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첫 공략을 쓰게된 피타리신입니다.
시즌 5때 모스트 2 시즌 6 7 모스트 1로 총 350판 가량
리신을 플레이 해왔습니다. 남들보다 리신을 많이 한것도
잘하는 것도 아니지만 그동안 리신을 해오며 배우고 느낀
몇가지 팁들을 조심스래 공유하려 합니다.
공략을 처음 쓰는 만큼 오류나 인벤회원분들의 마음에
들지 않는 공략이 될 수도 있지만 좋은 공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회수 1000감사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5 (+108) | 2481 | 마나 | 200 (+0.0) | 200 |
공격력 | 69 (+3.7) | 131.9 | 공격 속도 | 0.651 (+3%) | 0.983 |
5초당 체력회복 | 7.43 (+0.7) | 19.33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6 (+4.9) | 119.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2
- 공격 속도 +4.5%x1
- 공격력+13.0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4.5%
표식과 문양에는 공격력과 마저를 고정으로 박고 인장은 성체와 방어력 중 하나를 선택하고 정수는 정글링에 필요한 공격속도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면 공격 속도정수 2개와 공격력 정수 1개 그렇지 않다면 공격속도 정수 2개와 공격력 정수 1개를 드시면됩니다. 1퍼센트의 희열을 원한다면 치명타 표식을 하나 넣어도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리신은 천둥군주가 진리입니다. 천둥군주 특성으로 인해 강력한 딜을 뿜어 낼 수 있으면 결코 라이너와의 싸움에서도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선 중의 선택은 자유입니다. 정글링을하는데 공속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면 에 투자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입니다. 서폿이거나 파밍만 하며 사려야하는 라이너 리신의 경우에는 나를 사용해도 되지만 정글 리신의 경우에는 갱킹 시 상대방을 확실하게 잡는데 도움을 주고 맞다이에 강력한 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성은 둘다 써보고 더 좋다고 생각하시는 특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자는 의 효율을 위해를 사용하다가 로 바꾸게 되었는데 안정적인 정글링을 원한다면 더 강한 딜을 원한다면 를 드시면 됩니다. 은 매우 중요한 특성입니다. 이 특성을 사용하다가 모두 사용해 봤는데 저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를 사용했을 때보다 딜이 훨씬 약한 느낌이 들었고 아쉽게 딸피로 적을 놓치는 경우가 많이 연출되었습니다. 탱 리신이 아니라면 를 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채략 마스터리는 는 고정입니다.
중 선택이 가능한데 의 경우 긴 버프 시간으로 안정적인 정글링을 하고 싶다면 찍어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필자는 리신의 맞다이에 한층 힘을 실어주고 카정을 당했을 때 변수를 만들어주는 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의 경우 서폿리신을 플레이 하거나 칼바람의 나락을 플레이하는 경우에만 를 사용합니다.
정글 리신의 경우 중 선택이 가능 한데 과거 가 없던 시절 필자는 를 사용했지만 가 생긴뒤로는 정글에서의 싸움과 원활한 정글에 도움을 주는 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리신은 마나가 없기 때문에 의 효율보다는 가 좋습니다. 다만 미드 리신이나 탑 리신의 경우에는 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무조건고정입니다. 미드나 탑,서폿이 아니라면 리신에게 이 외의 스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트롤을 하고 싶다면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탑,미드 리신은
서폿 리신은 ,를 사용하며 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하는 특성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0/105/130/155 (+1.15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최대 10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10/14/18/22/26%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5/50/65/8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범위: 350)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375)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리신의 스킬 콤보는 무한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콤보는 있지만 항시 다른 콤보를 무의식 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이 연습하는 것이 답입니다. 초반에는 다른 사람들의 플레이나 매드무비를 보시고 따라하며 손에 익히시면 됩니다.
리신은 강력한 스킬연계로 상대방을 암살할 수도 있지만 상대방의 딜러들을 물어주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리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와입니다. 우선 리신은 상대방 딜러를 물거나 상대방과 싸우기 위해서는 를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는 리신의 70%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를 맞추는것에 따라 상대방을 따고 못따고가 갈리기 때문에 는 신중하게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이 중요한 이유는 리신은 궁플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을 이용한 딜러 물기가 가능한데 상대방이 반응 할 틈 없이 딜러를 물 수 있는 콤보입니다. 남들이 하는 것을 보고 멋있어서 을 사용하다 실패하면 킬도 못따고 아군에게 어머니 안부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봇전이나 일반에서 충분히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로 연계 할 수 있는 콤보는 매우 많습니다. 사실 말로 설명을 듣는 것 보다는 직접 리신을 플레이하며 연습하고 자신만의 콤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스킬 콤보의 종류는 다루지 않았지만 추후 조회수가 많으면 영상이나 글을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리신은 과 이 가능합니다.
리신의 아이템트리는 개인 취향입니다.
