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12
17
1
1/1
말자하 서폿, 블리츠크랭크.(챔피언별 공략법 포함)

- 그러지좀말자(2017-04-01, 조회수: 5712)

안녕하세요.

바텀의 서폿이라는 cs도 먹기 힘들고, 그로인해 맞다이도 약하고 탱커에 비해 몸도 약한 포지션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금더 머리를 굴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서폿의 생존법을 확실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모두 아시겠지만, 바텀의 서폿에는 크게 4종류가 존재합니다.


1. 적의 공격으로부터 원딜을 지키거나 아군을 도와 상대를 죽이는 cc형 서포터.

2. 원거리에서 초반에 약한 상대 원딜을 괴롭혀 파밍을 방해하다 나아가서 킬까지 노리는 견재형 서포터.

3. 힐이나 쉴드등으로 아군 원딜을 지키는 힐, 쉴드형 서포터.

4. 말자하 서포터.


자, 네가지 종류의 서포터중 마지막, 말자하 서포터에 대해 궁금하실겁니다. 말자하 서포터라니, 설마 그 제압궁을 가진 공허충을 소환하는 그 말자하 서포터를 말하는걸까? 하는 의문도 들 겁니다. 하지만 4번 말자하 서포터는 52번째 챔피언인 말자하와는 별 다른 관계가 없습니다.

말자하 서폿이란, '그러지 좀 말자. 하~'의 줄임말입니다.


필자는 롤이라는 게임을 랭크외에는 거의 하지 않는데, 대부분의 게임을 4번 말자하 서폿으로 진행해 왔습니다. 이번 공략에서 보여드릴 말자하 블츠 외에도 다양한 말자하 서폿들이 존재합니다만 이 공략에서는 블리츠크랭크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은 결코 장난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며, 이 공략은 필자가 솔랭에서 주로 사용하는 말자하 블리츠크랭크에 관한 진짜 공략임을 밝히면서 공략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9) 250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관통력 +0.63
    x9
  • 마법 관통력 +2.01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19.53
  • 방어
    +9
총 가격 : 9,528 IP

룬은 마법 관통력을 듭니다. ap 블츠는 마관에 기초하여 딜을 뽑아내기 때문에 마관룬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룬과 특성을 마관세팅으로 준비한다면 마관신만 나와도 마법 관통력이 40에 육박합니다.


일반적으로 '마법 저항력이 자연적으로 증가하지 않는 챔프'들은 기본 마법 저항력 30에 파란색 마저룬 12를 더해 42의 마법저항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말은 '마관신이 나온 블리츠 크랭크는 적에게 트루뎀을 넣을 수 있다.'라는 의미입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방어력은 상당히 중요하고, 무엇보다도 노란색 룬에는 마법 관통력이 없기 때문에 노란색은 방어력을 들어줍니다. 블리츠 크랭크는 마나 쉴드와, 자체적으로 증가하는 마법 저항력, 그리고 서폿이라는 위치덕에 조금만 사린다면 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룬에서 얻을 수 있는 19.53이라는 마법 관통력은 후반 블츠의 딜의 원동력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든 블리츠크랭크의 콤보는 순식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천둥군주는 필수 불가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확성(Precision)정밀함 특성으로 인해 마법 관통력 1.5와 레벨당 0.25를 얻을 수 있습니다.

룬에서 맞춘 19.5와 마관신 만으로도 이미 마법 관통력은 34.5에 달합니다. 그런데 정밀함의 1.5+레벨당 0.25가 더해진다면, 보통 마관신은 8레벨 이후에 나오게 되므로 38의 마법 관통력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지능(Intelligence)지능을 찍지 않는 이유는 어차피 쿨감을 포기하고 원콤에 집중한 블리츠이기 때문입니다.


현상금 사냥꾼(Bounty Humter)현상금 사냥꾼으로 인해 후반에 5%의 딜을 더 넣을 수 있습니다. 누구를 죽였는지를 채팅창에 기록해 두도록 합시다..

스펠은 점멸 점화를 들게 됩니다.

점화는 상대의 힐량을 반토막낼 수 있고, 끌었을 때 상대를 확실하게 죽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후반에 상대 원딜을 끌었을때 점화가 있다면 120% 킬을 낼 수 있게 됩니다.


Smite(강타)강타를 드는경우도 있습니다.


진정한 말자하 서폿의 시작이자, 말자하 서폿을 할 수 있는가를 시험하는 관문인 '2렙블츠'를 하신다면 강타를 드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2렙블츠는 필자조차 몇번 해보지 못한 금단의 뉴메타로, 웬만한 사람은 시도조차 하지 못합니다.

그 원리를 설명듣는것만으로도 두려움에 휩싸이고, 급기야 다른 서폿들을 믿지 못하게되는 '서폿불신'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2렙블츠란, 어느날 한 유튜브 동영상에서 한 고티어 bj분께서 하신 말씀에 기초합니다.

'바텀에서 선 2렙을 찍는다면 거의 게임을 이겼다고 봐도 됩니다.'

충격과 공포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선 2렙을 찍는다는 것은 게임의 승패와 극도로 밀접한 관계가 있었던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어떻게 선 2렙을 찍을 수 있을까요? 타곤산을 사서 빠르게 라인을 민다던가, 미니언에게 평타를 때려 최대한 빠르게 미니언을 정리한다던가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것으로 부족했습니다.


