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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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비아, 얼음불사조
Anivia, The Cryophoenix
12
1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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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4] 애니비아 기본서

- Glooming(2017-04-30, 조회수: 4048)

안녕하세요, 시즌3부터 꾸준히 애니비아를 해오고 있는

현 골드 4 애니비아 유저입니다.

사실 제 실력은 상위 15~20%에 불과한

공략을 쓰기에는 너무 부족한 수준이지만

인벤 챔피언 공략 게시판에 애니비아에 대한 공략 중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공략이 없다는 것을 보고

혹시라도 애니비아를 주력픽으로 기용해볼 생각이 있는

저티어 유저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보고자

시즌3부터 지금까지 제가 고수 유저분들의 공략들을 읽고 플레이를 관전하면서

배운 것들과 제가 500 여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느낀 것들을 정리해

이렇게 공략으로 남기게 되었습니다.
애니비아, 얼음불사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92) 2114 마나 495 (+25.0) 920
공격력 51.4 (+3.2) 105.8 공격 속도 0.658 (+1.68%) 0.846
5초당 체력회복 5.57 (+0.55) 14.9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22 (+4.5) 97.7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065 IP
위의 룬은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룬으로 통계상으로도 높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는 룬입니다.


(2017. 04. 30. OP.GG 애니비아 룬 통계)

애니비아의 룬세팅에 있어서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할 점은
1. 상대(특히 미드, 정글)가 AD인가 AP인가
2. 쿨감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는가
이 두가지라고 봅니다. 룬세팅은 이 두 사항을 중점으로 두고 작성하겠습니다.


[표식]
무조건 마법관통력 넣어주세요.


[인장]
상대 미드, 정글이 모두 AD면 방어룬

상대 미드, 정글이 모두 AP면 성장체력룬

상대 미드와 정글의 데미지 타입이 다르다면 미드를 기준으로 세팅합니다.

다만, 상대 미드가 원거리 AP, 정글이 AD인 경우에는 상대 미드가 AP라도 견제, 딜교환에서 여러 차례 평타를 맞을 수 있고 미니언의 데미지 또한 물리피해이기 때문에 방어룬 또한 충분히 좋습니다.


[문양]
아이템트리 부분에서 후술하겠지만, 애니비아가 고려할 만한 마나템은 크게 대천사와 모렐로 두 가지 입니다. 그리고 이 두 아이템의 차이점이 룬세팅에 영향을 주죠. 바로 대천사에는 쿨감 옵션이 없지만 모렐로는 쿨감 20%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충분한 쿨감이 확보될 경우 딜사이클을 빨리 돌릴 수 있음은 물론이고 궁 위치를 바꾸기 위해 궁을 껐다 켜는 시간동안 발생하는 딜로스를 줄일 수 있고, 한타 때 벽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는 등 애니비아는 쿨감의 효과를 잘 볼 수 있는편이기 때문에 쿨감 옵션 유무의 차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만일 마나템으로 모렐로만을 선택하거나 대천사, 모렐로를 모두 선택할 경우에는 룬으로 쿨감을 보충할 필요가 없지만 마나템으로 대천사만을 선택할 경우에는 성장쿨감룬 6개로 18렙 기준 10%를 추가로 확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쿨감룬 자리를 제외한 나머지에는 기본적으로 마법저항력을, 만약 상대가 올AD라면 성장주문력을 넣어주세요.
(쿨감룬 사용시 3개, 미사용시 9개)


[정수]
일반적으로 주문력 3개를 넣습니다만,
애니비아의 이속은 롤에서 가장 느린 325이기 때문에
기동성이 절실히 필요하거나 너무 답답하다면 이동속도x2, 주문력x1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요약]
표식: 마법관통력x9
인장: 방어력x9 / 성장체력x9
문양: 성장쿨감x6, 마법저항력x3 / 성장쿨감x6, 성장주문력x3 / 마법저항력x9 / 성장주문력x9
정수: 주문력x3 / (이동속도x2, 주문력x1)

*룬페이지가 부족해 1개 밖에 쓸 수 없다면 저와 같은 룬을 쓰시길 추천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바일 배려)

[흉포]

마술마술: 애니비아는 스킬딜러입니다.

새로운 피(Fresh Blood)새로운피 / 포식(Feast)포식: 둘 다 좋습니다. 취향대로 들어주세요.

