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90.5% (19표)
0% (0표)
9.5% (2표)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Malzahar, The Prophet of the void
17
1
12
19/21
7.14 패치 리메이크 미드말자하 현 장인랭킹 1위(kda)가 끄적끄적여봅니다.

- 말하자마자(2017-07-27, 조회수: 193787)




공략글 처음 써보네요.

피지컬 브론즈 분들도 하기 쉬운 말자하ㅎㅎ(제 손이 브론즈이기 때문에!!)

시즌 6이후 프리시즌부터 말자하 잡고 미드연습하다가

실2에서 다5까지 힘겹게 올라오면서 알아낸(?) Tip아닌 Tip이나

챔프상대법 등 다른 공략글 흉내 좀 내보겠습니다.

끄적이겠슴다~




ps. 참고로 스킨은 눈싸움 달인 말자하가 갑입니다.. ㄹㅇ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소환사 주문 점멸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1) 2297 마나 375 (+27.5) 842.5
공격력 54.7 (+3) 105.7 공격 속도 0.625 (+1.36%) 0.77
5초당 체력회복 6 (+0.6) 16.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7) 97.9 마법 저항력 30 (+0.8) 43.6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마법 관통력 +0.87
    x9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72
  • 주문력
    +10.71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9,065 IP

기본적인 룬 세팅은 정수에 이동속도 룬을 드는 것을 제외하고는 다른 ap챔들과 유사합니다


AD상대일 때는 성장 체력룬 대신 고정 방어력 룬을 들어주고요.


이동속도 룬을 드는 이유는 말자하의 딜은 E스킬(재앙의 환상)을 얼마나 오랫동안 넣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고


이속룬은 초반 교전에서의 추노+도주 및 후반 카이팅에 ap룬에 비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굳이 ap룬을 들지않더라도 저렙 단계에서 딜교환은 절대 꿀리지 않습니다.


물론 저처럼 개씹버러지 손이 아니고 금손이신분들은 ap룬을 들고 0.7이라는 무서운 ap계수를 적극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에서도 뭔가 다른 점이 있다면


책략 1단계ㅋ


저같은 경우에는 초반 cs는 ap미드챔피언을 많이해서 그런지 cs수급을 하는데에 굳이 공격력 5가 없어도


크게 무리가 없더라고요. (물론 평타섞는데에서 5의차이가 있ㅠㅠ)


하지만 저렇게 드는 첫 번째 이유는 유체화를 이용한 솔킬 각 때문인데요.


말자하의 리워크에 있어서 공허충이 주 변경 대상이었죠. 2렙 타이밍에 we만 걸고 달라붙기만해도

 

알아서 300원이 입금되는 신기한 마법아닌 마법에 라이엇도 두번이나 손을 댔습니다 ..(쒸익쒸익)


그런데 리워크, 너프 이후에도 그러한 딜교매커니즘은 여전히 유효한 솔킬 공식으로 자리잡아있고


버러지 손인 저도 그 덕에 인생 첫 다이아 ada를 뗐습니다 !!!!!!!!


두 번째 이유는 말자하의 선궁을 꼽기에 좋아서 입니다.


비유하자면 서폿 말자하 유저 몇몇분들이 기동신을 간 후 로밍에서 갑자기 와서 길고 강한 것을 꽂아버리는(?)


행위를 자주 연출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냥 빨리가서 꽂으면 버틸 수 없잖아요 ㅎㅎ


세 번째 이유는 로밍 시 이동속도 차이때문인데요. 저 룬특으로 7.5퍼센트 가까이 증가한 이속에 유체화까지 킨다면


상대가 정말 반응할 수 없을 속도로 달려갈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저 특성을 추천합니다.


번외로 저같은 경우 가끔 바루스나 까다로운 ap챔들을 상대할 땐 책략보단 결의에 12를 찍어서 이속증가 효과와 스펠쿨감을


종종 활용하기도 합니다!





D점멸 충이라 죄송합니다.


유체화 이외에는 결코 저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끼, 끼, 르블랑 뭐 걍 암거나 전부 다 싹 다 멍청하게


유체화를 들었습니다.


이유는 앞서 말했다시피 저의 똥손 말자하는


유체화로 카이팅으로 지속딜을 넣어야하고


유체화로 3렙 타이밍에 로밍가는 척 부쉬에 있다가 유체화로 싸악 달려와서 wew---잠깐기달--이때다--q하면서 솔킬내야하고


유체화로 로밍, 바위게 혹은 카정싸움 교전에서 빠른 합류에 따른 이득을 봐야하고..


