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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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Katarina, The sini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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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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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 브론즈의 정석 카타리나 공략

- 임재민(2017-05-01, 조회수: 3741)

안녕하세요.
저는 평범한 한국의 브론즈 Katarina(카타리나)유저 카타리나 하세요 에요.


"브론즈 새x 가 공략 쓰고 있네"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꺼에요..


브론즈 맞아요. 근데 시즌 6부터 카타리나를 해본 유저로써

저 자신이 브론즈에서 카타리나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력을 갖고 있는 유저라고 생각해요..





브론즈에서 소소하게 마나 승률 70%에 높은 KDA를 기록하고 있어요..



소소하지만 연승도 많이 했거든요..
시즌6에 롤을 시작해서 친구의 권유로 Katarina(카타리나)를 시작했는데
그때부터 쭉~ 하다가 이제는 브론즈에서 Katarina(카타리나)를 어느정도 잘 한다고 할수있을것 같네요.


시즌6땐 무서워서 랭크를 안했다가 시즌7때 본격적으로 랭크를 많이 했는데


(시즌7배치 솔랭 8승2패 브5 자유랭 8승2패 브4..ㅋㅋ)


점수가 빠르게 점점 올라가기 시작해서 이렇게 공략글을 한번 써볼려구요.


일반까지 합해서 300판? 은 한것 같아요. 정확히는 모르겠고요. 숙련도는 210000K 정도 되요.


(현재 본캐 정지라서.. 인증샷은 정지 풀리면 다시 올릴께요!)


아무튼 이 공략은 제 실제 경험으로 쓴것이 많고요.


아마 브론즈에서는 확실히 잘 먹힐것 같아요.. ㅋㅋ


그럼 시작해볼께요!
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2 (+108) 2508 마나 0 (+0.0) 0
공격력 58 (+3.2) 112.4 공격 속도 0.658 (+2.74%) 0.964
5초당 체력회복 7.5 (+0.7) 19.4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28 (+4.7) 107.9 마법 저항력 34 (+2.05) 68.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5,217 IP
일단 정석 카타리나는 항상 무난하게 가는 것이 좋아요.


룬 살 IP 가 많이 없으신 분들은 이 룬 하나만 있어서 수월하게 겜을 할수 있을거에요.


이 룬은 마관 방어 마저 주문력을 고루고루 갖추어서 어떤 상대가 나와도

항상 무난하게 반반 가져가고 플레이 할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저는 IP를 챔피언을 사는데 써야되서 저 룬으로 모든 판을 플레이하고 있어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1째줄 - 분노 vs 마술 카타리나는 공속이 필요없어요.. 마술 들어요.


2째줄 - 새로운 피(Fresh Blood) vs 포식(Feast)  이건 살짝 고민할만 한데요..


새로운 피(Fresh Blood)를 들면 라인전에서 딜교할때 힘을 더 실어 줄수 있고요.


포식을 들면 딜교를 한후 체력을 회복한후 싸울수 있는데..


만약 내가 너무 잘하거나 상대가 이기기 쉬운 상대다! 그러면 새로운 피(Fresh Blood)


만약 내가 카타리나를 배워가는 단계이고 카운터를 만났다! 하면 포식 을 드는게 좋을것 같아요.


3째줄 -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 주문흡혈보다 타고난 재능을 들면 18레벨 주문력+15라서 더 좋아요.

4째줄 - 현상금 사냥꾼(Bounty Humter) vs 양날의 검 좀 고민이 됫는데요.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은 처음부터 피해량 3% 증가라서 좋긴한데

후반가면 상대팀 5명 한번씩은 다 잡아보니까 현상금 사냥꾼(Bounty Humter)를 들면 후반에 피해량 5% 증가라서 더 좋아요.

근데 초반에 라인전을 확찢고 게임을 터트리고 싶다! 이러시면 양날의 검 들어도 될것같네요.

