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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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Caitlyn, The Sheriff of Pilt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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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가 쓰는 '아랫동네' 케틀공략법

- 케틀만판다(2017-03-12, 조회수: 8766)

안녕하세요. 현재 골드 4에서 서식중인 케틀 유저입니다.

인벤에서 항상 다이아 티어이상 고수님들의

공략을 읽어보며 플레이에 참고하고 있습니다.

읽으면서 문득 든 생각이 현지인이 직접 작성한 서식 일기?

같은 공략은 없을까 찾다가 제가 직접 공략을 적어보기로 했습니다.

티어는 낮지만 그동안 롤을 시작하면서 케이틀린 원챔만 했고,

순수 플레이횟수만 일겜 랭겜 합쳐 3천판이 넘을 정도로 숙련도는 높다고 자신합니다.

메타와 전혀 무관하게 늘 케이틀린만 고수해왔기에 경험하나는 끝내줍니다.

그럼 현지인의 현지인을 위한 공략 한 번 적어볼게요.


* 닉네임 : 원딜안하면미니언 =
현재 골드5  골드4 입니다. 마음 맞는 서포터님 만나서 승겜하고싶네요.
 개인적으로 레오나 블리츠 같은 CC기 짱짱한 서포터 사랑합니다♡

 

플레 이상 상위티어 분들은 그냥 '아, 브실골에서는 이런 생각을 하는구나' 하고 구경해주셨으면...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7) 2399 마나 313.8 (+40) 993.8
공격력 60 (+3.8) 124.6 공격 속도 0.681 (+4%) 1.144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27 (+4.7) 10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50.0 650.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5
  • 공격 속도 +0.64%
    x4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7.6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15.03
  • 공격 속도
    +16.06%
총 가격 : 10,656 IP
저는 아예 룬, 특성 자체 이름이 '케이틀린' 이라고 정해져있어요.
제가 성장룬을 쓰는 이유는

1. 우리 아랫동네는 장기전(30분 이상의 게임) 비율이 높다.
2. 서폿기량차이가 확연하지 않는 한, 초반싸움이 많은 것을 결정하지는 않는다.
3. 시간이 지나면, 망했던 애라도 맞으면 아프다.(어쨌든 시간이 지나면 레벨이오르고 템이 나오니까요.)

플레이는 공격적인 스타일이기는 하지만, 룬 자체는 중후반을 바라보고 설정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가 드는 특성입니다.

흉포 특성 논의점과 설명
흉포의 경우 서포터나 상대 봇과의 라인전을 생각하면서 조금씩 조정해주는데요.

보통 이런 특성을 보고 많이 나오는 질문이

새로운 피 vs. 포식 vs. 약점

새로운 피는 우리 서포터가 힐러나 쉴더일 때 (소라카, 나미, 룰루, 잔나 등 *알리는 제외에요!)
포식은 우리 서포터가 CC기 탱커이거나 라인전 압박이 강한 조합이 있을 때 생존력을 위해 들어줍니다.
약점은 후반지향형 특성으로 한타 때 Q, 루난으로 상대 긁어만 줘도 발동이지만 사실 메리트는 최하위입니다.
       케이틀린은 한타메이커 원딜이 아니니까요.

환희 vs. 열광
이 두 특성의 비교가 가장 뜨거운 감자가 아닐까 싶은데요.

먼저 열광.케이틀린은 모두가 알 듯 평타형 원딜입니다. 열광 중첩이 자체 공격력 증가가 아니라
아예 챔프 자체 AD가 올라가게 패치되면서, 루난을 이용해 중첩이 쌓인 상태에서 덫 헤드샷이나 궁을 사용하면 증가된 AD가 적용으로 인해 뜻 밖의 데미지를 주는 경우가 종종 나타납니다.(연습모드에서 테스트도 해봤어요.)

환희의 경우. 한마디로 생존력이죠. 저는 좀 흡혈성애자라서 개인적으로 환희를 선호하는 것일 뿐,
이론적으로나 실질적이나 타 공략을 봐도 열광을 추천할 겁니다.
 *이번 환희 리메이크로 진 막타같이 이속 잠깐 올라가는 재미도 있고(의외로 스킬 회피에 도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뜻밖의 흡혈로 살아나간 경우가 많아 꿀잼이더라구요!ㅋㅋㅋ이래서 브실골입니다.

