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72.7% (8표)
0% (0표)
27.3% (3표)
아이번, 자연의 아버지
Ivern, The Green Father
0
17
13
8/11
[시즌7 DIA Ⅱ] 초식왕 아이번 (ver.0.5)

- Wired(2017-05-02, 조회수: 81496)


시작에 앞서 본 공략은 크롬에 최적화 되있습니다. 크롬으로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반갑습니다. 정글 게시판에서 Wired라는 닉네임으로, 롤에서는 다이나믹 클랜에서 Dynamic Lain 이라는 아이디로 


활동중인 정글 유저입니다. 제가 이번에 공략을 쓰게된 챔피언은 현메타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초식형 챔프로  육식


정글러 상대로도 전혀 꿀리지 않는 정글계의 잔나 '아이번' 입니다. 자신이 육식형 챔피언과는 성향이 안맞으며, 초식형 


정글러 챔피언을 하고 싶고, 적을 죽이는 것보다 아군을 살리는데에서 희열을 느끼신다면 추천드리고 싶네요.





시즌 7 최신 패치를 반영한 아이번 장점

 

 

1. 알고도 당하는 우월한 카운터 정글링 


→ 적 정글러 말리기에 최적화


2. 저렴한 코어 아이템으로 인한 빠른 아이템 확보가능


→ 엄청나게 빠른 왕귀력

 

3. 강력한 CC기를 동반한 갱킹력과 받아치기 능력

 

4. 정글러로 기용되는 챔피언중 그누구도 따라오지 못하는 스노우볼 능력


5. 정글계의 잔나다운 독보적인 아군 보호능력 


6. 아군이 잘할수록 더욱 빛나는 챔피언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비록 핫픽스 버프 이후로는 쭉 너프만 당하고 있지만, 최근 너프 이후에도 기용하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으며, 제가 위치한 다이아 2티어 구간에서도 충분히 잘먹히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아직 좋은 픽입니다.





시즌 7 최신 패치를 반영한 아이번의 단점

  

1. 무슨짓을 하더라도 바뀌지 않는 고질적인 노딜 챔프 


→ 아이번을 하는 것은 곧 팀내 딜량 꼴등을 의미합니다.


2. 6레벨 이전 매우 취약한 교전 능력


3. 첫정글 캠프 이후 느린편인 정글링 속도


4. 자체적인 캐리력이 매우 떨어지는 챔피언


 → 무척이나 높은 아군 의존도. 즉, 아군이 병신이면 아이번도 병신이 된다.

 

정도가 아이번이 가지고 있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번은 스킬 구성 자체가 교전을 하는데에 전혀 


알맞지  않으며 , 따라서 자체적인 1:1 맞싸움 능력은 정글러로 기용되는 모든 챔피언중에서 꼴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아이번은 코어템이 확보되기 전까지는 가급적 적 정글러와 안만나는 것이 중요하며, 


왠만한 2:2  교전 역시 아이번쪽이 먼저  일방적으로 두들겨 패는 것이 아니라면 필패이기 때문에 적 정글러와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시야장악을 하는것이 특히나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정글러라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자체적인 캐리력이 아군의 기량에 의존하는 서포팅형 챔피언이기 때문에 아군이 재정신이 아니라면 


아무것도 못하고 휘둘리다가 끝나므로,  아이번을 선택하기 전에 픽창에서 아군의 전적을 검색해보고 아군이 


믿을만한 승률을 보여주는 챔피언을 픽했을때 해당 라인을 집중적으로 키워주셔야 합니다.




공략 업데이트


2017-02-28  


- 읽기 난해한 단어와 문장들을 수정하여 공략의  가독성을 높혔습니다.


- 스킬 파트에서 상황에 맞는 스킬 빌드를 추가했습니다.



2017-03-05


- 부쉬와 관련된 잘못된 정보를 수정했습니다.



2017-03-29


- 다이아 2티어 승급




BGM 정보 : Boa - Duvet (Serial Experiments Lain OP)




아이번, 자연의 아버지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450 (+60.0) 1470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44 (+3.4%) 1.016
5초당 체력회복 6.9 (+0.85) 21.35 5초당 마나회복 6.2 (+0.75) 18.95
방어력 27 (+4.7) 10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75 475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4
  • 레벨당 체력 +1.34
    x5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8.26
  • 체력
    +120.6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3,118 IP


미리 말씀드리지만 룬에 정석은 없습니다.

 

다만, 추천 룬셋팅은 제가 실제로 플레이 해보면서 아이번에 최적화 되었다고 생각한 룬을  


 추천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 아래의 룬셋팅과 비슷하게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표식(Mark)

① 공격 속도 +1.7 × 9 (고정)

 

갱킹에서 레드평타를 한대라도 더치려고 사용하는 룬입니다. 어차피 마관을 들던 쌍관을 들던 뭘들어도 아이번은 


태생 자체가 노딜 챔피언이고 아이템에 있어서도 대부분의 아이템을 서포팅형 아이템을 올리기 때문에  마관보다 

Brushmaker(수풀 가꾸기)부쉬를 이용한 평타를 한대라도 더때리기 위해서 공속룬을 사용합니다. 공속이 짱입니다.

 




인장(Seal)

 

① 방어 +1 × 4 &  레벨당 체력 +1.34 × 5 (vs AD챔피언)


②  레벨당 방어 + 0.167 × 4 & 레벨당 체력 +1.34 × 5 (vs AP챔피언)


섞어쓰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적 챔프 구성에 따라 나눠쓰는 인장셋팅입니다. 적에 AD계열 챔피언이 많을 경우


1번 룬셋팅을, 반대로 AP계열 챔피언이 많을 경우 2번 룬셋팅을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문양(Glyph)

 

①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 9 (vs AD챔피언)


② 마법 저항력 +1.34 × 6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 3 (vs AP챔피언)


인장과 동일하게  적 챔프 구성에 맞춰서 사용합니다. 똑같이 적 챔프가 AD계열 챔피언이 많다면 1번 셋팅을


반대로 AP계열 챔피언이 많다면 2번 셋팅을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적 챔프에 AP가 너무 많은 경우 고정


마저룬으로 9개를 꽉채우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룬페이지 낭비가 너무 심하기에 그냥 저렇게 사용합니다.





정수(Quintessence)

 

① 이동 속도 +1.5% × 2 & 방어력 +4.26 × 1 (vs AD챔피언)


 이동속도 +1.5% × 2 & 마법 저항력 + 4 × 1 (vs AP챔피언)

 

카운터 정글링과 백업에 특화된 아이번에게 가장 좋은 이동속도 룬과, 아이번이라는 챔피언 자체가 패시브로 인한 


체력 및 마나 소모를 제외하면 정글 몬스터에게 공격 받지 않기 때문에, 초반 적챔프와의 교전에 대비하여  룬셋팅을 


맞춰 사용합니다. 적에  AD계열 챔피언이 많으면 1번 룬셋팅을  사용하며, 반대로 AP계열 챔피언이 많다면 2번 


룬셋팅을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룬셋팅



1번 룬셋팅 (vs AD챔피언)






2번 룬셋팅 (vs AP챔피언)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 0


아이번은 흉악하지도, 포악하지도 않기 때문에 흉표에 포인트를 주지 않습니다. 


