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 챔프를 탐구하고 플레이하는 유저입니다.
저도 계속 해보고 연구를 해보겠습니다.
사용해보시고 후에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제가 혼자 꿀빨고 있는 자르반 정글을 공략을 소소하게 적어볼까 해서 왔습니다.
팀에게도 도움되고 개인적으로도 딜도 괜찮게 잘 나오는 자르반을 하시면 여러분의 티어도 차차 오를거라 의심치 않습니다.
일단 공략 제목에 설명하다시피 서폿형 정글러입니다.
무슨말인지 의야해 하실텐데 제 공략을 차근히 읽어보시면 어느면에서 괜찮고 쓸만한지 알 수 있고,
또 자르반에 단점또한 보완이 가능한지 알 수 있기에 읽기를 권장합니다.
궁금하신점이나 보충해야되는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제가 하기에 나름 꿀챔이라고 생각합니다.
KDA도 나쁘지 않게 나오는 챔프이며 중간에 보시면 딜로갔을때랑 서폿으로 갔을떄도 써봣지만 개인적으로는 서폿형 정글러가 좋은거라고 판단됩니다.
물론 딜로가도 괴물같이 세지만요
서폿형 정글러가 왜 좋은가에 의문을 가지실까봐 한번 적어볼게요
일단 자르반은 탱이되는 챔프이며 범위슬로우에 깃창으로 공속버프, 시야확보에 좋구요 적의 방어력을 깍는데 단일타겟이 아니라는점 그리고 딜도 좋고 에어본을 넣을 수 있으면 최대 5인까지 한다는점에 좋습니다.
서폿형 정글러이기 때문에 팀에 구원이 2개 있게되겠죠 그리고 솔라리쉴드도 있고 스스로에게 방어로 할 수 있는 스킬이
이렇게 나오니 탱탱할수 있고 남을 살리는데도 일조할 수 있는 좋은챔프라 생각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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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4) | 2408 | 마나 | 300 (+55) | 1235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58 (+2.5%) | 0.938 |
5초당 체력회복 | 8.18 (+0.7) | 20.08 | 5초당 마나회복 | 6.5 (+0.45) | 14.15 |
방어력 | 36 (+5.2) | 124.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나 재생 +0.33x3
- 마법 저항력 +1.34x6
- 공격력 +2.25x1
- 공격 속도 +4.5%x2
- 공격력+10.8
- 방어+9
- 마나 재생+0.99
- 마법 저항력+8.04
- 공격 속도+9%
제가 권장하는 기본 룬 셋팅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룬이기에 설명을 먼저 드릴게요
일단 자르반은 AD챔프입니다. 그래서 공격력을 추가했고 왕룬에 공속 두개 박았는데요
자르반의 기봇 깃창에는 공속이 추가적으로 붙어있기에 공속을 더 넣을 필요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파랑에는 마나재생룬을 3개 꼈는데요
자르반이 마나를 많이 소모하는편이다보니 마나재생을 어느정도 넣는게 좋을것 같아서 추가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마법저항력 룬은 성장으로 드셔도 상관이 없어요
간혹 올 AD가 나올 경우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파랑에 방어를 넣는것도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가 애용하는 특성입니다.
를 많이 쓰는데요 를 들어도 괜찮습니다만
한타에 들어가면 쉴드가 매우 괜찮다고 생각하여 들긴 합니다만 자르반의콤보가 불안정하다 하시는 분께는 를 추천드려요
먼저 흉포를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르반의 공속템을 잘 안가는 편이기에 에 특성을 투자하여 공속을 뽑아내는것이구요
말안해도 아시다시피 진입하면 한방딜이 괜찮은 에 자르반 패시브인 면 데미지가 꽤 나 나옵니다.
그리고 보단 를 올려서 공격력을 추가하는 편입니다.
은근 의 딜도 괜찮아서 쓸만합니다.
