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88.9% (8표)
0% (0표)
11.1% (1표)
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18
0
12
8/9
적당히 즐겜하면서 티어올려봅시다.

- 줘터지고싶냐(2017-10-08, 조회수: 84108)

저는 시즌3~부터 다리우스 리메이크 전까지
다리우스만 하던 유저였고 흔히 손을 탄다는 
다루기 어려운 챔프는 손도 대보지 않은 똥손이였습니다.
피오라는 생각보다 브실골플 티어에서 어려운 챔프라는
인식이 퍼져있고 그래서인지 피오라라는 꿀챔을
잘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저는 어려운 챔프를 하지 못합니다.
피오라는 그런 제게도 그닥 어렵지 않은 평범한 난이도의
챔프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인전과 캐리력 둘 중 
어느 하나도 놓치지 않는 꿀챔이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적당히 즐겜하시면서 티어 올리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공략을 쓰게됐습니다.
이 공략으로 즐겜과 캐리까지 다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쿨감소
    -9.948%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1,061 IP
기본적인 룬세팅입니다.

빨강 공격력 +0.95 x 9 

AD챔프한테 가장 무난한 공격력 룬을 넣었습니다.
왕룬에 공속을 박으면서 부족한 기본 공격력을 보충합니다.



노랑 방어 +1 x 9

라인전 단계에서 피오라의 패시브 스킬인 치명적인 검무를 Q스킬로 터트리면서
소소한 이득을 보기 좋은 피오라여서 노랑룬은 방어를 넣었습니다.(미니언 딜이 생각보다 무섭)
흡혈이나 패시브, 궁극기를 이용한 체력회복이 용이한 피오라에게 
체력뻥튀기 보단 방어력이 낫다고 생각한 점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노랑룬에 방어보다 체력을 넣고 하시는게 편하셨던 분들은 체력으로 하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노랑룬은 대세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본인한테 편한게 최고죠. 암요.



파랑 1. 고정쿨감 x 6 + 성장쿨감 x 3   2. 성장쿨감 x 6 + 성장마방 x 3   3. 쿨감룬 없는 마방 몰빵

피오라는 Q와 W 스킬이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원채 쿨타임이 긴 W스킬의 경우는 라인전에서 한번을 제대로 쓰는것이 중요하지만 중후반 한타구도에서 W를 2번이상 써줄수 있다면 정말 좋겠죠.
Q스킬은 말할 것도 없이 쿨감이 매우 중요하죠. 앞뒤양옆으로 발생하는 피오라의 패시브를 많이 터트리려면 그만큼 Q 쿨타밍이 적은것이 좋습니다.
쿨감이 정말 중요하긴 하지만 라인전단계에서부터 심하게 성장을 망쳐버린다면 피오라가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전에
게임을 그르칠수 있으니 숙련도가 낮으시거나 상대 탑라이너가 너무 힘든 AP챔프다 싶으면 마방룬을 들어주시는 것도 나쁘지않습니다. (티모나 케넨같이 AP면서 원거리 평타가 용이한 챔프상대로 마방룬 드시면 좋습니다.)



왕룬 공속 x 3

피오라의 시원한 평타 앞에 죽어나가는 상대 챔프들을 보는 것 만큼 재밌는게 없습니다.
특성에서 전투의 열광을 찍어주는 피오라의 특성상 공속룬이 AD룬 보다 좋은 시너지를 내줍니다.
사실 공속룬으로 인한 시너지를 최대치로 뽑아내기 위해선 선템으로 가는 히드라 이후에 
2코어로 올리는 트포나 칠흑이 나와야 합니다. 2코어 뽑아내는 타이밍이 피오라의 전성기 시작이라고 볼수있죠.
왕룬은 공속 고정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1티어

평타 위주로 딜링하는 피오라에겐 마술마술보단 분노분노(Fury)로 공속을 조금이라도 높여주는 편이 좋습니다.


흉포 2티어

약점노출약점 노출(Expose Waakness)과 포식포식은 추천하지 않습니다.(라인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9초마다 첫평타에 같이 묻어나가는 새로운 피새로운 피(Fresh Blood)를 찍는 것이 좋습니다.


흉포 3티어

흡혈귀흡혈귀(Vampirism)와 타고난 재능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은 사실 어떻게 찍어도 크게 상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라인전 초반단계에서 흡혈귀가 라인전 유지력에 큰 도움은 되지않으나 조금이라도 더 버텨야 겠다 

싶으시면 흡혈귀를 몰빵하셔도 상관없고 흡혈귀를 하나 찍을 바에야 타고난 재능에 몰빵하겠다 싶으시면 

타고난 재능만 찍어도 괜찮습니다.


흉포 4티어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Bounty Humter)은 최대 5%의 능력을 다 얻어내기가 힘들고 시간이 걸리는 관계로 찍지 않습니다.

라인전이 강하다면 강한 피오라이지만 양날의 검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은 라인전 초중반 단계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X

전투의 환희전투의 환희(Battle Trance)는 누커형 챔프처럼 한번에 딜을 몰아 넣는 형태의 챔피언이 아니라 피오라처럼 평타 위주의
지속적인 딜링을 해야하는 챔피언에게 좋은 특성입니다. 따라서 전투의 환희 Get!


흉포 5티어
 
마관을 찍을순 없으니 분쇄의 일격분쇄의 일격(Battering Blow)을 찍습니다.


흉포 6티어 

대망의 흉포 6티어 입니다. 무조건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을 찍습니다. 