비전 연마타고난 재능: 5포인트 다 주셔도 좋고, 흡혈귀에 1포인트 배분하셔도 좋습니다.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전투의 환희: 대부분의 누커들은 잘 쓰지 않는 특성이지만 애니비아는 스킬셋(특히 궁극기) 특성상 잘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책략]

포악함(Savagery)포악함:타모션이 나쁜 애니비아의 단점을 보완해줍니다. 또한 애니비아는 로밍형 챔프가 아니기에 방랑자(Wanderer)의 활용도가 높지 않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암살자(Assassin)암살자: 비밀 창고(Secret Stash)도 나쁘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미드에 서는 애니비아에겐 이쪽이 더 어울립니다.

처형인무자비: 5포인트 다 주셔도 좋고, 명상(Meditation)에 1포인트 배분하셔도 좋습니다.

정확성(Precision)정확성: 딜러인 애니비아에게 관통력은 필수입니다.

※중요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천둥군주의 호령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폭풍전사의 포효
Q-E콤보를 적중시키면 두 특성 모두 쉽게 발동 시킬 수 있는 애니비아의 특성상 양쪽 모두 애니비아에게 잘 어울리는 특성으로, 핵심특성의 경우에는 상대 챔피언에 따라 다르게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딜교환 시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은 자신이 주는 피해를 늘릴 수 있고,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는 자신이 받는 피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상대는 누구인지, 나는 어떻게 플레이할 것인지를 바탕으로 어떤 특성이 좋을지 잘 판단해서 들어주셔야 합니다.

몇가지 예를 들면 애니비아의 QE 콤보를 맞았을 때 바로 반격하기 힘든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같은 챔피언을 상대로는 애니비아가 굳이 스킬콤보 후 반격을 피하기 위해 빠르게 빠질 필요가 없기 때문에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가 좋습니다.

단단한 Galio(갈리오)의 경우에는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를 터뜨리기 어려우므로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가 좋겠네요.

만약 Vel'Koz(벨코즈)Xerath(제라스)처럼 피해야 할 스킬이 많다? 이럴 때는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겠죠?

또한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를 들면 Pantheon(판테온)Fizz(피즈)처럼 물렸을 때 기본 이속만으로는 떼어내기 힘든 상대를 떼어내거나 Azir(아지르)Cassiopeia(카시오페아)Pantheon(판테온)Fizz(피즈)처럼 QE콤보를 맞춰도 빨리 빠지지 않으면 자신이 가한 피해보다 강력한 역습이 들어올 수 있는 상대의 반격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Diana(다이애나)Akali(아칼리)가 나왔다? 어차피 6렙 전에는 위협적인 반격이 있는 것도 아니고, 6렙 후에는 폭풍전사로 떼어내봤자 또 따라붙을 수 있으니까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가 좋겠네요.

물론 제가 쓴 것이 정답은 아니며(예를 들면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를 들고 딜교환 후 빠지는 Diana(다이애나)를 견제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근거를 가지고 판단하면서 더 활용성이 크다고 생각되는 쪽을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Exhaust(탈진) + Flash(점멸) 들어주세요.


기본적으로는 Ignite(점화)를 듭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처럼 로밍을 따라가줘야 하는 챔피언을 상대할 때에는 Teleport(순간이동)을 듭니다.

또한 상대가 애니비아의 Rebirth(환생)Teleport(순간이동)을 끊기 어렵다면 Teleport(순간이동)을 들고 탈출이나 합류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Rebirth(환생)Teleport(순간이동)이란?
애니비아는 Teleport(순간이동)시전 중 알이 되어도 Teleport(순간이동)가 끊기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위급한 상황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Rebirth(환생) 예시(프로겐/롤스타전 2014)입니다. 18:55초부터 봐주시면 됩니다.


Ghost(유체화)에 경우에는 한타 포지셔닝과 카이팅, 빠른 합류에 도움을 줍니다.

Exhaust(탈진)은 Yasuo(야스오)Zed(제드) 상대할 때 들어주세요.
환생 (Rebirth)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애니비아는 죽을 때 알로 변합니다. 이 알이 6초 동안 깨지지 않으면 애니비아가 되살아납니다.
냉기 폭발 (Flash Frost)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거대한 얼음 덩어리를 지정한 지역에 발사하여 50/70/90/110/130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들을 3초 동안 냉각하여 20/30/40%(궁극기 레벨에 비례) 둔화시킵니다.