책략
1째줄 - 방랑자(Wanderer) vs 포악함(Savagery) 전투에 벗어나 있을때 이동속도 3%는 별로 체감이 없더라고요. 

로밍속도에 상관없이 로밍력이 좋은 카타리나이니까 그냥포악함(Savagery)으로 딜을 더 쌔게 만들면 좋아요.
2째줄 - 비밀 창고(Secret Stash) vs 암살자(Assassin) 이에요.

암살자(Assassin)들면 라인전에서 솔킬 따기 쉽고 비밀 창고(Secret Stash) 들면 솔킬을 안당하고 버틸수 있어요.


근데 카타리나는 솔킬 따는 캐릭터이기에 암살자(Assassin)를 들어요.

하지만 상대가 너무 빡세면 비밀 창고(Secret Stash) 들어도 될것 같고요.

3째줄 -  명상(Meditation) vs 무자비(Merciless) 카타리나는 마나소모가 없어요.. 무자비(Merciless) 들어줘요!

4째줄 -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vs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 vs 산적(Bandit)


탑라이너가 아니기에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 들 필요가 없고 

산적(Bandit)도 별로입니다. 시에스 적당히 먹을수만 있으면 쓸모 없어요. (시에스 잘못드시는 분은 울며 겨자

먹기로 드셔도 될거 같고요.. ㅠㅠ)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는 한번 킬따면 계속 킬을 따는Katarina(카타리나)하이리스크하이리턴 이라는 특징에 잘맞을것 같네요!

(갱승할때도 좋고 상대랑 맞다이하다가 점화붙어서 죽는 피인데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로 살아가는 경우도 있엇고요.)

5째줄 - 정확성(Precision) vs 지능(Intelligence) 쿨감이 그렇게 중요하진 않아요. 마관있는 정확성(Precision) 들어줘요.


6째줄 -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 vs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인데 제 생각으로는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 들어서 치고 빠지는 것보다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들어서 폭딜로 한번에 죽이는게 더 좋을것 같아요.

가끔 유체화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 로 즐겜할때만 해요.. ㅋㅋ
스펠은 무조건 Ignite(점화)Flash(점멸) 고정이에요.


Teleport(순간이동)- 어차피 저도 브론즈인지라 라인복귀용으로만 쓰게 되기도 하고 어차피 없어도 로밍다니는데

지장은 없어요. 상대가 로밍조합이라면 극단적인 상황에만 들어요. (필자는 한번도 들어본적이 없어요!)


Ghost(유체화)- 아까 말씀드렸듯이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 로 즐겜할때만 들어요. 카타리나랑 맞는 스펠은 아니더라구요.


Exhaust(탈진)- 상대가 잘하는 AD딜러이고 내가 탈진을 안까먹고 쓸수 있다면 Ignite(점화) 다음으로 쓸만한 스펠이에요.


저는 계속 까먹어서 안쓰지만 잘하는 분들은 탈진 들면 AD딜러들 충분히 다 이길수 있어요.


하지만 저도 제 손과 상관없이 상대에 암살자 AD딜러가 2명이상이면 Exhaust(탈진) 들어요.


그외의 스펠은 별로 좋지 않은것 같아요.
탐욕 (Voracity)
카타리나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이 사망하면 카타리나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카타리나가 단검을 다시 주우면 근처의 적을 모두 공격해 (1~18레벨) 68~240 (+0.65 추가AD)(+0.7/0.8/0.9/1.0AP)(1/6/11/16레벨)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땅에 떨어진 단검은 4초 동안 남아있습니다.
단검 투척 (Bouncing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단검을 던져 80/115/150/185/22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의 적에게는 2의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은 근처의 3명의 적에게 튕겨 나갑니다.