빠른 공속과 Q스킬(평타판정), E스킬을 이용한 평캔을 이용해 전투의 열광 8스택 쌓는것은 일도 아닙니다.

무조건 전투의 열광 찍어주세요.



결의 1티어

회복력회복력(Recovery)과 꿋꿋함꿋꿋함(Unyielding) 모두 좋은 특성이나 방어력을 별도로 신경 쓰지 않는 템트리 특성상 회복력을 찍습니다.


결의 2티어

맞다이를 자주 시전해야 하는 피오라에겐 질긴피부질긴 피부(Tohugh Skin)가 빈번한 딜교환에 도움이 됩니다.


결의 3티어

룬 갑옷룬 갑옷(Runic Armor) : 어떻게 보면 결의 4티어의 통찰력보다 더 핵심 특성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피오라는 히드라 등으로 인한 평타 흡혈 외에도 패시브(치명적인 검무)로 인한 피수급, 궁극기(대결투)를

터트려 피회복 하는 등 체력회복 수단이 많은 챔피언 입니다. 그래서 룬 갑옷과의 시너지는 정말 좋습니다.


결의 4티어

통찰력통찰력(Insight)을 찍었냐 안찍었냐 차이로 킬각과 생존각이 나오고 안나오고 합니다.

더구나 제 공략의 경우는 탑 대세 스펠인 텔이 아니라 점화를 들기 때문에 더 자주 킬각을 보기위해 통찰력을 찍습니다.
제 공략은 적당한 즐겜과 탑 라인 하드 푸시에서 기인하는 캐리가 목표입니다.
(탑 라인 하드 푸시를 하되 합류는 하지않습니다. 점화들고 라인 푸시 ㄱㄱ)

이미 탑신병자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탑솔러는 라인전에서 지게되면

즐겜을 할수 없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점화Ignite(점화) 들고 솔킬 따세요!! 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 뽜이아!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피오라에겐 딱히 스킬콤보랄 것은 없지만 제가 사용하는 평캔과 티아맷(히드라)를 이용한 콤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평타 - E - 티아맷 - 평 - Q - 평


 이걸 이용해서 Q로 진입 후 평타로 이어지는 콤보 난사. -> 딜교환 개이득


 *참고

  피오라로 거대한 히드라를 갈일도 없지만 혹시라도 가신다하면

  평타 - E - 티아맷 순서가 아닌  평타 - 거드라 - E 순서로 쓰셔야 합니다.

  거대한 히드라를 발동시키고 난 다음 평타가 엄청 느리게 나가는 관계로

  거드라를 발동시키고 E로 평캔을 하셔야 스무스한 콤보가 나갑니다.

스킬 활용 팁

  패시브 - 치명적인 검무


  치명적인 검무는 피오라 데미지 딜링의 핵심입니다. 


  급소를 가격하게 될 경우 상대에세 피오라의 AD계수 비례로 고정 데미지가 들어가고, 피오라의 이동속도가 증가하며

 

  일정량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그래서 라인전 단계에서 급소를 잘터트려주는 것이 유지력,딜교환에 모두 중요합니다.

  

  급소는 일정시간동안 유지되며 일정시간 이후 앞전에 있던 방향의 반대로 나타나는게 일반적입니다.


  급소는 피오라의 일정거리내에 들어온 상대챔피언에게 발생하며 만약 피오라가 부쉬에 숨어있는 것을

  

  상대가 발견하지 못한경우 일정거리 내에 들어와도 상대챔피언에게 급소가 발생하지않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상대가 부쉬내의 시야를 체크했는지 못했는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급소가 내가 때리기 힘든 방향으로 발생한다면 일정거리 뒤로 빠졌다가 다시오면 그 반대쪽으로 


  급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왔다갔다하면서 터트리기 쉬운 급소만 터트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ip 정리

  1. 부쉬에 숨어 상대가 부쉬에 대한 시야확보를 했는지 확인가능.

  2. 급소가 터트리기 힘든 방향에 있다면 상대 시야밖으로 벗어났다가 다시 시야 안으로 들어가 급소를 터트리기

     유리한 방향으로 바꾼다.


  Q - 찌르기


  피오라를 잘하냐 못하냐는 응수를 얼마나 잘쓰는 가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찌르기(Q)를 얼마나 센스있고 상대가 예측하지 못하는 타이밍에 써주느냐가 중요합니다.


  Q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는 것을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딜교환을 걸수도, 죽을 타이밍에 유유히 걸어나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원거리 탑챔프들(티모, 케넨, 퀸 등)은 찌르기 쿨이 돌아있냐 없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미니언 파밍에 Q를 난사하게 되면 딜교환 주도권을 넘겨줄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외에 다른 부분이라면 본인이 게임을 하면서 경험으로 쌓는 각 챔피언 별 상대법 정도가 전부이므로


  숙련도를 늘리시는게 중요하겠습니다.


  

  W - 응수

  

  피오라를 오피로 만드는 스킬입니다. 응수는 순간적으로 무적이 되는 것 자체도 사기스럽지만 CC기를 막을 경우에 

  

  상대에게 스턴을 넣는 것, 이속, 공속감소 모두 좋은 효과입니다.


  따라서 응수로 상대의 스킬을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맞는것과 동시에 응수를 상대에게 맞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피오라를 많이 해보시면서 응수를 쓰는 타이밍과 센스를 늘리시면 됩니다.


