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에서 ap메이지 캐릭들이 서폿으로 큰 활약을 하면서, 예전 트롤이라 평가받던 픽들이 정석 서폿픽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즈리얼 서폿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시작 후 팀원들이 인식이 어떻게 변하는지는 직접 플레이하면서 두눈으로 확인하세요
원딜이 구원 있으면 좋겠다고 하니 정글 엘리스가 "이즈님같은 분한테 그런거 부탁하는거 아님. 제가 감"
이런 말도 들을 수 있습니다.
많은 ap이즈 템트리가 존재하지만, 저는 라인전부터 중반, 후반 내내 딜로스가 발생하지 않는, 원딜 서폿 정글 미드
가리지 않고 암살하는 이즈서폿 공략글을 소개해드립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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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02) | 2334 | 마나 | 375 (+50.0) | 1225 |
공격력 | 60 (+2.75) | 106.8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4 (+0.65) | 15.05 | 5초당 마나회복 | 8.5 (+1) | 25.5 |
방어력 | 24 (+4.7) | 103.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마나 재생 +0.41x5
- 체력 +8x4
- 주문력 +1.19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마나 재생+2.05
- 체력+32
- 주문력+25.56
q가 물리데미지 판정이라 표식에 쌍관을 들고 싶으신 분들은 들어도 됩니다만, 후반에 원콤 딜은 마관이 더 쎄다는걸 알아두세요.
문양에는 최소한의 맷집을 위한 마방을 적어놨지만, 극단적인 라인전 압박과 딜을 원하시는 분은 주문력 룬을 들으셔도 좋습니다. (성장주문력말고 그냥 주문력룬 드세요 초반라인전을 박살내야합니다)
더욱 극단적으로 공격적인 룬세팅을 하는것이 효율적임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빨강에 마관, 노랑에 마나재생, 파랑과 왕룬에 올고정주문력을 박는것이 베스트입니다.
이즈는 주문력계수가 높기때문에 주문력룬을 들며, 초반에 라인전을 터트리는것이 목적이므로 성장이 아닌
고정주문력룬을 듭니다.
특성에서도 보시겠지만 극단적인 물몸 극딜 세팅이므로 라인전에서 소모적인 평타교환을 금해야 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무조건 극딜 세팅 입니다. 앞비전으로 딜 넣으며 원콤내야되는 이즈서폿으로써 뒤는 없습니다. 비전으로 들어가서 적을 죽이지 못하면 상대체력이 몇이 남았든, 내체력이 얼마가 있든간에 역관광 납니다. 몇가지 특성을 드는 이유를 짚어드리자면
vs 새로운피 vs 약점노출
보통 흉포를 찍는 서폿으로는 원딜의 딜을 높여주기 위해 약점노출을 찍는게 보통인데, 이즈서폿같은 경우 압도적으로 원딜보다 딜을 많이 넣게 됩니다. q포킹에도 묻고 원콤내는데 도움되는 새로운피가 더 어울립니다.
vs 양날의 검 vs 현상금 사냥꾼
킬을 정말 많이먹는 이즈서폿의 특성상 현상금 사냥꾼도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만..
1렙부터 일방적으로 큰데미지를 넣는데 양날의 검은 최고의 특성입니다. 이즈는 비전이동을 통한 선공권을 항상 가지고 있고 qw로 일방적으로 포킹하다가 킬각이 나오면 ewq로 원콤을 냅니다. 실보다 득이 압도적으로 큰 특성입니다.
vs 산적 vs 위험한 게임
저는 위험한 게임을 사기특성이라고 여기는 사람중 한명입니다만 이즈서폿을 할때는 예외입니다..
위험한 게임의 사기성은 많이들 아시겠지만, 산적을 터트리기 너무 쉽고 이를 통해 템을 더 빨리 뽑을수록
말도안되게 강해지는 ap이즈의 강점을 살리기 위해 산적을 듭니다.
