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92.3% (12표)
0% (0표)
7.7% (1표)
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18
0
12
12/13
다이아) 강한 라인전으로 한타까지 지배해보자! 탑 올라프 공략

- 앞마당4드론(2017-08-04, 조회수: 252637)

안녕하세요 올라프 공략을 쓰게 된 '자 이걸 써봐요'라고 합니다.
탑,정글,미드 올라프를 모두 다루기는 하지만 그래도 올라프는 탑이죠!
2017-05-23 아이템 빌드 변경, 마스터리 환희 추가, 챔피언별 공략 변경(갈리오), 이외 짜잘한 것들
2017-06-12 챔피언별 공략법 추가 작성(트린, 자르반4세)
2017-08-04 아이템 빌드 개편, 챔피언별 공략법 추가 작성(나서스), 이외 짜잘한 것들
#다른 공략에서의 모자란 설명을 보충해줄 수 있는 공략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현시즌 다이아1티어입니다.   
올라프, 광전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19) 2668 마나 315.6 (+50.0) 1165.6
공격력 68 (+4.7) 147.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7.5 (+0.6) 17.7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3
  • 체력 +8
    x6
  • 쿨감소 -0.83%
    x9
  • 방어 +4.26
    x2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11.52
  • 체력
    +48
  • 쿨감소
    -9.97%
총 가격 : 17,624 IP
제가 요즘 쓰고있는 룬인데요. 
저도 처음에는 왕룬에 쿨감 두개를 박고 마저를 문양쪽에 가져오는 편이었으나, 
미니언에게 맞으면서 딜교를 해야하는 올라프이기에
왕룬쪽에 공격력대신 방어룬을 들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성향에 맞게 룬을 조정해주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탑 올라프 특성

탑 올라프는 아무래도 지속 딜교를 하기에 18/0/12 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흉포 2티어에 대부분 새로운 피(Fresh Blood)를 찍으실텐데 
저는 개인적으로 라인유지력에 도움이 되는 포식을 드는게 안정적인 느낌이나서 찍습니다.
흉포 4티어 부분에서는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과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으로 나뉠텐데요.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은 3초를 기다리지 않고 추가 3퍼대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대신 1.5퍼의 추가 피해를 받죠.
근데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은 올라프의 도끼와 매우 잘 맞는 특성이라고 생각해요. 도끼를 주우면서 때리는 올라프에게는
3초 넘게 지속딜을 넣게됩니다. 7.4패치이후로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보다는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이 훨씬 좋다는 생각이 두드러졌습니다.
흉포 마지막 단계에서는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이 가장 좋습니다. 열광을 기본공격시마다 공격력이 점점 올라가는데,
추가공격력으로 인정되어 도끼(q)의 대미지와 찍기(e)의 대미지가 상승하고 w를 키고 평타를 지속적으로 치는 올라프에게는 아주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결의를 찍는 이유는 통찰력(Insight)때문이죠. 텔레포트 쿨, 점멸 쿨 45초 감소는 합류싸움이 잦은 곳에서 큰 작용을 합니다.

2017-05-05 피오라, 클레드같이 평타로 지속적으로 딜교하는 챔들이라면대담함(Fearless)을 드셔도 좋습니다.

2017-05-23 흉포 마지막 단계에서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가 원거리 챔프들을 상대할 때 좋다고 생각됩니다.
순간적인 이속으로 도끼각을 잴 수도 있고, 라인유지력도 좋아지는게 쏠쏠합니다. (단, 열광보다 킬각이 늦게잡힘)

제가 쓰고있는 스펠은 Teleport(순간이동)과 Flash(점멸)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은 높은티어로 갈수록 더욱 중요해지는 스펠이라고 봅니다.
Flash(점멸)은 순간 콤보와 벽을 넘을수있고 중요한 논타겟팅 스킬을 피하기 위해 듭니다.

