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포지션과 알맞은 타이밍, 경험
세 가지가 모여 펜타킬을 이룬다.
본케 다이아몬드Ⅲ로 승급 완료 하였고,(팀랭도 다이아몬드Ⅲ)
부케마저 다이아를 가버려서, 이번 시즌은 이제 쉬려고 합니다.
이 공략 또한 시즌7은 자주 업데이트 되지 않을 예정이구요,
기회가 된다면 내년 시즌8 공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제가 만든 클럽이 있는데, 클럽명은 "Highlander" 이고, 태그는 "신검" 입니다.
커뮤니티 목적이 아닌 그냥 태그띄우는 용도로 만든 클럽이라 혹시라도 "신검" 태그를 달기 원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친추도 같이 주셔야 합니다. "완성된 우주류"로 친추주세요
현재 Highlander 클랜 정원이 꽉 차서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주기적으로 장기휴면 유저는 확인해서 자리가 생기면 글을 수정할게요.
+) 구인수의 격노검 에 대한 의견은 아이템 빌드쪽에서 확인해주세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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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0 (+105) | 2405 | 마나 | 250.56 (+42.0) | 964.56 |
공격력 | 65 (+2.5) | 107.5 | 공격 속도 | 0.679 (+2.5%) | 0.968 |
5초당 체력회복 | 7.59 (+0.65) | 18.64 | 5초당 마나회복 | 7.26 (+0.45) | 14.91 |
방어력 | 33 (+4.7) | 112.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5.0 | 355 | 사정 거리 | 175 | 175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28.8%
- 방어+9
- 쿨감소-14.904%
통칭 Highlander 룬입니다.
처음엔 문양에도 공속을 박았지만 5%밖에 차이가 나지 않고 후반 쿨감 15%는 게임의 운명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공격력룬의 부재는 전투의 열광으로 충분히 초반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정글링은 공속룬이 제일 효율이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Highlander 특성입니다.
핵심특성은 당연히 입니다. 공격력 룬을 들지 않기 때문에 초반 카정싸움이나 3렙 탑갱 교전 등에서 상당히 중요한 특성입니다. 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위와 같이 반드시 들어주세요.
특히 가 없으면 한타에서 살아남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정글 마스터이 공략입니다. 대신 를 든다?
절대 안됩니다. 이거 하나로 게임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내가 절대 죽으면 안될 때, 또는 적을 놓치면 게임이 아주 힘들어 질 때 필수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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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취향차이가 가장 크다고 말씀드리고 싶구요 w선마만 아니라면 승패의 큰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삭제]2017-04-25신고
사실 취향차이가 가장 크다고 말씀드리고 싶구요 w선마만 아니라면 승패의 큰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삭제]2017-04-25신고
Q. 혹시 q3개 찍고 e선마하는 이유가 있나요? q3개 찍었을때 원거리 미니언이 한번에 정리가 안되기도 하고... 무대 마이의 경우에는 주딜이 q이지만 3개를 찍는게 좋나요?
A. 저는 지금까지 취향으로 Q 3개를 찍어왔는데, 사실 논리적인 이유를 따지자면 초반 정글링이 더 빠르며(마나소모는 더 듭니다만 정글링을 빨리하고 집을 가면 되므로) 초반 카정, 6렙까지의 교전에서 딜적인 효율이 좋습니다. E선마를 한다면 공속이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피갈쿼손과 궁이 생기는 6렙이 변곡점이 되어 스킬의 중요성이 Q에서 E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취향차이가 가장 크다고 말씀드리고 싶구요 w선마만 아니라면 승패의 큰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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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전 또는 한타가 열릴 것이 확실하면 쓰고 빠르게 접근하여 딜을 하다가 나 같은 도주기를 쓸 것 같은 타이밍에 로 마무리합니다. 언제 점멸을 쓸 것인지 짐작하는 것은 정말 수 없이 많은 게임을 하면서 터득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정도 경지에 오르면 10에 9번은 맞추게 됩니다.
