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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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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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한번 선쉔님의 매력에 빠져보자

- 오란(2017-04-02, 조회수: 4350)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시즌3때 쉔 공략중에서 제일많은 엑셀과 조회수를 기록했었습니다

이 아이디였었는데 기억하실런지 모르겠네요. 그러고 쉔의 리메이크와 버프와 너프 여러번을 거쳐서 현재 시즌7.5버전
쉔까지 오게 되었는데요. 다시한번 공략을 써보려고 합니다. 
ps. 시즌3때 글을 찾으려고 노력해봤었는데 사라졌네요 시간 많이 들여서 쓴거였었는데...
따로 물어보실게 있으시거나 심심하신분들은 http://twitch.tv/wwns13 오시면 아는것들은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1레벨 쉔의 능력치와 18레벨 능력치들을 다른 챔피언들과 비교해보자면
공격력 1렙 20위 18렙 25위
공격속도 1렙 19위 18렙 131위
체력 1렙 77위 18렙 67위
체력재생 1렙 3위 18렙 18위
방어력 1렙 51위 18렙 117위
이동속도 39위 

이정도인데 공격속도와 방어력의 어마어마한 순위폭락이 눈에 보이네요

현재 쉔은 라인전에서 이기는 픽이기 보다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픽'입니다. 거의 모든챔프상대로 하드카운터를 당하지 않기때문인데요. 물론 선픽하다가 ad케넨 티모 피오라 이런거 나오면 골치아픕니다. 하지만 다른 챔프들 상대로는 비등하게 갈 수 있습니다. 
난 맵을 잘본다 or 운영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다. or 요즘 라인전에서 너무 박살난다 싶으면 쉔을 추천드립니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3
  • 공격 속도 +1.7%
    x6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2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2.85
  • 공격 속도
    +14.7%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 방어
    +8.52
총 가격 : 11,376 IP
모든 챔피언들 상대로 이 룬을 쓰고있습니다 
공격력 3은 미니언막타 먹기에도 수월하고 예전 q짤하던 쉔과 다르게 근접해서 평타로 딜교환을 해야되기 때문에 나쁘지않습니다.
공격속도 15퍼센트는 중후반 운영시의 조금 더 빠른 타워철거와 역시 딜교환과의 시너지를 위해 넣습니다

성장체력은 Ki Strike(기 보호막) 와의 시너지도 있고 리메이크 쉔 자체가 라인전에서 상대를 찍어누르는게 아닌 '야 라인전은 내가 좀 밀려줄께 나중에 운영싸움 할래?'의 형식이 더 두드러지게 됐으므로 추천드립니다. 리븐이나 피오라같은 ad브루저들이 부담스러우면 방어룬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마법방어력은 ap상대로 라인전은 물론 고정마방이 좋습니다만 위에 썼다시피 좀 밀려준다는 형식으로 해야되기때문에 고정보다는 성장마방을 추천드립니다.

방어력은 ap ad어느 상대방과도 평타를 치면서 딜교를 해야되니까 필요하고 또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쓰고 평타때리면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는데 아프잖아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저는 마스터리 0/12/18을 쓰고있습니다.
12부분에서 포악함(Savagery)은 미니언 막타를 좀더 쉽게 먹을수있고
비밀 창고(Secret Stash)은 쉔이 스타트템으로 거의 고정적으로 Health Potion(체력 물약)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을 가기때문에 조금이나마 라인에서 더 버틸수 있습니다

나는 상대를 오지게 때리겠다 그리고 딜교를 이길자신이있다 싶으면 무기 전문가(Weapon Expertise) 들어도 상관없습니다.

무자비(Merciless) 쉔이 마나쓰는 챔프도 아닌데 명상(Meditation)들 필요는 없을꺼같네요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라인전에서 타워다이브나 한타에서 좀더 생존을 보장해주는 꿀같은 특성입니다.

18부분에서는

회복력(Recovery) 꿋꿋함(Unyielding)가 있는데 둘다 쉔에게는 쓸만한 특성입니다. 기본 체력재생과 회복력(Recovery)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하면 총 18의 체력재생을 얻게되면서 좀더 라인전을 수월하게 풀수 있습니다.

