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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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오, 위대한 석상
Galio, THE COLOSS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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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7
2/2
[서포터_7.6] 이니시에이터 탱커 갈리오.

- 지주(2017-04-02, 조회수: 7395)

프롤로그
안녕하세요.
시즌6에서 갈리오 225게임을 플레이한 Preta입니다.(이제는 무의미한 이력이죠..)
저는 11)로밍9)이니시를 주 특징으로 기존 갈리오 서포터 공략글을 작성한 이력이 있습니다.
리메이크 갈리오는 7)이동/돌진기가 추가되고 광역 도발이[3)군중 제어 면역] 일반 스킬로 변경되면서
처음에는 혼란스러웠지만, 지금은 단점들이 잘 보완되었다고 생각되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시즌7에서도 댓글과 관심으로 질문을 주시면 정성껏 연구와 답변으로 보답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긴 글 읽기 싫어하시는 분은 공략 요약을 참고해주십시오.

-용어 설명은 페이지 하단에 별도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머리말:
프롤로그 | 목차 | 서포터 선택 이유
2. 능력치:
3. 룬:
표식 | 인장 | 문양 | 정수
4. 마스터리 (특성):
책략 | 결의
5. 서머너 스펠:
정화 | 점멸
6. 스킬:
레벨업 순서 | 스킬 콤보 | 스킬 활용 팁
7. 아이템:
시작 아이템 | 핵심 아이템 | 최종 아이템 | 아이템 빌드
8. 카운터픽:
베인 | 블리츠크랭크 | 벨코즈
9. 추가 공략:
초반 라인전과 와딩 | 팀파이트시 역할 | 마치며 | 용어 설명 | 공략요약
서포터 선택 이유
1. 서포터: 돌진, 에어본, 광역 도발, 장거리 로밍 가능, 라인 푸시력 좋음.
   공격을 포기하고 이니시 탱커에 치중하면 역할군으로써 최상의 효율을 발휘합니다.
2. : 초반에 궁극기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아군 정글이 6)역갱을 당할때나, 
   베이스에서 정비하고 라인으로 복귀할 때 말고는 사용하기 쉽지않습니다.
   미드 라인을 도와주려고 하면 협곡 바위 게가 있는 곳까지 이동해야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탑 라인이 비워지면 쉽게 로밍 타이밍을 상대방에게 들킬 것입니다.
3. 미드: 2)AP 카운터 시절은 지나갔습니다. 마법 저항력을 올리면 주문력이 오르는 것이 아니라
   패시브의 마법피해량이 높아집니다. 이것은 근접에서 평타를 쳐야지 발동되며,
   근접 챔피언이 나오지 않는 이상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4. 정글: 좋을 수도 있으나, 필자가 실력이 부족하여 제외합니다.
5. 원딜: 갈리오는 근거리 공격 챔피언입니다.
갈리오, 위대한 석상
소환사 주문 정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2 (+126) 2774 마나 410 (+40) 1090
공격력 59 (+3.5) 118.5 공격 속도 0.625 (+1.5%) 0.784
5초당 체력회복 8.71 (+0.8) 22.31 5초당 마나회복 9.5 (+0.8) 23.1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4,760 IP
표식(Mark)
방어 +8.19
표식의 방어력 효율이 생각보다 좋습니다.
인장에 체력을 넣어주기 위해 방어력을 넣어줍니다.


인장(Seal)
체력 +217.08
인장에 보통 방어/체력을 넣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방어는 표식으로 보완하여 체력을 넣어줍니다.

참고로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듀란드의 방패에 마법 피해 흡수 보호막 추가 수치가
체력에 영향을 받습니다.(레벨 당 체력의 8%/11%/14%/17%/20% 입니다.)