저는 우선 를 올려줍니다. 나 는 리 신을 사용할때 만큼의 효율을 주지 않습니다. 다음은 장화 입니다. 롤에서 장화의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초반 장화 선택이 한번 살고 못살고,한번 따고 못따고를 좌우하기 때문이죠. 저는 초반에 아군이 망해 적 에이디나 에이피 딜러가 잘커 를 선택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를 선택하는 편입니다.빠른 정글링,빠른 역갱,빠른 갱킹 모두에 골고루 좋기 때문이죠.또한 월등한 속도로 추격이 쉬워집니다. 장화을 가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돈이 300원 남을 때 똥신을 샀다가 뒤 를 올리는 방법,초반에 첫귀환 시 바로를 가는 방법이 있는데 보통 바로 가는 경우에는 초반에 인베나 초반 역개으로 킬을 많이 먹어 돈에 여유가 있을 때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템은 블클입니다. 최근 블클의 공격력이 줄고 체력이 늘어나는 패치가 있었는데 저는 이 편이 리신을 플레이하기 더 좋다고 생각함니다. 적 딜러진을 물기위해서는 적 딜러에게 근접을 해야하는 리신의 경우 과감한 판단력과 약간의 무리가 필요한 만큼 리신에게는 체력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초반정글링을 빠르게 해주는 나 등 극딜템을 2코어로 올려도 되지만 방깎+이속+쿨감을 두루 갖춘 블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멜모셔스와 히드라의 경우 히드라는 초반에 킬을 많이 먹어 돈에 여유가 있을 때 빠른 정글링을 위해 만 뽑은 뒤 후반에 버텨야 하는 상황이라면 거드라,아군 딜러의 딜이 부족하거나 확실히 승기를 잡은경우 굶주린 히드라를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돈이 여유로운 상황에는 티아멧을 팔아버리고 다른 템을 가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다음템은 리신의 체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아주잘큰 경우 다음 템으로 딜템을 올려도 되지만 극딜리신의 몸은 너무 약해서 중후반 적팀 딜러를 겨우 짜르거나 짜르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보통 한두번 짤린 상대방은 그 뒤로는 각을 잘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게임을 안정적으로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체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리신이 사용할만한 체력 아이템은 등이 있습니다. 우선 상대방에 같은 이속 챔이 있다면 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슬로우로 순간적인 상대방의 한타 흐름을 끊거나 같이 좋은 생존기를 가진 적과 교전시 슬로우를 걸고 싸우면 쉽게 적을 추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방이 올에이디거나 에이디의 비중이 큰 경우 체력과 방어력이 골고루 있는 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입니다. 필자는 주로 의 갑옷을 선호하는 편인데 주된 이유는 바로 속도입니다. 정글을 먹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 한타가 일어나는 경우 로 인한 속도는 엄청납니다. 금방 한타에 합류해 활약할 수 있죠. 또한 상대가 좋은 생존기를 가지고 있어도 빠른 추격이 가능하게 해주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또한 의 또다른 장점은 바로 스텟을 모두 채운뒤 평타를 때리면 추가 데미지+슬로우가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추가 데미지로 평타 한대를 더 치는 효과를 낼 수 있고 슬로우로 인한 추격이나 순간적인 딜로스를 일으키는데 용의 합니다.
은 좋은 선택일 수 있지만 최악의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 태블망을 가면 한타나 작은 교전시 적과 부비부비로 생각보다 좋은 딜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블망은 이속과 슬로우 버프가 없어 추격이나 빠른 합류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않습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물린경우 가 없다면 그냥 죽는 수 밖에 없죠. 여러면에서 효율이 좋다고 할기는 힘들고 상대방의 에이디 비중이 크거나 올에이디인 경우 그리고 자신이 잘큰 경우에는 생각해볼만한 템이 되겠습니다.
용사,블클,망자를 간 뒤 부터는 상황에 따라 다른 템을 선택해야합니다. 최근 같은 에이피 서폿이 많아지면서 한 팀에 2~3명의 에이피 딜러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이 세가지 템 중 하나를 선택해야하는데
우선 의 경우 사실 같은 마방템이 없다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상대방 에이피가 잘컸고 특히 같은 미친 딜을 자랑하는 딜러가 잘 컸다면 는 금방 빠지고 다른 마방템을 갔을 때에 비해 훨씬 잘 녹기 때문입니다.
는 상당히 좋다고 할 수 있는 아이템 입니다. 특히 마저에 치중된 아이템인 만큼 에이피 딜러가 2명 이상있다면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 딜러를 물기 위해서는 적이 많더라도 근접을 해야만 하는 리신의 경우 스킬을 한번 막아주는 벤시의 효과 또한 여러면에서 상당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는 제가 주로 가는 아이템입니다. 필자도 리신을 하기 시작하고 150판 가까이는 오로지 만을 사용했지만 또한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적 에이피 딜러가 1~2명에 그저 그렇게 컸다면 꼭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 경우 (미친놈)같은 씹 폭딜 에이디 챔피언의 데미지를 버티지 못하고 죽어버리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의 경우 500의 체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최소한 한두대는 더 버텨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피가 없는데 교전이 일어날 경우 레드버프가 있다면 몇초 지나지 않아 풀피가 되는 마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올 에이디거나 에이피가 서포터 하나 밖에 없는경우,상대 에이피 딜러가 잘 크지 못한 경우에는 딜템이나 물방템을 하나 더 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딜템은 상황에 따라 가 있는데 필자는 주로 폭딜을 막아주고 가격도 저렴한나 딜을 가면서도 탱에 신경을 쓸 수 있는 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이 두템이 아니라면 물방템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선택할만한템은 입니다.
