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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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애나, 차가운 달의 분노
Diana, Scorn of the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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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타력 op 탑 다이애나!

- 아칼리야캐여(2017-03-16, 조회수: 14135)





안녕하세요, 전투민족의 피를 가진 다이애나 유저입니다. 

저는 아칼리 카타리나 다이애나 르블랑 아리를 주챔으로 쓰며

킬을 따서 적을 찍어누르는 데만 치중했던 실골플 라인 유저입니다.

그러나 그런 깡패짓도 조합과 메타에 따라서 통할때가 있고 안통할때가 있다는걸 연패를 통해 뼈저리게 느끼고

탑으로 라인을 변경했습니다.

아칼리의 딜뽕에 취해있던 저는 탑칼리를 고집했지만 킬에 비해 승률이 저조하여 챔프를 바꾸기로 했습니다.

요새 1티어 혹은 메타에 어울려 많이 쓰였던 마오카이, 제이스, 럼블, 쉔 등, 이런 만인의 챔프는 또 하기 싫었던 저는 다이애나를 하기로 합니다.

그런데 이게 뭐죠? 연패를 끊고, 지고있는 판마저 승리로 이끌며 연승을 달리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그 꿀정보를 여러분께 나눠 드리겠습니다!

 딜도 되고 탱도 되는 탑 다이애나 공략을 시작합니다!
다이애나, 차가운 달의 분노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9) 2493 마나 375 (+25) 800
공격력 57 (+3) 108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6.5 (+0.85) 20.9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1 (+4.3) 104.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주문력
    +42.39
총 가격 : 9,834 IP

가장 무난한 룬이자, 

제가 평소에 가장 많이 쓰는 룬 입니다.


표식 - 공속 x 9

인장 - 고정방어 x 9

문양 - 성장 주문력 x 9

정수 - 고정주문력 x 3


워낙 스탯이 깡패라 제 공략에서는 주문력 템을 

하나 내지 두 개 밖에 가지 않기 때문에 룬으로 충당합니다.



그러나 라인전 상대가 노틸러스처럼 초반에 견제가 매우 아프거나

럼블을 만나서 초반에 슈퍼 디나이를 당할 것 같다 싶으면


표식 - 공속 x 9

인장 - 고정방어 x 9

문양 - 고정 마저x 9

정수 - 고정주문력 x 3


요 룬을 들어줍니다.




그러나 상대 라이너가 저런 AP굇수임에도 불구하고

적팀 조합이 AP가 많은 편이라면



표식 - 공속 x 9

인장 - 고정방어 x 9

문양 - 성장 마저x 9

정수 - 고정 마저 x 3



이렇게 주문력을 포기합니다. :)




다이애나는 스탯이 깡패고 쉴드 스킬을 가진 안정적인 챔프입니다.


그러나


같은 6렙부터 시작하는 돌진형 암살 챔프인 아칼리가 리메이크[리워크?] 되고 

다이애나보다 라인전이 강해지면서 6렙 전 호구의 타이틀을 벗고 


우리의 다이애나찡은 6렙 전 호구들 중의 킹이 되어버렸습니다.


상대가 라인전 지약캐인 근접챔프가 아닌 이상에야

다이애나는 버티는게 고작인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정말 무난한 상황이 아닌 경우에야 저렇게 주문력을 포기하고

큰 그림을 봐야합니다!


[패시브로 인해서 초반~후반까지도 딜템 없어도 

어느정도의 딜은 항상 유지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입니다!

제 공략의 특성은 핵심 특성인 파괴전차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초반 라인전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우선 12포를 준 흉포부터 보겠습니다.

분노(Fury)vs마술(Sorcery)

공속vs스킬피해량입니다

이건 다이애나 유저라면 다들 말 안해도 아실겁니다.
 
다이애나의 딜의 핵심은 wqr의 순간 폭딜도 있지만
패시브의 딜이 무지막지하게 괴랄합니다.

