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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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플랭크, 바다의 무법자
Gangplank, The Saltwater Scou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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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론즈의 갱플랭크 공략

- 솔리즈(2017-03-17, 조회수: 10664)

안녕하세요. 브론즈 1에 서식하고 있는 한 잉여입니다. 만기퇴소님의 갱플랭크를 보고 반해 갱플을 시작하게 되고, 그분의 공략을 따라 갱플랭크를 사용하다가, 저에겐 천둥군주의 특성이 잘 맞지 않다는 걸 깨닫고 뭔가 더 좋은 특성은 없을까, 이것저것 고민하다가 저에게 맞는 특성을 찾아내어 공유해보고자 공략을 올립니다.

물론, 브론즈의 공략입니다. 잘하시는 분들이 천둥군주나 착취를 쓰는 만큼, 저의 갱플랭크가 사용되지 않고 있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겠죠. 하지만 저처럼 라인전에서 천둥군주 특성의 메리트를 별로 체감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혹시나 있을까 싶어 공략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갱플랭크, 바다의 무법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14) 2568 마나 282.2 (+40.0) 962.2
공격력 64 (+3.7) 126.9 공격 속도 0.69 (+2.75%) 1.013
5초당 체력회복 5.51 (+0.75) 18.2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6
  • 레벨당 체력 +1.34
    x3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6
  • 체력
    +72.36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6,141 IP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룬입니다. 저는 성장 쿨감룬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상대가 올  AD일 경우, 그리고 그런 와중에 상대 탑 라이너가 그리 라인전에 강한 챔피언이 아닐 경우에는 문양에 성장쿨감 6개와 마나재생룬 3개를 사용하지만, 자이라같은 딜러형 서포터를 포함하여 상대방에 AP챔피언이 단 한 명이라도 존재한다면 성장마저를 사용합니다.(제이스 같은 녀석이 탑으로 기어올 경우에는 문양에 방어룬을 박습니다.)


예외적으로 한가지 룬을 더 사용하고 있는데, 물리 관통력이 섞여있는 룬입니다.




현재 이미지에는 고정 마저가 박혀있지만, 성장마저가 있다면 성장 마저를 박아주세요.

이 룬은 Nasus(나서스)Nautilus(노틸러스)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Poppy(뽀삐)같은 녀석들을 상대할 때 사용합니다. 룬에 방어를 덕지덕지 바르고, 탱템을 올릴 가능성이 높은 녀석들, 그러면서도 초반 라인전이 힘들지 않으면서 뒤로 갈수록 술통 견재에도 피가 다는 게 별로 보이지 않는 녀석들을 상대할 때 드는 룬입니다. 표식, 왕룬 전부를 전부 물리 관통력으로 대체한 룬도 사용해 보았으나, 이 경우 초반 라인전 견재가 너무 약해질 뿐 아니라 CS를 먹기에도 불편해 시행착오 끝에 표식에 세 개, 왕룬에 하나를 박아 물리 관통력 8을 만드는 것으로 굳혔습니다. 이 룬을 들 경우 15분이 넘어서도 이런 변태들 상대로 압박을 가하기 수월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대부분의 경우 제가 쓰는 마스터리 입니다.  갱플랭크를 잘 하시는 만기퇴소님은 거들떠도 보지 않고 계시는 전쟁광의 환희를 주로 사용합니다.





읽기 싫으신분들을 위해 천둥군주와 비교해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점 : 좀 더 안정적인 라인 유지력, 뛰어난 도주력, 분쇄의 일격(Battering Blow)로인해 강력한 후반 술통 데미지.

단점 : 정확성과 천둥군주의 부재로 인해 부족한 궁 데미지, q견재할 때 10원씩 입금이 안 됨, 라인전에서 천둥군주를 터트려 깜짝 킬각을 노릴 기회가 아예 사라짐.


한마디로, 라인전을 좀 더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는 있으나 공격적인 면에서는 천둥군주보다 훨씬 딸림.





이 시점에서 아마 의문이 드실 겁니다. "안 그래도 갱플이 라인전에 그렇게 강한 챔피언도 아닌데 더약해져서 사리기만 하라고?"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우선 제가 이 특성을 사용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1. 라인전에서 EE평Q, EEQ로 견재를 잘 하긴 하지만(어디까지나 브론즈 기준), 그 이후 3타(천둥군주)터트릴 욕심을 자주 내게 됨. 그런 주제에 잘 못터트림.


2. 라인전을 잘 하지 못하는 나도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를 들고가 Sheen(광휘의 검)이 뽑힐 때까지는 무조건 라인에 서 있을 수 있음.


이게 계기가 되어 이 특성을 사용하다가 알게 된 사실입니다만, 완전 너죽고 나죽자는 식의 맞다이를 뜨는 게 아니라면 환희 특성 역시 천둥군주 못지 않게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오히려 화약통 딜은 천둥 특성보다 더 잘 나오고요.

