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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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런들, 트롤 왕
Trundle, The Cursed Troll
0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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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트런들 공략 ####### 수정중 #####

- 암리스타(2017-02-15, 조회수: 6777)

서폿트런들 짱좋아요 서폿트런들하세영 ㅎㅎㅎ (사실 더좋은 서폿 짱많음  말자하라던가 말자하라던가 말자하라던가)

-시즌 6 서폿트런들 원챔으로 다이아 달성.

-시즌 7 플1에서 서폿말자하앞에 좌절.(말자하 죽었으면)  다이아 달면 그떄 인증이라도 올릴게요 8ㅅ8




서폿트런들의 장점


1. 손이 느려도 쓸수 있다.


2. 뛰어난 유틸성, 탑출신다운 기본 스텟깡패


3. 안티탱커답게 상대 탱커가 잘컸을시 더욱 효과적


4. 비교적 덜한 원딜 의존력  (잔나, 소라카, 등의 원딜 의존도가 높은 챔프에 비해 비교적 자유롭다)


5. 귀엽다. 두번봐도 귀엽다.


6. 시비거는 팀원의  귀환, 텔 탈떄  발아래 E를 세워버려 귀환을 방해하고 리폿을 받을수 있다. [이런거하면 리폿감]


7. 준수한 서브탱킹 능력

트런들, 트롤 왕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0) 2520 마나 340 (+45.0) 1105
공격력 62 (+3) 113 공격 속도 0.67 (+2.9%) 1
5초당 체력회복 5 (+0.85) 19.45 5초당 마나회복 7.51 (+0.6) 17.71
방어력 37 (+3.9) 10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13.26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7,879 IP

룬은 파일럿 본인에 맞춰 가장 적합한것을 사용하는게 가장 명답입니다만.


일단 저는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표식 - 공격x9


인장 - 방어x9


문양 - 마법저항력x9


정수 - 이동속도x2 방어x1


트런들 서폿의 장점중 하나가 초반라인전에서 매우 강하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룬대로 들었을시 봇라인의 2:2 싸움에서 웬만해선 이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말자하, 자이라 얘들은 서포터가 아님... 덤벼면 얄짤없;;)

초반에 주도권을 잡아야 편하다 보니 성장룬은 일체 사용하지 않으며, 아직 숙련도가 부족해 수비적으로 하고 싶으신 분들은 표식의 공격 대신 방어룬을, 인장의 방어대신 체력룬을 들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저는 이렇게 0 / 12 / 18 을 쓰고 있습니다.  취향에 맞춰 조정하시면 됩니다.


가끔 왜 처형인안쓰고 영혼의 힘쓰냐 묻는 분이 계신데,  트런들이 마나통이 작아서 은근 필요할때 마나 딸릴때가 있어서 어차피 딜러가 아닌 서포터 포지션인지라 저는 영혼의 힘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King's Tribute(헌납)Frozen Domain(얼음 왕국)룬 갑옷(Runic Armor)과 같이 사용시 죽음의 문턱 앞에서 염라대왕 뺨따구 후리고 살아날수 있는 기염을 만들어 냅니다.  (이것이 바로 트런들뽕



결의 쪽에서  추천해 드리는것은


질긴 피부(Tohugh Skin)대신 살펴보기(Explorer) 를 찍어 로밍에 힘을 실어 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며


통찰력(Insight)대신 인내심(Persverance)를 찍어 초반 라인전을 효과적으로 가져오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논의가 많이 될거라 생각되는 부분이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파괴전차냐,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냐 일것 같은데...


제가 써본 바로는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가 더 좋다고 체감되었습니다. (객관적인 수치상 자료는 없습니다 ㅈㅅ;;)


[ 파괴전차가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 발동되긴 하나요??  ==> 트런들 Pillar of Ice(얼음 기둥)의 정중앙에 맞으면 에어본판정이라. 이떄 발동 됩니다. ]


플레이어 본인에게 맞는 특성을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제가 느낀 바로는  서폿 트런들 특성상 탑과 다르게 E를 먼저 쓰고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떄 진입시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로 인해 주어지는 실드가 더욱 유용하다 생각되어 지속적인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의 이득 보다  순간적인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를 저는 애용합니다.