서늘한 달빛 검 (Moonsilver Blade)
공격 속도가 20% 상승합니다. 매 3번째 공격마다 근처 적들을 베어 추가로 20/25/30/35/40/50/60/70/80/90/105/120/135/155/175/200/225/25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8렙 기준 250+0.8AP입니다.

에코마냥 쿨타임이 있는것도 아니고 무조건 3타마다 터집니다. 
심지어 스플래시도 있습니다.

미드로 가서 극딜뽕맛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마술을 찍어도 상관 없겠다만...

세미탱커의 역할을 수행하는 탑 다이애나는 무조건 분노입니다.

포식

포식같은 경우, 라인전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가져가기 위한 수단입니다.

흡혈귀(Vampirism)vs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

흡혈귀는 짤짤이, 포킹, 아칼리가 아니라면 쓰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타고난 재능의 성장AD, 성장AP 효과는 미미한 것 같지만
써 보신분들은 아실 겁니다. [평타로 cs먹는 다이애나에게 꿀같은 ad!]
크게 체감되지 않는 흡혈귀는 생략합니다.



다음은 결의 입니다.

회복력vs꿋꿋함

이건 의문을 갖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탱템을 두르고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 패시브로 딜링하라고 했는데 후반에 별 티도 안나는
회복력보다 꿋꿋함이 낫지 않냐고 하시는 분들이 분명계실겁니다.

그게 문제입니다.

다이애나는 초반에 맞으면서 자라는 불쌍한 아이입니다.
방템을 뽑기 시작하고나서 부터 아주 조금씩 효과를 보이는
추가 방어, 마저 5%는 다이애나의 성장 기반에 영향에 무쓸모한 특성입니다.

꿋꿋함을 포기하고 회복력을 듭니다.



질긴 피부(Tohugh Skin)
질긴피부는 설명 안해도 되리라 생각합니다.

수풀과 강에서 이속증가하는 살펴보기는 탑 다이애나보다 정글 다이애나에게 더 어울리는 특성이며,

공성의 대가 같은 경우 효과를 보실 일이 거의 없으실 겁니다.

2라는 피해를 막는것 자체가 훨씬 좋습니다.
[미니언op 다들 아실겁니다...]


룬 갑옷(Runic Armor)vs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이게 조금 갈리긴 하는데, 룬 갑옷을 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라인전에 자신이 없거나 조금이라도 더 안전하게 가시고 싶으시다면

고참병을 찍고 최대한 버틴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통찰력(Insight)vs인내심(Persverance)vs대담함(Fearless)

우선 인내심부터 보겠습니다.
인내심같은 경우는 적 정글러가 
정글링이 빠르고 갱킹이 좋으며 적 탑 라이너가 견제가 빡신 챔프일 경우 들어줍니다.
[전 들지 않습니다.]

대담함은 이니시에이터에게 어울리는 특성입니다만,
들지 않습니다. 
w쉴드량과 파괴전차 쉴드량으로도 충분히 어그로를 다 끈 후 존야를 쓰는 타이밍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통찰력.

요건 직접 체감해보시는게 빠릅니다.
쓰다가 안쓰시면 10판중 5~7판은 타이밍이 맞지 않고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신속(Swiftness)vs전설의 수호자(Legendary Guardian)

이건 무조건 신속입니다.
헤르메스와 영약으로도 충분하다! 라는 분들은 전설의 수호자 드셔도 무방합니다...만

r없이는 뭉물의 뚜벅이인 다이애나에게 둔화저항 및 강인함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신속을 듭시다!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

그 어떤 반박도 받지 않겠습니다.

이니시를 걸고 아군에게 각을 만들어 줘야하는 다이애나에게 이보다 더한 특성은 없습니다.
아마 너프먹어서 반토막나면 안쓸듯.....





이외에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
요런걸 가는 책략트리는 제 공략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천둥을 드실거라면 미드를 가시는게 낫습니다.

무조건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
듭니다.