사실 아이번과 어울리는 특성이 전혀 없기 때문에 포인트를 투자할 이유가 없습니다.





책략 : 18

1티어 특성 (방랑자(Wanderer)) : 기동성이 중요한 아이번에게 가장 잘어울립니다.

2티어 특성(룬 친화력(Runic Affinity)) : 아이번은 버프를 오래들고 있을 수록 좋습니다.

 3티어 특성(명상(Meditation)) : 성배가 나오기 전까지의 마나소모를 최대한 커버해줍니다.

4티어 특성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 : 갱킹시 부족한 딜을 보충해주며, 아이번의 인위적인 부쉬에서도 발동됩니다. 

55티어 특성( 지능(Intelligence)) : 기본적인 스킬의 쿨타임이 긴편인 아이번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특성입니다.

핵심특성(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 : 아이번의 쉴드와 코어 아이템들과의 시너지가 가장 높은 특성입니다.


+ 추가 TIP

5레벨 이후 Friend of the Forest(숲의 친구)로 인한 아군과의 버프 공유에서 버프지속 시간은 개개인의 마스터리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버프를 공유하는 아군 챔피언이 룬친화력을 찍지 않았다면,  아이번에 비해서 버프지속 시간이 짧습니다.


4단계 특성인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의 경우 아군 조합이 누킹력이 강해 아이번이 CC만 넣어줘도 잡을 수 있는 경우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에 비해서 3:3 이상의 중규모 교전이나 한타싸움에서 아이번의 생존력을 강화시켜줍니다.





결의 : 12

1티어 특성(회복력) :  자체 효과는 미비해보여도 패시브로 인한 HP 소모가 많은 아이번에게 도움이 됩니다.

2티어 특성( 살펴보기)  :  아이번은 정글몬스터에게 공격을 받지 않기 때문에 질긴 피부(Tohugh Skin)가 필요 없습니다.

3티어 특성(룬 갑옷) : 아이번의 Triggerseed(보호의 씨앗)과 주요 코어 아이템들과의 시너지가 높은 특성입니다.

4티어 특성( 통찰력(Insight)) : 아이번에게 상당히 중요한 Smite(강타)와 Flash(점멸)의 쿨타임을 15% 감소시켜주는 꿀특성입니다.


원래 시즌 7 초기에는 OP 특성인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를 사용하는 아이번을 플레이했으나 , 파괴전차가 잦은 너프로 인해서

너무 안좋아졌기 때문에 더이상 파괴전차 아이번을 플레이하지 않습니다.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이 훨씬 더 좋습니다.




정글 아이번은 무조건  Smite(강타) + Flash(점멸)을 사용합니다.



숲의 친구 (Friend of the Forest)
아이번은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대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몬스터를 누르면 98~0 (레벨에 따라)의 체력과 90~0 (레벨에 따라)의 마나를 소모하여 자라나는 수풀을 만듭니다.

수풀:
- 40~1 (레벨에 따라)초에 걸쳐 성장합니다.
- 아이번은 완전히 성장한 수풀을 수확해 캠프를 해방하고 골드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또한, 아이번은 강타를 수풀에 사용해 즉시 성장시켜 캠프를 해방하고 골드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덩굴뿌리 (Rootcalle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아이번이 덩굴뿌리를 던져 80/125/170/215/260(+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적중한 적을 1.2/1.4/1.6/1.8/2초 동안 속박합니다. 속박된 적을 공격한 아군은 공격 사거리 안으로 돌진합니다.

재사용 시: 아이번이 속박된 적에게 바로 돌진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덩굴뿌리 재사용 대기시간이 50%감소합니다.
수풀 가꾸기 (Brushmak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기본 지속 효과: 아이번이 수풀 속에 있거나 수풀을 떠난 후 3초 안에 기본 공격 시 20/27.5/35/42.5/5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주변의 아군이 1.5초 동안 이 효과를 얻고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아이번이 8초 동안 유지되는 수풀을 심습니다. 수풀은 아이번의 팀이 수풀 내에서 시야를 잃을 때까지 또는 최대 45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000)
보호의 씨앗 (Triggerseed)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아이번이 아군이나 데이지에게 75/115/155/195/235 (+0.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보호막은 2초 후 폭발하며 적에게 85/125/165/205/24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45/50/55/60% 둔화시킵니다.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보호의 씨앗이 폭발했지만 적중한 적이 없으면 해당 아군이 2초 동안 85/125/165/205/245 (+0.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650)
데이지! (Dais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30/120초
아이번이 파수꾼 친구 데이지를 소환해 45초 동안 함께 전투합니다.

재사용 시: 데이지에게 공격 또는 이동을 지시합니다.

데이지, 후려쳐!: 데이지가 같은 챔피언이나 에픽 몬스터를 연속으로 세 번 공격하면 충격파를 일으켜 적중한 모든 적에게 20/40/6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이 효과는 3초에 한 번씩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이지 능력치: 체력 1,000~4,400 + 0.5AP 방어력 30~90 마법 저항력 30~90 공격력 70 + 0.15AP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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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

 Friend of the Forest(숲의 친구)(P스킬 숲의 친구)


 아이번이 리쉬가 필요 없게 만들어주고, 동시에 사기적인 카정능력을 갖게 해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에픽몬스터(드래곤, 협곡의 전령, 바론)를 제외한 정글 몬스터에게 마우스 우클릭시 2.5초 동안 수풀을 


만들어 일정시간이 지나 수풀이 다만들어지거나 큰 몬스터에게 강타를 사용시 해당 정글 몬스터를 


캠프에서 풀어주고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하는 스킬입니다. 5레벨 이후부터는 버프몬스터를 풀어주면 


아이번 외에도 아군이 버프를 가질수 있게 해줘 이론적으로 적 버프를 모두 카정에 성공한다면 아이번을 


포함한 아군 5명 모두 버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사기적인 스킬입니다. 다만, 초반의 코스트 소모가 


무지막지하고, 적 캠프에서나 아군 캠프에서 패시브 시전중에 적 챔프에게 공격을 받는 경우 패시브 


시전이 취소되기 때문에 주의를 하면서 사용하셔야합니다. 5레벨 이후에 공유하는 버프획득시 

지속시간은 개개인의 마스터리에 영향을 받으며(룬 친화력(Runic Affinity)의 유무) 아이번이 버프 몬스터를 풀어줄시에 


땅바닥에 생성되는 블루&레드 버프의 지속시간은 각각 1분이기 때문에 버프몹을 풀어주기전에 


아군에게 미리 알려줘서 버프가 증발하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합니다. 