◈미드 올라프는 Ghost(유체화)Flash(점멸)
◈정글 올라프는 Smite(강타)Ghost(유체화)

※스펠도 역시 취향입니다. 라인전을 씹어먹고 억제기까지 밀고싶으시다면 텔 안드셔도됩니다.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올라프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50~100%의 공격 속도와 8~25%의 생명력 흡수를 얻습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던져 65/115/165/215/26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최대 2.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지속시간은 도끼가 날아간 거리에 비례합니다.) 도끼에 맞은 적 챔피언은 4초 동안 방어력이 20% 감소합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 5/15/25/35/45 (사정거리: 400~1000)
버티기 (Tough It Ou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5초 동안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하고 2.5초 동안 10/40/70/100/130 (+잃은 체력의 17.5% (현재 체력의 30%를 넘을 수 없음))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몬스터 공격 시 2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20/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Undertow(역류)Vicious Strikes(광포한 공격)평평Undertow(역류)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평 쭉 이어나가시면 됩니다.

콤보는 Undertow(역류)Flash(점멸)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정도 있는데 조만간 영상 올려볼께요.


※올라프 점멸 활용 콤보(둘 다 보시면 상대는 점멸있어도 반응 못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올라프는 맞다이 전용 패시브를 가지고있기에 체력이 빠졌을 때 Vicious Strikes(광포한 공격)를 키고 피흡을 하시면서 쭉 싸우시면됩니다.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는 평타를 한대칠때마다 1초씩 쿨이 감소합니다. 평타를 섞어주는건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쿨을 줄이기위함이기도 합니다.

올라프는 Ragnarok(라그나로크)을 키지 않았을때에는 마저와 방어력을 줍니다. 

Ragnarok(라그나로크)을키고 들어간다면 마저와 방어력이 사라지겠죠?

상대 진형에 들어갈때 무작정 으아아아ㅏㅏ 들어가지마시고 충분히 딜러 물각을 잡고 궁쓰고 Deadly Flourish(살상연희)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무시하시고 따시면 됩니다.


※올라프는 q플을 해도 아주 조금 더 도끼가 멀리나갑니다 그냥 플쓰고 맞추세요.

시작 아이템
대부분 게임
ap상대 아이템 빌드
ad상대 아이템 빌드
2017-08-04 템트리 개편했습니다.(빨리 업뎃 해드렸어야했는데 죄송합니다.)
시작은 똑같이 부패스타트, 역시나 도란방패나 도란검은 채용하지 않았습니다.
800원이 모였다면 Kindlegem(점화석), 800원 미만일 경우Ruby Crystal(루비 수정)을 가주시고
상대가 ad라면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을 올리면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트리 타시면 되시고
상대가 탱커라면 Phage(탐식의 망치)를 먼저가서 도끼를 먼저 올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상대가 ap인데 아프다고 느껴지면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을 하나 올리시거나 Hexdrinker(주문포식자) 를 가시면 됩니다.

그 후 템트리는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골라 채용하시면 되는데, 힘드시다면 밑에 내용을 기억해주세요!
// 이 내용은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Ninja Tabi(닌자의 신발)이 나왔을 때 이후 아이템 선택을 가정한겁니다
상대방의 폭딜을 한턴 버티면 우리팀이 이기는 구도가 나온다 →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적팀 원딜러만 잘크고 다른 애들이 날 노리지 않는다 →Thornmail(가시 갑옷)
ap가 둘 이상이고 잘 성장한 상황이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내가 엄청 잘커서 어그로를 해줘야 한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스플릿 할 때 내가 두명이 와도 이길 자신이 있는 챔피언들로 구성되어 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적팀에 블라디나 소라카가 존재하고 힐 때문에 한타에서 문제가 생긴다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
Q. 왜 영광은 고정적으로 올리고 아이템 빌드에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없어졌죠?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의 하위 아이템이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으로 변하면서 아이템 빌드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존 쿨감을 중요시하던 올라프가 점화석-영광 트리를 타게되면 싼 가격에 룬과 아이템으로 쿨감 30%를 챙겨올 수 있게 됬죠. 이후 점화석을 재료로 하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가게 되면 빠른 시간내에 쿨감40%와 체력800,방어력 60(닌탑 포함), 쿨감40%를 갖출 수 있게 되는데 굳이 비싼 Trinity Force(삼위일체)까지 가면서 오버 쿨감을 맞춰줄 필요가 없게 됬습니다.