한 번 풀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선 패치후 바뀐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의 설명을 읽어 보자면, 이동하거나 공격하면 충전 상태가 됩니다. 충전 상태로 공격하면 적중 시 레벨에 따라 1~50%의 생명력을 흡수하고 0.75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충전 상태로 공격하면, 0.75초 동안 이동속도가 30% 증가합니다.

이게 제가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를 포기하고 환희를 선택한 이유입니다. 깨알같은 생명력 흡수도, 특성에 룬 갑옷(Runic Armor)를 찍어두기 때문에 정말 깨알같지만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와 함께 생존력을 더 높여주고, 그 와중에 이동속도 역시 증가되어 도망치거나 쫒기가 한층 더 수월해집니다.(잘하시는 갱플 장인 분들이라면 무빙이 한층 더 수월해 지신다고 할지 모르지만 브론즈라 무빙 같은 거 모릅니다.)


그리고 마지막 특성 뿐만 아니라, 흉포를 찍었을 경우의 이득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그 바로 위에 있는 분쇄의 일격(Battering Blow)특성입니다. 이 녀석은 방어구 관통력 7%를 더해주죠. 물리 관통력이 아니라, 방어구 관통력입니다. 물리 관통력과 마법 관통력을 주는 정확성(Precision)은 하이브리드인 갱플랭크에게 매우 어울리는 특성입니다만, 갱플의 주력딜은 마법 데미지가 있는 궁극기가 아닌 술통입니다. 이게 초반부터 7%의 방어구 관통력을 가진 상태로 시작되는 겁니다. 물론 %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별로 큰 의미가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가끔 모든 룬에 방어를 덕지덕지 바르고오는 변태같은 룬을 사용하는 Nasus(나서스)녀석들은 이 특성 때문에 2랩에 EEQ한번 처맞고 자기 눈을 의심하게 될 겁니다. 시발 이게 뭐지? 나 분명 올방룬인데?

 

아마 갱플랭크를 플레이하시는 분들 중에 저 이외엔 이 특성을 사용하지 않으실 것 같은데, 이 특성이 천둥군주에 비해 가지는 장점은 안정성입니다. 물론 그에 대한 대가로 천둥군주에 비해 맞다이에는 취약해 집니다만, 현재의 갱플랭크는 너죽고 나죽자는 식의 맞다이를 해야할 상황이 그리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탑 챔프임에도 불구하고 비정상적으로 몸이 약한 데다 첫 코어템을 딜템으로 뽑기 때문에 당연히 탱템을 올리는 대부분의 탑챔프들과 맞다이를 치는건 미친 짓이죠. 쿨 타임마다 천둥군주를 터트릴 정도로 갱플랭크에 대한 숙련도가 높거나 손이 좋으신 분들이 아니라면, 차라리 제가 사용하는 특성이 더 나을 것 같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강조하지만, 결코 천둥군주에 비해 라인전이 약하지 않습니다. 산적을 포기해가면서까지 안정성을 추구하는 제가 천둥군주 다음으로 갱플랭크가 많이 사용하는 착취의 손아귀 특성을 버리고 이 특성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분쇄의 일격(Battering Blow)라는 좋은 하위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갱플 유저들이 올리는 방관 갱플 템트리를 타면서, 룬에 고정 공격력 룬을 끼고도 아이템 이외에 방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결코 무시하지 못할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의 심판 (Trial By Fire)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갱플랭크의 기본 공격은 2.5초동안 추가 고정피해 50~250(+1.0 추가AD)(+치명타 확률에 따라 0~200)의 피해를 입히고(포탑에는 50%의 피해) 갱플랭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5~30% 상승합니다.

화약통을 파괴하면 불의 심판이 초기화되며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혀어어어업상 (Parrrley)
마나 소모: 55/50/45/40/35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갱플랭크가 총알을 발사해 10/40/70/100/13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공격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3/4/5/6/7 골드와 4/5/6/7/8 바다뱀 은화를 추가로 얻습니다.

