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방관 바루스는 사장된 상태입니다. 일반 기본적인 공속 14% 열광or환희 인피 2공속바루스가 가장 무난합니다. 다른 좋은 공략 쓰신 분들 많으니 당분간 그분들 공략 보시면 되겠습니다. 나중에 공략 총 수정되면 말씀 드리겠습니다!
원딜 티어 상승 프로젝트
원딜 여러분의 티어 상승을 위해, 원딜플레이를 할때 반드시 알아야하는. 모르면 안되는. 원딜러라면 평소에 무조건 연습해두어야하는 원딜 실력 상승 팁과 교육 컨텐츠를 연재하려고 합니다. 진지하게 실력의 절대량을 올리고 싶으신 분들은 지속적으로 방문해 주시면 추가된 칼럼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을것 입니다.
<수은 활용 기본편 추가>
<수은 활용 심화편 추가>
<수은 + 이동기 활용편>
[[원딜 카이팅 방법 기본편 1부]]
[[원딜 카이팅 방법 기본편 2부]]
[[원딜 카이팅 방법 기본편 3부]]
[[원딜 카이팅 방법 심화편 1부]]
[[원딜 카이팅 방법 심화편 2부]]
현재 솔랭과 대회에서의 바루스 위상
현재 원딜중에서 가장 핫한 OP챔피언은 바루스라고 생각한다. 솔랭에서도 픽률이 어마어마하게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승률또한 매우 준수하고, 대회에서는 쉽게 볼 수도 없는, 필밴카드중 하나이다. 대회에서 가장 오피챔이라고 각광받는 르블랑 렝가 카밀 3대장중 어떤 챔피언이 밴이 안됬음에도 원딜바루스를 굳이 빠르게 밴해서 못가져가게 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그만큼 현재 바루스의 위상은 매우 높은 수준이다.
통계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대회뿐만 아니라 솔랭에서도 바루스가 아주 좋은 픽이라는 증거는 통계자료를 보면 알 수 있다.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바루스의 픽률은 6.23 버전까지만 해도 2%내외였다. 하지만 지금 현재 7.3 버전에서는 그 15배인 30%에 육박한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증가폭은 현재 바루스가 얼마나 솔랭에서 인기있는 픽인지 알려주며, 이렇게 픽률이 높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바루스픽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은 픽이라는 것을 깨닫고 이미 꿀을 빨고 있다는 뜻이다. 보통 이렇게 픽률이 말도안되게 확 늘면 당연히 입문유저, 숙련도 낮은 유저들이 자연스레 많이 들어오게 되면서 무조건 승률이 떨어지는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오히려 승률은 훨씬 높아졌고 지금도 계속 올라가는 추세이다. 꿀 빨리 빨아야함. 이왕하는거 좋은 원딜하자. 통계가 입증한다.
대회에 자주 나오는 이유. 현 메타..
바루스가 대회에서 픽밴률 거의 100%에 수렴하는 이유는 현재 메타에서 바루스가 할 수 있는 플레이가 무한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원딜은 시간이 상당히 필요하고, 팀적으로 기여하기 위해서는 많은 몰아주기가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케어해주어야 중후반부터 그 역할을 하는 것이 원딜의 실태이다. 하지만 바루스는 혼자 성장해서 초중반부터 게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기 시작한다.
원딜 주제에 혼자 일당백 플레이 다할 수 있음
원딜이면 원딜답게 초중반까지는 조용히 파밍하며 후일을 도모하는게 정상인데, 이놈의 바루스라는 미친챔프는 초중반부터 팀적으로 움직이며 혼자 다한다. 1. 궁극기의 광역 속박을 통한 이니시에이터로서의 역할
2. 대치구도나 오브젝트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쏴대는 포킹
3. 라인전마저 아주 강력해서 상대봇듀오의 안티캐리 역할또한 충실히 수행한다. 보통은 라인전 이후에 좋은 챔프들은 라인전이 약하기 마련인데 이 양심없는 챔프는 라인전 또한 매우 강력하다.
4. 템이 조금만 갖춰줘도 스킬쿨 한번 돌리면 라인클리어가 되버려서 시비르의 장점까지 갖췄으며,
5. W 스킬때문에 대 탱커전에서 상대 탱커에서 무지막지한 퍼뎀을 선사
6. 상황에 따라 상대 조합에 맞추어 템트리를 수정하면 포킹딜도 강력한데 지속딜까지 가능한 템트리 또한 대체재로 가지고 있어서
거의 무상성픽으로 각광받고 있다.
