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폭풍전사 잭스와 함께 하는 에반스입니다!!
YouTube에서 방송을 시작한 지 어느덧
10개월이 되어 가네요.
항상 방송 챙겨봐주시는
팬 여러분, 구독자 여러분 사랑합니다!!
YouTube → "에반스" 검색
라인전부터 중후반 운영법, 한타 팁까지 영상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매일 오후 6시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합니다!
놀러오세요~!
(토요일 제외)
아이템트리 관련 수정 진행 중입니다.
매주 다양한 챔피언들의 공략법을 최대한 빠르게 추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각 챔피언 대응법은 공략 맨 아래에 있습니다.
검색해보고 싶다면 'Ctrl+F'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65 (+100) | 2365 | 마나 | 338.8 (+32.0) | 882.8 |
공격력 | 68 (+4.25) | 140.3 | 공격 속도 | 0.638 (+3.4%) | 1.007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58 (+0.7) | 19.48 |
방어력 | 36 (+4.2) | 107.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공격 속도+13.5%
룬은 대부분 상황에서 고정입니다.
표식 : 공격력
인장 : 고정 방어력
문양 : 성장 마법 저항력
정수 : 공격 속도
표식 : 공격력 x9
잭스가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룬은
공격력과 공격속도입니다.
거의 모든 딜링이 평타로 이루어지는 잭스에게
공격력과 공속은 매우 중요한 스탯이죠.
공격력과 공속을 배분하여 투자하되,
효율을 위해 표식에 공격력, 정수에 공속을 박습니다.
표식 공격력 / 정수 공속
공격력 8.55 공속 13.5%
표식 공속 / 정수 공격력
공격력 6.75 공속 15.3%
공격력 1.8 vs 공속 2.2%
롱소드로 치면 : 63원
단검으로 치면 : 55원
미세한 가성비 차가 나옵니다만,
미미한 공속 차이를 느낄 수는 없기 때문에
표식 공격력 / 정수 공속이 좋습니다.
인장 : 고정 방어력 x9
초반 상대의 평타 견제와 미니언 딜을 받아내기 위해 노랑은 방어룬입니다.
라인 복귀 중 아군 미니언이 적 포탑에 가까워서 정글을 먹을 때도 방어룬이 좋습니다.
Q : AP 챔피언 상대로 성장 체력은 어때요?
A : AP 챔피언이라도 방어룬이 좋습니다.
극초반~첫 귀환 라인전 때는 AP 챔피언의 주문력과 스킬 레벨이 높지 않은 데다 스킬 쿨타임 또한 긴 편입니다.
사실 부담되는 것은 끝없는 평타 짤짤이와 미니언 딜이죠.
하지만 이 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평타 견제를 받을 경우 아군 미니언의 공격 목표가 적 미니언에서 상대 챔피언에게 옮겨갑니다.
평타 견제를 추가로 당할 수 있으니 잠깐 뒷무빙을 한 다음 "넌 때려라, 난 라인 민다"라는 마음으로 라인을 쭉쭉 밀어주세요.
분명 체력은 내가 더 많이 빠졌는데 cs는 내가 더 많은 상황이 나옵니다.
미니언 웨이브가 타워에 박혔기 때문에 귀환 각을 보기도 좋고, 아군 정글러의 땅굴 갱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라이즈, 리산드라, 럼블, 말파이트 등 타워에 박힌 미니언을 제대로 챙기지 못 하는 챔피언들을 바라보며 Ctrl+4를 날려주도록 합시다.
: 허흐하핡핥
특히 마나를 소모하는 챔피언들에겐 지옥과도 같습니다.
체력은 내가 적지만 마나가 없는 라이너를 상대로 주도권을 가져오는 상황이 나오죠.
: 내 마나는 어디로 ㅠㅠ
문양 : 성장 마법 저항력 x9
인장에 방어력을 쓰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극초반~첫 귀환 라인전 때는 AP 챔피언의 주문력과 스킬 레벨이 높지 않은 데다 스킬 쿨타임 또한 긴 편입니다.
파랑에는 성장 마저를 활용하여 후반을 바라보도록 합니다.
적이 올AD인 경우에는 성장 쿨감 9개를 사용합니다.
허나 그런 판은 흔치 않죠.
리신, 이즈리얼, 샤코, 트런들, 헤카림, 나서스 등
AD 챔피언이라도 마법 피해가 조금씩은 있고,
말파이트, 문도 박사, 마오카이, 노틸러스 등
순수 탱커들 또한 스킬이 마스터 될 경우 그 데미지는 부담스럽니다.
Q : 그렇다면 쿨감이 부족하지 않나요?
A : 전투의 열광 잭스는 얼어붙은 심장을 코어템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삼위일체가 나온 시점에 추가 마나는 필요 없지만,
- 방어력 +90
- 주변 적의 공속 15% 감소
2가지 능력치는 평타 기반 AD 챔피언을 상대로 좋은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굳이 원딜이나 피오라, 트린다미어처럼 평타에 딜이 집중된 챔피언이 아니더라도,
한타가 벌어졌을 때 제드, 탈론, 리븐처럼 스킬 기반 챔피언들을 상대로 방어력 +90은 분명 좋은 스탯입니다.
그러나 얼어붙은 심장을 활용하는 진짜 이유는
쿨감 20%가 붙은 유일한 방템이기 때문입니다.
삼위일체와 얼어붙은 심장을 함께 들고
쿨감 40%를 채우게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 3.6초 / 4.8초의 홍길동 잭스가 완성되어 상대에게 잭스 공포증을 유발시킬 수 있죠.
그러나 적이 올AD가 아닌 이상
얼어붙은 심장은 가지 않습니다.
폭풍전사 잭스는 전투의 열광 잭스와 달리
쿨감에 크게 연연할 필요가 없기 때문인데요,
그 이유는 아이템트리에서
폭풍전사의 포효와 vs 란두인의 예언과 얼어붙은 심장을 비교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정수 : 공격 속도 x3
거의 모든 공격이 평타로 들어가는 잭스에게
공속룬은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초반 평캔을 하면 2번째 평타는 빠르게 나가지만,
첫 번째 평타가 공속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패시브 공속이 적절히 쌓여있지 않다면
평평이나 평평평이 실패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공속이 느릴 경우 적 챔피언을 따라가다가 버벅대며 평타는 못 치고 걸어가기만 하는 상황이 자주 나오더군요.
그래서 정수에는 공속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상대와 붙어서 우직하게 때려야 하는 잭스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점멸
길게 얘기할 것도 없죠?
순간이동
- 초중반 성장이 중요한 잭스에게 성장 기반을 마련해주는 스펠입니다.
- 팀원의 위급 상황 시 지원해주는 능력 뿐만 아니라
- 스플릿에 특화된 잭스에게 운영 능력을 부여해줍니다.
잭스는 순간이동을 활용해도 노틸러스, 마오카이, 말파이트처럼 미드나 바텀에서 파괴력을 가지기는 어렵습니다.
2개 이상의 하드cc기를 가진 챔피언들만큼 파괴력을 지니지는 못 하죠.
잭스에게도 방법은 있습니다.
아무래도 서로 순간이동을 썼을 경우에 이득을 보기는 힘들다 싶으면
과감히 라인 복귀에 써버리세요.
공속 패시브와 광휘의 검에 달린 주문검 효과를 이용해 빠르게 타워를 철거할 수 있습니다.
: 출장 다녀왔습니다!!!......??? 1,2차 타워 다 어디 갔어요?