Rootcaller(덩굴뿌리)(Q스킬 덩굴뿌리)


 논타겟팅 비관통 투사체를 적에게 날려 피격시 그자리에 속박시키는 CC기입니다. 에픽몬스터를 제외한


정글몬스터에게는 데미지를 주지 않으며, 적이나 정글 몬스터가 맞은 경우 CC 지속시간안에 재사용시 

아이번이 자신의 평타 공격가능 사거리까지 적에게 돌진하며, 궁극기인 Daisy!(데이지!)가 나와있을 경우 Q스킬에


맞는 동시에 해당 대상에게 돌진하게 됩니다. 거기다 추가적으로 Q스킬을 맞은 대상에게 아군 챔피언이 


속박 지속시간 안에 우클릭으로 평타공격시 아군 챔피언도 함께 자신의 기본 공격 사거리까지 돌진하게 


만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첫번째 효과인 속박의 경우 아이번이 Q를 몇번 던지는걸 본 유저라면 보통은 


아는 편이지만, 두번째 효과인 순간 돌진의 경우 아이번을 해본 유저가 아니라면 보통은 아군이 모르기


때문에 게임이 시작되면 미리 알려줘 아이번의 스킬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TIP

아이번의 경우 Brushmaker(수풀 가꾸기)안에서는 기본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부쉬밖으로 나와서도 사거리 증가가

3초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갱킹시 자신이 생성한 부쉬안에 있거나 지나치는 중에  Rootcaller(덩굴뿌리)를 적에게 맞춘 경우 

적에게 돌진하는 사정거리가 증가한 사거리인 450만큼 밖에 돌진하지 않기 때문에, Brushmaker(수풀 가꾸기)를 사용한 경우 

이에 유의하면서  Rootcaller(덩굴뿌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최대한 가까히 붙여야지 Triggerseed(보호의 씨앗)스킬과의


연계를 통해서 갱킹에 성공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Brushmaker(수풀 가꾸기)(W스킬 수풀 가꾸기)


LOL 내에서 유일한 부쉬생성 스킬로 아이번이 부쉬안에 있을 경우 사정거리가 325 만큼 증가하며


기본공격시 적에게 마법데미지를 더해서 적에게 입히는 스킬입니다. 처음 스킬을 배울시 3회 부쉬가


충전되며, 이후 스킬의 쿨타임에 따라서  최대 3회만큼 충전되는 식으로 3회 충전만 다되있다면 거의 


노쿨로 3회 연속 생성이 가능합니다. 사용시 팁으로는 갱킹시에 사거리+데미지 증가로 보편적으로 


이용되며 이외에도, 아군 포탑앞에서의 수성전, 적군 포탑 앞에서의 공성전, 주요 오브젝트 


싸움에서의 적 시야차단, 1650이라는 우월한 스킬 사거리를 이용한 적위치 파악등이 있습니다. 




특히나 주요 오브젝트 사냥시 저 위치에 수풀 가꾸기를 사용하면 상대편 입장에서는 안에 미리 와드를 

박아두거나 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로 일시적으로 밝히는게 아니라면 오브젝트의 HP 상황을 알수가 없기 때문에 보다 


유리하게 오브젝트를 사냥할 수 있습니다.





Triggerseed(보호의 씨앗)(E스킬 보호의 씨앗)


단순하게 자신이나 아군에게 보호막을 2초간 생성하며 2초후에 보호막이 남아있던 없던간에 폭팔하면서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슬로우를 거는 스킬입니다. 마스터시 자체 쿨타임이 8초, 45% 쿨감시에 4.4초마다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번의 코어 아이템들과의 시너지가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특이한


점이라면 적에게 주는 데미지가 이 스킬이 걸려있는 대상에 주는 피해로 판정이 된다는 것인데 이를 


이용해 피가 적은 아군이 보다 쉽게 라인을 클리어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타시에는 주요 브루저에게 달아줘서 추노에 힘을 실어줄수도 있구요.





Daisy!(데이지!)(R스킬 데이지!)


궁극기지만 궁극기 답지 않은 데이지입니다. 지속시간은 60초로 상당히 긴편이며, 스킬이 사용되자마자


쿨타임이 돌아 후에 3레벨 스킬 기준 45% 쿨감시에 데이지가 죽지만 않는다면 스킬종료후에 거의 곧바로 


다시 뽑아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적에게 공격마다 스택이 쌓이며 3회중첩시 이후 충격파를


발산해 해당 범위안에 있는 모든 적을 에어본 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데이지의


맺집이 2레벨 궁극기 이전에는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자주 보기는 어려우며, 실질적인 데미지도 

진짜 블루골렘 급이여서 노딜이라고 해도 무방한 녀석입니다. 다만 2레벨 궁극기 이후부터는 Triggerseed(보호의 씨앗)

도움을 받아 어느정도의 탱킹이 가능하며 Rootcaller(덩굴뿌리)가 맞은 적에게는 곧바로 데이지가 날아가기 때문에 

Rootcaller(덩굴뿌리)가 맞았다면 데이지에 Triggerseed(보호의 씨앗)을 붙여서 적에게 광역 슬로우를 먹여줄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비전투시


초당 3% 체력회복을 가지고 있어서 적의 스킬데미지를 흡수하는 역할을 해줬으나 최근 패치로 삭제


되면서 그것도 어려워졌습니다. 그래도 데이지에게 주요스킬이 적중하는것 자체가 상대에게는 딜로스로


작용하기 때문에 적의 주요 논타겟팅 스킬을 데이지를 이용해서 막아주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다만 데이지의 경우 몬스터로 취급되기 때문에 강타가 통하며, 관통형 스킬들은 막아줄수가 없고,


일부 챔피언 대상 스킬 역시 막아줄수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한타시에는


데이지를 적진으로 투입시키기 보다는 아군 딜러 옆에 두고 있다가 적 암살자나 브루저가 붙었을 때


데이지의 에어본으로 딜로스를 유발시켜 아군을 지켜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이기는 한타면 

데이지에 Triggerseed(보호의 씨앗)을 써도 상관 없으나 비등비등하거나 불리안 한타에서는 데이지가 죽어간다고

 Triggerseed(보호의 씨앗)을 데이지에 쓰지말고 아군의 주요딜러나 피가 부족한 챔피언에게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 TIP


데이지의 경우 궁극기 2레벨 + 45% 쿨감 이후에는 쿨타임이 될때마다 계속해서 사용해 쿨을 미리


빼주는 좋습니다. 데이지가 갖고 있던 비전투 초당 3% 체젠이 사라진 이후로는 소규모 싸움이나 


한타교전에서 상당히 쉽게 죽기 때문에 미리 뽑아서 쿨을 돌려놓고 한타단계에서 데이지를 두번 


뽑아내어 아군에게 한번더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데이지! '의 경우 일부 얇은 벽을 


넘어서 소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다이브나 적의 후방을 잡는데 활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빌드

Rootcaller(덩굴뿌리) 선마 빌드 

Triggerseed(보호의 씨앗)스킬이 너프를 당하고 나서 종종 선택하는 빌드입니다. 자신이 논타겟팅 스킬을 맞추는데 자신이


있거나, 아군 챔피언의 초반 딜링이 부족해 아이번이 추가적인 딜링을 해야하는 경우 선택하는 빌드로,


초반에 아이번의 스킬중에서 가장 높은 데미지를 갖고 있지만, 투사체도 느리고 비관통형인 스킬의 특성상


빗나가기가 쉽고 빗나갔을 때의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리스크가 있는 스킬인 만큼


잘맞추기만 한다면 마스터시 속박시간이 2초나 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선마스터 빌드입니다.





Triggerseed(보호의 씨앗) 선마 빌드


비록 너프로 인해서 쉴드량이나 슬로우 %, 지속시간 모두 줄어들기는 했지만, 여전히 나쁘지 않은 


스킬입니다. 선마스터로서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논타겟팅을 잘 못맞추는 유저도 반타작은 칠수 있게끔 

도와주며, Rootcaller(덩굴뿌리) 선마에 비해서 리스크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쉴드자체의 지속시간이

2초밖에 안되고 자체적인 딜량이 Rootcaller(덩굴뿌리)에 비해서 떨어지기 때문에 불리한 게임에서의 변수창출 능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도 가장 무난하다는 장점이 있기에 자주 선택하는 빌드입니다.