탈진이 진짜 꿀스펠이에요


탈진 점멸 드세요  트런들 500판하면서 다른 스펠 사용한건 10판이 채 안되요
Exhaust(탈진)Flash(점멸) = 강추 드립니다. 말이 필요없어요  진짜 탈진 개 OP.  피해량 40% 감소면 코어템 하나 뺴놓은 딜과 비슷해요 적 딜러 2.5초 동안 똥멍청이 만들수 있어요 


Ignite(점화)Flash(점멸) = 소라카 나왔다고 무조건 점화드는거 아니에요;(제발 소라카 나왔다고 점화들라고 시키지좀 마)  소라카 나왔다고 점화들었는데  상대 미드가  제드, 탈론  뭐 이런거면  봇라인에서 아무리 킬먹여놔도  한타가면 님 옆에 원딜 4조각나서 굴러다니는거 볼수 있어요 


우리 트런들은 하드CC기(속박, 스턴, 에어본)가 매우 후달려서 점화들면 원딜 못살려요   우리 원딜을 버려서라도 킬을 먹어보고 싶다. 그럴떄 한두번만 들고다녀보세요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 탑갈때 드시면 됩니다.


Smite(강타)Flash(점멸) = 정글갈떄 드시면 됩니다.


Cleanse(정화)Heal(회복)barrier(방어막) = 핵똥멍청이 소리 들으면 막 발끝부터 희열이 차오르는 사람들은 말려도 들고다닐꺼 알아요 스펠또한 당신의 자유입니다.  원한다면 당당히 들고 가세요.  (끝나고 저 트런들 리폿하죠 ㅎㅎ)


헌납 (King's Tribute)
트런들은 근처에서 적 유닛이 쓰러질 때마다 죽은 유닛의 최대 체력의 1.8~5.5%(레벨에 따라)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범위: 1400)
깨물기 (Chom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트런들이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돌진해 10/30/50/70/90 (+0.15/0.25/0.35/0.45/0.5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깐 동안 대상 적을 둔화 효과에 빠뜨립니다. 이 공격으로 트런들의 공격력은 5초간 20/25/30/35/40만큼 증가하고 상대의 공격력은 해당 수치의 절반 만큼 감소합니다.
얼음 왕국 (Frozen Domain)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트런들이 목표 지역을 얼음으로 8초간 뒤덮습니다. 트런들은 이동 속도가 20/28/36/44/52%, 공격 속도가 30/50/70/90/110% 상승하며 모든 시전자에게서 받는 치유와 재생 효과가 25%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1000)
얼음 기둥 (Pillar of Ic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트런들이 목표 지점에 6초 동안 얼음 기둥을 생성하여 통과할 수 없는 지역을 만들고, 기둥 주변의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30/34/38/42/46% 늦춥니다. (사정거리: 1000)
진압 (Subjug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런들이 적 챔피언의 최대 체력에서 20/25/30% (+0.02 AP)만큼의 체력을 흡수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40%만큼을 흡수합니다. 절반은 즉시, 나머지 절반은 4초 후에 적용됩니다. 흡수 효과가 끝난 다음 4초 후에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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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랄게 없습니다. EPillar of Ice(얼음 기둥) 신중하게 사용하시고 Subjugate(진압)는 되도록 탱커에게, 상황에 따라서는 딜러에게 Subjugate(진압)를 꼽아 말랑한 몸을 더 말랑하게 만들어 순삭하시는데 쓰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평-QChomp(깨물기)-평 은 기본입니다!  부쉬싸움에서 와드를 부실떄 유용합니다.


Subjugate(진압)궁 쓰시기 전에 Frozen Domain(얼음 왕국)를 먼저 사용하시면 치유효과 20%추가로 인해  Subjugate(진압)의 체력 강탈 효과가 조금더 높아져 체력이 조금더 많이 회복됩니다.


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트런들을 서폿으로 사용할수 있게해주는 스킬입니다.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


Pillar of Ice(얼음 기둥)기둥은 팀을 살릴수도, 적을 가둘수도, 스킬을 끊을수도 (팀의 귀환,텔 을 방해할수도 -리폿 ㅅㄱ) 있는 아주 중요한 스킬입니다.   그만큼 신중하게 사용하여야 하며,  눈감고도 기둥의 둘레 넓기 크기 부피 계산할수 있는 지니어스가 아니라면 꼭!!! 스마트키 해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도 아직 스마트키 해제하고 씁니다!!  기둥 한번으로 트롤이냐 갓런들이냐 갈릴수도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은 고정으로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x3 추천드립니다.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들고가시면 유지력이 딸려서 주도권 가져오기가 힘듭니다.


첫 귀환시 400원 이상이면 Ruby Crystal(루비 수정), 400원 이하일 경우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Control Ward(제어 와드)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를 구매하시고 이후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로 올려 주시면 됩니다.


라인전이 길어지거나, 이득을 봐서 첫 귀환시 800원 이상이라면 Sightstone(시야석)를 빨리올려  시아를 장악해 갱을 방지합시다!


