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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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원딜 호완!『삼 천 마 나 코 그 모』
빌드 핵심
1. 여신의 눈물의 딜로스를 이겨내기 위하여 초반은 AP코그모로. 룬과 아이템을 AP빌드로 들고옵니다.
라인전에서는 도란링과 여눈을 가지고, ER 포킹을 이용하여 원거리에서 수월한 파밍, 혹은 포킹을 이용한 압박이 가능합니다. 다만 6랩 이전까지의 구간이 괴로울 수 있습니다.
2. 내셔의 이빨에서 무라마나를 완성하기까지의 로스구간
여눈을 들고온 코그모가 R을 배운 이후로 라인전의 주도권을 빼앗길 걱정은 크게 걱정은 없고 상대가 포킹의 대처를 못하면 킬을 따내는 것도 수월합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서 이득을 챙기든 챙기지 못하든, 무라마나를 완성하기 전 까지는 DPS측면에서는 부족합니다.
3. 무라마나 완성 이후의 강력한 DPS
긴 사거리에 빠른 공속으로 무라마나 평타를 뿌리는 것이 특징. 내셔의 이빨과 룬으로 기본 주문력을, 무라마나로 공격력을 올린 덕분에 궁극기의 위력도 상당히 강력하며, 궁극기를 연사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즉, 궁극기를 이용한 포킹과 DPS를 양쪽 다 챙기는 것이 목적
4. 무라마나 루난의 허리케인
위의 영상에 나오는 것 처럼, 무라마나의 피해량은 루난의 허리케인에 적용받습니다.
이론상 나쁘지 않은 조합이지만, 여태것 무라마나와 루난의 허리케인을 함께 갈만한 챔프가 전혀 없었기에 그다지 익숙한 조합은 아닐 것입니다.
루난을 들고 긴 사거리에서 미니언을 때린다고 해도, 루난의 투사체가 챔피온에게 적중하면 무라마나가 발동합니다.
총검에게 밀려난 구인수의 격노에도 무라마나와 조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5 (+99) | 2318 | 마나 | 325 (+40.0) | 1005 |
공격력 | 61 (+3.11) | 113.9 | 공격 속도 | 0.665 (+2.65%) | 0.965 |
5초당 체력회복 | 3.75 (+0.55) | 13.1 | 5초당 마나회복 | 8.75 (+0.7) | 20.65 |
방어력 | 24 (+4.45) | 99.6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레벨당 체력 +1.34x9
- 주문력 +1.19x9
- 방어구 관통력 +2.24
마법 관통력 +1.4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16.89
- 마법 관통력+9.78
- 체력+217.08
- 주문력+10.71
총 가격 : 20,910 IP
『 쌍관
체력
주문력 』
챔피언에게 가한 피해량은 언제나 물리피해가 40%, 마법 피해가 60% 정도 였습니다.
물리와 마법피해가 거의 동등하게 들어가므로 쌍관룬을 활용합시다.
성장 체력은 딱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주문력 룬은 초반에 포킹의 피해량을 높혀주어 라인전에서 도움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딜은 충분하다. 나는 달린다.
이 빌드는 후반에 극단적인 딜링을 얻을 수 있는 대신 수비적인 부분이 약합니다.
이속을 올려서 한타때 카이팅에 도움을 두는 쪽이 유리했습니다.
중요한 마나관리!!
라인전에서 썩어나갈 정도로 ER을 난사하게 될 것입니다. 거기에 더불어, 코그모는 체력이 낮은 적에게 R의 피해량이 증폭됩니다.
굳이 무자비를 찍어 3%피해량 기대하는 것 보다, 명상을 올려 ER 사용횟수를 늘리고 체력을 확실하게 30% 미만까지 깍아내는 것이 라인전에서 훨씬 유리했습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0/110/150/190/23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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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만 찍어도 공속 15% 증가!
-우수한 방깍!
-여눈 관리의 핵심!!
-스킬 포인트 투자효율 낮음!
-마스터 순위 4순위!!
처음에 하나만 찍어두고, 여눈 스텍을 찍을 때랑 CS 막타먹을 때 등등 활용해 줍시다.
-최고오급 사거리 증가!
-높은 체력 비례 피해량!!
-아이템 의존도 높음!
-마스터 순위 3순위!!!
강력한 평타 강화 스킬이지만 적어도 내셔의 이빨이 나와야 쓸모가 있습니다. 3순위로 마스터 합시다.
-쓸만한 기본 피해량!!
-긴 사거리와 범위 피해!!!
-높은 마나 의존도!!!
-마스터 순위 2순위!!!!
