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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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칸, 매혹하는 자
Rakan, The Char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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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라칸이오

- Berdi14(2017-04-21, 조회수: 13643)

필자는 현재 시험기간인 중3이다.
시험기간에 신챔을 출시하다니...
라이엇도 참 너무하군.
아무튼 필자는 바텀라인을 안 가는 유저다.
솔로라인과 정글만 가고 그 중에서도 AP챔들만 한다.
그런 사람이 라칸 공략은 왜 쓰냐?
필자는 되게 왔다갔다 거리는 챔프들을 정말 사랑한다.
필자가 잘 한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챔프들도 Fizz(피즈)Kassadin(카사딘)Ekko(에코)다.

유튜브에 올라오는 다양한 라칸 영상들을 보고 "내 인생챔이 하나 더 늘겠군."이라 생각했다.
플레이 스타일을 보며 탑라인, 혹은 정글까지도 좋다고 생각했다.
스킬과 스탯을 좀 더 자세히 알아봤을 때는 정글보다는 탑 쪽으로 가는 것이 훨씬 낫다고 판단했다.
정글은 돌기가 힘들어 보이고 정말 느릴 거 같다. (평타밖에 못 쓴다.)

라칸 좋아하면 서폿 연습하면 되는 거 아님? 하겠지만
필자는 바텀 가면 십중팔구는 똥을 싼다.
그리고 필자는 딜과 기동성, 그리고 생존력을 정말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딜을 어느 정도 챙길 수 있는 탑으로 가기로 했다.
미드로 가지 않는 이유는 AP라칸은 정말 별로다.
폭딜이 안 나오고 챔프 특성상 탱이 어느정도는 받쳐줘야 되는데 미드가면 그 조건이 성립이 안 된다.

라칸이 탑으로 갔을 때의 장점을 설명하겠다.
1. 우월함
라칸은 스탯이 정말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그 부분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사거리다. 300. 전무후무의 사거리 300. 사거리 300으로 근거리 챔프들을 정말 짜증나게 괴롭힐 수 있다. 그럼 원거리 챔들 상대로는 짧아서 안 좋은 거 아님? 이라 물을 거라고 생각한다. 원거리 챔프들 요즘 탑 잘 안 온다. 온다고 해도 다른 근접 챔프들보다는 훨씬 편안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다.
공격력도 정말 높다. 1레벨 공격력이 62로 전체 챔피언들 중 4위다. 만렙 기준으로는 122로 전체 12위. 그럼 서서히 약해진다는 거 아님? 아니다. 1위에서 11위까지의 챔피언들의 얼굴을 일단 보자.
Mordekaiser(모데카이저)Illaoi(일라오이)Yorick(요릭)Darius(다리우스)Garen(가렌)Skarner(스카너)Cho'Gath(초가스)Sion(사이온)Nunu(누누)Kassadin(카사딘)Poppy(뽀삐)
......
사실상 라칸을 만렙 기준 공격력 3위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2. 라인전
라칸의 패시브는 쿨타임이 있는 자동 쉴드다. 거기에 Q스킬은 딜링과 힐링은 동시에 하게 해준다. W는 CC기가 있는 이동/돌진기. 이 장점들로 이기적인 딜교환이 가능하며 원한다면 버티는 식의 라인전에 한층 더 힘을 실어준다.
3. 최상급 한타
라칸은 한타에 정말 좋은 스킬 구성을 가졌다. 광역 CC 2개, 그 중 하나는 롤에 2개뿐이 없는 매혹이다. 실드를 아군에게 2번이나 걸어줄 수  있으며 사정거리도 상당히 긴 편이다. 거기에 힐로 길어지는 한타에서 조금 더 상황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다.

장점으로는 이 정도를 말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1. 딱히 "강점"은 없다.
물론 특징은 있다. 굉장히 스타일리쉬하고 판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다. 그렇나 이렇다 할 "강점"이 없다. 장점과 강점은 확실히 구분해야 한다. 라인전에서 상대를 찍어누를 만한 딜이 있는 것도 아니며 상대의 데미지를 받아낼만한 탱이 되는 것도 아니다. 버티면서 견제하는 식이다.
2. 자야가 없다.
뭔가 허전하다. 라칸이 빛나는 데에는 자야도 한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자야의 W스킬 같은 경우는 라칸을 날아다니게 해주는 스킬이다. 그런 부분이 없으니 무엇인가 허전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원딜보고 자야해 달라고 부탁하자.

필자는 현재 시험기간중에 있다. 라칸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쓰겠다.
라칸, 매혹하는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15 (+50) 1165
공격력 62 (+3.53) 122 공격 속도 0.635 (+1.9%) 0.84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75 (+0.5) 17.25
방어력 30 (+4.9) 11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300 3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공격력 +0.95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주문력 +1.19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 속도 +4.5%
    x1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공격력
    +0.95
  • 공격 속도
    +6.2%
  • 방어
    +4.006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0.83%
  • 주문력
    +1.19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6,866 IP
라칸은 이제 막 출시된 챔피언이다. 아직은 연구 될 시간이 필요하다.
탑은 특히 더 할 것이다.
위에 있는 룬들은 필자가 생각하기에 탑에서 괜찮은 것 같은 룬들을 올린 것이다.

표식에는 공격력보다는 공속 위주로 끼는 것이 좋아보인다. 라칸은 기본공격력이 상당히 좋다. 그러나 공속은 애매하다. 머리말에서도 얘기했듯이 라칸은 딱히 "강점"은 없다. 그렇다면 전체적인 밸런스가 맞아야 좋아진다. 스킬 다 쓰고 스킬 쿨 돌릴 때 평타밖에 하는 게 없는 라칸에게 공속은 좋은 옵션이다. 라인전에서도 많은 도움을 준다.