꿋꿋함(Unyielding)는 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빛이나는 특성입니다. 올탱템 풀템 기준으로 Cloth Armor(천 갑옷)Cloth Armor(천 갑옷)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이템을 더 껴입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질긴 피부(Tohugh Skin) 살펴보기(Explorer) 이 두개중에서는 예전에는 용이나 바론같은 오브젝트싸움에서 이동속도 15는 도발끝자락에 걸리느냐 마느냐가 있고 다른 챔프를 쓸때도 살펴보기(Explorer) 이걸 주로 썼었지만 기본적인 라인전을 보장하기 위해서 질긴 피부(Tohugh Skin)를 썼습니다. 역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와 시너지가 있습니다.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룬 갑옷(Runic Armor)에서는 룬 갑옷(Runic Armor)가 쉔에게는 더 효율적입니다. 체력재생과Ki Strike(기 보호막)에 영향을 줍니다 물론 후반으로 가면갈수록 효율이 나타나는 특성입니다.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도 많이 좋은편이긴한데 탱커들은 어짜피 필수적으로 탱템을 올리기때문에 후반으로 가면갈수록 체감이 별로 되지 않습니다.

통찰력(Insight)인내심(Persverance)대담함(Fearless) 여기서는 통찰력(Insight)미만잡이라고 생각합니다. 점멸과 텔포의 쿨타임을 15퍼센트씩 줄여줍니다.
쉔에게 점멸은 알다시피 도발점멸에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 도발점멸하나가 한타의 승패를 가를수도있는데 더 자주쓰면 좋겠죠

신속(Swiftness)전설의 수호자(Legendary Guardian) 여기서는 신속(Swiftness)를 포기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마지막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굳은 약속(Bond of Stone)

최근에 굳은 약속(Bond of Stone)가 패치됬습니다. 근데 결의쪽의 18특성은 셋다 뭐가 엄청 좋다라는게 아니라 탱커들의 유형에 따라 고르는 특성들입니다. 근데 쉔과 제일 알맞는 특성은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라고 생각합니다. Nautilus(노틸러스)Maokai(마오카이)같은 챔프들과 달리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의 경로에 챔피언이 있으면 공속보너스를 얻기때문에 평타를 위 챔피언들보다 더 치게 되므로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보다 좋습니다. 그리고 라인전에서도 효율이 뛰어나구요.
예전 시즌3때는 제가 Flash(점멸)Ignite(점화)로 공략을 썼었습니다. 쉔은 라인전이 절대 약하지않다. 라고 쓰면서요. 그리고 그때는 Teleport(순간이동)가 그렇게 많이 쓰이지 않았었습니다.

지금메타가 메타인지라 맞춰가는 방향으로 써야되겠죠. 

쉔 텔포는 언제 쓰는게 좋을까


1. 초반에 적 정글이 갱킹을 와서 죽거나 집으로 돌아왔을때 cs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2.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이 쿨일때 다른곳에서 싸움이 일어났을때

3.Stand United(단결된 의지)를 썼는데 아군이 죽어서 못갔는데 길게 싸울꺼같을때

4.Stand United(단결된 의지)쓰고 상황종료후 상대방 탑은 Teleport(순간이동)를 안쓰고 탑에서 계속 라인을 밀때

이정도면 쉔이 텔포를 잘썼다고 생각하는 상황들입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라인전에서 Q 사용법

 쉔이 bami's cinder(바미의 불씨)Tiamat(티아맷)같은 템들이 나오기전에는 라인을 밀수가 없기때문에 상대방과 딜교를 하다보면 상대방들의 스킬에 의해서 라인이 필연적으로 밀리게 됩니다. 그때 타워에서 받아먹을때 쓰면 됩니다. 

딜교할때는 Shadow Dash(그림자 돌진)를 맞추면 쉔이 상대방의 뒤쪽으로 가기때문에 그때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를 쓰면 강화된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를 쓰게됩니다. 그리고 계속 비비면서 상대방 뒤쪽으로 계속 무빙하면서 평타를 치면서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의 쿨이 다시왔으면 다시써서 계속 비비면서 싸우면 계속 강화되서 써지기 때문에 딜교환을 수월하게 할수 있습니다.