  Tip! 

  원딜과 맞다이 하게 될경우 상대 원딜의 이동기가 빠진 후에(ex. 비전이동) 응수를 상대원딜에게 박아넣어 공속을 

  떨궈주시면 상대원딜 평타 때리지도 못하고 맞아죽습니다. 응수는 공속감소로 유리한 딜교환을 하기에도 좋은 스킬

  이므로 막는것만 생각하지 마시고 맞추는것도 유의하세요


  

  R - 대결투


  피오라의 겉멋 최정점에 있는 스킬입니다. 대결투를 건 대상의 4방(위아래양옆)으로 패시브인 급소가 발동됩니다.


  이 급소를 모두 터트리면 광역으로 힐을 해주는 장판이 발동됩니다.(대결투를 건 대상의 급소를 하나 이상 터트린후 


  대결투 지속시간 전에 킬을 해도 발동됩니다.) 그래서 대결투를 효과적으로 터트리기 위해선 이속이 필요합니다.


  대결투를 걸어 놓은 대상 주변에서 피오라의 이동속도가 증가하지만 보다 더 급소를 잘 터트리기 위해 신발을 좀 


  빠르게 올리는 공략을 뒤에서 보실 수 있을겁니다. 


  대결투를 데미지 딜링 이외에도 효과적으로 쓸수 있는 상황이 있는데 바로 도망치는 상황에서의 대결투입니다.


  위의 설명처럼 대결투를 걸어 놓은 대상 주변에서 피오라의 이동속도가 증가하는데 도주상황에서 나에게 근접한 


  상대 챔피언에게 대결투를 걸고 이속 증가효과를 받으면서 Q로 빠져나갈수도 있습니다. 



  

  스마트 키 설정


  피오라의 경우 스킬을 급하게 눌러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QWR(E는 스마트키를 하나 안하나..)는

  

  스마트키를 설정해놓으시는게 게임하는데 편하실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는 보시는 것과 같이 매우 공격적인 템트리입니다.
제 공략을 통한 피오라는 어차피 한타에서 딜탱의 역할을 해줘야 하는 피오라가 아닙니다.(물론 2코어-히드라,트포- 가 나오는 시점에서 한타에서 또한 큰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물론 숙련도가 필요한건 사실입니다.)
따라서 혼자 탑에서 다수를 상대하고 빠르게 건물을 철거하기에 최적화된 템들을 갑니다.


우선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Tiamat(티아맷)티아맷은 이 공략에서 뿐만 아니라 피오라에겐 제일 중요한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1:1 딜링 위주의 스킬셋으로 구성된 피오라에게 엄청난 라인푸쉬력을 선물해 줍니다.


가성비에서 미친 효율을 보여주는 Hexdrinker(주문포식자)주문 포식자입니다. 상대 AP챔피언과의 라인전이 생각보다 힘들것 같다
싶을때 주포를 선템으로 올리고 이후 템트리를 따라가 줍니다. 주포를 가고 안가고가 2코어 완성되는 타이밍에 생각
보다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 가지 않는 것이 좋지만 라인전이 힘들면 가야합니다. (주로 럼블, 케넨 상대로) 
라인전은 괜찮은데 AP정글러가 거슬린다 싶으실땐 주포를 가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라인전은 쉬우나 탑,미드,
정글까지 3AP가 거슬린다 싶어도 주포를 가지않늑게 좋습니다. 라인전이 무난하다 생각되면 무조건 패스)
이유는 피오라에겐 2코어 나오는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피오라의 2코어 타이밍은 정말 중요합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광전사의 신발로 공략을 써놓았지만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신속의 장화를 올리셔도 괜찮습니다.
광전사는 공속을 통한 데미지 딜링과 건물 철거에 큰 도움을 주고 신속의 장화경우 빠른 이동속도로
상대를 흔들기에 더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탱커류 챔피언들에게 딜을 더 잘 박으려면 광전사가 좋고 도주기가 좋은 챔피언이 상대에 잇거나
이미 라인전 딜교환을 압도하는 상황에서 더 확실하게 상대를 따고 싶다면 신속의 장화를 가는 것도 좋습니다.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굶주린 히드라를 티아맷 다음에 바로 가지 않고 신발을 올리는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1. 티아맷에서 히드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의 애매함.
2. 피오라 궁극기를 더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함.
티아맷에서 히드라를 구매하기 위해선 2300원 이라는 거금이 필요한데 바로 티아맷에서 히드라를 만들기에는
라인전이 애매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궁극기를 활용한 더 확실한 킬각과 상대 정글러가 왔을때의
생존을 생각해서 신발을 먼저 올려주고 히드라를 갑니다.


대망의 2코어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트리니티 포스)입니다. 트포가 이 공략에서 중요한 이유는 공략 컨셉에 완전히 부합하는 성능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트포의 중요한 성능을 정리해 보자면 이렇습니다.
1. 공속   2. 쿨감  3. 이속  4. 마나량  5. 주문 검 효과
1. 공속 - 하드 탑푸시는 타워를 빠르게 철거해야 빛이 발합니다. 때문에 공속은 언제나 중요하죠.(고로 광전사 ㄱㅇㄷ)
2. 쿨감 - 피오라는 QWER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스킬이 없습니다. 이런 피오라에게 쿨감은 완소입니다.
3. 이속 - 탑에서 와리가리 하면서 상대 시선을 분산시켜 주고 상대의 어그로에서 효과적으로 벗어나기 위해서 이속은            필수입니다.
4. 마나 -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많지 않은 피오라지만 탑에서 어그로를 끌면서 탑을 푸시하기 하다보면 마나가 생각보            다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트포의 마나량은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됩니다.
5. 주문검 - 타워 철거에도 주문검 효과가 적용되는 만큼 타워철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트포는 어느하나 버릴것이 없는 성능을 다 끌어다 모아놓은 완소템입니다. 칠흑가지마세요. 트포가세요!


