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22 10만 조회수 감사합니다!
2017-06-08 20만 조회수 감사합니다!
2017-07-13 30만 조회수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시즌 2부터 시즌 7까지 한 올드유저입니다.
그중에서 오리아나를 시즌3부터 시작해서
거의 지금까지 랭크 일반 합쳐서 천판은 넘게 한거같아요.
라이엇이 만든 챔프 중 가장 밸런스가 좋은
챔피 언이라고도 할 수 있는게
수시로 진행되는 패치에 오리아나는 늘 빠져있습니다. 그 만큼 손을 많이 타는 챔피언인거 같아요.
[ v 7.16 오리아나 고인? ]
롤에 오리아나가 등장한 이후로 가장 많은 변화의 패치였지만
그것이 오리아나에게 가장 큰 너프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패치로 W와 E 모두 너프먹었습니다.
또한 Q->W의 시전예약속도, Q->R의 시전예약속도가 게임에 큰 영향을 끼칠정도로
메커니즘 자체가 바뀌었네요.
현재 패치이후 실전에 들어가서 해보진않았습니다.
연습모드에서 스킬사용을 해보았는데
결론 : QW의 시전속도는 할만(?)하다.
QR....... 게임하다가 눌렀는데 '왜 시전안됬냐!!' 라고 말하는 경우가 생길 것 같습니다.
상당히 느려진 시전속도로 과연 상위티어에서 궁극기를 맞출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 패치내용에 W의 시전속도에 관한 설명만 나와있고 R에대한 변화는 언급이 없기에 롤백 가능성 O)
[v7.16 긴급패치 롤백]
오리아나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데미지 너프정도야 다른 미드라이너들과 함께당한거라 이정도는 견딜만 합니다.
메커니즘의 복귀. R은 버그로 판단되어 앞으로도 바뀌진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W의 예약시전은 다음 패치때까지 긴장을 늦춰선 안되겠네요.
긍정적인 상황이라면 다른 미드라이너 ap챔프들도 같이 너프먹었다는점..?
아직 시간이지나 승률의 변화를 봐야 알겠지만 많이 약해진건 사실입니다.
*스킬과 아이템에 관한 공략은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오니 아래 공략은 그대로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리아나 하나만큼은 자신있게 플레이하고있습니다.
요즘 롤챔스에서도 우리 빠커센세를 비롯한 많은 프로게이머들도
자주 등장시켜주어서 오리아나 유저로서 굉장히 기쁩니다
많은 분들이 오리아나는 다른 미드라이너 챔프랑 메커니즘이 조금? 달라 어렵다고 생각하시는거 같아요.
그 다름에 매력을 느끼시는 유저라면 충분히 오리아나를 즐기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00 (+110) | 2470 | 마나 | 418 (+25.0) | 843 |
공격력 | 44 (+2.6) | 88.2 | 공격 속도 | 0.658 (+3.5%) | 1.05 |
5초당 체력회복 | 6.87 (+0.55) | 16.22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0 (+4.2) | 91.4 | 마법 저항력 | 26 (+1.3) | 48.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36%
- 주문력+14.85
쿨감 10%를 장착한
무난한 AP 룬입니다.
노랑룬엔 레벨당 체력을 넣었는데
필요에따라서 방어룬 넣으시면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분노 vs 마술
AP 계수가 패시브 평타에도 붙어있습니다.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갈수 있는 오리아나의 장점이죠.
초반에는 평타견제가 잦아 분노도 괜찮은 특성이지만 아무래도 공이 핵심딜이라
마술이 더 좋을 것같습니다. 패시브 평타때문에 1개 4개/ 2개 3개 이렇게 주셔도 괜찮을거같네요.
* 새로운 피 vs 약점 노출
오리아나는 라인전에서 평타로 딜을 상당히 많이 넣는 챔프이기 떄문에 이 특성 상당히 괜찮습니다.
다만 약점 노출이 안좋다고 말할 수 없는게 한타에서 엄청난 광역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라인전 지향이다 하시면 새로운피. 한타형이다 하시면 약점노출!
*룬친화력 vs 비밀창고 - [ 룬친화력 ]
오리아나를 플레이하시다보면 마나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실꺼에요.
블루를 달고있는 오리아나를 상대하는 입장의 상대는 굉장히 고통스러울겁니다.
쉴드(E)로 인한 라인유지력으로 비밀창고보다는 룬친화력이 좋네요.
*무자비 vs 명상 [ 무자비 ]
이거는 취향이라고 생각되네요
마나관리가 어려우신분은 명상
모렐로테크타면서 관리 가능하신분은 무자비가 좋습니다.