그 후 단검은 튕겨 나와 첫 대상 뒤쪽의 지면에 꽂힙니다. (사정거리: 625)
준비 (Ready)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카타리나가 단검 하나를 공중에 던지며 이동 속도가 50/60/70/80/90%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1.2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00)
순보 (Shunpo)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적이나 아군, 떨어진 단검의 주변으로 순간 이동하며, 공격 사거리 안에 있는 가장 가까운 적에게 20/30/40/50/60 (+0.4AD)(+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을 주우면 순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6/11/16레벨)78/84/90/96%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725)
죽음의 연꽃 (Death Lotus)
재사용 대기시간: 75/60/45초
카타리나가 칼날의 돌풍을 일으켜 매우 빠른 속도로 근처 적 챔피언 세 명을 단검으로 공격합니다. 각 단검은 25/37.5/50 (+0.19 AP)의 마법 피해 및 (+0.16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100%당 5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40%의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적 하나당 2.5초 동안 받는 총 피해량: 375/562.5/750 (+2.85 AP) (+2.4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9당 270%)의 물리 및 마법 피해(단 검 1개의 15배 피해)

이 스킬은 피해량의 25/30/35%에 해당하는 적중 시 및 공격 시 효과를 적용하며 치명타나 생명력 흡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단검 투척
(Bouncing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단검을 던져 75/105/135/165/195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의 적에게는 2의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은 근처의 3명의 적에게 튕겨 나갑니다.

그 후 단검은 튕겨 나와 첫 대상 뒤쪽의 지면에 꽂힙니다.
사정거리: 625
준비
(Ready)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카타리나가 단검 하나를 공중에 던지며 이동 속도가 50/60/70/80/90%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1.2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00
순보
(Shunpo)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적이나 아군, 떨어진 단검의 주변으로 순간 이동하며, 공격 사거리 안에 있는 가장 가까운 적에게 30/45/60/75/90 (+0.5AD)(+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을 주우면 순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6/11/16레벨)78/84/90/96%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725
죽음의 연꽃
(Death Lotus)
재사용 대기시간: 90/60/45초
칼날의 돌풍을 일으키며 근처 3명의 적 챔피언에게 단검을 던져, 2.5초에 걸쳐 375/562.5/750 (+3.30 추가AD) (+2.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에 맞은 적은 고통스러운 상처로 인해 3초 동안 치료 효과가 40% 감소합니다.
범위: 550

 스킬 찍는 순서


스킬 선마 순서는 무조건 Death Lotus(죽음의 연꽃) - Bouncing Blade(단검 투척) - Shunpo(순보) - Ready(준비) 순서로 찍어줘요.

이번에 Shunpo(순보) 쿨타임이 너프되면서


Shunpo(순보)선마 하자는 아이디어도 많이 나오던데 제가 보기엔 Shunpo(순보)선마 정말 쓰레기에요.


Bouncing Blade(단검 투척)선마랑 딜이 엄청나게 달라서 E선마하면 딜이 거의 안나와요.


한때 Bouncing Blade(단검 투척) 짤짤이 딜로 먹고살던 챔프에요.. 초심을 찾읍시다! ㅋㅋㅋㅋ




 스킬 콤보


카타리나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항상 물어보는게 있죠.. 스킬콤보 에요.


일단 가장 기본적인 풀콤보는 Shunpo(순보) - Bouncing Blade(단검 투척) - Ready(준비) - Death Lotus(죽음의 연꽃) 를 한후 Bouncing Blade(단검 투척) 단검에 Shunpo(순보) 를 타는거에요.


라인전에서는 이 콤보를 하면 킬을 내려는게 너무 뻔해져요. 그래서 라인전에서는


유동적인 콤보를 사용해야 되요.


