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64.3% (9표)
0% (0표)
35.7% (5표)
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Tryndamere, The Barbarian King
18
0
12
미입력
9/14
[시즌7 탑] AP 트린다미어 입니다.

- 돕돕돕(2017-04-10, 조회수: 35118)












17. 3. 30 수정사항
- 참조 영상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17. 3. 27 수정사항
- 아이템의 변경점이 있습니다.
- 특성, 마스터리, 스펠에 '점화 빌드'를 추가 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AP트린을 연구하고 있는 플레 구간 유저입니다.
AP트린이 한창 유행하고, 한번 너프먹더니 아예 안보이고 글도 아무도 안 쓰길래 이렇게 써봐요.


요새는 보기도 힘든 트린다미어를 AP로 간다니 무슨말인가?


몇가지만 요약하겠습니다.


AP의 메리트입니다.

첫번째. AD보다 우수한 기동성
E를 5초마다  쓸 수 있어 전 라인을 손 쉽게 옮겨다닐 수 있다.

두번째. AD보다 우수한 운영력
마찬가지로 E로 원거리 미니언이 1방이고 자주 쓸 수 있다보니 라인 관리가 정말 편하다.

세번째. AD보다 우수한 생존력
역시나 E쿨과 Q쿨, 궁 쿨로 인해 상대방과 싸운다 싶을때마다 항상 궁이 차 있습니다. (쿨감40% 3렙 기준 55초)

네번째. AD보다 우수한 추노력
E쿨과 W쿨로 상대가 쿨감40 리븐같은 존재라도 추노가 가능해집니다.





이렇게만 말하면 약팔이 같으니 단점도 적어봅니다.


첫번째. AD보다 약한 딜링
평타보다는 쿨감과 E의 딜에 의존하다보니 자연스레 '누적딜' 자체는 약해졌습니다.
트린의 딜링은 사실상 평타딜이 전부 아닙니까?

두번째. 일부 상대로 약한 라인전
예를 들어 AD를 갔을 시에는 쉬운 가렌이 AP를 가게 되면 어려워 지고.. 이게 아니라도 전체적인 라인전이 어려워진다고 보면 됩니다. (예외는 있습니다. 라이즈 같이 AD로는 숨도 못 쉬는 상대방일 때 쿨감 달린 E딜만 계속 슬쩍 넣고 빠져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챔피언들이 그 경우입니다.)

세번째. 성장 대비 조금 낮은 DPS
물론 상대방과 큰 격차라면 그냥 씹어먹을 수 있지만, 서로 비슷한 상황에서 AP트린이 크고 상대방은 다리같은 챔피언이 컷을 경우에 당연히 불리합니다. 역시나 큰 장점인 운영에 힘 써줘야 할 부분입니다.

네번째. 대치가 약하다
한타 대치같은 상황에서 AP트린이 할 수 있는건 사실상 별로 없습니다.
운영에 힘 쓰도록 합시다.



> 어느종도 트린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신 분들이 하시길 권유합니다.





아래는 AP트린다미어 활용을 위한 참조영상입니다.

AD랑은 조금 다른 점이 몇몇 있으며
영상의 중점을 운영, 교전 시 활용을 어떻게 하는지,

또한 E의 딜과 평타의 상태, AD로는 죽을 법한 상황 등 여러 방면으로 고려하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5.64 (+108) 2531.64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4) 134 공격 속도 0.644 (+3.4%) 1.016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3) 1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주문력 +1.19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0.95
  • 체력
    +24.12
  • 주문력
    +6.14
총 가격 : 1,434 IP
약간 하이브리드 형식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E딜을 높임과 동시에 AD계수도 있고 트린 자체가 평타 위주인 건 태생적인것이다 보니 이렇게 듭니다.

이 룬이 AP트린으로써 가장 효율이 좋은 것 같습니다.


인장의 경우는 아무래도 성장력이 빠른 AP트린의 특징을 기반하여 성장체력을 주거나 무난하게 방어룬을 껴주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효율성을 중시한 룬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열광을 드는 이유
> "AP인데도 열광?"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트린이 평타 위주 챔피언인 태생적인 이유 때문에 이렇게 듭니다. 하물며 흉포는 트린과 가장 어울리는 특성들로 꽉꽉 채워진 이유도 있죠. 방관에 다 투자하는 이유는 E의 딜이 AP계수가 들어가기는 하나 드가는 데미지는 물리데미지이기 때문입니다.



