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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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Fiddlesticks, The Harbinger of D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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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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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피들 원챔으로 골드에서 다야까지 (feat.승률 60%)

- 버무린(2017-04-26, 조회수: 17009)


탑피들 하다 보면 많은 질문을 받습니다
다리,이렐,리븐,렝가 등등에 이길수 있느냐?
갱오면 걍 죽을텐데?
탑탱없이 이길수 있냐?
탑피들이 말이돼?

이런 질문들에 대한 대답 대신 제가 여러분께 묻고 싶습니다
탑피들 원챔으로 다이아 찍을수 있을까요?
상대가 쉔이든 리븐이든 다리든 가렌이든 신지드든 뭐든간에 무조건 피들로만 가야 합니다
여기에 조건 하나를 더 추가하겠습니다
노가다로 다야 찍으면 안되니까 승률은 60%이상 찍어야 하고 솔랭으로만 해야 합니다
심지어 100% 메자이를 가야합니다
다야 찍을수 있을까요?

네 전 그렇게 다이아 찍었습니다
더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공략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4 (+94) 2192.4 마나 500 (+28.0) 976
공격력 48.4 (+2.63) 9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5.61 (+0.6) 15.8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0 (+4.7) 109.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80.0 48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989 IP
상대 탑챔이나 정글이 ap챔일때 노란색룬은 체력을 듭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천둥군주의 호령 < 이건 필수구요. 나머진 취향대로 가세요

텔도 들어봤고 또 종종 쓰기도하지만 점화 없으면 2% 부족한 딜로 살려보낼때가 많습니다
전 99%이상 점화 듭니다
상대가 텔들면 봇 터지지 않냐고 걱정하는 분도 계십니다
전 오히려 점화들고 탑 폭파 시켜서 텔을 탑 귀환용으로 쓰게 만듭니다
라인전 이기고 있는데 상대가 로밍가려고 텔 한번이라도 쓰면 10분 쯤 포블 나옵니다.
점화 들고 솔킬 갱승 더블킬한다는 생각으로 하세요
무해한 허수아비 (Dread)
피들스틱의 장신구는 '허수아비'로 대체됩니다.

피들스틱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허수아비'가 힘을 얻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6레벨 : '허수아비' 설치 시 6초 동안 근처의 와드가 드러납니다.
공포 (Terrif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5/14.5/14/13.5/13초
기본 지속 효과 : 전투에서 벗어나 적의 시야에 보이지 않을 때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이 1.25/1.5/1.75/2/2.25초 동안 공포에 질립니다.

사용 시 : 대상을 1/1.25/1.5/1.75.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리고 대상 현재 체력의 5/6/7/8/9%(주문력 50당 1%)(최소 40/60/80/100/1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최근 공포에 질렸다면, 대상 현재 체력의 10/12/14/16/18%(+주문력 100당 4%)(최소 80/120/160/200/24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
풍작 (Drai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주변 적들의 영혼을 흡수해 2초에 걸쳐 초당 50/80/110/140/17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대상이 잃은 체력의 최대 12/14/16/18/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피들스틱이 감소 전 입힌 피해량의 25/32.5/40/47.5/5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미니언인 경우 15%만 회복합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거나 더 이상 수확할 대상이 없는 경우,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60%를 돌려받습니다.

몬스터에게는 135%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50%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650)
수확 (Dark Wind)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어둠의 마력을 방출하여 지정한 초승달 모양 지역에 70/105/140/175/21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적을 1.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초승달 모양 지역의 중심에 있는 적은 지속시간 동안 침묵 및 둔화 상태가 됩니다.
까마귀 폭풍 (Crow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 초
1.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해 대상 지역으로 순간이동한 뒤 까마귀 떼를 불러내어 매초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 유닛에게 150/250/3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까마귀 떼는 5초 동안 유지되며 최대 총 750/1250/175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6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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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e는 w 꼽힌 대상에게 우선으로 가는거 아시죠?

쓰리큐션을 이용한 폭딜로 라인전 푸쉬하면 됩니다

탑피들 무시하며 설렁설렁 기어들어오다가는 EW점화에 2랩 솔킬 나올정도로 폭딜 콤보입니다

갱을 오면 도망치는척(?)하다가 스턴기 있거나 딜 쎈놈에게 Q넣고 EW 점화로 갱승하는 컨셉입니다 

물론 매번 갱승할수 있는건 아니지만 피들이 갱승하는 기본 알고리즘입니다

각을 만드는건 유저 몫이겠죠?


레벨별 상대법은 상대챔프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일단 피들이란 챔프에 대해 이해할수 있게 기본적인 콤보를 설명하겠습니다

이건 한번만 읽고 대충 이해하며 넘어가시면 되구요

실제 게임에선 상대챔프를 만날때마다 아래 "챔프별 상대법"을 보고 대응하시면 됩니다.


