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다이아에서 서식하고 있는 Kayro라고 합니다.
저는 롤을 처음할때부터 애니를 해서
원챔으로 실버에서부터 다이아까지 올라왔습니다.
주로 가는 포지션은 미드고, 탑이 걸려도 탑애니를 합니다(트롤아님 ㅎㅎ)
애니가 피지컬이 많이 필요없다고 생각해서 혹시나 시작하려고 계시는 분이 있으실까봐 미리 말씀을 드리자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일단 플레 4~5 티어까지는 애니를 플레이할때 딱히 피지컬을 요하지 않습니다.
상대편 미드라이너들이 애니 원콤각을 잘 보지 못하고, 탑라이너의 경우에는 애니를 처음보기 때문에 아주 쉽죠.
또한 애니가 스킬사거리가 상당히 짧아서 초반에 견제를 당하면서 디나이가 많이될수도 있는데, 하위티어에서는 견제를 잘 못하더라구요.
하지만, 그 이상 올리실경우에는 피지컬이 많이 필요한게 사실입니다.
애니는 도주기도 없고 완전 뚜벅이 챔프이기 때문에 적 논타게팅 스킬이나 cc를 다 무빙으로 피해야 하니까요.
예를 들어, 적에 오리아나(애니의 대표적인 카운터)같은 챔피언이 나왔을 경우에,
오리아나 qw평에 천둥 터져가면서 맞으면서 cs파밍을 하기에는 너무 힘듭니다.
안맞고 파밍하기에는 스킬사거리 차이가 너~~~~무 많이 나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체 거리 안주고, 구체 무빙으로 최대한 피하면서 cs먹는 피지컬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왕 qw맞을거면, 미니언 옆에서 맞아서 정글러가 갱오기 쉬운 당겨지는 라인 만드는것도 중요하겠죠.
이건 챔프별 대응법에 구체적으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또 한가지, 플궁만 잘밖으면 되는 버스형 챔프 = 애니??
절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애니의 꽃이라 말할 수 있는 플궁. 그 위력을 발휘하기 위해선 라인전때 똥을 안싸야 합니다.
라인전때 cs 발리면서 못큰 애니의 플궁은 위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애니 하시는 분들, 저런말 들으셔도 무시하시고, 자부심 가지고 애니 하시면 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94 (+102) | 2328 | 마나 | 418 (+25.0) | 843 |
공격력 | 50.4 (+2.63) | 95 | 공격 속도 | 0.61 (+1.36%) | 0.751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19.22 (+4.7) | 99.12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625 | 625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마법 저항력 +1.34x3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체력+217.08
- 쿨감소-9.936%
- 마법 저항력+4.02
- 주문력+14.85
표식: 쌍관룬 or 마관룬 밖아줍니다. 주로 평타 견제가 가능한 적챔피언이 상대로 나오면 쌍관룬. 스킬로도 견제하기 힘든 챔피언이 나오면 마관룬을 씁니다.
Ex) 피즈-> 쌍관룬, 오리아나-> 마관룬. 대부분 탑라인전에서는 쌍관룬 들어줍니다.
문양: 제가 가는 애니는 쿨감 애니입니다. 성장쿨감룬을 6개+마법저항력룬 3개 밖아줍니다. 여기에 쿨감템을 한두개 가게되면 결국 티버가 사라지는 순간 거의 궁이 온이됩니다.
인장: 방어력+1보다는 개인적으로 성장체력이 효율이 좋은거 같습니다. 후반을 보더라도 체력 +217이 방어력 +9보다 좋음은 당연합니다.
정수: 당연히 주문력으로 갑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흡혈귀에 4을 투자해 주는 이유는 %로 흡혈이 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피, 양날의 검으로 특성 변경하였고, 흡혈귀를 5 찍어줍시다.
(이렇게 바꿨더니 엄청 쎄더라구요... 물론 일방적으로 견제만 당할 챔피언의 경우에는
새로운피 -> 포식, 양날의검 -> 전투의 환희 로 바꿔줍니다)
라인전을 해본 결과 상당히 큰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명상에 1을 투자해주는것도 마찬가지 이유에서입니다.
사실 이 특성은 도파님의 특성강의에서 참고한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원콤을 내기 위해 점화를 들어줍니다.