중반이후 ap이즈 서폿의 정체성은 '암살' 입니다. 암살에 천둥군주가 빠질수는 없겠지요.
천둥군주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킬각의 범위는 천차만별입니다.
특성은 그 어떤 상대와 라인전을 하든, 적에 암살자가 있든 뭐든 무조건
점화를 듭니다.
앞비전 + wq를 통해 암살하는 경우 딜이 조금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점화는 필수입니다.
또한 점화로 초반 라인전에서 깜짝킬각을 노릴수 있는 기회가 훨씬 많아집니다.
후반에는 앞비전 후 모든 스킬이 다 빠진 ap이즈는 후속딜이 없으므로 피 한칸 남은 상대방에게도 역관광을 당하기 때문에
탈진은 이런 경우 쓸모가 없습니다. 탈진이 너프 당하기 전에도 무조건 점화를 들었습니다.
이즈리얼 서폿의 점화 유무에 따라 나타나는 킬각은 천차만별이라는 것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5/5.25/5/4.75/4.5초
신비한 화살이 명중할 경우 이즈리얼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구체에 적중된 적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을 가하면 폭발하며 80/135/190/245/300(+1.0 추가AD) (+0.7/0.75/0.80/0.85/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로 구체를 폭발시키면 해당 스킬로 소모한 마나 + 6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1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20/17/14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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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검이 나오기전 : ewq
총검이 나온 후 : e총검wq
w선마 입니다. 보통 미드 ap이즈인 경우 q선마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라인푸시력이 SS급으로 구데기라 울며 겨자먹기로 q선마를 통해 라인푸시를 보강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서폿포지션의 ap이즈는 자유로우므로
마음놓고 가장 데미지가 강력한 w를 선마합니다.
제 아이템트리의 이즈 서폿은 q선마를 하지 않더라도 q딜이 엄청나게 나오기도 하고
라인전에서 미니언뒤에 꼭꼭 잘 숨는 상대방에게 스킬을 피할 수 있는 선택권을 없애버리기 위해 w선마를 합니다.
w선마를 할 경우, 마나관리에 더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w스킬을 무조건 맞춘다는 마인드로 신중히 쓰도록합시다.
잘 맞추는 팁으로는 (미니언 막타칠때 쓰는 뻔한것 외에) q각을 보는척 옆으로 갸웃거리면 상대가 미니언뒤로 숨는 뻔한 무빙을 하게 되는데 이럴떄 w를 날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q맞을래 w맞을래 라는 식으로 계속해서 압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다른 특이한 점으로 w다음 e선마라는 것인데요. 쿨감을 위해서라도 q선마를 하는게 좋지 않냐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리있는 생각입니다만, 원콤데미지는 압도적으로 e선마가 더 강력합니다.
q마스터가 늦어짐으로서 확실히 궁극기 쿨타임이 길게 느껴지실텐데, 이 점은 더 많은 킬각을 보기 위한 기회비용으로 희생하였습니다. 그래도 비전이동 레벨이 늘어날수록 쿨이 1.5초식 감소한다는 점에서 확실히 비전이동 쿨이 짧아져서 상대방이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킬을 내거나 회피할수도 있다는 장점이 부가적으로 생깁니다.
(이번 최신패치에서 저렙단계에서의 q쿨타임이 더 짧아져서 이제 만렙과 1렙기준 쿨타임은 1초밖에 차이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서폿ap이즈는 이제는 더 생각할 것도 없이 무조건 q를 최후로 마스터하시면 되곘습니다)
2레벨에 e를 찍는다고 적어놨는데, 1렙에 q포킹을 잘 맞춰놨고 2렙을 먼저 찍었을 경우, 우리원딜과 같이 앞으로 튀어나가면서 앞비전 q평으로 천둥터트리면서 점화로 깜짝킬을 낼수도 있습니다. 선2레벨시 엄청나게
강하다는 점을 한번 플레이 해보시고 느껴보세요.