유일한 하나의 단점은 정말 궁극기를 제외하면 생존기 하나없는 하드 뚜벅이라는 것이다. 이번 시즌은 하드캐리형 평타형 딜러들이 다들 죽어가는 시즌이다. 비록, 원딜이 예전처럼 혼자 캐리하는 시절은 지나고, 팀적으로 움직이며 팀을 서포팅하는 식으로 바뀌었지만, 바루스는 예전원딜과는 다른 방식으로 팀을 하드캐리한다는 측면에서 예전 원딜 캐리 메타에서의 기분을 조금이나마 간접체험할 수 있을것이다.
공략은 함께 제작하는 것. 공동소유물이자 현재 진행형
필자는 챔피언공략은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간다고 생각한다. 본인이 하는 말이 전부 진실은 아니며 충분히 부족하고, 틀릴 수 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바루스 유저분들, 바루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지식을 공유해 주신다면 좋은 방향으로 공략을 업데이트, 수정 하겠다고 약속드린다.
바루스 초고수들의 영상과 인벤 프로빌더를 적극 참조함
시작하기에 앞서, 바루스 공략을 작성함에 있어서 바루스를 정말 자주 플레이하는 프로게이머들의 플레이 영상을 참고했고 최적의 룬트리와 특성을 위해 인벤 프로빌더를 적극 활용하였음을 밝힌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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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05) | 2385 | 마나 | 360 (+40) | 1040 |
공격력 | 59 (+3.4) | 116.8 | 공격 속도 | 0.658 (+3.5%) | 1.05 |
5초당 체력회복 | 3.5 (+0.55) | 12.8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7 (+4.6) | 105.2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75.0 | 57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방어구 관통력 +3.2x3
- 방어구 관통력+24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챔피언 킬 및 어시스트: 공격 속도 50%, 공격 속도 25%만큼 공격력 및 주문력 증가
챔피언 외의 대상 처치: 공격 속도 10/15/20% (1/7/13레벨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발사 시: 바루스가 화살을 발사하여 90/160/230/300/370 (+1.3/1.4/1.5/1.6/1.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최소 피해량은 2/3) 관통 당한 적 하나 당 15%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소 33%) 피해량과 역병 폭발 효과는 충전 시간에 비례해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50~1475)
바루스가 다른 스킬을 사용해 역병 중첩을 폭발시키면 중첩 횟수당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AP100당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에픽 몬스터를 대상으로 역병을 폭발시키면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중첩 횟수당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의 13%만큼 감소합니다.
사용 시: 다음 꿰뚫는 화살 스킬이 잃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피해량은 충전 시간에 비례하여 9/12/15/18/21%까지 증가합니다.
역병 폭발로 인한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은 정글 몬스터에게 최대 1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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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루스 스킬에 대한 설명
패시브 - 죽지 않는 복수심 기본 설명
적을 처치했을때 5초동안이나 공격속도가 증가하는 스킬. 증가하는 공격속도의 양은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렸을 때에는 공속40% + 추가공속의 0.5배(공속템이 많을수록 이 수치는 올라감)이고, 그이외에 미니언이나 몬스터등을 처치 했을때는 그 절반인 공속20% + 추가공속의 0.25배가 적용된다. 흔히 갖는 의문중에 미니언을 죽이고 난후 5초안에 적 챔피언을 죽이면 과연 공속 버프가 중첩이 되느냐라는 질문이 있는데 아쉽게도 동시에 적용 되지는 않는다.
(1) 바루스의 초반 라인전이 강력한 이유
미니언을 죽였을시에 5초동안이나 공속 버프가 지속되므로 바루스는 보통 그냥 20%의 공속 버프를 들고 라인전을 하는 느낌과 비슷하다. 공속 20%면 룬으로 따지면 어마어마한 수치이다. 또한, 바루스의 견제 콤보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평타를 여러번 누적시켜 역병 중첩을 쌓은후 스킬을 적중시켜서 W 퍼뎀을 주는식의 콤보가 있는데 이때, 긴 공격거리(575)와 함께 극초반 평타를 적에게 여러번 적중시키는데 큰 도움을 준다.
(2) 교전이나 한타상황에서 일단 적 한명을 잡았을 시의 파괴력
꽝 붙는 한타나 소규모 전투에서 바루스가 강력한 궁극기 CC와 폭딜을 이용해 일단 한명을 죽이거나 어시스트를 올렸을시에는 어마어마한 공속 버프를 통해 징크스마냥 한타에서 날뛸 수 있다. 물론 우리 공략의 핵심은 포킹에 힘을 싣는 방관 원딜이므로 공속템을 올리지 않으므로 추가 공속에 의한 공속 버프는 얻지못하지만, 만약 치명타 바루스라던지, 공속템에 힘을 싣는, W스킬을 최대한 활용하는 구인수 바루스류라면, 킬이나 어시를 먹었을때의 한타 파괴력은 어마어마하다. 물론 방관 바루스라도 공속+40%의 효과는 포킹에 큰 힘을 싣는 바루스임에도 불구하고 한타에서 높은 수준의 지속딜까지 가능하게하며 그 혜택은 상당하다.