체력 인장 비교
후반까지를 고려해서 가장 좋은 수치를 가질 수 있는 성장 체력을 사용합니다.
Signifien님의 지적으로 더 객관적인 데이터 값을 추가하여, 이득을 볼 수 있는 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인장
1레벨18레벨
1개9개1개9개
체력872872
성장 체력1.3412.0624.12217.08
체력 증가
577.8*0.5%=2.889
26.001
2022.8*0.5%=10.11491.026
3000*0.5%=15135
4000*0.5%=20180

문양(Glyph)
마법 저항력 +9.02
재사용 대기시간 -9.94%
이 아이디어는 Fencing님의 시즌6 때 공략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최대값인 -40%를 아이템과 함께 맞추기 위함입니다.
(이 공략글의 일반적인 빌드는 -30%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비교
스킬기본 수치감소 수치비고
전장의 돌풍63.6재사용 대기시간 -40% 기준
듀란드의 방패127.2스킬 최대레벨 기준
정의의 주먹106
영웅출현12072

정수(Quintessence)
이동 속도 +4.5%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듀란드의 방패 시전 시 감소되는 이동속도를 조금이라도 완화하고
상대방 챔피언에게 접근을 쉽게하기 위해 이동속도를 사용합니다.
서포터 탱커로 주문력은 포기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
재빠른 발놀림
- 포악함 < 방랑자
포악함: 12)CS를 잘 먹지 않는 서포터에게 중요도가 낮은 마스터리입니다.

요리의 대가
- 룬 친화력/암살자 < 비밀 창고
룬 친화력: 미드나 원딜에게 레드와 블루를 양보합니다.
암살자: 서포터의 경우 혼자 다닐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영혼의 힘
- 무자비 < 명상
무자비: 피해량이 목적이 아닙니다. 13)캐리력 있는 챔피언에게 킬을 양보하세요.

산적(Bandit)
- 대자연의 선물/위험한 게임 < 산적
대자연의 선물: 부시(수풀)을 자주 이용하는 정글에게 어울리는 마스터리입니다.
위험한 게임: 1 대 1 교전이 잦은 탑/미드 라인에게 적합한 마스터리입니다.

결의
꿋꿋함
- 회복력 < 꿋꿋함
회복력: 체력 회복보단 마법 저항력을 증가시켜 많은 스킬에도 추가 수치를 함께 올립니다.

질긴 피부(Tohugh Skin)
- 살펴보기/공성의 대가 질긴 피부
살펴보기: 수풀과 강을 자주 이용하는 정글일 때 사용합니다.
공성의 대가: 수비적인 상황에서만 발동되며, 전체적인 플레이를 위해선 질긴 피부가 이득이라 판단됩니다.

적응성 갑옷
- 고참병의 흉터 < 룬 갑옷
다른 보호막 수치는 1인 기준 최대 10 정도의 차이만 납니다.
하지만 5인 기준으로 고참병보다 최대 50 이상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룬갑옷을 선택합니다.
Signifien님의 지적으로 더 객관적인 분석 데이터를 추가하였습니다.
(룬 갑옷과 듀란드의 방패 호환 실험 결과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관련 실험 이미지)
효과룬갑옷고참병
비고
보호막 종류특성/스킬챔피언 레벨스킬 레벨적 챔피언 수보호막 8%체력 +50
보호막
파괴전차의 용기
(레벨당 3~54 + 최대 체력 5%)
1레벨
스킬아님
1명34.4434.39
5명172.21171.95
18레벨
1명167.55157.64
5명837.76788.2
마법 피해
흡수 보호막
듀란드의 방패
(체력 1당 8~20%)
1레벨
1레벨
상관없음
46.22450.224
룬 갑옷은 적용되지 않아 미적용 수치 기입.
5레벨115.56125.56
18레벨
1레벨161.824165.824
5레벨404.56414.56

통찰력(Insight)
- 인내심/대담함 < 통찰력
인내심: 체력 재생 효과는 지속적인 라인전에 유리합니다.
대담함: 자주 피격 당하는 탱커 서포터에게도 좋지만,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하여
Flash(점멸)점멸을 더욱 자주 쓸 수 있도록 합니다. (여전히 갈리오는 점멸+광역 도발이 중요합니다.)