챔피언에 따라서 텔을 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챔피언 대응법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짧게 예를 들자면
솔킬따기 힘든 챔피언 or 로밍력이 너무나도 좋은 챔피언 = 텔
ex)애니비아 ex)트페, 탈리야
나머지=점화
ex)피즈, 오리아나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용암 방패는 각 대상에게 보호막당 한 번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티버는 45초동안 적들을 추격하며 50/70/100 (+0.1 AP)의 기본 공격력을 가지고, 주변 적들에게 매 초마다 20/30/40 (+0.12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애니가 용암 방패를 시전하면 티버는 용암 방패 효과를 얻습니다.
티버의 분노는 티버가 소환되었을 때/애니가 방화광 스킬로 적 챔피언을 기절시켰을 때/ 애니가 죽었을 때 발동됩니다.
분노: 티버의 공격 속도가 275%, 이동 속도가 100% 상승한 뒤 3초에 걸쳐 기존 상태로 돌아옵니다.
티버 체력: 1,150~3,500 (+주문력의 75%) 티버 방어/마법 저항력: 30~90 티버 이동 속도: 350/375/400 (사정거리: 600, 범위: 15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저는 W보다는 Q선마를 즐겨하는 편입니다.
제가 가는 애니는 쿨감애니이기 때문에, 올릴수록 쿨이 줄어드는 Q를 선마해줍시다.
Q를 올려도 쿨이 줄어들지 않네요. 기호에 맞게 Q/W중 선택하셔서 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Q-평으로 딜교를 많이 하기 때문에 Q선마를 해줍니다.
쿨감애니의 장점으로는, 룬에서 말씀드렸다싶히, 티버가 사라지고 거의 5초뒤에 바로 궁온이 된다는 거에요.
애니의 스킬콤보는 간단합니다.
스턴을 모으고 이니시를 걸면 되는데, 이니시는 보통 플래쉬-궁으로 시작합니다.
궁이 사정거리가 가장 길고 범위가 가장 넓기 때문이죠.
가장 기본적인 스킬콤보는 R-Q-W입니다.
**가장 중요한점**
애니 스킬콤보는 때에 따라 변형이 가능하고, 즉각적으로 나와야 합니다.
이 콤보를 읽었다고 해서 콤보를 넣을수 있는게 아니겠죠.
고작해야 4스택 모은상태, 아니면 3스택에서 e키고 4스택 만든다음 이니시 하는정도일거에요.
판수가 중요합니다. 경험이 중요해요.
수도없이 해보시면서 실패도 해보시고 해야 자동적으로 나옵니다.
이 글에서 스킬콤보는 참고만 해주세요.
**4스택시:
E-R-Q-W-평 정도입니다.
4스택 모은 상태에서 Q,W,R을 쓸 경우에는 스턴이 들어가면서 스택이 풀리지만,
E를 쓸 경우에는 4스택이 유지된다는 점이 팁이라면 팁이겠죠 ㅎㅎ
E를 키고 이니시 하는 이유는 애니가 입는 피해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물론 상대방이 플이 없는 상황이고, 한명밖에 없다면, 굳이 논타게팅 스킬인 R로 스턴을 맞추기보다는
Q로 맞추는것도 방법이겠지요! 상황에 따라 유도리 있게 하시면 됩니다.
**3스택시:
여기서 부터는 조금 나뉩니다. 다양하게 변형이 가능하죠.
1. E-R-Q-W-평 입니다
4스택 상태에서 E를 쓰면 스택이 풀리지 않지만,
3스택에서 E를쓰면 4스택이 됩니다.
3스택인 경우에 E를 쓰고 R로 이니시를 하게 되면
상대방이 스턴이 없는줄 알고 더 잘 당해줍니다.
2. Q-E-R-W-평 입니다.
3스택인 상태에서 상대방에게 Q를 날립니다.
Q는 즉발이 아니기 때문에 날라가는데 시간이 걸리죠.
Q가 상대방에 도달하기 전에 E를 켜주게 되면
4스택, 스턴 Q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걸어가서 R-W-평 해주시면 됩니다.
W나 R의 경우는 즉발이기 때문에 W-E콤보나 R-E 콤보는 불가능합니다.
