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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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비아, 얼음불사조
Anivia, The Cryophoenix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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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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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이 봉황이 되려면...(미드 애니비아 공략)

- 홍야야(2017-03-05, 조회수: 4898)

본 공략은 애니비아로 전시즌 P5까지 갔던 사람의 공략이기에
티어로서의 공신력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최근 애니비아의 너프와 큰 변화에 앞서 어떠한 방향성을 갖고 플레이를 해야 할 지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본 공략은 제가 플레이 했던 애니비아의 경험 뿐만 아니라, 다른 애니비아 엑셀 공략들, 그리고 장인분들의 템트리와 룬특을 종합한 결과입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독자께서 글쓴이의 티어에 대하여 중요하게 여기고 티어로서의 공신력을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여긴다면, 구지 읽을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애니비아, 얼음불사조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92) 2114 마나 495 (+25.0) 920
공격력 51.4 (+3.2) 105.8 공격 속도 0.658 (+1.68%) 0.846
5초당 체력회복 5.57 (+0.55) 14.9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22 (+4.5) 97.7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9.948%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5,063 IP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빠르게 라인을 밀고 다른라인에 개입하는 로밍형 챔프 상대로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또 피를 깎아놓고 솔킬을 노리는 누커형 챔프 상대로도 좋습니다. 다만 쿨이 길기 때문에 6렙전후로 복귀형 텔로 한번 쓰고 이후에는 무조건 다른라인에 써주시기 바랍니다. 
 라인전 솔킬을 노리지 않기 때문에 잘 들지 않습니다.
 너프 전에는 많이 썻으나, 너프 후에는 유체화로 솔킬을 노리기도 힘들고 솔킬을 피하기도 어렵습니다. 대표적인 잉여 스펠이 되어버렸네요. 폭풍전사로 인하여 어느정도 커버가 되긴 합니다. 
 신드라, 애니, 벨코즈, 제라스 와 같은 강력한 타겟형 한방 누커 챔프 혹은 원거리챔프를 상대할 때 들만합니다. 1:1로 맞다이를 깔때나 실피에서 마지막 한방을 피하지 못했을 때, 점멸 대신 쿨이 빠른(180초) 방어막으로 한턴 피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맥락입니다. 제드나 야스오, 리븐와 같은 AD기반으로 가까이 붙는 챔프나 피즈와 같은 AP 챔프에게도 좋습니다. 한마디로 가까이 붙어서 딜을 꽂아넣는 챔프 상대로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한턴 버틸 수 있습니다.

환생 (Rebirth)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애니비아는 죽을 때 알로 변합니다. 이 알이 6초 동안 깨지지 않으면 애니비아가 되살아납니다.
냉기 폭발 (Flash Frost)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거대한 얼음 덩어리를 지정한 지역에 발사하여 50/70/90/110/130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들을 3초 동안 냉각하여 20/30/40%(궁극기 레벨에 비례) 둔화시킵니다.

사거리 끝에 다다르면 얼음이 폭발하여 적들을 1.1/1.2/1.3/1.4/1.5초 동안 적을 기절시키고 60/95/130/165/20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애니비아가 스킬을 재사용하면 얼음 덩어리가 일찍 폭발합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150)
결정화 (Crystalliz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애니비아가 400/500/600/700/800 너비의 지나갈 수 없는 얼음 벽을 만들어 적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벽은 5초 뒤 녹습니다. (사정거리: 1000)
동상 (Frostbi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비아가 목표 적에게 냉기의 바람을 날려 50/75/100/125/15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냉기 폭발이나 최대 크기에 도달한 얼음 폭풍에 적중 당했을 경우 두 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얼음 폭풍 (Glacial Storm)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4/3/2초
활성화/비활성화: 애니비아가 1.5초에 걸쳐 크기가 커지는 얼음의 폭풍우를 소환하여 적에게 초당 30/45/60 (+0.1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추위에 떨게하여 이동 속도를 20/30/40% 늦춥니다. 최대 크기 도달시 피해량이 200%, 둔화율이 30/45/60% 증가합니다. 매 초마다 40/50/60의 마나를 소진합니다. (사정거리: 7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궁을 찍기 전에는 W-Q-E, 를 쉽게 맞출 수 있는 가까운 거리라고 한다면 Q-E를 쓰세요. 그러나 맞추기 쉽지 않을 겁니다.

로 먼저 도주경로를 좌우로 줄여버리고, 무빙이 예상되는 곳으로 를 던진 뒤에 맞추면 좀더 수월합니다.

일반적인 딜교는 먼저 다가가서 걸지 마시고 상대가 들어오는 것을 맞받아 치는 것이 좋습니다. 

궁을 찍은 후에는 궁을 먼저 깔고 예상 도주경로(보통 뒤쪽)를 벽으로 박아 버린 뒤에 한껏 느려진 상대에게 E를 날리고 Q를 던져 스턴을 걸거나(만약 R차징이 풀로 되었을 시에는 E먼저) 혹은 Q를 던져 스턴을 확실하게 걸고 E를 날립니다.