도발점멸

 예전에 비해서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의 판정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예전에는 당연하던게 이제는 이게 안돼?라는 소리가 나올정도로 판정이 줄어들었고 도발점멸역시 판정이 많이 안좋아졌습니다. 처음에 쉔 리메이크됐을때 도발점멸이 안되는거 같다는 롤벤게시판들의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도발점멸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Flash(점멸)Shadow Dash(그림자 돌진) 을하면 상대가 Flash(점멸)로 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근데 Shadow Dash(그림자 돌진)Flash(점멸)을 하면 이걸 생각하고 있지않는 이상 대부분 반응을 하기 어렵습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Flash(점멸)을 어떻게 하냐면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의 시전이 끝나기전에 Flash(점멸)을 상대방쪽에 쓰면 됩니다.


연습모드에서나 쉔을 많이 하면 어느정도 감이옵니다. 이정도에서 쓰면 되겠다라고 생각될때 쓰면되는데

그라가스 e점멸이나 카시 궁점멸 이런거처럼 판정이 후한게 아니라서 연습 많이 하셔야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일단 핵심아이템은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입니다 이거 안올릴꺼면 쉔 안하는게 좋습니다. 챔피언이름이 태양불꽃망토고 아이템이름을 쉔이라고 생각해야됩니다.
탱커에 어울리는 탱템이면서 쉔에게 가장 필요한 라인클리어능력을 줍니다.

최종아이템에 3개밖에없는 이유는 3개의 템들이 유동적이기 때문입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여기서 신발제외 2개를 골라서 가야되는데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와 더불어 쉔의 라인클리어 능력을 늘려줍니다. 하지만 그만큼 방어력이 떨어지기때문에 Nautilus(노틸러스)Maokai(마오카이)Sion(사이온)Poppy(뽀삐)Gragas(그라가스) 이런 퓨어탱들 상대로는 쉔이 중후반 운영상태에서는 주도권을 잡을수있기때문에 가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Camille(카밀)Riven(리븐)Rumble(럼블)Quinn(퀸) 이런거 상대로 가면 답도없이 밀립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는 상대방이 치명타위주의 원딜이 아닌 Jhin(진)Miss Fortune(미스 포츈)Lucian(루시안)같은 원딜에게 좋습니다. 물론 무난하게 가도 상관은 없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상대방이 3ap이상일때 갑니다. 미드,탑,정글이 ap일때 갑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는 치명타 위주의 원딜에게 좋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은 4ad 이상일때 좋습니다. 미드 탑 정글 원딜 ad일때 갑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은 라인전에서 상대가 Gangplank(갱플랭크)Riven(리븐)Renekton(레넥톤) 이런거일때도 좋고 상대방에게 속박 도발 기절 이런 하드 cc가 없으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보다 좋습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는 위와 반대로 Leona(레오나)Maokai(마오카이)Nautilus(노틸러스)Ivern(아이번)Amumu(아무무)Morgana(모르가나) 이런게 나오면 좋습니다.

예전에 외국 프로경기에서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가는 쉔도 나왔었는데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빌드는 사장되었네요

Trinity Force(삼위일체) 리메이크전에는 썼었는데 지금은 상대적으로 스킬들의 쿨타임들이 길어져서 이제 버려지게 됐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원거리 짤짤이를 집어넣는 평타 챔프들입니다. 티모라던지 퀸이라던지 정글러가 와서 두번정도 따는거 아니면 라인전에서 꽤나 힘듭니다. 하지만 템이 나올수록 편합니다.
예외로는 ad케넨이 있습니다. 템 나오면 나올수록 퀸 티모와 다른 차원으로 때립니다.
피오라
초반라인전은 쉬운편입니다. 하지만 피오라가 양날도끼와 굶주린히드라가 나온 이후부터 쉔이 못이깁니다. 스플릿 주도권도 피오라가 가져가고 템이 나올수록 오히려 더 어려워집니다.
갱플랭크
얘는 라인전부터 후반까지 다 힘듭니다. 진짜 다이브로 미니언웨이브 두번정도 꼬라박게 하지않는 이상 힘듭니다. 성장기대치도 갱플이 더 높은편이라 쉔 선픽을 꺼리게하는 챔프중 하나 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이런 탱커챔피언 상대로는 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킬각이 안나옵니다. 그래서 쉔이 티아맷을 가고 킬부담없이 마음껏 밀수있습니다. 그리고 계속싸우면 최대체력 퍼뎀이있는 쉔이 이기기 때문에 스플릿 주도권을 쉔이 잡게 됩니다. 그래서 궁각도 보기 편해지기때문에 운영에서 이득을 볼 여지가 많습니다.
노틸러스
마오카이