는 개ㅈㄹ 그냥 제가 쓰레기라 탈진들어도 못써서 그래요.


한번 유체화 써보시고 힘들다 싶으면 취향에 맞게 들어도 괜찮아요.





공허 태세 (Void Shift)
30/24/18/12초(1/6/11/16레벨에)동안 군중 제어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지 않았을 경우, 받는 피해량이 90% 감소하고 군중 제어기에 면역이 됩니다. 이 효과는 피해를 입거나 군중 제어기에 적중당하면 0.25초 후 사라집니다. 미니언에게 입는 피해량은 감소되지 않지만, 공허 태세를 발동시키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키지도 않습니다.
공허의 부름 (Call of the Voi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말자하가 공허로 이어지는 두 개의 문을 엽니다. 얼마 뒤 문에서 탄도체가 발사되어 적에게 70/105/140/175/210 (+0.5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 챔피언을 침묵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공허의 무리 (Void Swarm)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말자하가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공허충 증식 효과를 받아 공허의 무리로 소환하는 공허충의 수가 최대 2마리까지 늘어납니다.

사용 시: 공허충을 한 마리 또는 그 이상 소환합니다. 공허충은 8/8/9/9/10초 동안 유지되며 공격 시마다 12/14/16/18/20 (+0.2 AP)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재앙의 환상 효과가 적용된 공격로 미니언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에픽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50)
재앙의 환상 (Malefic Vision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말자하가 대상의 정신을 오염시켜 4초 동안 80/115/150/185/22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내 최대 마나의 2%를 획득합니다.

대상에게 공허의 부름이나 황천의 손아귀를 사용하면 환상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체력이 10~30(레벨에 따라) 미만인 미니언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손아귀 (Nether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초
말자하가 대상 챔피언을 제압해 2.5초 동안 125/200/275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주변에 생성되는 황천의 지대는 5초 동안 유지되며 근처의 적은 5초 동안 최대 체력의 10/15/20%(+0.025%)의 마법 피해를 적들에게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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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를 먼저 걸고 w를 쓰는 게 이론상 가장 효율적이지만 저는 w-e-w----잠깐----q를 가장 선호합니다.


궁 콤보는 W-E-R-----Q 소변보는 거 그자체. 우리의 소중이 공허충(W)을 먼저 꺼내놓고 변키커버를 올린 다음(E)


쏘세요(R).....거리가 된다면 W-E-W-R----Q


여기서 주의할 점이 괜히 공허충을 두 번 쓰려다가 놓치는 경우가 되게 많아요. 하나로도 충분합니다 ㅎ 

스킬 활용 팁

주의할 건 궁을 찍은 다음레벨에는 Q를 하나 찍으셔서 원거리 미니언을 한번에 클리어하세요.


저도 처음엔 그냥 e선마 쭉하다가 저렇게 하나찍고 포킹이나 라인클리어할 때 종종 효율 보는게 좋더라구요.


+재앙의 환상(E)가 붙은 미니언에게는 데미지가 세 배... 그러니 2렙 때 상대가 거리를 내주지않는다싶으면


미니언에 E-W를 쓰시고 가만히 cs가 올라가는걸 지켜보시면 됩니다. 라인클리어도 그걸로 하는거구요.


그리고 Q를 eq를 바로 하지마시고 먼저 썼던 E가 다 될때쯤 다시 큐를 맞춰주시는게 좋아요.


즉 E를 쓰고 2~3초 후 Q를 써서 맞추라는 거죠. 스킬설명에 E를 묻히고 Q나 R을 쓰면 재앙의환상(E)의 지속시간이 초


초기화된다고 되어있는데요. 그 때문입니다. 2초 후 Q나 R을 맞춘다고 4초 딜 이후 또 4초딜이 들어가는 게 아니라


2초만큼의 뎀지가 들어가고 ㅇㅇ 그리고 그냥 큐를 맞출 확률이 크게 달라지지도 않아요. 기다렸다가 잘 보고 쓰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패치로 아예 사용법이 달라져서 다시 써야겠네요.. ㅠㅠ

이전의 말자하는 쿨감 신을 가고 카이팅만 해도 딜이 꽤나 나오는 챔프였고 상대가 있든 없든 간에 공허충을 통한 라인클리어가 사기였는데 지금은 ............................Amen.ToT


대신 지금 여전히 말자하를 하는 이유는 높은 주문력 계수와 타겟팅 + E 이후에 Q를 통한 삼중딜인데요

실험 해본 결과

E를 묻히고 정확히 3~ 3.5초 정도에 Q를 묻히면 넣을 수 있는 최대한의 딜이 나오는데 그걸 잘 활용한 딜교환이

지금 말자하 플레이의 핵심입니다.