2렙블츠를 하려고 마음을 먹으셨다면, 목욕재계를 한 후, 게임이 시작하기 전에 확실하게 채팅으로 의사표명을 합니다.

"저 1렙에 강타 믿고 그랩할께요."

그후 아군 정글의 레드나 블루를 빠르게 리쉬한 후, 그 정글몹을 그랩으로 잡아당겨 강타로 먹습니다.

자, 상대 봇듀오는 이제 리쉬가 끝나 겨우겨우 라인으로 달려오고 있는데 우리는 어떻습니까? 벌써 경험치의 반을 획득했습니다.


여기서 라이엇의 의중이 드러납니다. 라이엇은 말자하서폿을 공식적으로 지지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2렙블츠를 조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귀에 속삭이고 있는 것이죠.

"그대, 2렙블츠를 하라. 기필코 승리할 지니."

라이엇이 말자하서폿, 그중에서도 2렙블츠를 조장하고 있다는 명백하고도 확실한 증거가 있습니다.

바로 //mute all이죠.


팀원과 의사소통을 하며 게임을 풀어나가는 리그오브 레전드에서 어째서 //mute all이라는 기능이 필요했을까요?

어쩌면, 라이엇은 처음부터 2렙블츠를 위해 리그오브 레전드를 만들었다고 한다면 너무 과한 비약일까요?

진실을 어둠속에 있습니다.


어쨌든, 아군 원딜에게 첫 미니언 3마리의 경험치를 독식시키고 그 후부터 경험치를 먹는다면 당신과 당신의 원딜은 상대보다 먼저, 그것도 예상못한 타이밍에 2렙을 찍게 됩니다. 당신의 가슴속에서 영원히 살아갈 정글러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그랩을 맞춰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후 몇달간 당신의 정글러는 당신의 꿈속에 나타나 외칠겁니다.

"우리 블츠 리폿좀"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18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6레벨 이전에는 물론 후,  . 여건이 된다면 e를 평캔으로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상황을 봐서 점화를 붙여주도록 합시다.

6렙 후에도 상황에 따라 궁보다 e를 먼저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를 확실하게 원콤낼 수 있는 상황에서는 만에 하나의 변수를 없애기 위해 궁을 e보다 먼저 사용하도록 합시다. 상대가 힐기술이나 힐 스펠이 있다면 무조건 최대한 빨리 점화부터 붙이는게 좋습니다.

만약 반드시 그랩을 할 수 있거나, 상대가 정말 딸피라면  콤보도 좋습니다.

갱호응을 하거나, 어떠한 이유로 상대에게 붙을 수 있거나, 1대 1상황이라면 먼저 그랩을 쓰지 않고 e를 사용하여 모든 스킬을 맞추는 콤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그랩은 상대가 점멸을 쓸 수 없도록 궁의 침묵시간동안 끌어줍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말자하 블츠는, 라인전은 일반적인 블츠와 거의 같지만 후반부터 운영법이 달라지는 챔피언입니다.

스킬쿨이 길기에 그 한번의 콤보에 상대를 반드시 죽여야 블츠가 살아남는 아주 연약하고, 짜릿한 우리들의 친구입니다.

초반에 마나가 너무 부족하기에 마나수정을, 이속이 중요하기에 신발을 갑니다. 이 트리의 핵심은 빌지워터입니다. 상대에게 접근해 e로 띄우거나 그랩을 적중시키기 전에는 아무런 cc가 없는 블리츠크랭크지만 빌지워터를 감 으로써 40%의 둔화를 2초간 걸 수 있습니다. 이는 선e를 맞출 수 있다는 뜻이고, 이는 라인전의 굉장한 강력함을 넣어줍니다.


 블츠의 템을 설명하면서 딜을 빼 놓을 수는 없지요.

 우선 18레벨, 풀템 기준으로 블리츠크랭크의 스킬 데미지는, r의 패시브인 번개를 맞추지 못했을 경우(r의 패시브를 맞추는 것은 순간누킹을 하는 블리츠크랭크에게 100%기대할 수는 없는 일이기에 패시브딜은 모든 계산에서 제외됩니다.)

Rocket Grab(로켓 손)300+(1.0ap)

Static Field(정전기장)500+(1.0ap)

입니다. 즉, 총 800+(2.0ap)라고 생각하셨을 텐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Rocket Grab(로켓 손)300+(1.0ap)

Static Field(정전기장)500+(1.0ap)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레벨당 10+(0.3ad)+(0.1ap)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250+(0.3ap)

Lich Bane(리치베인)기본 공격력의 75%+(0.5ap)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100+(0.1ap)

을 모두 고려한다면 1435+(3.0ap)입니다. 이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문력은 641이므로 블츠의 원콤딜은 3358이 됩니다.

블리츠크랭크의 마법 관통력은 41+35%입니다.

모든 원딜을은 체력룬을 낀다고 해도 체력이 2000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상대팀의 미드나 원딜같은 통칭 '노탱'챔들의 체력은 2000으로 칩시다. 그들은 마법저항력이 오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마법 저항룬을 꼈을 테니 기본 마저 30+마저룬 12, 총 42의 마법 저항력을 지녔을 것입니다.

