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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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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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18
12
0
1/1
브실골 전용 코그모공략

- 야만고양이(2017-04-21, 조회수: 7407)

-주의-

이 공략은 롤의 수도인 브실골의 주민들을 위해서 썼습니다.

이보다 높은 곳에 사는 촌놈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5
  • 공격 속도 +0.64%
    x4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6.7
  • 공격 속도
    +16.06%
총 가격 : 7,061 IP
빨강/노랑/왕룬은 고정입니다.

파랑룬은 취향따라 갈리는데

1. 마저+쿨감 10%

쿨감룬으로 10%를 확보할 경우 초반엔 티가 잘 안나지만 정수약탈자를 뽑으면 40% 쿨감을 완성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2. 마저+공속

사실 코그모에게 쿨감 30%와 40%가 그리 크게 체감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공속을 조금 더 확보하고 싶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3. 올마저

룬쪼가리 몇 개 다른 게 무슨 의미가 있냐고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차라리 마저를 둘둘 둘러서 초반 상대 서포터의 딜을 줄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거의 고정입니다.
라인전의 안정감을 위해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를 찍기도 했으나 그마저도 얼마 전 너프를 먹어 쉽지가 않아졌습니다. 
차라리 딜 잘 나오고 지속시간도 늘어난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이 더 낫습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0/110/150/190/23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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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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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콤보
스킬 활용 팁

3렙에 Caustic Spittle(부식성 침)가 아닌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를 하나 더 찍으면 늘어난 사거리와 대미지로 상대를 견제하기 더 편합니다.

콤보는 Void Ooze(공허의 분비물)깔고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맞추고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켜고 죽어라고 카이팅 하면 됩니다. 급한 상황에서는 그냥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만 켜고 카이팅 해도 됩니다.


단, 극후반 한타때는 카이팅보다 포지션 잡고 말뚝딜 하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브실골의 손으로 2.5의 공속을 카이팅하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거든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추천방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는 거의 고정입니다. 초반 극딜보다 안정감에 중요하다 싶으면 몰락과 구인수 순서를 바꿔도 좋습니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는 6코어로 갑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은 1코어 후에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3코어 이후에 내가 잘컸고 상대 딜러들이 죄다 망했다면 바로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를 올려서 W쿨을 없애고 전부 때려잡으면 됩니다.

하지만 극소수의 경우를 제외한 거의 모든 상황에서는 5코어로 방템을 섞는 게 좋은데 상황에 따라 선택지가 갈립니다.


방템추천

1.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원딜들이 가장 많이 가는 방템. 애쉬/말자하/바루스 같은 CC가 강력한 녀석들이 라인에 섰다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부터 빠르게 올
리도록 합니다.

하지만 브실골 수도민의 경우 수은 반응이 느리거나 아예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는 과감히 버리고 다른 방템을 올리는 게 좋습니다.

2.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Zed(제드)Yasuo(야스오)Talon(탈론)같은 AD누커가 있을 때 갑니다. 암살자들의 폭딜을 버틸 수 있게 해주며 공격력까지 함께 가져갈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3.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AP딜을 버틴다기보다 강력한 스킬 한 방을 막는 용도로 쓰입니다. Malphite(말파이트)Lee Sin(리 신)의 궁처럼 기습적인 에어본 CC를 막기
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잘 못쓰는 사람의 경우 밴시의 장막이 훨씬 잘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능이 비슷한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는 원딜에게 더 잘 어울리지만 조금 더 생각해봐야 합니다.

밴시보다 650원이나 비싸며 마방은 반토막에 체력도 없습니다. 공격력 55와 물리관통력 15, 그리고 원할 때 켤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이것을 가기에는 애매한 면이 있습니다. 이건 차라리 공템에 더 가깝습니다.

4.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잘 가지는 않지만 코그모와 최고의 상성을 이루는 흡혈템으로, 깎인 피를 전부 흡혈로 때울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상대의 딜은 강하지만 CC가 빈약하여 맞으면서 딜을 넣을 수 있을 때 생각해 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상대가 딜도 약하고 CC도 약하다면 그냥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를 사는 것이 더 좋습니다.

5.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이것도 많이 가지는 않습니다만 슬로우와 엄청난 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꽤나 안정적입니다. 상대 암살자에게 폭사할 위험이 적다면 생각해 볼 만합니다.

상황에 따라 5, 6코어를 모두 방템으로 가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는 안가나요?
사실 안정감이나 여러가지 복합적인 성능은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순수한 딜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가 한 수 위이며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경우 평타+궁을 섞어서 카이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높은 곳에 사는 촌놈들은 궁도 잘 맞추고 카이팅도 기가막히게 하지만 브실골 수도민에게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차라리 평타딜을 극대화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이용하여 초중반부터 폭딜을 퍼붓는 게 낫습니다.



첫템은 뭐가 제일 좋을까요?

