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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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야, 저항하는 자
Xayah, The Rebel
1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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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챔프 자야! 원딜로써의 기본 공략

- 실골듀오괌(2017-04-21, 조회수: 3806)

안녕하십니까. 어제 7.8ver 패치를 통해 등장한 자야를 플레이 해보고 공략을 적어봅니다.

게임을 많이 하지않고 간간히 하기 때문에 실버밖에 되지 않지만 게임에 대한 이해도는 부족하지 않은 편이니 제가 적은 공략글을 보셔도 티어의 하락영향은 없을 것이므로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자야, 저항하는 자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7) 2449 마나 340 (+40) 102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58 (+3.9%) 1.094
5초당 체력회복 3 (+0.75) 15.75 5초당 마나회복 8.25 (+0.8) 21.85
방어력 25 (+4.2) 96.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 52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이 공략글은 자야를 원딜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왕룬에 공속을 박은 기본 원딜룬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딜 룬은 각자 취향이 있을수도 있는데. 왕룬 하나에 흡혈을 박으셔도 되고, 파랑룬에 공속을 넣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왕룬의 공속을 모두 빼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스킬특성입니다.
자야의 특성은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 vs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 전쟁광의 환희 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 있을텐데요. 

전쟁광의 환희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는 라인전구도에서 주도권을 많이 가져오지 못 할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텀의 주도권은 대부분 서폿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우리팀 서폿과 상대팀 서폿을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투의 영광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은 제가 추천하는 특성입니다. 자야는 wDeadly Plumage(죽음의 깃)로 인해서 공속증가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격속도의 증가효과로 인해 전투의 영광효과를 높일 수 있고, eBladecaller(깃부르미)의 속박으로 적을 묶어 놓음으로서 스택을 쌓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18/12/0 과 18/0/12 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거의 취향차이로 봐야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바텀에서 원딜의 스펠은 고정이라고 봐도 무방하죠. 

별다른 변수가 존재하지 않는 이상 Heal(회복)Flash(점멸) 를 들어줍니다.
변수라하면,  전판에 다른라인을 갔다가 스펠을 비꾸지 아니한 경우. ex)Teleport(순간이동) Smite(강타)  등.
관통상 (Clean Cuts)
스킬 사용 후 다음 3회 기본 공격이 경로에 있는 적을 모두 관통하고 6초 동안 유지되는 깃털을 남깁니다.

강화된 공격에 적중당한 대상에게는 피해량과 적중 시 효과가 모두 적용되지만 나머지 적은 50%의 피해만 입습니다. 강화된 공격은 최대 5회까지 충전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깃털 연타 (Double Dagger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자야가 연타 공격을 가해 45/60/75/90/105 (+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깃털 두 개를 남깁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 (Deadly Plumage)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자야가 4초 동안 칼날 폭풍을 일으켜 공격 속도가 35/40/45/50/55% 상승하고 몇 차례의 기본 공격 시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을 경우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깃부르미 (Bladecall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자야가 모든 깃털을 불러들여 각 깃털로 50/60/70/80/90 (+0.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치명타 확률에 따라 (0.75) 증가합니다. 적이 3개 이상의 깃털에 맞으면 1.25초 동안 속박됩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깃털에 맞을 때마다 받는 피해가 5%씩 감소하여 최소 10%의 피해를 받습니다.
저항의 비상 (Feather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자야가 공중으로 도약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잠시 후 원뿔 모양으로 공격을 가해 200/300/40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일렬로 깃털을 남깁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부분입니다.


챔피언의 숙련도에 영향을 가장 많이 끼치는 부분이죠.

스킬의 기본 이해도나 콤보 등을 잘 알아두어야 솔랭에서 신챔을 사용한다고 욕을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킬의 선마 순은 QDouble Daggers(깃털 연타) -> WDeadly Plumage(죽음의 깃) -> EBladecaller(깃부르미) 순입니다.


 스킬 마스터를 q다음 w말고 e를 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하지만 저는 w를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자야의 e스킬이 깃털이 적에게 많이 박히게 된다면 그로인한 순간 폭딜은 높겠지만 그로인한 한타의 유지력이 좀 많이 떨어집니다. 


자야의 wDeadly Plumage(죽음의 깃)에는 공속증가 효과뿐 아니라 이동속도 증가효과도 있기 때문에 w쿨이 빠르게 도는 것이 한타에서 유틸성도 e보다 좋고 e를 먼저 선마한다고 하여 e스킬을 막 난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자야의 e스킬은 사방에 뿌려져 있는 깃털의 위치와 수를 보고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w가 유틸성에서나 한타 유지력에서나 e선마보다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선마 순에서는 개인 플레이 스타일이나 다른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작성자의 주관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스킬 설명입니다.