1~2레벨 


이 구간에서는 카타리나가 쌘 구간이에요. 필자는 카타를 했을때 상대가 사리지만 않는다면


50%는 2렙 킬각이 나요. 1레벨때 Bouncing Blade(단검 투척) 을 2번 상대에게 맞춘후 미니언을 2번째웨이브 근접미니언 하나까지만 


밀다가 2레벨을 찍자마자 바로 들어가는데, 그때 콤보는 상대가 Bouncing Blade(단검 투척) 사거리를 준다면 


Bouncing Blade(단검 투척) - Shunpo(순보) 평 Voracity(탐욕) 패시브단검  줍고 평 Shunpo(순보) 평 (순보평캔) Ignite(점화) 평 으로 거의다 마무리 되요.


상대가 단검 사거리를 안준다면 Shunpo(순보) 랑 Bouncing Blade(단검 투척) 자리만 바꾸면 되고요.


2레벨이 정말 강력한 타이밍 이에요. 


3~5레벨 


이 구간에서는 2렙때보단 살짝 힘이 빠지는데 그래도 유동적인 딜교를 할수있어서 좋아요.


상대의 스킬이 하나이상 빠졋거나 위협적인 스킬이 없는 상대일때 챔피언에게 Shunpo(순보) - Ready(준비) (Voracity(탐욕))를 타고


Bouncing Blade(단검 투척) 를 던진후 피가 없어보이면 평타 때리다가 Shunpo(순보)로 Voracity(탐욕) 터트리고 다시 순보평캔과 Ignite(점화) 로 킬각을


볼수가 있는데요. 만약 상대가 대처를 잘해서 딜교손해 볼거같으면 Shunpo(순보)-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로 짧은 딜교만 하고


새로 생긴 Shunpo(순보) 로 빠져나와주시면 되요.


2레벨때 솔킬을 이미 한번 땃다면 아마 거리를 안줄꺼에요. 그럼 6레벨까지는 갱당하지 말고


사리면 좋아요.


6레벨~


6레벨 부터는 상대의 마저에 따라 원콤을 낼수도 있는 구간이에요. 원딜은 대부분 원콤이고요.


라인전에서 딱히 할게 없다면 6레벨 찍자마자 바텀이나 탑을 가서 겜을 터트려주는 플레이가 필요해요.


이때 라인전에서는 3~5레벨 구간 처럼 딜교를 하다가 킬각이 나오면 풀콤보로 죽여주시면 되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상황에 따라
아이템 순서

시작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야해요.


상대가 도트뎀이 있거나 지속 딜교를 하는 애라면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


탑카타이거나 라인전이 엄청 빡셀때 집을 자주 가야 한다면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그냥 이러니 저러니 무난할때The Dark Seal(암흑의 인장)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필자는 거의 항상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템트리를 가요.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물약효율증가도 있어서 꿀빨고 있어요. ㅎㅎ


핵심 아이템
일단 1코어는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과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중 가요.


상대가 AP딜러 일때Abyssal Scepter(심연의 홀) 근데 찢었을땐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가도 되요.


상대가 AD딜러 일때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인데 이거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시는 분들 많더라고요..


필자는 개인적으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별로 안좋다고 생각해요. 주문력도 낮고 스탯이 별로 안좋거든요.. 후반가서


포커싱 받을때만 사요. 근데 상대가 너무 빡세면 (대표적인예 : 제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가도 되요.


2코어는 가급적이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가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가면 마관도 있고 상대를 빠르게 상대 탱커를 조질수 있어서 추천드려요. 주문력도 총검을 똑같아요.


꿀템입니다. 근데 내가 무지막지하게 잘컷고 상대가 다 "혼모노 브론즈 들이다" 그러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가서 상대팀 탈주하게 만들수도 있어요.ㅋㅋㅋㅋ


아 그리고 꼭 와드 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등으로 바꿔요. 게임 끝날때까지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 들고 있는분 많이 봤어요..


3코어 이후부터는

내가 너무 잘컷다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근데 필자는 비추드려요. 이거가기만 하면 죽어서..


체력 카타리나 할때는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라일라이는 옛날엔 많이 갔었는데.. 현재는 코어템으로 뽑긴 애매

해요.