신속(Swiftness)
- 전설의 수호자 < 신속
전설의 수호자: 적 챔피언 수에 따른 방어 능력 향상도 중요하지만
다른 아이템 및 룬으로 대처하기 어려운 14)강인함을 올려주는 신속을 골랐습니다.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
- 착취의 손아귀/굳은 약속 < 파괴전차의 용기
파괴전차의 용기: 룬 갑옷(Runic Armor)룬 갑옷과 시너지 효과를 위해 보호막이 있는 파괴전차의 용기를 선택합니다.
굳은 약속: 이동 방해 효과가 에어본과 도발에도 포함됩니다. 하지만 원거리 챔피언에게 효과가 절반이여서 제외합니다.
착취의 손아귀: 지속적인 전투가 있는 공격형 라인 포지션이 아닌 이상 착취의 손아귀는 크게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정화(Cleanse)
미드에서 자주 사용하는 스펠로 많이들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저는 이니시를 더욱 확실히 하기 위해 정화를 듭니다.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듀란드의 방패를 사용할 때 (이전 광역 도발은 4)채널링 방식) CC기로 저지당해도 스킬 시전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이니시를 저지하기 위해 넣는 CC기를 무효화 시키고 다시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듀란드의 방패를 사용하여 적진으로 들어갑니다.

점멸(Flash)
광역 도발이 남아있는 갈리오에게 순간적인 진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점멸은 Ghost(유체화)유체화보다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리메이크가 된 시점에서도 궁(광역 도발)+점멸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듀란드의 석상(R)이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듀란드의 방패로 바뀌면서 시전 방법이
스킬 게이지를 모르는 것으로 바뀌어서 찰나의 도발은 어렵지만 그래도 좋은 포지션을 잡기 위해 사용합니다.
후반부에 정면 이니시는 어렵지만 부시에 숨어 있다가 기습하기에는 딱 좋습니다.
석상의 강타 (Colossal Smash)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갈리오의 다음 기본 공격이 해당 지역에 추가 마법 피해 15~115 (+총 공격력의 100%) (+0.45AP) (+추가 마법 저항력의 60%)를 입힙니다.

갈리오의 스킬이 적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석상의 강타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감소합니다.
전장의 돌풍 (Winds of War)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갈리오가 두 개의 돌풍을 발사해 각각 70/105/140/175/21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두 돌풍이 합쳐지면 거대한 소용돌이가 일어나 2초동안 최대 체력의 10(+0.4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가 대상일 때 최대 200의 피해를 체력 비례 피해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825)
듀란드의 방패 (Shield of Durand)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기본 지속 효과 : 12/11/8초(1/6/11레벨)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마법 피해를 흡수(최대 체력의 7.5/9/10.5/11/13.5%)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첫 번째 사용 시 : 갈리오가 방어 태세를 갖추며 25/30/35/40/45(+0.08 추가 마법 저항력) (+0.04AP) (+추가 체력0.01)%의 마법 피해량 감소 효과를 얻지만 15% 느려집니다. 물리 피해 감소는 마법 피해 감소 효과의 절반만 적용됩니다.

두 번째 사용 시 : 0.5초 ~ 1.5초 동안 주변의 적 챔피언들을 도발하고, 20/30/40/50/60 (+0.3AP)의 피해를 입히며, 피해량 감소 효과가 2초 재적용됩니다. 도발 범위와 지속시간은 방어 태세를 유지한 시간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275)
정의의 주먹 (Jusrice Punch)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갈리오가 전방으로 돌진해 적들에게 90/130/170/210/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챔피언이나 지형에 충돌하면 돌진을 멈춥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50)
영웅출현 (Hero's Entran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갈리오가 아군 챔피언의 현재 위치를 착지 지점으로 정해, 해당 지점 주변의 모든 아군 챔피언에게 5초 동안 '듀란드의 방패' 마법 피해 보호막을 씌웁니다.

착지 시 해당 지역에 있던 적은 모두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0.75초 동안 공중에 떠오릅니다. (사정거리: 4000/4750/5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레벨업 순서
우선순위
1. Hero's Entrance(영웅출현) 2.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 3.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 4. Winds of War(전장의 돌풍)
최대한 광역 도발인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듀란드의 방패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놓습니다.
그리고 피해 감소 수치도 높아져서 서브 탱커에는 최적의 선택입니다.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정의의 주먹도 마찬자기로 돌진 이니시 스킬이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조금 더 짧은 편으로 우선순위를 뒤로 낮춥니다.
Winds of War(전장의 돌풍)전장의 돌풍은 초반 견제용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2레벨 때 하나만 찍어 놓읍시다.