갓둥군주
핵심딜교특성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스펠이에요
프로사이에서는 빠른합류와 기동성때문에 유체화를 많이사용하시는데요
2초의 시간을두어 서서히 증가하는 이동속도의 너프패치로 사용하기가 생각보다 까다로워졌습니다.
사용하실꺼면 기존보다 조금 빠른타이밍에 사용해주셔야겠네요.
로밍합류에는 탁월하지만 예전만큼의 성능을 못내고있는 스펠입니다.
반면
배리어는 상대방을 역관광시킬 수 있는 굉장한 스펠입니다.
오리아나 자체 보호막을 통해서 스킬을 무효화시키고
피가 간당간당한 틈을 노리는 적에게 보호막을 사용하여 qwe를 돌릴 수 있는 시간을
한번 더 벌어 잡아내는 아주좋은스펠이죠.
*이번 LCK에서 Faker선수가 배리어를 들고나왔네요. 제 공략글을 보고 들진 않았겠지만..
그만큼 Faker도 쓸만하니까 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솔킬각을 보려면 점화도 나쁘지않지만 후반에는 크게 중요하게 쓰이지않는거같아
저는 사용하지않습니다.
힐 보다는 보호막이 훨씬 좋습니다.
점화 또는 보호막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배리어 공략이라고 써놨지만
상황에 따라 선택은 여러분이 해주셔야합니다.
탈진은 제드 탈론과 같은 챔피언에게 효과적이며
미드가 신드라나 아리인데 정글이 하드cc기챔프 (ex.람머스) 같은거라면 충분히 정화 들법합니다.
상황에맞춰갑니다!
오리아나와 구체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구체는 오리아나에게로 되돌아갑니다.
오리아나의 기본 공격이 10~50(레벨에 따라)만큼의 피해에 주문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4초 안에 같은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는 경우 20%만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이 추가 피해는 최대 2번까지 중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사정거리: 825)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30/35/40/45/5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범위: 25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2.5초 동안 55/90/125/160/195(+0.45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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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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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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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 명령: 충격파
- 명령: 공격
(Command: Attack)
- 마나 소모: 30/35/40/45/50
-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목표 지점으로 돌진하라고 명령하여 구체가 대상 지점으로 가는 동안 마주치는 대상에게 60/90/120/150/180(+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여러 대상을 공격 시 매 타격마다 10%만큼 적은 피해를 줍니다.(최저 40%)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 사정거리: 825
- 명령: 불협화음
(Command: Dissonance)
- 마나 소모: 70/80/90/100/110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주변에 있는 적에게 70/115/160/205/250(+0.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25/30/35/4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20/25/30/35/4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 범위: 255
- 명령: 보호
(Command: Protect)
- 마나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기본 지속 효과: 구체가 보호하는 아군 챔피언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15/20/25/30만큼 증가합니다.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4초 동안 80/120/160/200/240(+0.4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60/90/120/150/180(+0.3AP))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 사정거리: 1100
(Command: Shockwave) - 명령: 공격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충격파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근처에 있는 적에게 150/225/300(+0.7AP)의 마법 피해를 주며 잠시 뒤 적을 구체 쪽으로 잡아당깁니다.
- 범위: 410
충격파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 적챔피언을 향해 Q로 날린 후 RW (도주기가 없을 때 필킬콤보)
또는 QW R
2. 이니시에이팅을 걸 수 있는 챔피언에게 공을 붙여 R + W + 모인자리에 Q+ E
3. 내 몸에 붙여 R로 근접챔피언 저지
4. 공을 내몸에 걸고 누르자마자 원하는 위치로
몸으로 궁빨아버리는 방법인데요. 상대방이 대처하지 못하는 궁플플레이로
보통 도주할 때 역관광시킬때 사용합니다.
보통 오리아나를 하면 ex)말파이트 같은 분들이 내몸에 걸어라 공! 들어간다!
라고 말씀하시는데요. 이거 상황잘보고 걸어주셔야됩니다. 자칫하다간 공의 최대사정거리를 벗어나서
나한테 공이돌아오고 제자리 공기팡! 할수 있기때문이죠.
그리고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몸에 붙여서 궁극기 쓴다는게,
겹쳐지는정도가 아니면 생각보다 범위가 작게느껴질겁니다.
그래서 렝가나 카직스같은 점프해서 상대방에게 진입하는경우는 적중률이 높지만
평타치고있는 챔피언에게 걸어서 쓰면 안맞는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저는 E를 먼저 붙여놓지않고 웬만하면 그상황에 맞춰서 걸어주고 사용하던지
Q로 각을보면서 쓰고있습니다.