그리고 자르반의 특성상 계속해서 붙어서 싸움을 하는편이기에 를 해주는 편이구요
결의쪽을 살펴볼게요
을 찍지 않고 를 찍는건 저는 방어마저템을 올리는편이기에 가는편인데 가 괜찮다 하시면 그걸로 가시면 됩니다.
는 말 안해도 딜감소가 제일 괜찮구요
는 쉴드량때문에 일부러 그렇게 가는겁니다. 아랫쪽에 아이템 공략들을 보면 더 이해하기 쉬울거에요
는 전투에 들어가면 추가적으로 오르는게 괜찮고 쿨또한 9초밖에 안되서 쓸만합니다.
그렇지만 나는 스펠을 빨리 돌리고싶다 하시는 분들은을 찍어주세요
또 자르반은 콤보로 진입도 또 도주도 용이하기에 보단 를 가주는편이고 저는 기본적으로 가주기에 을 잘 안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앞서 설명한 랑 는 개인취향으로 나누시면 됩니다.
제일 무난합니다.
자르밧 깃창콤보가 편하시면 나를 같이 들어도 되지만 이게 생각보다 깃창쿨이 길기에 을 추천드려요
는 별로 추천드리고 싶진 않네요
는 트롤인거 아시죠?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창이 깃발에 맞으면 자르반 4세가 깃발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며 자르반과 부딪히는 적들을 모두 공중으로 날려버립니다. (사정거리: 77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사용 시: 데마시아의 깃발을 근처에 던져 적들에게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깃발은 8초 동안 유지되며 자신을 포함한 주변 아군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20/22.5/25/27.5/30% 올려줍니다. (사정거리: 860, 범위: 12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벽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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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마스터는 의 지속시간이 생각외로 꽤 괜찮기에 콤보후에 또 를 탈 수 있기에 가는편이에요
스킬 콤보는 간단하게 가까히 다가갈 수 있는 적에게는 다가가서 로 슬로우를 묻힌 뒤 콤보를 넣는게 좋습니다.
6렙 이후에는 를 먼저 사용하시고 가 좋지만
가끔 거리가 안닿을땐 콤보순으로 들어가기도 해요
을 이용한 방법도 있어요 콤보를 썻는데 적이 플을써서 피한다 싶으면 적쪽으로 을 순간적으로 쓰면
그 지점까지 에어본이 가능합니다.
콤보도 괜찮구요
제가 쓰는 아이템 빌드입니다.
특이한점은 을 올린다는건데요
제가 이 생각을 하게 된건 은 진입챔프이며 궁극기 에 가두는게 특징이 있습니다.
그 안에서 버티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콤보를 생각했는데 기본의 쉴드 회복량 증가와 마나회복 체력이 괜찮은거같아서 쓸만합니다.
정글템은 당연 탱이 되야하고요 정글템은 로 나뉘는데 특징으로는 이기기 힘들고 적이 갱을 잘 다닐거같거나 적이 로밍에 좋은 챔프인경우 로 시야확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그 외에는 로 가셔서 내가 물어야되는 챔프(딜이좋은 누커나 원딜러) 에게 쓰고 딜을 감소시키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설명했듯이 딜이 잘 나온다 했는데요
기본 자르반의 패시브의 퍼센트 데미지와 의 방어력깍음과 동시에 의 체력퍼뎀으로 생각외의 딜이 나옵니다.
그리고 은 죽은뒤에도 발동이되니 괜찮고 멀리서도 지원이 가능하니 좋습니다.
막템은 유동적으로 가시면 되고 제일 괜찮은 버티기 아이템하면 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쓸만합니다.
죽고나서 자르반의 콤보로 나오기 좋거든요
올AD챔프일경우 신발을 로 가는것 잊지마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정을 올경우에는 너무 쎄서 도망쳐야되구 딜갱또한 너무나 강해서 힘드네요
그리고 자르반의 깃창콤보또한 피하기 쉬운챔프면서 빨리뽑기와 궁극기로 자르반의 벽을 통과할 수 있는 챔프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정글링속도도 비슷하고 6렙전 갱에서 자르반이 더 강합니다.