이런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기본 공격을 가하지 않을 때는 중첩이 하나씩 떨어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재사용 대기시간: 17/15/13/11/9초
2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잭스가 주위 적을 1초간 기절시키며 40/70/100/130/160 (+대상 최대 체력의 3.5%)(+0.7 AP)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반격은 잭스가 회피한 공격 당 추가로 피해량의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100% 증가) (범위: 375)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사용 시: 잭스가 가로등을 휘둘러 주변 적에게 100/175/2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을 맞히면 방어력이 25/50/75 (+0.4 추가 AD), 마법 저항력이 15/30/45 (+0.24 추가 AD) 증가하며 다음 8초 안에 맞힌 챔피언 하나당 방어력이 20/25/30 (+0.1 추가 AD)(마법 저항력은 이 수치의 60%)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때 세 번째가 아닌 두 번째 기본 공격마다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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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차없는 맹공
(Relentless Assault)
- 잭스가 연속해서 기본 공격을 가하면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최대 8번까지 중첩되며 중첩당 3.5~11%(1~18레벨)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을 가하지 않을 때는 중첩이 하나씩 떨어집니다.
- 도약 공격
(Leap Strike)
- 마나 소모: 65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 잭스가 목표를 향해 도약하여, 적인 경우 70/110/150/190/230 (+0.6AP)(+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700
- 무기 강화
(Empower)
- 마나 소모: 30
-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 잭스가 무기에 힘을 모아 다음 기본 공격이나 도약 공격 시 40/75/110/145/180 (+0.6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반격
(Counter Strike)
- 마나 소모: 50/60/70/80/90
-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 잭스가 2초간 방어태세에 들어가 모든 기본 공격을 회피하고, 광역 스킬로부터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2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잭스가 주위 적을 1초간 기절시키며 50/75/100/125/150 (+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반격은 잭스가 회피한 공격당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100% 증가)
- 범위: 375
- 달인의 저력
(Grandmaster's Might)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기본 지속 효과:잭스는 매 세 번째 공격마다 100/160/220 (+0.7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용 시: 잭스가 결의를 다져 8초동안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상승합니다.
추가 방어력:30/50/70 (+0.5 추가AD)
추가 마법 저항력: 30/50/70(+0.2AP)
이제야 도란검성애자에서 벗어났네요!
도란방패 옵션이 바뀌고 나서 탑 라인전을 진행하기 정말 수월해졌습니다.
짤짤이
지속적인 도트 데미지
풀 딜이 아닌 스킬
무엇보다도
이제는 지속적인 체력 회복으로 라인전을 버티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위의 챔피언들은 1레벨 킬각을 잡기 힘든 챔피언들입니다. (너희는 제외야)
도란 방패를 가주시면 버티기 정말 좋습니다.
Q : 그래도 잭스는 부패의 물약이 좋지 않나요?
추천 아이템도 그렇고, 고티어 유저들도 이걸 쓰던데?
A : 이건 취향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부패의 물약이 나쁜 아이템은 절대 아닙니다.
부패의 손길 : 적 챔피언에게 주문 및 공격으로 피해를 입히면 적을 불태워 3초 동안
부패의 물약을 사용 시 부여되는 추가 피해를 잘 이용하면 생각보다 쏠쏠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체력 회복, 미니언 막타, 라인 푸시력을 위해 도란 방패를 선택합니다.
도란의 방패
부패의 물약의 체력 회복량은 총 375, 마나 225입니다.
도란의 방패는 기본 체력 +80, 5초 당 체력 재생 +6이죠.
체력 +80을 제외하고 체력 회복량에서 > 효율을 보이려면
도란의 방패 체력 회복량이 295를 넘어야 합니다.
매 5초마다 6의 체력을 회복하니, 라인전이 251초 이상 지나면 도란의 방패 효율은 이미 부패의 물약 효율을 넘어섭니다. 겨우 4분입니다.
단, 이건 피해를 받을 경우 10초 동안 20의 체력을 추가로 회복하는 체력을 제외한 수치입니다.
약 3분 정도만 라인전을 안정적으로 진행한다면 부패의 물약의 체력 회복량을 쉽게 넘어서는 거죠.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내가 견제를 받는 쪽이라면 도란의 방패를,
지속적으로 맞다이를 하겠다면 부패의 물약을,
내가 딜교환에서 이긴다면 도란의 검을 들어주면 됩니다.
잭스는 첫 귀환 전에 마나가 부족한 챔피언은 아닙니다.
딜교환을 신중하게 해야 하는 타입에 속하죠.
결국 부패의 물약은
강력한 맞다이 능력을 포기하되, 지속적인 딜교환으로
나의 체력은 회복하며, 상대에게 소소한 마법 데미지를 계속 넣어주는 방식입니다.
미니언에게 추가 피해?
미니언을 잘 먹는 걸로 끝나는 게 아닙니다.
모든 미니언을 평타로 먹는 잭스에게 평타 데미지가 부여되면 미니언 막타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구요?
잭스가 미니언을 먹을 때 상대 챔피언이 견제할 각이 줄어든다는 겁니다.
미니언 파밍을 할 때 상대방이 견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면 평으로 재빨리 먹고 빠지는 게 좋겠죠?
도란 시리즈는 잭스가 견제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을 줄여줍니다.
라인 푸시에도 도움이 되구요.
폭풍전사 잭스는 1레벨부터 상대의 점멸, 선취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그 역할을 해내는 게 바로 도란검입니다.
부패의 물약 사서 1레벨 평평평평 해보세요. 폭풍전사 잘 안 터집니다.
흔히 왕귀형 챔피언으로 알려진 잭스가 초반이 약하다는 편견이 있는데,
1레벨 맞다이는 정상급입니다.
미니언을 평타로 쳐서 패시브를 최소 3스택 이상 쌓은 후,
상대의 스킬이 빠졌을 때 평평평평 해주시면
폭풍전사가 발동되며 스킬이 빠진 상대를 걸어서 따라갑니다.
게다가 이미 공속 스택이 충분히 쌓여있기 때문에 맞다이에서 질 수 없죠.
하드 탱커로 잘 알려진 노틸러스, 마오카이, 말파이트, 문도 박사마저
1레벨 점멸이 빠지거나 선취점을 내주곤 합니다.
폭풍전사 잭스의 1레벨 강의 듣고 가실게요~
Q : 그렇다면 x3 시작은 어떤가요?
탐식의 망치도 빨리 뽑잖아요?
A : 공격력이 전부는 아닙니다.
최초 맞다이가 벌어졌을 때 도란검이 주는 체력의 안정성은 말할 필요도 없으며,
한 명을 포커싱해서 녹여버리는 2:2 싸움에선 포션 빨고 있을 시간이 없습니다.
갱킹을 당한다고 해도 추가 체력이 있기 때문에 살아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폭풍전사 잭스는 2도란검으로 라인 유지력과 맞다이 능력을 얻습니다.
초중반 성장이 중요한 잭스에게 도란검은 6~700원 이상의 값어치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삼위일체의 하위템, 조합비, 옵션 등은 롤의 역사와 함께 계속 바뀌어왔지만,
잭스와 삼위일체는 떼어놓을래야 떼어놓을 수 없었습니다.
(구인수 롤백 좀... ㅠㅠ)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딜링, 추격, 생존 등 잭스에게 필요한 능력치는 모두 부여해주는 완소템이죠.
대부분의 상황에서 1코어로 올려줍니다.
하위템을 올릴 땐 ---- 순서가 가장 좋습니다.
마법공학 총검
?? 에반스님, 몰락검 안 올리세요?
벌써 이런 질문이 들리는 것 같네요.
몰락검은 가성비가 상당히 떨어지는 아이템인데다, 폭풍전사와 맞지 않습니다.
전투의 열광이라면 괜찮습니다. 빠른 공속은 열광 스택을 쌓는 데 도움이 되니까요.
그러나 폭풍전사와 궁합을 맞추기 위해선 총검이 꼭 필요합니다.
자! 설명 들어갈게요!
잭스의 모든 스킬에는 공격력과 주문력 계수가 붙어 있습니다.
