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K에선 사장된지 오래된 챔프입니다.
챔프들이 하나 둘씩 나오고, 리메이크 되는 과정.
그 속에서 하나의 중심 메타는 논타겟 스킬입니다.
하지만 내 손에 문제가 많고, 상황 판단이 똥이고
나이를 먹으면서 반응속도는 그지가 되어버린..
마치, 저.같.은 분들에게!!!
소나는 아주 안성맞춤인 챔프입니다.
그러기에 제 공략을 한번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주문력 +1.19x1
- 마법 저항력 +1.34x1
- 이동 속도 +1.5%x1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1.49
- 방어+1
- 체력+24.12
- 주문력+6.14
- 마법 저항력+1.34
- 이동 속도+1.5%
룬은 취향입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자기한테 익숙한 것이 좋은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빨강에 마관을 박고, 노랑에는 성체와 방어와 성장방어를 섞으며, 파랑에는 주문력과 마저를 섞습니다.
그리고, 이게 핵심인데...
정수에는 반드시 이속을 넣습니다.
이게 포인트입니다.
왜냐하면,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부터 후반 한타까지 소나에게는 이속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라인전에서 Q 이후 평타를 넣기 위해선 이속이 필수불가결하며,
이후 빠르게 빠짐으로서 딜교에 손해를 최소화 시키는 것에 이속이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중후반에는 끝까지 살아남으면서 한타 유지력을 최대화 시키는 것이 관건이고,
이것에는 이속만큼 필요한 것이 없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어지간해선 이 특성으로 고정합니다.
의아해하실 부분만 집겠습니다.
1.
소나는 명상을 찍어야 합니다. 이건 무조건입니다.
힐이 마나를 무지막지하게 잡아먹기도 하면서, 궁의 패시브가 자체 쿨감이 있습니다.
즉, 나중가면 스킬을 무진장 굴린다는 뜻입니다.
이때, 명상 안찍으면 한타 한번 하면 마나가 오링이고, 바다드래곤 없으면 집가야 합니다.
하지만, 명상을 찍으면 한타 이후에도 마나가 남아 있으며
한타 이후 와딩하고나면 마나가 스킬 한바퀴 굴리고도 남는 정도로 찹니다.
게다가, 소나는 기본적으로 E를 달고 살기 때문에 명상은 거의 불가항력적이라 보시면 됩니다.
2.
지능과 정확성은 그냥 취향의 차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궁의 패시브가 쿨감이라는 것을 생각해볼때 굳이 5프로의 쿨감에 목매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정확성을 찍으면 6렙 전까지 딜교에서 우월한 포지션에 있기가 매우 수월합니다(캬아! 라임보소.ㅋㅋㅋㅋ)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뭐 없습니다.
초반 라인전에는 그냥 Q, 평만 잘해주심 됩니다.
상대 스킬쓰는거 보고 W 쉴드로 상쇄시키고 Q, 평으로 뚜두려 패시면 됩니다.
그리고 궁은 항상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선 이니쉬를 걸거나, 암살이 들어오는 것을 받아칠때 쓰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중요한 것은 파워코드의 활용입니다.
초반 딜교에서는 그냥 Q파워코드를 써서 상대를 빈사상태로 만들고 본인은 힐과 이속을 이용해
손해없이 유유히 빠져나오면 됩니다.
그리고 아군 갱 혹은 상대 갱이 오면 E파워코드를 써서 슬로우를 묻히면 됩니다.
라인전이후 페이지에선 본격적으로 E 파워코드를 잘 활용해주면서 슬로우를 잘 묻혀주고,,
(간혹가다 욕심나시면 Q파워코드로 킬딸하심 개꿀입니다.)
솔직하게 후반 아이템은 취향껏 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핵심아이템 4개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소나를 하신다면 향로는 무조건입니다.
시야템 나오면 그 뒤엔 무조건 무조건 무조건 무조검 무조건 향로. 향로. 향로. 향로. 입니다.
이건 그냥 소나를 위한 템입니다.
브론즈 4에서 서식중인 제 친구가 소나를 하는데 향로를 안가길래 제가 무조건 향로부터 가라고 했습니다.
거의, 보름 안되어서 브론즈 2로 올라갔습니다. 이렇게 향로가 무서운 아이템입니다.
그 다음엔 한타를 위해선 구원을 가줍니다. 혹은, 지크를 가셔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둘 다 가는것이 매우 좋습니다.
지크에 대해선 단순하게 아군 원딜의 캐리력을 극한으로 높여주는 템이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막템은 선택입니다. 존야를 가셔도 좋지만, 이미 쿨감 40이 맞춰졌기에 저는 그냥 루덴을 가서 주문력과 이속을 높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말자하 서폿이 어색하신 분들은 말자하의 침묵과 궁으로 인해
라인전에서 아무것도 못하는 자신의 소나를 보실 수 있습니다.
뭐,,상대하다보면 상대법이 나옵니다.
먼저 상대 보호막좀 벗겨놓고 상대 Q 심리전을 걸어서 스킬을 빠지게 한 뒤
Q평으로 파워코드 때려넣으면 됩니다.
나미의 스킬셋은 소나의 상위호환을 만든것이 나미 그 자체입니다.
다만, 나미는 인어이고 스킨이 그렇게 이쁘게 안느껴지고, 그게...그...그러니깐..작아요.
즉, 소나가 더 이쁜 것에 만족하면서 라인전을 하시면 됩니다.ㅋㅋㅋ
는 아니고, 상대 큐에 안맞고 딜교 하시고 라인전 우위를 선점한 뒤, 상대 정글에
와드 하나를 박아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갱으로 죽지만 않으면 라인전은 쉽게 풀립니다.
이후에는 E를 활용한 상대보다 빠른 이속으로 시야를 먼저 장악하세요. 어차피 저 구간은 애들이 와딩을 안해요. 그러니깐 그냥 먼저 와딩을 하면 이기는 싸움구도를 할 수 있습니다.
2렙부턴 끌려도 힐쓰고 큐쓰고 파워 맥이면서 다시 걸어오면 되요.
게다가 나중가면 E 때문에 그랩 피하기도 수월해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딜교 더 좋고, 유틸 더 좋고, 힐도 더 좋고, 궁의 변수도 더 높습니다.
그냥 이깁니다.
그냥 찢으면 되요. 아니, 찢겨요. 지가 알아서요. 큐평으로 파워코드 드레싱해주면 좋아 죽습니다.
애 말고도 다른 근접 서폿 나오면 그냥 때려패면 됩니다.
카르마가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냥 상대 스킬 피하고 때려패는 쪽이 이깁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나는 카르마 포킹을 피하고 상대에게 큐평과 파워코드를 선물하면 이긴다는 것입니다.
다만, 무리한 딜교를 하면 사슬에 걸려서 죽을수도 있으니 무리하시면 안됩니다.
이 외에는...
브랜드, 자이라, 등등 요즘 딜포터들이 많이 나오는데,,,,
소나는 나름 죽창딜을 갖고 있습니다. 게다가 다른 딜포터와는 다르게 라인 유지력이 좋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깐 밀리지가 않아요. 상대의 스킬은 거의 다 논타겟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리는 상대 스킬 한번 피해주면 소나는 확정형이기 때문에 무조건 딜교 이득입니다.
-----------------------------------------------------------------------------
이상인데....티어가 높으신 분들에게는 별다른 도움이 안될 것입니다.
저와 같은 실버를 비롯한 브론즈 분들에게는 그래도 나름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즐겜하세요.^^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