**2스택시: Q-W-E 입니다.
2스택의 경우에도 강제 스턴이 가능하긴 하지만, 딜로스가 심하므로,
원콤보다는 적 미드/원딜에게 cc기를 넣어준다는 의미로 가끔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스택을 못모아서 2스택인 상태에서, 뜻밖에 혼자있는 원딜한테 Q를 날리게 된 경우.
(이런경우는 흔치 않아요. 원딜이 Q거리를 줄 리가 없겠죠)
2스택 상태에서 상대방에게 Q를 날리고,
동시에(상대방에게 Q가 도달하기 전에) W-E를 사용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4스택, 스턴 Q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게 가장 서프라이즈이긴 하지만, 거~~~의 안씁니다.
W를 상대방에게 못맞추고 허공에 쓰니 딜로스가 심하게 되죠.
적 원딜/미드 한명만 잘 컸고, 수은이 없고, 그 한명만 짜르면 한타 무조건 이길때만 써줍시다.
아직 R이 남았기 때문에, 걸어가서 최대한 많은 사람한테 궁을 맞추시면 됩니다.(스턴은 아니겠죠)
시작아이템
저는 상대가 누가 나오든 도란링+2포션을 갑니다.
가장 무난합니다.
핵심아이템(1코어)
여기서의 핵심아이템들은 전부 1코어를 뜻합니다.
즉 이중에서 한개만 가는 것입니다.(최종 아이템은 밑에 참고! 전 보통 모렐을 가니 1코어에 모렐이 있음)
전 개인적으로 1코어만큼 중요한 템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판단력으로 맞는 1코어를 가는 것, 그게 핵심입니다.
여기서 뭐 쿨감이니 마나재생이니 주문력이니 하는 얘기는 템에 다 써있으니 하지 않겠습니다. 그냥 챔피언별로 어떤 템을 가냐 위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애니의 1코어로는
이정도가 있습니다.
가장 무난한 템입니다. 가격도 적당하구요. 특별한 상황이 아닌이상 모렐을 가줍니다.
궁금하실까봐 첨언을 하자면, 성장쿨감룬10%+모렐20%+존야10% = 40% 쿨감이 됩니다.
아까 말씀드렸던것처럼 티버 사라지고 나서 5초정도 뒤 바로 궁온이 되는거죠.
부담없이 궁을 쓸수 있습니다.
1인궁도 부담없어요.
미드가 제드가 있을때 가줍니다.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궁을 씹기 위해...
사실 낮은 티어에서 할때는 제드궁도 무섭지 않기 때문에 존야말고 모렐을 갑니다.
하지만 동실력이라고 가정한다면, 제드 궁이 무섭죠.
동실력이라면 존야, 자기가 훨씬 잘한다면 모렐.
미드가 피즈일 경우 가줍니다.
애니와 피즈의 상성은 이렇습니다.
"스킬 하나 씹는 쪽이 무조건 이긴다"
밴시로 피즈스킬 하나 씹고서 1:1 스킬싸움하면 질수가 없습니다.
원래 피즈가 숨어서 선궁에 재간둥이나 성게찌르기로 들어오게 되면 상당히 무서운데,
궁을 씹을수 있으니 무섭지 않습니다. 훨씬 안전하죠.
또한, 피즈로 애니 밴시를 빼기가 힘듭니다.
그점을 이용해줍시다.
미드가 카사딘일 경우 가줍니다.
애니의 대표적인 카운터죠. 애니로 무슨짓을 하든 딜교를 이득 볼수가 없습니다.(카사딘이 제정신인이상)
선 카탈리스크 올리고 버티기면 합니다.
한타때 플궁으로 원딜/서폿 마무리 짓고 겜하시면 됩니다.
스펠은 텔 추천합니다.
밴시가 리메이크 되면서, 밴시를 가는 미드라이너들이 많아졌습니다.
원래 트페도 밥이었는데, 밴시두른 트페는 따기가 힘들죠.
밴시 참 *같은 템입니다.
애니가 밴시를 빼기에는 사거리도 너무 짧고, 한타 전에 항상 스턴을 유지해야 되는 입장에서는 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마법공학 벨트가 있어요.