1랩 상대법 (1랩 미션-선2랩 찍기)

e 던지고 평타 때리기가 기본입니다.

(상대가 뒤로 빠지면)

미니언 정리 하며 빠른 2랩 준비

(상대가 딜교하려고 붙으면)

도망치면서 평타 때리기+미니언 어그로 이용 최대한 이용하기+다음 e쿨 기다리기



2랩 상대법 (2랩 미션-갱오기 전에 최대한 피 많이 빼놓기)

거리 나오면 ew(상대가 스턴기가 있건 탱이건 뭐건간에 피들이 99% 딜교 이긴다고 보면 됩니다)

cs못먹게 견제하며 라인 푸쉬

중요한건 e를 쓰면 무조건 라인을 밀게 되있습니다

이왕에 밀거면 포탑까지 팍팍 미세요

2번째 웨이브 처리하고 삼거리에 와드 박으세요(갱 대비)

갱 대비한다고 라인유지하려고 하지마세요



3랩 상대법 (3랩 미션-적극적으로 솔킬 내기,갱승하기)

*이제 슬슬 갱 대비해야 합니다

*솔킬이 터지기 시작하는 랩입니다

*1,2랩에 딜교를 잘했다면 상대는 피가 50퍼 정도에 피들은 풀피야 합니다


상대 갱오면 적당히 도망치는척(?)해줍니다

(갱 믿고 2명이 겁없이 e쿠션각으로 들어와줬을때) ew로 한놈 제압하고(대부분 피빠진 탑챔) 남은 한놈 상대하면 됩니다

(상대가 e쿠션각 안주려고 피없는 탑챔은 거리두면서 정글챔만 붙을때) 정글챔 이길수 있는 상대면(ex 그브,이블린 등) w만 꼽고 물약 빨고 탑챔이 접근하길 기다립니다. 

여기서 두가지로 나뉩니다

1.정글챔이 적당히 공격하다 도망치는 경우-잡을수 있으면 잡고 위험하다 싶으면 걍 보내주세요.

2.탑챔이 타이밍 재다가 들어오는 경우-아껴둔 e 던지고 죽일수 있는 놈에게 점화. 



4랩 상대법

공포가 생겼다는거 빼곤 비슷합니다

딜교하면서 피빼놓다가 상황봐서 점멸-Q-EW-점화로 순삭 솔킬 가능합니다

돌발상황이나 변수 상대챔프와 정글챔프에 따라 콤보나 타이밍은 조금씩 달라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걸 일일이 다 적을수 없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결국 센스와 경험 밖에 없습니다


6랩 상대법

탑을 고집하는 이유 중 하나가 궁각이 잘나와서기도 합니다

6랩전 솔킬이든 빨피든 만들어서 집 보내고 라인 정리한 후에 부쉬에 숨어서 이제 막 라인에 복귀한 상대를 한번 더 잡아주고 귀환하는 방법도 있고

6랩 직전에 슬쩍 부쉬에 숨어서 궁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갱오면 도망치는척 하다가 부쉬에 숨어서 궁으로 더블킬 노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거 하나하나 글로 설명 못합니다

센스와 속이기 타이밍 싸움입니다

실버나 당한다구요? 다이아도 당합니다



여기선 기본적인 콤보만 적었습니다

당연히 챔프에 따라 그때 그때 조금씩 달라지구요

그건 아래 챔프별 상대법에 따로 적겠습니다(이게 별다섯개짜리 진짜 공략!!!)

중요한건 누구를 만나든 전 적극적으로 공격적으로 나갑니다




시작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좀 생소하죠?
그냥 저만의 스타일입니다
쿨감 30프로 맞추기 위해 모렐로를 가구요
기동력을 위해 기동신을 갑니다(필요에 따라 중간에 갈아타기도 하는데 그쯤되면 신발 팔고 딜템을 하나 더 갑니다.)
메자이는 실버에서 다이아까지 100% 무조건 갔습니다(전적검색에 메자이 없는 경기는 중간에 판거구요)
전 보통 10-25스택 유지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마관이 왜 없냐면 전 어차피 ㅁㄷ나 원딜 그리고 서폿까지 2-3을 순삭하는게 목적이구요
탱커는 걍 공포넣고 다굴로 잡습니다
무엇보다 탱커 하나 신경쓰느라 마관가느니 극딜로 가서 탱커 제외하고 싹 순삭해버리는게 전 더 편하더라구요.
혼자 남은 탱커가 할 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마관을 무조건 안가는건 아닙니다
상대팀 탱커가 2이상이면 (레오나 같은 서폿 탱 제외) 마관 갑니다