스킬 콤보
1. 기본 콤보
Winds of War(전장의 돌풍) →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 → Colossal Smash(석상의 강타)
(생략해도 되는 부분입니다.)적군이 이동할 지점을 예상한 곳에 Winds of War(전장의 돌풍)전장의 돌풍을 사용함과 동시에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정의의 주먹을 바로 시전합니다.(거의 동시 클릭)
돌풍이 날아가는 타이밍에 돌진의 후진이 진행되고
소용돌이가 생성되는 타이밍에 전진되어 에어본이 적중됩니다.
그리고 Colossal Smash(석상의 강타)석상의 강타로 확실한 15)딜을 뽑아냅니다.


2. 콤보 응용
Winds of War(전장의 돌풍) →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 → Colossal Smash(석상의 강타) →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
기본 콤보에서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듀란드의 방패를 채널링 없이 바로 사용하여
적에게 적중시킨 후 Colossal Smash(석상의 강타)석상의 강타 재사용 대기시간 4초를 줄입니다.
다수의 적이 있고 방어 태세 게이지를 모을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듀란드의 방패를 풀차징(게이지를 최대한 모으는 것)을 하여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 점멸 + 도발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 → Flash(점멸) →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
불변의 법칙인가 봅니다. 다만 점멸 + 도발을 먼저 쓰기 전에 방패 태세 차징의 과정이 있습니다.
아슬아슬하게 걸치면서 채널링을 시전한다면 상대방은 방심할 겁니다.
그 후에는 점멸로 확실히 5)포지셔닝을 해줍니다.
이미 당해본 적이라면 당한 뒤로는 점멸이 있는지 없는지를 계속 체크할겁니다.


스킬 활용 팁
Colossal Smash(석상의 강타)
1. 석상의 강타(패시브)
갈리오의 일반 스킬 중 평타 캔슬이 가능한 스킬이 없습니다.
생각보다 강력한 피해를 주는 기술입니다.
근접 기술로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정의의 주먹 이후는 확정타라고 보시면 됩니다.

Colossal Smash(석상의 강타)석상의 강타가 사용될 때 다른 스킬이 사용되지 않으니 주의하십시오.
(* 생각보다 중요! 에어본 후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듀란드의 방패가 사용되지 않아 도발 타이밍을 놓칠 수 있습니다.)

Winds of War(전장의 돌풍)
2. 전장의 돌풍(Q)
소용돌이가 생성된 후 지정된 위치보다 조금씩 앞으로 전진합니다.
주문력이 0인 갈리오에게 피해량이 낮아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
3. 듀란드의 방패(W)
채널링 중에는 서머너 스펠을 제외하고 다른 스킬은 사용 불가능합니다.
아이템의 경우 물약과 와딩을 제외하고는 채널링 중에 사용 시 채널링이 끊어집니다.
[예외 아이템]
ㄴ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돌진 계열을 아이템 스킬일 경우 사용 불가능합니다.
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이동 속도 증가 아이템 스킬일 경우 채널링이 유지됩니다.
ㄴ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 보호막이 생성되는 아이템 스킬일 경우 채널링이 유지됩니다.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
4. 정의의 주먹(E)
돌진하기 이전에 후진의 경우 지형과의 충돌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상대방 챔피언이 후진 영역에 있을 경우 후진 시에는 에어본이 발동하지 않지만
돌진이 시전될 때 충돌 시 에어본이 즉시 발동됩니다.
아이템의 경우 물약과 와딩을 제외하고는 돌진 진행중에는 아이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활성화만 되어있습니다.)
[예외 아이템]
ㄴ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돌진 계열을 아이템 스킬일 경우 사용 불가능합니다.(비활성화 처리됩니다.)
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이동 속도 증가 아이템 스킬일 경우 돌진 중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ㄴ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 보호막이 생성되는 아이템 스킬일 경우 돌진 중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후진 후 바로 에어본을 활용하는 방법이 여러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것 같아 영상을 공유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라이트레이 - [M1] 미드 극딜 갈리오에 대한 단상'글에서 따왔습니다. 문제 시 삭제 예정)


Hero's Entrance(영웅출현)
5. 영웅출현(R)
궁극기 사용 후 스스로 캔슬이 불가능합니다.(상대방 군중 제어 효과로는 가능합니다.)
(* 목표 지점 설정 후 한타의 중심지가 변경될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정글이나 텔레포트로 적군 뒤를 노리는 아군을 잘 이용하십시오.