또한 오리아나가 궁극기를 시전하고 상대가 도주기 스킬 [ex)코르키 발키리]을 사용하여 빠져나가려할 때
궁극기 범위 안을 못벗어 날 경우 도주기 스킬은 시전됬지만 빨려들어오게됩니다.
앞으로 땡기고 싶으면 챔피언 앞에, 뒤로 팅겨내고싶으면 (도망가면서 적을 못쫓아오게할 때) 챔피언 뒤로 놓고
누르시면됩니다.
- 명령: 공격
(Command: Attack)
- 마나 소모: 30/35/40/45/50
-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목표 지점으로 돌진하라고 명령하여 구체가 대상 지점으로 가는 동안 마주치는 대상에게 60/90/120/150/180(+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여러 대상을 공격 시 매 타격마다 10%만큼 적은 피해를 줍니다.(최저 40%)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 사정거리: 825
오리아나 공을 이동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스킬입니다. 지나가는 길에 있는 모든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죠.
Q는 스킬 설명을 읽어보고 한번만 눌러보시면 어떤스킬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핵심은 바로 럭스 E스킬과 같이 보이지않는 '시야' 를 볼 수 있다는 점!
부쉬를 들어 가기 전에 Q로 공을 이동시켜 혹시라도 모를 적이 있는 곳을 대비합시다.
필요에 따라 멀리있는 공을 불러오고싶은데 E스킬이 쿨이다! 하는 상황이면
Q로 오리아나 앞으로 Q를 쓴 다음 공을 먹어버리면(지나가시면 됩니다) 다시 오리아나한테 공이 붙습니다.
- 명령: 불협화음
(Command: Dissonance)
- 마나 소모: 70/80/90/100/110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주변에 있는 적에게 70/115/160/205/250(+0.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25/30/35/4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20/25/30/35/4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 범위: 255
W 명령:불협화음
오리아나의 범위스킬을 담당합니다.
사용하면 공밑에 원이 생기면서 적에게 적중시키면 피해를 주고 상대방의 이동속도를 낮춥니다.
반면에 원 안의 아군 이동속도는 증가시킵니다. 물론 오리아나 자신도요.
이걸 이용하여 아군과 같이 이동하는 경우 -아군이 앞에 있다면 E+W로 빠르게 이동.
-아군이 내 뒤에 있다면 몸에 공달고 W 빠르게 이동.
로밍을 갈 때에 W를 쓰면서 이동합시다.
누가 먼저도착하는가 의 싸움 로밍에서 이동속도의 영향은 큽니다.
도망치는 아군 [ex)블리츠 그랩이 도망가는 아군에게 발사 되었을때] 재빠르게 E+W로 이동속도를 증가시켜
빠져나가는 것을 도와줍시다.
- 명령: 보호
(Command: Protect)
- 마나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기본 지속 효과: 구체가 보호하는 아군 챔피언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15/20/25/30만큼 증가합니다.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4초 동안 80/120/160/200/240(+0.4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60/90/120/150/180(+0.3AP))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 사정거리: 1100
E스킬 보호는 자신 또는 아군에게 보호막을 걸어주는 스킬입니다.
독특한 효과가 눈에띄죠.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수치의 75% 피해를 받습니다.
쉴드도 걸고 데미지도 넣을 수 있다는 재밌는 스킬입니다.
내가 아군에게 공을 던져줄 때,그 공을 다시 당겨올 때 지나가는 적챔피언과 미니언에게 피해를 준다.
[이 효과로 Q로 적챔피언 뒤에 공 밀어넣고 W로 딜넣고 당겨오면서 한번더 긁으면서 천둥군주 콤보!]
패시브 효과는 오리아나 평타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되서 추가피해가 들어갑니다.
초반 라인전 싸움에서 쉴드로 상대방 평타는 막고 주문력 평타를 넣어 싸우게됩니다.
오리아나는 기본적으로 공을 움직여서 상대방에게 딜을 넣는 챔프입니다.
모렐로 존야 아이템등의 쿨타임감소를 활용하여 활용하여 빠른 40%쿨감을 맞춘 후 Q스킬을 자유자재로 부려
압도적인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빠른 공 이동을 위해서 한번 더 클릭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위해서
저는 모든스킬을 '스마트키' 활용합니다.
Q스킬의 최대사거리를 몸으로 익히세요. 오리아나가 상대방의 스킬사정거리 밖에서 일방적인
딜교를 넣을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최대한 멀리서 적을 공격하세요.
스마트키를 사용하면 Q스킬을 썼을때 최대사거리 밖을 찍게되면
오리아나가 시전거리까지 걸어가고 스킬이 시전됩니다. 처음엔 적응하시는데 시간이 좀 필요할거에요.