Q. 정령의 형상까지 올리면 오버쿨감이 되잖아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올리면 쿨감이 50%가 되어 오버쿨감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게임 내에서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나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을 채용하는 판은 적습니다. 비사지 내에 들어있는 체력이든지 고유 효과가 올라프와 시너지가 잘맞기 때문이죠. ap는 상대팀에 대부분 1~2명 정도 있을 것이고 마저를 올리긴 해야하는 올라프가 갈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이 되는거죠. 그래서 가져오게 됬습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와 Trinity Force(삼위일체)어떤게 좋을까?
A. 7.9패치 이후로 방템의 체력이 감소했고, 방어력, 마저에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최근 싼 가격으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을 올림으로써, 체력과 데미지를 동시에 겸비하는 올라프도 좋다고 판단되어, Trinity Force(삼위일체)는 자신이 잘크고 딜을 넣어야 할 상황에 가는게 맞다고 판단됩니다. 이제는 점화석-도끼트리가 나쁘지 않다고 판단되며, 상대 챔프조합을 보면서 템을 선택하시는게 맞다고봅니다.
#블클만 가시면 마나가 딸릴 수 있으니, 영광을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트포의 킬각과 블클의 킬각은 다릅니다. 주의해주세요.

Thornmail(가시 갑옷)에게 체력이 생기고 하위템이 싸고 성능이 좋아져서 많이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원딜만 지키면 되는 조합에서 가주면 괜찮긴 합니다. 대신 이템을 가시면 적에게 난입하는건 삼가하셔야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유일하게 이길 수있는 구간은 1렙싸움, 선6렙을 찍었을시에 싸움입니다.
도끼나 e를 응수로 막아버린다면 딜손해뿐만아니라 추가로 들어오는 공속감소, 이속감소
때문에 잡기는 커녕 오히려 급소찔려서 죽을 수도 있습니다.
라인전 단계뿐만 아니라 중반쯤가서도 라인푸쉬도 한 수 위에있고, 한타 기여도도 올라프보다 좋기때문에 카운터픽에 넣게 되었습니다.
트런들
요즘은 잘보이지 않지만, 대표적 안티탱커 트런들입니다.
라인전 단계에서는 꽤나 쉬운편에 속하지만 중반 한타쯤가면서부터 올라프와는 차원이 다른 한타력을 보여줍니다. 올라프의 마방과 방어력을 앗아갈뿐만아니라 깨물기로 공격력을 앗아가서 도끼와 평타의 대미지가 약해지기에 원딜 삭제가 안되고, 트런들은 강력한 탱킹력으로 우리팀 딜러들의 딜로스를 유발시키기에 카운터픽에 넣게 되었습니다.
케넨
킬각은 금방 보이나, E쓰고 도망갈 때 도끼를 못맞춘다면 잡을 수가 없습니다. 짤짤이도 은근 아픈 편이구요. 6렙 때 궁키고 맞딜할 때도 생각외로 쌔서 조심하라는 의미로 카운터픽에 넣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사이온
1렙부터 딸수있습니다. 후반가서도 올라프가 궁을 대신맞아주면 별볼거없는챔프가됩니다.

애는 진짜 밥이기때문에 상대 정글러 동선파악한 후에 역갱쳐서 둘다 잡는걸 추천합니다.
뽀삐
뽀삐가 아무리 cc가 많아봤자 올라프한테는 통하지 않습니다. 한타도 뽀삐한테 꿀리지않는편입니다.

갱만 조심하세요.
럼블
라인전깡패, 한타깡패소리를 듣지만 올라프가 나오면 꼼짝못합니다. 화염방사기 끝날쯤에 딜교하시고 4렙 6렙때 딜교하시면 이득챙기기가 쉬워집니다.

역시 갱만 조심하세요.
솔직히 카운터는 기량차이로 극복이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량차이가 난다고해도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하지 못하고 킬을 내준다면
결국 올라프는 쓰레기가 되버립니다. 
킬 안따셔도 됩니다. 시에스만 벌리셔도 좋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1레벨 때 상대가 근접이면 딜교를 걸어줍니다. 상대가 플을빼면 기억해두셨다가 다음에 따시면됩니다.