적의 템트리를 보고 적이 밴시를 올리는 템트리인경우에는 선 마법공학벨트를 가줍니다.
밴시가 나오면 무조건 마법공학 벨트가 있어야 합니다.
요즘 보통 트페,오리아나, 탈리야 등도 선밴시 가시는 분들 많으시더라구요.
모렐로가 아닌 마법공학벨트 가줍시다.
최종아이템
앞에서는 1코어를 어떻게 가는가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애니는 1코어는 유동적이지만, 2,3코어는 거의 고정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2코어 라바돈
3코어 공허
거의 고정입니다.
1코어+라바돈+공허가 나와야 원콤은 아닐지라도 탱커들도 녹일수 있어요.
4,5코어는 상황에 따라서
존야
루덴
라일라이
리안드리
등을 취향에 따라 가주시면 됩니다.
완전 폭딜을 내시기 원하신다면 루덴을 꼭 넣으시는걸 추천드리고요
애니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최종아이템에 있는 템들을 일단 추천해드립니다.
나중에 하시다보면 상황에 따라 맞게 가실수 있을거에요.
다만, 탱커가 없을경우에는 3코어에 공허를 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공허 외에 위에 말씀드린 템들을 가시면 되겠습니다.
*TIP*
바템이 터져서, 우리편 원딜만 지키면 무난하게 이기게 되는 경우가 가끔 있죠.
그럴땐 라일라이 를 꼭 가줍시다.
티버에 슬로우 효과가 적용되니, 플-궁으로 최대한 여러명 맞춘 후 우리편 원딜 무는 적편탱커한테 부쳐줍니다.
상태편 탱커가 뚜벅이인 경우에는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의 대표적인 카운터입니다.
나보다 잘하는 오리아나의 경우에는 라인전 답 없습니다.
cs1개 먹을때마다 qw평에 천둥터지면서 1/3피 이상 까지고,
애니 사거리보다 오리아나의 스킬사거리가 전부 길기 문에 역으로 칠수가 없습니다.
괜히 딜교하려다가 오리아나 구체 w슬로우 맞고 아무것도 못한뒤, 억지로 딜교하면
오리아나 e쉴드에 막히니까, 딜교하려고 하지마시고
그냥 cs만 똑같이 먹어도 이득이라고 생각하시고 라인전하세요.
그리고 이왕 qw맞을거면 미니언 근처에서 맞아서
당겨지는 라인 만든 뒤, 지원핑 300번 찍어줍니다.
오리아나의 경우, 애니가 타워에 낀 cs를 막타치는꼴도 못봐주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타워에 낀 cs를 먹을때에도 상당히 압박을 가합니다.
그때 갱을 불러서 죽여주세요.
한가지 더 꿀팁을 드리자면, 라인이 밀려서 타워에 낀 cs먹을때 오리아나 솔킬을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6렙 이후에만 가능한것인데, 근거리 미니언3마리 죽고 나서 원거리 미니언3마리만 남아서 차례차례 애니q로 먹게 될 경우, 오리아나가 계속 견제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그냥 플래쉬-궁으로 원거리미니언과 오리를 같이 맞춰줍니다. 원거리 미니언이 순식간에 궁에 죽으면서, 오리아나가 타워 적어도 2~3방 맞게 됩니다. 점화 걸으시고 qw하시면 솔킬 나옵니다.
나보다 못하는 오리아나의 경우는, 오리아나 q구체를 피하고,
애니 q평으로 딜교를 해줍니다.
못하는 오리아나의 경우에는 구체를 애니 근처에 두지 않아서
구체가 애니한테 날라오는데 까지 시간이 걸리게 하더라구요.
이때 뒷무빙으로 피하셔도 되고, 과감히 앞무빙으로 피하신다음에
qw평 하셔도 됩니다.
스턴이 있을 경우에는 계속 앞무빙 치면서 점화걸고 킬따는 각도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타에서 오리아나가 애니보다 더 좋다라는게 정평인거 같은데
제 의견은 다릅니다.
전 개인적으로 둘다 플이 있을 경우에 애니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리아나의 궁은 즉발이 아닌 반면에, 애니의 궁은 즉발이죠.
애니의 플궁은 피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리아나의 궁은 점멸로 종종 피할수 있습니다.