3400
(+0.6AP)(+1.0 추가AD) → (48+40)
(+0.6AP) → (+48)
(+0.5 추가 AD) → (+20)
추가 방어력:30/50/70 (+0.5 추가AD) 추가 마법 저항력: 30/50/70(+0.2AP)
총검은 준수한 공격력과 높은 주문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딜링 스킬에 많은 힘이 실립니다. 순간적으로 딜을 우겨넣을 수 있기 때문에 폭풍전사를 발동하기 정말 좋죠.
1레벨 때 대신 을 사는 이유와 같습니다.
상대 원딜에게 도주기가 있다면 잭스가 WQ 진입 시 곧바로 도망치겠죠?
쿨 40초짜리 액티브를 걸어주세요. 왠만하면 폭풍전사가 바로 터지면서 E를 돌리며 걸어서 따라가주면 됩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삼위일체가 1코어지만, 총검이 1코어일 때도 있습니다.
- 딜교환을 할 수 없거나
- 딜교환을 해도 유지력 차이 때문에 손해만 보거나
- 삼위일체를 뽑는다고 이기는 건 아닐 때
총검을 1코어로 올려줍니다.
하위템은 --- 순서로 올려주세요.
딜교를 해도 손해를 보기 때문에 버티는 식으로 가는 겁니다.
900
생명력 흡수 +10%
1500
생명력 흡수 +10%
액티브 효과는 별 메리트가 없습니다. 어차피 잡을 수 있는 상대가 아니니까요.
흡혈의 낫과 빌지워터 해적검의 생명력 흡수 스탯이 동일합니다.
600원 더해봤자 공격력 +10 밖에 안 오릅니다.
- 순서가 훨씬 좋습니다.
(상대로 버텨야 할 때 그렇다구요. 삼위일체 이후에 뽑을 때는 -- 가세요.)
는 태양불꽃 망토를 1코어로 많이 뽑기 때문에 마법공학 리볼버로 주문력을 올려서 짧게 짧게 딜교환을 해주셔야 합니다.
1코어 총검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삼위일체에 비해 라인 푸시가 느리기 때문에 합류 타이밍을 놓칠 수도 있고,
잭스의 심장과도 같은 체력, 공속, 쿨감, 이속이 부족해 한타 영향력이 크게 낮습니다.
1코어로 올리는 건 버텨야 할 때 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 딜을 넣기 힘든 탱커를 상대로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라인전은 안정적이겠지만 삼위일체가 나온 중반 타이밍에 이득을 봐야 하는 잭스가 1코어로 총검을 뽑는다는 것부터가 손해를 보고 시작하는 겁니다.
몰락검과 비교할 때도 생명력 흡수량은 총검이 훨씬 뛰어납니다.
광역 피해가 거의 없는 잭스는 가하는 피해량의 15%가 전부 체력으로 전환되는 것이죠.
( + + ) 조합은 잭스를 스플릿 괴물로 만들어줍니다.
스플릿 도중 딜교환을 하고 나서 정글 1캠프 혹은 미니언 1웨이브를 먹으면 바로 풀피가 됩니다. ( + + ) 미니언을 한 대 치면 체력이 100 이상 오르니까요.
거대한 히드라
거대한 히드라에 대해 대폭 수정합니다.
현재 잭스에게 가장 정석적인 특성/아이템트리로 (+) 조합이 인기를 구사하고 있습니다.
가장 잭스다운 아이템트리라고 생각합니다.
잭스에게 필요한 능력을 대부분 제공하기 때문이죠.
: 강력한 맞다이 능력 / 빠른 타워 철거 속도
: 매우 빠른 라인 푸시력 / 추가 체력으로 인한 안정적인 맞다이
이런 장점들은 역시 잭스는 조합이라니까... 생각을 들게 하죠.
그래도 저는 총검을 고집합니다.
댓글 중에 거드라의 장점에 대해 잘 정리된 글이 있었습니다.
Savmine 님의 의견입니다. (현재 페이지 댓글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Savmine 님!
소중한 지적 감사합니다. 아이템트리 관련 질문은 언제나 중요하죠. 아래는 어디까지나 저의 생각이며, 자신만의 스타일로 다르게 운용하신다면 그 또한 충분히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아주세요!
1. 폭딜
폭딜 자체는 일단 총검이 높습니다. 물론 평캔을 활용한 Q평/W평/거드라평 딜 또한 어마어마하죠. 그러나 적 딜러진이 그걸 맞아주는 경우는 뚜벅이 원딜이 아닌 이상 흔하지 않습니다.
상대 딜러진의 반응이 조금만 빨라도 삼위일체 주문검 효과가 묻은 평타가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럴 때 잭스는 그저 뚜벅이가 되어 반격과 궁극기를 갈겨야 하는 불상사를 맞이하게 됩니다.
중반 한타 땐 총검의 높은 주문력을 기반으로 WQ 폭딜만으로도 폭풍전사를 터뜨릴 수 있고, 만약 발동이 되지 않는다면 거드라나 몰락검보다 강력한 총검의 액티브 데미지로 폭풍전사를 발동하기 정말 좋습니다.
2. 방템 위주로 올리는 잭스에게 딜 추가 계수
거드라의 숨은 매력이 체력 비례 추가 데미지라고 봅니다. 분명 매력적이죠.
일단 방어 스탯은 내려놓고 딜만 보겠습니다.
거드라 자체의 딜링도 쏠쏠합니다. 심지어 후반까지 들고 있어도 체력이 붙은 아이템들을 많이 구비하는 잭스에게 소소한 힘을 계속 실어주죠.
단점이라면, 딜링 능력에서는 결국 물리 피해만 가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특히나 최근 미드 라이너로 AD 챔피언들, 원거리 딜러가 나오는 추세에 딜링이 한쪽으로 기우는 현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잭스의 딜을 감내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잭스는 진짜배기 하이브리드 딜러라는 거죠.
주문력 상승치 없이 결국 기본 공격과 Q 데미지만 올라간다는 건데, 주문력이 상승하면 잭스의 Q, W, R 데미지가 모두 상승합니다.
3. 총검에 비해 2코어 타이밍, 데미지 자체가 높다?
2코어가 나오는 타이밍 자체는 비슷합니다. 거드라 3500, 총검 3400으로 비슷하니까요.
데미지 자체가 높다는 말은 무슨 말씀이신지 잘 모르겠습니다.
4. 체력 450을 흡혈로 메꾸기는 힘들다.
정신 없이 싸움이 일어나는 한타 때는 그렇습니다.
방어 스탯이 붙은 아이템을 구비한 챔피언들을 공격할 때는 체력 회복량이 눈에 띄지 않죠. 게다가 덤불 조끼가 나온 이후로 확실히 총검의 힘은 떨어졌다고 봅니다.
흡혈이 더 도움이 되는 경우는 한타가 정말 길어져서 중간에 바위게 혹은 정글몹, 미니언을 칠 때를 들 수 있고, 오브젝트 대치를 하며 먼저 오브젝트를 칠 때 체력보다는 흡혈이 체력 관리가 더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순식간에 포커싱 되어 녹아내리지 않는 이상 반격과 2레벨 이상 궁극기를 활용한다면 450의 체력은 충분히 회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5. 모렐, 필멸자, 상대 방/마저에 의해 영향을 받는 총검의 흡혈
후반으로 갈수록 총검의 효율은 떨어집니다. 루시안이 미드 라이너로 많이 기용되고, 아직까지 향로 오브 레전드가 이어지는 현 상황에서 상대 원딜은 처형인의 대검을 자주 올리죠.
심지어 지금은 덤불 조끼의 등장으로 탱커를 때리는 게 부담스러워졌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아군 챔피언 픽을 보며 총검을 올립니다.
예로, 아군 미드 루시안, 정글 자크, 서포터 룰잔소라면 총검을 과감히 생략해야 하는 거죠. < + + >
총검의 흡혈은 분명 매력적입니다만, 이게 없으면 잭스를 못 할 정도는 아니기에 상황에 맞춰 가는 편입니다.