- 꿰뚫는 화살
(Piercing Arrow)
- 마나 소모: 70/75/80/85/90
-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 최초 시전 시: 바루스가 다음 화살을 조준하여 점차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바루스가 화살을 발사하여 10/43/83/120/157 (+1.0AD)에서 15/70/125/180/235 (+1.6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관통 당한 적 하나 당 15%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소 33%).
조준하는 동안 바루스의 이동 속도가 20% 감소합니다. 4초가 경과하면 꿰뚫는 화살이 발사되지 못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 사정거리: 850~1475
Q스킬 기본설명
현재 바루스 스킬중 너프가 가장 시급한 OP스킬. 바로 쏘지않고 장전해서 천천히 시간이 지난뒤 쏘면 사정거리가 약 1500정도까지 증가하며 관통하고, 데미지는 Q 레벨당 기본데미지 + 1.6AD라는 말도안되는 딜링을 적에게 선사한다(풀 장전시 원래 그냥 바로 쐈을 때 데미지의 약 1.5배 제공). 이 스킬의 양심없는 AD계수와 기본 데미지로 인해 방관 아이템이 슬슬 갖추어질때쯤의 중반 대치구도에서 바루스의 Q를 만약 적 딜러가 맞았을 경우 반피정도 나가는것은 다반사다. 스킬을 찍을때마다 쿨타임이 팍팍 감소하며, 쿨감템이 갖추어지면 적에게 무한Q 짤이 가능해진다. 판정도 엄청 좋은데, 투사체 속도 또한 매우 빨라서 보고 피하기가 상당히 힘들다.
(1) 교전,한타상황에서는 풀조준 금물
Q 스킬을 장전해서 쏠수록 더 강력한 딜이 들어가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항상 신중하게 천천히 쓰는것에는 동의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사용 방식이 달라야하는데 언제나 이런식으로만 스킬을 활용한다면 그것은 어마어마한 딜로스로 이어질 수 있다. 바쁜 교전이나 정신없는 한타상황에서는 꼭 그렇게 오랫동안 장전해서 피해량을 늘릴 필요가 없다. 그 시간에 앞에 있는 적에게 평타 한대라도 더 박는게 훨씬 이득이다. 본인이 적 딜러진을 향해 포킹 하는 경우가 아니라 인파이터형 형식으로 싸워야 하는 상황에서는 그냥 바로 역병 스택 터뜨리기용으로 바로바로 사용해 주어야 딜로스가 없다.
(2) 맞출 수 밖에 없는각을 만들기
바루스Q의 넓은 판정과 사정거리, 빠른 투사체 속도 때문에 적에게 나름 잘 적중하는 스킬이지만, 상대의 무빙에 따라 바루스 Q는 자주 빗나가는 스킬중의 하나이기도하고, Q가 빗나갔을때의 바루스는 상당히 무기력하다. 특히 극초반이나 라인전에서같은 경우 바루스Q의 마나소모는 매우 압박으로 다가오며, 적을 맞추지 못했을때의 손해는 본인이 져야하고, 상대는 바루스 Q가 빠지면 어느정도 손쉽게 라인전을 해낼 수 있다. 이렇듯 중요도가 아주 높은 바루스Q 적중은 바루스 플레이어들의 숙련도를 결정하는 아주 큰 요소중에 하나이다. 이 Q를 정확히 완벽하게 맞추기 위해서는 아군의 CC와 연계하는 방법도 있지만,
[논타겟 자신없으면 아군 CC에 맞춰서 Q 날리자.]
솔랭이라 항상 아군과 일심동체로 플레이할수는 없는것이고, 생각보다 아군의 CC가 적중하는 상황이 잘 나오지 않을때가 많고, 혼자 견제를 해야할 상황도 있으므로, 그땐 어쩔 수 없이 맞을 수 밖에 없는 각을 계속 계속 뚫어져라 주시해야한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상황은 적이 벽을 타고 지나갈때이다.
