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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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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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P선수가 썼다해서 다시 써보는 원딜 노트포 코그모

- 야니다(2017-02-18, 조회수: 5475)

관리를 안해서 지워졌지만 다시 원딜 코그모 적어봅니다.


전에 글을 작성하여 올렸을 때는 다들 반발하고 코그모가 트포 엄청 효율좋다고 빨아댔지만


정작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트포나왔다고 해서 초기의 코그모처럼 딜도 안나오고


왕귀가 안된다는걸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필자는 코그모를 많이 플레이하면서 트포가 효율이 별로라는 것을 깨닫고 글을 작성하였으나


다들 예전의 선입견 때문에 근거없이 반박하는 글만 적었고


저의 글 내용은 완전 무시되고 말았었습니다.


하지만 오랜만에 대회에 나온 코그모는 역시나 저의 생각과 똑같이 트포를 가지 않았고, 과연 이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그냥 원딜룬 사용합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분쇄의 일격(Battering Blow)


날카로운 정신(Piercing Thoughts)

사실 코그모의 특성은 하이브리드이기 때문에 이 두 스킬을 번갈아 찍습니다.


그리고 결의쪽에 12포 주는 이유는


통찰력(Insight)점멸 쿨을 1초라도 줄여주는 것이 뚜벅이인 코그모에게 훨씬 좋습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3/25/27/29/31%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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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1레벨에는 q를 찍어줍니다.

왜냐하면 첫라인부터 라인전이 약한 코그모는 라인이 밀릴테고, 멀리 떨어져 있는 cs먹기에는

q만한게 없죠

2레벨 w는 또 라인이 밀리면 미니언을 줏어먹을 때 유용해서 e를 찍고

이제 본격적인 라인전은 3레벨부터 시작하며,

라인전이 약해 무조건 당겨지는데 이를 활용해서 정글러가 오기만을 바라고 있다가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는겁니다.


시작 아이템
아이템 빌드

공약의 핵심인 아이템입니다.


우선 아이템 빌드부터 설명하겠습니다.

1코어는 선몰왕입니다. 왜냐하면 라인전이 힘들어서 피 수급문제도 있고 해본결과 몰왕이 안좋다 안좋다하지만

해보면 알겠지만 효율이 제일 좋습니다.

2코어는 보통 20분대 소규모 국지전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루난보다 좋다고 봅니다.

3코어로는 루난을 올려서 슬슬 한타를 준비합니다.

이제 4코어부터는 방템겸 광역슬로우인 얼망은 올려주는데,

이때부터는 딜도 딜인데 원딜러중에서는 코그모가 가장 죽기 쉬워서

적중효과템만 올리고 방템을 구성해주는게 오히려 딜을 더 많이 박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암살자 케가 많으면 얼망보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가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막템은 란두인을 올려서 더 단단한 코그모를 만듭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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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패치 후 적중템 가는게 효율이 무조건 안좋지ㅡㅡ 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분명히 패치전만큼 특색있는 코그모를 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w가 패치전에는 방당 최대체력 2%였다면 지금은 마스터시 7%로 그렇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4/5/6/7%(+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히려 헬퍼나 금손 아니면 그 공속으로 카이팅 하는건 어려웠는데 오히려 더 편해지고 딜도 괜찮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트포에 대해서 설명해드리자면 기본공격력의 200%를 추가해준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기본공격력 기반이라 코그모는 기본공격력이 높은편이 아니라 딜이 안 쌥니다.

바위게로 실험한번 해보겠습니다.

코그모 스펙


바위게 스펙


w를 킨 상태로 실험을 하며, 수확의 낫을 뺀 나머지 템은 삼위or마최만 착용하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공격을 공속에 맞게 다 때렸으며, 정확히 1.5초마다 스킬을 써서 삼위가 터졌다고 가정합니다.