Ignite(점화) no!
문도나 스웨인같이 회복게이들이 나와서 점화를 들어서 라인전 우위를 점하고싶다!
하신 분들은 차라리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요거 가세요. 3분마다 쓸 수 있는 점화 쓰시지말구.


Cleanse(정화) no!

cc가 많다면 차라리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이걸 가세요.

그게 아니라 하드cc가 많은 경우라면 선택지가 갈립니다.
자신이 못 커서 하드cc를 맞는동안 죽어버린다 하는 상황엔 수은을 잠시 가시면 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무조건 wqre로 진입해 슈퍼 어그로를 끈 후 
아군 그 누구보다 먼저 상대의 하드cc를 맞아줘야합니다.

w쉴드량과 파괴전차 쉴드량이라면 하드cc를 맞고나서 빈사가되는 경우는 자신이 못 큰 경우 제외하고
없습니다.
정화는 들지 않습니다.


Exhaust(탈진)orbarrier(방어막)no!

탑에 리븐같이 파이널어택을 가하는 챔프나 제드, 탈론같이 폭딜러가 왔다고 해서
탈진을 들지 않습니다.

탈진을 드는 것은 오히려 자신의 성장을 늦추는 결과입니다.
어떻게든 라인 안밀고 갱을 당해도 텔로 복귀해서 경험치와 cs챙기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이런 스펠도 들지 않습니다.
서늘한 달빛 검 (Moonsilver Blade)
다이애나의 공격 속도가 15~35%증가합니다. 스킬을 사용한 후에는 5초 동안 추가 공격 속도가 세 배까지 증가합니다.

3번째 기본 공격마다 주위 적들을 베어 20~220 (+0.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서늘한 달빛 검은 몬스터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초승달 검기 (Crescent Strike )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달 에너지를 휘어지게 발사하여 60/95/130/165/2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 당한 적들은 은신 상태가 아닐 경우 달빛을 받아 3초 동안 위치가 노출됩니다. (사정거리: 830)
은빛 가호 (Pale Cascad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초
주위를 돌면서 적에게 닿으면 폭발하여 18/30/42/54/66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구체를 세 개 생성합니다. 5초 동안 지속됩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보호막을 생성하여 45/60/75/90/105 (+0.3AP)(+추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세 번째 구체가 폭발하면 보호막이 30/45/60/75/90 (+0.3AP)(+추가 체력의 10%)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200)
월광 쇄도 (Lunar Rush)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복수심에 불타는 달의 화신이 되어, 적에게 돌진하여 50/70/90/110/13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달빛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돌진한 경우, 월광 쇄도를 즉시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른 모든 적들은 월광 쇄도의 대상이었더라도 달빛 효과가 사라집니다.
달빛 낙하 (Moonf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주위 모든 적들을 드러내 끌어당긴 다음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40/50/60 늦춥니다.

다이애나가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을 끌어당기면 1초 후 달빛을 받아 자신의 주변 지역에 200/300/4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적 한 명을 추가로 끌어당길 때마다 35/60/85 (+0.15P)만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미니언 평 평-Pale Cascade(은빛 가호)-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Lunar Rush(월광 쇄도)-Moonfall(달빛 낙하)-Moonsilver Blade(서늘한 달빛 검) 가 기본 콤보입니다.


이외에 성공하기 매우 어려운 Lunar Rush(월광 쇄도)-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 콤보가 있긴 한데 

요건 연습모드에서 많이 하셔서 감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

제가 pbe에 다이애나 나올 때부터 연구했었는데

 rq를 거의 동시에 누르다시피 해야하며 스마트키가 아닌 이상 쓸 수 없고

상대가 r사거리 제일 끝자락에 있을 때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r사거리를 외우고 있어야하며 스마트키를 무조건 써야하는 악조건을 가진 콤보입니다.

이게 끝이면 좋으련만, 이 콤보가 실패하면 일반적인 qr콤보와는 딜이 확연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여러분이 rq을 성공한 마냥 계속 따라가며 때리는 연기를 해도 

조금만 티어가 올라가도 r쿨이 돈다는 걸 사람들이 눈치챕니다.