[적이 벽에 붙어 있을때는 Q적중시키기 가장 좋은 상황이다]
(3) 부쉬확인용
흔한 솔랭 상황에서 뚜벅이 원딜은 그저 적 브루저의 먹이가 되는 경우가 흔하다. 특히 시야가 없는 곳이나 와드가 되어있지 않은 부쉬는 반드시 원딜이 의식하고 지나가야하며, 아예 페이스체크를 안하는 것이 안전하다. 원딜은 죽이는것도 중요하지만 생존이 더욱더 중요하기에 이러한 시야없는 곳을 의심하는 플레이는 원딜에게, 특히 뚜벅이 원딜에게는 그야말로 기본소양이다. 이때 망원렌즈가 있다면 좋겠지만, 레벨9이전이나 와드가 없을때에 어쩔수없이 부쉬를 지나쳐야하거나 확인해야할때 우월한 사정거리의 바루스Q를 이용해 손쉽게 안전하게 확인할 수 있다. Q를 던졌을때 적 챔피언이 맞으면 둔탁한 특유의 적중 소리가 나므로 바로 그안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4) 채널링 스킬이라 적이 CC기를 적중시키면 취소됌
바루스의 Q는 정말 많은 장점과 강력한 딜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치명적인 단점또한 가지고 있다. 바루스Q를 바로 쏘면 데미지 증가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포킹할때 주로 풀차징을 하고 쏘는 경향이 있는데, 보통 그러다보면 바루스Q장전때 이속이 20%나 느려지고, 그 시간동안에는 바루스 아무것도 못하는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바루스는 Q장전을 하며 적을 쉽게 맞추기위해 조금은 앞무빙을 과하게 하는 경우가 잦다. 이때 적이 그약점을 파악하고 바루스를 물어버린다면 Q는 채널링 스킬이기때문에 바로 취소되고 바루스는 물려서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만다. 하지만 Q스킬 쓰는 도중에 본인의 스펠을 사용하는 경우는 취소되지 않는 것을 기억하자.
(5) Q 스킬 시전하자마자 장전시간과 상관없이 바로 쿨타임이 돔
안그래도 바루스가 폭발적인 Q딜을 위해 Q를 1순위로 선마하며, 중반으로 갈수록 쿨타임이 스킬레벨과 쿨감템을 통해 대폭 줄어드는데, Q를 시전하자마자 쿨이 돌아버리는 이러한 현상 때문에 Q스킬을 생각보다 빠른시간부터 적에게 무한 Q짤이 가능하다. 초중반부터 지속적으로 날아오는 바루스의 방관 Q 데미지는 어마어마하므로, 적에게는 공포를 선사한다.
(6) 라인전에서 견제할때는 관통 감소딜 생각해서 미니언 피해서 쏘기
바루스Q는 관통이고, 적을 관통할때마다 데미지가 15%씩 감소하는 패널티가 있다. 이 때문에 라인전에서 적을 견제할때는 가능하다면 미니언을 끼고 견제하지말고 미니언이 없는 각도에서 적을 적중시키자. 딜차이는 생각보다 크다. 최소데미지는 원래 데미지의 33%까지 감소한다. - 영상 30초 이후부터 보기
[딸피인 적 마지막 Q로 죽을랑 말랑하는 피일때 최대한 미니언 피해서 쏘기]
(7) Q 쓰기전 적 플래쉬 빼고 Q 쓰기.
딜교하는 상황에서 본인이 적을 잡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때, 섣부르게 스킬쓰지말고 일단 생각부터하자. 상대방 스펠이 없다면 상관없지만, 스펠이 있는경우 적이 바루스 회심의 막타Q를 피할 수 있음을 잊지말자. 일단 먼저 적이 도주하는 상황이라면 역병 중첩을 터뜨림과 동시에 E로 일단 먼저 느려지게해서 적의 무빙을 제한하고, 바로 Q쓰지말고 스펠쓰는거 충분히 보고 Q 사거리 충분히 기니까 차분히 그때 적에게 Q를 날리자.
[바루스 Q 바로 섣부르게 안쓰고 적 스펠 다 빠지는거 보고 쓰기]
(8) 라인전에서 미니언 막타 먹을때 Q 쓰기
(2)번과 어느정도 연관이 있는 팁인데, 적이 바루스Q에 아주 취약한 경우는 벽 옆에 있을때의 경우도 있지만, 미니언을 먹어야할때도 잠깐 틈이 보인다. 이는 미니언을 때릴때 평타모션을 해야하기 때문인데, 이때 적에게 Q를 선사하면 적은 두가지 선택지를 강요받게 된다. CS를 마무리 할수는 있지만 아픈 Q딜을 맞아야하는 경우와, 그냥 미니언을 버리고 무빙으로 피하는 경우이다. 적이 CS에 더 중심을 두는 선택을 할수록 적에게 피압박을 더 강하게 넣을 수 있어서 결국 적은 집타이밍을 잡을 수 밖에 없다.
[적이 바루스 Q에 취약할때는 미니언 막타를 칠때이다. 잘 노리자.]
(9) 시야 없는 부쉬속에서 Q쓰면 적 절대못피함.