가갑은 ...등 평타 기반 챔프가 있을 시 올려줄만한데 리신은 극탱커가 아니기 때문에 을 가도 ...같은 극탱커들 만큼의 실용성은 없습니다. 필자는 주로 에 를 가는데 위에 언급한 것처럼 상대방에 이속이 빠르거나 순간적인 이속으로 한타를 좌우하는 챔프가 있다면 적 딜이 강력해 무조건 탱템을 가야하지만 딜을 조금이라도 올리고 싶다면 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가 나온 상황이라면 적이 정말로 잘크지 않은 이상은 한방에 녹지는 않기 때문에 가 매우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탱템을 두른뒤 뽑은 는 한타에도 큰 도움을 주고 적 딜러를 물고 죽어도 아군이 그 딜러만 잡아준다면 수호천사로 살아나 다시 한타에 합류하면서 쉽게 한타를 승리 할 수 있습니다. 또 상대방의 포탑이 별로 없는경우에는 수호천사로 확실하게 게임을 끝내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리신의 마지막 템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아군의 딜이 부족하다면 딜템을 탱이 부족하다면 탱템을 가주시면 됩니다. 필자가 추천하는템은 극후반 상대방 딜러를 물다가 한방에 죽거나 자신의 죽음으로 아쉽게 게임을 완전히 마무리 하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나를 가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 리신이 갈만한 아이템으로는 와가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오로지 재미를 위한 것이며 랭크 게임이라면 자신이 상대방에서 가장 잘큰 챔프와 1코어 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그러지 않는 경우 게임을 진다면 아군에게 부모님 안부를 듣고 상대방이 명적을 주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템트리에는 답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직접 리신을 여러판 플레이 하면 여러가지 템트리를 가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템트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정글 순서
블루: 레드-늑대-블루-두꺼비 또는 갱-바위게
레드: 블루-두꺼비-늑대-미드 갱 또는 레드-탑갱또는 바위게
과거에는 리신으로 카정을 가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렝가,카직스 같은 초반 일대일이 강력한 챔프가 유행을 하면서 이블린.마이,니달리 등 카정으로 압박해야 하는 챔프가 아니면 카정은 잘 가지 않습니다. 초반에는 안정적으로 정글링을하며 꾸준히 갱으로 스펠을 빼주거나 킬을따주고 상대방이 갱킹을 자주가는 챔피언 이라면 핑와를 꾸준히 박아 아군라이너가 라인전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역갱을 항상봐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갱킹이 성공했거나 상대방 라이너가 집을 갔을 경우 아군이 같은 라인 더럽게 느리게 미는 챔프이거나 아군이 집을 가야하는데 상대방 라인 시에스들이 많아 빠른 귀환이 안될경우 시에스를 조금 먹더라도 같이 라인을 밀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 갱킹을 잘가 자신도 잘크고 라이너도 잘컸다면 중반운영은 어렵지 않습니다. 오브젝트에 와딩을 해 계속 관리하고 혼자 파밍하는 상대방 원딜들을 잘라 주시면 됩니다. 한타시에는 궁극기를 이용해 딜러를 물거나 들어오는 ...등등의 엉덩이를 차주시면 됩니다.
후반 싸움은 한방으로 게임이 승패가 결정되는 만큼 신중해야합니다. 우선 오브젝트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아군과 상대방 모두 풀템인 상황에서는 오브젝트의 유무가 승패를 결정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체크를 하고 챙길 수 있을 때(상대방이 탑,바텀 등을 막고 있거나 멀리있는 탑라이너가 텔이 없을 때)꼭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후반 풀템이 나온 원딜은 매우 강력하고 존야,수은 등의 변수가 있기때문에 원딜을 짜르러가거나 상대방을 물기 위해 들어갈 때에는 상당히 신중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신은 주로 상대 딜러를 물거나 당구로 한타의 흐름을 뒤바꿔 놓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잘큰 상대 딜러를 스킬 콤보를 이용해 아군 쪽으로 보내 짜르거나 주요 스펠을 빼고 때로는 당구로 지고 있던 한타를 이기거나 압도적으로 한타를 승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실 리신은 극탱커를 제외한 웬만한 딜러들은 화력으로 제압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챔피언 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이 있기는 하지만 1대1 그리고 나아가 게임의 승리는 여러분의 손에 달렸습니다.
시즌 7 리신이 궁 너프를 먹는 등 약간의 딜로스가 생겼지만 아직까지도 꾸준한 픽률을 보이고 있는만큼 리신은 좋은 챔피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 공략을 보고 리신을 사용하여 전장에서 여러분의 승리를 기원합니다
부족한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