*


....

되도록이면 쓰지 않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도 10번 사용하면 4번 정도 성공하는 것 같네요...]



스킬 활용 팁

 팁이라기보단 그냥 다이애나는 높은 숙련도를 요하는 챔프이기 때문에

많이 하셔서 익숙해지시는게 중요합니다.


생각보단 직감이 더 빨라야합니다.


생각하고 계산하는 것보다 몸이 기억하고 있는 감각을 믿으시는게 좋습니다.


=4레벨에 w를 한번 더 찍는 이유=


요거는 상대가 짤짤이가 강하거나 3~5 렙에 쇼부치는 리븐이나 아칼리 같은 챔프를 상대할 때

좋은 스킬트리 입니다.

얼마 차이 안나는 미미한 쉴드량이라고 생각 되시겠지만 직접 써보시면 체감이 되실겁니다.

1레벨 쉴드량 무시하고 들어오는 적을 역관광 시키는 상황을 만들 수 있으며

5렙때 wq 패시브로 미니언이 빠르게 정리됩니다.


안정성을 위해 4레벨에 쉴드를 찍습니다.


시작 아이템
제가 쓰는 평범한 트리
상황에 따라 선택
AD가 많은 조합/ AP가 많은 조합/ CC가 많은조합
황금 초월 장치 자리에는 상황에 따라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끼워 넣으시면 됩니다.




우선 너무 어지럽게 템트리를 배치해놔서 죄송합니다 ㅠ

이런 저런 상황에 맞는 템트리를 올리려다 보니 욕심이 과했습니다 ㅠ


기존에 사람들이 즐겨 찾던 로아,존야,어비셜 트리의 다이애나는
찾아보실 수 없으실 겁니다.

제 공략에서는 주문력템을 가면서 존야, 어비셜 같은 밸런스 템을 챙겨 생존을 겸비하는게 아니라

템으로 딜을 넣고 방템을 두르면서 패시브로 딜을 넣는 템트리입니다.

물론 존야의 경우 가야하는 상황이 있는데,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스타트는 

라인전이 진짜 ad 짤이 너무 쌔서 정신이 이탈할 것 같다 싶은 상황이 아닌 이상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고정입니다.

이후 첫 복귀때 도란링을 하나 더 사고 적이 AP라면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AD라면
Cloth Armor(천 갑옷)

을 사고 물약과 와드를 삽니다.

=첫 복귀의 바람직한 상태=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Control Ward(제어 와드) /Cloth Armor(천 갑옷)or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그리고나서 두번째 복귀 때

갱을 당하거나 혹은 라인전을 일방적으로 패한 상황이라면

AD라면 썬파 트리를, AP라면 밴시 트리를 탑니다.

자신이 라인전을 유리하게 혹은 무난하게 가져간다면 바로 신발을 사서 업글합니다.
[신발 업글과 함께 적이 탱템을 안갔다면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요거를, 탱템을 가기 시작했다면
AD상대로는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AP상대로는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 라인을 밟습니다.]

-불씨 대신 루비수정에 800갑 먼저 가셔도 됩니다-



예외로 라인전을 패한 상황은 아닌데 너무 버티기 힘들다 싶으시다면 
불씨나 두건 리볼버를 버리고 바로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
요거 올립니다.



이후부터는 저 위의 템트리를 기반으로 하시면 됩니다.
상대 탑 라이너가 선 딜템 마오카이 or 노틸인데 적 원딜이 잘큰 상황이고 적 정글도 ad딜러라
템 상황이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Ninja Tabi(닌자의 신발)Spectre's Cowl(망령의 두건)bami's cinder(바미의 불씨)
이런 상황이라 딜은 안나오는 거 같은데 코어는 얼른 띄워야겠고
그렇다고 한쪽 루트를 포기하기엔 너무 힘들다 싶으시면
썬파를 먼저 올립니다.