스킬 활용 팁

  정말 중요합니다. 패치이후 가 없다면 딜도 넣지 못하고 도주도 어려우며, 애니비아의 장점이 반이상 사라지는 느낌입니다.


패치 이후에 국민 콤보임 RE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동상을 맞추는 것은 Q를 통하여 맞추도록 해야 합니다. 궁의 풀차징을 기다려주는 적은 아무도 없습니다. 궁으로 광역슬로우를 걸어주고 벽으로 도주경로를 차단하면 Q를 맞추는것이 한결 쉬워집니다. 만약 맞추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이미 궁안에서 Q를 피했다는 것은 백무빙을 했다는 것이기 때문에 R의 풀차징시간을 충족하여 E를 맞출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생깁니다.


이후 쿨감 40%를 맞췄을 때, Q는 4.8초 W는 10.2초 E는 2.4초 R은 3.6초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만렙기준)


 애니비아의 이해도가 낮은 분들이 냉기폭발과 얼음폭풍에 상대가 맞지 않았다고, 다시 Q와 R의 쿨타임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실수를 많이들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RQ가 빗나가더라도 먼저 E라도 던져서 딜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가 빗나갔다고 하더라도 이론적으로 E를 두번 던지는 시간(1회 2.4초)이 Q를 한번 던지는 시간(1회 4.8초)과 같기 때문입니다. 또한 막상 Q와 R을 맞추었을때, 막상 E의 쿨타임이 돌지 않을까하는 걱정에 E를 아끼려하지 마세요. E의 쿨은 2.4초에 불과합니다. 그냥 2배 데미지를 과감히 버리고 딜링을 하신후에 다음 쿨타임을 기다리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무리 생각해도 절대 포기할 수 없습니다. 애니비아는 R의 3렙 마나가 초당 60이 소모되기 때문에, 여눈이 아니고서는 절대로 이 마나소비량을 감당하기 힘듭니다.
와 영겁의 지팡이<br />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거듭한 결과 가 좀 더 좋은 효율을 뽑아냅니다.

초반 주문력이 20정도 더 높으며, 특히 서리탄환이 애니비아와 너무나도 잘 맞습니다.
슬로우를 걸어줌과 동시에 R을 깔지 않아도 바로 Q를 던져서 맞출 수 있다는 좋은 옵션이 생깁니다.
또한 도주와 추노에도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더 좋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에 대해서 많은 배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 를 같이 가는 일은 바보같은 짓이니까요.
그러나 다른 장인분들 템트리를 분석한 결과, 실제로 대천사와 모렐을 같이 올리는 분들이 많이 눈에 띄었습니다. (물론 애니비아가 아직 실험단계에 있는 챔프이기 때문에 장인분들 또한 명확한 고정템트리를 갖지 않고 굉장히 유동적으로 템을 바꿉니다)
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쿨감 20%가 너무나도 애니비아와 잘 맞습니다. 애니비아는 RE콤보가 불가능 해졌기 때문에 기본적인 콤보를 통한 누커형식의 스타일은 버려야 합니다. 최대한 상대의 예상경로와 도주경로 특히, 오브젝트 싸움에 있어서는 용과 바론 앞 가장 격정적인 싸움이 일어날 곳에 먼저 궁을 깔아주고 상대방이 못다가 오게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QWE를 통하여 최대한 많은 딜을 넣어준다기 보다는 우리편이 편하게 딜을 할 수 있도록, 혹은 상대방이 도망가지 못하도록 한타의 판을 만들어 주는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때문에 내가 조금이라도 딜을 더 넣는다는 느낌이 아닌, 상대방을 묶거나 차단하는 느낌으로 플레이 해야 합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br />을 가지 않는 이유도 위와 같은 맥락입니다. 애니비아의 스킬은 AP계수가 기본적으로 다 낮으며, 심지어 W는 아예 딜이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라바돈과의 효율은 좋지 않습니다.

 은 미드라이너와 정글러가 ap챔프일때 올리면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많이 힘들다면 여눈까지만 올리고 1코어로 올려주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최근 물관버프로 인한 수없이 달려드는 챔프들 속에서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궁을 깔아놓고 존야를 켜도 궁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저는 보통 쿨감을 위해 이후 3코어로 많이 가는 편입니다.

부족한 40% 쿨감을 채워주는 용도입니다. 강력한 하드 cc기가 있다면 헤르메스를 가시고 제드나 리븐이 너무 강력하다면 닌자신발을 올려도 좋습니다. 대신 애니비아는 아무리 못해도 30% 쿨감까지는 어떻게든 맞추시고 이후에 블루를 먹어 40%는 맞추는 식으로 가야 합니다.