그들이 정말 아무런 탱탬도 가지 않았을 경우 42의 마법저항력은 블츠의 41+35%라는 괴랄한 마법 관통에 의해 찢겨져 나가고 그들의 챔피언 마저 찢겨져 나갈 것입니다.

후에 설명하겠지만 ap블츠를 하는것의 기본 조건이 '아군에 블츠포함 2ap이하'와 '적군 최소 2노탱 이상'이므로 보통 상대는 마법 저항력을 가지 않겠지만 꼭 그러리란 보장은 없습니다. 블츠의 마법 관통력은 41+35%입니다. 


 그렇다면 상대 미드가 심연의 홀을 올렸다고 가정해 봅시다.

심연의 홀은 마법 저항력을 60이나 주는 좋은 아이템이지만, 총 102의 마법 저항력 따위는 블츠의 마법관통력 앞에서 고작 25밖에 남지 않습니다. 마저 25로 인해 상대는 80%의 데미지를 입게 되므로 약 2686의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즉, 블츠의 딜 앞에서 사라져 버리게 되는 것이죠.


 만약 상대가 심연의 홀과 로아를 함께 갔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상대의 체력은 2500인데 입는 데미지는 2686이므로 버티지 못하고 먼지가 되어 버립니다.


 조금 더 극단적으로 계산해서 상대 미드가 단 하나나 둘밖에 없는 아군 ap챔을 의식해서 로아와 심연의 홀과 헤르메스를 갔다고 생각해 봅시다. 상대의 체력은 약 2500이고 마법 저항력은 127입니다. 이 경우 블츠츼 원콤은 2350이므로 약 150의 딜이 부족합니다. 물론, 3358이라는 블츠의 원콤은 딜 증폭 특성과 점화, 그리고 평타를 제외한 수치이므로 사실 이 경우에도 상대는 무조건 죽게 됩니다.


 원딜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상대 원딜이 방관템을 가는 진이나 바루스같은 녀석들이라 마법 저항력을 35 주는 밤의 끝자락을 갔을 경우, 체력 2000에 마법 저항력 77로 블츠의 마관을 계산하면 실질적인 마법 저항력은 9. 약 91%의 데미지를 입게 되므로 3055의 데미지를 입고 사망합니다.


 적 원딜이 맬모셔스의 아귀를 갔다면 마법 저항력 87, 쉴드를 포함한 체력이 약 2357로 실질 마법 저항력은 15로 약 87%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87%의 데미지는 약 2921이므로 유언조차 남기지 못하고 회색화면을 보게 됩니다.


 적 원딜이 정말 팀에 하나밖에 없는 ap딜러인 블츠만을 의식해서 멜모셔스와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동시에 갔다면 적 원딜은 마법 저항력이 112, 쉴드를 포함한 체력이 약 2382이며, 실질마법저항력은 32이고 그것은 상대원딜이 약 75%의 마법 데미지를 받는다는 의미이므로 2518의 데미지를 입고 분해되어 버릴 것입니다.


 상대 원딜이 정말 변태적인 성향을 지녀서 단 한명뿐인 ap딜러인 블츠를 의식해서 멜모셔스와 헤르메스의 발걸음, 그리고 밤의 끝자락을 갔다고 생각해 봅시다. 밤의 끝자락이 켜져 있을 때 스킬을 쓰는 실수를 하지 않느다면, 상대원딜은 마법 저항력 147에 쉴드포함 체력 2417을 지니게 되고, 실질 마법저항력은 54. 약 65%의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2182의 데미지를 입어서 원딜은 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약 230의 체력을 지닌채 말이죠. 다만, 아까도 말했듯이 2258이라는 수치는 특성으로 인한 딜 증폭과 점화, 그리고 평타데미지를 포함하지 않은 수치입니다. 블츠의 18레벨 공격력은 171로, e평으로 넣을 수 있는 평타공력력은 약 510입니다. 상대 원딜의 방어력이 100이 되지 않는다면 250이상의 딜을 넣을 수 있으므로 상대 원딜을 반드시 죽일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원딜이 블츠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은 그냥 체력을 올리는 것입니다. 마법 관통력이 높은 블츠를 상대로 마법 저항력을 포기하고 그냥 스테략을올리게 된다면, 상대원딜은 체력 2400에 쉴드 800으로, 블츠의 원콤에 아직은 당해낼 수 없습니다만 희망이 보이게 됩니다.


 원딜이 헤르메스의 발걸음, 스테락을 가도 아직은 원콤입니다.