Q스킬 최대사정거리 안에서 움직여야 손 꼬이지 않고 스킬이 즉시시전됩니다.
* [우할할랄라]님의 댓글 코멘트
- 마스터 이에게 걸어두었던 공을 마스터이가 알파를 쓰면 오리아나에게 다시 공이돌아와요!
초심자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댓글까지 작성해주셨네요~
의견 감사합니다!
1렙은 E를 찍습니다.
[※오리아나 라인전 1렙구간은 q로딜을하는게 아닙니다.]
정말중요해요. 미니언 막타를 챙기다가 E로 상대의 스킬 또는 평타를 막으면서 역으로
딜교를 해줍니다.
2렙에 Q배우고 계속해서 E 쉴드를 활용한 피관리로 미니언을 먹다 3렙이 된 후 W를 찍어주고
주도적인 딜교에 나설 수 있습니다.
일방적으로 칠 수 있는 챔피언이라면 1렙 Q, 2렙 W찍어서 압박하는 방법도 있지만
자연스럽게 라인이 밀리기 때문에 회피기없는 오리아나가 갱위협에 노출되기 쉬워요.
무난히 코어템나오면 엄청나게 강력해지기 때문에 초반라인전은 차분하게 가시는게 좋습니다.
[Q선마 vs W선마]
이건 정말 답이 정해져있습니다.
W선마가 한방이 강력하다? 오리아나는 한방으로 싸우는 챔프가 아닙니다.
물론 후반에 QWRE콤보로 몸약한 미드원딜러 한방에 보내는 경우가 있긴하지만
제가 느끼는 오리아나는 얼마나 공을 빠르게 효율적인 공간에 배치시켜 스킬을 적중시키나입니다.
우리팀에게는 쉴드를, 상대편에겐 딜을 넣어야되기때문에 순간적으로 판단하여 왔다갔다
공을 움직여야하는데에는 Q스킬을 선마하여 쿨타임을 줄이는것이 핵심입니다.
스킬 콤보
평타 한대 Q+W 또는 Q+W+평타 또는
Q(챔프뒤로)+W+E를 통한 천둥군주 콤보로
상당한 피해를 주며 바로 즉각 쉴드를걸어 상대방의 스킬하나를 무효화시킵니다.
그렇게 초반 라인전 딜교하시면됩니다.
궁극기를 활용한 콤보는
Q+W 쓰고 상대방이 도주기가 없어 대처할 수 없는 경우 R로 빨아버리기
Q를 넣고 R로 빤다음 W로 빨려들어온 적들에게 한번에 딜!
한타때의 경우는 Q를 정신없는 전장 사이에 집어넣어놓고
상대가 이니시를 걸어 들어올경우 중간위치에서 궁으로 빨아넣어
승리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궁을 무조껀 처음에 맞춰서 싸워야한다 라는 공식은없어요.
충분히 QW로 뒷라인에 서서 원딜을 무는 탱커를 같이 잡아주면서 E로 쉴드걸어주고
하다가 뒷라인의 딜러들이 앞쪽으로 오고있을 때 기습적으로 공을 뒤로보내서
잡아낼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진짜 오리아나 유저라면 가장 큰공감하실 부분이에요
바로 [ 자신에게 즉시스킬시전 ] 이걸 사용하는겁니다.
E스킬 쉴드에 '자신에게 즉시스킬시전' 키를 설정하세요. 어디든지요.
키보드에서 자신이 가장빠르게 누를 수 있는 키에 설정하세요.
저같은경우에는 스페이스에 나에게 쉴드를 입력해놨습니다.
q로 던지고 상대방이 스킬쓸때 빠르게 스페이스!
한타때 우리팀한테 쉴드주고 다시 스페이스!
qw딜교 다시 스페이스!
하다보면 아시겠지만
한타때 내공이 도대체 어디있는가....?
잡았다! 하면서 Q를 누른 순간 저~~~~~~~~~~ 멀리서 날라오는
우리 귀염둥이 공이 정말 애처로울수가 없습니다.
그건 딜교를 하다보면 Q의 위치가 계속해서 바뀌고
한타의 위치도 계속해서 바뀌다보니
그런상황이 벌어지는데요. 멀리있는공을 즉시시전 자기쉴드키를 활용하여
자신한테 공을 불러오고 내몸에 붙은 공으로 다시 위치확인하여 스킬쓰고
쉴드 넣어주고 다시 붙이고 하는 식으로 공의 위치를
우리 오리아나 소환사님들께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셔야
원활하게 딜을 넣으실 수 있을겁니다.
**오리아나의 구체를 이동시킬 수 있는 방법**
두 스킬의 공 이동속도는 눈에띄게 다릅니다. Q <<<< E
공을 불러들일 때는 빠른속도로 불러오고 Q는 E스킬보다 조금 늦은속도로 이동합니다.
