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을 쓴 필자는 피지컬이 실버~브론즈입니다만 운영과 이 템트리만으로 플레4를 찍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인정했고, 저 자신도 인정할정도로 피지컬이 쓰레기지만 운영(스플릿)과 자신에게 맞는 템트리만 있다면 충분히 티어를 올릴 수 있다는걸 염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스터 이는 이번 시즌7이 굉장히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이의 특징은 강력한 1대1과 한타에서 카타리나와 비슷한 막타 섭취능력인데 이번 물관 패치+암살자들의 이동 속도 및 도주 능력이 훨씬 편해졌기 때문입니다. (드락사르 or 요오무)
1대1 최강인 마스터 이는 건재합니다. 다만, 그것 역시도 피지컬이 어느 정도 따라주어야만 가능하도록 변했습니다. 그래서 이 공략은 정말로 가볍게.
'나는 이 티어에 있을게 아닌것같다. 난 잘하는데, 팀이 맨날 픽창부터 트롤 픽(누누,우르곳)을 하고 스펠을 이상하게 들어서 도저히 이길 수가 없다. 혹은 팀이 지나칠정도로 답없게 상대 라이너들을 키워댄다.'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만 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플레티넘 4티어에 서식중인 플레기입니다. 비록 다른 다이아들에 비해서 티어는 낮지만, 필자는 재배치를 브론즈5부터 시작해서 마이와 룰루 두 챔프로 꾸역꾸역 올라온 유저인만큼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베드를 먹든, 딜탱마이는 이상하다는 말을 들어도 상관없지만 시간이 되신다면 일반에서 한 번이라도 테스트를 하신 뒤 감상을 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걸로 브실골 분들이 티어 올리기에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아 처음 써 본 공략이기 때문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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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0 (+105) | 2405 | 마나 | 250.56 (+42.0) | 964.56 |
공격력 | 65 (+2.5) | 107.5 | 공격 속도 | 0.679 (+2.5%) | 0.968 |
5초당 체력회복 | 7.59 (+0.65) | 18.64 | 5초당 마나회복 | 7.26 (+0.45) | 14.91 |
방어력 | 33 (+4.7) | 112.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5.0 | 355 | 사정 거리 | 175 | 175 |
- 공격 속도 +1.7%x9
- 공격력 +0.43x9
- 방어 +0.7x9
- 공격력 +2.25x2
- 공격 속도 +4.5%x1
- 공격 속도+19.8%
- 공격력+8.37
- 방어+6.3
저는 룬을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개인마다 취향이 다르고, 플레이 방식에 따라 룬의 방향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이를 플레이하려 하시고, 초반 편안한 정글링을 하기 위해서는 공속 14%이상은 필수로 박아주셔야 합니다. 이번 시즌은 공속룬을 끼지 않으면 정글링을 비롯해 초반 교전에서 극심한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마이의 패시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공속룬을 들어줍시다. 물론 최소한의 공격력과 방어력도 들어야겠지만요.
최근 성장공을 써봤는데 마이의 특성상 초반갱이 취약하기 때문에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외우고, 역갱 혹은 선갱을 쳐줘야하기 때문에 후반의 조금 더 강력함보다는 초반에 힘을 실어주기로 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우선 최종 특성이 열광인 것은 고정입니다. 열광 이외의 특성은 이단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드물게 전쟁광의 환희를 드시는 분들이 있지만 제가 가는 템트리에는 맞지 않기 때문에 제외하겠습니다.
마이는 공속과 챔프의 막타. 소위 말하는 킬딸을 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염치가 있다면 상황을 봐가면서 해야죠. 사실 마이 장인분들은 책략을 찍긴하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스펠을 유체화를 들것이기 때문에 결의에 찍어줍니다. 통찰력의 스펠 쿨타임 15%와 회복력 8%증가는 굉장히 꿀입니다.
우선 마이의 스타일에는 두 개의 경우가 있습니다.
유체화와 점멸.
유체화가 전에 잠시 떴다가 너프를 먹은 이후 사라진 것을 볼 수 있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마이 숙련도 800인 친구. (마이 장인이긴 한데 가끔 트롤같은 정신력을 보여주는) 그 친구가 제게 유체화 한 번 들어보라고 했을 때 저는 엿먹으라고 했습니다. 저는 이떄까지 마이 정글을 하면서 점멸 말고 다른 스펠을 들어본 적이 없는 것에 비해 그 녀석은 스마 탈진, 스마 점화 등 이단을 몸소 열고 다니는 녀석이었기에 약을 파는 거라 생각했던 겁니다.