1~3렙 카정대비 팁: 정글몹에 한대 치고 를 긁어보세요. 긁는동안 정글몹이 움직인다면, 바로 빼시고 도움핑을 찍어주세요. 카정이 온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글링을 할 때도 선알파를 하시지 말고 반드시 평타를 치시고 긁어주세요.
가 정말 많은 버프를 받았습니다. 마스터이의 카운터 - ,등을 받아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이상 저것들로 인해 최후의 전사(R), (E) 지속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므로 이제 명캔등으로 함부로 낭비할 수 없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강화평타스킬을 보유한 챔피언이나 정말 폭딜을 한번 상쇄해야 할 경우에만 명캔을 써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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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역관광 콤보 : 1:1 상황에서 내 HP가 바닥이고, 상대도 딸피지만 나보단 많을때
- (승부의 강타)-(패시브 2타)--평.
이 공략의 핵심입니다. 먼저 자세한 템트리를 소개하기에 앞서..
솔직한 이야기로 초반에 갱을 성공하거나 카정, 역갱으로 인해 흥하고 본인의 실력이 어느정도 된다면 이런 거 빼고 어떤 템을 가더라도 이길 확률이 높습니다. 경험으로 볼 때 골드3티어 부터 템트리에 신중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 글은 그런 가정을 하지 않은, 일반적인 솔로랭크 게임을 가정하고 쓴 것입니다.
자신이 캐리해야 이길 수 있을 때 어떤 템트리를 갈 지 고민해보면서 정독해주세요
본격적으로,
어떤 템트리를 가느냐에 따라서 마스터이 플레이 방식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템트리를 크게 3가지로 분류하겠습니다. 이하 3가지는 각자의 성격을 극대화한 템트리입니다.
적당히 섞어 쓰셔도 됩니다. 특히, 다이아 구간에서 마스터 이로 살아남는 데 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 --- (이후 피흡마이로 명명)
두 번째 : ---- (이하 무대마이로 명명)
세 번째 : ---- (이하 딜탱마이로 명명)
특수Case :
1. 피흡마이의 특징
생명력흡수가 40%(죽음의무도15% 포함)가 되면 5:1까진 무리여도 2:1, 3:1까지는 안죽고 이길 수 있습니다.
죽을 듯 하면서 끝까지 살아남아 한타를 승리로 이끄는 템트리. 와 시너지가 너무나 좋습니다.
피흡마이는 필자가 일반적으로 가는 템트리로서 가장 무난한 캐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강의 딜을 넣으면서 입는 피해는 피흡으로 최소화 하는 템트리입니다.
피갈퀴손, 몰락검까진 고정으로 올려주시고 상황에 따라서 이나, 또는 먼저 올려줍니다.
를 가는 경우는 상대 미드가 ap폭딜러 - 등일 경우 보통 가줍니다.
체력이 부족한 템트리이기 때문에 싸움을 시작하기도 전에 녹아 없어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상대 캐리력이 ap에 집중되어있으면 를 마련하여 카운터치시면 됩니다.
마지막 템으로 를 고려해봅니다. 두개의 특징은 딜은 딜대로 넣으면서 입는 피해는 최소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버티는 것이 중요한 마스터이에게 아주 적합한 아이템들입니다.
+추가) vs
=> 이번 7.9 패치로 인하여 죽음의무도가 "매우" 상향되었습니다.
바로 받는 피해량 감소량이 15%에서 30%로 상승한 것인데요, 이는 웬만한 탱템을 두른 효과를 내겠습니다.
흡혈량이 5%밖에 차이가 나지 않으며, 마스터이 국콤: 딸피의 적을 로 마무리 할 때 피가 확 찹니다.
스킬딜에도 흡혈이 되는 특징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죽음의 무도에는 쿨감 10%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바라기의 흡혈량이 탐나긴 하지만, 다른 아이템(시미터, 몰락검, 멜모셔스, 팬댄 등)을 올려야 하기에, 둘은 동시에
올리지 않도록 합니다.
2. 무대마이의 특징
이론적으로 가장 완성된, 마스터이에게 가장 어울리는 템트리입니다.
초반에 흥했다면 게임 비벼지기 전에 굳히기 용으로 딱인 템트리입니다.
유일하게 를 딜링기로 사용하는 템트리.