Sightstone(시야석)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상태에서 무엇을 먼저 올릴지 이제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 or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뽑아 주셔야 합니다.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산악 방벽을 먼저 올릴시 쿨타임10% 감소 효과와 체력상승 효과를 볼수 있으며, (60초 쿨타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를 먼저 올릴시 높은 마법 저항력과 주변 아군챔피언 전체에게 실드를 제공합니다. (90초 쿨타임)


라인전이 더 지속될 것 같다, 상대의 딜을 받아낼 만 하다                   = 산악방벽

적AP 딜을 받아내기 힘들다 or 라인전이 끝나 팀파이트가 많다           = 솔라리 팬턴트


신발은 돈이 될때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되며, 적 cc기가 너무 하드할경우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주셔도 무방합니다.

게임 중반부 즈음 돌입하시면 Sightstone(시야석)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까지는 고정적으로 가며, 이후 상황에 따라 템을 구매합니다.


-------------------------------------------- 선택 코어 템 ------------------------------------------------


Redemption(구원) = 한번의 하향으로 인해 첫 코어템으로 올리긴 아쉽지만 여전히 나쁘지 않은 구원입니다.  쿨감 10%, 체력, 마나재생, 나름 쏠쏠한 옵션을 가지고 있으며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edemption(구원) 3종 서포팅 셋트는 빈사상태 원딜도 부활시킬수 있는 사용 타이밍에 따라 한타의 판도를 바꿀수도 있는 발판이 됩니다.  단 Redemption(구원)구원을 가실경우 빠르게 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를 올려  [아이템 재사용 시간 20% 감소] 를 챙겨주시는게 좋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적 평타기반 AD들이 매우 잘컸을떄 (ex; 마이, 원딜러, 야스오, ...) Redemption(구원)대신 먼저 올려주면 좋습니다.  쿨감 20%까지 달려있는 꿀템입니다.



              [ 아래 템은 아군 탑, 정글이 육식이라 탱이 부족할때, 어쩔수 없이 메인탱을 해야 할때 추천합니다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적 평타기반 AD들이 매우 잘컸을떄 (ex; 마이, 원딜러, 야스오, ...) Redemption(구원)대신 먼저 올려주면 좋습니다.  쿨감 20%까지 달려있는 꿀템입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적 크리기반 AD들이 매우 잘컸을떄 (진, 야스오, 크리셋팅 원딜,) 가면 좋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 적에 올 AD이며, 흡혈아이템이 구비되지 않았을때 가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흡혈템 없는 원딜러가 Thornmail(가시 갑옷)치면 혼자서 피가 빠지는게 눈에 보일정도입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적 AP가 강할때 높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고유 지속효과 : 받는 모든 치유 효과가 25%증가합니다] 이 옵션이 King's Tribute(헌납)Frozen Domain(얼음 왕국)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룬 갑옷(Runic Armor)과 합쳐질경우  한타떄 적이 죽을때마다 피가 몇백씩 차오르는 트런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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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템을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템트리를 완성하면 되시며, 몇백판 트런들을 하며 위의템 외 템은 별로 가본경험이 없습니다.   템트리는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가는 것이며, 위의 제시된 템트리가 정답은 아닙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유동적인 템트리를 사용하시기 권장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말자하
안티 탱커인 트런들은 탑출신 서폿챔(사이온, 노틸...)한테 강한 면을 보여줍니다만...

요즘 떠오르는 미드출신 서폿 두명은 답이 없습니다.

1~5랩구간에도 수많은 공허충떄문에 딜교걸기만하면 손해 이빠이보고 포탑아래서 손가락빨게됩니다.

6랩이후엔... 궁극기떄문에 2:2는 더욱 안되는 녀석이죠 (제발 너프먹고 관짝누웠으면)

-말자하 궁은 E(기둥) 을 정중앙에 맞춰 에어본 시키면 풀리긴 합니다- (그래도 져요)

두손모아 어서 너프관짝행 들어가길 기도합시다. 만나면 그냥... 닷지추천...
자이라
말자하와 같이 떠오르는 두번쨰 미드출신 서폿입니다.

씨앗관리를 잘하는 자이라면 정말 답도없습니다. (라인전 짤짤이에 피 줄줄샙니다)

다행이도 속박만 잘 피하면 도주기 없고 워낙에 물몸인 챔피언이라 짤라먹기는 쉬운편입니다.