적이 헬퍼를 사용하지 않는한, 적은 인간이며, 시전 모션도 보이지않고, 소리도 들리지 않는 스킬을 피하기는 매우 어렵다. 부쉬안에서 적에게 Q를 날리면 비록 먼거리 일지라도 거의100이면 100 적중할 것이다. 항상 바루스같은 스킬위주의 딜링을 구사하는 챔피언을 할때는 적이 반응 못하게 적중하는 것이 포인트!
[부쉬속에서 준비동작도 없이 쏘는데 어떻게 피해?]
[탱커가 들어와도 당황하지 않고 매의눈으로 쩌 뒤에 딜러진 노리기]
- 역병 화살
(Blighted Quiver)
- 기본 지속 효과: 바루스의 기본 공격이 10/14/18/22/26 (+0.2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역병을 붙입니다 (3번 중첩 가능).
바루스가 다른 스킬을 사용해 역병을 폭발시키면 중첩 횟수당 대상 최대 체력의 2/2.75/3.5/4.25/5 (AP100당 +2)%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총 피해량: 360).
- 사정거리: 750
W스킬 기본 설명
W 스킬을 찍으면 적을 공격할때마다 깨알 추가 AP데미지를 준다. AP 계수가 있어서 하이브리드형 아이템이 바루스와 시너지가 좋은 이유이기도 한 스킬. 또한 적을 때릴때마다 역병 중첩이 쌓이는데 그 역병 중첩은 6초나 지속된다. 중첩을 쌓은후 스킬을 적중시키면 적에게 최대체력에 비례한 퍼뎀을 선사한다. W스킬을 찍을때마다 그 수치는 2%에서 5%까지 증가한다. 치명타 바루스나 구인수 바루스같은 공속 하이브리드에게는 핵심스킬이지만 포킹중심의 방관바루스는 W를 마지막에 마스터한다는 점과 공속이 느려서 역병 중첩을 충분히 쌓을 시간이 없다는 점에서 다른 스킬보다는 중요도가 떨어진다.
(1) 바루스가 방관룬을 빌드해도 CS 섭취하는게 매우 쉬운이유
바루스의 중반 폭딜을 위해 방관룬을 빌드하더라도 다른 원딜들은 극초반 CS먹는데 쩔쩔맬때 바루스만큼은 정말 CS막타치기가 쉬운데 그 이유는 패시브로 인한 공속 버프도 있지만, W 찍었을때 깨알 기본지속 마법 데미지가 평타마다 추가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극초반에 이 수치는 생각보다 높은편이라 미니언 막타를 아주 쉽게 가져올 수 있다.
(2) 스킬로 3스택 역병 중첩 터뜨리기
적을 기본공격하면 역병 중첩이 최대 3회까지 쌓이고 6초나 지속되기 때문에 이 역병 중첩을 폭발시켜서 얻는 이득을 반드시 봐야 한다. 중첩이 쌓였을때 그것을 바루스의 스킬로 터뜨릴 수 있고, 이는 바루스에게 수많은 콤보플레이를 가능하게 했다. 일단 기본적으로 역병중첩은 모든 스킬에 발동되므로 역병을 최대한 활용한 딜교 방식은 평평평Q나 평평평E 같은 콤보가 있다. 특히 패치로 인해 바루스의 궁극기로도 역병 중첩을 폭발시킬수 있음을 잊지말자.
[역병 중첩 3스택을 터뜨렸을때의 딜 폭발]
(3) 바루스가 탱커에게 나름 강력한 이유
W 역병 중첩을 바루스 스킬로 터뜨렸을때 상대방의 최대체력에 비례한 데미지를 입히고, 그 퍼센트 수치또한 상당히 괴랄하기 때문에 평타중심 캐리형 원딜이 아님에도 탱커에게 박히는 딜은 조건부로 엄청난 편이다. 방관 바루스가 아닌 구인수 하이브리드 바루스나 치명타 공속 바루스를 했을 경우 W로 인해 탱커를 잡는 속도는 더욱더 상당하다.
(4) 바루스 궁 적중했을때
보통은 평타로 적에게 역병 중첩을 쌓지만 특이 케이스로 적에게 궁을 맞췄을때 자동으로 역병 중첩이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중첩이 쌓이는 속도는 0.7초당 하나정도로 빠른편이고 총3개가 쌓인다. 이를 이용하여 많은 응용 플레이가 가능하다.
[1] 궁 적중후 원거리에서 안전하게 Q or E를 통해 3스택 터뜨리기
상황에 따라 매우 위험한 포지션인 경우 본인이 평타를 때리러 갈 수 없을 때에도 궁이 자동으로 2초 동안 역병 중첩 3스택을 준다는 것을 이용해 멀리서 QE를 통해 역병 중첩도 터뜨리고, 적에게 크나큰 체력압박을 줄 수 있다.