 그러나 원딜이 헤르메스의 발걸음, 스테락, 그리고 멜모셔스를 간다면 블츠로써는 도저히 원콤을 낼 수 없게 되어버립니다. 이경우에는 그냥 포기하고 다른녀석을 죽이도록 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블츠의 그랩을 막아버리는 시비르입니다.
이즈리얼같이 이동기 있는 녀석들은 어떻게 끌 방법이 있지만 아예 막아버리는 시비르는 블츠가 상대하기 까다로원 원딜입니다.
모르가나
시비르보다 노답인 모르가나 입니다. 시비르는 서폿이라도 끌 수 있지 이친구는 블랙쉴드를 누구에게든 줄 수 있어서 더욱 상대가 까다롭습니다. 후반엔 블츠의 r으로 블랙쉴드를 한번에 날려버릴 수 있으므로 rq를 한다면 모르가나는 버티지 못할 것입니다.
다만, 잘못끈다면 모르가나 궁으로 인해 한타가 박살날 수 있습니다.
트린다미어
물몸이라고 할 수있지만 끌었다가 역관광나기 딱 좋은 트린입니다.
가끔 그랩궁의 콤보에 반응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희망을 걸어봅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이동기가 없는 상대는 누구라도 블츠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제드
원딜을 물러 들어오는 순간 블츠의 풀콤을 맞게 됩니다. 원딜을 무는 물몸 암살자들이 블츠의 주 수입원들 입니다.
블리츠크랭크
노말이라면, 블츠 미러전은 당신의 승리나 다름 없습니다.
결국 딜량도 당신이 무조건 높습니다.



챔피언 선택법

말자하 블츠에는 큰 약점이 있습니다. 원래 블츠로 ap를 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콤보를 한번 돌리고 나면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다는 점입니다. 즉, 딜탱 이상의 상대에게는 무력합니다. 탱템도 없기 때문에 먼저 상대를 끌어버린 이상 상대에게 죽임을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말자하 블츠는 픽창에서의 행동이 아주 중요합니다. 우선, 아군에 ap가 많다면 적팀이 마저템들을 갈 확률이 높으므로 블리츠를 픽하지 직전까지는 Brand(브랜드)Vel'Koz(벨코즈)Zyra(자이라)같은 챔피언을 픽할 것 처럼 하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 그정로 만으로도 아군 탑, 정글 ,미드가 마음놓고 ad를 픽할 수 있게 되므로 이득입니다. 적팀이 마저템을 두른다고 해도 후반에는 무조건 죽일 수 있지만 템이 늦게나오는 서폿 특성상 굉장히 까다로워 지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아군에 ap가 블츠를 제외하고도 두명 이상일 경우 그냥 말자하 블츠를 하지 않도록 합시다.


 두번째로 상대팀입니다. 상대팀에 최소 노탱이 2명 이상이어야 합니다.Lux(럭스)Orianna(오리아나)Annie(애니)이런 물몸챔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블츠는 더욱 더 강해집니다. Graves(그레이브즈)같은 챔프도 아군에 ap가 없다면 블츠의 원콤을 견딜 수 없습니다. 적팀에 노탱챔이 1명밖에 없다면 ap블츠를 하지 말도록 합시다.

인베이드

우선 초반에 블츠가 있으니 무조건 인베를 가야한다. 적팀, 아군 조합이 아무리 불리해도 인베를 가야한다고 주장하는 팀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몹시 말자하 블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친구이니 칭찬을 해 줍시다.

블츠=인베 라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상대조합과 아군 조합에 따라 인베싸움에서 져서 게임이 터질수도 있죠. 하지만, 챔피언 픽창에서부터 인베를 줄기차게 주장해 최대한 빨리 달려가야 합니다. 상대하나를 끌어서  죽이거나 할 수 있다면 좋지만, 우리들의 목적은 그게 아닙니다. 바로 상대의 버프몹을 스틸하는 것입니다.



  • 위 사진에서 보이는 저 부분까지 게임 시작후 40초 안에 달려갈 수 있습니다. 그 말은 그 후에 상대가 와드를 박은게 아니라면 버프몹이 나오는 1분 40초에는 확실하게 저 부쉬에는 와드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2차적인 목표는 55초 이후에 저 자리에 와드를 박는 것입니다. 상대의 버프몹을 빼앗기 위해서죠. 인베를 간다고 팀원들은 믿고 있겠지만 그들은 저의 호위일 뿐입니다. 혼자 와드박으러 가다 짤리면 큰일이기 때문이죠. 심지어 상대은 인베에 정신팔려서 저곳에 박힌 와드는 잘 생각하지 못합니다. 저곳에 와드를 박고, 요즘은 강타를 잘 쓰지 않는 메타이기 때문에 상대 정글몹의 피가 140정도 남았을 때 끌어준다면 그랩 평으로 딱 140의 피해를 입혀 정글몹을 먹을 수 있습니다. 정글몹을 먹는데 성공했다면 라인으로 복귀하되 첫 미니언 세마리는 원딜 혼자서 경험치를 먹도록 해줍시다. 더 빠른 2렙이 가능하도록 말이죠.

    (상대의 정글몹을 빼앗는건 실패율이라는게 당연히 존재합니다. 대충 80퍼센트 정도의 성공률을 지니고 있지만, 이건 20퍼센트 확률로 실패한다는 의미이죠. 그래서 100%성공하는 2렙블츠가 존재하게 된 것입니다. 아군의 버프몹을 빼앗는 것은 100% 가능하거든요. 상대의 정글몹을 빼앗을 경우, 강타를 들면 상대가 경계하기 때문에 강타를 들 수 없지만 아군의 정글몹의 경우 강타도 쓸 수 있으니 반드시 이길 수 있습니다. 화이팅!)