착지 지점에서 피해를 입고 에어본을 당한 적군은 에어본 종료 시
착지 지점으로부터 특정 거리 넉백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Ancient Coin(고대 주화)
- 고대유물 방패/주문도둑의 검 < 고대 주화
고대유물 방패: 근접 기본 공격으로 미니언을 처치해야하는데 패시브로 인해 미니언 체력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베인과 같이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일 경우만 사용합니다.(앞에서 타겟팅을 당해줘야 하는 챔피언)
주문도둑의 검: 스킬을 이용해 챔피언을 공격해야하는데 Winds of War(전장의 돌풍)전장을 돌풍을 사용하면 위와 마찬가지로
미니언 체력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Health Potion(체력 물약) + Control Ward(제어 와드)
- 체력 물약 3개/충전형 물약/요정의 부적 < 체력 물약+제어 와드
체력 물약 3개: 사거리가 긴 챔피언을 상대하거나 대신 맞을 경우가 많다고 판단될 경우 사용합니다.
충전형 물약: 체력 물약 3개보다 더 많이 사용하게 될 것 같으면 차라리 충전형 물약을 삽니다.
요정의 부적: 나는 Winds of War(전장의 돌풍)전장의 돌풍으로 적중률 90%를 발휘하여 견제에 자신이 있다. 하시는 분만 사용하면 됩니다.
(카이팅에 자신 있어야 하고 안정적이지 못한 빌드이며, 숙달자가 아니고서는 사용하지 않기는 추천드립니다.)
체력 물약+제어 와드: 상대방 갱킹을 방지 할 수 있으며, 서포터를 잘 하는 적군을 상대로 부쉬에서 한타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핵심 아이템
Knight's Vow(기사의 맹세)
- 기사의 맹세
시즌6 이후 복귀 유저인 저는 처음보는 아이템으로 딱 봐도 서포터용이다 싶었습니다.
1)원딜의 생존률을 높여주는 아이템입니다.
체력과 방어력이 중요한 서포터 갈리오에게 적합합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망자의 갑옷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듀란드의 방패를 켜놓은 상태에서 점점 더 빨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추노(쫒아가는 것)에 적합하며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정의의 주먹 이후 Colossal Smash(석상의 강타)석상의 강타와 함께 추진력 방출 데미지가 함께 들어가서 좋습니다.

Control Ward(제어 와드)
- 제어 와드
서포터의 역할 강조와 시야 장막의 필수를 각인 시켜드리기 위해 핵심 아이템 추가하였습니다.
단, 위험을 무릅쓰고 높은 리스크가 동반하는 위치에는 설치하지 마십시오.

최종 아이템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
- 승천의 부적
고대 주화의 상위 아이템으로 올려줍니다.
장점인 수치: 방어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이동 속도 아이템 스킬.
이니시를 강화하는 느낌으로 사용합니다.

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
- 루비 시야석
서포터의 기본 소양인 와딩을 위해 구매해야하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루비 시야석으로 변경 시 승천의 부적을 (60초에서) 48초에 한번씩 쓸 수 있게 해줍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워모그의 갑옷 < 밴시의 장막
밴시의 장막: 일반적으로 마법 저항력을 채워줄 아이템인 밴시의 장막을 구매합니다.
주문 보호막이 생성되어 이니시 성공률을 높여줍니다.
워모그의 갑옷: 상대방이 4명 이상 AD 챔피언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워모그의 갑옷을 선택해줍니다.
체력은 마스터리과 스킬의 보호막 수치에 영향을 주므로 마법 저항력을 포기하고 높은 체력이 필요합니다.
(앞서 마스터리 페이지에서 보호막이 체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보셨다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닌자의 신발/헤르메스의 발걸음/신속의 장화 <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신발은 정답이 없습니다. 상황 판단이 좋은 사람만이 최선을 선택을 할 것 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추천드립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중요한 아이템입니다.(점멸이 갈리오의 꽃)
닌자의 신발: 상대방 챔피언 중 4명 이상이 AD일 경우 사용합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상대방 챔피언 중 4명 이상이 AP이거나 군중 제어 기술이 많을 경우 사용합니다.
신속의 장화: 상대방 챔피언들이 대부분 이동 둔화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이번판에는 이동 둔화만 해결하면 이니시는 80% 이상 적중할 것 같다면 사용합니다.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 Sweeping Lens (Trinket)(탐지용 렌즈 (장신구)) 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
- 와드 토템/탐지용 렌즈/망원형 개조 < 예언자형 개조
예언자형 개조: 서포터로써의 역할 중 하나가 와드를 이용해 맵을 장악하는 것입니다. 상대방 시야 차단도 중요합니다.
와드 토템: 와드 최대 설치 개수가 3개로 한정되어 있어 이미 시야석이 있는 이상 와드 토템은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탐지용 렌즈: 예언자형 개조가(상위 아이템으로 알고 있습니다.) 성능이 더 좋아 9레벨 이후 변경해줍니다.
망원형 개조: 맵 장악력이 떨어질 때 사용합니다. 설치 개수가 제한되어 있지 않고 설치 사거리가 길어 좋습니다.