요즘 너도나도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를 가는데, 선템으로 Trinity Force(삼위일체)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띄운다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선템으로 가는 입장에서는 2코어인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이 나올 때까지 롱소드 하나가 붕 뜨게 됩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orCull(수확의 낫)중에서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추가) 최근 LCK에서 첫템으로 Dagger(단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를 가는 걸 보고 해봤는데, 이게 꽤 괜찮습니다.
곡궁 타이밍도 빨라지고 4개의 포션으로 라인 유지력도 상당히 좋습니다. 딜서폿을 상대로 롱소드 3포를 할 수 없는 구루몰 코그모에게 굉장히 좋은 첫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라위는 안갑니다. 돈낭비니까 그거 사는 코그모 있으면 한대 때려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상대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Q와 패시브를 2타를 통한 견제가 용이하고 궁극기를 통한 일방적인 딜교환도 가능합니다. 생존력도 굉장히 좋아서 블크 같은 서폿으로 당겨와 봤자 E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코그모 딜로 큰 압박을 넣긴 어렵습니다. 브라움/탐켄치 같은 방어적인 서포터와 함께 사리면서 정글러를 호출하는 게 현명합니다.

ps. 최근 버프로 인해 원딜 1티어로 급부상했습니다. 전보다 더 강해졌으니 조심하세요.
케이틀린
엄청난 사거리와 덫으로 라인전을 압도하는 녀석입니다. 사실 라인전에서 케이틀린에게 이길 수 있는 원딜은 별로 없습니다. 게다가 덫을 잘 쓰는 케이틀린의 경우 1렙부터 덫을 찍어 끔찍하게 압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냥 최대한 덫에 걸리지 않게 주의하고, 미니언을 먹을 때에는 W를 켜서 거리를 두고 먹는 게 좋습니다. 라인전에선 패왕이지만 라인전만 무난하게 끝낸다면 별 거 없는 챔프입니다.
드레이븐
라인전 깡패 드레이븐입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회전도끼를 맞으면 한 방에 피 한 칸씩 빠지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킬을 먹을 시 말도 안되는 속도로 성장하기 때문에 방어적인 서폿으로 절대로 1킬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정글러를 자주 불러 빠르게 라인전을 끝내는 것도 괜찮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코그모와 이즈가 바텀에서 만나면, 둘 다 주도적으로 뭘 할 수는 없습니다. 둘 다 라인전 약체이고 초반 딜이 나오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서포터와 정글러의 역량에 많은 것이 달려 있습니다.
애초에 서포팅형 원딜입니다. 라인전 단계에선 순간폭딜도 안나오고 얘 또한 혼자서 이것저것 하는 애는 아닙니다.
하지만 살상연희와 커튼콜을 이용한 호응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시야를 꼼꼼하게 먹어 정글러나 미드라이너의 개입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서포터들이 로밍가서 1:1 상황이 온다면 딜교환을 하지 않든지 아예 죽이든지 해야 합니다. 엇비슷하게 딜교환 했다가는 커튼콜에 맞아죽습니다.
징크스
주류 챔프는 아니지만 변수가 적은 편입니다. 코그모가 W를 켜면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으며 로켓런처로 때린다고 해도 마나 소모 때문에 많이 치지 못합니다. E스킬을 통한 속박도 맞추기 어려우며 생존기가 없어 적극적인 라인압박도 힘듭니다. 단, 라인에서 대등하게 꽝 붙었을 때의 딜은 징크스가 한 수 위기 때문에 이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1. 극초반을 잘 넘겼다면 Recurve Bow(곡궁)Pickaxe(곡괭이) 타이밍엔 CS파밍이나 딜교환에 있어서 조금 편해집니다.

 2. 하지만 Recurve Bow(곡궁)Pickaxe(곡괭이)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타이밍엔 가급적 사려야 합니다.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때문에 의외의 딜로스가 생기기 때문이죠.

 3. 무난하게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가 나오면 꽤나 파괴적인 딜이 나오기 때문에 상대도 쉽게 압박하지 못합니다. 


 

중반 운영법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까지 나왔다면 아마 라인전이 끝나 있을 겁니다. 이 타이밍부터는 한타때 코그모의 폭딜을 보실 수 있습  니다.  


후반 운영법

 혼자 다니다 짤리지 맙시다.

 한타때 죽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이렇다할 생존기가 없는 코그모는 혼자다니다가 짤리기 쉽습니다.

 후반에 원딜이 짤리면 너무 많은 것을 뺏기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하도록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Void Ooze(공허의 분비물)Caustic Spittle(부식성 침)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극한카이팅->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로 딸피사냥 or Icathian Surprise(이케시아식 마무리)

급하다면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극한카이팅

 

챔피언별 대응법

 대응법이라기보다는 코그모와 서폿의 조합에 대해 조금 쓰겠습니다.