상점에서 바다뱀 은화를 써서 포탄 세례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공격은 적중 시 효과(불의 심판 제외)가 적용되며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25)
괴혈병 치료 (Remove Scurvy)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갱플랭크가 귤을 많이 먹습니다. 갱플랭크에게 걸린 방해 효과가 해제되며 체력이 45/70/95/120/145 (+0.9AP)+ 잃은 체력의 13% 만큼 회복됩니다.
화약통 (Powder Keg)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25초 동안 갱플랭크나 적이 공격할 수 있는 화약통을 설치합니다. 적이 파괴하는 통은 사라집니다. 갱플랭크가 파괴하는 통은 폭발하여 2초 동안 적을 40/50/60/70/80% 둔화시키고 방어력의 40%를 무시하며 기본 공격의 피해량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은 75/105/135/165/19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통의 체력은 2초마다 줄어듭니다. 통이 폭발하면 폭발 지대에 겹쳐 있는 통들이 연쇄 폭발하지만 같은 대상이 여러 번 피해를 입지는 않습니다. 혀어어어업상 스킬로 통을 터뜨리면 대상 처치 시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7레벨, 13레벨에는 통이 저절로 사라지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통의 치명타 효과는 105%로 적용됩니다.
최대 충전량 3/3/4/4/5
포탄 세례 (Cannon Barr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70/150/130초
갱플랭크가 배에 신호를 보내 8초 동안 12번, 1회 대미지: 40/70/100(+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포탄 세례를 맞은 적은 0.5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만큼 떨어집니다. 500개의 바다뱀 은화를 통해 배를 업그레이드 하여 포탄 세례에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여신:포탄 세례가 시작할 때 목표 지점 중앙에 300%의 고정 피해를 입히는 거대한 포탄을 발사하여 1초간 범위내 적의 이동속도를 70% 감소시킵니다.

사기진작:범위 안에 있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만큼 증가시킵니다.

가차없는 포격:포탄 세례의 지속 시간 총 6번의 포격이 추가됩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뭐 대부분 알고 계시듯이 EEQ, EQE(전 못함)EEQE(전 못함...ㅠㅠㅠㅠ) 등이 있겠네요.

스킬 활용 팁

 갱플랭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알고 계시는 사실이겠지만, 초반에는 Powder Keg(화약통)의 체력 감소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깔자마자 한대 툭 쳐주시면 바로 피가 1이 되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것도 당연한 거지만 갱플랭크를 처음하시는 분들도 이 공략을 읽으실 수 있기에 적어봅니다. 

1랩에 서로 딜교환 하다 실패하거나, 숨어있는 적을 발견하지 못해서 일방적으로 얻어맞아서 딸피가 되는 상황이 가끔 나옵니다. 이 때 라인이 당겨지고 있는 경우에는 미리 스킬을 찍지 마시고 기다려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가 딸피에 혹해서 정글러를 콜하거나 지혼자 다이브를 시도할 때가 있는데, 그 때 바로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배워주시고 맛있게 씹어 잡수시면 상대 챔피언까지 같이 씹어 잡수시게 됩니다. 정글러가 같이 와서 2인 다이브를 한다고 해도 Flash(점멸)를 사용하면 한놈을 잡고 살거나 잘하면 더블킬 까지 나오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대부분의 경우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시작입니다. 아직 갱플랭크에 익숙하지 않으시거나, 전형적인 탑솔아치의 딜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가셔도 좋습니다만,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시작이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제외하면 나머지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 제가 완성하는 아이템은

Trinity Force(삼위일체)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상대 챔피언에 따라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or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완성하는 아이템은 대부분의 경우라면 이렇게 됩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은 갱플랭크에게 잘 맞을 뿐더러 제가 사용하는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의 특성이 터질 경우의 시너지가 매우 좋기 때문에, 가끔 탑에 Master Yi(마스터 이)Quinn(퀸)를 들고 기어오는 정신병자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왠만해선 올리는 편입니다. 물론 신성한 탑에 저딴 정신나간 챔피언들이 기어올 경우에는 당연히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갑니다.

Teemo(티모)경우에는 그냥 신속신 올립니다. 요즘 대부분의 티모가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를 가기 때문에 신속신이 훨씬 좋을 뿐더러, 위에 언급한 챔피언과 달리 티모는 아무리 은신상황이라고 해도 갱플랭크가 한큐에 따일 일은 웬만해선 나오지 않습니다. Master Yi(마스터 이)경우 6랩 이후 숨어있다가 궁켜고 미친듯이 달려오면 아무리 빨라도 결국 따라잡히고, Quinn(퀸)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차피 튀어도 쳐맞을 거라면 조금이라도 덜 아프게 쳐맞읍시다.