6. 거드라의 빠른 라인 푸시력
라인 푸시력은 거드라가 앞섭니다. 훨씬 앞서죠.
총검은 이와 다르게 운용합니다. 라인 푸시력만 앞세우는 게 아니라, 잭스 자체가 라인 푸시력은 그래도 준수한 편인데, 이에 추가로 총검 슬로우 액티브와 폭딜로 상대 챔피언이 스플릿을 막기 꺼려지게 하는 겁니다.
만약 스플릿 도중 잠깐 딜교환을 한 후 정글몹을 먹거나 미니언 웨이브를 처치한 후 풀피가 되어 다시 스플릿을 이어나가는 모습에 잭스의 스플릿을 막는 상대는 머리가 터져나갈 지경이 될 겁니다.
(작성 중 )
총검 대신 거대한 히드라를 올리는 경우
1. 상대 편에 고정 피해를 입히는 챔피언이 있다.
요림의 주먹 추가 체력 덕분에 버티기 용이합니다.
2. 상대 편에 스플릿이 뛰어난 챔피언이 잘 성장했다.
스플릿 속도를 따라가기 위해 티아맷은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3. 삼위일체가 너무 늦었다.
삼위일체가 늦은 경우는 잭스의 레벨과 게임 내 아이템 구비 현황에서도 뒤처지는 경우입니다.
2코어까지 딜템을 뽑는다면 녹아내리기 쉽습니다.
이럴 땐 준수한 체력을 앞세워 한타 때 버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게 좋습니다.
수호 천사
더 이상 수호천사는 올리지 않습니다. 부활이라는 변수고 뭐고 생각하지 마세요.
공격력 +40, 방어력 +30 ??
딜템으로 쓰기도 애매하고, 방템의 효율을 제대로 볼 수도 없습니다.
방어력 +30에 부활 옵션, 공격력은 부가적으로 가져간다 생각하려고 해도
효율이 너무 쓰레기입니다.
차라리 존야가 훨씬 나아요.
이 부분에 있어서는 차후 서술하겠습니다.
공략 공사 끝나는대로 들러주세요!!
란두인의 예언
잭스는 원딜 물기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기본 공격을 무시한다니 말 다 했죠?
상대 원딜의 딜을 받아내야 하는 잭스에게 상당히 무난한 아이템입니다.
일정 체력과 방어력 스탯에, 치명타 피해량 감소 20%까지...
Q 진입 위치에 상대 챔피언이 많다면 곧바로 란두인 똥을 골고루 뿌려주시고,
상대 원딜에게 E 기절을 걸었다면 1초 후 궁극기와 란두인 똥 솔솔~
망자의 갑옷
뚜벅이 챔피언에게 좋습니다.
를 들 수 있겠네요.
접근기가 없거나, 접근기가 이동속도 증가에 불과한 챔피언들에게 그나마 숨통을 틔워줍니다.
란두인의 예언과 비교해 체력이 +75 높고 방어력은 동일합니다만, 고유 지속 차이로 방어 능력은 조금 떨어집니다.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방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망자의 갑옷에 붙은 이동속도 증가 효과는 꽤나 쏠쏠합니다.
빠르게 합류하거나 도주하는 적을 쫓을 때 톡톡한 효과를 볼 수 있죠.
허나 잭스가 가기기에는 조금 애매합니다.
- 잭스는 Q 쿨타임이 길지 않고,
- Q는 - 다음으로 사거리가 깁니다. (사정거리 700)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십분 보기는 힘들죠.
그렇기에 얼어붙은 심장을 구비해서 쿨감 40%를 맞추는 게 상대를 추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방어력, 마나, 쿨감만 붙은 얼어붙은 심장은 AP챔피언을 상대로는 없는 아이템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추천드리는 바는,
- 상대 팀에 와 같은 치명타 챔피언이 많거나,
- 평타로 먹고 사는 챔피언들
상대로는 란두인을 예언을
- 스킬딜 비중이 큰 챔피언들
- 공속 감소 메리트를 볼 수 없는 챔피언
상대로는 망자의 갑옷을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도 잭스는 상대 원딜과 얼굴을 맞대는 경우가 많으므로 / 중 1개 혹은 2개 다 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닌자의 신발
AD 챔피언을 상대로 라인전이 힘들어졌거나,
상대 라이너가 평타 기반 AD 챔피언일 때 빌드를 많이 탑니다.
특히 사정거리가 짧으면서 평타 판정인 스킬을 가진 챔피언을 상대로 효율이 좋습니다.
야스오, 피오라를 상대할 땐 바로 올려주세요.
일방적으로 맞게 되는 경우에도 빠르게 올려줍니다.
이렐리아는 제외입니다. 이 친구는 헤르메스 올려주세요.
헤르메스의 발걸음
cc기 때문에 딜교환이 힘든 챔피언을 상대로는 빠르게 올립니다.
케넨, 티모를 들 수 있겠네요.
라이즈, 리산드라는 폭풍전사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에 힘을 싣는 편입니다.
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무난한 선택입니다.
cc기에 걸려서 녹을 거면 딜템을 올리는 잭스를 왜 할까요?
잭스는 상대의 딜을 받아내기만 하는 순수 탱커가 아닙니다.
때에 따라 암살도 하고, 상대 딜러진의 모가지를 잡아뜯어야 하는 전사 챔피언이죠.
주문포식자
딜을 올리는 대부분의 AP 챔피언을 상대로 올립니다.
라이즈, 럼블, 리산드라, 말자하, 스웨인, 아칼리, 케넨, 티모를 들 수 있겠네요.
서로 죽기 직전일 때 주문포식자가 터지면서 자신은 살아나가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그러나 상대의 AP 데미지 비중이 크더라도 탱커를 상대로는 잘 올리지 않습니다.
이런 챔피언들은 딜로 압살할 수 있는 타이밍을 잡거나 유지력으로 버티는 게 좋습니다. / 추천!
맬모셔스의 아귀
상대 탑, 정글이 AP면 3~4코어, 상대 팀이 3AP 이상이면 2코어로 빠르게 올려줍니다.
주문포식자를 들었을 때와는 다르게 활용해야 합니다.
: 맞다이 / 생존
: 맞다이 / 생존 / 전투 지속력
마법 저항력 +4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AD 암살자들은 상대가 AP면 만 올리고 등의 아이템을 올려줍니다. 상대의 폭딜을 한 차례 버텨내고 자신이 킬을 딸 수 있는 딜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친구들은 지속딜 챔피언이 아닙니다. 암살자에 걸맞는 어마어마한 폭딜로 한 명을 끊고 시작하죠. 말리지 않는 이상 1,2코어로 맬모셔의 아귀는 잘 가지 않습니다.
딜템으로, 암살용으로 쓰기엔 딜이 아쉽기 때문입니다. 이건 딜탱 아이템이예요.
체력 회복량에 익숙해진다면 상대의 스킬을 / 로 한 차례 받아낸 다음
지속딜 + 지속딜의 힘으로 역관광을 보낼 수 있습니다.
상대 팀에 AP가 많은데 다른 아이템이 급하지 않다면 곧바로 → 테크를 타는 것도 좋습니다.
정령의 형상
흔히 AP 카운터라고 하면 이 친구들이 떠오르죠.
일단 한 번의 폭딜을 버티고 나서 싸움이 길어지면 어마어마한 회복력으로 전투를 지속시키는 챔피언들입니다.
잭스도 그런 플레이가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이렇게 4개 아이템을 들어보세요.
: 생명력 흡수 2% / 주문 흡혈 2%
: 생명력 흡수 15% / 주문 흡혈 15%
: 생명력 흡수 10% / 주문 흡혈 10% ( 발동 시 )
합산치 : 생명력 흡수 27% / 주문 흡혈 27%
: 치유 효과 30% 증가
무려 피흡 35.1%라는 흡혈 괴물이 탄생합니다.