    라인전

    라인전은 일반적인 블츠와 별로 다를게 없습니다. 아직 템도 나오지 않았기에 일반적인 블츠와 딜도 크게 다르지 않고, 빌지워터도 없어서 cc기가 추가로 있는것도 아니니까요. 첫 귀환때 700원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삼아 신발(300원), 마나수정(350원), 제어와드(75원)을 사오시면 됩니다. 제어와드는 거의 항상 박혀있어야 합니다.

    중간에 귀환하면 시야석이 나온다면 가지고 있던 토템은 모두 박고 갑니다. 귀환중에 눈치챘다면 그냥 근처 아무데나 박아도 좋습니다. 토템을 박아도 귀환은 취소되지 않으니 상관 없고, 시야석이 나오면 렌즈로 토템을 바꿔줄 것이기에 어차피 사라질 와드는 박아두는게 이득입니다.


    잘라먹기

    ap블츠의 최대 장점입니다. 혼자 다니는 물몸이나 버프를 먹으려는 상대 미드,원딜 그리고 라인을 밀러 혼자 오는 상대 챔프를 노려줍시다. 블츠의 풀콤딜은 어마어마하게 강력하기 때문에 웬만큼 못큰게 아니라면 반드시 짜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ap 블츠의 최대 장점이기도 한데, 팀원이 뒤에 없어도 적을 죽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11렙을 찍어 궁쿨이 40초로 줄게되면 굉장히 자주 상대를 자를 수 있습니다.

    상대 버프의 젠시간을 파악해 두었다가 그 근처 시야장악을 해버리면 플레 이하에서는 아무 생각없이 혼자 버프먹으러 오는 원딜을 짜를 수 있게됩니다.


    한타(한방 타이밍)

    대망의 한타입니다. 결국 롤이라는 게임은 한타에서 모든 승패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블츠는 서폿으로서 상대의 원딜이나 미드를 끌어 한타를 열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 미드원딜이 잘한다면 끌리지 않을 것이므로 아예 원딜을 물러오는 적팀 딜러를 끌거나 하는 식으로 플레이하는것도 좋습니다. Graves(그레이브즈)Rengar(렝가)Master Yi(마스터 이)Riven(리븐)Shaco(샤코)Yasuo(야스오)Zed(제드)이런 녀석들이 겁도없이 원딜을 물러옵니다. 침착하게 풀콤을 박으면 먼지로 화해서 사라질 친구들이니 겁내지 말도록 합시다.

    항상 기억합시다. '아군 원딜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원딜을 위협하는 상대를 먼저 죽이는 것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가렌
    이친구는 서폿으로 자주보이지는 않지만 상대하게 되면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끌어도 죽이지 못할 확률이 높고 맞다이도 은근 강력하면서 궁이 상상이상의 딜을 보여줍니다. 단 딱히 견재가 쌘것도 아니고 갱호응이 좋은것도 아니니 무난히 성장해 줍시다.


    Galio(갈리오)갈리오
    최근 리메이크된 갈리오입니다. 갈리오의 견재는 최다한 피해주시고 갈리오보단 원딜을 공격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것은 상대해보고 추가하겠습니다.


    Nami(나미)나미
    나미는 아군은 피가차고 적군은 피가 다는 말도안되는 방식의 딜교를 하는 챔피언입니다. cc기도 풍부하고 견재도 강하며 한타도 괜찮고 힐도 있으며 아군의 이속도 높여주고 평타강화도 달린 만능 서포터지만 물몸에 이동기도 없어서 블츠가 상대하기 쉬운 대표적인 상대중 하나입니다.
    나미한테 죽을일은 거의 없지만 궁은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대표적인 블츠의 카운터중 하나입니다. 튼튼해서 끌어도 역관광이 자주 나오고 그랩각을 재다가 노틸그랩에 맞을 수도 있습니다. cc도 풍부하고 튼튼한데 궁이 확정 에어본이죠. 원딜을 끌거나 갱을 부르는게 좋습니다. 갱호응이 몹시 좋으므로 와딩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Draven(드레이븐)드레이븐
    강력한 평타로 유명한 드레이븐입니다. 이친구는 필수적으로 피바라기를 가기 때문에 후반에 최대 350의 체력을 추가로 보유하는등 상대하기 까다로운점이 있긴 한데 이동기가 없어서 끌기 쉽습니다. 단, 끌지 못하면 당신이 죽을 수 있습니다.


    Lux(럭스)럭스
    럭스의 e는 피할 수 있으면 피하되 구태여 무리해서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e를 당당히 맞은 후 패시브를  터뜨리려 오는 럭스를 끄는 경우도 있습니다. 럭스는 뚜벅인데다 속박을 맞아도 그랩을 사용할 수 있음으로 상대하기 아주 쉽습니다. 다만 원딜과 함께 2인속박을 맞을경우 6렙 이후라면 봇이 터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Leona(레오나)레오나
    블츠의 카운터로 유명한 레오나입니다. 솔직히 끌어도 못죽이고 역관광을 당한다는 점에서는 정말 상대하기 힘듭니다. 갱호응도 좋고 탱탱하고 궁쿨도 짧으므로 갱타이밍이 아니면 싸우지 맙시다. 원딜에게 e를 쓰고 들어오면 더 깊숙히서 레오나를 끌어서 포탑까지 끄는 대응법도 있습니다.