오히려 오리아나가 궁각을 재고 있을때 플궁으로 빠르게 녹이면서 이니시 해줄 수 있습니다.
오리아나의 경우에는 선템을 모렐-밴시를 가기 때문에
꼭 마법공학 벨트를 가셔야 죽일 수 있습니다.
진짜 처음에는 스킬사거리 차이때문에 많이 힘든데
좀 사리시면서 파밍하는 법도 배우시고, 딜교도 익숙해지시면
적어도 솔킬 따이진 않습니다.
롤 1:1 게임 아니잖아요???
정글러 마구마구 불러줍시다.
애니의 대표적인 카운터입니다.
실력에 따라 많이 나뉘긴 하지만 보통 힘듭니다.
평타로 패시브를 빼야 스턴이 들어가든지 하는데,
평타 괜히 때리러 갔다가 말자하 똥맞습니다.
하지만, 똥 한번 맞고, 평타로 패시브 빼는 것도 괜찮은거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딜교 가능하니까요.
한번 똥맞고 평타로 뺀 다음에, 말자하가 잘하는애인지 못하는애인지 봅시다.
패시브 빠진 뒤에 계속 애니한테 q평 맞아준다면 못하는애,
패시브 다시 찰때까지 q평거리 안주면서 스킬로만 파밍하면 좀하는애입니다.
말자하 똥 미니언한테 쓴후에, 미니언 죽고 똥이 안묻겠다 싶을때,
말자하가 cs먹으러 때 평q로 딜교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보통 침묵과 공허충으로 라인 계속 밀어버리기 때문에 힘들긴 하겠죠.
일단 패시브가 빠지면 6렙때 원콤이긴 하지만,
6렙 되고 나서도 평타로 패시브 빼러 가다간 말자하 궁맞고 그냥 죽어요.
그리고 스킬로 빼자니 딜로스 생기고, 또 그냥 궁맞아 죽습니다.
따라서 마법공학벨트를 가줍니다.
마법공학벨트로 쉴드 빼고 바로 원콤내버립니다.
하지만 버틸수는 있습니다. 플궁을 꼽지 않는 이상 솔킬 절대 안따이죠.
마법공학벨트 나올때까지 기다렸다가 원콤내줍시다.
애니의 대표적인 카운터입니다.
얘는 진짜 무슨짓을 하더라도 딜교를 이득볼수 없습니다.
카사딘의 q스킬이 애니q스킬과 사거리는 비슷한거 같지만,
마법쉴드가 생기니 딜교 손해봅니다.
처음에는 너무 힘들었는데 자주 만나다보니 좀 노하우가 생겼네요.
일단 템으로는 선카탈리스크-로아 템트리로 가줍니다.
위의 아이템에서 설명드렸죠.
그다음 2코어 라바돈 3코어 공허뜨면 이깁니다.
선카탈리스크를 가서 버텨주는거죠.
딜교환으로 최대한 손해안보는 방법은 카사딘이 q를 넣으러 왔을때,
애니 q로 딜을 넣지말고(어차피 씹힘) 그냥 평타 한대 치세요.
그럼 카사딘 q가 빠져서 cs먹을때 평타로 먹어야 합니다.
그때 q로 딜교해줍시다.
짧게 정리해서, 카사딘q쏘면 평타한대.
그리고 카사딘q빠지고 cs먹으러 올때 q평 딜교!
스펠로는 솔킬 따기도 힘들고 로밍력도 딸리니 텔을 들어줍니다.
솔킬따려고 하지말고, 6렙전에 정글러 콜해서 따준다음에 운영이나 한타로 푸시면 되겠습니다.
절대 이기지만 못해요. 카사딘이 제정신인이상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니가 미드에서 쉽게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트페죠.
국민 라인전 호구 트페입니다.
물론 잘하는 트페는 조금 빡세긴 하지만 절대 질수는 없습니다.
예전에는 트페가 로아템트리에 쿨감신을 가서 따기가 그나마 쉬웠습니다.
요즘엔 마저신발에 로아에 벨트에... 솔킬 내기 힘들어 졌습니다.
딜이 부족하죠.
그리고 라인밀고 어디 로밍가기 때문에 "미드차이 지리네", "님 핑만찍고 언제 내려옴?",
"gg" 등의 채팅을 많이 먹게 됩니다.