마스터이의 스킬셋을 보시면, 에 치명타가 적용이 되고, 가 추가공격력 계수로 바뀌면서
이미 템트리의 정답은 나와있는 것입니다. (즉, 치명타 극딜을 가라.)
---- 가 준비되었다면, 평소에 짜증나던 챔프들을 전부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가 를 3번 다쓰기 전에 큐평에 죽습니다. 누를 틈이 없습니다.
이 하기 전에 큐평에 죽습니다. 은신으로 카운터를 노릴 틈이 없습니다.
가 골카 던질 수 없습니다. 큐평에 죽습니다.누를 틈이 없습니다.
이정도로 강력한 템트리인 만큼 뒤가 없는, 도박성 템트리이기도 합니다. 역으로 암살당하기 쉽습니다(부쉬에서 폭딜 등) 이 템트리를 간 이상 무조건 캐리해야 하며 단 한 순간의 실수도 하여선 안됩니다.
풀템이 나왔다면 를 팔고 를 갑니다. 한 번의 기회를 더 잡을 수 있습니다.
신발을 팔고 코어템이 일시불로 나온다면 선택해서 갑시다.
무대마이를 선택하셨다면 피흡마이와 달리 적을 하나 씩 짜르고 빼고, 짜르고 빼고를 반복하는 스타일로
한타에 임하셔야 합니다. 피흡마이는 3:1 상대로도 버텼지만, 무대마이는 집중공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3. 딜탱마이의 특징
공격력과 체력으로 딜과 탱을 함께 가져가는 템트리입니다. 기존의 템트리에 너무 익숙해져서 사실 가본 기억이 한두판 정도입니다. 아직 연구가 덜 된 템트리이나 좋아보이는 템 구성입니다.
로 최소한의 공속을 갖추시고 --- 로 한타력을 키워 줍니다.
얼망을 가는 이유는, 체력뻥튀기로 버티게 해주며 적이 도망칠 수 없게 하고
스테락을 가는 이유는, 추가데미지는 아니지만 ad가 올라가고 패시브 배리어가 양이 엄청나며,(저 템트리를 갈 시)
블클을 가는 이유는 20%의 쿨감과 탐식의망치-이속증가 효과로 유틸성을 높이고
거대한 히드라를 가는 이유는 체력, 라인클리어, 패시브딜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조만간 연구해서 한타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템트리는 초반에 망해서, 딜을 올리기엔 너무 벅찰 때 팀을 믿고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한타에서 필연적으로 마스터이에게 딜이 집중되기 때문에 오래 버텨준다면 다른 아군딜러가 살아남아 승리로 이끄는 전략으로 위 템을 가줍시다.
생존력은 키웠는데, 생각보다 딜이 안나온다고 느껴질 때는 셋중 하나를 로 대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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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대한 고찰 - 재평가>
통상의 마스터이라면 이 아이템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 라는 것이 지금까지의 저의 생각이었습니다.
이 아이템의 용도는 효과를 끌어올려 DPS를 증폭시키는 데 있는데요
사실 굳이 이게 없어도, 딜러들을 잘라주는 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한타"라는게 우리딜러들은 살고 적 딜러들을 전멸시켜야 이기는 겁니다. 그 목적을 달성하는데 굳이 가
필요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재평가 되었다는 얘기냐 라고 궁금하실 겁니다
게임이 유리하든 불리하든 스플릿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이런애들이 너무 자주나옵니다.
마스터이가 로 인해 어떤 탱커든지 녹여낼 수 있지만, 극후반을 갈수록 퓨어탱커들을 잡기 힘들어집니다.
지속시간은 고작 7초. 핵심기술인 은 5초. 즉, 스플릿 상황에서 날 막으러 온 탱커를 5초안에 죽이지 못하면 내가 죽습니다. 저 위에있는 놈들은 후반에 5초안에 죽이기가 힘듭니다. 스플릿이란 카드가 막히게 되는거죠. 그래서, 저런놈들이 있을 경우 예외적으로 가주도록 합니다. 탱커를 5초안에 도륙내게 만들어주는 마법의 아이템입니다.