올라프는 딜교를 하면 라인이 밀립니다. 상대 정글이 어딨는지 파악하시고 역갱을 부르거나

보이지 않는다면 사려주세요. 올라프라고 꼭 킬 안따도 됩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올라프는 강한 측에 속합니다. 

3분 탑갱에 주의하시고 미리 갱콜을 해놓는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간혹 우리 정글로 상대정글이 들어오는데 라인상태보시고 빠르게 합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트포가 나왔을 시점입니다. 용싸움 전령싸움에서 기여를 많이해서 이득을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이쯤에서 게임이 끝나게 될껍니다.

또는
도끼와 영광을 갖춘 시점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접근하여 상대방 딜러에게 붙어주셔야 되며, 
어느정도 딜로스를 내주시고 못잡으셨다면 빠지시면됩니다. 
※도끼→영광은 팀을 믿고 가주셔야합니다. 팀이 받쳐주지못하면 트포가 훨씬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서로 풀템이 나온상황에서 올라프는 힘이 많이 떨어집니다. 

이때 올라프는 이니시보다는 호응이나 옆을 이용한 딜러를 무는게 중요해지는 타이밍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1순위는 도주기가 없는 적입니다. 
궁을 쓴상태에서의 도끼의 데미지는 엄청 강한편이기때문에 Undertow(역류)로 두명을 맞추고Flash(점멸)로 도끼를 주워 다시 던지면 두명 다 빈사상태 만들기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괄호 안에는 라인전 난이도)

 Garen(가렌):가렌한테 침묵맞았다고 어벙벙하지마시고 그대로 평타넣어주시면서 도끼 주우러가면됩니다.(중)


Galio(갈리오): 스킬 쿨이 대부분깁니다. 이뜻은 레넥톤이랑 비슷한데 딜교를 길게 끌고 나가면 이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갱호응이 좋으며, q안에서 싸워주면 올라프의 피도 금방빠지기 때문에 큐 범위 밖으로 나가서 싸워주시면 됩니다. (하)

※갈리오가 E를 쓸 때 뒤로가는 모션을 취하는데, 막아주시면서 궁쓰시면 점멸이나 킬을 따실 수 있습니다.


Gangplank(갱플랭크):잘하는 갱플랭크는 도끼각을 주지않고 화약통으로 딜교만하다가 포탑쪽으로 미니언가져가서 먹습니다.

다이브를 치거나 로밍으로 이득을 봐야 갱플랭크가 활약을 하지 못합니다.(못하면 그냥 죽이면됩니다,중)


Gnar(나르): 이녀석은 미니나르 상태가아닌 메가나르 상태에서 싸워주셔야 이깁니다. 미니나르상태에서는 쫓아가기가 힘들어요. 메가나르 상태에서GNAR!(나르!)쓰면 Ragnarok(라그나로크)으로 풀고 싸워주시면 됩니다.(중하)


Nasus(나서스): 이 챔피언은 너무 쉬워서 안적으려고 했는데.. 나서스가 1렙에 E를 찍던 q를 찍던 미니언근처로만 나오면 플or킬입니다. 저절로 라인이 밀려서 포탑에 박히게 냅두면서 라인을 점점 댕겨오세요. 그상태를 프리징하면 스택을 쌓아야하는 나서스는 저절로 급해서 슬금슬금 나오게 될 것이고, 그 때 따셔도 되고 갱을 불러서 다이브를 치셔도 됩니다.(하)

※6렙 이후에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를 키고 싸워도 이기고, 최소 나서스가 라인전에서 올라프를 이기려면 스택 170+광휘가 나와야 이길 수 있습니다.(올라프는 점화석-탐식의 망치-닌탑-영광-블클 순으로 가시고 나서스랑 너무 오래 딜교 안하고 궁 빠질 때까지 기다리다가 다시 싸워도 됩니다)


 