꼭 가야 하는 템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이거 가야 주문력 높아요.

한타에서 내가 있으면 이긴다 혹은 한번 더 살아나면 무조건 이긴다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가끔 집갔는데 돈남을땐 Control Ward(제어 와드) 사는것도 나쁘지 않아요.. 근데 이거 해놔도 저도 맵리가 잘 안되고


브론즈들은 아예 지가 박은 와드아니면 거들떠 보지도 않으니까 안사게 되더라고요.. 맵리 잘되면


Control Ward(제어 와드)사면 엄청난 핵이득 이에요.


템뽑는 순서는 (첫템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선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트리기준)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후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그다음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를 사시면 되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6레벨 전에는 밥이에요.. 순보로 스킬피할수 있어서 6레벨 전에는 괜찮은데
6레벨 이후에는 제가 밥이되요. 제드 궁이 너무 사기라서 제 스킬을 몇개 씹을수 있기
때문에 6레벨까지는 최대한 발악을 하다가 6레벨 이후에는 로밍을 다니거나
갱을 불러서 잡는것을 추천드려요.
말파이트
돌덩이가 엄청 쌔요. 탱가면 지옥이에요. 말파딜 무시하고 들어갔다가는 회색화면 관광할
수 있어요. 가능하면 Q견제 안맞는것이 좋아요. 심연의홀 가시고 로밍 다니셔야 할거에요.
탈론
6레벨 이후에 잡는거 불가능해요. 얘도 궁이 너무 좋아서.. ㅋㅋ
9레벨 이후에 렌즈 꼭 사시고 맞다이는 가능하면 피해주시는게 좋아요.
탈론 앞에 있는데 뻔히 궁돌리고 있다가는 3타맞고 사망해요.
3타만 안 맞으면 되지만 그게 어려워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리
매혹만 안 맞으면 밥이에요.
근데 매혹 맞으면 바로 회색화면 관광할수 있어요..
제라스
E 없으면 아무것도 못해요.
2레벨 적극 딜교해서 솔킬 따는게 매우 쉬워요.
베이가
스턴 맞을일이 없어서.. 베이가는 꼭 이겨야 하는데
6레벨 이후에 실수로라도 스턴 맞았다가 원콤날 가능성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해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에서는 이득을 많이 볼수 있기 때문에 앞에 스킬콤보를 참고하셔서 솔킬을 따거나


상대가 빡세다면 로밍을 다니는 플레이를 하면서 전라인을 터트려 주는 플레이가 필요해요.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솔킬만 안따이면 성공한 인생이고요. 솔킬따고 흥한다면 초중반을 주도권을 갖고


이끌어 갈수 있기 때문에 솔킬만 안따이면 되요.


중반 운영법
중반에는 무난하게 컷다면 무리를 하지 않는 선에서 미드 라인을 밀고 로밍을 다니는 플레이를 하면 되요.


원딜이나 상대 미드를 짜를수 있다면 금상첨화 이고요. 오브젝트 먹을때 합류 하세요. 총검가면 피흡도 있어서


정글 좀더 편하게 먹게 해줄수 있고 스킬을 많이 쓸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빠르게 먹을 수 있어요.


무지막지하게 잘크면 솔용도 가능해요.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절대 짤리지 않는게 중요해요. 후반에 풀템나온 카타리나는 원딜을 1초순삭 낼수 있기 때문에


리메이크 전보다 한타는 약해졌다고 해도 여전히 상대 원딜에게는 공포의 대상이에요. 짤리지만 않고 


한타를 천천히 풀어나가는 식의 운영을 해주시면 되요.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때 카타리나의 실력이 비숙련자와 숙련자를 나누죠. 일단 한명 잡고 나면 다른 딜러들을 쓸어버리는건