삼위일체 착용 후 딜

물뎀 : 80     마뎀 : 36 (삼위 안터짐)

물뎀 : 178    마뎀 : 36

5초동안 때렸다고 가정시

총 6번을 때리며, 삼위 효과는 3번 터집니다.

딜 : 80*3 + 178*3 + 36*6 = 990


계산의 편이를 위해서 마최를 끼고 하겠습니다.

마법사의 최후 착용 후 딜

물뎀 : 63    마뎀 : 61 63 65 67 69 72

5초동안 총 6번을 때립니다.

딜 : 63*6 + 61+63+65+67+69+72 = 775

200차이나며 압도적으로 삼위가 좋다?고 볼수도 있겠죠

하지만 가격은 1200원정도 차이나며, 템을 올리면 올릴수록 삼위 효과는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200%가 기본공격력 기반이며, 공속템 올라간다고 삼위가 많이 터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속, 쿨감, 피등 잡다한 스텟이 많아서 더 좋고 초반 딜 200이면 엄청나잖아!!! 할수도 있겠죠

그렇지만 제생각에 딜 200차이 난다고 라인전 약캐 코그모가 쌔지는 것도 아니며

기계처럼 삼위 쿨을 1.5초마다 돌리는 것은 리얼 불가능에 가깝죠



막말로 원거리 딜러중에 왜 이즈밖에 삼위를 안가겠습니까

공속템이 증가한다고 해서 효율이 증가하지 않기때문에 원거리 딜러들은 카이팅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삼위를 배제하는거죠

이즈는 공속을 올리지만 삼위 가는 이유는 q포킹에 삼위효과가 터지기 때문이고,

코그모는 포킹이 안되는 챔이죠.

뭐 케넨이랑 같은 원리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탑 ad케넨에게도 트포 꽤 꿀옵션인데 왜 트포안갈까요?

왜 케넨은 트포 안가도되고, 코그모는 가야된다는 인식이 깔려있는 걸까요?


그리고 쿨탐을 줄여주는건 뭐 좋을 수도 있는데, 사실 한타란것이 보통 8초안에 끝나는게 사실이고

8초이상 넘어가더라도 그때부터는 평타보다는 R에 딜을 의존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원딜 코그모는 쿨이 생각보다 중요치 않습니다.




이외템을 소개하자면 두개의 공속템 및 적중템을 소개할 수 있겠습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쿨감도 확보하고, 적중뎀에, 주문력까지

얼핏보면 좋아?보일수도 있는데 거의 후반에 이템을 올리게 될텐데 생각보다 딜이 안 증가합니다.

차라리 방템가서 좀더 오래살아남아서 딜하는게 훨씬 딜 많이 박아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논란의 아이템이라고 한다면 이걸 더 꼽을 수가 있겠네요

분명히 효과가 터지면 좋은 것은 기정사실이나, 6번 평타딜을 해야한다는 전제조건은 정말 까다롭습니다.

자기는 카이팅에 자신있어서 방템 안가도 살아남을 자신있다 or 우리팀이 나를 엄청 잘지켜줘 방템은 사치다

하시는 분들은 란두나 얼망 빼시고 가는 것을 추천해드릴께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바루스
애쉬

사실 어떤 게임이든 초반 라인전은 무조건 어렵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라인을 당길텐데 그렇게 되면

그중에서 특히 바루스랑 애쉬는 포킹이랑 궁극기가 무서워서 넣었습니다.


근데 사실 이것보다 적 서폿이 뭐냐가 더중요한거 같습니다.

적서폿이 짤 서폿 : 진짜 씨에스 받아먹는 것도 눈치보입니다.

적서폿이 근접 : 그나마 씨에스 먹을 때 눈치가 덜 보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는 안전한 위치에서 딜을 최대한 넣다가 적이 물러들어오면 점멸을 써서 더 좋은 자리에서 딜을 넣읍시다.

만약에 님을 물려고 들어왔다면 그 적은 적진 한가운데가 되어버릴테니깐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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