저런 애매한 경우는 여러 종류의 상황이 있을 겁니다.

그럴 경우엔 아이템의 옵션 효율을 최대한 이용하셔야 합니다.


*     *     *

예를 들어 위의 상황을 보자면
투 도란으로 깨알 주문력30+ 체력 120 + 마나수급이 이루어지고
망령 두건으로 체력 250 + 마저30 + 템 패시브로 라인전 유지력 상승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불씨로 체력 280 + 비비기 딜이 나오며
닌탑으로 방어력 30 + 기본피해량 12% 감소가 있습니다.

종합하면 체력 650 주문력 30 방어 30 마저 30 기본 피해량 감소 12퍼 입니다.
초중반 소규모 교전 및 소규모 한타에선 AP챔프의 스킬을 두 세 페이즈만 버티면 보통 종료됩니다.
그러나 적 AP딜러가 다이애나만 치진 않을 겁니다.
그러니 AP딜은 체력으로 버티고 가장 많은 횟수의 피해를 받는 AD를 대비해 방템을 올리는게 맞는 판단입니다.

[누구나 그렇게 생각을 하겠지만 예를 들어드린겁니다.
그리고 저기서 또 다른 방템을 올려서 다른 코어 하위템을 가는 건 정말 바보같은 짓입니다.]

*     *     *

상대 조합에 따른 마저와 방어를 담당하는 템을 제외하고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아이템에 대해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 아이템이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아이템이라고?
라는 생각을 다들 하실겁니다.

존야는 어그로를 푸는 생존형 밸런스 아이템입니다.
저희는 이니시를 걸고 들어가서 계속해서 버텨줘야하는 역할입니다.
존야는 이럴 때 가주시면 됩니다.

A
상대 cc가 너무 많아서 wqre로 진입+이니시 콤보를 사용한 후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다.

B
아군 정글러가 딜탱 혹은 탱커인데 이니시를 열 수 없다.

C
아군 조합이 암살자 조합인데 상대방이 받아치는 조합이다.
[다이애나가 먼저 진입 후 e로 각을 만들어주고 상대가 받아쳐내면 존야를 써줍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원래 저는 내셔를 항상 막템 혹은 잘컸을 때 중간에 무조건 가서 딜을 보충했습니다.
하지만 랭크를 돌리면서 자신이 미쳐날뛰는 마냥 잘 크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만 갑니다.

상대 조합이 진입형 챔프에 약한 조합
[도주기가 딱히 없어서 다이애나가 이니시를 걸면 직립보행하기 바쁜 조합.]

상대가 탱탱한 퓨어탱커 돼지조합
[탱커 잘잡습니다 내셔.]

내가 정말 잘 컸는데 어떤 템을 갈지 고민될 때
[탱템을 올리다가 급 딜뽕템을 가봐야 딱히 도움되지 않습니다.]

다이애나와 같이 이니시를 걸 수 있는 아군 조합
[게임 굳히기 좋습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이건 쓸 상황이 잘 나오지 않아서 저도 잘 안가는데 
상대가 원딜을 제외한 챔이 올AP일때 갑니다.
밸런스템으로 다이애나에게 잘 어울리지만 상대 조합이 4~5AP가 아닌 이상 안갑니다.
적 AD가 몰락해버려서 도저히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다 싶으면 3AP에도 가셔도 됩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모렐로 역시 가는 경우가 매우 한정적입니다.
적이 문도, 스웨인, 소라카 같은 챔프가 있을 경우에 가줍니다.
[이 경우 자신의 성장이 느리다면 -라인전이 힘들거나 패한 경우- 마법공학 대신 갑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솔직히 스테락은 저도 정말 안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타시 적의 버스트딜이 너무 쌔서
 W쉴드+파괴전차 쉴드가 그냥 순삭되고 내가 순식간에 빈사상태가 된다 하는 경우
적의 CC가 많거나 강력하여 내가 들어가면 뭐 하지도 못하고 회색화면을 보게된다는 경우
아군중 잘 큰 탱커 혹은 탱커가 다이애나 하나인데 얼마 못버티고 눕는 경우.
[가엔이 너무 쉽게 빠지는 경우]

이런 상황에만 가줍니다.
[잘 가진 않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다 아시리라 믿습니다.
상대가 All AD
베인 마이 류의 챔프가 많은 조합
[란두와 같이 가줍니다.]