쉽게 말해서 E쓰고 Q를 한 번 쓴거 만으로 E 딜이 더 들어가니 딜교환 성립이 안되는거죠.

그래서 템트리를 좀 바꿔봤습니다.

E가 타겟팅이라는 점을 십분활용해서 관통력으로 아예 컨셉을 바꿨습니다. 대신 블루컨트롤이 조금 중요해지긴 했습니다.

(예전엔 쿨감을 쭉 올려서 궁을 마구잡이로 썼는데 지금은 블루가 없으면 후반가도 30퍼 정도로밖에 유지가 안되서

왜캐 궁이 안돌지 ? 하는 느낌이 싸~~~하게 들겁니다 :)


먼저 양피지를 선으로 올리는건 너무도 당연해서 skip

그리고 마관신을 가는 이유는 (이것도 실험해봤는데) 양피지 이후에 마관신을 바로 올리는게 이속+합류에도 좋고 딜 측면에서도 손실이 별로 없어요 ... 진짜 추천합니다 bb


그러고 이후에는 바로 모렐로를 올리세염 그리고 가면으로 마관을 최대한으로 확보한 이후 벤시를 통해 재감을 40을 맞춰줍니다.


제어와드 좀 사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리
보통 풀콤보를 넣으면 다 죽고 얘도 마찬가지인데.

이 언냐는 WER로 궁을 걸고나서 Q를 맞추려고하면 궁으로 달아나시더라구요.

그래서 솔킬을 내기힘들어서 압도적으로 이길 수는 없다..? 정도?

대신에 라인전에서 솔킬따이지마세요. 비등비등하게 가도 유리해요.

신드라
이 분과 만나면 공허충이 없는 스킬이 되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로워요.
대신 선궁을 쓸때 W를 살릴 수만 있다면 말자하가 질 수 없습니다.

라인전 운영 핵심은 E를 묻힌 미니언을 죽여서 전염시키는것 ㅇㅇ

+간혹 딜교를 먼저 걸어올때 쫄지말고 E 한번만 묻히고 튀었다가 다시와서 Q를 써주세요 그러면 부들부들 거릴겁니다.
오리아나
이 ㄴ ㅕ 언 도 신드라와 마찬가지로 공 몇번 굴리니깐 공허충이 사라져서 짜증나긴 한데
얘는 신드라와 달리 선궁을 쓸때 공허충이 사라지는일이 없어서 풀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신드라에 비해서는 솔킬내기도 쉽고 라인주도권도 어느정도 가질수 있습니다 .

대신 라인전 운영때 딜교환은 성립이 안돼요..ㅠㅠ 먼저 걸려고 가면 qwe천둥 평 우엨 ㅇㅇ

그래서 딜교환은 미니언에 묻힌 E를 전염시켜서 한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말자하는 근접AP 혹은 AD(제드 제외) 의 카운터 역할을 할수가 있어요

이유는 미니언에 묻힌 E가 바로 챔피언에게 들어갈 확률이 높기때문이고 (상대가 근접이라서)

또 카타리나같은 경우엔 Q로 궁을 끊기도 쉬워서 ㅎㅎㅎㅎㅎㅎㅎ

솔킬 한 세번 주셔도 이겨요 ^^

정말 이론상 완벽한 상황은
1.미니언에 묻힌 E가 카타에게 붙는다
2.정확히3초 후 카타에게 E를 쓴다
3.3초 후 Q를 카타에게 쓴다
4.3초 후 빨때를 넣어버리기.(물론 그전에 죽습니다.)

이게 정말 어려워보여도 조금만 숙련도가 쌓이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해보세염
피즈
카타와 동일

대신 패시브 유지가 필수
탈론
카타와 동일

텔 대신 탈진을 들어도 좋습니다

솔직히 저는 아직 겨우 다이아에 들어왔고 프로도 아니고 그냥 말자하 많이 한 사람이에요 ㅠ


그래서인지 절대적인 카운터 혹은 정말 쉬운 챔피언... 을 솔직히 모르겠네요;;


어렵다고 적은 챔프 중에서도 무조건 어려웠던 기억만 있는 건 아니고,


쉽다고 적은 챔프 중에서도 무조건 쉬웠던 기억만 있었던 것도 아니에요.