 궁의 지속딜과 효율이 좋습니다. 4코어로 가주시면 좋습니다.

템은 굳이 위의 트리를 따르실 필요는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핵심은 쿨감40%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못해도 30%까지라도 어떻게든 맞추시고 블루로 40%를 맞추신다는 생각으로 템을 맞춰가야합니다. 위의 룬설명에서도 AD상대에게는 쿨감 10%를 맞췄기 때문에 생각보다 40%를 채우는 것은 그닥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사거리 밖에서 일방적 딜교 챔프들 바루스 제이스
신드라
강력한 누커
야스오
돌진류들 아칼리, 야스오, 아리 기타등등 다 라인전 쉽지 않음. 타워끼고 싸우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뚜벅이는 애니비아 밥. 잘먹겠습니다.
리산드라
리산드라가 E로 도망가는 타이밍에 애니비아 Q로 끊기만 하면 킬.
베이가
스턴 피하기 힘들면 정화들고 솔킬각 보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기억하세요. 6렙전엔 타워끼고 버팁시다. 6렙 타이밍이 보통 6분이고 첫 블루가 8분대입니다. 그 사이 2분이 가장 애니비아가 마나가 없을 시기입니다. 최대한 궁은 쓰지 마시고 q를 통한 라인정리와 cs 수급으로 2분을 잘 넘깁시다.

 

중반 운영법

 첫블루를 수급하고 GLP-800이 나오면, 궁과 q를 통한 라인정리로 내쪽 타워에 단 한마리의 미니언도 오지 않도록 잡아줍니다. 상대가 로밍형 챔프라면 자신의 cs를 버리고 로밍을 갈 수 밖에 없을 것이고, cs를 챙긴다면 미드붙박이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상대가 로밍을 가는 시기는 애니비아가 집을 가는 타이밍 밖에 없으니, 집을 갈때는 항상 적 미드 미아핑을 찍어주고 귀환타도록 합시다. 과도한 궁사용을 하지 않는 다면 대천사가 나오기 전까지 마나가 딸리는 시기는 딱히 오지 않습니다. 정글러에게 양해를 구하고 우리 정글 더티파밍을 하거나, 상대가 집을 가거나 로밍을 갔는데 내가 커버 가기엔 너무 멀어져 버렸다면, 적정글동선 파악후에 적 정글더티도 가능합니다.

 

후반 운영법

 기억하실것은 애니비아는 절대로 딜을 넣는 챔프가 아니라는 것. 라인을 밀고 로밍을 통하여 아우렐리온 솔과 닮은 점이 많은 챔프입니다. 그러나 아우렐 솔보다는 라인푸쉬력이 더욱 강력하고, 로밍력은 약합니다. 또한 아우렐 솔은 딜을 많이 안넣은 것 같아도 딜량을 보면 항상 1위이지만, 애니비아는 내가 딜을 많이 넣은 것 같아도 막상 딜량을 보면 2~3위를 웃돕니다. 애니비아는 절대로 딜을 넣는 챔프가 아니며, 상대방의 이동기에 제약을 걸어주어 우리팀 딜러를 지키고 안전한 딜링을 도와주는 서포팅형 미드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애니비아는 보통 선이니쉬를 거는 것보다, 우리팀으로 선이니쉬가 걸려오는 것을 받아치는 편이 더욱 이상적인 한타입니다. 최대한 먼저 들어오는 것을 유도하여, 상대의 포탑다이브를 유도한다면 한타대승입니다. 

 상대가 용이나 바론을 먼저 치고 있다면, 용과 바론에 들어가는 Ω 모양의 좁은 입구 쪽에 R을 깔아주기만 해도 상대는 큰 부담감을 느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6.23패치가 분명 단기적으로는 애니비아의 최대장점인 re콤보를 없어버려 관짝으로 보내버리는 패치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17.03.05(현재기준) 애니비아는 미드챔피언 승률 1위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픽률은 1%대를 웃도는 것으로 보아 숨겨진 장인분들이 쏠쏠하게 숨어서 재미를 누리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6.23패치는 애니비아의 진입장벽을 높이고 숙련도가 높은 몇몇 장인분들에게는 오히려 버프였던 패치였습니다. 물론 단시간에 현 애니비아를 다시 예전의 위상만큼 플레이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입니다. 최대한 일겜과 봇을 상대로 한 커스텀으로 R W Q의 숙련도를 높이고 랭겜에 임한다면 좋은 결과가 따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위 공략은 시즌 6까지 애니비아로 쏠쏠한 재미를 느끼시다가, 6.23패치로 인해 접으셨던 수많은 애니비아유저들을 위해 이 공략을 바칩니다.


P.S 라이엇에게 한마디만 한다면.... 양심적으로 평타모션은 좀 바꿔라..진심... 시즌 2도 아니고 요즘 어떤챔프가 날개를 있는데로 뒤로 젖혔다가 평타를 던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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