노랑에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낀다. 상대가 Riven(리븐)Yasuo(야스오)Jax(잭스)Jayce(제이스) 같은 애들이면 방어를 다 끼는 것이 좋다. 상대가 평타형 탱커(Shen(쉔)Poppy(뽀삐))라면 방어는 3개 정도만 끼고 성체박아주는 것이 좋다. 어차피 라칸은 기본 방어력이 높다. 만렙때는 노템으로 90을 찍는다.

파랑은 정말 상황 따라 다르다. 상대가 AP(Ekko(에코)Fizz(피즈)) 무조건 마저 껴야 된다. 라칸의 고질적인 단점 중 하나는 성장마저가 없다는 것이다. 가능하다면 성장마저 위주로 끼는 것이 좋다. 고정쿨감 껴서 라인전을 조금 더 편하게 하는 선택지도 있다.

왕룬은 공속과 이속룬 취향이라고 생각한다. 공속을 끼면 빨강에 쌍관 혹은 공격력을 낄 수 있다. 이속 끼면 라인전에서 카이팅을 통해 근접 챔프언들 엿먹일 수 있다. 이속룬 3개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이속 408나온다. 좋다. 공속 이속 섞어 써 줘도 된다.

결론은 최소한의 안정성을 주며 넉넉한 공속을 제공하는 룬셋이라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어보인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기본적으로는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를 드는 형식으로 가지만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도 좋다.
나는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Wit's End(마법사의 최후)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 혹은 Trinity Force(삼위일체)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 이런식으로 간다.
그러니 상황에 따라 더 괜찮아 보이는 특성을 댁하자.

특성은 취향이다. 그러나 나는 위에 있는 특성(혹은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을 추천한다.
단 한가지 아직 확신이 안 가는 것이 있다면 룬 갑옷(Runic Armor)과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이다.
둘 다 라칸에게 정말 좋은 특성이다. 패시브와 Q의 효율을 많이 늘려주는 룬 갑옷(Runic Armor)
라인전 초반에 부족한 체력을 늘려줄 수 있는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취향 차이다. 이것도 상대 보면서 찍는 게 좋다.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을 찍게 된다면 분쇄의 일격(Battering Blow)냐 날카로운 정신(Piercing Thoughts)냐라는 엄청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솔직히 이것도 모르겠다.
위에 잠시 템트리를 대충 보여줬었는데 하이브리드인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2/3 이런 식으로 찍는 것이 좋을 것같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에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가면 그냥 분쇄의 일격(Battering Blow) 찍는 게 좋다. 단, 이런 식의 빌드는 팀에 탱이 이미 있을 때 가는 것이 좋다.
요술 망토 (Fey Feathers)
재사용 대기시간: 40~14.5초
라칸에게 30~225 (+0.95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적 챔피언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 시 요술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빛나는 깃털 (Gleaming Quill)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마법이 깃든 깃털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를 맞힐 경우 3초 뒤 라칸과 주변 아군의 체력이 40~210 (+0.55 AP)만큼 회복됩니다. 라칸이 아군에게 닿으면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됩니다. (사정거리: 900)
화려한 등장 (Grand Entranc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라칸이 목표 지점으로 도약합니다. 착지 후 공중으로 날아 오르며, 주변 적에게 70/125/180/235/29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전쟁무도 (Battle Danc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군 챔피언에게 도약해 3초 동안 50/75/100/125/150 (+0.7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5초 안에 다시 한 번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마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자야에게 사용할 경우 전쟁무도의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700)
매혹의 질주 (The Quickne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75% 증가합니다.

적에게 닿으면 100/200/300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초 동안 매혹합니다. 매혹 효과는 한 챔피언당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라칸이 처음으로 챔피언에게 닿으면 이동 속도가 150% 빨라졌다가 점차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선마, 그 후 W와 R 마스터.

 

스킬 콤보

대치상황에 뒤쪽에서 앞쪽 아군에게 E쓰고 상대에게 W, 혹은 플W 쓰면서 이니시. 부드럽게 나가는 것이 포인트다.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이다.
그리고 신챔이므로 가능성을 배제해 두어서는 안 된다.
필자는 5일 후 시험인 학생이므로 간단하게 현재 좋아보이는 템들을 적고 가겠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 AP계수 있는 하이브리드 챔프들에게 정말 좋은 템 (Ekko(에코)Fizz(피즈)). 쿨감 20%, 마나250, 주문검 효과 등 라칸에게 소중한 옵션들이 많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 Trinity Force(삼위일체)와의 갈등이 항상 발생하는 템.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와 함께 가면 라인클리어가 좋지않은 라칸에게 도움이 많이 된다. 방어적으로 가길 원한다면 Trinity Force(삼위일체) 말고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 상대와 많이 부비게 되는 라칸 특성상 정말 좋다.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미리 가도 좋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라칸의 완소 마저템. 힐을 늘려주고 쿨타임감소도 준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챔프 특성상 날아다녀야 하는 라칸을 정말 날아다니게 해주는 템. 필요하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나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간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역시 라칸의 장점을 부각시켜주는 방어 아이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 딜, 탱, 쿨감 다 되는 개꿀템. 팀에 마법 데미지 위주의 챔프가 있다면 정말 좋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 약간 의아해 할 수도 있는 아이템. 그러나 브루져 하이브리드 형식의 이 라칸에게 정말 훌륭한 아이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체력, 주문력, 쿨감 다 주는 꿀템. 액티브를 활용한 변수 창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혹은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콤보 가능.
그외에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Knight's Vow(기사의 맹세)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등 고려해 볼만한 템은 많다.

항상 상황에 따라 가고 라칸은 신챔인만큼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시험 끝나면 더 올릴게용.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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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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