300판 넘게 하면서 이긴적도 진적도 많았어요. 다만 상대하는 방식의 차이?..ㅋ


그외 카운터픽 : 클레드, 헤카림 등 돌진형 이니쉬 스킬을 가진 챔프들...궁을 딜링하는 시간만큼 가만히 있어야한다는

                      걸 생각하면 이유는 말씀을 안드려도 될 것 같네요. 저 친구들 딜 오지게 세더라구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 운영법은

1레벨에는 e를 걸고 평타로 cs를 먹으면서 딜교자제했다가 두 번째 첫 근거리 미니언을 먹고나면

2레벨에 근거리 미니언에 E-Q를 걸고 라인을 밀어줍니다.

3~4레벨에는 2렙 이후에 Q는 되도록 챔피언한테만 쓰셔야합니다. (마나관리가 안됩니다) 그리고 공허충을 못치게 잘 견제 !! 공허충이 종이로 만들어져서 잘뒤지긴 하지만 그래도 노력정도는 해주세염

5레벨에는 EWQ 다 쏟아부으시고 귀환타이밍 잡으세요 어차피 마나없어요(그래야 템을 사온 후 6렙을 찍고 바로 솔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6레벨부터는 밑으로 가죠.


초반 운영법

 궁을 찍은 이후 크게 세 가지 정도? 패턴인데 ( 아마 이 때쯤 블루 드셨을 거에요.)


첫 번째는 라인을 쭉쭉 밀어놓고(혹은 그냥) 제어와드로 미드 아래부쉬나 윗부쉬 시야 확보 후 숨어주세요.


그리고 상대가 라인클리어를 위해 스킬이 몇 개 빠지기를 기다렸다가 유체화를 키고 궁박꼼하세요.


되든안되든 아마 일방적 딜교가 되어있을겁니다.


두 번째는 라인을 클리어하고 우리 정글 동선을 체크해주세요.


만약 카정을 간다면 같이 가주셔서 솔킬을 내주시고 정글링을 한다면 그냥 적정글 시야를 간단히 먹어주세요.(제어와드와 장신구와드)


세 번째는 라인을 클리어하고 바텀이나 탑 로밍을 가세요. 이 때 유체화를 쓰는 방법이 조금 다를 수 있는데


저는 보통 중간 부쉬쯤에서 그냥 쓰고 달립니다. 대충 유체화를 미드와 다른라인 사이 중간지점에서 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신발을 샀다면 이속이 385 일거고 사지않았더라도 360일겁니다. 거기에 유체화를 키면 순간적으로 ㅈㄴ 빨라요.


제가 겪어왔던 단계에서는 절대 이 로밍에 쉽게 대처하지못합니다. 그리고 궁을 박으세요.


라인클리어를 강조한 건 그냥 미드타워 포블만 잘 지키라는 거에요. 합류 타이밍 나오면 cs버리고 그냥 가세요


중반 운영법

삐빅.. 지금부터 당신은 암살자입니다. 눈에 보이는 미드 원딜을 궁꼽고 죽여주세요

후반 운영법


 후반부터는 궁, 카이팅, 침묵   .


궁은 원딜을 지킨다

       탱커를 녹인다

       주요 딜러를 녹인다.

침묵은 E를 건 상대에게 지속딜을 넣는다

          라이즈나 카시오페아 같은 키보드 탁탁형 챔피언에게 침묵을 선사한다.

ㅇㅇ 이정도만 명심하시고


솔직히 빅토르나 오리아나 같은 애들은 막~~ 이 큐 떠블유 이 큐 평큐 블라블라 거리면서 딜넣는데


말자하는 E W하고 스킬 피하기 놀이 하다가 다시와서 QWE하시면 딜량 1위찍어요.


스킬을 쓰면서 무빙을 하는게 아니라 스킬을 쓰고 무빙을 하는 챔피언이라서 미드 입문용 챔프로도 추천해요.


제가 그렇게 시작했고요.


처음엔 맵리딩을 못해서 미드를 안하고있었는데 말자하는 cs 먹는 것에 굳이 온 신경을 쏟지않아도 되다보니 자연스레


미니맵에 눈이가고 또 전반적인 맵리딩을 익힐 수 있게 되더라구요. 또 뭐 대단한 피지컬을 요하지 않는  챔프 중 하나고요.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두서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큐잡을 때나 시간남으실 때 편하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

초반운영법에서 밑줄 친 것  아이템 빌드에서 밑줄 친 것만 대충 읽어주세여

 아 그리고 롤은 팀게임이에요. 아무리 잘해도 질 수 있고 라인전 쳐발려도 이길 수 있어요 !!

ps. 여전히 다5구간에서도 통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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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0표)
9.5%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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