    Lucian(루시안)루시안
    끈질긴 추격으로 그랩에 잘 걸리지도 않을 뿐더러 라인전도 강력합니다. 가끔 이동기를 견제에 쓰는 분들이 계신데 그때 타이밍 맞게 끄는 법이 있지만 사실 상황이 그러기가 쉽지 않습니다. 궁을 쓰는 루시안을 끌 수도 있지만 잘하는 루시안은 당해주질 않습니다. 대응법은 라인을 당긴 후 빌지워터로 슬로우를 걸고 추격후 죽이는 것입니다.


    Lulu(룰루)룰루
    견재가 짜증나고 변해라라는 사기적신 기술과 커져라라는 슈퍼세이브기술이 있는 요들입니다. 탑에가서 공속룰루나 할것이지 왜 서폿을 하는 걸까요. 끌면 보통 이기지만 존재만으로 짜증스러운 요들입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
    그러지좀 '말자. 하~' 서폿이 아닌 진짜 말자하입니다. 그랩을 막는 사기적인 패시브와 말도안되는 갱호응, 그리고 겁나쌘 공허충딜을 겸비한 블ㅊ의 카운터 입니다. 단, 원딜이 쉴드를 빼주었다면 쉴드를 믿고 나대던 말자하를 순삭할 수 있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튼튼하고 강력한 말파이트입니다. 탱커들이 다 그렇듯이 블츠로는 1대1로 이길 수 없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6렙 후에 급속도로 강해지므로 주의합시다. 원딜과 함께 2인궁을 맞으면 보통 죽거나 큰 손해를 보게 되므로 원딜과 붙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블츠의 극 하드 카운터 모르가나입니다. 어둠속에서 끌면 원콤이지만 블랙쉴드라는 사기적인 기술덕에 보통 끌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블랙쉴드는 원딜에게도 걸어줄 수 있기에 말도 안되는 캐릭터 입니다. 속박시간이 길어서 잘 맞지는 않지만 한번 맞으면 킬이 나올 확률이 높고 갱 회피도 좋은데다가 견제도 은근 아프고 궁은 한타 및 소규모 교전에서 몹시 효과적입니다. 심지어 평타마저 원거리인, 명실상부 블츠의 하드 카운터입니다.
    대처법은 최대한 손해를 보지 않으며 라인전을 끝내는 것인데, 어차피 한타때 블츠가 끄는걸 일일히 막을 수 없고 말차하 블츠의 최대 장점인 정글 시야장악후 짤라먹기에도 블랙쉴드조차 쓰지  못하고 녹아버리기 때문에 후반에는 나름대로 할만 합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포춘
    대회에 미스포춘이 나온후 원으로도, 서폿으로도 자주보이는 미스포춘입니다. 강력한 광역궁과 짤짤이를 지녔지만 뚜벅이 원딜의 한계로 인해 블츠가 카운터인 챔프입니다. 미포가 궁을 쓰는것을 보았다면 점멸 그랩을 시도해도 좋습니다.


    Varus(바루스)바루스
    포킹도 좋고 체력퍼뎀에 cc까지 갖춘 멋진 원딜, 바루스는 뚜벅이입니다. 뚜벅이는 절대 블츠를 이길 수 없습니다.


    Veigar(베이가)베이가
    서폿으로 가끔 보이는 베이가입니다. 이친구는 스텍을 쌓을수록 강해지므로 스킬을 최대한 맞지 말되 상황이 되면 자비없이 끌어버립시다. 뚜벅이 서폿이라 쉽게 끌 수 있습니다. 사건의 지평선은 생성시간이 의외로 길어서 w로 빠져나올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Vayne(베인)베인
    구르기덕에 잘 끌리지도 않고 추노도 좋은 베인입니다. 이친구는 블츠로 상대하기 까다롭긴 하지만 라인전 최약캐중 하나라 원딜이 알아서 조지도록 내버려 두고 들어오거나 구르기가 빠졌을 대 킬을 노려줍시다. 후반 한타때도 우리팀을 공격하는 베인이 구르기가 빠진 순간에 그랩을 한다면 베인은 숨도 쉬지 못할 것입니다.


    Vel'Koz(벨코즈)벨코즈
    벨코즈는 강력한 데미지를 지닌 견제형 서폿입니다. 뚜벅이의 한계로 블츠를 이길 수는 없지만 만에하나 e를 맞게되면 갑자기 블츠가 죽어버리는 경우가 생기니 조심해야 합니다. 신발을 빠르게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Braum(브라움)브라움
    블츠로 상대하기 까다로운 브라움입니다. 사기적인 패시브와 좋은 궁, 그리고 방패로 스킬 하나를 씹을 수 있기에 그랩을 맞춰야 하는 블츠로는 상대하기 힘듭니다. 뚜벅이같지만 사실 리신의 방호같은 스킬이 있어서 유틸도 좋고 탱커라 잘 죽지도 않습니다. 원딜을 끌 수 없다면 함께 성장해 나갑시다. 브라움은 q만 피하면 이니쉬를 걸기 힘든 챔이니 q를 집중해서 피해줍시다. 점멸 궁으로 이니쉬를 연다면 상황을 봐서 망설임 없이 점멸을 쓰면 됩니다.