[바루스 평타 때리러 못가는 포지션인 경우 멀리서도 역병중첩 터뜨리기가능]
[2] 천천히 3스택이 쌓인다는 것을 이용
순간적으로 적에게 폭딜을 넣고 싶을때의 기본 콤보인데, 천천히 0.7초마다 스택이 쌓이므로 일단 궁을 맞추고 평타를 한대 때린후 바로 스킬을 날려준다. 그럼 보통의 경우 다가가는시간 + 평타 + 스킬 날아가는 시간때문에 딱 스킬이 적중되기 직전에 W 3스택(궁 2스택 + 평타 1스택임)이 모여서 스킬이 바로 W 3스택을 터뜨려주고 아직 궁으로 인한 역병중첩 1개가 쌓이지 않은 상태이므로 다음에 역병 중첩하나가 또 자동으로 쌓이게 된다. 그때 평타를 한대 더때리고 스킬을 날리면 또 역병 중첩 2~3스택이 쌓여서 스킬로 터뜨릴 수 있게된다. 이 순간적인 콤보는 적에게 말도안되는 폭딜을 선사하며 이해가 가지 않는 분들을 위해 영상을 준비했다.
[궁극기의 자동 역병 중첩을 응용하여 적절한 스킬 배분 통해 퍼뎀 선사하기]
(5) 루난에 모두 적용됌
방관 아이템이 아닌 치명타나 하이브리드 트리를 탈때 루난을 빌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효율이 극대화된다. 역병 중첩이 루난 작은 화살에도 적용되므로 순식간에 적에게 광역으로 역병중첩을 쌓을 수 있고 E스킬같은 광역스킬로 인해 그 스택들을 한번에 모두 터뜨릴 수 있다.
(6) 이론은 이론일뿐 실전에서 이론에 얽매이지 말자.
항상 바루스 W 3중첩을 꼭 쌓고 스킬을 하나씩 차근차근 써야하는것은 아님. 상황에 따라서 W 중첩이고뭐고 바로 그냥 스킬을 써야할때가 훨씬 많음. 바쁜 와중임에도 불구하고 고지식하게, 완벽한 폭딜을 위해 W 중첩을 넣고 꼭 3스택을 채운후 스킬을 사용하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말자. 딜을 완벽하게 넣고자하는 완벽주의가 과하면 독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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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퍼붓는 화살
(Hail of Arrows)
- 마나 소모: 80
-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 바루스가 화살을 비처럼 쏟아부어 60/100/135/170/205 (+0.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지면을 오염시킵니다.오염된 지면은 적의 이동 속도를 25/30/35/40/45% 늦추고 치유 효과는 50% 감소시킵니다.
- 사정거리: 925
E스킬 기본 설명
넓은 원 범위에 화살을 쏟아부어서 적에게 데미지와 슬로우를 제공하는 스킬. 시전 사거리는 925로 나름 긴편이며, 딜레이없이 바로 시전되므로 맞추기 쉬운스킬. 하지만 마나소모량이 80으로 매우 높고, 쿨타임도 매우 길기때문에 남발하면 안되는 스킬. 기본데미지와함께 0.6 추가AD 계수가 붙어있다. 데미지가 그렇게 강력하진 않으나 치감같은 좋은 효과를 많이 가지고 있다.
(1) 치료 감소 40%의 효과
2:2 영혼의 맞다이같은 교전에서 힐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다. 이때 적이 힐쓸때쯤 E를 잘 깔아두거나, 적이 할거 많은 바쁜와중에 본인아래에 E가 깔린줄 모르고 힐을 쓴다면 그냥 그 2:2는 거의 바루스쪽으로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소라카 마오카이 블라디류 힐링 챔피언 카운터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소라카는 라인전에서부터 카운터칠 수 있으며, 마오카이같은 탱커들한테는 본인이 우리쪽에게 진입했을때 바로 E 깔고 마오에게 슬로우 묻힌후 카이팅하면 치감효과때문에 딜이 확 박히게되고 순식간에 녹아버리는 현상도 자주 발생한다. 특히, 조건부이긴 하지만 이 치감효과때문에 어느정도 처형인을 늦게 빌드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2) 역병 중첩 4스택에 대해서
원래는 하나의 스킬로 터뜨릴 수 있는 최대 역병 중첩은 3스택이지만, 버그인지 의도된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바루스의 E 스킬의 지속효과가 살짝 0.3초정도 늦게 적에게 발동된다는 점으로 인해 이론적으로 4스택을 터뜨릴 수 있게된다. 예를들면, 적에게 3스택을 쌓은후 E를 쓰면 당연히 3스택이 폭발되며 그에따라 적에게 퍼센트 데미지를 주고 그다음 바루스의 평타는 다시 역병 중첩이 쌓여야 하는데 E 장판위에서 그 중첩이 바로 터져버린다는 것이다. 생각보다 이 효과를 실전에서도 자주 써먹을 수 있고, 공속이 빠를수록 더 잘 발동된다.