딜 자체도 어마어마한데다,
쿨감 40%를 채우기 때문에 무한 cc 및 추격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방어력 스탯이 부족하기 때문에 3AP 이상이 아닐 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상대 원딜한테 머리빡 터져나갑니다.
스테락의 도전
상대의 한 번 폭딜을 버텨내야 할 때 가는 아이템입니다.
상대로 아주 좋습니다.
지속딜이 가능한 챔피언 상대로 좋은 아이템은 아닙니다.
상대 원딜 잡으려면 차라리 란두인의 예언이 훨씬 좋아요.
스테락 도전은 맬모셔스의 아귀 보호막과 중첩되지 않는다는 거 아시죠?
이런 AP 폭딜 챔피언이 잘 컸다!
하지만 상대 AP 딜러가 1명 뿐이라 맬모셔스의 아귀를 올리기는 좀 그렇다... 싶으면
차라리 스테락의 도전을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아이템은 특히 상대 팀에 오공이 있을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오공 자체도 딜이 상당할 뿐더러, 오공의 궁극기 이후 들어오는 연계기에 녹아내릴 수 있기 때문에 삼위일체 이후 2,3코어로 뽑아주는 게 좋습니다.
구인수의 격노검
상대 팀에 돼지들이 바글바글할 때 4코어 이후로 구매합니다.
탑, 정글, 서포터
이런 상황에 특효약이죠.
공격력 +35
스탯 자체로 보았을 때 기본 공격 6번 중첩 시 공속 48%, 공격력 18, 주문력 24가 추가로 오르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풀 스택 구인수의 격노검
공격력 +53
3600G로 이런 성능을 뿜는 아이템은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스탯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이게 어떤 차이를 가져오냐구요?
쿵쿵따가 아니라 쿵따 쿵따
매 2회 공격마다 220(+0.7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힐 수 있습니다.
탱커를 잡는 능력은 몰락한 왕의 검보다 훨씬 앞섭니다.
체력 퍼센트 데미지니 몰락검이 좋아보이죠?
몰락검의 체력 퍼센트 피해는 물리 피해에 해당하기 때문에, 적의 방어력에 따라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그러나 구인수의 격노검은 몰락검보다 월등한 공격력, 주문력 스탯으로 모든 스킬의 딜을 올려주고, 풀스택을 쌓으면 공속 또한 더 높습니다.
게다가 이 녀석은 공격력만이 아니라 주문력을 큰 폭으로 올려줍니다.
방어력 하나만으로는 도저히 커버할 수 없는 딜이 들어오죠.
2.5에 가까운 풀 공속으로 2대마다 쿵따! 쿵따!
단점은 있습니다.
이후 딜템을 더 뽑는다면 정도인데, 이 아이템들은 방어 관련 스탯이 붙어 있습니다.
3코어로 구인수의 격노검을 올린다면 아무것도 못 하고 녹아내립니다.
궁극기를 켠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빨라도 4코어 이후에 올리도록 합시다.
레벨로 치면 16레벨 전에는 뽑지 않는 게 좋습니다.
R에 붙은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기 위한 목적이므로 궁극기 레벨이 높을 때 효율이 나옵니다.
얼어붙은 망치
상대가 베인일 때 얼망이 더 좋은 거 같아요.
저는 방어력을 올려주기보단 얼망이랑 거드라 가서 체력 빵빵하게 가도 딜도 안 달리게 가니깐 후반에 가도 캐리력이 살더라고요.
- 시청자 댓글
폭풍전사의 등장 전에는 3,4코어로 올리곤 했습니다.
(+) 조합의 Q 앞에선 암덩이가 손가락 사이사이에서 자라났으니까요.
어떻게든 슬로우를 걸어 나도 좀 때려보자는 식으로 달려들었지만... 쉽지 않습니다.
3100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가격에 고작 체력 +700, 공격력 +30...
스텟 자체로는 그렇게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은 아닙니다.
딜링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체력만 붙어 있기에 방어 능력도 부실합니다.
상대 챔피언이 도주와 cc기에 능하다면 차라리 얼어붙은 심장을 추천합니다.
도망가는 상대를 3.6초마다 쫓아가고,
4.8초마다 2초의 무적 + 1초 기절 로 최대한 많은 딜을 흡수해주세요.
몰락한 왕의 검
이름을 제대로 붙여야죠. 몰락한 검입니다.
체력 회복량은 마법공학 총검에 비해 크게 떨어지며,
모든 스킬에 공격력과 주문력 계수가 있는 잭스에게 공격력 +25밖에 주지 못 합니다.
폭풍전사 발동에도 큰 도움을 주지 못 하죠.
전투의 열광 잭스에게는 (그나마) 좋은 아이템입니다.
탱커를 잡는 용도로는 괜찮을 지 모르지만, 차라리 구인수의 격노검이 탱커를 아이스크림으로 만드는 데 제격입니다.
가시 갑옷
자기 방어력이 높을수록 효율이 나오는 아이템입니다.
방어력을 올리는 스킬이 있는 탱커 챔피언에게 좋죠. ( 뀨?)
잭스는 높은 방어력을 기반으로 가시 갑옷의 효율을 보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E로 기본 공격을 상쇄하는 챔피언입니다.
잭스와 가시갑옷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워모그의 갑옷
수호 천사가 쿨일 때 가곤 했었는데, 그럴 바에는 차라리 이 낫습니다.
체력은 높은 편이지만 방/마저 능력치는 없기 때문에 생각 외로 녹아내립니다.
게다가 한타 때 잭스가 잠깐 빠져서 체력을 채울 시간이 어디 있나요.
워모그의 갑옷보다는 더 오래 버틸 수 있는 템이 더 효율적입니다.
최후의 속삭임 시리즈
잭스는 하이브리드 챔피언입니다. 조합으로 물마뎀 3:2 비율이죠.
칠흑의 양날도끼를 가지 않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처형인의 대검
/ 둘 중 하나는 들고 있을 때 뽑아야 합니다.
이게 가격 대비 딜이 좋은 템은 아닌데다, 아직 상대의 체력 회복 능력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처형인의 대검을 구매하면
나서스, 문도 박사, 스웨인 상대로 쏠쏠한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체력 회복을 통해 유지력과 맞다이에서 우위를 점하는 챔피언들이기 때문에, 핵심 스킬을 없애고 들어가는 겁니다.
다른 템을 산다면 딜이 더 잘 나올 텐데... 이런 생각하지 마세요.
줄어든 체력 회복량이 처형인의 대검으로 넣은 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트런들 상대로 라인전을 이겼다면 처형인의 대검을 들고 계속 탑을 압박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라오이 상대로도 정말 좋습니다.
일라오이의 맞다이 능력은 촉수의 딜도 있지만,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에게 후려치기로 피해를 입히면 일라오이가 잃은 체력의 5%를 회복하기 때문입니다.
처형인의 대검까지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나중에는 팔아야 하는데 2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아군 원딜이 처형인의 대검을 들고 있는가?
2. 내가 막템을 사야 하는 상황인가?
이럴 땐 원딜에게 회복 돼지들을 맡겨두고 적진으로 용감하게 뛰어들어줍시다.
이 친구는 그냥 얌전히 삼위일체 가주세요.
처형인 효과를 볼 때쯤이면 잭스 체력이 바닥나서 물어뜯겨 사망합니다.
요림의 주먹
라인전 단계에서 쓸만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챔피언이 그렇죠.
어찌 되었든 스테락을 올려야겠다 싶으면 삼위일체 이후에 올려주세요.
얼어붙은 건틀릿
이미 삼위일체를 산 시점에서 물 건너 갔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은 슬로우 cc에 주력한 템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딜을 우겨넣어야 하는 폭풍전사와 전혀 맞지 않습니다.
얼어붙은 심장
상대 팀이 올AD일 때 / AP 챔피언이 하나 있지만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을 때
우리가 흔히 탱템이라고 부르는 이것들과 달리
얼어붙은 심장은 유일하게 쿨감 20%가 붙은 방템입니다. (이건 딜탱...)