여눈을 관리하면서 마나최대치를 올리고 있다면 200% 활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초반에 AP에 투자한 만큼 주력 견제기로 적극 활용합시다.
-긴 사거리와 킬캐치 능력!
-공격력과 주문력 양쪽 계수 사용!!
-연속 사용 가능!!!
-마스터 순위 1순위!!!!
우수한 포킹 스킬입니다. 하이브리드에 가까운 이 빌드에서, AD, AP 양쪽 계수를 사용하는 덕에 후반의 후반까지 가서도 피핼량이 낮지 않은 공격 스킬입니다.
스킬 연계
-포킹의 기본!
-높은 마나 소모량!
-빠른 라인 정리!
LV6 이후로 마나만 충분하다면, ER 포킹 만으로 상대를 위협할 수 있으며, 라인도 쉽게 정리됩니다. 이를 통해 무라마나 완성까지 무난하게 성장을 도모합시다.
...
-여눈 스텍 쌓기 가능!
-적절한 쿨타임 분배!!
-낮은 마나 소모량!!!
QWQR을 반복하며 여눈 스텍을 쌓을 수 있으며, 매 스킬 Mp 소모량은 40정도 입니다. 코그모는 첫 템부터 게임이 끝나는 순간까지 여눈 스텍을 쌓아야 하니 항상 쓰게 될 것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공격속도는 충분하고, 무라마나에 의존하는 만큼 극단적으로 공속에 집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보다는 이동속도를 올려 카이팅 능력을 강화합시다.
초반에 AP를 올려 포킹력을 강화시킬 수 있고, 우수한 쿨감과 공속까지 붙어있습니다. 주력 아이템이라기 보단 무라마나를 완성하기 전까지의 취약함을 보완해주고 전체적인 능력치를 강화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핵 심 아 이 템!!!!
여눈을 구입해두고 내셔이빨을 완성한 다음 마나무네를 올리면, 무라마나 완성 직전에 있을 것입니다. 750 스텍을 완성해 무라마나가 완성되면 바로 여눈을 하나 더 구입해줍시다.
이 빌드는 마나량이 곧 공격력 입니다.
-적중 피해 2회 적용!!!
-적중 피해 광역 적용!!!!
하나 더 구입해둔 여눈으로 대천사의 지팡이를 완성한다면, 마나 최대치는 3000을 넘어 무라마나의 피해량이 강력해지는 것은 물론, 주문력 170 뻥튀기에 방어막 효과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유 형 무 희
신속신을 팔고 올리면 마지막 순간 최종 화력이 한층 더 상승할 것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쉬
애쉬의 궁을 코그모가 피한다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라인전에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케이틀린
뚜벅이를 고통시킬 수 있는 챔피언. 진도 마찬가지 입니다.
알리스타
회복능력에 강제 이니시까지 겸비한 녀석이고,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 조차 무시할 수 있는 방어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소라카의 힐량은 E 포킹으로 버텨야 하는 해당 코그모에게 성가신 존재일 수도 있지만, 코그모의 ER은 일단 벽에 관여받지 않으며 1200 사거리를 기본으로 깔고 들어갑니다.
코그모는 소라카를 효율적으로 저격할 수 있습니다.
코그모는 소라카를 효율적으로 저격할 수 있습니다.
이즈리얼
몸이 약한 챔프라면 먼 사거리에서 E 포킹만 잘 활용해주어도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겁니다.
베인
사거리가 짧은 챔프를 상대로 라인전이 수월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코그모의 라인전 카운터와는 다르게, AP 코그모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AP 코그모 보다 사거리가 긴 포킹 능력을 보유한 챔프라면 꼼찍없이 말릴 수 있겠으나, 그렇지 못한다면 E 포킹만 잘 맞춰주면 라인전 플레이가 손쉬워 집니다.
E의 포킹 데미지를 누적 시키는게 라인전의 핵심이 되지만, 상대팀에 회복 능력이 좋다면 라인전에서 우위를 서기 어려워질 것입니다.
또한 E로 긴 사거리에서 딜을 한다고 해도, 여전히 뚜벅이의 약점을 노릴 수 있느 챔프에겐 치명적이므로 상대의 조합을 잘 보고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코그모를 저격할 수 있는 강력한 이니시를 가진 서폿이 상대라면 ER로 먼 사거리에서 파밍하여 대처합시다.
장점
- 강력한 무라마나 폭딜
무라마나가 부여된 기본공격을 높은 공속으로 뿌려대며, 루난과 구인수가 적용되기 때문에
순식간에 모든 마나를 털어내고 강력한 폭딜을 쑤셔넣는게 가능합니다.
- 다재다능.