Phantom Dancer(유령 무희),Death's Dance(죽음의 무도)(유령무희와 죽음의 무도) - 같이 묶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각각의 고유지속효과는 물론 각각 놓고 보아도 좋은 편이지만 두 아이템이 다 있을때 더 빛을 발하는 편입니다.
그보다는 각 아이템의 하위효과가 더 탐나는 효과들이죠.
그래서 Zeal(열정의 검)열정의 검에서 공,이속과 치명타를 얻고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콜필드의 전투 망치에서 재사용대기시간 10%를 먼저 
얻는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은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피바라기로 마무리 합니다. (사실 효과적인 게임 운영이 이루어진다면 보통 피바라기를 보기 힘든 게임이 많습니다.) 피바라기의 쉴드를 통해 어느정도 부족한 탱과 피바라기, 히드라, 죽음의 무도를 통한 압도적인 흡혈량으로 좀비 비스므레한 피오라를 경험하실수 있습니다.(미니언 툭툭치면 체력 미친듯이 찹니다.)


*변경(17.09.28)*
첫 공략을 작성했을 때는 아니였지만 현재 기준으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엔의 템트리가 바뀌었기 때문에 피오라한테 매우 좋은
템이 되었습니다. 보통 20분~25분 사이에 히드라, 트포, 신발이 뜨는데 그 다음템으로 콜필드를 가서 쿨감 40%를 맞추고 바로 가엔을 가주시면 좋습니다. 운영하다가 텔각 나올때 더 안정적인 한타를 할 수 있습니다.



*피오라 템트리에 대한 추가 설명*


- 가지 않는 아이템 -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최후의 속삭임 : 피오라는 패시브(최후의 속삭임)으로 인한 고정피해로 인해 중후반으로 넘어가면 방관템이 없어도 탱커를 녹이는게 가능합니다. 따라서 최후의 속삭임은 효과적인 아이템이 아닙니다. 따라서 가지 않습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얼어붙은 망치 : 한참 다리우스를 하던 무렵 저의 최애템이였던 얼어붙은 망치(프로즌 말렛)입니다. 얼어붙은 망치는 체력과 공격력이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고유속 효과가 추노에선 거의 따를자가 없다는 피오라에게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가지 않습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 : 거대한 히드라 자체는 좋은 아이템이지만 체력세팅보단 흡혈로 가는 이 공략의 특성상 다른 아이템들과의 시너지가 별로이기 때문에 굶주린 히드라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 괜찮은 아이템 -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의 도전 : 스테락의 경우 딜탱의 조화가 적절하게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아이템 빌드 상에서 콜필드의 전투망치까지는 올려주고 스테락을 가는것이 게임을 운영하는데에 좋습니다. - 피바라기 대신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맬모셔스의 아귀 
1. 주문포식자를 라인전 단계에서 올렸다. 근데 되팔긴 돈아깝다 - 죽음의 무도 대신
2. 상대 정글과 미드라이너가 너무 잘커서 도저히 안되겠다 - 죽음의 무도 대신
3. 쿨감룬 대신 마방룬을 들어서 쿨감 40%를 맞춰야겠다 - 피바라기 대신
위의 3경우 맬모셔스의 아귀를 가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개인적으로는 죽음의 무도가 훨씬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판테온 정말 극혐입니다.
닷지가 정신건강에 좋긴하나 라인전에서 체력관리 잘하면서 버티면서
3,4렙쯤 타워쪽으로 미니언 당겨질때 판테온의 타워 어그로를 잘보면서
딜교환 잘걸면 킬각 잡을수도 있습니다.
정글러 콜하는 것도 좋긴하나 상대 정글 역갱맞고 판테가 킬 다 주어먹으면 정말 힘들어질수도 있습니다.
6렙까지 무난하게 가는 경우(거의 무난하게 못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킬각 나올수 있고 2코어가 나올때부터 이길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2코어 만세)
라인전 빨리 끝내세요. 타워를 빨리 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하지만 판테온 궁극기로 스노볼 굴러가면 게임을 조질수도 있습니다.)
제이스
걍 데미지 딜링이 또라이급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판테온 처럼 숨막히는건 아닌데 뭐랄까... 아무튼 힘들어요.
굳이 딜교환 하시겠다면 원거리폼 EQ포킹이 빠지고 나서 하시거나
폼 변경한 직후(다음 폰변화 쿨타임 중)에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망치폼의 Q스킬을 막아주는것이 좋고 응수를 제이스한테 맞춰서 공속을 떨어뜨릴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티모
라인전 초반엔 실명때문에 짜증나고 6렙이후부턴 버섯때문에 짜증나고
요즘은 얼어붙은 망치때문에 더욱 짜증나는 티모입니다.
응수는 실명 타이밍에 써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냥 티모상대로는 주포가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을 생각해보니 딱히 어떤 챔프가 떠오르진 않고
피즈같이 궁극기가 딜교환에서 매우 중요한 챔피언들(가렌, 다리우스, 제드 등)
은 응수로 궁극기를 씹으면서 유리한 딜교환을 하기 좋습니다.
피즈의 경우 상어가 올라오는 타이밍에 응수를 쓰면 스턴까지 넣어줄수 있어서 더욱 괜찮습니다.
*제드의 경우 궁극기가 터지는 타이밍에 응수로 막을수도 있지만
궁극기 바로 처음부분에 응수를 써도 제드 궁이 그냥 씹힙니다.)
문도 박사
문도같은 탱커류 챔피언도 생각보다 쉽게 상대할수 있습니다.
치명적인 검무 개꿀!
야스오
야필패는 과학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보통 이 공략대로 플레이를 하다보면 굶주린히드라와 광전사를 완성한 상태 혹은 광전사가 있고 히드라 완성까지