방어력 수치만 올려도 장땡인데 쿨감 40%를 완성시킨다면
3.6초 / 4.8초로,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는 바퀴벌레 같은 잭스를 보게 됩니다.
: 좀 떨어져 ㅡ,ㅡ 제발!!
추가로, 상대 팀에 밀쳐내는 챔피언이 있다면 꼭 올려주는 게 좋습니다.
이런 챔피언을 들 수 있겠네요.
폭풍전사를 발동시키기 전에 밀쳐내기 때문에 다시 붙을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야 합니다.
3,4코어에 같이 가시면 안 됩니다.
체력이 아예 붙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방마저는 높아도 쉽게 녹아내립니다.
상대가 올 AD일 경우 수호천사를 생략하고 혹은 를 올려주세요.
그 다음에야 수호천사를 올리는 게 좋습니다.
Q : 이제야 물어보네요 ㅡ.ㅡ
폭풍전사 잭스는 상대가 올 AD가 아니라면
얼어붙은 심장을 안 간다고 했잖아요. 왜 그런가요?
A : 쿨감 20%가 붙은 유일한 방템, 얼어붙은 심장입니다.
조합으로 쿨감 40%를 맞추면 왜 잭스가 왕귀 챔피언인지 실감할 수 있죠.
상대 딜러진에게 최초 Q 진입 시 상대 딜러의 도주기가 빠지겠죠?
3.6초 후 다시 Q로 따라붙으면서 딜을 넣기 위해 쿨감을 만땅으로 채우는 겁니다.
그러나 폭풍전사 잭스는 쿨감에 크게 연연할 필요가 없습니다.
Q 쿨이 돌 때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이 상대 딜러진의 도주 거리까지 걸어서 따라가 E 기절을 먹일 수 있으니까요.
(삼위일체 이속 증가 + 총검 액티브)로 상대 딜러진을 추격하며 쥐어패며, Q는 아끼고 계셔야 합니다. 상대 딜러진이 도주기나 스펠을 사용할 때 따라갈 수 있어야 하니까요.
얼어붙은 심장의 안타까운 점은, 삼위일체가 나온 이후엔 필요 없는 마나 옵션에 돈을 투자해야 한다는 겁니다.
게다가 체력과 마법 저항력이 없기 때문에
AP 챔피언을 상대로는 없는 아이템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방/마저를 골고루 올리거나, 체력과 방어 스텟을 동시에 챙겨 한타 때 더 오래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합시다.
칠흑의 양날도끼
2개를 든 잭스의 물리/마법 데미지 비율은 3:2 정도입니다.
방어력을 퍼센트로 감소시킨다고 해도 별 메리트는 없습니다.
탱커를 잡고 싶다면 구인수의 격노검이 훨씬 좋습니다.
수은 장식띠
탱템이랍시고 사기엔 부적절합니다.
단, 상대 탑이 말자하라면 혹은 테크를 탑니다.
마법사의 최후
잭스보다는 이렐리아에게 어울립니다.
순수하게 공속만 붙어있는 템은 잭스에게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잭스는 모든 스킬에 공격력과 주문력 계수가 붙어 있으며, 심지어 방/마저를 올리는 궁극기 또한 공격력과 주문력 계수가 적용됩니다.
마법 저항력이 필요하다면 차라리 주문포식자 혹은 망령의 두건을 추천합니다.
단, 마법 저항력과 추가 딜템이 시급한 상황이라면 뽑아줘도 좋습니다.
2500G 굉장히 싼 가격으로 코어템 하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다시 말씀 드립니다만, 팀이 불리한데 마법 저항력과 추가 딜템이 필요할 때 가주세요.
값이 굉장히 쌉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무슨 짓을 해도 답이 없는 친구입니다.
평타 기반의 모든 챔피언들을 씹어먹으며, 누굴 만나도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죠.
그렇다고 이 친구가 잭스의 평타만 막느냐? 절대 아닙니다.
평타 + W + 궁극기 3타 + 주문 검 효과
4가지 딜링을 모두 막아버립니다.
정글 판테온이라면 초반만 지나도 쉽게 이깁니다.
이 녀석은 특히 평타 기반 챔피언에게는 지옥을 보여주죠.
첫 라인전 때 라인을 미친 듯이 밀어서 말파이트가 미니언을 처치하지 못 하게 하세요.
첫 귀환 후에 동실력 말파이트는 도저히 딸 수가 없습니다.
말파이트 E가 빠졌을 때만 딜교하시기 바랍니다.
선 총검 가시면 버티기 좋습니다.
원거리에서 마음껏 견제하다 기분이 들뜨면 망치를 두 손에 쥐고 높이높이 날아 잭스의 후두부를 힘껏 강타해버립니다. 딜 또한 상당하죠.
폭풍전사 잭스는 도주하는 적을 걸어서 쫓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이스처럼 곧바로 상대를 챔피언들은 하나같이 까다롭습니다.
비슷한 예로 퀸이 있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높은 기동성과 준수한 고정 딜 때문에 탱커를 상대로도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잭스 상대로는 아닙니다.
카밀의 주력 딜링은 Q 2타에서 비롯되는데, 만으로도 반격을 쓸 타이밍을 쉽게 잡을 수 있죠.
6레벨 으로 카밀의 E를 빼고 나면 다음 Q 타이밍에 EQ 진입으로 곧바로 킬을 딸 수 있습니다.
이 녀석의 주력 딜링은 패시브 3타에서 비롯됩니다.
다리우스의 W, 피오라의 W 같은 즉발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눈으로 보고 반격으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미니언 먹을 때 에코의 Q를 조심하세요.
잭스를 꺼낼까 말까 고민할 때 적 팀에서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나왔다?
마음 편하게 잭스 꺼내셔도 됩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궁극기로 탑에 왔을 때든 한타 때 잭스에게 카드를 날리든
가뿐하게 반격으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잭스의 재밌는 특징 중 하나는,
패시브 공속 중첩 수에 따라 챔피언의 성능이 크게 좌우된다는 것입니다.
잭스가 초반엔 약한 면모를 보이지만, 패시브 스택이 최대로 차 있을 때는 상대도 어느 정도 접어줄 수 밖에 없죠.
이게 무슨 뜻이냐?
잭스가 라인을 밀기로 마음 먹었다면 밀 수 있다는 겁니다.
이 점을 활용하는 거죠.
3번째 미니언 웨이브인 공성 미니언 웨이브까지 다 밀어넣고 나면 귀환 시 500원 가량의 골드가 있습니다.
곧바로 귀환을 타서 를 추가로 뽑아옵니다.
이게 폭풍전사 잭스 라인전의 핵심입니다.
걸어서 라인에 복귀하면
: 3레벨 절반
상대 : 4레벨
구도가 됩니다.
아이템 차이가 나지만 상대 미니언 웨이브가 더 크기 때문에 싸움을 걸 수는 없겠죠?
그러나, 잭스가 상대보다 경험치는 밀려도 레벨이 동일해지면 2도란검의 힘으로 딜교환에서 질 수가 없습니다.
가능하다면 라인을 홀딩하거나, 상대의 귀환을 막아 순간이동을 강요해줘야 합니다.
상대가 귀환을 타고 뚜벅뚜벅 라인에 복귀한다고 한들,
/ / / 등 800원에 가까운 골드를 소지할 수는 없습니다.
잭스는 라인을 밀어가며 미니언을 다 챙겼지만,
상대는 선 2,3레벨을 뺏기며 일정 미니언을 먹지 못 했고, 미니언도 타워에 박혔기 때문입니다.
어떤 아이템을 뽑아도 도란검 이하의 효율이 나오는 아이템뿐이라는 거죠.