Rootcaller(덩굴뿌리),Triggerseed(보호의 씨앗) 양념반 후라이드반 빌드


두가지 스킬을 번갈아서 찍는 빌드로 각 빌드의 장점을 고루 가져갈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선마스터


빌드에 비해서 폭팔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나쁜 빌드는 아니고 따지고보면 위에서

 

언급한 두빌드의 장점을 100%는 아니지만 70%는 보여주는 빌드이기 때문에 필자가 개인적으로 

Triggerseed(보호의 씨앗)선마 빌드 다음으로 애용하는 빌드입니다.




각 빌드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과 실력에 맞춰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신에게 제일 알맞은 빌드가 곧 정답이니까요.)





스킬 콤보

아이번의 경우 콤보랄것도 없지만 정말 완벽하게 Rootcaller(덩굴뿌리)를 맞출수 있는 각이 아니라면 왠만해서는 

선 Rootcaller(덩굴뿌리)로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투사체가 느리기 때문에 잘 안맞아주거든요. 따라서 왠만하면 Triggerseed(보호의 씨앗)를 

먼저 맞추고 이후에 Rootcaller(덩굴뿌리)로 연계하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다만 E스킬의 경우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갱각잡기가 쉬운편은 아닌데 적이 점멸 사거리 안에 있다는 가정하에 Triggerseed(보호의 씨앗)를 켜놓고 끝날쯤에 Flash(점멸)

연계해서 상대를 급작스럽게 슬로우 시킨뒤 상대가 점멸을 쓰더라도 Rootcaller(덩굴뿌리)로 맞춰서 잡아주시면 됩니다.

Flash(점멸)+Rootcaller(덩굴뿌리) 콤보의 경우 보통 성공률이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함부로 쓰기보다는 적의 생존기가 모두


빠져 확실히 맞을 경우, 아군의 CC기로 인해서 적이 움직이지 못할 경우, 상대가 아이번의 위치를 확인하지


못해 갑자기 반응하기 어려울 경우에만 사용해서 확실히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패하면 본래 자주 카정을 


가는 아이번에게 유일한 생존기가 빠져버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제가 현시즌 다이아2 정도인 유저지만 노말과 랭크를 병행하면서 아이번에게 현 메타에


기준으로 가장 효율적인 아이템을 추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비슷하게 맞춰주셔야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가급적 위 템트리와 유사하게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패치가 될때마다 여러 아이템을 사용해보고 업데이트 중입니다.





최신패치를 반영한 추천 아이템

 

첫번째 아이템 -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불타는 향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첫번째 아이템은 아이번의 핵심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 2티어 신발입니다. 보통 아이번이 정상적으로


첫바퀴 정글링을 했다면 무난히 뽑아낼수 있는데요. 쿨감신의 경우 깔끔하게 아이번으로 하여금 45%

맥스 쿨감을 빠르게 맞출수 있도록 도와주며 Smite(강타)의 쿨타임을 줄여줘 보다 원할한 카운터 정글이 되게끔

도와주는 아이템입니다. 뚜벅이인 아이번의 유일한 생존기인 Flash(점멸) 쿨타임 역시 대폭 깎아주고요.


가끔 기동신을 올리는 아이번 유저분들도 있지만 이 부분은 취향차이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전투시에


이동속도가 팍 깎이는 기동신은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극후반에 모든 아이템이 완성된 경우에는


아이번의 카정이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아군의 서포팅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서 쿨감신을 팔고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극후반이면 아이번의 스펠쿨감의 중요성이 낮아지니까요.







두번째 아이템 - 추격자의 나이프 → 룬의 메아리로 업그레이드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


두번째 아이템은 운영을 하는 챔피언인 아이번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상위 정글템인 추격자의 나이프


입니다. 추가적인 와드로 인해 상대 정글러와 라이너의 위치를 파악해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마운 아이템입니다. 아이번에게 어울리는 상위 아이템으로는 룬의 메아리가 가장 잘 어울립니다만,

아이번의 경우 주문력의 효율이 좋은 챔프도 아니고 초반에 룬메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 보다는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


올려서 시야를 잡도록 하고 이후에 빠르게 다른 서포팅 아이템을 올려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보통은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가 나왔을 때 룬의 메아리로 업그레이드 해주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나


확실히 굳히기가 들어간 상황이라면 굳이 무리하게 룬메를 올리는 것 보다는 다른 아이템을 먼저 맞추는


것이 효율면에서 좋습니다. (필자도 종종 추격자의 나이프에서 멈추고 룬메를 아예 안올립니다.)







세번째 아이템 - 구원


Redemption(구원)


아이번에게 있어 비로소 코어템 다운 첫번째 아이템입니다. 자체적인 고유 지속효과로 아이번의  

Triggerseed(보호의 씨앗)의 효과가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과 더해져 10% 추가 증폭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수적으로 올려야하며, 타 정글러 


챔프의 코어 아이템에 비해서 서포터 아이템이라는 특성상 2100G라는 가격 덕분에 빠르게 맞출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아이템입니다. 특히나 단순히 광역 회복뿐만 아니라 적 챔피언에의 최대체력에 10%에 달하는 

고정피해를 주는 옵션 역시 딜이 부족한 아이번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위에서 언급한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으로 


인해서 구원의 자체효과 역시 그대로 증폭되고, 일시적이긴 하지만 3초간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부여해

주기 때문에 필수 코어 아이템 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이후에 바로 올려주도록 합시다.







네번째 아이템 -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구원 다음으로 아이번에게 중요한 코어템으로, 아이번에게 있어서 꼭 필요한 모든 옵션을 2100G라는 


저렴한 가격에 모두 제공해주는 고가성비 아이템입니다. 게다가 아이번이 적 챔피언에게 입힌 데미지의 


20%를 피의 중첩으로 쌓아 이후에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쉴드를 덮어줄때 추가적으로 HP를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아이번으로 하여금 서브 힐러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피의 중첩의 경우 데미지가 상대방의 물리/마법 방어력에 감소되기 전의 피해량의 20%로 계산되기 때문에


아이번으로도 쌓기가 쉬운 편이며, 자체적인 두번째 고유 지속효과인 추가된 마나재생 %에 비례한 


체력재생 % 증가효과가 구원과의 시너지가 높기 때문에 반드시 맞춰줍시다.