얼마 남지않은 타이밍에 상대타워를 밀게 됩니다. 이때가 보통 9렙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라인전은 이때까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인전을 압도하셨다면 이타이밍부터 상대 탑라이너는 피오라를 1:1로 절대로 막을수 없습니다.

이때부터 우리정글러를 미드와 봇으로 돌리고 용각이 나오면 무조건 용을 챙겨주는게 좋습니다.

라인을 푸시하면서 상대정글도 탑으로 불러들여 어그로를 빼주거나 여차하면 2:1로 더블킬도 가능하니 공격적으로

플레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대결투로 인한 체력회복으로 2:1까지 무난하게 커버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 1렙단계에서 피오라의 패시브인 급소를 평타로 터트리면서 Q로 상대 뒤쪽으로 넘어가는 플레이로

다음의 급소까지 노릴 수 있다면 점화로 연계되는 딜로 생각보다 킬을 쉽게 딸 수 있습니다.

1렙때 상대가 안일하게 스킬을 써가면서 딜교환을 건다면 평타로 급소를 노려서 킬각을 노리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피오라가 라인전 초반단계에서 정말 강한게 2렙타이밍입니다. 

2렙에 응수를 배우면서 딜교환을 할 경우 상대의 스킬을 응수로 무시하고 공이속 감소를 시키면서 킬각을 노릴

각이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상대보다 2렙을 빨리 찍는것이 좋습니다.

이후 3~6렙까지는 상대 정글러와 상대 탑라이너 성향과 성장에 따라 운영을 하셔야합니다.

내가 초반부터 라인전 주도권을 잡았고 탑라인전 압도가 가능한 상황이라면 상대 정글러가 잘컸다 하더라도

라인을 미시는걸 추천합니다. 이유는 라인전 초반단계에서는 미니언의 딜링을 무시할수 없기때문에 상대 정글러가

밀려있는 탑라인에 커버를 와서 2:1을 할 경우 역관광의 각이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 2:1로 이기는 각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도 피오라는 갱에서 빠져나가는 것이 어렵지 않기때문에 라인 푸시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보통 라인을 당긴다는 것은 라인전 자체가 힘든 경우인데 솔직히 라인전 자체가 힘든경우 라인을 밀고 싶어도 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상대정글러가 우리정글러보다 엄청 잘크지 않은 경우에는 밀수 있다면 라인전이 힘들더라도     라인을 푸시하는것이 좋습니다. 피오라는 라인이 당겨진상태에서 상대 탑솔러의 견제를 받으면서 CS를 챙기는게 힘   들기 때문입니다. 


정리 

우리 정글의 상태가 많이 좋지않고 탑라인전 1:1 구도가 좋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고 라인을 푸시해서 상대 타워에 

미니언을 박아 넣는 운영을 한다.

중반 운영법

요즘 보통 탑솔러들은 텔을 드는 편인데 상대 탑솔러가 미드나 봇에서 일어난 싸움에 합류하기 위해 텔을 썻다면

주저하지말고 탑을 쭉 미는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탑주변에서 라인을 밀어주며 귀환을 자주하는 것을 자제하고 언제든 라인을 밀수 있는 준비를 하고있어야 

합니다. 항상 Tap키를 눌러가면서 아래지역에서 싸움이 일어났을 경우 싸움에 참여중인 상대 챔피언이 누구인지 

체크하고 누가 지금 맵에서 확인이 안되고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탑 푸시를 하기 위해서는 게임 전체를 읽는 눈이 필요하며 미니맵을 항시 주시하시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상대 챔피언들의 레벨과 템등 성장 상태를 체크하고 나 홀로 상대 챔피언들과 다대 일로 싸움을 해야할 경우

상대 챔피언의 어떤 스킬을 응수로 막는것이 효과적일지 생각하고 선 타게팅 대상을 빠르게 생각해서 대결투를

터트리는 것이 다대일 싸움에서 중요합니다. 어느정도 템이 나왔다면 대결투가 터지지 않아도 그냥 흡혈로

상대를 씹어먹을수 있기때문에 이래서 즐겜즐겜 하는구나 아시게 될겁니다.


Tip!

건물을 철거할때 평타 - E로 평캔을 하는 것은 기본이고 E가 쿨타임일때 Q와 히드라를 평타 사이사이에 섞어서 

건물을 미는 동시에 라인푸시도 같이하는 것이 빠른 철거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정리 - 피오라는 무조건 건물을 치되 Q와 히드라를 섞어가면서 미니언 정리도 같이한다.