다음으로 궁 업글 순서인데요,

제가 자주 하는 궁 업글 순서는

Death's Daughter(죽음의 여신)Raise Morale(사기진작)Fire at Will(가차없는 포격)입니다. 다만, 여기에 예외가 있습니다. 라인전이 너무 빨리 끝날 경우, 그래서 첫 은화를 500개 모으기도 전에 소, 대규모 한타가 자주 일어날 경우에는 처음으로 Raise Morale(사기진작)를 업글해 줍니다. 어떤 챔피언이든 간에 롤은 이속이 매우 중요한 게임이고, 비록 범위가 제한되어 있긴 하지만 그 안에서 이동 속도가 무려 30%나 빨라진다는 건 무지하지 못할 큰 메리트입니다. 한타에 한해서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좋은 갱플의 궁은 Raise Morale(사기진작)가 묻어있는 궁입니다. 특히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Leona(레오나)같은 챔피언이 아군에 있다면.....크....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갱플 유저라면 다들 공감하시겠죠. 그냥 노답입니다. 얘 나오면 문양에 방어룬 들고 첫 시작템을 도란 1포나 천갑 4포가도 더럽게 힘들어요. 전 만날 경우 부패 물약들고 갑니다.....
갱플 장인 분들이 만나면 닷지하라는 조언을 하시는데 저는 왜 그런지 그놈의 닷지가 그렇게 하기가 싫더군요.... 그냥 뚜드려맞으면서 버텨요.
탑빵테는 6랩 찍으면 뭐 먹을 거 없나? 하면서 다른 라인 기웃거리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조금 숨 쉴 틈이 생깁니다.
물론 이때 아군한테 빵테 6랩 찍었다고 말해주고 사라지면 미아콜 세 번 해줍시다. 중요하니까 세 번 해주세요.
올라프
얘도 힘듭니다. 6랩 이후엔 엥간하면 라인 당기세요. 술통 견재할 때도 최대한 cs 비껴서 치시구요. 상대 탑까지 라인이 밀려있으면 그냥 라인 중앙에 서 계시면서 우리 귀여운 봇 꼬꼬마들 투닥거리는 거 보는게 더 좋습니다. 괜히 견재한다고 타워 앞쪽까지 가서 술통 깔고 깝죽대다 잘못해서 도끼 한 대 얻어맞으면 쌍도기 돌리면서 쫒아오기 시작하는 울라프를 보게 되실 건데, 그 이후에 님이 보시는 건 회색 화면입니다.
케일
딱 한 번 만나봤는데, 진짜 ㅈ같습니다. 어떤 의미론 빵테보다 더 심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얘 만나면 양날의 검 특성 들어주시고, 물관 8 섞인 룬 들어주신 다음에 신나게 뚜들겨 패면 됩니다. ^오^
취향 차이겠지만, 전 광휘의 검 산 이후에 나서스를 좀 더 엿먹이기 위해 처형인의 대검 하나 사고 트포빌드 탑니다.
다른 챔프들은 스택이 어느정도 쌓인 이후의 나서스한테 위더 걸려서 머가리 뽀개지겠지만, 우리 귤플랭크 님께선 귤이라는 만병통치약을 씹어잡수셔서 쇄약해지실 일이 없기 때문에 그럴 일이 없습니다. 1:1로는 따진 못해도 따이진 않아요. 물론 견재용으로 술통 전부 남발하지 마시고, 도주용으로 몇개 깔아서 설계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말파이트
돌땡이... 그냥 쉽습니다. 얘도 물관룬 들고 후드려 패주시면 되요. 단, 따콩의 희열에 물드셔서 와딩하고 맵을 살피는 걸 잊으시면 안됩니다.
물론 전 브론즈기 때문에 자주 그럽니다(.....) 근데 피가 웬만큼 차있고 술통을 몇 개 미리 깔아두셨을 경우에는 환희 특성 발동하면 웬만하면 살더라고요. 헿...
노틸러스
얘도 쉽습니다. 그리고 계속 처맞다보면 노틸이가 술통견재 하려고 할 때 w를 켤텐데, 가끔 훼이크 섞어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물론 얘도 갱호응이 말파 이상급이라 와딩하고 맵 잘 주시해야 합니다.
얘는 전쟁광의 환희 특성 들고 있어도 갱 오면 못 살아나요. 점멸 있으면 모를까.

위에 언급하지 않았지만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중에는Ryze(라이즈) Rumble(럼블)Camille(카밀)Quinn(퀸)Vladimir(블라디미르)Master Yi(마스터 이)Jayce(제이스)정도 있고(근데 진짜 마이들고 왜 탑으로 기어오는 거냐 ㅅㅂ 이래서 브론즈는)

쉬운 놈들은 Garen(가렌)Galio(갈리오)Poppy(뽀삐)Shen(쉔)같은 뚜벅이들입니다.


그리고 Yorick(요릭)는 잘 안기어나와서 방심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6랩 이후엔 조심하세요. 잘못하다 훅갑니다....물론 방심만 안하면 얘도 쉽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Q견재 하면서 CS먹고, 2랩때 화약통 견재하거나 딸피면 귤먹고 질질짜면서 미니언에 따콩질 하거나 별다를건 없습니다.


다만 한가지 추천드리고 싶은건, 처음 1분 15초에 생성된 미니언이 탑에서 최초로 격돌할 때, 만약 상대방을 말려죽이고 싶으시다면 나는 너에게 따콩을 쏠꺼야! 하고 대놓고 티가나는 앞무빙을 하기 보단 "난 니가 CS를 먹든 말든 관심이 없어" 하는 무빙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한마디로 처음 격돌한 근거리 미니언에게 Q사거리가 닿을락 말락 할 정도로 멀리 떨어져 계시는 게 좋아요.


