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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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3패치 D3) 샤코장인 남들과 다른 생각?
샤코는 피지컬이 크게 필요하지도 않고

정글이해도가 어느정도가 되면 할수있는 챔프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너프로 샤코가 구려진건 맞지만...
그전이 너무사기였고 지금도 충분히 좋다고 봅니다.
예전 샤코는 백도충 샤필패 이런 인식이 강했다면
저는 요즘 샤코는 충분히 한타지향으로 사용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모두들 샤코에 매력에 빠져봅시다!!!!

최근 2주일간 플레이한 샤코 전적입니다.
스킬트리랑 템트리 저렇게 플레이 했구요.
티어는 다2~다4까지 잡혔네요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99) | 2313 | 마나 | 297.2 (+37.0) | 926.2 |
공격력 | 63 (+3) | 114 | 공격 속도 | 0.694 (+3%) | 1.048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16 (+0.35) | 13.11 |
방어력 | 26 (+4) | 9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레벨당 체력 +1.34x9
- 쿨감소 -0.83%x9
- 공격 속도 +4.5%x2
- 쿨감소 -2.5%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8.55
- 체력+217.08
- 쿨감소-9.97%
- 공격 속도+9%
총 가격 : 16,088 IP
초반 박스 설계와 조금의 q쿨감을 위해 고정쿨감을 들어줍시다
샤코정글의 핵심은 초반 박스로 정글링에 이득을 보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보여서 파랑에 고정쿨감을 줬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핵심특성은 무조건 천둥군주고
대자연의힘은 정글속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에 찍었습니다.
그리고 흡혈귀 1포인트는 취향이니 저건 편하신대로 하세요...
폭풍전사의 포효는 안좋나??? 이렇게 물어보시는분도 있으실텐데요..
폭풍전사로 어그로 빼고 생존하는것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천둥군주의 딜뽕에 취하면 다른 특성은 눈에 차지 않아서
저는 무조건 천둥군주를 듭니다..
그리고 다른 특성을 들었을때 천둥군주였으면 잡았을텐데... 이런 아쉬움이 남을때가 많아서
무조건 천둥군주를 핵심특성으로 합니다
강타 점화 이게 진리입니다.
샤코는 초반 맞다이가 쌘편은 아닙니다.
점화로 맞다이를 강하게 해주는편이고
갱을갔을때 킬각을 더 잘볼수 있습니다.
유체화 텔포 탈진 점멸 다써봤는데
저한테는 점화가 가장 맞더라고요
스펠은 취향이니 써보시고 좋으신거 들어주세요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순서가 바꼇습니다.
예전에는 스킬을 w에 q3개주고 그런식으로 했는데 7.13 버전부터는 e스킬 선마를 안하면 아예 딜이 안나옵니다.
그리고 q스킬보다 w의 효과가 더좋다고 생각이 되어서 전 최근부터 qw 교환으로 선마하는데
주로 w를 많이줍니다.
q에 딜이 아예없어서 박스로 보조딜을 해야 맞다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되어서 이렇게 찍게되었네요
스킬 콤보
스킬콤보라곤 딱히 없습니다
q로 진입해서 r로 분신 만들어서 낚은다음에 상대 뒤편에 w 박스를 생성이후
평타 e 쳐주는거 딱히 어렵지 않습니다.
스킬 활용 팁
박스의 경우는 상대 정글동선이라던지 그런곳에 깔아서 낚시하는 경우나
퇴각하는 경로에 깔아두시면 좋고
은신상태에 박스깔아도 은신이 풀리지 않으니 잘활용하시고...
q로 진입했을때 궁을쓰면 본체는 은신상태인데 분신이 나와서 이니시에도 은근 좋습니다.
샤코 박스나 분신은 솔방울탄을 활용해서 넘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요즘 템트리를 바꿨어요
무한의 대검과 스태틱단검의 가격이 조금더 싸져서
요즘은 무한의대검과 스태틱의 단검을 주로 갑니다.
그리고 굶드라도 버프를 받아서 이젠 무조건 가는템이 되었구요
최종아이템에서 멜모랑 가엔은 상황봐가면서 바꿔쓰시면 될것 같습니다.
실전에선 이렇게 먹기 힘들지만
몰락검이 나온 3코어부터는 수월하게 먹을수 있습니다.
바론먹는데 15초정도면 먹기때문에 몰래 팀원을 압박시키고 아군 서폿이든 탑라이너든 데리고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엔 극암살템 용사 드락사르 밤끝 요우무 히드라 이런식으로 갔었는데
요즘 이런식으로 가도 암살도 안될뿐더러 as 샤코보다 딜적인 측면도 딸리고 오브젝트 챙기는면도 부족해서
최근엔 위의 템트리 고정으로 갑니다.
멜모랑 블클은 유동적으로 교체해줍시다.
ap가 쌔다면 멜모쪽으로 그냥 무난하면 블클가시면 됩니다.
※샤코는 핑크와드랑 렌즈가 가장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은신이 안보이는것도 있지만 샤코의 위치를 모르는상태에서 디시브로 진입하는것과
샤코의 위치를 아는 상태에서 디시브로 진입하는거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항상 암살하거나 하기전엔 길목에서 렌즈로 적의 와드를 제거하고 가도록 합시다
그리고 핑크와드는 바론 주변 시야먹는걸 핵심으로 낚시플레이 하는걸 추천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무조건 밴하세요
그냥 개객끼입니다.
그냥 개객끼입니다.