아이템 빌드
1. 시야석
투명 와드 설치가 서포터의 2순위입니다.(당연히 1순위는 아군 지키기 이겠죠.)
2. 탐지용 렌즈
라인에서 오래 남아있지 않은 이상 와드 토템으로 보유 개수를 늘릴 필요는 없습니다.
정글러의 갱킹이 성공하도록 부시의 와딩을 제거해줍니다.
3. 속도의 장화
이니시 성공률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 이동 속도를 올려줍니다.
4. 수정 팔 보호구 ↔ 유목민의 메달
기사의 맹세 하위 아이템입니다. 방어력인 쇠사슬 조끼보다 먼저 구합니다.(체력으로 받는 보호막 혜택이 좋습니다.)
초반 라인전 후 수정 팔 보호구 사기 애매한 금액이면 유목민의 메달을 먼저 구매하셔도 됩니다.
5. 기사의 맹세
원딜의 생존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6.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기타 신발
정화/점멸의 재사용 대기시간 단축으로 이니시 기회가 늘어납니다.
7. 예언자형 개조 ↔ 기타 장신구
상대 팀의 맵 시야 방해와 은신 캐릭터 탐지에 유용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와드로 유동적인 선택이 필요합니다.
순서는 대략 이 쯤에 레벨 9가 달성 할 것 같아 추가했습니다. 레벨 9 달성 시 먼저 구매하셔도 됩니다.
8. 유목민의 메달
기사의 맹세를 위해 미뤄뒀던 승천의 부적을 빨리 구매해야합니다. 하위 아이템인 유목민의 메달을 사야죠.
9. 승천의 부적
틈틈히 아군의 이동 속도를 올려줍니다. 중요한 한타가 일어날 것 같다면 아껴둡니다.
10. 거인의 허리띠
망자의 갑옷 하위 아이템입니다. 수정 팔 보호구와 동일한 이유로 먼저 구매합니다.
11. 망자의 갑옷
부족한 이니시를 채워줄 아이템입니다.
12. 망령의 두건
밴시의 장막 하위 아이템으로 체력이 붙어 있어 먼저 구매합니다.
13. 밴시의 장막
최종 아이템입니다. 이후 상황에 따라 아이템을 변경하셔도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아군 원딜이 베인을 고르면 초반 경기가 힘들어집니다.
서포터 갈리오는 전장의 돌풍(Q)을 1레벨만 찍고 베인은 견제기가 없고 사거리가 짧아서
라인을 어쩔 수 없이 땡기게 됩니다.
정글이 지속해서 체크를 해주지 않는 라인전이 힘들어집니다.

1. 전장의 돌풍 습득 우선순위를 높여 견제를 한다.:
베인이 실력이 좋지 않는 이상 CS를 챙기기 어렵다고 관계가 틀어질 수 있습니다.

2. 미니언 라인 앞에서 딜교환을 자주한다.:
베인이 견제하는 동안 미니언 막타를 놓치기 쉽습니다.
블리츠크랭크
로켓 손(Q) 피하기가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사거리가 길고 위치를 바꾸는 기술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숙달되지 않으면 당하기 쉽습니다.

1. 로켓 손(Q)을 시전할 때 몸체 정면 방향을 보라.:
모든 스킬 예방법은 예측입니다. 로켓 손(Q)이 날라오는 위치를 예측하여 좌우로 피해줍니다.
그리고 원딜이 끌려가지 않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 일부러 끌려가는 경우가 더 좋은 판단이 될 때가 있습니다.)