    Brand(브랜드)브랜드
    스턴, 강한 딜, 체력퍼뎀, 광역피해 등 온갖 기능을 갖춘 브랜드 서폿입니다. 이친구를 끌러가다가 스턴을 맞고 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의외로 뚜벅이임에도 상대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끈다면 반드시 죽일 수 있으므로 침착하게 그랩을 맞추면 이깁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 크랭크
    블츠 미러전의 경우, 상대 원딜을 끈다면 거의 이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상대블츠는 멍청하게 탱템이나 서폿템을 두를 것이기 때문에 결국 딜량은 당신이 높습니다. 무슨일이 일어나도 정신적으로는 승리한 셈이지요.


    Sona(소나)소나
    견재도 쌔고 광역스턴에 힐, 이속상승까지 골고루 갖춘 한때 1티어서폿이었던 소나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블츠의 점심이죠. 그랩을 성공시킨다면 반드시 죽일 수 있으므로 조급해 하지말고 한방을 노리면 됩니다. 견제를 하러 오는 소나를 끌면 더 좋습니다.


    Soraka(소라카)소라카
    힐의 대명사 소라카입니다. 이친구는 오해하면 안되는 것이 이제 더이상 힐 챔이 아닙니다. q를 이용한 짤짤이 챔프입니다. 라인전은 짤짤이덕에 쌘데 후반엔 힐량이 괴랄해서 상대팀을 죽이기 몹시 힘들게 만듭니다. 하지만 블츠의 경우 딜을 거의 1초안에 모두 넣을 수 있는 순간 누킹챔이므로 소라카의 카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Sivir(시비르)시비르
    괴물같은 시비르입니다. 이즈는 그랩을 쓰면 마나라도 뺄 수 있지, 이 녀석은 오히려 마나가 찹니다. 뚜벅이라 스펠쉴드만 한번 빼면 상대하기 쉽지만 그 스펠쉴드를 빼는게 너무 힘듭니다. 빌지워터를 빠르게 뽑은 후, 빌지워터를 뭍이고 달려가면 킬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Thresh(쓰레쉬)쓰레쉬
    블츠와 비슷한 챔프지만 ap계수가 낮아 누킹도 못하는 서폿입니다. 랜턴이 조금 사기이긴 하지만 렌턴을 타고 날아가는 적을 끌 수 있으므로시도해보면 좋습니다. 의외로 라인전에서 쓰래쉬를 끌어도 이득을 볼 수 있는경우도 많으므로 상황을 봐서 끌어주도록 합시다. 쓰래쉬는 영혼을 모으면 주문력과 방어력이 오르는데, 마법저항력은 오르지 않으므로 생각보다 강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미친소 입니다. 괜히 끌었다가 봇에서 더블킬나는 경우도 생깁니다. 적 원딜을 끌면 되지만 그게 말처럼 쉽지는 않으므로 wq로 들어온 상대 알리를 아예 더 뒤에서 그랩해 포탑으로 당기는 방식을 노려보면 좋습니다.


    Annie(애니)애니

    순간누킹이 강한 애니입니다. 애니가 먼저 스턴을 넣는다면 애니가, 블츠가 먼저 그랩을 맞춘다면 블츠가 승리합니다.


    Ashe(애쉬)애쉬
    애쉬는 뚜벅이지만 스턴과 슬로우가 있어서 그나마 블츠를 상대로 할만하다고 느끼는 원딜입니다. 하지만 끌면 죽는것은 매한가지이며 뚜벅이 치고는 할만하다는 것이지 할만하다는건 아닙니다.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
    블츠의 대표적인 카운터입니다. 상대법으로 w로 달려가 erq를 하든가 하면 됩니다. 얼건을 가든 트포를 가든 물몸이라 후반엔 블츠의 밥입니다. 레드를 먹으러 오는 이즈를 원콤에 보내줍시다.


    Zyra(자이라)자이라
    식물에 블츠의 그랩이 막히므로 상대하기 힘듭니다. 뚜벅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초반에 엄청나게 강합니다. 견제도 쌔고

    식물소환도 짜증나니 적당히 라인전하다가 각이 보이면 끌되 무리하지 맙시다.


    Janna(잔나)잔나
    원딜을 지키기에 특화된 서폿입니다. 하지만 블츠가 끄는걸 모르가나의 블랙쉴드처럼 막아줄 수도 없고 본인도 물몸이기에 상대하기 쉽습니다. 잔나의 쉴드를 다 까야 상대원딜의 공격력 증가가 사라지므로 쉴드가 있는 원딜을 우선적으로 공격하는것도 좋습니다.


    Xerath(제라스)제라스
    가끔 서폿으로 나오는 제라스입니다. e가 있어서 물기 까다롭지만 한번만 그랩을 하면 반드시 죽일 수 있습니다. 후반에 상대 제라스가 궁을 쓰면 달려가서 죽일 수도 있습니다.