물론 6렙 이후에도 자르반이 조금더 우위지만 아무무의 궁은 조심하셔야돼요
카정을 가면 조금 쉽겠죠?
보통 강타 유체화를 들기에 상대하기 괜찮습니다.
정글을 무난하게 돌면서 역갱을 봐주고 치고가 가장 좋습니다만
자르반 스킬 특성상 적의 스펠을 빼기 아주 좋습니다.
스펠을 빼고 다시 한 번 갱을 가는것도 해주시면 좋아요
킬이 나오는쪽에가서 를 날리시면 공속버프때문에 한대도 때리지 않고도 어시를 먹을 수 있습니다.(개꿀♡)
정글루트 그림입니다.
정글링은 보통 보이는 정글러와 같습니다.
블루진영에서는 레드 늑대 블루 두꺼비 순이 무난하고
퍼플진영에서는 블루 두꺼비 늑대 레드 순으로 먹습니다.
역버프순도 괜찮습니다 봇에 힘을주려면 그것또한 좋습니다.
간단하게 블루 늑대 레드 이 3가지만 먹으면 3렙갱을 가셔도 되고 2렙갱도 괜찮습니다만
정글루트가 심하게 꼬여버릴 수 있기에 3개를 먹고 탑갱을 가거나 미드갱 또는 역갱을 보는걸 추천드려요
역갱을보려면 라인쪽으로 따라걸어들어가 대기하는것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아군이 라인을 미는지 당기는지 파악하는것도 좋습니다.
적이 정글링이 빨라 갱이 빨리올거같은 챔프라던가
3캠프먹고온다던가 그런 상황이면 4캠프를 드시지마시고 3캠프 드시고 가는걸 추천드려요
보통 4캠프를 돌만한 체력이 나옵니다.
첫 버프 리쉬는 되도록 피소모가 적게 하드하게 받는게 좋은편이고 다음버프나 정글몹에게 강타를 쓰는게 적당합니다.
이 나온뒤로는 정글링이 매우 순탄합니다.
그리고 나 이 나오면 더더욱 순탄해지죠
골렘 칼날부리는 이젠 쉽게 먹을 수 있죠!
템도 어느정도 나왔고 6렙 이후가 되어서 궁극기 또한 찍었다 싶으면 갱으로 활개치고 다녀도 됩니다.
다만 중요한건 자르반의 판정과 판정이 매우 구리다는점인데요
는 무빙으로도 피해지고 요즘애들은 이동기 하나씩은 가지고있는 챔피언들을 해서 마음이 아픕니다.
그리고 은 나 비슷한 이동기 예를들면 같이 자르반 벽을 넘을정도의 이동거리가 있는 이동기면 딜이 씹힌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 점 주의하셔서 그런 스킬을 빼고 가는것이 중요하다 생각해요
로 시야확보를 주로 해주시고 이제 템도 잘 나왔겠다 선진입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를 찍으셨다면 더욱 더 안전하죠!
스킬콤보는 을 써서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을 써서 들어간 후 를 써서 버텨주시면 아군이 안전하게 딜을 넣을 입장이 되겠죠
그리고 그 안에서 를 써주시면 에어본에 방어력깍는것이 어마어마합니다.
진입해서 싸우시면 적도 자르반의 딜을 무시못합니다.
그리고 자르반의 탱탬함에 버티기도 쉽고요
간단하게 자르반은 콤보가 일직선이라 밀어내는 스킬에 너무 취약합니다.
그 점을 꽤뚫으려면 가 있을때 싸우는게 좋겠죠?
소소하게 자르반의 공략을 적어봤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팀에 탱탱한 챔프 3명이 있으면 팀파이트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제가 하는데요
의외의 딜과 오라 방어를 깍는 스킬 패시브의 효과를 톡톡히 보면서 쓸만하다고 느꼈습니다.
여러분의 티어가 쑥쑥 오르길 기대하며 자르반 공략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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