공 컨트롤에 참고해주세요.
**오리아나의 공을 불러오는 방법**
1.바닥에 떨어진 공을 먹으면 (지나가시면 됩니다.)
2.오리아나가 공 사정거리 밖으로 나가면 (오리아나 주변 화살표가 빨개지면서 돌아옵니다.)
3.자신한테 E스킬을 사용하면
3가지가 있어요. 공 컨트롤 하실때 상황 판단하셔서 필요한 방법으로 자신에게 공을 불러오시면 됩니다.
시작은 !!
AP챔프의 첫 친구 도란링으로 시작합니다.
포션으로 시작하시는 분도 있는데
무조껀 도란링시작하세요.
도란링의 가장 핵심옵션인
기본지속효과 : 유닛 처치 시 마다 4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이거 무시하시는 분들 많으신대요
이거하나로 라인전마나 유지하는겁니다. QWE를 난사하면서 딜교를 하는게 아니에요.
E걸고 평타, QW로 딜교하고 막타로 미니언먹으면서 마나 채우면서 다시 스킬을 쓰는거지
마구자비로 QWE쓰시면 당연히 마나모자르죠.
마나모자르다고 계속 집에 갈수도 없구요. 바로 그 문제를 저 효과가 라인에서 버틸 수 있게 해줍니다.
양피지는 고유지속효과로 라인전 마나를 유지하게해주는 아주 꿀템입니다.
상위인 모렐로는 마나수급과 쿨타임, 강력한 주문력을 담당하는 오리아나의 핵심템입니다.
[ 쿨감신 vs 마관신 ]
이건 선택사항이에요. 공을 조금더 효율적으로 움직이고 싶으시면 40%를 맞출 수 있는 아이오니아.
쌔게 나가겠다 싶으시면 마법사의 신발을 가시면됩니다.
*파랑룬에 성장쿨감 10%이라면 마관신이 더 좋습니다. 마저 또는 성장마저 9개라면 아이오니아 신으세요!
*** 헤르메스의 신발 ***
요즘 상당히 많이신게되네요
아리나 신드라상대로 꿀템인거같습니다. 모렐로 올리는건 변함없이 가시구요
양피지 이후 조금 라인전이 힘들다 싶으시면 헤르메스 올리면 좋아요!
[[ v7.9 신발 선택사항 ]]
헤르메스 신발에 관해서 수정한지 몇일 되지않았는데 파격적인 패치가 이루어졌네요.
벤시의 장막으로 헤르메스 신발을 신어야할 선택의 조건이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조금더 지켜보겠습니다.
[*2코어 선택사항]
루덴의 메아리는 비전이동같은 회피기가 없기때문에 오리아나 W 이동속도 증가와 함께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기동력과 라인클리어에 도움을 주는 고유지속효과로 상당히 2코어로 괜찮은템입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는 AP 대표적인 주문력 템이죠. 특별한 효과없이 주문력 뻥튀기 템이라
강력한 딜을 내고싶을 때에 이만한 템이 없습니다.
**2코어 선택사항에 추가합니다.**
사용해보니까 너무좋습니다.
마법 저항력때문에 헤르메스를 신어야하는 선택을 줄게 하여
모렐로+마법사의신발로 강력한 타이밍 이후에 벤시를 2코어에 올려봤더니 너무안정적이고 딜도 잘나옵니다.
무난하게 이기는 경우라면 위 두가지 중 하나 아이템으로 찍어눌러버리시면 됩니다.
는 요새 많이나오는 아리/신드라/트페/피즈 등등 상대하는데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신드라, 르블랑같은 AP누커,암살자 상대로는 꼭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1코어 모렐로를 완성 시키기 전, 양피지가 나오고 그다음템으로 음전자 망토 올리시면
6레벨에 신드라의 풀콤 궁극킬각에서 무난하게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1코어 모렐로노미콘을 완성시킨 이후 가지고 있는 음전자 망토로 완성 시켜주시면 조금 더
안정적으로 딜을 넣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의 완성에 대해서 '오리아나는 멀리서 딜을 넣는 챔프라오라의 효과를 못받는데 굳이 완성시켜야되요? '
라고 주변에서 많이 질문들 해주시는데 저는 조개 올려놓고 다른 아이템 트리 타는거 보다
조금 더 빠르게 코어로 완성시는게 맞는거라고 봐요. 항상 오라효과는 못받겠지만 나머지 옵션들이
나쁘지 않기때문에 저는 조개하나보다는 2코어 완성을 추천드립니다.