그런데 녀석이 평소와는 달리 제발 한 번만 해보라고, 한 번만 해보면 생각이 달라질거라고 우겨댔고, 저는 하는 수 없이 한 판 만 돌려보기로 했습니다. 그것도 랭겜에서요.
그렇게 랭겜에서 유체화를 써본 저는 그 친구에게 절을 했습니다. 거짓말 아니고 팩트입니다. 실제로 유체화 마이로 골5~플레까지 달았으니까요.
하지만 유체화 너프 이후로 아무래도 점멸 유저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긴 합니다만 우선 각자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유체화의 장점
1. 무한 추노 가능.
유체화와 궁이 함께 켜진 경우 퀸에 버금가는 이동속도를 자랑합니다. 설령 상대가 도주기가 있는 챔피언이라 하더라도 (이즈리얼 등) 비전+점멸을 사용해도 끝까지 따라가서 조질 수 있습니다. 사실 마이가 부쉬에 숨어있지 않은 이상 원딜을 자르기 위해선 반드시 모습이 보일 수 밖에 없는데 유체화는 그 단점을 커버해줄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눈 뜨고 코 베어가는거죠. 알면서도 당하는 원딜의 무력함을 농락해줍시다.
2.궁 아끼기.
이게 핵심인게 전(前) 브론즈 5유저인 저는 한타를 하지 않고 스플릿. (당시로는 백도어)을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한타만 하면 계속 지고, 한타를 하려면 조합이 좋아야 하는데 우리팀이 그런걸 할 기미는 안 보이니 그쪽으로 눈을 돌린겁니다.
그래서 봇 or탑을 돌려깎다 보면 상대가 노답이면 한 명. 생각이 있다면 두 명 이상을 보낼겁니다. 가장 많은 경우가 먼저 한 명만 보내고 그 직후에 뒤에서 한 명을 보내는 경우인데 마이가 평균 or 잘 큰 경우에는 유체화만 키고도 상대 원딜이나 물몸 탑솔러 정도는 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직후 뒤에서 오는 다른 챔피언은 궁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제 템트리를 보시면 아실 겁니다.
점멸의 장점.
1. 벽넘기 가능.
싸워서 도저히 이길 수 없다는 생각이 들 때, 그 때 점멸을 써서 도망간다면 목숨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알파로 정글몹 타고 넘어갈 수 없을 때요.
2. 한 틱 차이.
한 대, 딱 한대만 치면 잡을 수 있는 상대일 때. 혹은 한 대 차이로 깜짝 킬을 만들어 내고 싶을 때. 사실 그렇긴 한데 유체화 들어서 달리면 0.5~1초 사이에 점멸 거리 좁힐 수 있어서 저는 별로 체감을 못합니다. 물론 플레기라 그런거겠지만요. 하핫...
사실 유체화를 들면 마이가 신경써야하는 부분이 많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폭탄 열매의 시간도 체크해주고, 상대 정글에 들어갔다 짤리지 않도록 노력도 해줘야죠. 스펠은 자기 자신의 선택이지만 저는 제 템트리에 유체화가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기에 유체화를 듭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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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마이는 스킬 하나 하나가 사기적이라 봐도 무방한 챔프입니다. 일시적으로 무적상태가 되어 마이의 카운터인 cc스킬들을 씹을 수 있는 Q와 체력회복 말고도 명캔을 통해 폭딜을 넣을 수 있는 W. 고정 깡딜을 넣어 마이의 폭딜을 책임지는 E까지. 아, 미리 말씀드리지만 궁은 최대한 아껴주세요. 괜히 궁키고 달려가다 상대가 도주기 써서 뻘궁쓰면 한타때 개되요.
첫 번째로, 마이는 피갈퀴와 용사 두 종류가 있는데 제가 다룰 쪽은 피갈퀴입니다. 피갈퀴의 공속 50%+ 최대 체력 4% 는 몰왕검과 함께 가면 더 이상 딜템을 가지 않더라도 탱을 녹일 수 있는 엄청난 위엄을 뽐내줍니다.
때문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템트리입니다.
사실 구인수도 누킹은 좋긴 한데 재료값이 굉장히 창렬하며, 템을 뽑기전 딜로스가 심합니다. 빌어먹을 방출봉...
구인수를 선으로 가도 상관은 없지만 그건 잘 컸을 때에 한정하는게 좋습니다. 흡낫을 가서 몰왕 올려주는게 피관리와 탱커 녹이기에도 적합합니다.