패시브Clean Cuts(관통상)는 스킬 사용시 자야는 3개의 관통되는 깃털을 얻습니다. 깃털이 저장되는 것은 최대 5개까지이므로 스킬을 막 난사하는 것은 효율이 아주 떨어지는 것입니다. 


QDouble Daggers(깃털 연타) 스킬은 자신이 지정한 방향에 깃털을 2개 던지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적뒤로 2개를 던진후 Clean Cuts(관통상)를 이용해 평타 한번을 치면 적 뒤에는 3개의 깃털이 있기 때문에 바로 속박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WDeadly Plumage(죽음의 깃) 는 자야의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올려주며 자야의 평타마다 약간의 추가 딜이 있습니다. 그리고 w사용시 공속증가 효과로 인해서 한타 때 많은 깃털을 사방에 뿌릴 수 있습니다.


EBladecaller(깃부르미)는 자야에게 아주 핵심이 되는 스킬입니다. 속박 cc로 인해서 라인전에서도 강한모습을 보여주며 한타 때는 궁Featherstorm(저항의 비상) eBladecaller(깃부르미)로인한 광역 속박을 걸 수도 있고 앞에서 깔짝대는 적 원딜도 이니시로 인해서 빠르게 짤라낼 수 있습니다.(이 부분은 적원딜이 자주 짤리는 저티어에만 해당될 수도 있습니다.)  


R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은 자야의 생존을 극대화 해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잠시동안 공중으로 뛰어오르며 피즈의 재간둥이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스킬처럼 어떠한 스킬과 공격에도 타겟팅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재간둥이는 한번올라가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에 착지하지만 자야의 Featherstorm(저항의 비상)는 공중에서도 무빙이 가능하기에 예측스킬도 무빙으로 피할 수 있기에 재간둥이의 상위버전이라 생각합니다. 


 

스킬 활용 팁

자야의 스킬 활용 콤보와 팁입니다.


우선 중요한 스킬은 eBladecaller(깃부르미) 와 r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부분입니다.


eBladecaller(깃부르미)는 자야의 스킬에 있어 가장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스킬이며 자야가 한타때 e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승패를 바꿀 수도 있는 주요 cc 스킬입니다. q Double Daggers(깃털 연타)평 e Bladecaller(깃부르미)로 인해 라인전에서도 빠르게 속박을 걸 수 있어 갱호응도 좋은 편입니다. 


 자야가 깃털을 사방에 흩뿌려 놓았을 때 깃털의 갯수가 e아이콘에 적혀 있어 용이나 바론 등 버프를 챙길때 갯수를 보고 한번에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r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은 원딜에게 있어 거의 최상위의 생존기라 볼 수 있는데요.

자야를 물러오는 암살자들이나 하드cc를 가진 탱커들의 주요 스킬을 씹을 수 있고 전장을 잠시동안 이탈한다는 것에서 폭딜로 인해 죽을 일이 없다는 점에 아주 좋은 생존기라 생각합니다. 


자야의 핵심 스킬인 Bladecaller(깃부르미)Featherstorm(저항의 비상)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자야의 숙련도에 영향을 아주 많이 끼칠 것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부분입니다.

시작 아이템은 원딜의 가장 기본이 되는 도란 1포션을 구매하시는게 당연할 겁니다.

핵심 아이템 부분은 여러가지의 템트리로 나누겠습니다.

자야의 e 대미지는 공격력에도 영향을 받지만 치명타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템트리는 치명타 100퍼 템트리입니다.

치명타를 100퍼를 맞추기 위해서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으로 20%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으로 20% 그리고 공속템인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중 2개를 선택하여 60%를 얻는 방법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 아이템 템트리는 돈과 시간이 많이 들어서 게임이 터지거나 많이 힘들시에는 선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돈과 시간을 많이 투자해서 얻는 치명타 100퍼의 이점은 자야에게 확실하게 존재합니다. 이 아이템 템트리를 가게된다면 e의 대미지가 깃털당 50퍼가 증가하기 때문에 엄청난 폭딜을 낼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공속템을 2개를 올렷기 때문에 w의 공속 시너지를 통해 엄청 빠른 공속을 보여줍니다. 어중간하게 방템과 마방템을 두른 탱들은 치명타 100퍼와 2.0이상의 공속이라는 위엄앞에 무릎을 꿇을 것입니다. 하지만 올ad의 조합으로 인한 적의 슈퍼 방어조합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말이죠. 