결의 12는 공격적인 룬에 투자한 트린의 탱로스를 보완해줌과 동시에 통찰력을 가줌으로써 운영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빌드입니다.


위의 빌드는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을 들었을 경우이구요.


Flash(점멸)Ignite(점화)를 들고 라인전을 갈 시에는

흉포 18 책략 12 결의 0 으로 가주어서 라인전 솔킬에 힘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책략 12는 순서대로 포악함(Savagery)>암살자(Assassin)>무자비(Merciless)>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로 찍어주세요.
이렇게 들어줍시다.

후에 쿨감신 그리고 특성의 통찰력으로 텔의 쿨을 크게 감소시켜줍니다.


AP트린 자체라 라인전이 조금 약하다는 점도 있지만 

중후반에 운영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함입니다.

어디에서든 존재할 수 있는 그런 역할이 바로 AP트린다미어입니다.


만약 자신이 라인전에 더 힘을 쓰는게 취향이신 분들은 Flash(점멸)Ignite(점화)를 들어서 상대방 솔킬을 내주시면 됩니다.

두 스펠을 번갈아가며 써 본 결과, 개인적으로는 점화 점멸이 조금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일단 기본적으로 ap 트린은 E스킬로 어떤 챔피언 보다 빠르게 어느 지역이든 빠르게 옮겨 다닐 수 있을 뿐더러 기본적으로 ad 트린보다 약한 라인전을 보완하는데 큰 힘을 보태기 때문이죠.
격노 (Battle Fury)
트린다미어의 분노가 공격 명중 시 5만큼, 치명타 명중 시 10만큼 그리고 마무리 일격 시 추가로 10만큼 상승합니다.

분노가 1 상승할 때마다 치명타율이 0.4% 만큼 증가합니다.
피의 갈망 (Bloodlus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피에 굶주려 10/15/20/25/30의 공격력을 얻으며 체력 1%를 잃을 때마다 0.15/0.25/0.35/0.45/0.55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분노를 소모하여 30/40/50/60/70 (+0.3AP) +0.5/0.95/1.4/1.85/2.3 (+0.012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조롱의 외침 (Mocking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4초 동안 주변에 있는 적 챔피언의 공격력을 20/35/50/65/80 낮추고, 등 돌리고 있는 적의 이동 속도 또한 30/37.5/45/52.5/60% 늦춥니다. (범위: 400)
회전 베기 (Spinning Slas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검을 들고 회전하며 적을 베어넘겨 80/110/140/170/200 (+0.8AP)(+1.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치명타를 입힐 경우 회전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이 효과가 두 배가 됩니다. (사정거리: 650)
불사의 분노 (Undying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린다미어의 체력이 5초 동안 30/50/70 아래로 내려가지 않으며 즉시 50/75/100의 분노를 얻습니다. 이 스킬은 기절, 침묵, 제압 등 군중 제어 상태가 되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


1. 스킬 선마 순서 R>E>Q>W


2. 회전 베기의 계수는 [AD 추가 1.2] [1.0 AP계수]를 갖고 있으나 물리딜로 들어간다.


3. 치명타 적중시 E의 쿨이 1초 씩 감소한다.


4. 1렙~4렙 스킬 빌드 E>Q>E>W


5. AP트린이 존재하는 이유는 q의 회복량은 부가적인 것이고 가장 중요한 건


Spinning Slash(회전 베기)Spinning Slash(회전 베기)Spinning Slash(회전 베기) 라는걸 명심하세요.



시작 아이템
시작아이템은 인장, 충전포션입니다.
오래하다보니 이렇게 드는게 가장 무난하고 좋은것 같네요.

인장과 충전물약을 같이 갈 경우 충전 물약의 체력 회복력이 125>155로 증가합니다.

Flash(점멸)Ignite(점화) 들 시 >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Health Potion(체력 물약) 물약 3포를 들어주시면 되요.



AP트린의 가장 중요한 점은 쿨감인 것 같습니다.


코어 순서


1.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AP트린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코어아이템입니다. 쿨감 공속 주문력 평타추뎀으로 AP트린에게 정말 좋은것들만 있습니다.