2렙후 앞비전으로 들어갈 각이 보이지 않거나 비슷하게 2렙을 찍게 되는 경우, w를 찍으시고 안전거리에서 다시 포킹하시면 됩니다.
이즈같은경우 포킹을 잘해놓을 경우 3렙에 비전을 찍으면서 또 킬각이 뜹니다. 요령껏 선 3렙을 찍은 후 킬각을 노려보세요.
********************
상대 수준이 높아질수록 비전 후 wq를 같은 위치에 빠르게 파팍 날리는 것이 명중률이 낮아집니다.
비전 각이 나오면 티어가 높은 유저일수록 wq를 예상하여 피하기 위한 무빙을 미리 하는데요, 비전 후 w를 날린후 q는 상대 무빙을 예측해서 다른 위치에 날리는것이 명중률이 더 높습니다.
즉, 시야밖에서 기습하는 경우 -> ewq를 한위치에 빠르게 날리는것 ok
시야내에서 앞비전 wq하는 경우 -> (상대가 그저그렇다면) ew후 q는 신중하게 무빙예측해서 날리기
(상대가 고수라면) e후 wq모두 신중하게 날리기
상대가 진짜 잘하는 사람인 경우에는 시야밖 비전wq도 무빙으로 반응하기도 합니다.
상대 실력을 빠르게 간파해서 어떤식으로 스킬을 쓸지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최종아이템만 보시지 마시고 아이템 빌드를 더 눈여겨 봐주세요.
많은 연구를 통해 라인전부터 후반까지 쭉 딜로스 없이 강한 빌드를 찾아낸 것입니다.
첫템으로 광휘의검 vs 리볼버를 선택하게 되는데
이즈리얼의 경우 마나통 = 누적데미지 이므로 상대방의 흡혈이나 힐을 뚫고 디나이를 시키기 위해서는 광휘의 검이
리볼버보다 더 좋습니다. q에도 효과가 묻지만 평w 견제에도 광휘의 검이 묻는다는 것을 이용하여 견제해주세요
(w평아니고 평w입니다. 평타후 w를 사용해도 w로인한 주문검 효과가 평타에 묻습니다)
평w견제를 자주하다가 상대와 평타교환을 계속 허락하면 극물몸세팅 이즈리얼이 딜교환에 오히려 손해를 보게되는 경우가 생기므로, 체력에 여유가 있는경우 사용하고, 너무 빈번하게 사용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리볼버를 선택하는 경우, 상대 라이너들이 완전 물몸이라 쉽게 원콤이 나는 경우 가줍니다. 확실히 폭딜은 리볼버쪽이
강하기 때문에 예상하기 힘든 딜이 나옵니다. 또한 리볼버 데미지가 천둥군주를 터트리는데 작용을 하므로 wq나 e평 등에 천둥군주가 터지게 됩니다.
자이라같은 애들이 나대면 앞비전 풀콤보 점화로 참교육시켜주시면 됩니다.
리볼버와 광휘의검이 둘다 나온 시점에서 이즈의 견제는 말도안되게 강해집니다. 적 라이너들이 반피로 떨어지는 순간
비전각만 나온다면 계속해서 킬을 노려볼수 있게 됩니다.
신발은 사실 이 다음에 사는게 이상적이지만, 일찍귀환해서 돈 사정상 똥신은 이미 뽑혀 있을수 있습니다.
마관신으로는 이타이밍에 업해 주시길 바랍니다. 쿨감신을 가고 싶으신분들도 많으실텐데
무조건 마관신을 갑니다. 앞비전후 딜 부족해서 원콤 안날경우 크게 수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ap이즈는 비전이동을 무조건 딜을 넣는데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뒤가 없습니다. 쿨감은 이때 하나 도움이 안되요
상대를 죽이느냐 못죽이느냐에 따라 이즈의 목숨도 걸려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마관신을 갑니다.
이정도 템세팅이 된 경우, 미드 로밍또한 살인적으로 강해집니다. 반피도 넘는 미드라이너를 순식간에 뒤에서 비전으로
덮쳐서 원콤내버릴수 있는 타이밍입니다.