    Ziggs(직스)직스
    원딜로도 나오고 서폿으로도 나오는 직스입니다. e를 너무 밟거나 q를 너무 맞지 않는다면 그리 힘들지 않으나 e를 타고 도망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을 그랩으로 잡을 수 있기는 하지만 잡을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e를 쓰면 상황을 봐 과감히 포기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Jhin(진)
    뚜벅이에 속박도 조건부 속박인 진입니다. 블츠의 점심이라고도 불립니다.


    Zilean(질리언)질리언
    q를 두개 동시에 맞거나 하지 않는한 쉽습니다. 다만 이속이 빨라지므로 이속상승이 없는 원딜이나 질리언중 하나를 골라서 죽입시다. 궁을 쓰면 수호천사같은 효과가 발생하지만 순간누킹을 하는 블츠에게 걸리면 궁을 쓸 틈도 없이 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Jinx(징크스)징크스
    뚜벅이 원딜입니다. ew를 피해서 돌아가는게 오히려 빠르므로 침착하게 스킬을 피해주시고 달려가 끌면 웬만하면 이깁니다. 빌지워터를 뭍이고 w로 달려가면 선 e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Karma(카르마)카르마
    견제도 쌔고 이속상승에 쉴드에 속박까지 있는 좋은 서포터지만 쉴드량이 그리 많지는 안고 이속상승도 금방 사라지므로 그렇게 힘들지는 않습니다.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평타에 이동이 붙어있기 때문에 한번 이동한 후의 자리에 바로 그랩을 쓰셔야 합니다.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

    괜히 끌러갔다 투망맞고 반피되거나 덫을 쓸대없이 밟지 않으면 됩니다. 잘하는 케틀은 거리를 주지 않으므로 까다롭습니다만 마나쉴드도 있고 해서 웬만해선 죽을 일이 없습니다. cs좀 포기하도록 합시다. 케틀은 라인전 최강캐중 하나입니다.


    Kog'Maw(코그모)코그모

    뚜벅뚜벅 걸어다니는 코그모입니다. 죽이고 나서 패시브로 넣는 딜이 좀 아프므로 딸피때는 아예 싸우지 않아야 합니다.


    Corki(코르키)코르키
    발키리로 그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피해가 마법피해이며 순간누킹도 강력하기때문에 조심해야 하지만 앞발키리를 쓰는 순간 블츠의 밥입니다. 하지만 똑똑한 코르키를 상대하는건 상당히 힘든 일이므로 조심하도록 합시다.


    Quinn(퀸)
    주로 탑을 가지만 가끔 원딜도 옵니다. 실명에 맞으면 침착하게 실명이 끝날때까지 기다렸다가 끌도록 합시다.


    Taric(타릭)타릭
    탱탱하고 스턴도 좋고 2초무적기도 있는 좋은 서폿입니다. 하지만 블츠의 누킹은 1초안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타릭으로서는 원딜을 지킬 방법이 없습니다. 물론 타릭을 원콤낼 수는 없으므로 그리 만만한 상대인건 아닙니다.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
    상대원딜을 먹었을때 끌면 두명을 당겨올 수 있습니다. 원딜이 죽을것 같을 때 먹어서 살려주는 플레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차피 그럴틈도 없이 죽일 수있는 블츠에게 있어서는 의미없는 행위입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
    이동기도 있고 딜도 쌔고 사거리도 긴 트타입니다. 후반에는 사거리가 워낙 길어서 그랩도 못하고 쳐맞다가 죽을 수 있으므로 깝치지 말도록 합시다. 로켓점프 시전중에 그랩을 해도 로켓점프는 그대로 시전되므로 블츠를 상대하기 좋습니다. w로 달려가도 궁으로 밀칠 수 있으므로 숨어서 그랩을 하던가 다른 라이너들이 물기를 기다려 줍시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 페이트

    이동기라고 하나 있는것이 1.5초나 걸리는 궁. 궁을쓰는동안은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블츠로부터 도망칠수도 없습니다. 심지어 트페의 평타 사거리보다 블츠의 그랩거리가 더 길기때문에 상대하기 수월합니다. 물론 궁으로 로밍을 오게되는 경우 트페의 로밍력은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에 조심해 줘야 합니다. 트페가 상대일경우 빠르게 시야석을 가서 미드쪽에 와딩을 해 줍시다. 트페가 로밍오려 하는것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습니다. 라인을 적당히 당겨주는것도 좋습니다.


    Twitch(트위치)트위치
    이동기는 없지만 폭딜이 강력한 트위치입니다. 이친구는 그랩을 피할 길이 없기에 블츠한테 약한모습을 보이지만 폭딜이 상상 이상이므로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6렙사움에서 원딜과 일직선으로 있다가 갑자기 뜬금없이 죽는 경우도 있느니 조심합시다. 은신을 쓰는 챔피언이지만 그랩에 맞으면 은신을 쓸 시간도 없이 사라집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
    가끔 서폿으로 나오는 피들입니다. cc기에 취약해 블리츠가 상대하기 좋지만 궁이 강력하므로 빠르게 시야석과 탐와드를 구입해 상대가 궁을 쓸만한곳에 박아두는게 좋습니다. 그렇게만 되면 궁 시전 1.5초간 무방비상태인 피들을 끌 수 있는데, 그상황에서 끌린 피들은 죽은 목숨입니다.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