Nautilus(노틸러스): 갱만 안당해주면 무한 킬 가능합니다 6렙되면 도끼 맞추고 궁키고 노틸뒤로가서 Dredge Line(닻줄 견인)벽에 던지는거 막아주시면 됩니다.(하)


Darius(다리우스): 6렙전에는 올라프가 이깁니다. 허나, 6렙이후 쌈에서는 올라프가 지게됩니다.. 그전에 최대한 갱을불러서 따시는게 중반 한타쪽에서도 크게 작용합니다.(중상)


Ryze(라이즈): 1렙때 피를 많이 빼주시고 6렙이후에 킬각이조금씩 보입니다. (상)


Singed(신지드):1렙때 점화를 들어도 올라프가 이깁니다. 허나 2렙 때 부터는 점화든 신지드는 따기 힘들어집니다. 점화석 가고 Phage(탐식의 망치)올리시기 전에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올려주세요. 같은 중반이여도 신지드가 훨씬 좋기때문에 초반에 눌러놔야됩니다.(하, 점화라면 중상)


Poppy(뽀삐):애도 1렙때 싸워주시면 플을 빼거나 킬을 따실수있습니다. 6렙이후로도 cc면역때문에 올라프가 이깁니다.

대신 갱으로 한번따이면 힘드니 조심하세요. (하)


Akali(아칼리): 리메이크되고 만나봤는데 여전히 올라프가 탈탈 털어버립니다.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안에들어가도 부패빤상태로 도끼를 맞추면

잔상이 보이니까 계속 도끼맞추시면 장막안에서 죽습니다. (하)


Yasuo(야스오): 잘하는 야스오는 미니언을 이용해서 날아다니기때문에 도끼맞추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하지만 기본스탯이 별로이기때문에 6렙찍고 갱콜하면 무조건 딸수 있습니다. (하~상)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는 궁찍고 오히려 잡기 힘들어집니다. 우리팀 미니언이 많은곳에서 싸우면 오히려 집니다. 반반 가시는것도 나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상)


Jayce(제이스): 1렙때 평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평→해머폼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평이 딜교일텐데요 다맞아주셔도 올라프는 체력이 반절 남습니다. 스킬이 없는 제이스를 이때 때리셔서 플을 빼거나 킬을 따시면 됩니다. 또 3렙에 킬각이 또보이니 상대 갱조심하면서 잡으면 됩니다. (중) 

#이해를 위해 1렙 딜교를 첨부해봤습니다. (상대가 플을 늦게 뺐다면 큐점멸평에 죽는 각이였습니다.)




Camille(카밀): 희대의 op캐지만 올라프한테 딜면에서 훨씬 후달립니다. 카밀이 딜교하고 빠질 때 올라프도 따라가서 때리면됩니다. 하지만 갱호응이 엄청 좋기 때문에 와드를 잘 박으셔야합니다. (중하)


Riven(리븐):1렙타이밍 떄 Valor(용맹)를 찍은 리븐이라면, Valor(용맹)가 빠진 다음에 도끼 줍고 딜교하시면됩니다. 리븐은 6렙타이밍때 강하기 때문에 피가 없으시면 집에가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점화석→닌자의 신발, 중)


Maokai(마오카이):1렙 때 Arcane Smash(비전 강타)를 찍은 마오카이라면 킬이나 플을 노려보시는게 좋습니다. 반면 Sapling Toss(묘목 던지기)를 찍고 사리는 마오카이는 따기 힘드니 와드 잘박으시고 시에스 격차 벌려주시는게 좋습니다. (하)


Trundle(트런들):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올라프 카운터입니다. 허나 라인전에서 선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을 뽑아주시면 트런들 눈물 흘립니다. 탑을 최대한 압박하여 트런들이 활동하기 전에 끝내는게 좋습니다. (중)


Kled(클레드):클레드는 w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서 1vs1 싸움의 승자가 결정됩니다. w가 빠지면 쿨이 길기때문에 딜교를 하셔서 내려오게 하셔야합니다. 역시 클레드도 다이브에 능한 챔프니 먼저 갱부르는 사람이 라인 주도권을 가져가게 됩니다. 중반 한타에서도 클레드가 못커도 1인분은 하는 챔프기 때문에 방심하시면 안됩니다. (중상)