당연히 상대가 CS를 먼저 치기 시작하겠죠? 라인이 당겨집니다. 좀 잘하거나 생각있는 상대는 끝까지 안치는데, 그땐 그때가서 딸피 미니언 Trial By Fire(불의 심판)로 막타쳐서 이속 버프받고 Q견재 시작하시면 됩니다. 상대가 미니언 먼저 치면 이득, 아니면 본전이니 시도해서 나쁠 건 없습니다.



물론 이런 구도를 만드는 건 상대방이 선 2랩을 가져가도 갱플랭크 입장에선 여유로운 만만한 챔피언들입니다. 절대 Jayce(제이스)Riven(리븐)Irelia(이렐리아)Volibear(볼리베어)Kled(클레드)같은 놈들 상대로 이 짓하시면 안됩니다.

중반 운영법

 아마 중반쯤 되면 더럽게 말리지 않으신 이상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뽑으실 수 있을 테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가 뽑히거나 그 하위템이 갖춰지실 겁니다. 이 때부턴 라인을 완전히 밀어버리고 집을 갔다가 걸어서 라인에 복귀해 텔을 아끼시다가, 바텀에서 소규모 교전이 일어나면 Cannon Barrage(포탄 세례)쏘시고 근처 미니언이나 와드, 하다못해 아군 엘리스 거미나 쓰레쉬 랜턴 따위에 Teleport(순간이동)타서 합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텔을 쓰실 지 말지는 현재 자신의 라인 상황을 보고 정해야 한다는 걸 명심합시다.

미니언이 20마리 넘게 타워에 꼬라박혀 태워질 상황에 바텀에 텔 합류하는 건 미친 짓입니다. 특히나 상대 탑이 Irelia(이렐리아)Tryndamere(트린다미어)Jax(잭스)Jayce(제이스)같이 타워링이 빠른 챔피언이라면 어지간한 경우가 아니면 텔 합류는 안하시는 게 맞습니다.



후반 운영법

아군, 적군들이 모여 있을 때 화약통 설계 해 주면서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를 돌려서 시야 장악 해주고, 라인 쪽에서 대치 구도면 화약통 견재 해주고....

궁은Cannon Barrage(포탄 세례), 아군에 이니시에이터가 없는데 적팀은 포킹 조합이다, 이건 대치만 하다가 피말려 죽는다 할 정도로 상호간의 조합이 노답이 아니라면 최대한 아꼈다가 아군이 이니시를 열 때, 혹은 상대방이 이니시를 걸어올 때 받아치는 용도로 사용해 줍니다.


단, 이 때 주의하셔야할 점이 있습니다.  아군이 이니시를 당했을 경우, 궁극기를 시전한 안쪽으로 적들이 들어오진 않더라도 아군들, 특히 원딜은 들어갈 상황이 나올만한 위치를 선점해 깔아주시는 게 더 좋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갱플 궁 업글 중 하나인 사기진작 때문인데, 이거 은근 큽니다. 애쉬나 바루스 같이 완전 뚜벅이인 원딜러라면 진짜 커요.

그렇다고 이 말이 원딜 중심으로 궁을 깔라는 게 아닙니다. 적과 아군 중간쯤에 깔거나, 아군이 일방적으로 빼는 구도라면 아군쪽에 조금 더 가깝게 깔라는 말입니다. 아군은 궁을 신경 안쓰고 직진하려고 하고, 적은 탱커가 아닌 이상에야 갱플의 궁극기 범위 안에 진입하기를 꺼려합니다. 이런 식으로 지형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과 아군 중간쯤에 딸아 주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아군이 이니시를 연 상황이라면 적군 원딜이나 미드 라이너가 뭉쳐있는 후방에 까는게 더 좋겠죠.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 시 역할 중 갱플이 가장 주의해야할 점이 궁극기의 활용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걸 후반 운영법에 적었으니 여기엔 별로 적을 게 없네요. 일단 적절한 체력템, 탱템을 섞는 방관 갱플은 순수 치명타 갱플과는 달리 쬐끔은 몸이 되서 어그로를 끌었다 풀어주면 좋습니다. 궁극가 안에서 환희 특성에 신속신 신고 요우무 키면 의외로 쉬워요. 딸피에 눈멀어 쫒아오는 원딜 있으면 망설임 없이 Flash(점멸)써주시고.....