 

 

초반 운영법

 상대방이 라인을 민다면 타워에서 주워먹으면 됩니다.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때문에 원거리미니언도 타워1대+평타한대로 정리됩니다. 그리고 우리팀 미니언이 상대방 미니언보다 많으면 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들어가서 딜교환 하면됩니다. 물론 정글 위치도 어느정도 생각하고 들어가야됩니다. bami's cinder(바미의 불씨)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정도 나왔을때 상대방이 리븐 이런거면 왠만하면 딜교환 이깁니다.

그리고 맵을 보다가 싸움 일어나는곳에서 Stand United(단결된 의지) 쓰는거 잊지마세요.

 

중반 운영법

 타워가 한두개씩 밀릴때쯤 그리고 바론이 나올때쯤인데 바론이 나오면 봇으로가서 밉니다. 그러면 상대방 탑도 봇으로 오게됩니다. 라인을 최대한 밀고 상대방 와드위치를 알고있다 하면 몰래 5:4 합류해서 한타하는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내가 스플릿 주도권이 없을시에는 적당히만 밀고 아군에게 이니시에이팅 콜을해서 최대한 한타를 여는게 좋습니다. 그 라인에 묶여봤자 나만 피곤하고 고통스럽고 결국 밀리게 되니까요.

 

후반 운영법

 마찬가지로 봇에서 밀고집가고 밀고집가고 반복합니다. 기습적으로 아군 이니시에이터에게 궁을타서 한타를 열거나 바론시야를 다 먹었다면 텔포로 바론 버스트 하는것도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팀이 유리할 시에는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이니시에이터 챔프에게써서 상대 딜러진들에게 최대한 압박을 넣습니다. 그리고 Shadow Dash(그림자 돌진)Twilight Assault(황혼 강습)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 적재적소에 써주시면서 싸우면 됩니다.


아군이 물렸을 시에는 Stand United(단결된 의지)를 물린챔프에게 쓰고 최대한 아군 딜러진을 지킵니다. 아군 딜러를 물러 들어가는 상대에게 Shadow Dash(그림자 돌진)를 써서 딜러들과의 거리를 벌려주거나 하시면 됩니다.


아군 딜러들의 실력에 의문이 들거나 성장이 덜됐어도 딜러 지켜야됩니다. 물론 아군 다른챔프와 들어가서 상대 딜러를 끊어버리면 베스트긴 하지만 자신 혼자 물수밖에없는 상황이면 지켜야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리메이크 이후에 쉔을 거의 안하다시피 했습니다. 써봤는데 예전 q짤짤이로 일방적으로 딜교환하고 쉴드도 지금처럼 패시브가 아닌 스킬로 써서 상대방 스킬에 맞춰서 딜을 최소화 시키는것도 안됐고 도발의 쿨타임도 길어져서 원거리 짤짤이 챔프들에게 고통받을꺼 같아서 456시즌동안 봉인시켜 두었습니다.

근데 롤을 하다보니까 내가 시즌3때 날 400등까지 만들어준 챔프가 쉔이기도 했었고 공략도 썼었는데 다시한번 애정을 가지고 해보자하고 이번시즌 다시 써봤는데 지금 메타와 잘 맞더라구요.

이번시즌에 쉔과 다시 높이 올라가고 싶네요


챔피언별 대응법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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