Pantheon(판테온):Ignite(점화)를 들어도 1렙싸움에서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을 충전하지 않은상태라면 올라프가 이깁니다. 빵테가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찍고 오지 않기때문에 플을 빼거나 킬을 따실수있습니다. (하)


Shen(쉔):사실상 쉔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Ninja Tabi(닌자의 신발)이 두가지만 나와도 굉장히 까다로워지는 상대입니다. 초반에도 평타를 막음으로써 딜교 이득을 보지 못하게 하기도합니다. 심지어 올라프는 쉔의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끊을 수도 없습니다.(중하~상)

Tip!) 이 경우에는 라인을 밀어서 쉔이 활동할 수 있는 폭을 좁혀야하고 라인을 민 상태에서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타게하여 손해를 보게 만들어야합니다. 물론 따라가셔서 4vs4 한타를 만들 수도 있으니 판단이 중요합니다!


Quinn(퀸): 1렙 때 역시Ignite(점화)를 들어도 올라프한테 집니다. 2렙 싸움까지 무난히 파밍한다면 그 이후 6렙전까지는 고통받아야만합니다. 6렙 이후로 도끼 몇번 던져주시면 물몸이기 때문에 킬각이 보입니다. (중하)

※6렙 이후에 로밍을 자주 갈 수 있으니 미드 윗쪽 바위게 부쉬쪽에 핑와 박아주시고 빽핑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Illaoi(일라오이): 1렙 때 탑에 먼저가서 Prophet of an elder god(고대신의 예언자)들을 지워주신 다음에 1렙에 딜교하셔서 플을 빼주세요. Prophet of an elder god(고대신의 예언자)없는 일라오이는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를 써도 후속타가 없기 때문에 그대로 딜교를 하셔도됩니다. 다만 6렙 이후부터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를 맞은 상태에서 올라프는 일라오이를 이길 수 없습니다. 절대로 일라오이가 있는 라인에서 소규모 한타를 벌이시면 안되고, 일라오이를 용이나 미드쪽에 불러주시면서 한타를 유도하는것이 좋습니다. (중상)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e)를 맞으신 경우에는 범위 밖으로 벗어나시는게 좋습니다.


Hecarim(헤카림): 2렙 때 상대 정글러 개입없는데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를 찍고 달려온다면 킬,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 를 찍고 맞딜교를 한다면 w가 빠진 후에 딜교를 해주세요 체력 회복이 어마어마합니다.. 대부분 헤카림이 Ignite(점화)를 들고 올텐데 이 경우 갱에 많이 취약해집니다. 솔킬을 딸 수 있지만 그러기엔 각이 잘 안나오는 편이기도 하고, 봇 텔 싸움에서 헤카림의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정글러를 자주 개입시켜 탑을 망쳐놓는게 좋습니다. (하)


Rumble(럼블): 다시 핫해지고 있는 럼블입니다. 모든 면에서 밀리지 않는 럼블이지만, 근거리에다가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올라프한테 탈탈 털립니다. 5렙 화방 과열평타 조심하시고 중반이 끝나가는 시점까지 안가시는게 좋습니다. (하)

※럼블을 눌러서 화방이 언제 끝나는지 보고 7시쯤에 딜교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Fiora(피오라): 1~2렙 때 딜교로 피를 많이 빼주시는게 좋습니다. 선6을 찍거나 무리하는 피오라를 잡으셨다면 점화석-Phage(탐식의 망치)

무난하게 갔다면 점화석-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가신 후 트포를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급소를 먼저 맞고 시작하는게 아니라면 충분히 이기실 수 있습니다. 피오라가Grand Challenge(대결투)을 쓴다면 벽에 붙어서 급소 한면이 아예 안보이게 막아주세요.(상)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가 피오라가 때리기 좋은 곳에 생겼다면 뒤로 빠져서 피오라의 시야에서 사라져주세요.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가 피오라가 맞추기 까다로운 곳으로 다시 생깁니다.