아니면 진짜 빡집중 하고 있다가 아군 원딜이나 미드 라이너에게 걸리는 이니시를 Flash(점멸)로 대신 받아서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로 풀고 Cannon Barrage(포탄 세례)를 깔아 이니시를 열어 한타를 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애쉬 궁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 같은거..... 이런거 갱플이 점멸로 대신 받고 귤로 풀어주면 한타 엄청 유리해져요.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은 추후 차차 추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 양해를 구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 이미 제목에서 언급드렸듯이 제 티어는 현재 브론즈 1입니다. 상위티어의 분들에겐 도움이 안되실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Garen(가렌)가렌 난이도 : 하

                 추천 룬 : 공격 룬 문양 성장 마저 9

                 추천 시작템 : .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룬은 물관이 섞인 룬을 드셔도 되고, 그냥 공격력만 깔려있는 룬을 드셔도 좋습니다.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시작해도 집가기 전에는 Sheen(광휘의 검)뽑을 돈 충분히 나오니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시작해 줍시다. Decisive Strike(결정타)켜고 달려오면 미니언 쳐서 패시브Trial By Fire(불의 심판) 터트리고 도망가다면서 Parrrley(혀어어어업상)견재 해주시면 됩니다. 가렌 패시브 Perseverance(인내심)잊지 마시고 꾸준히 견재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술통 견재하실 때 자기 근처에 미니언 한마리 남겨 두세요. 술통 터트릴 때 Trial By Fire(불의 심판)가 초기화 되는데, EE평 견재를 할 경우 Parrrley(혀어어어업상)치러 갔다가 가렌이 Decisive Strike(결정타)켜고 달려오면 다시 미니언 쳐서 초기화 된 Trial By Fire(불의 심판)터트리고 도망갈 수 있습니다.

처음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사는 애들이 있으니 집을 다녀온 이후에는 아이템 확인하시면서 딜교하시고요.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난이도 : 하

                 추천 룬 : 공격 룬 문양 고정 마저 3, 성장 마저 6

                 추천 시작 템 : .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잘하는 그라가스 은근 힘들더라고요.Happy Hour(행복한 시간)때문에 피는 계속 차지, Barrel Roll(술통 굴리기)로 무빙 제한시키지..... 그래도 사실상 얘도 Body Slam(몸통 박치기)라는 돌진기가 있긴 하지만 판정이 너무 좋다는 아이러니한 사정 때문에 미니언 낀 갱플이 술통 깔아 재끼면 답이 없는 건 마찬가집니다. 꾸준히 견재해 주시면 집 먼저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Barrel Roll(술통 굴리기)원거리 미니언 쪽에 던졌는데 기다렸다가 터트리게 되면 피가 많기 달기 때문에, 그거 타워에 꼴아박으면 못주워먹습니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난이도 : 상

                 추천 룬 : 공격룬 문양 성장 마저 9

                 추천 시작템 : .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추천 특성 :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

라인전 빡세긴 한데 어차피 얘 평타가 미니언에 막혀서 딜교환 걸려고 하지만 않으면 충전형 물약만 가지고도 충분히 할 만 합니다. 항상 End of the Line(화약 역류)가 벽에 닿으면 바로 터진다는 걸 의식하셔서 무빙하셔야 합니다. 잘못하다 한대 맞은걸 보고 그레이브즈가 바로 Quickdraw(빨리 뽑기)로 들어와서 평타 갈겨 재끼면 금방 피 훅 까여서 바로 집가야 하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왠만해선 그냥 맞파밍만 하겠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을 하세요. 어차피 한타 가면 갱플이 더 좋습니다. 


Gnar(나르)나르 난이도 : 중

                

                 추천 룬 : 공격룬 문양 성장 마저 9

                 추천 특성 :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

                 추천 시작템 : .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우리 귀요미 나르입니다.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견재가 짜증나긴 하는데 이거 미니언 쳐도 돌아가서 딸피인 근거리 미니언 치는척 무빙하다가 빠지면서 Parrrley(혀어어어업상)먹는 훼이크를 가끔 섞어주면 라인도 당겨지고 좋습니다.Hyper / Wallop(슝슝 / 쿵쾅)세대 다 쳐맞으면 베인 급으로 아프니 조심하시고, 다른 챔피언들관 달리 갱플은 메가나르 되면 히히낙락 뚜들겨 패줄 수 있으니 분노 게이지만 잘 체크하다가 Hop / Crunch(폴짝 / 우지끈)로 들어오는 것만 조심하시고 이후엔 뚜들겨 패시면 됩니다. 상대 정글러가 온 상황이거나 피가 반 이상 빠져있는게 아닌 이상 Hop / Crunch(폴짝 / 우지끈)로 들어오는 나르는 거의 없긴 한데, 그래도 가끔 들어오는 탑신병자들이 있으니 항상 조심하세요. 아예 대비 안하고 있다가 Hop / Crunch(폴짝 / 우지끈)GNAR!(나르!)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Wallop / Hyper(쿵쾅 / 슝슝)쳐맞으면 디게 아픕니다.

Nasus(나서스)나서스 난이도 : 멍멍?