2. 블리츠크랭크의 왼쪽으로 피하라.:
로켓 손(Q)은 오른쪽에서 발사됩니다. 판정도 약간 오른쪽으로 발생하므로 좌우 무빙 시 왼쪽으로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벨코즈
사거리가 길고 T자형 발사체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께는 대략 난감한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플라즈마 분열(Q)를 피하기 위해선 좌우뿐만이 아니라 앞뒤로도 무빙을 해주셔야합니다.

1. 플라즈마 분열(Q)을 시전하면 발사체가 날라오는 방향의 대각선 앞으로 가라.
직선 발사체를 피하겠다고 좌우로 움직이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광선을 맞게됩니다.
그리고 뒤로 움직이면 직선 발사체가 같은 방향으로 따라가 광선에 적중당하기 쉽습니다.

2. 생물 분해 광선(R) 시전 시 광선의 애매한 위치(중간쯤?)에 있다면 시계/반시계 방향으로 파고들어가라.
도망가겠다고 벨코즈로부터 멀어지게되면 벨코즈가 예각을 살짝만 틀어도 도망가는 챔피언을 맞추기 쉽습니다.
상대하기 쉽다고 생각되는 챔피언은 아직 없었습니다.
자신의 실력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초반 라인전과 와딩
라인전의 최상의 플레이는 라인을 최대한 밀면서
적군 정글을 바텀으로 유도하고, 갱킹이 왔을 때 생존하여 잠시 물러나는 것입니다.
1. 라인 푸시(적군 라인 커버 유도)
2. 적군 갱킹 유도(정글 성장 방해, 탑/미드 갱킹률 저하)
3. 바텀에서의 8)한타 승리(상대방 바텀 챔피언 성장 방해, 아군 원딜 성장)
이 세가지만 잘 지켜진다면 게임은 승리로 이끌어질 것 입니다.

서포터에게 와딩은 생명입니다.
정글을 저지하기 위해 숨어서 올 만한 부시에 와딩을 설치하고
아군이 갱킹을 오기 위해 대기하거나 오는 동선에 와딩을 제거해주는 것이 최대 목표입니다.
그 외에 후반전에는 적군 위치 파악, 용/바론 싸움 방지/준비 등의 이유가 있겠죠.
아래 이미지는 제가 와딩 공부를 할 때 참고했던 자료입니다.
출처가 기억은 안나지만 혹시나 작성자 분께서는 이 자료를 이용하는 것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1. 동선은 개편으로 인해 제외하고 와딩 위치만 봅니다.
2. 세모와 별표가 와드를 설치하는 위치입니다.
3. 핑크색이 제어 와드를 주로 설치하는 위치입니다.
4. 별표는 좋은 시야 확보가 되는 곳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탱커로 성장을 시켰다면 이니시는 갈리오의 운명입니다.
특히나 아군에게 이니시탱커가 없다면, 갈리오가 이니시를 하지 않았을 때 한타는 성립할 수 없습니다.
더욱이 아군은 답답해 할 것입니다.
단, 대치 상황에서 아군과 적군을 체크한 뒤 승산이 있을 경우에 진입합니다.
(예: 아군 딜러가 없는데 혼자 5인 도발각이 나왔다고 해서 들어가면 사망입니다.)

마치며
운영법이라고는 모르는 초보입니다.
그래서 어설프게 쓰고싶지 않습니다.

많은 경험이 더 필요하며, 항상 새로운 상황을 만나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써 굳이 마지막팁을 공유드리자면
1. 내가 어떻게 하면 원딜을 많이 도울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해보자.
2. 맵을 읽는 연습을 하자.
3. 와딩은 어디에 찍었을 때 효율적인가?
4. 1차 타워들이 무너지기 시작할 때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5. 한타를 합류할 때와 홀로 라인 푸시/관리를 해야 할 타이밍 구별하기.
6. 플레이 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 내가 필요한 아이템과 부족한 점은?
7. 핑 찍는 방법.
8. 용/바론을 먹어도 될 타이밍인가? 우리팀원과 합류할 수 있는 거리 재기.
9. 팀원 궁/스펠 체크하기.
10. 한타 승리 후 라인 푸시하는 상황에서 적군이 부활하여 도착할 타이밍 체크하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용어 설명