다섯번째 & 여섯번째 아이템 - 기사의 맹세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Knight's Vow(기사의 맹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둘다 필수 코어템으로, 아군 주요딜러만 보호해주면 무조건 이길 수 있는 상황일때에는 Knight's Vow(기사의 맹세)를 먼저,

상대에 광역딜 챔피언이 많아서 아군이 쉽게 녹아버릴것 같다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먼저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템에 대한 설명으로는 전자인 Knight's Vow(기사의 맹세)의 경우  자체적인 깡옵션이 상당히 우수한 편이고 고유 효과로 


아군을 동료로 지정할시 동료로 지정된 챔피언이 주변에 있다면 방어력이 +20 상승해  2300골드짜리 


아이템 치고 말도 안되는 옵션의 아이템으로 돌변합니다. 게다가 동료로 지정된 챔피언에게 가까이 갈 때 


이동속도가 15%나 추가적으로 증가하며, 대상 챔피언이 입는 피해의 12%를 고정데미지로 입는 대신에 


해당 챔피언이 입히는 데미지의 12%를 아이번의 HP로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아군의 원딜이나 지속딜이 

우수한 AP메이지(Cassiopeia(카시오페아)Taliyah(탈리야)) 챔피언에게 걸어줄 경우 해당 챔피언은 잘죽지도 않고 이를 지키는 


아이번 역시 죽지않는 무서운 시너지를 자랑하는 아이템입니다. 다만 게임이 매우 기울어 버린 불리한 


상황에서 선택할 경우에는 자살하는 아이템으로 돌변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보면서 올리도록 합시다. 


후자인 솔라리의 경우 원래 갖고 있던 광역 마법저항력 버프는 없어졌으나, 예전에 비해서 쉴드량이 훨씬 


증가하여  상대방의 광역 스킬로부터 아군을 보호하는데 있어서는 훨씬 우수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약간이긴 하지만 과거의 솔라리 펜던트에게는 없었던 물리방어력 옵션도 추가 되었기 때문에 


AD챔피언을 상대로도 어느정도 효율이 나오는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간단하게 두 아이템 중에서 상황에 맞게 아이템을 선택해서 먼저 올랴야 하는 경우


1. 잘큰 딜러 하나만 지키면 무조건 이길 것 같다. → Knight's Vow(기사의 맹세)를 먼저 올립니다.

2. 한명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지켜줘야 이길 수 있을 것 같다. →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먼저 올립니다.







이외에 아이번과 어울리는 아이템 - 수호 천사 & 암흑의 인장(메자이의 영혼약탈자)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꼭 위의 코어아이템이 아니더라도 상황에 따라 선택시 아이번과 높은 시너지를 보여주는 아이템들입니다. 


전자인 수호 천사의 경우, 성배나 솔라리 이후에 올릴 경우 높은 시너지를 보여주며 보통 유리한 게임에서 


아이번이 죽지 않고 서포팅만 해준다면 무난히 이길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선택하는 아이템입니다. 본래


탱템은 올리지만 고비용 고성능 코어템을 올리는 것이 아닌 아이번의 특성상 탱킹력이 그리 좋지는 않은데 


이 상황에서 수호 천사를 선택시 기본 물/마방이 매우 높아지고, 죽어도 다시 살아나서 적에게는 CC기를, 


아군에게는 쉴드와 힐을 줄수 있기 때문에 아이번과 잘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후자인 암흑의 인장의 경우 


초반에 크게 이득을 본 경우나 아군이 주도권을 갖는 픽일때 선택하는 아이템으로, 첫 귀환후에 곧바로


2티어 신발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첫귀환 돈으로 1티어 신발 + 암흑의 인장을 구매함으로서 스노우볼링을


굴리는 아이템입니다. 350G라는 저렴한 가격에 주문력과 물약회복량 마나재생 옵션을 얻으며 게임이 계속

유리하게 풀리는 경우에 아이번의 특성상 스택을 쌓기에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위 아이템인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15스택 이상시에 아이번에게는 꿀같은 이동속도 +10%라는 사기적인 옵션을 제공해주며, 이후 풀스택이 


되면 1400G라는 거저먹는 가격으로 주문력 145, 마나 200, 이동속도 10%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는 아이템입니다. 다만, 초반에는 유리했는데 조금씩 따라잡히고 스택도 잘 쌓이지 않는다면 


그냥 팔아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되팔기 가격도 도란시리즈에 비해서 크게 손해보지는 않으니까요.


+


따로 상황에 알맞은 빌드는 적지 않겠습니다. 절대로 귀찮아서가 아니라 위의 추천 아이템에 대한 설명만 


천천히 정독한다면 상황에 알맞는 아이템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전혀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여전히 지지 않는 별이자 성장형 정글러의 대명사 그레이브즈입니다.

기본적으로 막강한 성장력을 탑재하고 있으며, 안정적이며 빠른 정글링, 무지막지한

교전능력을 강점으로 갖고 있는 챔피언입니다. 안그래도 노딜인 아이번이 상대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며, 기본적으로 원거리 챔피언이다보니 아이번이 속박만으로는 저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말려놓아도 코어템이 하나 둘씩 생기기 시작하면, 도무지 감당이 안될

화력을 내뿜기도 하고, 최근 방관버프로 인해서 순간적인 누킹을 버티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밴카드를 갖는 3,4,5픽이라면 가급적 밴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게 안되서

그레이브즈와 만나는 경우 안죽는 선에서만 카정을 하도록 하고, 2:2나 역갱을 맞는 상황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그레이브즈의 경우 자체적인 갱킹력이 부족한 챔피언이다보니 초반에

최대한 이득을 챙겨 아군을 성장시키도록 합시다.
렝가

아이번의 W스킬을 봉인시켜버리는 무서운 챔피언 렝가입니다.

기본적으로 그레이브즈 급의 무지막지한 깡데미지로 인한 강력한 교전능력을 갖고 있고,

거기다가 패시브가 부쉬에서 도약해버리는 스킬이다보니, 함부로 부쉬를 만들수도 없습니다.

또한 궁극기는 준글로벌 맵핵에 자신 위장스킬이기 때문에, 아군을 일방적으로 보호하기도

어려우므로 역시나 밴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풀려서 만나게 되는 경우 패치로

너프를 당해 W스킬이 더이상 지속 CC무시가 아니게 되면서 최초의 한번 도약만 막아낸다면

이후에 아군과의 집중포화로 렝가를 잡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한타시에 적 챔피언을 물기

보다는 아군 챔피언을 렝가로부터 무조건 보호하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렝가를 상대할때

특히 조심해야하는건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적정글에 함부로 카운터 정글링을 시도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렝가에게 한번 뒤를 잡히기 시작하면 도망가기가 어려우며 스킬하나는

없는 샘이 되버리고, 한번 땅바닥에 묶어놔도 야성이 차있는 경우 풀어버리고 아이번을

찢어버리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합시다.
올라프

아이번을 장작으로 만들어버리는 올라프입니다.