티어가 올라가면서 만나게 되는 트페들은 진짜 솔킬따기는 거의 불가능하고, 라인밀고 로밍을 가서 다른 라인 터트리니, 로밍력이 한없이 부족한 애니로써 많이 고민을 해봤습니다.
그러다 결론을 냈습니다.
1.스펠은 "텔"을 든다.
어차피 점화 들어봤자 트페 템트리 때문에 솔킬내기가 힘듭니다.
텔을 들어서 트페 궁각에 맞춰서 써줍시다.
2.마법공학 벨트를 간다.
트페보다 라인클리어가 좋지 않은 애니로써는, 트페가 라인빨리 밀고 로밍가게 될 경우, 텔로 무작정 합류하기에는 cs손실이 너무 큽니다.
따라서 마법공학 벨트를 가줍니다.
마법공학 벨트를 가게 되는 경우 명확한 장점이 3가지 있습니다.
(1) 마법공학 벨트를 cs가 모여있을때 마법공학벨트 고유사용효과를 사용해주어 라인을 빠르게 미시고 텔로 합류하시면 됩니다.
(2) 플래쉬가 없는 이상 절대로 애니 스킬 사거리 범위에 들어오지 않는 트페한테 강제로 궁을 꼽을수 있습니다. 마법공학 벨트를 사용하여, 궁 쿨이 돌때마다 궁을 꼽아 줍시다.
킬을 딸려고 꼽는게 아니라, 항상 딸피를 만들어 로밍을 못가게 막아줍니다. 제가 가는 애니의 경우에는 쿨감애니이고, 벨트에도 10% 붙어있으니 궁쿨이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부담없이 보일때마다 궁꼽아 줍시다. 명심해주세요. 킬딸려고 하는게 아닙니다.
(3) 도주기가 없는 애니한테는, 트페의 플골카 갱호응을 막기 힘들죠. 마법공학벨트의 경우 쿨이 60초도 채 안될정도로 짧기 때문에, 낌새가 이상한 경우 부담없이 빼줄수 있습니다.
이정도로 하시고, 적편에 트페가 있을 경우에, 후반이 되었을 경우 적극적으로 오더를 해줍시다. "원딜님 항상 서폿이랑 붙어 계세요"라고. 트페가 한타가 애니보다 좋을리가 없습니다. 라인관리 해주시면서 항상 한타 위주로 모여서 강제 이니시 열어버린다면, 이기기 쉽습니다.
아리랑의 라인전은 사실 손싸움이기도 하지만,
6렙되기전까지도 애니는 파밍 쉽게 할 수 있고
6렙 되고 나서는 타게팅스턴에, 타게팅 스킬들 위주인, 폭딜이 훨씬 더 많이 나오는 애니가 유리합니다.
1렙때부터 q-평으로 딜교를 해주시면 되는데, 아리를 보고 q모션이 나올꺼 같을때 피하시고, 아리가 평타로 cs먹을때마다 다가가셔서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q를 맞게 되더라도, 돌아오는 q는 꼭 피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딜교 너무 손해에요.
또한 아리의 매혹을 맞게 되면 순간적으로 딜이 확 들어오게 되니,
아리 매혹을 무빙으로 피할 자신이 없으시다면 항상 미니언 뒤에 계시는걸 추천드립니다.
6렙 전부터 계속 딜교 해놓게 되면 솔킬각 충분히 나옵니다.
한편 아리의 경우 애니가 무서워서 선템을 밴시를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꼭 마법공학벨트를 가주세요!
마법공학벨트로 밴시 빼고 풀콤보 + 점화 + 도망가는 아리한테 점멸q박으시면 킬나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피즈와 애니의 상성은
"스킬 하나 피하는 쪽이 무조건 이긴다." 입니다.
따라서 스펠은 강하게 점화로, 선템은 무조건 밴시를 가줍니다.
밴시로 피즈스킬 하나를 씹고 1:1 맞다이를 뜨면 질수가 없습니다.
또한 6렙 이후에 무서운 피즈의 선궁후 진입하는것과 암살을 밴시로 막을수 있죠.