2. Lich Bane(리치베인)

리치베인 또한 정말 좋은데요. 일단 이속이 붙어 있어서 안그래도 빠른 트린에게 더 높은 기동력을 선사하고 쿨감과 빠른 E쿨로 인해 패시브를 터뜨리기 쉽다는 장점을 가졌습니다. (쿨감신과 함께 빠르게 올려줍니다.)

3.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갑자기 웬 스태틱이냐고 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이 아이템 순서가 가장 핵심이기도 합니다.
스태틱의 공속과 치명타는 E의 쿨을 더욱 괴랄하게 만드는데 엄청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패시브는 라인 관리를 안그래도 빠른 AP트린에게 더욱 더 기름을 붓는 역할을 하고 상대방에게 큰 추가 마법데미지를 입힙니다. 추가 이속은 덤입니다. ( 쿨감 40 리븐을 추노할 수 있는 이유가 이제 이해가 조금 되실겁니다. )

3.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스태틱 보다는 유령무희가 조금 더 실용적인 것 같습니다. 스태틱이 굳이 없어도 E로 라인 클리어가 충분하다고 판단 되었어요. 또한 유무에는 맞다이, 추노,  생존력에 연관되는 요소가 많습니다.
약간의 탱킹 보완+추가 이속 증가 그리고 스태틱 보다 낮은 가격과 10% 더 높은 공속.

직접 써보니 여러모로 스태틱 보다 실용적입니다.



4.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or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머리띠는 아무리 추노가 좋더라도 태생적으로 CC에 약한 트린에게는 백번 잔소리 해도 귀가 안아플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단, 이 아이템은 조금 선택적인데 상대방에 CC가 만만한 수준이라면 안가주셔도 무난합니다.

머리띠를 안간다면 총검을 가주세요.
머리띠를 간다면 이후 마지막에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로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머리띠를 안갈 시 마지막으로 가줄 아이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총검보다 효율이 떨어지지만 이 아이템까지 간다면 쉽게 솔바론이 됩니다.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 AD딜에 좀 더 치중하며 기동력과 E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방어에 조금 투자하고 싶다면 가주면 되는 아이템들입니다.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민해볼 가치가 있는 아이템들 입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 상대방에 평타 기반 챔피언이 많다면 마지막 템으로 가주세요. 가갑은 보통 탱이 가지만 트린은 예외입니다. 일단 궁극기의 무적과 강한 어그로를 끌 수 있다는 점에서 좋으며 총검과의 시너지가 대단합니다. 상대방에 평타 기반 딜러가 많다면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1~3번째 템트리까지는 지켜주셔야 하는 빌드입니다.
빠른 쿨감을 올리기 위함이고 가장 효율적으로 생각하는 빌드입니다.

신발은 1~2번째 템트리를 올리는 과정이나 직후에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줍시다. 
오직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만 가줍니다.


※ 템트리의 경우 해외 AP트린장인 마스터 구간유저의 빌드를 조금 참고하였습니다.
컨트롤이 좋으면 뭐가 어렵겠냐만은 기본적으로 AP트린은 라인전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조금 상승합니다.

그래서 상대 라이너가 까다롭다 싶으면 Q의 힐량으로 타워파밍을 지속적으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점멸,  점화를 들어서 초반킬을 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E를 먼저 찍고 지속적인 딜교를 해줍니다.

되도록 E에 평 1대 종도만 치고 빠지던가 아니면


상대방 쪽으로 이동후 챔피언을 긁으며 아군 쪽으로 E로 이동하면서 딜링을 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게 ad트린과는 다르게 q 회복량이 더 높아서 맞다이를 할 때 너무 사리는건 좋지 않습니다.


중반 운영법

 6렙 후로는 지속적인 딜교를 하고 로밍각도 많이 봐줍시다.


후반 운영법

한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AP트린이 한타에 그렇게 좋은 챔피언은 아닙니다. (특히 상대방에 CC가 많다면 더욱)


오버워치의 윈스턴, 디바가 대치에 약하듯 AP트린도 비슷한 부류입니다.


되도록 팀에게 운영 형태의 플레이를 권유하는걸 어필하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미드 4:5 대치 중이고 님께서 다른 라인을 밀고 계시다면 되도록 한타를 열지 말라 하고 님 쪽으로 어그로를 끌게해서 이득을 보는 식으로 플레이 하면 좋습니다.


만약 적이 1~3명 정도가 온다면 AP의 특출난 생존력으로 유유히 빠져나가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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