손가락의 문제 에요. 스킬쿨과 단검을 적극 사용해서 상대 원딜과 딜러진을 물어주시면 되요. 근데 그렇다고


상대 탱커 들어온다고 안때리고 있으면 안되요.. ㅋㅋㅋ 옆에서 너무 앞으로 가지 않는 기준으로 딜을 항상


넣어 주셔야 해요. 탱커도 왠만하면 녹일수 있기 때문에.. 너무 고정관념을 가지지 마시고요. 후반가면


단검딜로만 원딜 반피를 증발시킬수 있기 때문에 원딜에게 항상 공포를 심어줄수 있어요. 점멸이 있는


시기에는 상대 원딜은 거의 아무것도 못한다고 생각할수 있어요. 평범한 한타를 할때는 


E - W - Q - R 로 차례차례 상대를 녹여주는 플레이를 하면 되요.
챔피언별 대응법
일단 최근에 만났던 상대들을 위주로 써볼게요.


LeBlanc(르블랑) - 너프되서 힘이 많이 빠진 르블랑 이에요. 하지만 잘하는 르블랑은 아직도 상대하기가


좀 까다롭죠.. 일단 E를 맞았다면 가급적이면 빼는게 좋아요. RE를 맞았다면 필킬내는 상황이


아니라면 무조건 빠지세요. 2레벨콤보를 사용해야하는데 르블랑의 스킬을 한개만 피할수 있다면


딜교는 일단 이길수 있어요. 2레벨 솔킬 난다면 그 이후엔 상대하기 쉬워요.


Veigar(베이가) - 우리의 폭딜왕 베이가 에요. 근데 순보가 있어서 상대하기는 쉬운 편에 속해요. 순보로 


스턴만 안 맞는다면 W 를 맞는것은 거의 불가능 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가져갈수 있어요.


근데 후반가서 Q궁에도 원콤날수도 있어서 후반에는 항상 진입시 신중해야되요. 근데 어차피 그때까지


베이가를 찢어놓는다면 베이가가 Q궁 쓰기전에 녹여 버릴수 있어요.


Corki(코르키) - 비행기 탄 놈인데 얘도 딜이 너무 쌔요. QE랑 평타 맞고 천둥군주 터지면 너무 아파요. 코르키는

보는 방향으로만 E를 킬수 있으니까 앞에서 맞아주는 척하다가 Q를 쓸때 바로 코르키한테 순보를 타서 

콤보로 조지는 플레이를 하면 되는데 또 발키리 때문에 좀 짜증나지만 콤보가 제대로 들어가면 추격할 수

있어요. 근데 잘하는 코르키는 이기기 정말 힘들어요..

Talon(탈론) -  탈론은 6레벨 이후에는 이기기 힘들어요. 6레벨전에 조져야 되요. 6레벨전에는 W뒷타만 안맞으면

3스택 맞을 일이 없기 때문에 W 뒷타만 무빙해주시고 Q를 미니언에게 사용하게 유도를 한다음 딜교를 해야해요.

Q 근접에서 맞으면 치명타 터지면서 너무 아파요.. WQ(근접)평점화 맞으면 빈사 상태 되니 그것만 조심하면

6레벨전에는 쉬워요. W나 Q빠졋을때 EW로 들어가서 Q 던지는 정석딜교 콤보를 넣어주시면 되요. 6레벨 이후엔

무리하지말고 로밍 다녀요.

Lux(럭스) - 내 남친(가렌) 동생입니다. 봐주면 안되요. 상대하기 매우 쉬워요. Q 피할때 럭스한테 순보타면서 콤보


넣어주시면 발악도 못하게하고 원콤 낼수 있지만 앞에서 어리바리 까다가는 Q평E평 맞고 반피 나갈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 후반 QER 원콤만 조심하시면 무조건 라인전 이기고 게임 터트릴수 있어요.


Malphite(말파이트) - 진짜 싫은 돌덩이.. 패시브쉴드 때문에 Q견제가 거의 안먹혀서 카사딘급으로 빡치는 새x 에요. 