이런 경우에 가시면 됩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요건 상대 원딜의 치명타가 너무 아프다

+

야스오 및 치명타에 의존한 챔프가 많다

하시면 무조건 가시면 됩니다.




템트리는 유동적입니다. 
제가 적어놓은 아이템 말고도 더 어울리는 아이템을 찾으실 수도 있고
때에 따라서는 서폿 대신해서 아이템을 갈 때도 있으십니다.



완벽한건 없습니다. 
항상 최선의 결과를 내리십시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얘는 라인 유지력 면에서도, 맞다이 면에서도 무지 힘듭니다.
출혈 딜 + 스킬에 달린 자체적 방관 때문에 뭘 가도 이긴다는 자신감이 들지 않습니다.
q로 미니언막타 + 짤을 최대한 많이 넣은 후 도끼 돌리는 걸 미니언한테 쓰면 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킬을 1,2킬 주다 보면 라인전 포기하셔야합니다.
이렐리아
얘도 라인 유지력이 너무 괴랄합니다.
그렇다고 한방에 킬뎃을 내버리자니 무조건 e스턴을 맞게됩니다.

[들어갈 때도 wqr로 무조건 E스턴을 맞고 상대가 들어와도 미니언q로 E확정스턴을 맞게됩니다.]

e스턴 안맞자고 버티면 자체 피회복이 너무 좋아서 그냥 체력쌈에서 지고들어갑니다.

정글 불러서 렙차 벌리면 좀 수월해지십니다.

이렐의 경우 템트리를 조금 변동하실 필요가 있습니다.[EX) 프하]
제이스
굇수입니다.

견제+맞딜+포킹+유지력 넘사벽입니다.

반피 이하로는 절대 사정거리 안에 들어선 안됩니다.

망치폼으로 미니언q로 들어와서 e로 밀친 후 캐논폼으로 w써서 다처맞고 eq로 마무리당합니다.

벤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정글이 와서 킬을 먹어도 주포뜨고 제이스가 버티기 들어가면 라인전 그대로 굳어버립니다.
절대 킬을 낼수도 없고 포킹+견제로 괴롭움은 언제나 저희 몫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오카이
후반 한타 굇수인데 초중반엔 딜은 딜대로 나오고 탱은 탱대로 되는 다이애나가 훨씬 영향력이 큽니다.

심지어 라인전도 6전에 cs만 먹고 버티면 이깁니다.

지옥의 다이애나 스킨끼고 세계수로 캠프 퐈이아!
피오라
얘는 w로 저희 e를 씹고 스턴을 넣을 생각을 할 텐데요 보통 qr로 들어가면 바로 e로 파괴전차 터트린다고 생각하고 진입시 w씁니다.

그러니 그냥 미니언 2대 친 후 wqr로 들가서 평타만 계속 쳐주시다가 q쿨 다 돌면 피오라도 아프기 때문에 못참고 w 씁니다 그럼 그거 끝나고 qre하시면 파괴전차 + w쿨돌면 쉴드량으로 딜교 승.

꿀팁을 드리자면 얘가 궁쓰면 절대 아무것도 하지 마시고 벽으로 도망가서 바짝 붙으세요.
그러면 걔는 그거 터트릴라고 안간 힘을 쓸텐데 절대 안터집니다 ㅋㅋ
그상태로 평타만 계속 쳐도 패시브 때문에 저희가 유리하니까 궁 사라지는 순간 w쓰고 풀콤넣고 죽여줍시다.
트린다미어
얘는 투도란 선 닌탑 가시면 초반 라인전 편하게 하십니다.
상대가 못해서 cs도 못먹고 심지어 킬을 드시거나 킬각이 자주 보인다면 닌탑 후 리볼버 가서 30초마다 딜뽕맛 + e 파괴전차w 쉴드로 딜교 무시해서 좌절감을 맛보여주시면 됩니다.