블루 버프를 가졌다는 조건하에 매우 빠른 정글링 속도, 최강급 교전능력, 6레벨 이후에는

라그나로크로 인해서 아이번의 모든 CC기가 아무런 쓸모가 없어집니다. 밴카드로 밴을 할

정도로 자주 나오는 챔피언은 아닌것이 천만 다행이긴 하지만, 렝가와 마찬가지로 올라프의

정글에서 카정을 치다가 걸린 경우, 거의 무조건적으로 아이번은 점멸이 빠져버리기 때문에

상당히 껄끄롭습니다. 조건적으로 봤을때 그브나 렝가보다 더한 카운터 챔피언이기도

하고요. 다만 이녀석의 경우 초중반에만 무섭지 뒤로 갈수록 데미지가 부족하고 유통기한이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올라프를 상대로는 아군이 터지지 않도록 역갱으로 이득을 보고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시야를 잘 잡으셔야 하며, 소규모 교전은 가급적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올라프가 선픽일때 아이번을 안하는 것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헤카림

아이번은 본래 챔피언 자체가 초반에 교전능력이 부족하고 정글링속도와 안정성이 부족한

챔피언을 상대로 양아치급 성능을 보여줍니다. 아군 라이너가 사람이라는 가정하에 이런

초식계열의 성장형 챔피언에게는 거의 필승급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줘털어줍시다.
세주아니

아이번은 본래 챔피언 자체가 초반에 교전능력이 부족하고 정글링속도와 안정성이 부족한

챔피언을 상대로 양아치급 성능을 보여줍니다. 아군 라이너가 사람이라는 가정하에 이런

초식계열의 성장형 챔피언에게는 거의 필승급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패주시면 됩니다.
자크

자크의 경우 정글링 속도나 안정성은 나쁘지는 않으나, 교전능력이 좋지 않고 아이번의

스킬에 거의 모든면에서 카운터를 당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쉽습니다.

다만 갱킹력은 5레벨 이후에 시야밖에서 장거리로 시작되는 싸움에서 선빵을 맞으면

아무리 초식의 제왕 아이번이라고 해도 이기기 어려우므로 조심합시다. 무난히 구원까지만

나오면 먼저 맞아도 아군 딜러가 순삭당하는게 아니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추가 카운터픽 챔피언

NO.1 누누

Nunu(누누)Visionary(선지자)Consume(잡아먹기)Blood Boil(끓어오르는 피)Ice Blast(얼음 덩어리)Absolute Zero(절대 영도)


누누라는 챔피언 자체가 요즘 정글메타에 어울리지도 않고, 인식도 좋지 않고, 그로 인해서 자주 만날일은 거의


없는 챔피언이기는 하지만, 혹시나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누누의 경우 스킬의


메커니즘 자체가 아이번의 스킬을 카운터치는 면이 있으며, 아이번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강타를 대동한


순간 카운터 정글 능력이 큰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성장격차를 벌리기도 어렵습니다. 게다가 누누의 경우

보통 Q선마를 하기 때문에 아이번의 궁극기인  Daisy!(데이지!)가 너무나도 무력해집니다. 실제로 누누가 적으로 


있는 게임에서는 데이지는 누누의 걸어다니는 포션일뿐이지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누누를 


상대하게 되는 경우에는 왠만하면 아이번을 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어느정도 이득을 봐도 


같은 원딜 캐리 게임에서 말리는 경우가 다분하기도 하고, 같은 서포팅형 정글러 싸움에서는 아이번이


뭘한다고 이기는게 아니라 아군이 잘해줘야 하기 때문에 육식계열 챔피언을 픽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도


혹시나 만나게 되는 경우 시야를 잘잡고 누누보다 뛰어난 갱킹력으로 적 라이너와 아군 라이너의 성장


격차를 벌리고 그후에 아군라이너와 대동해서 누누의 정글을 털어주는 플레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사실 말로는 이렇게 해도 위에 적어둔것처럼 아군이 죽쑤기 시작하면 어렵습니다. 반대로 아군이 잘해주면


누누 역시 아무것도 못하고요. 뭐 아군이 잘해주면 쉽다는 건 다 똑같은 이야기고, 누누라는 챔피언 자체가 


아이번이 주도적으로 게임을 풀어가기가 까다롭기 떄문에 추가 카운터픽 챔피언으로 선정했습니다.



아이번 정글 운영법

1. 2패시브 + 정석 카정루트



① 블루팀 진형(사냥순서)

늑대(패시브) > 블루(패시브) > 상대 레드(Smite(강타)) > 블루 > 늑대 > 3레벨


>  추가 정글링 or 갱킹



② 레드팀 진형 시작(사냥순서)

칼날부리(패시브) > 레드(패시브) > 상대 블루(Smite(강타)) > 칼날부리 > 레드 > 3레벨


> 추가 정글링 or 갱킹



양쪽 진형다 위와 같이 돌면 기본적으로 3레벨을 찍고 상대버프를 하나 먹은 상태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갱각이 나오는 라인에 갱킹을 가거나 추가적으로 정글 캠프에 패시브를 걸어서 성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요즘 아이번을 하는 유저가 비약적으로 증가함에따라 아이번의 고속 카정에 대비하는 유저가 


늘어나면서, 반대로 역버프로 시작하거나 오히려 아이번의 버프를 선카정 치기도 하기 때문에 막 사용하기는


어려워진 루트입니다. 따라서 이 루트를 사용하는 경우는 적 챔피언의 선버프가 확실히 확인 되었고,


적이 주로 먹을 버프에 와드가 확실히 성공한 경우에만 하도록 합시다. 괜히 잘못따라하면 피봅니다.





2. 1패시브 + 빠른 카정루트



① 블루팀 진형(사냥순서)

 늑대(패시브) > 적레드(Smite(강타)) > 아군 블루(패시브) >  두꺼비(패시브) >


늑대 > 칼날부리(패시브) > 블루 > 두꺼비 > 갱킹 or 추가 정글링



② 레드팀 진형 시작(사냥순서)

칼날부리(패시브) > 적블루(Smite(강타)) > 칼날부리 > 아군 레드(패시브) > 돌거북(패시브) >


늑대 >  아군 레드 > 갱킹 or 추가 정글링



왠만하면 거의 무조건 적 버프 한개를 먹고 시작하는 루트로, 아이번을 처음 상대하는 적에게 사용시 


적 정글러를 꽁으로 말리게 해버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아이번을 상대해본 


유저의 경우, 아이번이 개수작 부리는걸 알면 바로 아이번의 반대버프와 다른 캠프를 먹어치우고 3레벨을 

먼저 찍고 갱킹을 가버리기 때문에 사전에 상대방의 위치를 반드시 파악하고 올만한 동선에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으로 


시야를 밝혀 아군이 죽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아이번 플레이 TIP


(생각나는데로 계속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1. 첫귀환은 가급적 900G를 모은뒤에 가는 것이 좋다.

아이번의 경우 첫귀환에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뽑아내는 것이 이후의 운영을 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900G는 맞추고 귀환을 하도록 합시다. 교전으로 체력이 없더라도 최소 550G는 
모은 후에 귀환을 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unter's Potion(사냥꾼의 물약)을 맞추고 정글링 안정성과 기동성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공략에서는 Hunter's Potion(사냥꾼의 물약)을 추천아이템이나 빌드아이템에 따로 추가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사냥꾼의 물약

자체가 아이번에게 있어서는 나쁠게 없는 아이템입니다. 사실상 무한 정글링이 가능하게 해주며,
적 챔프와의 교전 후 생긴 코스트 손실을 복구해주니까요. 다만 Redemption(구원) 뽑힌 시점에서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구원이 나왔다면 사냥꾼의 물약을 팔고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구매해 시야를 잡도록 합시다.





2. 카운터 정글링은 무리하게 하지말고 적정글러의 위치가 파악된 후에 해도 늦지 않다.


자신이 아이번이라고 해서 무조건 카정만을 치는 플레이는 전혀 좋지 않습니다. 물론 리스크가 있는 


만큼 상대 정글러를 말리게 한다는 리턴이 있기는 하나, 도주기가 없는 뚜벅이인 아이번은 Q스킬이


소진된 상태에서 적 정글러에게 발각시 도망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예측하기 


쉬운 첫 정글링 동선 이후, 카운터 정글링은 적 정글러의 위치가 90% 이상의 확신이 되거나 와드로 


인해서 사전에 발견한것이 아니라면 무리하게 하지 않는것이 현명합니다. 