후반 운영법

후반으로 넘어갔다면 피오라를 1:1로 막을수 있는 챔프는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템세팅으로 인한 빠른 이동속도로 

탑라인으로 상대들을 불러들이고 미드지역에 합류해서 한타를 연다거나 탑에 피오라를 막으러 온 상대챔프를 순삭

해버리고 건물을 쭉 밀어버린다거나 본인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실행하는게 좋습니다.

중반이고 후반이고 운영을 할때 중요한 것은 다수의 상대 챔피언이 피오라가 탑을 미는 것을 막으러 올때 아군이

그것을 돕겠다고 피오라 쪽으로 합류를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괜히 템세팅을 이렇게 간게 아닙니다.

어느정도 시야를 확보하면서 어그로를 끌어주고 상대 다수가 내쪽으로 온다면 대결투와 응수, Q를 이용해서 유유히   빠져나가는 것이 가능한 피오라인 만큼 상대의 무의미한 탑커버 무빙을 강요하고 이를 이용해서 아군이 다른지역에   서 이득을 봐야 피오라의 존재감이 더욱 부각됩니다. 

이때 만약 상대쪽에서 결정을 강행해서 아군과 4:5로 쇼부를 보겠다라는 마음으로 한타를 해버리면 피오라는 건물을   다 털어버리거나 합류가 가능하다면 합류를 해서 5:5 한타를 한다거나 선택하면 됩니다.

아군들한테 4:5 한타가 일어날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것을 계속해서 유의시키고 탑쪽으로 커버오지 말고 

상대가 탑쪽으로 많이 빠졌을때 다른지역에서 이득을 보라는 대화를 계속해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 파이트는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어쩔수 없이 해야하는 경우

팀 파이트시에는 다수의 적 중앙으로 뛰어들어가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군에 하드 이니시형 챔피언이 

있다면 이니시가 열린다음 후진입으로 확실하게 킬을 따고 시작할수 있는 상대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대결투를 

이용한 한타기여도 대폭 증가) 

하드 이니시형 챔피언이 없다면 기다리면서 아군의 미드 원딜 챔피언이 상대 쪽에 딜을 넣는 것을 기다렸다가 

킬각이 나왔을때 들어가면서 대결투와 응수로 탱커처럼 어그로 빼주는 역할을 하거나

상대 쪽에서 이니시에이팅을 건 경우 상대의 후방 딜러진영을 파고들어 딜러들을 노리는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이 중 아무것도 여의치않아 대치만하다 상대 포킹에 아군이 죽어나가야 하는 경우라면 피오라가 무력해지는 것을 

경험 하실수 있을겁니다... 

그러니 되도록 라인을 푸시해서 언제든 상대 억제기를 노릴수 있는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한타 극혐!

챔피언별 대응법

난이도 0~5 

Garen(가렌)가렌(난이도 : 2) - 도란검 1포 추천

가렌처럼 하드이니시 스킬이 없는 근접챔피언들은 상대하기 쉽습니다. 가렌이 할수 있는거라곤 Q 쓰고 달려오는

것 뿐인데 이때 내가 딜교환을 하고싶다면 Q를 응수로 막으면서 딜교환을 시작하거나, 계속해서 짤만 치고 싶다 

하면 Q로 뒤로살짝 빠지면서 가렌에게 딜을 넣어준다면 가렌이 할수 있는것은 거의 없습니다. 

가렌에게 완전히 근접해서 Q를 맞아주고 E에 갈리는 경우(각 안주면 됩니다)만 제외하면 가렌은 정말 쉽습니다. 

6렙 이후엔 가렌Q를 찌르기로 피하면서 대결투를 켜서 딜교환을 하고 가렌의 궁극기를 응수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몇번 하시다보면 가렌 궁극기는 막기 쉬우실 겁니다.(생각보다 가렌 궁모션 잘보입니다.)


Pantheon(판테온)판테온(난이도 : 5) - 플라스크 추천, -선템 탐식의 망치 추천

피오라로 가장 상대하기 힘든 판테온입니다. 판테온의 패시브인 방패술에 평타가 그냥 막히기 때문에 피오라가 

힘쓰기가 많이 힘듭니다. 킬각을 노리려면 6렙이후나 라인이 당겨진상태에서 판테온의 마나가 거의 없는 경우를 

노리는게 좋습니다. 판테온과 완전히 급전해서 딜교환할때 판테온의 W 스턴을 응수로 막기가 거의 불가능하므로

도망가는 척하면서 판테온이 W로 붙는 타이밍을 노려서 응수로 맞받아치고 대결투를 키면서 딜교환을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라인전 초반에는 괜히 CS먹겠다고 들어갔다가 골로가지마시고 경치먹으면서 라인당기고 정글러 

콜을 하시거나 타워에 당겨서 역관광각을 노리는게 좋습니다. 초반에 판테온의 투창을 응수로 간간히 막아주세요.

붙어서 딜교환을 할 경우 판테온의 E 스킬의 범위에서 빠른 시간에내 벗어나는게 좋습니다. E 다맞으면 사망해요.

판테온의 경우 텔이나 탈진 들어서 라인전 버티기나 판테온 폭딜을 탈진으로 막아내면서 딜교환 하는것도 좋습니다.