아이템 부문에서 여러 번 말씀 드렸지만,
체력 + 공격력 + 유지력 + 폭풍전사 발동 조건
이 모든 것을 초반 2도란검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
첫 귀환 아이템 :
추천 아이템 빌드 : 이후
- - -
이 때부터 아이템 선택을 정말 정말 정말 잘 해야 합니다. (궁서체다... 진지하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체력 아이템이 좋습니다.
광휘의 검보다는 탐식의 망치가 딜과 생존에서 우위에 있고, >
탐식의 망치를 올릴 때도 롱소드보다는 루비 수정이 좋습니다. >
미드가 아닌 탑에서 체력은 정말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체력이 100~150 우위에 있으면 스킬 1,2개는 상쇄하는 것이고.
체력이 200~250 우위에 있으면 딜교 자체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이기는 거예요.
게다가 지속 딜의 끝판왕인 잭스에게는
내 체력 좀 깎아먹었지? 이젠 내 차례야 ^^
되로 받고 황동 가로등으로 갚아줄 수 있습니다.
상대가 호구가 아닌 이상 체력 아이템을 먼저 올리는 게 좋고,
1050원 이상 1250원 이하
금액을 들고 있더라도 광휘의 검보다는 +를 갖추는 것이
딜교환에 훨씬 좋습니다.
다만, 1050원 이상을 들고 있을 때는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상대가 평타 기반 근접 챔피언일 때의 선 광휘의 검은 괜찮습니다.
상대로 가보실래요?
잭스 손가락이 3개라고 우리 손가락 3개 인증하지 맙시다.
상대로는 고려해볼만 합니다.
이 친구들은 일단 붙기만 하면 쥐어팰 수 있으니까요.
허나 평타 판정의 짧은 사거리의 스킬을 가진 상대로는
닌자의 신발을 최우선으로 올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잭스는 딜교환에서 이기려면 필히 라인을 밀게 됩니다.
스킬 부문에서 패시브를 설명하며 얘기했죠?
라인을 밀면 갱킹에 당할 위험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라인 홀딩이 위협적이거나,
유지력이 좋은 챔피언 상대로
홀딩을 당하게 되면 탑 라인전이 흥망이 거기서부터 결정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딜교환을 이기려면 라인을 밀어야 하잖아요...
토 나오죠?
방법이 있습니다.
잭스는 정글러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보다는 같은 성장형 정글러에 가까운데,
아이템이 어느 정도 갖춰진 잭스는 여타 정글러와 비교해도 정글링이 빠른 편입니다.
(그래서 정글러로 안 씁니다. 초반 정글링이 느려서...)
여기서 2도란검의 이 점이 다시 발휘됩니다.
정글을 먹을 때 포식이 1회 발동되고, E와 W만 쓴다고 가정할 때
/ 둘 중 하나가 갖춰지면 풀피 가까이 유지하며 돌거북을 먹을 수 있습니다.
아랫팀 진영일 때, 상대 레드 타이밍인데 상대 정글러가 바텀에 있다?
주저하지 말고 라인을 민 다음 레드로 뛰어줍니다.
윗팀 진영일 때, 상대 블루 타이밍이 가까워진다면 라인을 밀고
아군 정글/미드가 상대 블루와 먼 쪽에서 교전을 유도해달라고 부탁한 후
블루를 뺏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잭스는 단일 타겟팅이 워낙 좋은 챔피언이니까요.
중간중간 바위게를 먹거나, 꿀열매(마이쮸)를 먹고 올라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적 정글에 들어갈 땐 반드시 혹은 와드를 반드시 들고 있어야 합니다.
시즌3 정글 패왕을 상대로 카정을 가는 초식 정글러 꼴이 되기는 싫죠?
언제든 솔방울탄 혹은 + Q 도주 방법을 머리 속에 그려야 합니다.
단일 타겟팅이 참 좋은 챔피언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이렇게 들고 솔전령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잘 성장한 잭스는 정글러와 함께 2인 햇바론을 먹을 수 있습니다.
2개를 들면 딜이 나오는 정글러와 함께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2인 바론이 가능합니다!
라인전에서 온갖 견제를 당하면서 삼위일체만 오매불망 기다리셨죠?
어깨를 펴고 소환사의 협곡을 지긋이 바라보세요. 중반부터 이 곳은 잭스의 무대입니다.
잭스의 가장 큰 장점 4가지가 여기서 발휘됩니다.
- 1:1 특화 챔피언
- 타워 철거 특화 챔피언
- 오브젝트 처치 속도가 빠른 챔피언
그리고 폭풍전사기에 가능한
- 암살자급으로 다이브 및 추격에 능한 챔피언
그 외
- 준수한 라인 푸시력
- 우직함
이 모든 장점을 합치면 뭐다?
잭스는 스플릿의 정점에 선 챔피언이다!
Q : 근데 스플릿이 뭐예요?
잠깐 스플릿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겠습니다!
사전적 정의
Split : 작은 부분들도 나누다
Push : 밀다
정의 : 팀원들을 2~3개 조로 나눠서 동시에 복수의 라인을 압박하는 플레이
백도어는 무식하게 포탑 혹은 억제기를 노리는 겁니다.
백도어는 절대 합류를 안 하는 거예요. (시즌3 백도어 대장들 )
스플릿은 뭉쳐 다니는 상대를 라인 정리를 하게 만들어 흩어지게 해 인원 공백을 만들고 소규모 교전을 노리거나, 주요 전력 이탈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보통 팀원들 중 4명이 한 라인을 밀 때, 한 챔피언이 팀원과 떨어져 혼자 한 개 라인을 미는 구도죠.
주로 1:1에 강하며 타워 철거가 빠른 챔피언들이 그 역할을 수행합니다.
가만 놔두자니 포탑이 있던 자리는 고속도로가 뚫리고,
막으러 가자니 혼자는 못 막고, 둘이서 막자니 그것도 왠지 불안하고...
이럴 경우 상대 팀의 인원 중 2~3명이 스플릿 챔피언을 막기 위해 옵니다.
그 시간 동안 아군 팀원들이 다른 곳에서 이득을 보는 구조입니다.
바텀 스플릿을 하는데 탑에 있던 상대 팀이 사라졌다?
→ 귀환을 탄다면 : 바텀을 막으려 하는 것이니 그 사이에 정글러와 함께 용을 가져간다!
→ 바론을 친다면 : 억제기까지 밀어버린다! / 순간이동 각을 본다!
탑 스플릿을 하는데 미드 1차를 두고 공성하던 상대 팀이 사라졌다?
→ 용을 가져간다면 : 탑 다이브를 하거나 탑을 깬다! / 순간이동 각을 본다!
→ 탑에 올라온다면 : 귀환을 타고 용으로 간다!
잭스는 상대 팀의 인원 공백을 유도하는 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1:1 특화 챔피언들 상대로 밀리지 않으며,
- 타워 철거 속도도 에 비해 뒤지지 않습니다.
인원 공백 유도에 성공할 경우, 막으러 온 챔피언을 보고
- 추격, 다이브를 통해 해당 챔피언을 제거하거나,
- 오브젝트 앞 접전 지역에 미리 도착하여 드래곤, 바론을 빠르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인원 공백 유도에 실패하셨다구요?
아군 팀원들이 안 싸워주면 됩니다.
그렇다고 오브젝트를 가져갈 수 있게 놔두는 것도 아니죠.
euc2016 준결승전 전남대학교 vs 홍익대학교 4경기 영상으로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내가 누구였는지는 안 알랴줌...)
홍익대학교의 미드 억제기가 터진 후,
야스오가 상대 바텀을 밀고 있었고, 일라오이가 막고 있었습니다.
전남대학교가 바론을 치자 일라오이가 순간이동으로 합류했으나,
이니시에이터가 없던 홍익대학교는 유일한 이니시 스킬인 -해일이 빠지자 얼마든지 싸움을 회피할 수 있는 앞에서 싸움을 걸 수 없었습니다.