+ TIP. 첫 정글링에 적 버프를 카정 칠때에도 반드시 상대방의 위치를 사전에 파악해야합니다. 


적군이 미리 두번째 버프 부쉬에 와딩을 박는건 못확인해도 최소한 적 정글러의 선버프가 무엇인지는


알아야지 아이번의 최고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카운터 정글링을 통한 적 정글러 말리기가 가능합니다. 


괜히 미리 확인도 안하고 무작정 카정을 가면 적 라이너 백업에 죽기 십상이니까 주의하세요.





3. 귀환마다 75G가 남으면 제어와드는 무조건 사자.


블루진형 제어와드 추천 지역






레드진형 제어와드 추천 지역




반드시 아군 미드라이너와 함께 제어와드를 양쪽에 한개씩 도합 두개씩 시야를 항상 밝혀두도록 합시다.


미드쪽 시야를 먹을 경우, 적 정글러 위치 파악, 적 미드라이너 로밍유무 및 경로 확인, 보다 쉬운


역갱이 가능, 적 탑&바텀 라이너의 로밍을 막기에 쉬워지는 등등 상당히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이미 박혀 있더라도 언제 부셔질지 모르니 항상 여유분으로 사서 다니시고 적 라이너나 서포터,


정글러가 부수더라도 계속 박아서 시야를 잡아주셔야 합니다. 사소하지만 상당히 중요합니다.






4. 아군에게 반드시 아이번의 스킬을 미리 설명해주자.


아이번의 경우 대중화된지 얼마 안된 마이너 챔피언입니다. 2017년 2월 28일 기준으로도 전체 정글러


중에서 승률 1위를 오랫동안 고수하고 있는것에 비해 픽률은 2.55%로 나온지 얼마 안된 챔피언 치고는 


높은 픽률이 아니다보니 아직도 아군으로 만나는 사람들이 아이번에 대해서 잘모르는 경우가 부지기수


입니다. 따라서 아이번의 스킬 효율성을 높히기 위해서라도 귀찮기는 하지만 아군에게 아이번의 


스킬에 대해 설명을 해주는 것이 아이번으로 플레이할때 승률을 높힐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스킬파트에서 적었던 아이번 스킬팁


Friend of the Forest(숲의 친구)(패시브) 


① 아이번이 5레벨 된 이후부터는 아군과의 버프 공유가 가능. (아이번과 아군챔프)


② 풀어놓은 버프의 지속시간은 1분이며, 사라져버리기전에 빠르게 획득하도록 알려줘야한다. 


③ 획득한 버프의 지속시간은 개인의 마스터리에 영향 받는다.



Rootcaller(덩굴뿌리)(Q스킬) 


① 단순히 적을 속박하는 기능이외에도 속박 지속시간동안 재사용시 대상에게 아이번의 기본공격 

사거리까지 이동한다. 단, Daisy!(데이지!)를 풀어놓은 경우 Q스킬이 적중시 데이지는 강제로 적중 대상에게 이동함


② Q스킬의 속박이 지속되는 동안에 아군 챔피언이 적 챔피언을 우클릭으로 기본공격시 아이번이 날린 


Q사거리의 끝에서 자신의 기본공격 사거리까지 숫자 제한없이 모두 이동할수 있다. 때문에 돌진기가 


빈약한 뚜벅이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아군에게 알려주자. 그래야 보다 높은 효율의 스킬이 된다.



Brushmaker(수풀 가꾸기)(W스킬) 


① 부쉬안에서의 아이번은 기본 공격사거리가 늘어나며, 추가마법데미지를 준다. 이 효과는 아이번이 


생성한 부쉬안에서만 발동하며, 부쉬밖으로 나가더라도 3초간 유지된다. (아군에게는 미적용) 


② 수성이나 공성시에 적절한 위치에 사용하면 훨씬 유리하게 수성과 공성을 할 수 있다. 


③ 주요 오브젝트 몬스터(드래곤, 협곡의 전령, 바론) 사냥시에 해당 몬스터에 겹쳐서 깔고 입구쪽에 


부쉬를 이어 깔면 적에게 해당 오브젝트와의 시야를 차단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중요!)


④ W스킬의 사정거리는 1650으로 왠만한 스킬의 사정거리보다 월등하게 길며, 생성시 3초간 해당 


위치의 시야를 밝히기 때문에 시야가 없는곳에 사용시 상대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용이한 스킬이다. 


⑤ 부쉬속에서 발동하는 패시브 스킬이나, 특성 역시 아이번이 만들어낸 인위적인 부쉬에서도 발동한다.

(EX.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도약, 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패시브 충전, Camouflage(위장)-부쉬 은신,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 등등)


⑥ 아이번의 열화 부쉬안에서도 와드가 박힌게 아니라면, 채널링 스킬을 사용해도 적에게 시야가 제공


되지 않는다. 다만 이것에 해당되는 채널링 스킬은 즉발적인 데미지를 주는 채널링 스킬이 아니라 

차징형 데미지를 주는 채널링 스킬에 해당됨 (EX.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Absolute Zero(절대 영도),Crowstorm(까마귀 폭풍) 등의 스킬이 해당스킬)

 


Triggerseed(보호의 씨앗)(E스킬) 


① 아이번의 쉴드 스킬은 쉴드가 깨지더라도 지속시간 이후에 데미지와 슬로우 효과를 모두 준다. 


② 아군에게 E스킬을 사용시 데미지는 해당 챔피언이 준것으로 표기되며 보호막 데미지로 미니언을 


처치해도보호막을 걸어준 챔피언이 처치한것으로 처리되어 아군이 골드를  획득한다. 

③ 보호막의 마법데미지는 걸어준 대상 챔피언의 아이템의 영향을 받는다 (EX.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Daisy!(데이지!)(R스킬) 


① 데이지는 소환직후부터 쿨타임이 돌기 시작하다. 


② 3레벨 궁극기에 45%쿨감을 맞춘 직후부터는 데이지가 죽지 않는다면 거의 바로 재소환이 가능하다.


③ 데이지는 논타겟팅 스킬을 막을 수 있으나, 관통형 스킬이나 챔피언 대상 스킬은 막아주지 못한다.

(EX.바루스의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 진의 Curtain Call(커튼 콜)같은 스킬들은 데이지로 대신 막아줄수 없다.) 


④ 데이지는 소환사의 협곡의 여러 벽을 넘겨서 소환시킬수 있다.


(드래곤벽, 바론벽 등등의 여러 위치를 넘겨서 소환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초반 운영법 (레벨1 ~ 레벨5)

 갱각 나오면 갱가라 역갱 쳐라 이런건 상황에 따라 다른 법이고 모든 상황을 다 적는것은 불가능


합니다. 다만, 아이번에게 베스트인 초반 운영법은 상대 버프캠프를 털어먹고 적 정글러와의 성장차이를


벌리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군 챔피언이 초반 주도권이

부족한 챔프인데 무리하게 카정을 갔다가 회색화면을 보는 일은 없도록 하셔야합니다.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가 확보된


이후부터는 적 정글에 꾸준히 와드를 박아서 시야를 확보해 적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해주시고 그곳과


반대되는 동선으로 카정을 쳐서 최대한 이득을 보도록 합시다. 아이번의 경우 속박과 슬로우를 가진


정글러이기 때문에 아군 챔프가 어지간히 노딜, 노CC 챔프가 아니라면 유효갱킹을 내는것은 쉽습니다.