Jayce(제이스)제이스(난이도 : 3~4.5) - 도란방패 1포 추천, -선템 굶주린 히드라 추천

요즘 딜 미쳐날뛰고 있는 제이스입니다. 미드에서도 활용하기 좋은 챔피언인 만큼 벤해주시는걸 추천하지만

상대가 가져갔다면 초반에는 파밍하시는걸 포기하셔야 합니다. 1렙에 괜히 딜교환 한다고 평타 잘못 얻어맞으면

2렙도 못찍고 골로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이스 상대로는 라인을 최대한 미는게 좋습니다. 괜히 라인 당겼다가

파밍도 못하고 평타 실컷 뚜드려맞다가 골로가실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궁극기 스킬이 따로 없는 제이스 상대로

6렙이후에 딜교환을 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딜교환 할때 제이스 망치폼 E를 막을수 있다면 베스트지만 그건 사실 힘드니까 망치폼 Q(망치로 점프해서 내려찍는

스킬입니다)를 응수로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변경(17.10.08)

요즘 제이스는 여눈을 가지 않기 때문에 포킹 난사를 하지 않습니다. 제이스 상대로 첫템은 무조건 도란 방패가 좋습니다. 도란방패 유지력이 오지기때문에 1렙부터 피오라가 q를 이용해서 약점 터트리는 딜교환만 해도 이득보게 만들어 줍니다. 라인이 좀 당겨져서 상대 미니언이 많다고 하더라도 2렙딜교환 응수찍고 딜교환하면 이득보기 좋습니다. 2렙에 딜교환 하면서 이득 보면 라인전 편하게 가져갈수 있습니다.(초반에는 미니언 딜이 부담되기때문에 부쉬이용해서 미니언 어그로 빼주는 플레이는 필수입니다.) 첫코어로 굶주린 히드라 뽑으면 그때부터 제이스 쉽습니다. 피오라 궁극기에 이속이 다시 생겼기때문에 망치폼 q를 응수로 막아주고 망치폼 e로 밀쳐지더라도 q로 따라붙으면서 제이스 킬 딸수 있습니다. 제이스가 쎈건 사실이지만 지속적인 딜교환이 강한 챔프는 아니기때문에 약점을 최대한 터트려주면서 딜교환 하면 충분히 이기는 각 많이 나옵니다. (케일과 제이스 상대하는 법이 비슷합니다.)


Teemo(티모)티모(난이도 : 4.5) - 플라스크 추천, -선템 주문 포식자 추천

이전엔 그렇게 힘들지 않았지만 얼망 티모 누가 퍼트린건지 정말... 얼망나오면 히드라만 들고 이기기 많이 힘듭니     다. 얼망 나오기전에 찍어누르시거나 그게 여의치 않다면 2코어까지 기다리는게 좋습니다.(주포를 먼저가면 2코어

가 늦어지기 때문에 티모상대로 라인전 조지면 게임 피곤해질수도 있습니다.) 2렙 딜교환때 이득을 보는 것이 좋고

티모 실명을 응수로 받아치는게 베스트 입니다.


Kennen(케넨)케넨(난이도 : 4) - 플라스크 추천, -선템 주문 포식자 추천

어지간하면 킬각 잡기 힘든 케넨입니다. AP 쥐 두마리(티모 케넨) 싫습니다...

급소를 Q로 터트리면서 야금야금 피빼는 딜교환 하시는게 좋습니다. 케넨 W 스택쌓은상태로 평타 안맞게 

스택 잘보세요. 주문포식자 나오고 6렙 맞딜교환 하면 유리하긴 합니다. 한번 킬따고 유리해지기 시작하면 

역전당하기 힘든만큼 우위를 제대로 잡는게 중요합니다. 유리해서 킬각나올때는 라인 당겨서 타워앞에 놓고

딜교환 시작하면 케넨이 번개이동으로 도망간다해도 긴 탑라인에서 살아나가긴 힘듭니다. (유리할때 라인 당기세요)

참고로 케넨이 표식으로 터트리는 스턴은 응수가 안됩니다. 표식이 모여서 스턴이 터지는건데 표식자체를 막아버려

스턴이 피오라한테 들어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난이도 : 3.5) - 도란검 1포 추천, - 상대가 익숙치 않으면 플라스크, 선 탐식의망치

요즘 유체화 점멸다리가 많습니다. 응수빠지고 다리우스한테 E로 당겨져서 딜교환 시작되면 죽을 확률이 높습니다.

다리우스 E각 잘보시고 딜교환은 피오라가 주도적으로 시작하는 딜교환의 형태가 좋습니다. (되도록 급소를 Q로

터트리면서 들어가는 각이 좋습니다.) 다리우스 Q끝에 맞지않도록 찌르기로 와리가리 잘하셔야 하고 상대 다리우스

의 단두대를 막기가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다리우스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는 사람들은 다리우스Q를 돌리면   서 동시에 단두대를 내려찍기 때문에 막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딜교환이 본격적으로 일어났는데 내 승리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엔 무조건 다리우스 단두대를 응수로 막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다리우스의 E나 W스킬을 응수로 막으면서

응수를 다리우스한테 맞춰서 다리우스가 출혈스택 쌓는것을 최대한 늦추고 딜교환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결투를 빠르게 터트릴수있으면 다리우스한테 머리찍혀도 이길수 있습니다. 

급하면 점멸 써서라도 대결투 터트리세요. 다리우스가 Q로 피채울각 주지않는 것은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Riven(리븐)리븐(난이도 : 3~3.5) - 도란검 1포 추천, - 상대가 익숙치 않으면 플라스크, 선 탐식의망치

개인적으로 라인전 제일 재밌다고 생각하는 리븐입니다. 피오라로 리븐하고 라인전 하면 정말 개꿀잼입니다.

