게중요함.


잔나가 빠른이속으로 미드 - 바텀 쪽 와딩을 해주면 같은편 미드 / 정글러는 탑 - 미드쪽 와드만하거나 신경쓰면됨.

적정글러의 동선은 그만큼 줄어들고.


나는 수호자의눈을 무조건 가는편인데 그 이유는 와드4개 + 후반 아이템슬롯 절약때문.


Q : 서리여왕 슬로우 좋지않나여? 와드박을때 시야장악도되고?

A : 서리여왕쓰면서까지 와드박으러 깊숙히 들어가거나 적 정글위치도 모르면서 막들어가는건 미친짓임

 또한 어차피 신속의장화 + W패시브로 앵간한 챔프들 따라잡아서 w쓸 수 있다.

 그리고 와드 4개가 엄청크니까 사라. 가격도 얼마안함



신발? 신발은 앵간하면 신속의장화가는편이고 진짜 미드가 터져서 어쩔 수 없다 싶으면 헤르메스가기도함.

근데 애초에 잔나는 원딜 / 누커 자리에서 서포팅해주는 챔프라 별로 맞을 일 없어서 그냥 신속의장화가는편


그리고 구원 / 솔라리에서 사람들이 마니 갈리는거같은데... 내생각엔 솔라리가 더좋아보임.

쉴드량도 앵간치 높고 한타 때 구원 힐써도 딜레이있어서 죽는경우 많이봄. 그리고 힐이다보니 치감에 카운터맞고

즉발 + 치감에 영향없는 솔라리를 가도록하자.



그다음 코어로 미카엘 / 구원중에 고르는편인데 상대가 cc가많을때 미카엘가는편이고 없으면 그냥 구원가는편


마지막으로 우리원딜이 케이틀린 / 베인 / 징크스류의 평타기반 챔프면 불타는향로가준다.

확실하게 가는경우에는 우리팀에 잭스, 이렐, 케일 등 평타기반 탑브루저챔프있으면 앵간하며 무조건감.

누구한테 쉴드걸어도 좋거든. + 회복 및 보호막효과도 늘어나면서 이속도 빨라짐.



아! 그리고 진짜 나는 안죽을 자신있다! 하면 메자이올리는 것도 추천함.

ap가 올라갈수록 방어막과 체력회복 그리고 이동속도가 올라가는 챔프기 때문에 효율성이 생각보다 좋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우리는 미니언뒤에만있으면된다 . 괜히 부쉬에들어가지말자.

하지만 상대하기 어렵다고 적어놓은이유는?
우리원딜이 끌린다.

꿀팁은
블리츠가 e쓰기전에 q로날리면됨. 그리고 ㅌㅌ하면 블리츠는 닭쫓던 개된다.
물론 딜교환에서는 엄청나게 손해를 보지만 덜손해봄
쓰레쉬
쓰레쉬의 주의할점은 원딜과 서폿이 동시에 e걸리는순간 죽었다고 복창하면됨

이러한챔프는 소나 / 레오나 / 자이라와 같은 챔프인데
이러한챔프있으면 서로 곂쳐있으면 대형사고나니까 흩어져있는 습관을 기르자
원딜이 계속따라오면 알아서 반대로가줘야됨.

우리는 솔큐를 돌리기때문에 말하면 싸운다. 그냥 우리가피하자
마스터 이
제일 싫은 정글러. 나오면 갑갑하다.

알파로 q씹고 r씹고 다씹을 수 있으며 w도 궁으로 상쇄가됨.
저지할 수 있는 수단은 익저(탈진)밖에없음.
만약에 킬좀먹었다하면 원딜 / 누커 / 서폿은 도륙남.....