채널링 - 나무위키 참고

포지셔닝 - PGR21 참고

이동기 - [LOL] 리그 오브 이동기 참고

갱킹, 로밍, 이니시에이팅, 파밍, 포킹 - 리그오브레전드 공식 홈페이지 참고

스노우볼링 관련 링크 - 스노우 볼링 기본은 알고 하자 참고

장신구 관련 링크 -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장신구! 참고

강인함과 둔화감소 관련 링크 - 강인함과 둔화효과감소의 차이 참고

1) 원거리 AD딜러(원딜)
원거리에서 기본 공격에 의존하여 상대방에게
꾸준히 대미지를 입히는 챔피언을 원거리 AD딜러라고 합니다.

딜탱과는 달리 방어력이 낮지만 공격 사정거리가
멀어서 팀원간 교전시 안정적이고 높은 화력을 낼 수 있습니다.

2) AP딜러
스킬에 의존하는 딜러들 중에 AP를 높여서
스킬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챔피언을 AP딜러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순간 화력은 높지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동안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3) CC기
Crowd Control의 약자로 군중제어 스킬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군중제어 스킬은 크게 세 종류로 나뉩니다.

움직임의 제한 - 느려짐(Slow 이동속도를 느려지게 하는 것), 덫(Snare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주문시전이 가능)등

행동의 제한 - 장님(Blind 공격이 빗나가는 것), 침묵(Silence 주문시전 불가), 공중에 뜸(Airborne 공중에 뜨는 것)
제압(Suppresses 행동불가)등

행동의 강요 - 도발(Taunt 억지로 공격하게 하는 것), 공포(Fear 도망가게 하는 것)등

4) 채널링 효과
채널링 스킬이란 지속시간 동안 효과가 나눠서 들어가며 
스킬을 시전 중인 시전자가 다른 행동을 하거나 기절 등의 상태이상에 걸리면 
스킬 자체가 취소되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는 스킬들을 말한다.

5) 포지셔닝
전투에서 자리를 잡는 행위를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좋은 포지셔닝은 유리한 상황을 만들며 우위에 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겁니다.

6) 갱킹
'공격로 급습'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정글 사냥꾼이 공격로의 아군과 함께 수적 우세를 활용해 적을 처치하거나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을 뜻하지만, 공격로 챔피언이 '로밍'을 통해 다른 공격로를 기습하는 것도 갱킹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7) 이동기
전투에서 자리를 잡는 행위를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좋은 포지셔닝은 유리한 상황을 만들며 우위에 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겁니다.

8) 한타 - 유사 용어: 팀파이트(Team Fight)
개인 대 개인의 교전이 아닌 양 팀간의 단체 교전을 뜻합니다.
한타 싸움이라고도 하며 초 중반엔 드래곤 근처에서 그리고 후반부엔 바론 주변에서
자주 일어납니다.

9) 이니시 - 관련어: 이니시에이터(Initiator)
이니시에이트를 이니시라고 줄여 부르며 적절한 순간이 왔을때
팀원간 교전을 이끌어내는 행동을 말합니다.
이니시에이터는 한타 유발자로도 불리우며 일반적으로
강한 광역 스킬 혹은 상대팀을 끌어오는 스킬 등을 보유하고 있는 챔피언이 이런 역할을 수행합니다. 

10) 스노우볼링
스노우 볼링이란 스노우 볼 효과 라는 경제용어에서 파생된 말이다. 처음에는 작은 눈덩이였지만 이것이
점점 더 커져서 결국 겉잡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는것을 의미한다.
즉,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스노우볼링이란 유리한 상황에서 조금씩 그 눈덩이를 키워 결국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격차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11) 로밍
공격로 챔피언이 다른 라인에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자신의 라인을 벗어나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12) CS(Creep score)
크립 혹은 미니언을 제거해서 골드를 얻는다는 Creep score의 줄임 말입니다.
미니언 막타를 먹는다는 뜻으로 쓰입니다.

13) 캐리
초반에는 약하지만 후반부에 강해져서
팀의 승리를 이끄는 행위 혹은 주체를 캐리라고 합니다.

14) 강인함
CC기의 지속시간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15) 딜러(Dealer)
상대 팀에게 타격을 주는 것을
주된 역할로 수행하는 모든 챔피언을 딜러라고 합니다.

공략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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