특히 농사 잘지은 후반는, 5초안에 죽이지 못할 뿐더러 마스터이가 3방 맞으면 빈사에 이릅니다.
캐리하려면 탱킹 아이템보다는 딜을 올리는 것이 정답이지만,
이런녀석 상대로는 이렇게 가줘야 합니다. 이걸로 의 궁극기 피뻥을 반토막 내주고 방어력을 가져가 줍시다.
(룰루, 나서스, 레넥톤의 궁극기는 체력 "회복"이 아닌 "추가" 개념으로 고통스러운 상처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나서스의 패시브와 레넥톤의 스킬이 흡혈이 상당하기에. 가시갑옷은 적절한 아이템이 분명합니다.
어디까지나 스플릿이라는 카드를 확보하기 위한 상황일 뿐, 그저 한타로 딜러들을 삭제시킬 수 있다면 는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결론: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는 탱커가 아닌 딜러들을 순삭해 나가야 하며, 딜러를 삭제시키기 위해서는 가 더 적절하다. 예외적으로 5초안에 죽일 수 없는 퓨어탱커들 상대로는 를 가주고 방어아이템을 섞어준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 어떤 까다로운 챔피언도 템트리를 적절하게 구성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 초반싸움에선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반엔 왕귀챔 중 정점에 있는 에게 상대가 안되죠. 1:1승부는 피하고, 갱/역갱 에서 반드시 이기세요!
: 은신과 고립딜 때문에 너무 괴롭습니다. 는 필수이며 궁있는 카직스 상대로 를 키지 마세요.
처음에 를 박고 때리다가 두번의 은신 중 하나를 뺐을 때 키시고 싸우시면 됩니다.
강타를 박고 때리면 점화처럼 도트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은신의 위치가 드러납니다. 따라가서 죽이시면 됩니다.
그래도 고립상태일 경우 원콤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이녀석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이녀석이 힘든 이유는 이거 하나입니다. 가급적 1:1을 포기하고 한타에서 승부를 보시면 됩니다.
한타력에서 잭스가 마스터이를 따라올 수 없습니다. 만약 1:1 상황에선 돌릴 때 키고 스턴걸리기 직전 로 씹어주시고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 ,를 올려주세요. 케일의 왕귀력도 마스터이 못지않게 강합니다. 조심하셔야 합니다.
일단 로 들어가서 딜교를 하시면, 키기 전까진 마스터이가 무조건 이깁니다(동일한 수의 코어)
역전을 노리려고 를 킨 순간 바로를 켜주세요. 물론 가 없는 상태에선 명상도 뚫립니다..ㅠ
이상하게 케일은 존야를 잘 안가더라고요. 불행중 다행입니다.
: 마스터이 본인이 잘컸으면 위에 올려 놓은 치명타템트리를 가주세요. 원콤에 잡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치명타템트리는 망하는 지름길입니다. 필수로 가주세요. 아리의 궁이 3번의 도주기이지만 로 따라붙을 수 있습니다.
: 현재 비정상적으로 쎈 것 같습니다. 왕귀력으로 승부보셔야 합니다. 이렇게 가주세요.
: 라이엇의 따님입니다. 초반은 절대 못이기고 이상하게 후반에도 쉽게 볼 수 없습니다.
피흡마이 템트리도 에 다 뚫리더라고요. 체력템 필수입니다. 리븐의 풀콤보를 다 맞고 살아남으면 질수가 없습니다.
: 정말 다행히 현재 밴률이 높습니다. 본인이 무조건 둘 중 하나를 밴해주세요.
특히 자크는, 하드카운터입니다.
: 정말 짜증나는 녀석들이지만, 다행히 현메타에선 관짝에 계십니다. 올려주세요.
: 중반까진 괜찮은데 이녀석이 치명타템트리를 완성시키고 계속 백도어를 합니다. 이거 하나믿고 계속 밀기만 하다가 한타열리면 텔쓰고 합류해서 까다로울 때가 있습니다. 후반왕귀 트린다미어는 명상까지 뚫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백도어를 하지 못하게 전 라인을 다 밀어놓고 한타를 해야 합니다.