치명타 100퍼를 향한 템트리는 여러가지 공속템으로 인해 여러 조합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장점과 저의 주관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Infinity Edge(무한의 대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정무루고] [■■■■■]
치명타 100퍼 템트리의 가장 기본 셋팅입니다. 
아이템이 이렇게 나왔다는 말은 게임이 터졋거나 혹은 앞으로 터질거라는 의미입니다. 나는 생존템을 가지 않아 딜을 더욱 증폭시킬 것이기에 아무것도 무섭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사실 고속연사포를 든 이유는 자야는 q의 사거리에 비해 평타가 525밖에 안되는 챔프입니다. 하지만 고속연사포를 가서 q와 평타 한방으로 인한 멀리서 cc기를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Infinity Edge(무한의 대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Phantom Dancer(유령 무희) [정무루유] [■■■■□]
가장 기본의 템셋팅에서 한단계 낮춰진 템트리 입니다. 유령뮤희로 인해 적의 딜을 감소 시켜 생존력을 조금더 늘리는 방법입니다. 사실 유령무희는 추천하진 않습니다. 생존력을 늘리기위해 억지로 치명타 100퍼를 가져와 더좋은 생존템을 포기할수는 없으니까요.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Infinity Edge(무한의 대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정무스고] [■■■□□]
루덴을 버리고 스태틱을 가져와 순간 라인클리어와 순간폭딜을 가져왓습니다. 그리고 멀리서 던지는 q평e의 딜이 아주 매섭기 때문에 자야를 물기가 쉽지 않아질 것입니다.

(치명타 100퍼의 아이템 템트리는 이 이외의 조합은 아직 사용해보지 않았으므로 다음에 추가하도록 하겠음.)

하지만 치명타 100퍼 템트리만으로는 항상 승리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가지 변수같은 것이 존재 할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다른 아이템 템트리도 공략 해보겠습니다.


Lucian(루시안)이 아저씨가 유용하게 이용하는 템트리 입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몰요칠고] [■■■■□]
치명타 100퍼템트리를 포기하고 방관을 위주로 한 템트리 입니다.
방관으로 인해서 스킬의 딜을 상승시켜 깃털 e의 폭딜에 주력한 템트리죠. 몰락과 공속템 하나를 추가함으로써 공속도 낮은편이 아니고  요우무의 액티브 효과로 이속까지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일단 제가 해본 템트리는 지금까지 공략한 템트리이고 좀더 연구후에 다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상황별 아이템

치명타 100퍼 템트리 선택후 신발을 포함하면 템창이 하나 비는데 
나머지 템창에 필요한 템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멜모셔스의 아귀 
아주 유용한 마방딜템입니다. 상대 ap가 잘컸고 이 아이템을 가지않으면 힘들것 같다 싶으면 사줍시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칠흑의 양날도끼
치명타 100퍼로 인해 적의 슈퍼 물방탱커들에게 딜이 박히지 않을 경우에 추천하는 아이템 입니다. 자야의 q와 w로 인해 6스택이 아주 빠르게 쌓여 라위보다 자야에게 시너지가 잘맞는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수호 천사
무난한 극후반 마지막 코어템입니다. 마지막 템을 딜로 올리자니 한번 실수하면 어떻게 할까 불안하고 다른 딜방템을 올리기엔 애매하기 때문에 확실하게 좋은 극후반 템입니다. 무난하게 흘러갔다면 마지막 코어로 올려줍시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헤르메스의 시미터
난 분명 자야의 궁극기로 cc기를 여러개 피했는대도 불구하고 계속 하드cc가 들어온다. 혹은 cc기 한개만 맞으면 무조건 죽는다 싶으면 가주세요. 스킬하나 맞앗다고 죽으면 억울하잖아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야
아직 나온지 얼마 안된 챔프라서 내가 할때도 적이 할때도 서로 어려워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확실한 카운터가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단은 자야로 선택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모든 바텀 캐릭터들의 공통이지만 바텀은 2대2 싸움이기 때문에 

항상 혼자 무리하지 않고 죽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딜이라고 제어와드 사기싫다 하시지 마시고 9렙때 망원렌즈로 바꿔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정글 개입이나 탑의 텔합류 미드 로밍 등 바텀에서는 대규모 한타가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때 자야의 역할은 한타가 일어나기전 깃털을 미리 깔아두고 속박을 맞출 준비를 해두세요!

 

 

마치며

 글을 폰으로 작성하여 글씨 크기나 색감 등이 마음에 들지 않았을 수도 있는데 끝까지 봐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더 자야 연구를 하여 더 좋은 글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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