그리고 저는 딜태 마이를 선호하기 때문에 몰왕 피갈퀴, 그리고 공속신이 나온 경우 가장 먼저 '요림의 주먹'을 올려줍니다. 그리고 스플릿을 하며 미니언을 섭취하다보면 최대체력이 150증가 하게 되는 꿀템입니다. 최대 체력 150이면 공격 한 번 더 해서 알파를 한 번 더 돌릴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중첩이 되기 때문에 스테락을 갈 때도 마찬가지로 작업해줍니다.
말씀드립니다만 마스터이는 몰왕이 나온 순간 맞다이는 절대 지지 않습니다. 설령 상대가 20킬을 쳐먹었다 하더라도 어지간하면 이길 수 있습니다. 물론 CC나 상대의 핵심 스킬을 알파로 피한다는 전제 하에 말이죠. 알파로 적의 스킬을 피하는건 마이를 하다보면 느는 것이니 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이 마이는 중~중후반까지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극후반에 갈 경우 완전히는 아니지만 조금 힘이 바지니 주의해주세요.
몰왕과+얼망을 사용한 강력한 추노와 유체화의 빠른 합류. 이 두가지만 명심하시면 됩니다. 뚜벅이 원딜의 경우에는 알파 긁고 평타만 때려도 잡을 수 있습니다. 설령 도주기 있어도 몰왕빨면서 때리면 그냥 녹일 수 있고요.
아, 그리고 구인수의 6스택을 채울 자신이 없다 싶으시면 거드라를 가셔도 무방합니다. (요림 삼신기 최대 체력+450)도 있지만 탱도 되면서 생각보다 딜이 잘 나오고, 뭣보다 거드라의 액티브를 명캔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깜짝 폭딜이 나옵니다.
최근 방관 패치 이후 관통 템들을 사용해봤는데 뭐랄까... 거의 다 극딜인 느낌이라 딜탱을 선호하는 저로서는 별로 끌리지 않네요. 저는 스플릿하면서 1대 2 혹은 1대 3이나 4를 즐기는 타입이라... 유체화 마이로 스플릿하다보면 의외로 비공식 펜타 많이 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오는 상대가 멍청한 것도 있긴 하지만 말이죠.
(그리고 빨간 강타의 경우 마이의 1대1 능력의 효율을 극대화 시켜주기 때문에 갔습니다. 마이는 빨간 강타만이 어울리니 이것만큼은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초반 갱킹이 좋은 상대 정글러라면 초반 탑이나 미드 삼거리에 와드를 박아주시면서 계속 역갱을 봐주셔야 합니다. 사실 마이 자체가 RPG챔이긴 한데 그렇다고 역갱까지 안 보면 그건 정말 욕먹어도 할 말이 없어요. 명심하십시오. 초반 갱킹만 성공 못시키면 그 순간부터 마이가 먹고 들어가는겁니다.
초반 상대 정글러들 갱킹을 역갱봐주시고 와드로 계속 시야먹거나 바위게 먹어주세요.
상대가 초식 정글러고 탑이나 미드가 라인을 당긴 상태에서 딜교를 하고 있다 싶으시면 유체화 키고 달려가서 알파 긁으시면됩니다. 의외로 라이너들이 마이가 알파 긁으면 쫄플 쓰는데 알파는 점멸도 따라가서 왠지 이득본 기분들겁니다. 레드+유체화가 있다면 적극 활용해주세요. 6전에도 마이가 갱을 다닐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적당히 스플릿하면서 혼자 있는 챔프를 잘라먹어야합니다. 절대 잘리면 안 돼요.
후반에 마이는 할 게 없다. 딸피나 찾아봐라.
딸피 노리면서 알파를 긁어도 되고 제 마이의 경우 딜탱이 되기 때문에 유체화 궁키고 상대 원딜을 뒤에서 후진입으로 물어도 됩니다. 그래도 안 죽고 충분히 잡을 수 있어요. 물론 무난하게 컸을 때만.
그리고 스플릿을 할 때는 반드시 채팅으로 '탑이나 봇 밀테니 둘 이상 나한테 오면 미드에서 한타 ㄱㄱ' 이런식으로 말해주셔야합니다.
마치며
이 공략은 브실골~플 하위권까지밖에 검증이 되지 않은 공략입니다. 필자는 마이승률 60%남짓의 플레기이니 그 점 염두바랍니다. 수정할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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