[E스킬 위에서 역병스택 총 4중첩 터지는 모습]
원딜게시판 'Lapfoxtrax' 님 글참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72&name=subjcont&keyword=%EC%97%AD%EB%B3%91&l=321748
(3) 슬로우 때문에 E 일단 적중시키면 그뒤 평타 한대는 필연적임.
E를 맞았을때 적은 슬로우에 걸리므로 거의 모든 상황에서 바루스의 뒤이은 평타를 적은 무조건 맞을 수 밖에 없음. 적이 E를 맞았을때 맞 평타교환 할 생각은 안하고 뺄생각만한다면 무조건 그냥 E맞고 평타 한대까지 덤으로 맞고 뺄 수 밖에없다. 심지어 바루스 평타 사거리도 긴편이므로 적의 맞평타 딜교마저 쉬운것이 아님.
[적이 일단 E 맞고 딜교 시작하면 그들은 딜교 손해볼 수 밖에 없음]
(4) 슬로우를 통한 추노와 도주의 용이함
E 스킬의 슬로우를 통해 갱 방지나 도주하는 상황에서 조금의 도움이되고, 추노 상황에서도 사정거리가 은근 긴 E 스킬을 이용해 아군이 더욱 더 쉽게 따라갈 수 있게 도움을 준다.
(5) 라인을 상대 타워까지 밀면서 압박할때 E의 역할
E를 통한 슬로우로 상대방이 타워끼며 CS를 먹을때 큰 방해를 할 수 있고, E 먼저 맞추고 슬로우 묻은 상대에게 쉽게 Q를 적중시킬 수 있다. 이왕 Q 맞출거면 확실하게 안빗나가도록 상황을 만들고 날리자. 훨씬 적중률 올라간다.
[바루스 Q는 확실하게 적을 느리게 하고 맞을 각을 만들고 쓰자.]
- 부패의 사슬
(Chain of Corruption)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 바루스가 부패의 촉수를 발사해 100/175/2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 맞은 적의 이동을 2초간 막습니다.이후 근처의 감염되지 않은 적 챔피언에게 촉수가 뻗어나가, 닿은 적에게 동일한 양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이동 불가 상태가 된 적은 일정 시간에 걸쳐 역병 중첩이 3회 쌓입니다.
- 사정거리: 1075
R 스킬 기본 설명
아주 빠른 투사체 속도를 가진 궁극기이며 적중시 적을 2초간 묶고 순간적으로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전염되며 빠르게 그 구간(맞은 대상으로부터 550거리)을 벗어나지 않았을 경우 나머지 챔피언들에게도 2차 속박이 진행된다. 그리고 궁극기를 맞았을시에 차근차근 역병중첩이 총 3회까지 쌓인다. 쿨타임도 생각보다 짧은편이라서 쿨감템을 갖추고 난후에는 자주자주 쓸수있는 효자스킬.
(1) 현메타 가장 강력한 원딜 이니시에이터
바루스가 현재 메타에서 아주 성능좋은 원딜로 각광받게하는 핵심 스킬. 요즘은 원딜이 딜뿐만 아니라 이니시에이터의 역할까지 강요받는 시대가 되고말았는데 바루스는 그러한 요구에 아주 부합하는 핵심원딜이다. 중후반으로 갈수록 쿨타임이 매우 짧은 스킬이므로 자주자주 사용하여 아군에 이니시가 별로 없을 경우 본인이 직접 이니시를 열거나 아군의 이니시에 맞추어 연계CC로 활용하는등의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아군의 위치를 미리 읽고 아군을 위해 선 이니시 걸기]
[궁 은근 잘빗나가니까 아군 CC에 연계해서 쏴버리면 안빗나감]
(2) 도주용
적에게 쫓길때 순간적으로 한명을 묶어버리면 2차 속박으로 인해 다른 적들도 같이 묶일때가 많으므로 적의 추격의지를 꺾어버려서 도주하기가 매우 용이하고, 투사체 속도가 워낙 빨라서 스펠을 쓰지 않고서는 피하긴 힘들다.