결의 vs. 책략
이건 제가 진짜 많이 고민하는 건데요. 대자연의 선물이 케이틀린에게 너무나 좋다는 말 저 역시도 잘 압니다.
근데, 자꾸 부쉬강박증 생기고 또 현재체력의 3%여서 오히려 개피 상대로는 글쎄 라는 기분도 들구요.
또한 무자비의 너프로 인해 더 고심이 많아졌어요.
책략을 드는 이유는, 스펠 우위를 가져가기 위해서 입니다. 진짜 웬만해서는 원딜들 책략 안들거든요.
"똑같이 힐 점멸 썼는데, 왜 얘는 벌써 스펠 돌지?" 이 생각을 들게 하는게 제 목적입니다.
룬갑옷으로 흡혈량 늘이는 목적 역시 가지고 있구요. (전 흡혈성애자니까요.)
서포터가 자신의 생존력을 위해 힐을 드는 경우가 진짜 간혹 있어요.
그럴 땐 제가 탈진이나 점화를 들어주어서 스펠 밸런스를 맞춰주는 편입니다.
헤드샷 (Headshot)
5번째 기본 공격마다 케이틀린이 헤드샷을 발사합니다. 수풀 아에서 공격하면 헤드샷에 필요한 기본 공격을 2회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50/90/130/170/210 (+1.25/1.45/1.65/1.85/2.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60%의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26/22/18/14/10초
적 챔피언이 걸리면 1.5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투망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950)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300/500/700 (+1.0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Q 평! 케이틀린 공식 콤보. 원콤 콤보는 : 덫밟은 상대에게 평 EQ평 궁 = 300골드

스킬 활용 팁

 케이틀린이 라인전이 유리하다는 이유는 사거리도 사거리지만 상대방이 들어오려고 할때

EQ 평 콤보를 통해, 맞다이 의지를 꺾어내거나 슬로우와 데미지를 동시에 선사하며 얄밉게

도주하는 맛 때문에 얘기하는 것 같아요. 저 역시 제가 하는 챔이지만 종종 비열할 때가 있습니다.


덫 선마에 대해 말이 많은데, 제가 덫 패치 이후 부터 Q선마 덫 선마 두개 다 번갈아가면서 해봤지만,

어떤 스킬이던 간에 5레벨업 달성할 때면 라인전이 끝나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겁니다.

BF하나만 있어도 덫 5렙 데미지는 무시 못할 정도로 아프거든요. 적 포탑 양 옆으로 쭉 깔아놓으면

코웃음치면서 밟거나 한번 맞아보기위해 밟으러 옵니다. 밟으러 와요.

한대 맞으면 이상하게 아프거든요. 그 순간 부터 10초마다 충전되는 덫이 윗라인 압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겁니다.

중요한 문제에요.

그리고 다른 공략에는 안적혀있던데, 덫 밟는 순간 헤드샷 발동이기때문에

공속과 상관없이 5명이 동시에 밟아도 다 한 대씩 때려줄 수 있습니다.

(제가 서폿걸렸을 때 만났던 케틀이 그걸 공속 때문에 다 때릴 수 없다고 말한적이 있어서 알려드려요.)

시작 아이템
핵심아이템
최종 아이템
네. 케이틀린 하면 모름지기 무대 + 루난이죠.

몰락 템트리는 연구중인데, 이거하나는 확실합니다.

초가스 나오면 몰락, 필멸자가 카운터입니다.

케이틀린이 공속적용90% 때문에 체감상 늘 공속이 느리다고 느껴집니다.

상대방에게 탱커와 잘큰 AP가 있는 최악의 경우가 아닌 한, 2공속템을 올리는 것이 좋다고 여겨져요.

얼마전에 안 건데, 고속 연사포 사거리 증가가, 덫 밟았을 때  헤드샷 사거리에도 영향을 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
케이틀린의 공격과 스킬을 모두 무력화 시키는 브라움.

CC기 있는 레오나 블리츠 쓰레쉬 등의 서폿들은 당연 위협적이지만
상대하기 어렵다!를 따진다면 방패가 있는 브라움이 정말 까다롭습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방해되거든요.

상대로 나오면 종종 귀찮을 때가 있어 최대한 피를 깎아놓는 편입니다.
방패를 뚫고 잡을 수 있게.
야스오
모든 암살자류는 당연히 원딜들에게 위협적입니다.

야스오가 까다로운 이유는 장막때문인데, 궁 막는 건 둘째치고
도주 중 투망이 막혀버리면 곤란한 경우가 많아요.

미니언이 없다면 최대한 도망가시고, 미니언이 있다면 사이사이에
덫깔고 도망가면서 e타고 오다가 밟기를 기도하세요.
케이틀린
케이틀린을 하고있는 당신! 그리고 나 자신이 카운터입니다.