[[* v7.9 심연의 홀 아이템의 변경으로 수정합니다. ]]
벤시의 장막 업데이트로 인해 미드라이너의 아이템선택이 파격적으로 변경되었어요.
벤시의장막은 탱커아이템이였던 스킬을 막아주는 장막 효과는 그대로 유지, 주문력이 추가된
아에 다른아이템이 되었는데요.
이 벤시의 장막 아이템 변경으로 인해 불가피한 상황에 패치 전 마법저항력을 올리며 어중간한 딜템을 올리며
템트리가 꼬이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게된거같습니다. (아직 사용해보며 연구중입니다.)
이로인해 를 올려서 마법저항력을 챙겨야하는 부담감도 조금 줄은듯 합니다.
바로 으로 가셔서 공의 파괴력을 올리고 벤시의 장막으로 조금 안정적으로 운영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선 벤시는 어떻냐는 질문에 아직 정확하게는 답변을 못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해본 바로는
이후에 무난하면 이렇게 올려주시고
신드라같은 챔프가 나온다면
이후에 를 완성시키고 다음테크를 타보니 마나수급에 지장을 주지않고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아이템 변경에 관해서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상당히 좋은 아이템인건 확실합니다.
이후 존야의 모레시계,공허의지팡이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한때 오리아나의 필수템이였던 성배입니다.
지금의 오리아나의 필수템 모렐로의 옵션을 달고있던 템이죠.
지금옵션을 보시면 예전 성배와는 쌩판 다른 아이템입니다.
뭔가 글귀로는 마나리젠이 엄청많을거같이 써놨는데 막상 써보면 마나부족해서 공못굴립니다.
절대 가지마시고 모렐로 올리세요.
아이템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상황에 맞게 가주시면됩니다.
AD 암살자(제드,탈론 등)
상대로는 손목보호대 가야합니다.
6레벨되면 대책없이 솔킬나버리기 때문에 선템으로 챙깁시다.
이후 죽음모자나 룬의 메아리를 갈경우 부족한 쿨타임과 마나수급이 컨트롤을 조여옵니다.
답답하더라도 소환사분들.. 침착하게 버티고 버티고 파밍해서 2코어에 올리면 고생끝 행복옵니다.
중간에 죽어버리면 라인운영당하고 로밍당하고 아무것도못하고 끝나버릴 수 있으니 솔킬조심 또조심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질렀지만서도 나오면 정말 이기기힘든 무시무시하고 양아치같은....
노코스트 스킬로 끊임없는 견제와
손목보호대의 강요
오리아나 공을 요리조리피해서 킬을 따내는 악마입니다. 벤하세요 마음편히..
잘하는 야스오는 기가막힌 장막으로 공다막아요
공을 썼는데 그 뒤로 장막이 펼쳐진다? 쉴드로 공을 불러도 공이안와요.....
정말 답도없는 씹사기 장막때문에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수는 야스오 충이기에 쉽게가져가는 판도 있을수 있겠군요!
탈론은 날렵한 스킬활용으로 적의 스킬을 피하고 순간적으로 딜을 넣는 챔프로
대표적인 챔프죠.
오리아나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번 탈론리메이크는 뚜벅이 오리아나를
라인전에 아에버려두고 탑봇을 막살내는 경우도 나오더군요. 조십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속박피해주시고 플레시 없으면 궁으로 쇼로롱해서
300원드시면됩니다.
한방이 쌔지만 큰 도주기는 없기 때문에
Q속박 피해주시면서 멀리서 일방적 딜교를 해줄 수 있습니다.
QW딜에 블랙쉴드 금방 벗겨지니까 템 나오면 QW로 벗기고
R로 휘리릭! 해버릴 수 있을 정도로 오리아나가 강력하고 압도적입니다.
만약 내밑에 E표식이 남아서 Q를 무조껀 맞는상황이라면 반드시 쉴드로 데미지를
상쇄시켜줍시다.
라이즈의 깜짝 플래시 W +갱킹만 조심하면 일방적인 라인전딜교가 가능합니다.
위에 써놓았듯이
1렙때 E, 2렙 Q, 3렙 W찍으시고 쉴드로 스킬막고 qw로 천둥군주 터트리시면서 운영합니다.
확실한 도주기가 없기에 양쪽와드는 필수고
상대방 정글의 모습이 보였다면 바로 몸으로 쉴드 W로 이동속도 증가로 스킬을 피해주시면서
갱킹을 준비합시다.
미드라이너의 라인 싸움의 핵심은
[ 상대스킬은 피하거나 보호스킬로 상쇄하고, 나의 스킬은 적중하는 것! ]
모든 챔프들은 각자의 공격스킬과 방어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리아나는 두가지 다 강력한 편이죠. 대신 보호막 스킬 이외에 회피기는 없습니다.