이제 시야석을 올려야되는 타이밍인데요(많이 늦었죠 시야석이..) 이 전에는 원딜이 시야석을 가달라고 징징대도
가지 않습니다. 일찍 시야석을 가게 되서 디나이와 라인 압박이 되지 않는 순간 이즈리얼 서폿의 가치는 땅에 떨어지고 픽의 이유가 사라지게 됩니다. 우리가 이즈리얼은 픽한 것은 라인을 터트리기 위한 것임을 상기합시다.
사실 여기서도 시야석을 올리기 싫은게 사람 마음입니다.. 지금 쓸큰지를 올리면 미드 원딜 원콤도 내거든요.
하지만 꾹 참고 시야석을 가줍시다. 이미 라인전도 충분히 압도했을 타이밍이고, 가장 딜로스가 적게끔 템세팅을 해놓고 시야석을 가는 타이밍이니 참아줍시다. 아무리 잘크고 쎄도 우린 서포터픽을 한거니까요.
(또한 서포터 템에 퀘스트가 생기면서 수호자의 눈 퀘스트효과가 굉장히 짤서포터에게 좋기때문에 전혀 손해본다는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다음으로 하위템들을 리치베인&총검으로 코어완성을 하는 선택을 할 수도 있는데
제가 느끼기로 이 템들은 하위템 그 자체로 효율이 이즈에게 너무 좋아서 오래 쓰는게 더 이득같이 느껴져서
바로 데캡을 올립니다. 그 다음에 차례로 리치베인->총검을 완성합니다. 제가 느끼기로 가장 이 트리가 딜이
강한거 같아요.
바로 데켑을 올리는것보다 리치베인을 먼저 완성시키는것이 안정적으로 느껴지네요.
다만 리볼버는 완성시키지 않고 마지막까지 가지고 있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리치베인 이후에 데켑 or 루덴 or 존야를 갑니다.
적이 마방을 많이 둘렀고 내가 주력 딜링을 해야되는 상황이라면 데켑or루덴 이후 보이드를 가줍니다.
존야의 경우 훨씬 과감하고 창조적인 슈퍼플레이를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딜은 조금 부족하죠
마지막으로 총검을 올리는데 총검이 완성된 경우 e총검wq의 콤보를 사용합니다. 원딜같은경우 e총검만 맞아도
벌써 반피가 날라가는걸 볼수 있습니다.
보이드 갔을경우 원딜이 죽던 미드가 죽던 신경쓰지 말고 끝까지 살아남아서 딜을 해주시구요.
존야를 갔을경우 wq로 한타서 딜넣다가 적원딜이나 미드가 어느정도 거리를 줬다 싶을때 e총검wq로 과감하게 파고들어서 원콤낸후 존야사용으로 한타를 하드캐리하시면 됩니다. 존야를 갔을경우 확실히 더 과감하고 창조적인 플레이를 할 수가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운터라면 이즈 자신의 스킬샷 명중여부임
스킬만 허공에 빵빵 날려서 마나 오링되면 그랩빠진 블츠보다도 더 무쓸모한 서폿이
된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 서폿과 잘 맞는 원딜 입니다.
칼리스타 원딜과 함께라면 한타시 적 한가운데에 비전이동으로 침투해서 적 미드서폿원딜을 원콤내고 뻔뻔하게 살아가는 풍경을 목격할수 있습니다.
진짜 말도안되는 상황에서 앞비전을 통해 개이득을 볼수 있다는게 사기입니다.
정글한텐 미안하지만 리쉬를 조금 약하게 해주고 라인에 일찍 도착한다면 스노우볼을 크게 굴릴 여지가 생깁니다.
미리 앞라인 잡아놓고 부랴부랴 오는 적원딜이나 서폿에게 q짤을 맞춰주고 라인전을 시작합시다.