(밴시를 가는 상대에게 애니가 벨트를 가는것처럼, 피즈도 벨트를 갑니다. 따라서 피즈 벨트가 나와서 밴시가 빠졌을 경우에는 당연히 사려야합니다)
라인전은 1렙때 부터 강하게 견제해줍니다.
피즈가 cs먹으러 올때마다 q평으로 견제해줍니다.
단, 피즈가 선 재간둥이 찍고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재간둥이에 q스킬이 씹힌 후 재간둥이 착지할때 딜을 받아서 딜교환 손해를 보지 않도록
조심하시면 크게 힘들일이 없습니다.
재간둥이가 빠지고 나선 계속 cs먹을때마다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해야할점은 오리아나가 애니를 보는 관점과 같습니다.
타워에 낀 cs 막타를 피즈가 치는 꼴을 애니가 못봐주기 때문에, 계속 견제를 하게 되죠.
이때 아마 피즈는 지원핑을 300번 찍고있을거에요.
갱 조심해줍시다. 아무리 견제 잘해서 cs차이 나게 하더라도 갱당해서 킬주기 시작하면 피즈 답없어집니다.
애니의 라인전 운영법은 간단합니다.
(1) 견제하기 쉬운 챔피언(ex. 피즈, 트페)이 나왔을 경우에는 마구마구 q평으로 딜교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견제하는 맛과 상대방이 cs에 허덕이는 모습에 심취해서
너무 라인푸시하시면서 견제를 하게 될 경우 정글러가 백빵 올테니
너무 무리하시면 안됩니다.
(이상하게 낮은 티어에서는 정글러가 안올거라는 그런 불확실하지만 확실한 믿음이 있더군요... 백빵 옵니다.)
아무리 쉬운 상대라도 1~2킬 차이 나는 순간 카운터급으로 돌변하니까요.
(2) 견제하기 어려운 챔피언(ex. 오리아나, 빅토르, 신드라 등등 대부분 미드 챔피언)이 나왔을 경우에는
라인 당기면서 막타만 드시고 정글러 콜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6렙때 상대방이 마저템을 갔는지 보고
안갔을 경우 원콤 내주시면 됩니다.(마저템 없을 경우 거의 대부분 미드챔프 원콤)
(1) cs 먹는 법
맨 처음 라인전 시작되고 근거리 미니언 3마리 + 원거리 미니언 3마리 오게 됩니다.
이때 제일 처음으로 오는 근거리 미니언 1마리만 집중적으로 평타를 쳐서 먼저 q로 드세요.
근거리 미니언을 골고루 평타치거나, 평타를 아예 안 칠 경우에는
근거리 미니언 3마리가 거의 동시에 죽게되어 다 먹기 힘들어집니다.
애니의 경우 cs를 대부분 q로 먹기 때문에(q가 쿨인 경우 또는 스턴을 모아야 유지해야 될 경우에만 평타로 먹음)
cs먹기가 참 편합니다. q로 막타를 칠 경우에 마나도 돌려주고, 쿨감도 반으로 줄어드니까요.
cs를 반드시 잘 드셔야 합니다.
견제를 한다고 cs를 버리고 견제하는게 아닙니다. 내껀 다 챙겨야 해요.
(2) 견제하는법
견제하는 법의 메커니즘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상대방이 cs를 먹을 때가 곧 견제할 타이밍입니다. 간단하죠?
근데 왜 나는 견제를 못하고 나만 견제를 당하느 느낌을 받는 걸까요?
챔프 상성상 그럴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한가지 사실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바로 상대방이 cs를 먹을 때가 내가 견제할 타이밍인 것처럼, 내가 cs를 먹을 때도 곧 상대방이 나를 견제할 타이밍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내 cs를 평타쳐서 q로 얼릉 먹어주고, q마나 환급과 쿨감 절반을 이용하여 상대방 cs먹을때 견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견제란 꼭 때리는게 견제가 아닙니다. 상대방 cs먹을때마다 공격해주는 무빙을 취함으로써 상대방이 cs를 놓치게 된다면 그것 또한 성공한 견제입니다.
견제할 수 없는, 사거리가 우월한 챔피언이 나올 경우에는 그냥 사립니다.
괜히 견제하려다 피만 까이고 파밍도 제대로 못하게 됩니다.