뒤로 한 차례 빠진 전남대학교는 - 커튼 콜로 한 차례 시간을 벌었고.
홍익대학교 팀이 귀환을 타려 하자 패시브와 대천사의 포옹을 들고 있던
애니비아가 어그로를 끌며 딜을 한 차례 흡수해줍니다.
전남대학교는 걸어가서 본진까지 가야 하는 홍익대학교의 뒤를 쫓아
-
-
전투 구도를 만듭니다.
스플릿 챔피언을 막지 않으면 중요 거점이 깨지는 건 당연한 일.
홍익대학교는 5:4 전투를 열어 한타에서 승리한 후 바론을 가져가려 했으나,
전남대학교는 싸워주지 않았습니다.
순간이동과 해일로 성과를 거두지 못 한 홍익대학교는 퇴각하려 했으나,
뒤를 잡는 전남대학교의 추격에 인원 분배에 문제가 생깁니다.
제때 복귀하지 못 한 3명을 뒤로 하고 부랴부랴 홍익대학교 봇 듀오가 도착했으나, 이미 쌍둥이 포탑이 다 파괴된 상황에서
多 vs 1 싸움에 일가견이 있는 4코어 야스오를 상대로 대패하게 됩니다.
스플릿의 핵심은 이겁니다.
우리가 싸우고 싶을 때 싸우고, 싸우기 싫을 때 안 싸우며,
상대가 싸우고 싶을 때 안 싸우고, 싸우기 싫을 때 싸운다.
스플릿에 대한 설명을 하느라 서론이 길었네요.
여러분과 저의 사랑 잭스로 돌아가겠습니다!!
스플릿을 하는 잭스를 1:1로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폭풍전사는 스플릿에 날개를 달아줍니다.
바텀 스플릿 시에 원딜 상대로는 다이브가 매우 쉽고,
설령 서포터가 지키는 2:1 상황이라도 폭풍전사를 이용해 원딜의 목만 낚아채고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증가한 이동속도를 이용해 cc기를 가뿐히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폭풍전사 발동 후 살짝 윗무빙으로 - 피하고 유유히 빠져나갑니다.
- 물의 감옥
- 빛의 속박
- 공허 균열
- 불태우기
- 휘감는 뿌리
이런 스킬들은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습니다.
평타 기반 cc기는 반격을 활용해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일격
- 여명의 방패
- 강철 주먹
- 뇌진탕 펀치(평타)
- 절대 미각(평타)
폭풍전사 잭스에게 이동속도 저하 cc기는 별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추가 효과는 조심!)
- 총알은 비를 타고
- 기민함의 노래 (파워 코드)
- 별부름
- 사슬 채찍 *넉백
- 얼음 기둥 *넉백
중반 주도권을 쥔 잭스는 판을 설계할 수도, 게임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설계왕으로서 건축공학과 교수에 빙의하든지,
상황에 이끌려다니는 노가다꾼이 되든지 둘 중 하나겠죠?
스플릿에 최정점에 선 챔피언으로서,
상대의 어떤 스킬을 상쇄하고, 특정 상황에 나의 어떤 스킬을 쓸 것이냐?
그리고 폭풍전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이냐?
이에 대한 충분한 고민을 토대로 폭풍전사 장인이 탄생하길 바랍니다.
후반이 되어 양 팀이 풀템에 가까워지면 그 때부터는 원딜 싸움입니다.
어쩔 수 없어요. 당신이 롤에 얼마나 조예가 깊고 챔피언을 잘 다룬다고 한들, 양 팀이 호구가 아닌 이상 극후반은 원딜 싸움입니다. 롤이 그렇게 만들어졌으니까요.
그 때는 폭풍전사고 열광이고 다 중요하지 않죠.
적 원딜이나 서포터에게 로 붙고 주문 검 평타를 때려주면 폭풍전사가 발동되어 신나게 날아다니던 시절은 갔습니다.
핵심 아이템을 보시면 삼위일체 말고는 쿨감템이 전무합니다.
그러나 극후반에는 쿨감 40%를 맞춰주는 게 좋습니다.
40%를 채우지 못 하더라도 등으로
쿨감 세팅을 통해 추격/어그로에 힘을 실어줍시다.
끝까지 살아남아 딜을 넣으려는 원딜, 그를 지키려는 서포터.
황동 가로등으로 적의 후두부를 내리치고픈 욕망에 가득 찬 잭스와의 눈치 싸움이 시작됩니다.
아군에 브루저나 암살자가 한 명 더 있다면 적 딜러진의 도주기를 빼기 위해 잭스가 먼저 진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잭스는 이니시에이터나 순수 탱커가 아닙니다.
이니시가 가능한 대부분의 챔피언들도 먼저 들어가는 건 싫어합니다.
각이 나와야 들어가는 걸 좋아하거든요.
특히 잭스는 최소 딜템 1개, 적정선 2개, 최대 3개를 든 챔피언입니다.
녹아내리기 싫다면 난전 상황일 때 WQ 진입 후 폭풍전사 발동 후 E를 돌리며 도주기를 쓴 상대를 걸어서 따라가주세요. 계속 때리다 돌아오는 Q 쿨에 마무리합시다.
눈 먼 수도승께서 말씀하셨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상대 챔피언에 대응하기 위해 잭스의 기본 딜교법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딜교를 할 때 패시브 스택은 반드시 쌓여 있어야 한다.
2. 3타를 미니언에 썼다면 바로 딜교하지 마라. 평타로 미니언을 1,2회 더 쳐서 평or평캔으로 곧바로 상대에게 3타를 칠 수 있도록 준비해라.
3. 도주기가 있는 상대에게 로 진입하지 마라.
4. 반격은 평타를 막을 뿐만 아니라, 평타 기반 cc기까지 모두 무력화시킨다.
5. 근접 챔피언 상대로 라인전에서 도약은 추격기며 도주기다. 진입용으로 쓰면 두드려맞는다. (이리온^^)
6. 원거리 챔피언을 상대로 초반에 사리지 마라.
패시브 스택을 쌓고 Q로 붙어 죽어라 패라.
라인을 당기면 적 미니언 웨이브가 커지기 때문에 딜교도 어렵고, 타워 앞에서 처맞다 키보드를 때려부수고픈 욕망에 사로잡힌다.
망할 거면 같이 망해보자고!!! 이런 느낌으로 싸워라.
8. 원거리 챔피언을 상대로는 반드시 선 2렙을 가져가라.
상대의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EQ 진입만 해도 어마어마한 이득을 볼 수 있다.
9. 잭스는 1,2레벨에 강하다.
3~5레벨 때는 거의 모든 챔피언을 상대로 진다.
10. 폭풍전사의 포효 이동속도 증가를 적극 활용하라.
레넥톤의 체력이 50% 이하일 때는 50%의 분노를 더 획득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6/6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이 이렐리아보다 체력 %가 높을 경우에는 적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42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사용 시: 6초 동안 이렐리아의 공격에 15/30/45/60/75의 고정 피해를 주고 체력 회복량이 두 배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만약 영혼이 처치당하거나 대상이 일정 범위를 벗어나면, 대상은 12초동안 숙주로 변합니다. 숙주는 매 5/4/3초(일라오이 레벨에 따라)마다 촉수를 소환하고 1.5초간 이동 속도가 80% 감소합니다.
촉수는 매 10초마다 영혼과 숙주에게 후려치기를 사용합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10초
캐논 사용 시: 4초동안 가속 관문을 열어 관문을 통과하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3초동안 30/35/40/45/50/55% 증가시킵니다. 이 관문을 통해 전격 폭발을 발사할 경우 전기 구체의 이동 속도와 사거리가 증가하며, 피해량 또한 40% 증가합니다.
마나 소모 : 4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매일 오후 7시 (토요일 제외)
YouTube에서 에반스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합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구독 센스 기대할게요!!
나에게 폭풍전사가
있었다면 어땠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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