라인전 조금 유리해지면 기냥 어떻게든 견제하려고 용쓰다가 갱에 죽고,
덫밟은 상대 한대 쳐보려고 앞으로 나가다가 죽고,
헤드샷 데미지 좀 나온다고 다른라인 가서 까불다가 죽고,

나의 킬은 서폿이 만들어준 것이요, 강력한 헤드샷은 팀원의 것입니다.

케이틀린은 얼마나 강하던간에 꼭 겸손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멘탈 수호가 최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우월한 사거리 차이.

하지만 2코어 나온 케이틀린이 1코어 베인에게 맞다이 집니다.

케이틀린은 뭐라구요?! 겸손.
시비르
케이틀린의 카운터로 유명한 시비르를 왜 넣었느냐고 물으실텐데,
잠시 망각하셨을지도 모르겠지만, 이 공략. 브실골이 쓰는 브실골을 위한 공략입니다.

난 쉴드가 있으니까! 하는 자만심에 케이틀린 상대로 무지막지하게 플레이하는 친구들이 많더라구요. 라인전을 하면서 정글러가 갱각을 봐주거나 킬각이 보일 때, 밟고싶게 만드는 위치에 덫(미끼)을 하나 깔아줍니다. 시비르가 마나를 많이 썼다면 금상첨화죠.
"노력은 인정해주지."

월척이구나~~~ 냅다 가서 힐점멸도 빼고 잡아주시면 됩니다.
소라카
뭔 의미인가 싶으시겠지만
상대 서폿이 소라카일때는 처형인을 빠르게 올려주시면 됩니다.
1300원이라면 BF 다음에 처형인, 그 이하라면 처형인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내 딜이 들어가냐 안들어가냐는 중요하지 않아요.

힐을 씹고 딜을 박느냐 안박느냐가 중요하죠.

소라카 힐을 받는데도 아프다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

라인전은 편해지실 겁니다.

 

 

라인 운영법

초반에 원딜이 가지는 영향력은 높지 않아요.

라인전이 불리하거나 상대방이 초반 갱이 좋은 정글러일 때는 라인을 당겨서 안정적으로 먹으세요.

라인전도 유리한데 당기기까지하면 킬각 갱각 만들기에도 좋을 뿐더러, CS 수급도 방해하기가 좋습니다.

옛날처럼 포탑에 디나이시켜서 압박하는 케이틀린은 갱승당하기 딱 좋은 친구입니다.

 

후반 운영법

 케이틀린 하는 분들은 당연히 잘 아시겠지만, 덫 활용이 중요합니다.

라인전이 끝나면 다른라인 가서 같이 포탑 밀고 압박해주는 것이 맞지만, 간혹 미드라이너의 경우

챔프들이 몰리는 것때문에 싫어하는 분들이 있어요.

미드라인전이 너무 빨리 끝나도 곤란한 점이 생길 수 있으니 라이너 상황보고 탑 혹은 미드를 같이 푸쉬해주세요.


*라이너가 싫어하면, CS 건드리지 마세요. 괜히 분쟁납니다. 어짜피 한타하면 킬 먹고 클건데 뭔 걱정이에요~ 

팀원들을 대하는 자세

 봇은 분명히!! 서폿80% 원딜20%입니다.

덫 잘깔고 딜 잘넣어서 킬을 땄어요. 그건 바로 서포터가 킬각메이킹을 잘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자만하지말고, 서포터에게 꼭 공을 돌려주세요. 갱승했다면 정글러에게도 고맙다고 해주세요.

갱을 실패했더라도, 와서 죽고 갔더라도... 한대 후려주고 싶더라도 채팅은 고마움을 표현하세요.

고마움을 아는 원딜이구먼하면서 점멸 써서라도 킬떠먹여줍니다.

 

본인 스스로의 자세

상대 조합이 뭐든지 간에 주위를 잘 보고, 유리하다고 해서 멸시하지말고 불리하다고 해서 포기하지마세요.

자신의 실력을 믿고 기회가 오기를 기다리세요.

우리동네는 장기전이 많잖아요~ 분명히 회생의 기회가 다가올겁니다.

마치며

긴 글 읽어주신 분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처음써보는 공략이라 정리도 잘 안되고 예쁘지도 않지만, 그냥 우리티어 사람들에게 필요한


실용적인 내용을 전달해보고 싶었어요. 하고싶은 말은 많은데, 필요한 것만 전달하려니 그것도 어렵네요.


어쨌든 케이틀린 뿐만이 아니라 우리 원딜러들 화이팅합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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