                 추천 룬 : 물관룬 문양 고정마저 3, 성장 마저 6

                 추천 시작템 : Long Sword(롱소드)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전 나서스 만나면 예외적으로 사파이어 수정 시작 안하고 롱소드 시작 합니다. 조금이라도 더 아프게 뚜들겨 팰려고 하는 게 아니라 첫 귀환 때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살려고 가는 겁니다. 쳐맞으면서 물약이랑 Soul Eater(영혼의 포식자), 특성으로 버팅기려는 나서스들한테 이거 먼저 올려주면 은근 쏠쏠합니다. 처형인 올리신 다음에는 바로 트포 트리 타시면 됩니다.

얘 만날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는데, 가끔 시작템을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가 아니라....................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로 시작하는 나서스 들이 있습니다. 백퍼센트 AP룬 낀 놈들이 Spirit Fire(영혼의 불길)깔아 재낄텐데, 이거 엄청 아픕니다. 상대 시작템 확인 하셔서 부쉬플레이를 하든, 일부러 미니언 사이에 껴서 쳐맞아서 라인을 당기든 상황에 따라 조절해 주시고 집 가시면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하나만 추가로 사시면 버틸만 하니 그 이후에 처형인, 트포 트리 바로 타시면 됩니다.

아주 가끔, 진짜 미친놈들이 Spirit Fire(영혼의 불길)를 선 3랩 찍고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엔 그냥 Hexdrinker(주문포식자)빠르게 올려주세요. 어차피 손해 아닙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 난이도 : 상~극상

                 추천 룬 : 공격룬 문양 성장마저 9

                 추천 시작템 : .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Apprehend(포획)때문에 언제나 심장이 쫄깃해지는 다리우스 입니다. 좀 잘하는 애라 Apprehend(포획)도 잘 걸거 제낄 거 같다 싶으면 그냥 Parrrley(혀어어어업상)견재 안하고 사리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Trial By Fire(불의 심판)터트린 상황이나, Powder Keg(화약통)Powder Keg(화약통)평이 성공해 슬로우가 묻은 상황이면 잘 안끌려 갑니다.  그리고 그렇게 끌려가지만 않으면 다리우스는 그렇게 힘든 상대가 아닙니다. 물론 만에 하나 라는 경우가 있으니 술통 설계 잘 해 둡시다. 끌려가면 죽습니다.



그리고 저같은 스타일의 탑솔러분들이 참고하시라고 팁을 하나 남겨 봅니다.  


스펠을 Ghost(유체화)Flash(점멸)로 들고오는 다리우스 중에, 진짜 상남자 새끼들이 가끔 쓰는 수법이 있습니다.


보통 저같은 경우 게임을 시작하면 상대팀이 인베가 올 것 같은 조합이라면 같이 인베 대비를 해 주고, 그게 아니라면 아군 버프 카정을 봐주다가 탑으로 올라갑니다. 블루 팀이면 블루 쪽 부쉬, 퍼플팀이면 레드 쪽 부쉬에 대기 타다가 탑으로 올라가는데, 이렇게 탑으로 올라갔다가 상대 다리우스가 안보여서 상대 역버픈가? 생각하면서 미아핑 찍다가 갑자기 부쉬에서 유체화 키고 튀어나온 다리우스한테 뚜까 맞는 경우가 생깁니다. Ghost(유체화)다리우스인데 저와 같은 스타일의 탑솔러 시라면, 처음 탑에 올라가자 마자 다리우스가 안 보이면 가장 가까운 부쉬 쪽에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박아보세요. 어차피 안아끼셔도 됩니다. 다리우스 상대로 라인 밀 건 아니잖아요?



Riven(리븐)리븐 난이도 : 하~상

                추천 룬 : 공격룬 문양 고정 재사용 대기시간 6, 성장 마저 3

                추천 특성 :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or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추천 시작템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추천 스펠 : Exhaust(탈진)or Teleport(순간이동)

절대 물관룬 들지 마세요.

파일럿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로 갈리는 리븐입니다. 저는 제 자신이 못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플레이 스타일이 공격적이라기보단 수비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리븐을 상대할 때는 보통 Exhaust(탈진)을 듭니다만, 잘하시는 분이라면 Teleport(순간이동)들고 리븐이 6랩을 찍은 이후 사리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셔도 무난합니다. 보통 탑은 귀환텔을 쓸 상황이 라인전에서 반드시 한 번 이상 나오는데, Exhaust(탈진)을 들 경우 아까운 cs를 전부 태워야 합니다. 거기다 중반 이후 스플릿을 하기에도 부담스러워지죠.