(3) 확산 효과로 인해 적 진입을 막는 용도. 위치 강제 역할
바루스의 궁극기는 AD 계수가 없다는 점때문에 극초반을 제외하면 딜링의 역할보다는 적의 포지션을 무너뜨리는데 많이 사용되곤한다. 일단 이니시로 사용할때도 많지만, 정돈된 한타에서 좁은 길목에서 날아오는 바루스의 궁을 맞았을 시에는 그뒤에 챔프들이 바로 빠져야 2차속박을 피할수 있으므로 적의 정돈된 한타 포지션이 상당히 무너지게 된다. 그래서 바쁜 와중에 적이 들어올때 앞장서서 들어오는 적을 맞춰버리면 그뒤 들어오는 적들은 2차 속박때문에 당황하게 되고 그냥 일단 빼서 속박을 안맞고 다시 접근하던지, 아니면 속박을 맞으면서도 일단 다같이 들어가서 압박할지에 대한 선택의 기로에 서서 솔랭의 경우 적들이 매우 우왕좌왕하는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좁은 진영 적이 들어와주면 바루스궁 대박날 수 밖에없음. 적 우왕좌왕]
(4) 기절이 아닌 속박임을 명심
가끔 바루스를 많이 다뤄보지 않은 입문자나 유저들이 착각하는것이 있는데 바루스궁은 CC이긴 하지만 기절이 아닌 속박판정이라 적이 묶여 있는 상태에서도 충분히 아군을 공격 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말자.
[바루스 궁 맞았어도 속박이라 기어코 공격하는 카직스]
(5) 확실하게 맞추기 위한 궁점멸 활용
바루스의 투사체의 속도는 빠르지만 사운드도 크고 모션도 은근 큰편이라 상대방 입장에서는 점멸이 있다면 본인이 맞겠다 싶을때 쉽게 점멸 반응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때 그냥 아예 반응 조차 못하게 궁극기+플래쉬를 통해 이니시를 걸어버린다면 적은 플래쉬도 못타고 맞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 적이 항상 궁에 반응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중요할때는 과감하게 점멸을 이용하여 사용하자. 적 반응 못하게 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이니시이다.
[본인이 궁만 맞추면 이득볼 수있겠다는 판단일때, 과감하게 궁점멸쓰기]
(6) 숨어서 쏘면 반응 못함
항상 스킬딜러들이 명심해야하는 부분이지만, 적에게 대응할 시간을 준다면 분명히 적은 스펠을 이용하던지 어떻게든 스킬을 피할것이다. 아예 궁점멸을 하던지, 부쉬에 숨어서 갑자기 물어버리던지하는등의 적이 절대 예상하지 못하는 곳에서 스킬을 날리자. 바루스 궁극기를 맞췄을때의 이점은 말 안해도 독자분들이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적극적으로 부쉬를 이용해서 적이 반응 못하게하자.
[적이 예상하지 못할때 맞는 스킬은 두배 더 아프게 다가온다]-2렙차미드
바루스 콤보 간단 설명
(1) 짧은기본콤보
평큐평 평E평을 이용한 평타 딜레이 삭제
(2) Q평 E평
스킬 사이사이에 평타를 섞어 평타 딜레이 삭제
(3) 평평E 평평평 스펠 쓰는거 보고 Q
역병 중첩이용하면서 E 슬로우 깔고 Q 연계
바루스 게임운영 Tip
타워링 상황에서의 Q 견제
흔히 적은 타워링 상황에서 어떻게든 막아보려고 타워쪽으로 몸이 쏠리기 마련인데, 바루스의 우월한 사정거리를 이용해 미련을 가진 그들을 사격해서 1+1이득을 볼 수 있다.
바론 상황에서 방관 바루스의 역할
바론등의 오브젝트 상황에서 방관 바루스의 역할은 분명하다. 바론을 계속 치는 것도 좋지만, 적극적으로 적 딜러진에게 포킹을 넣어서 바론 확인하러 오는 적에게 공포의 딜을 선사해서 접근 조차 못하게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대치구도 계속 만들기
게임 중반이후, 원딜들은 정글 시야가 없는 사이드에서 안전하게 파밍할 수 없다는 점때문에 보통 미드에서 자주 CS를 받아먹으면서 성장하곤 한다. 이를 이용해서 바루스는 CS를 받아먹는 적 원딜에게 견제를 넣을 수 있다.
한타에서 방관 바루스의 포지션 잡기 연습
지속딜이 매우 부족한 방관 바루스의 경우 한타에서의 그가 해야할 포지션은 극명하다. 계속 거리를 재며 적에게 접근 기회조차 주지 않고 멀리서 계속 적 딜러진을 사격하는 이기적인 플레이를 하여야 방관바루스의 이점을 크게 살렸다고 볼 수 있다.
[지속 추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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