이 빌드의 핵심은 후반에 무라마나 AS빌드로서 압도적인 화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지만, 그 밖에도
ER 포킹을 꾀 위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쿨타임 감소와 높은 마나량을 가지고 있고,
공격속도와 평타의 공격력이 높아 말뚝딜은 물론 포탑 철거에도 큰 힘을 발휘하면서
AP와 AD의 피해량이 균등한 덕분에 방어력과 저항력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아 딜이 막힐 위험이 적다는점
즉 다재다능하고 다양한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높은 마나 최대치.
마나 최대치 3000을 노리는 만큼 코그모의 약점이었던 마나 소모에 허덕일 일이 크게 없습니다.
교전에서 불가피하게 R을 4연사 5연사를 하고도 마나가 남아있는 마법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 광역 딜링에 특화.
치명타를 위주로 하는 AD 트리에 비해 루난으로 들어가는 광역 딜링이 균등한 편입니다.
추가 피해량은 루난으로도 균등하게 들어가지만, 순수 공격 피해는 사지분해 당하기 때문입니다.
설령 미니언을 때리더라도, 루난의 투사체가 챔피언을 맞추면, 챔피언에게만 무라마나 피해를 입히기에
효율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
- 의외로 안정적인 성장곡선
초반에는 룬, 특성, 아이템, 스킬 빌드 까지 AP 빌드처럼 투자합니다.
일반적으로 평타 공격수가 여눈에 손을 댈 경우 심각한 딜로스를 격게 되지만,
코그모는 여눈과 함께 AP를 어느정도 확보해주면, ER 포킹이라는 무난하다 못해 강력한 견재수단이 생기며,
무라마나만 완성하면 쓸만한 딜링이 나오기 때문에 아이템에 대한 압박 보단 안정적인 스텍 확보가
우선시 되기 마련입니다.
- 정돈된 한타에서 매우 강력함.
라인에서 일어나는 정돈된 한타에서 매우 강력한 화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로 광역 슬로우를 걸어주고 앞을 가로막는 적 탱커에게 Q를 맞추어 주어, W로 광역 딜링을 하고,
R로 킬캐치를 잘 해주면 말 그대로 코그모가 킬을 쓸어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무라마나 루난 내셔 코그모의 경우 한타가 정돈되고 평타를 많이 사용할 수록 기하급수적으로
DPS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점 [코그모의 공통적인 약점[뚜벅이, 이동속도]은 제외했습니다.]
- 초반의 낮은 공격력
AP에 투자하여 공격력이 낮아 6랩 전까지 서포터를 동원시켜 라인을 정리하고 싶을 정도로 파밍이 힘듭니다.
미드라인에서는 덜하지만, 서포터와 원딜이 함께 견제를 해대는 봇라인에서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W를 키지 않은 상태에서는 사거리 까지 짧아 W가 꺼져있으면 파밍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 손이 많이 가는 여눈 스텍.
코그모는 여눈 스텍을 쌓기 위해 QWR 세개의 스킬을 순서에 맞춰서 굴려주어야 하고 여신의 눈물
쿨타임까지 신경써주어야 빠르게 스텍을 쌓을 수 있습니다.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으며 라인전에 악영향을
주지 않게 조심하여야 합니다.
- 무라마나 완성 직전의 취약함
막 내셔의 이빨이 나오고 여신의 눈물 스텍이 450을 넘어설 무렵에는 아직 AP딜링이 준수하고
다른 원딜들도 화력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시기이기에 크게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문제는 무라마나를 완성하는 시기가 25분을 넘어가게 된다면 꽤 큰 딜로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25분 이내에 무라마나를 완성하고 한타에 합류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고정된 아이템 빌드. 관통템, 흡혈템, 방탬 부제
아이템이 정형화된 빌드라 도중에 무엇하나 바꾸기 어렵고, 흡혈템을 가기에도, 관통템을 가기에도 애매합니다.
물리 피해보다 마법피해가 높아 흡혈효율이 낮고, 총검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물리, 마법 피해의 비율이 4:6 정도로 균등하기에 관통템을 선택하기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Q를 맞추지 못한 상태로 탱커를 잡는데 필요이상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 마나 소모.
마나 최대치가 높아 마나 걱정은 없을것도 같지만, 의외로 치명적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무라마나는 마나가 없으면 피해량이 낮아집니다. 또한 루난은 무라마나를 빠르게 소모시킵니다.
한타 한번은 괜찮지만,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한타에서는 딜량이 취약해질 수 있으며, 코그모는 낮은 기동력
때문에 귀환 후 한타 복귀도 어렵습니다.
가능하다면 받을 수 있는 블루는 사양하지 맙시다.
- 인식
배드로 갈 공략입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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