솔직히 좀 이상하죠?
탑피들도 이상한데 마관도 잘 안간다니...저도 마관의 중요성 잘 압니다
근데 쿨감,마관,올주문력 다 장단점이 있는거 같습니다
어떤 정형화된 정답이 없다는 말입니다
자기만의 스타일대로 가세요
꼭 제 트리를 따라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자 이제 이 공략의 핵심이자 전부인 챔프별 공략법입니다

또한 가장 길고 쓰기 귀찮아서 중간에 포기하게 될지도 모르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일단 계속해서 조금씩 업뎃하며 탑챔 전부를 다뤄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Garen(가렌)가렌(easy)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easy)

1랩 e딜교 걸며 선2랩 찍습니다. 다가오면 미니언 어그로 넘기며 피합니다. 딜교 훨씬 유리합니다.

2랩 여전히 피들이 더 강합니다(화약통 적당히 피하거나 철거하면서 강하게 밀어붙입니다)

     이렇게 밀어붙일수 있는 이유는 화약통 터뜨리고 들어오는 갱플과 딜교해줘도 피들이 이기기 때문입니다

     갱플 입장에서는 1:1로 피들을 죽일수 없습니다

3랩~5랩 위와 마찬가지므로 생략

6랩 궁 쓰면 당연히 솔킬이고, 만약 2-5랩 사이에 솔킬 해서 템 앞서가고 있다면 갱플 궁 맞아주면서도 qew 만으로

     이깁니다. 궁안쓰고도요. 갱플은 너무 쉬워요 쫄지마세요.


Gnar(나르)나르 (normal)


Nasus(나서스)나서스(까다로움)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normal)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easy)

1랩 e와 평타로 패다가 가까이 오면 빠지면서 평타, 도망가면 다시 쫒아가면서 평타. 다리는 피들 앞에 동네 바보입니다

2랩 다리는 cs 챙기려면 붙어야만 하기 때문에 미니언 한 가운데서 파밍하세요. 가까이 붙으면 ew

     다리가 피들 w끊겠다고 당기면 평타 때리다가 w

*여기서 "다리가 바보냐 w를 끊지 맞고만 있게" 라고 생각한 분 계실겁니다. 네 다리는 당연히 그걸 노리죠. 근데 피들이 적당히 거리 조절하거나 미니언 뒤에 숨어서 ew꽂아주면 다리가 w끊었을 타이밍엔 이미 피 50%이상 나갑니다. 적당히 물약 빨면서 평타 때리다가 다시 한번 w-점화 해주세요. 안집니다.

3-5랩 2랩 딜교는 다리 무시하고 막들이대다가 가끔 질때도 있습니다. 근데 3랩 이후엔 막들이대도 이겨요

6랩 궁 쓰면 솔킬 (6랩 이전에 킬 따서 템 앞선다면 궁 안쓰고도 이길수 있음)

9랩 or 11랩 이후 궁으로 다리 솔킬 노리기 보단 로밍 다니세요. 전 이때쯤이면 이미 탑 밀어놓은 상태.


Rumble(럼블)럼블(easy)



Renekton(레넥톤)레넥톤(normal)


Rengar(렝가)렝가(easy)


Riven(리븐)리븐(easy)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easy)


Dr. Mundo(문도 박사)문도(hard)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easy)


Poppy(뽀삐)뽀삐(normal)


Shen(쉔)쉔(easy)


Shyvana(쉬바나)쉬바나(easy)


Swain(스웨인)스웨인(easy)


Singed(신지드)신지드(easy)


Akali(아칼리)아칼리(easy)


Yasuo(야스오)야스오(normal)


Ekko(에코)에코(normal)


Wukong(오공)손오공(easy)


Olaf(올라프)올라프(easy)


Yorick(요릭)


Irelia(이렐리아)


Illaoi(일라오이)


Zac(자크)


Jax(잭스)


Jayce(제이스)


Cho'Gath(초가스)


Camille(카밀)


Kennen(케넨)


Kayle(케일)


Quinn(퀸)


Kled(클레드)


Trundle(트런들)


Tryndamere(트린다미어)


Teemo(티모)


Pantheon(판테온)


Fiora(피오라)피오라(very easy)

피오라는 이기는 법보다 지는 법을 설명하는게 더 쉽습니다

피들이 ew 쓸때 피오라가 절묘하게 끊어도 w쿨 기다렸다가 다시 꼽으면 이깁니다
그럼 어떻게 지냐구요.
다시 w꼽을 마나가 없을때 집니다.
한줄로 요약하자면 마나가 없는데 피오라 개무시하고 ew 꼽았다가 스턴 걸리면 죽습니다.
그 외엔 죽을 방법이 없습니다.

Fizz(피즈)


Heimerdinger(하이머딩거)


Hecarim(헤카림)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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