코그모와 조합 Good 서포터
코그모는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최약체에 속합니다. 안정적인 견제 수단도 없고 라인 클리어도 할 수 없으며 구인수가 뜨기 전까지는 평타딜도 안나오기 때문이죠. 따라서 할 줄 아는 게 많은 서폿이나 초반을 버틸 수 있게 해주는 서폿이 좋습니다. 쉽게 말해 혼자 잘 노는 친구나 딴딴한 친구가 좋다는 소립니다.


Malzahar(말자하)희대의 사기 서폿. 어떤 원딜과도 잘 맞습니다. 빠르게 가져올 자신이 없다면 그냥 밴하는 게 낫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가져갈 경우 코그모 픽을 포기해야 할 정도니까요.


Karma(카르마)할 줄 아는 게 굉장히 많은 서폿으로서 원딜보호, 견제, CC를 다 갖춘 팔방미인입니다. 라인 클리어에도 꽤나 도움이 되기 때문에 코그모와 잘 어울립니다.


Braum(브라움)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서폿입니다. E를 통한 극단적인 원딜 보호도 가능하며 Q와 궁극기를 이용한 변수 창출 또한 굉장히 유용합니다.


Thresh(쓰레쉬)사형선고를 이용한 압박과 랜턴을 이용한 원딜보호는 쓰레쉬가 코그모와 함께 라인을 서기에 충분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Miss Fortune(미스 포츈)Zyra(자이라)같은 극한짤짤이 서폿을 상대할 때에는 신중하게 사형선고를 써야 합니다. 빗나갈 경우 벌을 받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새끼 점화 못들게 하세요. 라인전에서나 한타에서나 대부분 탈진>>>>>>>>점화입니다. 게다가 코그모가 라인전이 강한 게 아니기 때문에 점화쪼가리로는 코그모를 지킬 수가 없습니다.


그 외의 굿포터)Tahm Kench(탐 켄치)Zilean(질리언)Janna(잔나)Lulu(룰루)


코그모와 조합 Bad 서포터
코그모와 조합이 안좋은 서포터는 주로 단순하거나, 뒤가 없거나, 손을 많이 타는 서폿을 의미합니다. 단순한 서폿은 원딜의 역량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지만 손을 많이 타는 서폿의 경우 끝없이 말릴 수 있기 때문에 이곳의 주민들은 가능하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Bard(바드)코그모와 함께 섰을 때 딱히 할 게 없습니다. 이렇다할 견제 스킬도 없고 라인을 함께 밀기도 힘듭니다. Q를 이용해 스턴을 걸어도 초반의 코그모에겐 별 의미가 없습니다. 결국 포탑 옆에서 cs파밍 구경하는 신세가 될 수도 있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Q 한 방에 모든 것을 걸었기 때문에 복불복이 굉장히 심한 서포터입니다. 잘하는 블크의 경우 Q를 들고 있는 것만으로 상대에게 큰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랩의 특성상 한 번 들어가서 끌어오지 못하면 일방적으로 맞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잘못하면 아무 짝에도 쓸모 없는 고철일 수도 있습니다.


Leona(레오나)블리츠와 비슷한 이유입니다. 칼이 없으면 그냥 멀뚱멀뚱 서서 타곤산이나 터뜨려야 하는 신세입니다. 게다가 블크처럼 적을 당겨오는 게 아니라 자신이 들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잘못 들어가면 그대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궁극기를 배우면 나아지지만 6렙 이전에 말릴 위험이 있습니다.


Soraka(소라카)딜교환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원딜과 어울립니다. 코그모는 초반 딜과 견제의 많은 부분을 서포터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라인전이 힘들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게다가 상대가 공격적인 조합이라면 밑도끝도 없이 말릴 수도 있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브실골에서 종종 나오는 서폿입니다. 쓰레기이니 이미 픽됐다면 닷지하는 게 편합니다. 6렙 이전에는 할 줄 아는 게 아무것도 없고, 궁 배우면 어떻게는 궁 박아보려고 별 쌩쑈를 하다가 두들겨 맞고 궁 박음과 동시에 죽는 친굽니다. 


Vel'Koz(벨코즈)가끔 나오는 친굽니다. 잘만 쓴다면 혼자 다해먹는 서폿이지만 스킬들이 모두 논타겟이라서 숙련도가 낮을 경우 허공에다가 마나 뿌리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초반 벨코즈의 핵심스킬인 Q의 경우 투사체 속도도 느리고 갈라지는 각을 잘 잡아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 신중한 픽을 부탁해 봅시다.



이외의 밷포터)Taric(타릭)Annie(애니)Sona(소나)Teemo(티모)(?)



BAD와 GOOD을 나누긴 했지만 바텀은 2:2로 서는 라인이고, 타 포지션의 개입이 많기 때문에 변수가 너무나 많습니다. 그냥 참고로만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치며

 우리는 자랑스러운 브실골의 시민입니다.

 자부심을 갖고 당당히 가슴을 펴고 살도록 합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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