탱가면 진짜 겜 끄고 싶게 만드는 데 그래도 2레벨때 억지로 딜교하면 이기니까 그때 잘 딜교해야 하고요.


근데 왠만하면 딜교도 이기기 힘들어요. 하지만 말파는 6레벨전에 개뚜벅이라서 갱불러서 잡으면 아무것도


못하니까 우리 정글 잘 설득해서 불러오면 이겨요. 근데 6레벨 이후에는 갱와도 도주궁 + 점멸로 도망갈수도


있고 상대정글이 갱오면 궁으로 갱호응해서 뒤지는게 너무 쉬워서 그냥 로밍 다녀요..


Master Yi(마스터 이) - 빠커님 때매 ㅠㅠ 미드 마이도 이기기 힘들어요. 못하는 마이충은 이기기 쉽지만 잘하는 마이는


사리다가 패시브 쌓고 QE평평평 하고 빠지기 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명상 있어서 점화 들어도 무산될때도 많고요.

정글 불러서 잡는게 정석이에요. 근데 라인당겨져 있을때 상대 마이가 생각없이 나한테 알파타면 타워안으로 들어가서

엿먹일수는 있어요.ㅋㅋㅋ 하지만 로밍 ㄱㄱ

Jhin(진) - 미드 진 상대하기 쉬워요. 럭스랑 똑같이 상대하시면 되요. 근데 4타는 가급적이면 안 맞고 진이


4타를 미니언한테 쓰고 장전하는 시간에 들어갔다가 짧고 굵게 딜교하고 빠지면 딜교이득은 무조건 볼수 있어요.


후반 갔을 때 피없으면 4타Q에 증발 할수 있으니 그것만 조심하면 밥이에요.


Zed(제드) - 제드.. 너무 빡치는 놈이에요. 일단 6레벨전에는 제드가 그림자EQ 쓸려고 할때 순보타면서 조지는


플레이를 하면서 찢을수 있지만 일단 제드가 6레벨을 찍고 나서는 역관광이 가능해서 그림자가 없어도 위협적인


챔피언이에요.. 그냥 그림자 없을때 갱불러서 잡거나 궁없을때만 싸우는게 좋아요. 로밍위주로 다녀요.


Yasuo(야스오) - 야필패! 근데 카타리나로는 상대하기 힘들어요. 장막으로 단검도 막히고 궁도 막히고.. 딜 넣는 2가지


수단이 막혀서 정말 답답 해요. 근데 얘는 갱에 절대적으로 약해서 갱불러서 잡으면 되긴한데 한번 잡아도 


시에스먹고 커서 와서 솔킬 당하는 일이 많더라고요. 장막 없을때 들어가도 E로 요리조리 피하면서 단검딜


절대 안 맞는 야스오는 정말 빡치니까 그냥 상대하지 말고 로밍 다녀요.


Orianna(오리아나) - 대회에서 많이 나오는 오리아나 에요. 보통 오리아나들은 1레벨에 E찍고 카타Q를 씹고 딜교할라고


생각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오리아나들은 멍청한 애들 이에요. 카타리나는 노코스트지만 오리아나는 마나가


상당히 많이 드는 챔프에요. 잘하는 오리아나는 1레벨때 Q 찍고 미니언 먹는거 방해하다가 2레벨때 사리고 3레벨때


QW견제 하는데 이러면 좀 빡치지만 순보사거리만 주면 딜교 이득은 충분히 볼수있어요. 무리하게 포탑 다이브


치는일은 하지 말고요. 한타때 궁걸리면 안되요!


Ahri(아리)- 매혹만 안 맞으면 되요. 2레벨때 2레벨 찍자마자 들어가면 50%는 킬각이 나오고요. 6레벨때는 매혹 맞으면


궁으로 원콤 날수도 있으니 그것만 조심하고 딜교하면 이득 충분히 봐요. 매혹날릴때 뒤로 순보타거나


아리한테 순보타고 딜교하면 되요. 근데 얘도 로밍력이 좋아서 와드 잘박고 로밍갈때 따라가야 해요.