: 원딜중에서 짜증나는 녀석들입니다. 치명타템트리를 완성못시켰다면, 가주세요. 특히 한타에서 자야의 궁을 마스터이가 맞으면 안됩니다. 빠진 다음 자야를 타겟하세요.
베인의 은신의 경우, 카직스처럼 박고 때리면 은신의 위치가 드러납니다. 따라가주셔서 죽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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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추 다 적은 것 같습니다. 빠진 챔피언은 롤을 완전히 접진 않을거라 자주는 아니지만 간간히 상대법을 올려드릴게요.
바위게는 꼭 먹어줍시다. 스킬이 노코스트이기 때문에 정글링 할 때 사용해줍니다. 다만, 카정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면 아낍니다.
상대정글이 , 인 경우 1렙 버프리시를 받고 바로 반대편 버프로 뜁니다.
얘내들은 카정올 확률이 높을 뿐더러 카정이 온다면 무조건 집니다.
블루팀인 경우: 레드 - 블루 - 두꺼비(3렙) - 탑갱 or 미드갱
블루 - 두꺼비 - 레드(3렙) - 봇갱 or 미드갱
레드팀인 경우: 블루 - 두꺼비 - 레드(3렙) - 탑갱 or 미드갱
레드 - 블루 - 두꺼비(3렙) - 봇갱 or 미드갱
갱킹이 여의치 않으면 정글링에 집중하면서 역갱만 봐줍니다.
라인이 당겨진 라인을 찌르거나 쭉 밀린 라인은 역갱을 봐야합니다.
피갈퀴손이 뜬다면 솔용이 안전하게 가능합니다. 상대 정글 위치가 확인되었거나 와드가 없고 바위게까지 먹었다면
솔용을 트라이합니다. 마스터이로 섣부른 갱킹을 하다가 역갱을 맞게되어 더블킬을 준다면 게임이 진짜 힘들어집니다.
정글링 위주로 하다가 역갱을 보는 식으로 무난히 성장해줍니다.
상대가 가엔을 두르기 시작합니다. 이젠 진짜로 한타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스플릿운영을 할 수 있는 상황이면
스플릿을 해주시고, 팀이 불리한 상황이라 한타에 걸어야 한다면 절대 선진입을 하지 말고 아군이 물어준 적 챔프를 궁없이 딜을 넣다가 가엔 빠진 딜러가 가까운 위치에 있다면 바로 궁을 키고 원딜, 몸약한 딜포터, 미드라이너 우선순위로 잡아나갑니다. 상황에 따라 포지션 이탈한 챔프를 먼저 녹여서 지속시간을 뻥튀기 한 후 나머지 딜러를 잡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마스터이가 후진입을 노리고 있는 상황에 적도 후진입을 하려는 챔프가 있다면 그걸 먼저 끊는겁니다.
싸움이 열렸다(아군이 물렸다, 물었다) - 적들이 달려든다(빠진다) - 굵직한 스킬들이 빠진 것을 확인하고 적의 대열의 허리를 찌른다.(1순위 딸피 2순위 딜러)
아군에 등이 있으면 좋습니다. 최소 적 딜러 2명에게 cc를 박아 넣는 "cc대박"이 터지면 로 들어갑니다. 거리가 가깝다면 쓰고 아꼈다가 적절할 때 써주는 게 더 좋긴 하지만 cc가 풀리고 전열을 가다듬을 시간을 주면 더 힘들어지니, 그냥 편하게 선알파 하세요. 선 알파스트라이크 상황에서도 이런 강제이니시 상황에선 모든 딜이 에게 집중되지 않기 때문에 부담은 적습니다.
당신을 위한 영상입니다. 꼭 감상해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무리하지 말라고 하는데, 실력을 키우는 입장에선 무리도 해봐야 경험이 되어 실력으로 이어집니다.
그 판만 이기고 끝낼거 아니라면, 챔피언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어떨때 들어가도 되고 안되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신만 바짝 차리면 다 터진 라인전 비비고 역전까지 가능합니다. 일단 멘탈을 확실히 관리하시고 끝까지 포기하지 마세요. 끝날 때 까지 끝난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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