아이번
변수가 너무많아서 껄끄러워요
얘도 밴할수 있으면 밴합시다.
얘도 밴할수 있으면 밴합시다.

렝가
얘는 딱히 어려운편은 아닌데
궁극기 때문에 도주가 힘들어서....
궁극기 때문에 도주가 힘들어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음파 맞아주고 궁으로 관광합시다.

엘리스
얘도 들어오면 궁쓰고 패줍시다.

카직스
박스랑 궁때매 고립이 안됩니다.
걍 개패줍시다.
걍 개패줍시다.
렉사이는 카운터에 넣지 않은 이유는
렉사이가 진입각 잡는거 빼고는 딱히 샤코가 상대하기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렉사이가 있으면 한타 진입이 좀.. 껄끄러운게 그게 흠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영상에서는 봇듀오가 리쉬를 해서 리셋이 되었는데
그냥 저런식으로 돌면 된다 이렇게 아시면 됩니다...
일단 칼날부리에 37초에 박스를 깔면 총 3개를 깔고
레드쪽에 1개를 깔아줍니다.
그러면 딱 칼날부리 나와서 먹고
디시브 찍어서 레드로 넘어가시면
박스2개로 풀피로 레드를 정리하실수 있습니다.
그이후 레드 블루 바위게 적 칼날부리쪽 미드갱 동선을 타시거나
탑 동선을 타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레드팀일때도 같은 동선을 주로 애용합니다.
칼날부리 레드 블루 바위게 적 칼날부리
상황을 봐서 칼날부리에서 미드로 찔러주시거나
봇으로 가셔도 됩니다.
아 그리고 샤코상대로 흡혈템이 갖춰진 샤코는
탱커들 상대로 그냥 계속패도 피가 찹니다
제 템트리로 탱커들 만나면 탱커피는 달아지는데 제피는 그대로인 매직을 볼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 운영법은 간단합니다.
한라인 갱킹만 성공해서 티아맷을 뽑고
느긋하게 정글링 다해주시고 갱찔러주시면 됩니다.
이게 가장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이번 7.9 패치로 전령이 바뀌었습니다.
전령 무조건 챙겨야합니다.
전령먹고 탑킬따거나 봇킬딴다면 1~2차 바로 고속도로 가능합니다.
꼭 전령을 챙기는걸 1순위로 생각합시다.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는 한타라던지 오브젝트 싸움이 치열한데
갑작스런 솔로바론이라던지 기습바론 운영으로 이득을 취하는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팀이 용한타를 준비하는데 샤코 몰래 혼자 바론가서 바론을 먹는다
이런식의 운영을 할수도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최대한 q은신을 활용해 혼자있는 적을 짜르거나
q은신궁으로 이니시를 해서 한타를 이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에는 딜러 암살or전장이탈
어그로 끌어주는 역할
너무 변수가 많은데 그때그때 가장 좋은 판단을 할수있게 기르는게 가장 좋다고 봅니다.
샤코는 q만렙시 4.5초 은신이라는 엄청난 메리트가 있기때문에
딜러를 노리는데 조금 더 수월하다고 보여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너프전이긴 한데 지금도 저런 플레이가 가능하단점이 중요하죠 ㅎㅎ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샤코는 무조건 갱만 가야한다 이런 인식을 버리고
샤코는 갱킹도 중요하지만 초반 갱킹을 바탕으로한 성장형 정글러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대다수의 샤코유저분들은 초반에 흥하다 어느순간부터 레벨or성장이 멈춰서 지는경우를 자주 보곤합니다.
저는 조금더 안정적으로 우리 정글몹이든 상대 정글몹이든 꾸준히 챙기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위주로 플레이를 하는걸
가장 지향하는바이기에... 다른 샤코 유저분들과 마인드가 조금 다르다??? 라고 생각합니다.
후반에 샤코는 쓰레기다라는 인식이 없어졌으면 좋겠고
샤코는 무조건 백도어 무한 갱킹이라는 이런 마인드를 버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많은 샤코유저들이 생기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잘쓰는편은 아니지만... 아무튼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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