다만, 코어템이 나오기 전의 아이번의 경우 역갱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아무리 상대가 약한 초식형


정글러라고 해도 역갱에 죽지 않고 조심하셔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레벨6 ~ 레벨 15)

 아이번이 가장 빛나는 타이밍입니다. 타 정글러보다 빠른 코어템으로 인해서 유리해진 게임을 굳히기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유리한 상황이라면 아군의 백업을 받아서 적 정글을 털어먹어 주도록 합시다. 보통


여기까지 아이번이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어 왔다면 팀이 갑자기 미치지 않는 이상에야 질수가 없습니다. 


궁극기인 데이지를 이용해서 적극적인 다이브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주로 브루저 라인보다는


캐리라인에 힘을 실어서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번의 경우 계속해서 말하는 것이지만 자체적인


캐리력 보다는 아군을 키우는 것에 투자를 해서 그 이자를 타먹는 챔프니까요. 아이번의 스킬들은

(Friend of the Forest(숲의 친구)Rootcaller(덩굴뿌리)Brushmaker(수풀 가꾸기)Triggerseed(보호의 씨앗)Daisy!(데이지!)) 유틸성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이 타이밍에 게임을 끝내는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번의 경우 코어아이템 자체가 값싼 서포팅형 아이템이기 때문에 40분을 넘어가는 


장기전에서는 그 힘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OP.GG 기준으로 봤을 때 0~30분까지의 승률은 


전체 챔프 1위이지만, 3코어 이상이 나오는 타이밍인 30~35분 게임에서는 승률이 10위권 밖으로 


밀려나며 타챔프보다 빠른 풀코어가 확보되는 35분~40분 시간대에는 다시 1위이긴 하지만, 이후 


모든 챔피언이 4.5코어 풀코어 아이템을 확보하는 40분 이후의 게임에서는 30위권으로 최하위가 


되버리기 때문에 가급적 중반 타이밍에 게임을 끝내셔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레벨 15 ~ )

사실 아이번을 뽑았다면 이 시간까지는 가급적 오시면 안됩니다. 아이번의 코어 아이템들이 저비용 


고효율을 보여주는 아이템들이기는 하지만 고비용 고효율 아이템들의 시너지에 비비기에는 역부족인 

타이밍이기 때문입니다. Rootcaller(덩굴뿌리)스킬은 수은으로 풀어버리고 Daisy!(데이지!)는 세네방에 순삭되버리기 때문에 

사실상 정말 서포터가 되버리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시간대에는 서포터처럼 (제어 와드)를 꾸준히 

사서 시야 장악에 힘쓰시고 각이 나오는 상황에서는 아군 챔피언이 호응이 된다는 가정하에 Rootcaller(덩굴뿌리)를 


던져서 하나씩 빠르게 잘라먹는것이 아니라면 먼저 이니시를 거는것은 피하셔야합니다. 이 타이밍부터는


한타싸움으로 모든게 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번의 최고 장점인 유틸성을 활용해서 적 브루저와


암살자로부터 아군 딜러들을 어떻게든 지켜내는 것이 아이번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역할입니다. 극후반에 


아이번이 약해지더라도 주딜러 한명을 보호하는데 있어서는 왠만한 챔피언보다 뛰어나기 때문이죠.


그냥 아군이 잘잡아주길 기도하면서 열심히 서포팅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아이번에게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팀파이트 역할은 이니시에이팅이 절대로 아닙니다.

우연히 던진 Rootcaller(덩굴뿌리)에 적 원딜이나 미드라이너가 얻어 걸려서 다굴로 터뜨리면 좋겠지만 상대도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앞의 챔피언들이 서포팅을 해줍니다. 따라서 아이번은 주 임무는 아군 챔피언의 보호입니다. 


즉, 적 브루저나 암살자가 아군의 주요 챔프를 자르러 들어오는 것을 모든 스킬을 동원해 막아주세요

Rootcaller(덩굴뿌리)의 경우 45% 쿨감시에 자체 쿨타임이 5.5초, 속박의 지속시간이 2초이기 때문에 상대가 헤르메스를 


신은것이 아니라면 3.5초마다 속박을 걸어주세요. 적 챔프의 딜로스를 유발하고 아군이 포커싱을 하는데 

있어서 쉽게 만들어줍니다. 그 이후에  Brushmaker(수풀 가꾸기)를 활용해서 적군의 시야를 방해하고 Daisy!(데이지!)를 붙여서 상대가 

아군 딜러에게 달라붙기 힘들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Triggerseed(보호의 씨앗)과 Redemption(구원)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Knight's Vow(기사의 맹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등의 서포팅


아이템으로 아군챔피언이 받는 데미지를 상당히 줄일수 있죠. 여태까지 아군을 키웠다면 그 아군을 믿고 


어떻게든 지키도록 합시다. 어차피 아이번이 스킬로 누군가를 죽이는 것은 어려울테니까요.







정글러 vs 아이번 대처법

사실 아이번의 경우 괜히 승률 1위 챔피언이 아니라는걸 반증하다시피 카운터 픽에서 설명한 일부 챔피언


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챔피언을 상대로 괜찮은 승률을 보여주는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이 파트의 경우 


댓글이나 쪽지로 개인적으로 어려운 챔피언이 있기 때문에 대처법을 적어 달라는게 아니라면 따로 작성하지 


않겠습니다. 사실 제가 글로 적는 것보다는 실제로 상대해보면서 경험을 쌓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제가 


영상을 찍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대처법을 일일히 다 설명해드리기도 어려울뿐더러 다른 육식 정글러나 


잡식형 정글러와는 다르게 아이번이라는 챔피언 자체가 적 정글러와의 교전을 지양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카운터픽 챔피언을 제외하고는 거의 비슷하게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누누를 제외한 초식형 챔피언 상대로는 무조건 선픽을 박아도 5:5는 무조건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이번이라는 챔피언 인식이 겉으로는 되게 약해보이기도 하고 생긴게 비호감이라 하는 유저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현 메타 시즌 7 정글에서는 일부 카운터 챔프를 제외한다면, 상당히 고성능 고승률을 

뽑는데 적합한 챔피언입니다. 본인의 성향이 캐리형보다는 서포팅형 챔피언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신다면 한번쯤 배워서 정글 승률 1위 챔피언의 꿀을 왕창 빨아보시기 바랍니다. 



솔랭 티어 인증 (2017/03/29 다이아2 티어 달성)




필자의 아이번 승률 및 KDA




본 공략은 계속 업데이트 되며, 오타나 잘못된 정보, 궁금하신점에 대한것들은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쪽지를 보내주시면 제가 아는 것에 한에서는 최대한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발 부탁인데 엑셀 구걸이나 교환을 원하는 댓글과 쪽지는 달지도, 보내지도 마세요.
 
부디 공략 본연의 의미를 떨어뜨리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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