Xerath(제라스) - 얘도 아리와 같은 이치로 E만 안 맞으면 무서울께 없어요. 유리몸이라서 녹이기도 쉽고 제라스가


지원사격 시도하러 가면 따라가서 가만히 있는 애 죽이면 되고요. 근데 Q 계속 맞아주면 안 되요. 포킹이


너무 쌔서 잘하는 제라스는 거리 절대 안주고 스킬로만 견제하는데 그럴때는 그냥 똑같이 사려주면서 미니언


놓치지 말고 먹으면 제라스는 알아서 미니언 잘 못 먹고 망하게 되어 있으니 솔킬만 따이지 않으면 되요.


Ekko(에코) - 에코는 6레벨 이후에 맞다이로 이기는 건 불가능해요. 딜 다넣어 봤자 궁으로 되돌리면 그만이라서


좀 많이 짜증 나죠.. 근데 6레벨 전에는 W 스턴만 안 맞으면 딜교 충분히 이길수 있어요. Q는 앞타는 맞아도


되지만 뒷타는 절대 맞으면 안되고 실수로 뒷타 맞으면 무조건 빼세요. 에코가 미니언 먹느라 Q 썻을때 들어가서


EWQ 콤보로 딜교하고 적절히 각보다가 잡을 수 있을것 같으면 점화로 마무리 아니면 순보로 빼면 되고요. 


안보이는 곳에서 에코가 튀어나오면 90% W 깔고 들어오는 거니까 뺏다가 싸우시고요. 6레벨이후에 로밍


다녀요.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 요즘 도파 때문에 많이 보이는 트페.. 하지만 갱왔을때 골카 맞고 뒤지지만 않으면 딜교에서 질수가 없어요.


Q 날라오는 거는 눈만 있으면 피할수 있으실꺼고 Q 빠졌을때 EWQ 딜교 하시면되요. 근데 처맞던 트페가 갑자기

골카들고 앞으로 뛰어오면 99% 갱이니까 무조건 빼시고요. 트페가 잠시라도 라인에서 안보이면 바로 두 라인에 빽핑

치고 걸어간쪽으로 같이 가줘야 해요. 로밍에서 말리면 안 되요.

Fizz(피즈) - 시x둥이 진짜 개같아요. 근데 재간둥이 딜 안맞으면 6레벨 전에는 맞다이 이길수 있어요. 1레벨 E 찍고

카타 Q 를 E 로 피하는 멍청이 마나소모 오지게 심한 피즈는 밥이니 무시하시고 딜하면 되고요. 다른 경우는 좀

힘들어요. 피즈를 때리는 척하며 미니언에게 Q를 던졌는데 피즈가 E를 빼면 바로 들어가서 딜 하시고 나오면

되요. 6레벨이후에도 힘들어 보이지만 멀리서 날아오는 궁과 가까이서 쓰는 피즈궁을 순보로 피할수만 있다면

쉬운 측이 속해요. 후반원콤 조심해야 해요.

Kassadin(카사딘) - 이것도 도파 때매 ㅡㅡ 원래부터 카타리나의 카운터이자 모든 AP 챔의 카운터에요. 얘는 Q로 카타 Q 계속

씹고 들어와서 지맘대로 딜교하고 나갈수 있고 패시브가 너무 사기라서 맞다이는 하지말고 굵고 짧은 딜교로

긁기만 하고 나와야 되요. 카사딘이 Q를 미니언에게 썻을때만 안전하게 들어가서 짧게 딜교하고 나오면 되요.

로밍갈때 꼭 따라가 줘야 하고요. 
마치며
후.. 드디어 다 썻네요.. 친추 다 받고요 이 글보고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다면 댓글이라도 남기고 가주세요~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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