상대할수있는팁은 알파쓰기전에 궁키고 달려오는거 띄우는정도?
최대한 알파각안내주는게중요하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볼리베어
솔직히 난 위3개 빼고는 다쉬운데 특히 쉬운상대 탑3임

일단 콜라곰은 q쓰고 달려오면 회오리로 띄우고 ㅌㅌㅌ하면됩니다 짱쉬움.
만약에라도 붙게되면 궁쓰고 ㅌㅌㅌ하면 걸어오는 콜라곰을 보게됨.
트위스티드 페이트
얘가 왜쉽냐고?
궁쓰면 궁나오는데 보이지? 거기로 q차지해놓고 나오는시점에 q날려주면 에어번 길게맞고 사망각.
회오리 안닿는 각이면 그냥 멀리돌아서 도망가면됩니다. 원딜과함께...
골카들고 걸어오는거 회오리날리면됨 끝 진짜쉬움

대신 이친구만나면 미카엘을 빨리올려줘야됩니다. 골카풀어줘야됨
자르반 4세
이친구 요즘쓰나 모르겠는데 엄청쉬움 eq 회오리로 씹히니까 씹어주면되고
만약에 못씹어서 궁까지 썻다고? 데마시아!하면 궁으로 날리면됨.
우리때릴라고 궁을 풀게된다.

솔직히 잔나 조금만 익숙해지면 무상성이다

알리 박치기도 씹히고 레오나 칼도 씹히고 쓰레쉬 낫도 씹히고 안씹히는게 없거든.


그니까 모두들 잔나를 연습합시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에서는 상대가 블리츠 / 쓰레쉬 같은경우에는 미니언뒤에서 우리 딜러가 딜교를 당하거나 할 때마다 e걸어주면됨. 참쉽죠?

 만약에 상대 블리츠 / 쓰레쉬가 q가 빠졋다하면 자체쉴드걸고 패면됩니다.

 

 소나, 자이라 류의 짤짤이 서포터를 상대한다면?

 우리는 포션이3개이고 원딜은 1개인 것을 생각하자. 원딜보다 뒤에 위치해서 짤짤이 당할일 없게한 후 원딜에게 e


중반 운영법

 

 잔나는 빠른이속으로 시야를먹고 그만큼의 시야로 우리편에 오더내려서 상대를 답답하게하는 챔프임

 최대한의 많은 와드를위해 서리여왕거르고 수호자의눈을가자. 빨강시야석가면되지않나요? 하는데 나중에 템창아깝다.

 그냥 가격도 싼 수호자의 눈을가자.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가 시작되면 앞으로 나갈생각하지말고 원딜 / 누커옆에 붙어있자.

 상대는 무조건 우리의 원딜 / 누커를 죽이려고 달려든다.

 스킬샷을 잘 못맞출것 같다고??? 그러면 탈진을 먼저쓰고 qw를 쓰자. 이속느려져서 맞추기편할꺼다.

 렝가 / 카직스 / 르블랑 / 쉬바나 이런애들이 날라오면 딴생각하지말고 궁으로 밀어주자.

 다음 진입을 위한 스킬은 없다. 르블랑같은 경우 복제해서 들어오면 익저걸고 패주자.


 나같은 경우는 구원이고 뭐고 앵간하면 원딜 / 누커 있는 곳에 쓰는편.

 피없을 때 쓰지말고 체력이 소모되고있을 때 미리 쓰자. 그래야 타이밍이 맞는다

 회오리는 한타때 차징할 필요가없다. 무조건 빠르게 써서 조금의 딜로스를 만들어주는게 중요하다

 그 약간의 딜로스에 우리 원딜 / 누커가 생존하고 상대를 죽일 수 있다. 

 

마치며

 요즘 대회에서는 딜러형 서폿이 유행이라 잔나가 나올 수 없는 환경이지만. 우리는 솔큐다

 일단 그런애들은 밴당하고 시작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다.

 조금만 익숙해지면 바텀서폿전은 무상성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챔프이며, 애초의 서포터의 존재목적인 시야장악과 원딜 / 누커 생존에 대해 어떤 챔프보다 확실히 할 수있는 챔프다.

 내 개인적인 생각은 나미보다 더 좋은 서폿임. 나미는 너무물몸에 q아무도안맞아줘

 하지만 우리 회오리는 근거리에서는 맞추기도쉽다


 잔나하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