물론 이때 q는 바보가 아닌 이상 무빙으로 피할것이기 때문에 무빙을 예측해서 뒤쪽으로 날려줍시다 이런건 사소한 센스니 패쓰~
요는 리쉬는 쪼끔만 덜 하고 라인미리 도착하기!
2렙 깜짝 킬각. 점화를 드는 이유
순간적으로 킬을 따내는데에는 가히 최고라고 할수 있다.
무난하게 바텀을 폭파시켰을 경우 미드로밍, 탑로밍, 상대정글부시 대기 같은 운영을 통해 게임을 터트릴수 있습니다.
서포터로는 도저히 나올수 없는 순간딜이 나오기 때문에 정글갱 이상으로 위협적인 라인개입이 가능합니다
적부시 대기 암살
탑로밍..(?)
(초가스 정글러 찾는 채팅치는게 느껴진다..)
솔직히 이즈서포터로 후반까지 왔다면 그 게임은 지기가 정말 정말 힘듭니다.
그어떤 서폿보다도 후반 존재감이 압도적으로 크거든요.
한타 그자체 알리. 원딜 슈퍼세이브 잔나. 템나온 브랜드 애내 다 필요없습니다.
템나온 이즈는 그 자체로 미드라이너보다도 더 강하고 영향력이 큽니다. 사실 그러한 ap이즈의 왕귀력 떄문에
많은사람들이 미드이즈에 대한 로망이 있지만 구데기급의 라인푸시력 때문에 현실적으로 쓰기 어려웠을 뿐이죠.
궁한방만 쓸어도 뒷라인 빈사상태로 만들고, 언제든 물몸포지션 하나 데려갈수 있는 말도안되는 서포터가 됩니다.
사실 서포터 포지션으로써 상대 딜러 등 하나를 데려가고 죽기만 해도 2인분의 플레이를 한것이나 다름없습니다.
kda를 신경쓰지 말고 상대 딜러를 데려갈 각이 나온다면 주저하지 말고 비전으로 끊어주도록 합시다.
뒷일은 존야와 팀원들에게 맡기고..
본인만 잘크고 아군들이 망한경우 마지막까지 살아남아서 딜넣어야 하겠지만
보통은 궁&앞비전을 통해 딜러진 누킹후 어그로를 뽑아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즈리얼 서폿의 경우
원딜을 지키는 방법이 전무하므로, 앞비전이나 공격적인 포지셔닝을 통해 대신 어그로를 먹어주는 방식으로
우리 원딜을 지키고 프리딜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ss급 생존기 비전이동과 존야와 점멸을 믿으세요.
뒷일은 루시안한테 맡기고 앞비전으로 과감하게 상대를 끊어내자. kda는 구릴지 모르나 딜량은 10인 통틀어 본인이
1등인 경우가 10판에 8,9판이 될 것이다.
공격적인 포지셔닝과 비전이동 사용으로 적딜러진에게 어그로를 끌고 스킬사용을 유도해내자. 아군 딜러진은
이렇게 지키는거다!
ㅇ아 한가지 스킬활용을 빼먹었는데
바로 비전점멸임. 보통 점멸-비전으로 먼거리에서 암살을 하는데
먼거리에 비전을 찍어놓고 바로 점멸사용하면 훨씬 적이 반응하기 힘든 암살을 할 수 있음. 물론 비전보다 점멸이
먼저 나가기 때문에 비전이동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은 동일함. 원콤 각이 나온다면 점멸을 아끼지 말고
비전 점멸 콤보로 원콤을 내주시길 바람.. 반응 빠른 사람들은 점멸-비전이후 wq콤보는 회피함. 활용하도록 하자.
뒤로갈수록 귀찮아져서 음슴체로 쓰게 된것 같은데..
이즈 서폿으로 중요한 점은 무조건 비전이동 데미지를 줘야 한다는 거임. 2:2 라인전교전시 미니언때문에
비전이동 데미지를 줄 각이 안나온다면 점멸을 활용해서라도 비전 데미지를 주도록 합시다.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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