Renekton(레넥톤): 요즘 다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레넥톤의 딜교방법은 e-(평)w-(평)q-e로 치고 빠지면서 일방적으로 딜교합니다. 분노가 50이하라면 w의 기절시간이 끝난 후 스킬쿨땜에 넣을 딜이 없는 레넥톤을 도끼 맞추시고 따라가셔서 이득보시면 됩니다. 6렙 이후Dominus(강신)떄문에 피뻥+분노가 차는데 포탑 쪽만 아니라면 충분히 이기시니 빼지 마세요.(중하)

※레넥톤은 초반 스킬쿨이 매우 깁니다. 레넥톤이 스킬하나라도 잘못 썼다면 때려주시면 됩니다.


Fizz(피즈): 아무리 피즈가 강해도 올라프한테는 상대도 안됩니다. 1~2렙 구간에 플이없는 피즈라면 킬을 노려볼수도 있습니다. 피즈가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로 딜교를 했을 때 쫄지 말고 따라가서 때려주시면 됩니다. 6이후에는 Trickster / Playful(재간둥이 / 장난치기)가 아프니 Kindlegem(점화석)이후에 Hexdrinker(주문포식자)가시면 이깁니다. (하)
※ 피즈가 못한다고 해서 갱 당해주시면 안됩니다.

Jax(잭스): 잭스는 1렙 딜교보다 2렙부터 e찍고 틈틈히 때려주시면 알아서 킬각이 잘 나오는편입니다. 되도록 후반 까지 가는 일이 없도록 하고, 푸쉬력이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정글러를 자주 개입시켜주시는게 좋습니다. (중, 후반 상)
※초반Relentless Assault(가차없는 맹공)이 6~8스택일 때 싸워주시면 안되고, Counter Strike(반격)을 썼을 때 평타를 안 쳐주시는게 핵심입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 분노가 쌓이기 전 6렙 전에 딜교에서 최대한 이득을 많이 보시는게 중요합니다. 갱을 불러서 다이브를 치던, 솔킬을 따던, 시에스를 못먹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6렙 이후부터는 아예 탑을 말려서 복구못하게 만들던가, 다른 곳을 공략해서 터뜨리는 것이 승리의 지름길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상)
만약 후반까지 가셨다면 트린한테 어그로 끌리지 마시고 적 딜러 물러가셔야합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 대회에서 보였다고 갑자기 탑자르반이 많이 보입니다. 라인전만 본다면 아주 쉬운 상대지만 상대가 갱을 얼마나 오느냐에 따라서 어려워집니다. 특히 Cataclysm(대격변)으로 인한 한타나 라인전에서의 강제 플레시 빼기는 엄청 뼈아프기 때문에 상대 정글 동선파악을 제일 우선시 해야한다고 생각됩니다. (중하)
※ 1렙 때 플 빼주실수 있으면 빼주시는게 좋습니다

Ekko(에코):에코는 초반에 잡아주셔야 됩니다. 초반에는 이속증가가 별로 크지않지만 후반으로 갈 수록 잡기가 난해해집니다. ap깡딜이 쌔다고 쫄지 마시고, 에코가 e로 들어와 딜교를 걸었을 경우 도끼를 맞춰주신다면 킬을 따실 수 있습니다. (중)
※부쉬에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쓰고 딜교하는 애들 있는데 갑자기 홀로그램 에코가 뒤에서 빠따를 휘두르면 w를 쓴 것이니 주의하세요.

마치며

05-05) 점점 공략이 길어져서 게임 시작전에 다 못읽을 것같아서 불안하네요. 최대한 핵심,요점을 중심으로 정리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업데이트 될 때마다 일부 내용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효용도가 없어진 불필요한 내용들을 삭제해야되서..




첫 공략이라 다소 미흡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타나 지적, 질문은 댓글로 받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올라프입문자님들~~ 강한 라인전이 꼭 킬로만 보여지는게 아닙니다!! 

킬을 못따더라도 최소 라인전을 반반가져가셨다면 잘하신겁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92.3% (12표)
0% (0표)
7.7%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