=후반가서 트린 코어가 많이 뜨면 저희도 녹기 시작합니다 그 전에 성장판을 파괴시켜 버리셔야 합니다.=

챔프 상대법은 차차 업뎃해 가겠습니다.

 

 

초반 라인전

 라인전은 6전엔 저희는 무조건 초식동물이기 때문에 w 쉴드로 안전하게 라인전 풀고

cs를 열심히 드시면 됩니다.

아군 정글이 갱을 온다고 핑을 찍으면 cs 먹는 상대 챔프 가서 슬쩍 한 두대 때리고 튑니다

요거 2번 반복하면 다시 다가갈 때 상대가 선빵칩니다.

그럼 w쓰고 정글 없는 척 열심히 연기하면서 정글러 합류시 e 써서 슬로우+끌당 갱호응 해줍니다


이게 6전 다이애나 최고의 갱호응입니다.


플+e는 폼이냐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플e 하면 적도 플쓰고 달아납니다.


6전엔 웬만하면 딜갱킹에 감사하며 경건한 마음으로 두손모아 정글러에게 큰절 올리세요.

견제없이 cs를 편히 먹는다는게 얼마나 큰 축복인지 경험하실 겁니다.


초반에 금지해야 할 항목

 

무리한 갱호응 X - 체력 없는데 무리해서 갱호응.... 플 E....


초반 아군 정글이 카정당할 경우 헬프X

= 가봐야 도움은 1도 안되고 아군 정글에 더불어 탑도 라인전 망해서

게임 내내 국밥 말아드십니다 =


도주기X 돌진기X 일방적으로 뭘하든 당해야하는 6렙전 다이애나 ㅠ

제이스, 퀸, 럼블, 등 같이 견제가 빡센 챔프일 경우 기싸움에서 지거나

라인관리에 실수할경우 무한 정글콜을 부르는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에

욕심 부리시면 절대 안됩니다.


내 CS!!! 하면서 무리해서 w키고 먹어봐야 w터지면서 라인 밀리고 

타워까지 쫓아오는 적의 견제 난타에

골밀도 측정당하십니다.

중후반 운영법

 다이애나로 탑 스플릿 하시면 됩니다.

qr로 벽 너머의 정글몹에게 도주하여 w쓰고 마법공학 쓰면서 도망치면

베어 그릴스 되십니다.


그리고 스플릿 시 적 챔프가 보이다가 사라졌다 하면 바로 빼시면 됩니다.


 

우선순위

 탑 다이애나에게 있어 우선순위는


확실한 이니시 = 암살자 카운팅 - 어그로 - 생존

입니다.


절대 킬에 눈이 멀어선 안됩니다.


암살자 카운팅이란?

탈론이나 제드 카타 르블랑 같은 암살자가 들어올 동선을 대충 눈어림 하신 후

아군 주변에 있다가 바로 들어오는 적에게 돌진해 e로 훼방놓는 걸 뜻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선순위에도 적혀 있듯이 확실한 이니시 or 적 암살자로부터 아군을 보호를 최우선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적에게 돌진형 챔프가 있다면 qr로 들어가서 e를 쓴 후 앞쪽을 향해 마법공학을 쓰시기 보다

아군쪽으로 마법공학을 뿌려서 슬로우 넣으셔야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미흡하지만 계속해서 업뎃하고 추가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유없는 배드는 제 마음을 아야하시는 행동입니다.


배드를 주신다면 제가 막거나 거절할 순 없겠지만 타당한 이유를 적어주시면


좋은 쪽으로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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