갱킹에 취약하기 때문에 정글을 계속 부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라인을 미는 플레이는 위험합니다.
항상 양쪽와드를 하면서 정글위치를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1:1에 밀리는 챔프는 아니니까요!
오리아나가 강력해질 타이밍은 모렐로가 나왔을 때 인거 같습니다.
(QRWEQ로 원딜이 원콤나기도 합니다.)
스킬레벨이 오르고 공의 이해도가 필요한 시점이죠.
몸에 블루달고 있을 땐 이동시 항상 W쓰면서 움직여주세요.
후반 싸움에선 위치선정이 중요합니다.
오리아나의 지속딜은 거의 챔피언중 거의 최상이에요.
오래 살아야합니다. 오래살아서 계속딜을 넣고 어마무시한 쉴드량으로 계속해서 아군을 지켜주세요.
적들의 핵심스킬들이 날라오면 주저하지말고 플래시로 피해주세요. 오리아나가 죽어버리면 한타끝납니다.
받아치는 상황 - 후방에 포지션 잡아주시고 들어오면 피가 빠지는 챔피언들에 쉴드를 지속적으로 걸어줍니다.
전방의 적을 잡아야할 때는 원딜러와 같이 QW로 딜을 넣고 바로 원딜에게 쉴드걸어줍시다.
한타 페이지가 중반에 들어서 약간 진영이 정신없을 때 중간에 공을 넣고 뒤에 딜러까지
한번에 빨아주면 대승각도 나옵니다. 궁극기를 항상 맨처음에 걸고 시작하라는 법! 없습니다.
처음에 숨어있다가 딜러진에 써서 피반깍고 시작하면 좋지만 5:5 대치상황에서
앞라인에 탱커가 버젓하게 서있으면 선궁각 안나옵니다. 최대한 공컨트롤하면서
정신없는 그 틈에 R로 딜넣어줍시다. 집중해야합니다. 한타구도를 크게보셔야됩니다.
이니시 거는 상황 - 진입하는 챔피언(렝가,카직스,헤카림,레넥톤, 말파이트 등)에게 공 걸어주시고 각보고 R W Q
방법이 있으나 위에 언급했듯 확정각이 아니면 안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숙련도가 떨어지면 공기팡 상당히 많이나옵니다. 멀지 않는 거리에 있다면
들어가는거 보고 걸어주셔두됩니다. 선뜻 E스킬 쿨타임돌아버리는데 필요한 상황이오면
굉장히 난감합니다. 잘보고써주세요.
[럭스] - 요친구 참 쉽습니다. 주력스킬들이 논타켓스킬이고 E는 범위지만
E데미지 터지는거 E스킬방어막으로 딱막아줍시다. 피 안답니다.
이후 빛의강타 패시브만 조심하시면 무난하게 라인전 갈 수 있습니다.
[라이즈] - 대장군님..이죠?
초반 라인전은 무난하게 씹어먹을 수 있습니다.
위에도 언급되어있지만 깜짝W조심하시고 라인전딜교는 Q스플레시 쉴드로 상쇄시키시면 됩니다.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대천사 쉴드량과 패시브로 만만치 않으니 초반에 밀어붙여서
끝내도록 합시다.
[르블랑] - 잘하시는 분들은 오리아나 공다피하면서 농락하는데
몸이 약하기때문에 W돌아가는 위치에 잘 맞춰 넣으면 잡으실 수 있습니다.
스킬을 E로 잘 막아주셔야 초반 라인전에 무리가 없으실거에요
패시브 연계를 조심합시다. 이번 큰(?)너프로 아직 상대를 안해봤는데
그래도 유틸성이 좋으니 신경 쓰셔야되요.
[리산드라] - Q스킬 보호막으로 타이밍 맞춰서 씹어줍시다
W로 진입하겠다고 우아앙! 하면서 달려오면 앞에 뒀던공 다시 가져와서 재빠르게
W쓰셔서 이동속도 늘리시고 E범위 탈출하세요
한타때 리산드라 궁만조심하시면 무난하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신드라] - 신드라는 일방적인 짤짤이로 미드AP챔프들을 괴롭히는 악마지만
자체보호막이 있는 오리아나는 문제되지않습니다.
초반 라인전은 신드라 Q최대사거리에서 파밍하시면서 살짝살짝 무빙으로 안맞게 노력하시고
내밑으로 Q딱 보이면 바로 '자기쉴드' 반사적으로 막아주세요.
신드라 상대로는 신발을 이걸로 하나 올려줍시다.
한번 죽기 시작하면 밑도끝도없이 마주치면 죽게되는 경우가 발생해요.