그래도 리븐에게 킬을 먹이는 것보단 훨씬 낫겠죠? 게다가 한타가 벌어지면 Exhaust(탈진)은 큰 위력을 발휘하며, 리븐과 라인을 설 때에도 딜교환을 걸 때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 줍니다. 본인 스타일에 맞게 스펠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리븐 상대로는 절대 물리 관통력 룬은 들고가지 않습니다. 초반 싸움이 매우 중요해지기 때문에, 초반에 조금이라도 더 라인전에 힘을 주기 위해서 물리 관통력 룬은 배재합니다. 리븐을 상대할 땐 특성을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이 아니라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이나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를 들고 초반 압박에 힘을 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보통 갱플을 상대하는 리븐은 1랩에 Valor(용맹)를 배우고 갱플의 Parrrley(혀어어어업상) 데미지를 씹으려고 들겁니다. 처음 Parrrley(혀어어어업상)견재를 해 보시고 리븐이 Valor(용맹)를 배웠다면,가서  Trial By Fire(불의 심판)치셔도 됩니다. 물론 Parrrley(혀어어어업상)를 쏘고나서 한 번 부쉬로 들어가 미니언 어그로를 뺀 다음에요. 그리고 리븐 보다 빠르게 선 2랩을 찍어주세요. 선 2랩을 빼앗기게 되면 Valor(용맹)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의식해야 하기 때문에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리븐이 딜교환을 걸어 온다면 싸우기 전에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을 빨아 줍시다. 딜교환 다 끝나고나서 "어, 체력이 없네? 물약 빨아야지!" 하면서 부패 물약을 빠시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건 너무 아까운 짓입니다.


약간의 팁을 더하자면, 리븐이 6랩을 찍기 전까지는 상대 근거리 미니언 바로 앞쪽에 술통을 까시고, 그 술통보다 조금 앞쪽에서 무빙을 하시면 리븐을 압박하기 수월합니다. 설령 리븐이 Valor(용맹)Ki Shout(기 폭발)를 걸어 온다고 해도, 술통보다 조금 더 앞쪽에서 무빙을 하고 계시면 바로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로 풀고 Parrrley(혀어어어업상)이나 평타로 술통을 터트릴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계속 저 콤보를 의식하고 계셔야 합니다. 반응이 조금이라도 늦는다면 리븐이 먼저 술통을 파괴하니까요. 그리고 이렇게 하기 전에 리븐의 반응을 잘 보셔야합니다. 리븐의 스타일에 따라 Valor(용맹)Ki Shout(기 폭발)만 걸고 이후에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이용해 그냥 빠져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엔 괜히 아까운 마나만 낭비하게 되니 리븐의 스타일을 잘 살피세요. 좀 못하는 리븐은 Broken Wings(부러진 날개)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추가로 하나의 술통을 더 깔아 딜을 넣을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첫 귀환 때 Sheen(광휘의 검)를 사고도 300원이 넘게 남는다면, Cloth Armor(천 갑옷)이나 와 Chain Vest(쇠사슬 조끼)함께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구매해 주세요. 이후 그렇게 산 아이템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이나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리븐이 못한다! 하시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뽑으시고, 상황에 따라 구매한 아이템을 팔아버리시거나 사시는 방향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리븐을 상대할 때 만약 퍼플팀일 경우, Control Ward(제어 와드)는 삼거리 쪽에 박고,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는 부쉬가 아닌 좀더 밑쪽, 그러니까 상대 블루로 들어가는 입구 근처에 박아두시면 더 좋습니다. 기동력이 빠른 리븐의 특성 상 부쉬에 박아둔 와드의 시야에 정글러가 보이면 못도망 갈 가능성이 큽니다. 좀 더 빨리 발견해 주기 위해선 아래쪽에 와드를 박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이렇게 한다고 해도 cs 손해 1,2개밖에 안납니다.


Rumble(럼블)럼블 난이도 : 중~Hell

                 추천 룬 : 공격룬 문양 고정마저 9

                 추천 시작템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럼블 역시 파일럿에 따라 난이도가 갈립니다.

좀 못하는 럼블의 경우에는 난이도를 중으로 매기기 아까울 정도로 라인전이 수월한 경우도 있지만, 상대가 럼블을 조금만 할 줄 알아도 라인전의 난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합니다.

럼블을 상대할 때에는 흉포의 두 번째 특성에서  포식포식(Feast)을 들어 주시고, 핑크와드를 블루 팀이라면 포탑 바로 밑에 있는 부쉬, 퍼플 팀이라면 삼거리 쪽에 박아두세요.

나는 정말 럼블 상대로 라인전을 버티기 힘들다, 아니면 내가 집을 자주 안 가는 스타일이다 하시는 분들은 결의에서 통찰력 대신 인내심인내심(Persverance)을 들어 주시는 것도 좋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들어 주실 경우 초반에 한해 어느정도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만, 저는 통찰력의 유틸성을 더 높게 평가하기 때문에 그냥 통찰력을 드는 편입니다.




마치며

나머지 챔피언별 대응법은 추후 차차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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