(3) 무빙
무빙 하는 법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 굉장히 간단합니다.
내가 cs먹을때는 좀 사리는 무빙일 것이고(상대방 스킬 사거리에 들어갈랑 말랑 하면서, cs딱 막타 칠때만 잠시 들어가는 정도. 이를 위해 cs가 완전히 막타가 되기 전에 cs먹는 척을 하면서 상대 스킬을 뺀 후, 딱 막타때 다시 들어가서 cs를 먹는 것도 하나의 팁),
상대방이 cs를 먹을 때는 공격적인 무빙일 것입니다.
그리고 무빙이란 내가 cs를 먹는 타이밍 + 상대방이 cs를 먹는 타이밍 + 상대방 챔피언의 위치 + 상대방 챔피언의 스킬 사거리 + 정글러의 위치 등을 고려해서
자동적으로 나오는 것이지, 이런것들을 다 무시하면서 혼자서 무빙하시면 그건 무빙이 아닙니다. 강강술래죠.
위의 사항들을 인지하지면서 라인전을 연습하시다 보면 자동적으로 무빙은 익히실겁니다.
(4) 맵리
애니의 경우 뚜벅이챔프이고, 또 애니가 클 경우에는 무섭기 때문에,
상대방 정글러들이 미드갱을 많이 오는 편입니다.
따라서, 양쪽 부쉬시야를 항상 먹어두시는게 중요해요.(핑와1개 + 기본와드)
핑와 돈 아끼지 마시고, 지워지면 바로 다음귀환때 또 사서 박아주세요.
그리고 와드를 박는것 보다 더 중요한건, 와드를 박고 맵을 봐야 합니다.
낮은 티어에서는 와드를 형식적으로 하더라구요.
와드만 박고, 와드를 했다는 안도감에 정작 맵리를 안해서 죽는 경우가 80% 이상인거 같습니다.
이럴바에는 차라리 와드를 안박고 와드가 없다는 불안감 때문에 사리는게 와드 박는것보다 백빵 나아요.
맵리가 힘드신 분들을 위해 제가 연습했던 방법을 한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cs1~2개 드실때마다 맵을 보시고, 맵만 보는걸로 끝나는게 아니라, 적챔피언들 위치를 대략적으로 기억해놓으세요.
(cs1개 먹고 탑은 탑, 정글 봇쪽, 서폿 어디갔지?)
(cs1개 또 먹고 탑은 계속 탑, 정글 미드쪽으로 이동했군, 서폿 봇으로 왔군)
이런식으로요!
그리고 정글러가 맵에 보일 경우, 맵리르 못했을 우리편을 위해 적극적으로 위험핑을 찍어줍시다.
저도 아직 잘안돼서 계속 연습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애니의 팀파이트시 역할은 두가지 입니다.
(1) 누커 역할
애니가 잘커서 적 미드, 서폿, 원딜 등이 원콤이 날 경우, 최대한 다인궁을 박아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사실 이러한 간단한 점 때문에 사람들이 애니를 쉽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하지만, 잘못 연 이니시는 이니시를 당했을때 보다 그 타격이 더 큽니다.
판단력이 중요해요. 여기서 내가 플궁을 꽂으면 우리편 딜러들이 나머지를 정리할 수 있는가?
라는 점을 항상 생각하시면 됩니다. 플궁 잘못 꽂은 경우 그냥 그 한타는 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니의 역할이 엄청 중요하죠.
전 요즘 향로메타 때문에 보통 서폿을 꼭 껴서 궁을 맞추려고 하고 있습니다.
(2) 원딜 보호자
우리편 원딜이 너무 잘커서 우리편 원딜만 지키면 겜을 무난히 이길 것 같은 경우 등
상황을 봐서 애니가 다인궁을 박아도 적 탑, 정글 탱커에 우리편들이 다 죽게 될 경우
라일라이를 올려서 우리편을 지켜줍니다.
티버에 라일라이 효과가 적용되니 티버 슬로우 효과와, 지속적인 스턴으로 우리편 원딜을 최대한 지켜주세요.
특히 우리편 원딜이 잘컸고, 코그모, 트리스타나, 자야, 트위치등의 하드캐리형 AD일경우 원딜을 지키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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