식물때려 돈좀 벌어볼 생각은 절대 ㄴㄴ; 식물두개잡다가 포션2개 날아가는 상황발생

씨앗만 눈치보면서 잘 밟아주시면 됩니다.
탐 켄치
트런들이 탑출신 깡패라 웬만하면 맞다이로 이기는데....

이형님한텐 안되요; 강철혓바닥에 뚜까맞고 반피되서 포탑아래 들어가 있어야됩니다.

갱불러도 원딜입에 물고 어찌나 잘도망가던지...

정 싸우고 싶으면... 6랩 이후에 궁꼽고 싸워보면 조금 할만해집니다. 그전에는 눈마주치지 말고 네발로 기어다니세요

내가 먼저 들어가지만 않으면 E(기둥) 으로 충분히 한타 피할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롤챔등장이후 자주 등장하는 미포서폿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미포서폿이 좋은것을 아직 체감하지 못했습니다.

미포서폿 뒤에 기둥(E)세워놓으면 스펠을 빼거나 킬을 내는상황이 매번 나왔습니다.
미포 궁(R) 쓸떄 발밑에 기둥세우시면 캔슬 가능합니다.

공격적으로 나가면 라인전에서 1도 쓸모없는 아주 쉬운상대라 생각하며,

한타때 미포 궁을 기둥(E)으로 잘 끊어주시기만 하면 매우 쉬운 상대입니다.
레오나
상대편 단단한 서포터는 트런들로써 환영해야 할일입니다.

레오나가 우리팀 원딜을 물면 똑같이 적팀 원딜을 물어주면 됩니다.

레오나가 우리팀 원딜에게 붙을때 기둥(E) 세우면 막을수도 있습니다. (숙련도가 필요)

라인전에선 꿀릴게 없는데 레오나가 한타떄 좀더 좋은 모습이 있기에 라인전에서 이득을 최대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이온
요즘 가끔 사이온 서폿이 보이던데 탑출신이라 궁밖기 좋은 손님입니다. 서폿으로 나타나면 감사합니다! 하고 찍어주시면 됩니다 왠만해선 딜교 안지더라구요

6랩찍으면 더 쉬워집니다. 사이온 궁극기(R)이 트런들 기둥(E)에 막힙니다. 그냥 달리는 모션 보이시면 사이온 앞에 기둥세우시면 혼자 벽박고 끝납니다. 사이온 궁극기를 기둥으로 몇번 끊어주시면 사이온 멘탈 흔들리기 시작하는걸 볼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라인전 한타 전부 트런들이 우위에 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추가 업데이트 예정.

 

초반 운영법

 트런들 서폿의 장점중 하나가 부쉬장악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트런들의 평-Q-평 은 레오나의 평-Q-평과 동일하게 와드를 지울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초반 부쉬를 점령해 적군 서폿의 부쉬속에서 아군 원딜을 견제하는 것을 막고, 라인전의 주도권을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딜러 잘지키세요  E 신중하게 쓰세요

 

후반 운영법

 딜러 잘지키세요  E 신중하게 쓰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궁을 너무 탱커에게 꼽으려고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군이 적군 딜러를 순삭할떄  미리 궁을 박아 더욱 말랑말랑하게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기둥을 우리팀 원딜을 물기 위해 오는 브루져들과 아군 원딜 사이에 세워  아군 원딜의 카이팅 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군 딜러의 포지션과 생존능력이 좋다면, 먼저 앞으로 나가 상대의 스킬을 빼주시는것도 좋습니다. W장판이 깔린 범위 내에서 이속증가 버프를 받으면  생각보다 무빙으로 적 스킬 피하기가 쉽습니다. (엌ㅋㅋ 이게 끌리네)


적 딜러에게 붙어 Q로 인한 공격력 감소와 아군을 향한 논타겟 스킬을 전부 몸으로 받아내며 버티되, 죽지 않게 조절하여 생존능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셔야 합니다.  


EEEEEEEEEEEEE 신중하게 쓰세요!! 여러번 강조합니다 ㅠㅠㅠ 제발.

 

챔피언별 대응법

 요청하시면 올려드리겠습니다.  서폿라인이다 보니 챔피언 대응법보다는, 아군 원딜과의 케미가 좋을수록 상대에게 대응하기 쉽다는 말밖에는...

 

마치며

 서폿트런들로 시즌 6떄부터 꿀빨면서 했는데... 시즌 7에서는 너무 짱짱한 서폿이 많이나와 사실 힘듭니다.

말자하... 자이라... 탐켄치... 다 너프먹었으면 좋겠다.


사실 가끔하면 재밌는데.. 재들 너프먹기전까지는 그냥 재들 하세요; 말자하서폿 ㄹㅇ 개사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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