(농락하는 맛이 쏠쏠하거든요)  리븐은 응수로 받아치기가 너무 쉬운편이고 Q3타나 W, R이 응수에 막히면 타격이 

큰 챔피언이라 피오라로 상대하기 많이 어렵지 않습니다.(상대적으로 리븐의 숙련도가 높아 심리전에서 말리면 

그대로 노답이긴 합니다만 동실력이라면 훨씬 유리한게 사실입니다.) 우선 리븐이 1렙에 Q를 찍고 미니언을 먹으러

나와서 피오라의 평타를 맞아준다면 그대로 딜교환 여시면 됩니다. 찌르기로 급소를 최대한 노려주면서 딜교환 하고   점화걸면서 마무리하면 리븐 바로 죽습니다. (개인적으로 1렙에 리븐 정말 많이 땁니다.)

이후에는 리븐들이 주로 쓰는 스킬콤보가 익숙해지면 응수를 언제 써야할지 느낌으로 오실겁니다. 그때 응수 

써주시면 됩니다. 6렙되는 타이밍에는 살짝 위험한편이니 너무 무리하지말고 리븐 Q나 쉴드 빠지면 딜교환 하는 식   으로 딜교환 하셔야합니다. 리븐은 스킬 쿨이 긴편이고 Q가 없을때 딜교환이 불가능한 편이기 때문에 리븐의 Q를 

효과적으로 빼면 딜교환 쉽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난이도 : 3.5~4) - 도란방패 1포 추천, - 상대가 익숙치 않다면 선 주포 추천.

요즘 블라디는 폭풍전사 특성을 들고 오기때문에 생각보다 킬각 잡기가 많이 어렵습니다. 한타가면 미쳐날뛰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조져야하는데 힘들다는 얘기입니다. 블라디상대로 게임이 길어지면 한타에서 답이 안나오기때문에 정글 콜해서 킬따는게 좋습니다. 반반가면 킬각이 잘 안나오지만 킬먹기 시작하면 블라디 따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블라디 상대로 신속의 장화를 올리는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신속의장화, 처형인 추천



Heimerdinger(하이머딩거)하이머딩거(난이도 : 3~4) - 도란검 or 도란방패 1포 추천, - 상대가 익숙치 않다면 선 주포 추천.

딩거와 라인전이 힘든 이유는 포탑때문입니다. 포탑 관리 잘하는 딩거만나면 어려운데 포탑 그냥 내주는 딩거만나면

생각보다 라인전 어렵지 않습니다. 라인전에서 딩거 포탑정리를 우선적으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딩거를 클릭해보면 딩거가 현재 포탑을 몇개 소지하고 있는지 갯수 표시가 나옵니다.

6렙에 딩거가 거대 포탑소환하면 이기기 힘드니까 포탑소호나하면 바로 빼주고 없어지면 딜교환 하시면됩니다.

가면 갈수록 딩거는 할게 없으니 무리 안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나머지는 추후 추가 예정.(영상도 추가 예정)

Gangplank(갱플랭크)Nasus(나서스)Nautilus(노틸러스)Graves(그레이브즈)Ryze(라이즈)Rumble(럼블)Renekton(레넥톤)Rengar(렝가)Maokai(마오카이)Lissandra(리산드라)Malphite(말파이트)Dr. Mundo(문도 박사)Volibear(볼리베어)Poppy(뽀삐)Sion(사이온)Shen(쉔)Swain(스웨인)Singed(신지드)Yasuo(야스오)Ekko(에코)Irelia(이렐리아)Jax(잭스)Camille(카밀)Kayle(케일)Quinn(퀸)Kled(클레드)Trundle(트런들)Tryndamere(트린다미어)Hecarim(헤카림)Fizz(피즈)Gnar(나르)

 

마치며

이 공략은 브~다5까지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 피오라로 즐겜을 할수 있는 방법을 알리고자 쓰게되었습니다.

다수의 아이디로 여러 티어에서 게임을 했지만 다이아5까진 언제나 무난했습니다. 이유는 뭔가?

그 이유의 대부분은 솔랭이라는 점에서 기인합니다.

솔랭에서는 팀원간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고 한명의 오더가 게임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생각이

반영되는 운영이 될수밖에 없기때문에 빈틈을 찾아내고 그 빈틈을 후벼파기가 좋습니다. 

피오라는 그 부분에 매우 적합한 챔피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기동성 좋고 데미지 좋고 유틸성 좋은 챔피언.

  

부캐들을 하면서 "팀운 망겜"이라는 얘기를 정말 많이 들은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롤 팀운 망겜입니다.

티어가 오르면 오를수록 팀운 망겜이 부각화되죠. (티어가 오르면 오를수록 한명의 실수를 4명이 커버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제가 제시하는 즐겜피오라 공략은 다이아5티어를 목표로 합니다. 한타하지말고 탑에서 억제기 밀어보세요.

피오라에 대한 숙련도를 좀 쌓고 제가 공략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어느정도 이해하신다면 

5티어까지는 정말 무난하게 가실수 있을겁니다.

팀운 망겜에서 열받으면서 게임하지마시고 다이아5까지 즐겜하면서 티어올리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말주변이 없어서 의식의 흐름대로 두서없이 글을 쓴것 같은데 후에 조금씩 수정해서 

피오라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으신 분들도 보기 편한 공략으로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후 공략을 보시는데 편한 이해를 도울수 있도록 게임 영상을 추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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