구체 스턴과 갱킹만 조심하시고 보호막 쉴드 가져가시면 궁극기 쓰더라도
쉴드+쉴드로 죽지않으실겁니다. 바로 QRW역관광 시켜줍시다.
[아리] - 아리는 Q로 원거리미니언까지 맞춰서 라인쫙쫙미는 분들계시는데
포탑에 끼고 잘 드시다가 6렙때 궁 있다는거 꼭인지하시고 먼저 충격파 써서 씹히면 위험해요.
아리와의 라인전이 예전엔 쉬웠던거 같은데 요즘 상당히 까다롭더군요.
6렙 아리가 진입하면 한 두번쯤 대쉬보고 빠르게 중간쿨 돌때
맞춰서 잡아줍시다. 보호막 쉴드면 중간중간 평타 계속섞으시면 맞다이 안져요.
오리아나는 앵간하면 마저템 잘안올리기때문에 중후반 암살에 조심해야합니다.
까딱하면 원콤나버려요.
[에코] - 은근히 라인전강캐입니다. E 대쉬 Q 평이면 피많이날라가요. 들어올때 공 바로 땡기고
QW딜교 해주시고 평타 천둥군주까지 터트려주세요. 비슷비슷하게 피날라가실겁니다.
에코랑 라인전은 약간 수비적으로 가주시는게좋아요. 강하게 밀다보면 W에 갱킹에 취약해집니다.
[제드] - 악마입니다. 전 제드나오면 오리아나잘안해요.
손목보호대 가기싫어서요... 손목보호대가면 공 움직이는게 답답할정도로 느려져서
정말싫어요. 하지만 그구간을 이겨내고 존야 뽑고 모렐로뽑고 2코어쯤되면
제드 잡을만합니다. 근데 싫어요 그냥싫어요!
스펠은 도 나쁘지않습니다.
[카사딘] - 초반에 말려죽이셔야됩니다. 후반에 정말쌔요
카사딘 같은경우 체력템(영겁)이 기본적으로 올라간다 보시면되요.
초반 Q날리는거 가볍게 씹어주시고 평타 QW로 마구마구 괴롭혀줍시다.
아에 빡시게 압박해서 영겁의 타이밍을 늦춰버리는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6렙 전에 솔킬따버리면 무난하게 가져갈 수 있지만 같이 커버리면 무시무시합니다.
[피즈] - 6렙 전까지 카사딘처럼 뚜까 패주다가 6렙때 상어다! 피해주시면 이깁니다.
대신 6렙에 상어맞아버리면 바로 솔킬각 나와버리니 조심하세요.
한번 잡아먹히면 게임 중반까지 계속 마주치면 죽습니다.
모렐로 이후 존야의 모래시계 추천합니다. 상어 어그로만 한번풀어주면 한타때 훨씬 쉽게
싸우실 수 있을겁니다.
[트위스티드페이트] - 라인전은 강한거같지않은데 로밍력에서 우수성을 보여주기에
W쓰고 아무리 따라갈려그래도 궁극기의 빠른 기동력을 이겨낼 수가없습니다.
트페 자체에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1:1 싸움에서는 절대 밀리지않아요.
Q W레드카드로 라인을 쫙쫙밀면 맞대응으로 원거리미니언쪽에 QW 해서
로밍을 못가게 막아야합니다. 트페랑의 라인전은 양쪽 부쉬에 와드를 열심히하고
6렙에 궁극기가 있다는걸 위험핑을 찍어 팀원에게 빨리알려주는방법이 최선입니다.
어중간하면 따라가지마시고 빠르게 QWE를 사용하여 라인을 밀고 미드를 부셔줍시다.
[카타리나] - 카타리나를 제가 많이안해봐서 그런가 이해도 잘안되는데
왔다갔다 공은 다피하고 딜은 딜대로 다넣고...
투코어로 요고올려줍시다.나쁘지않습니다.
라인전 무난하게 하는거 같다가도 갑자기 순보쓰고와서 점화걸고 깜짝킬 납니다.
상대 점화썼을 때 최대한 보호막 스펠로 교환해주고 첫귀환합시다. 6렙전에 죽지않는게
핵심입니다.
마치며
농담처럼 인벤에 공략한번 써볼까 얘기는 많이했었는데
오리아나를 한 횟수를 세어보니 충분히 제 노하우를 알려드려도
될거같아서 이렇게 처음 써봤습니다.
영상이나 사진등은 아직 미숙하기도 하고
갑자기 급하게 쓰느라 넣진 못했지만 차근차근 보기좋게 만들어보겠습니다.
게임관전이 필요하시면 '오지니' 친구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부족한점은 댓글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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