사거리 끝에 다다르면 얼음이 폭발하여 적들을 1.1/1.2/1.3/1.4/1.5초 동안 적을 기절시키고 60/95/130/165/20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애니비아가 스킬을 재사용하면 얼음 덩어리가 일찍 폭발합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150)
결정화 (Crystalliz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애니비아가 400/500/600/700/800 너비의 지나갈 수 없는 얼음 벽을 만들어 적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벽은 5초 뒤 녹습니다. (사정거리: 1000)
동상 (Frostbi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비아가 목표 적에게 냉기의 바람을 날려 50/75/100/125/15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냉기 폭발이나 최대 크기에 도달한 얼음 폭풍에 적중 당했을 경우 두 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얼음 폭풍 (Glacial Storm)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4/3/2초
활성화/비활성화: 애니비아가 1.5초에 걸쳐 크기가 커지는 얼음의 폭풍우를 소환하여 적에게 초당 30/45/60 (+0.1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추위에 떨게하여 이동 속도를 20/30/40% 늦춥니다. 최대 크기 도달시 피해량이 200%, 둔화율이 30/45/60% 증가합니다. 매 초마다 40/50/60의 마나를 소진합니다. (사정거리: 7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Glacial Storm(얼음 폭풍)>Frostbite(동상)>Flash Frost(냉기 폭발)>Crystallize(결정화) 순으로 마스터하되,

Crystallize(결정화)는 4렙에 한 번 찍어주고, 8 또는 10렙 중 한 번 더 찍어줍니다.

스킬 콤보

 Flash Frost(냉기 폭발)Flash Frost(냉기 폭발)Frostbite(동상): 기본콤보입니다. Flash Frost(냉기 폭발)Frostbite(동상)Flash Frost(냉기 폭발)로 짧은 시간 안에 우겨넣을 수도 있지만 E가 예전과 달리 투사체가 빨라서 삑사리가 잘 나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Crystallize(결정화)Flash Frost(냉기 폭발)Flash Frost(냉기 폭발)Frostbite(동상)/Flash Frost(냉기 폭발)Crystallize(결정화)Flash Frost(냉기 폭발)Frostbite(동상): 결정화를 이용해 냉기폭발의 적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Flash Frost(냉기 폭발)Flash Frost(냉기 폭발)Frostbite(동상)Glacial Storm(얼음 폭풍)Crystallize(결정화)Frostbite(동상): 기본 콤보 후 궁을 깔고 결정화로 시간을 번 뒤 동상을 한 번 더 날릴 수 있습니다. 솔킬을 노릴 때 Ignite(점화)와 연계하여 주로 사용합니다.



스킬 활용 팁

2레벨 결정화Crystallize(결정화)의 중요성


위에 서술했듯이 Crystallize(결정화)의 경우 중간에 2레벨을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정글에서 싸울 때 Crystallize(결정화) 2레벨을 찍어놨다면 대부분의 길목을 완전히 폐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아이템
상황별아이템

1코어
Rod of Ages (Quick Charge)(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영겁의 지팡이
주문력과 더불어 애니비아의 부족한 체력과 마나를 보충하기 위해 Rod of Ages (Quick Charge)(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를 선택합니다.
스택이 쌓일 시간이 필요한 Rod of Ages (Quick Charge)(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 대신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을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3000골드)이 Rod of Ages (Quick Charge)(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2700골드)보다 300골드 비싸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의 스택이 쌓여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의 성능을 넘어서기 전까지의 시간은 그렇게 길지 않아 저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선호합니다. 



2코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 /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대천사의 포옹 

애니비아는 마나소모가 크기 때문에 2코어로는 마나 관련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는 교전이 자주 열리고 게임이 빠르게 끝날 것 같을 때 좋고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는 장시간 대치 혹은 수성전을 해야하고 게임이 길어질 것 같을 때 좋습니다.

또한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는 치감과 쿨감 20%를,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는 남은 마나에 비례한 보호막을 제공한다는 차이도 고려해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팀에 Soraka(소라카)가 있거나 피흡챔이 여럿인 경우, 문양에 쿨감 안박은 경우에는 꼭 모렐로 가주세요.

3~5코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의 죽음모자 /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 홀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는 필수로 가고, 나머지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중 2개를 선택해서 갑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의 고유지속효과가 애니비아와 잘 어울리며 특히 탱커가 많은 조합을 상대할 때 좋습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자신을 노리는 강력한 AD암살자나 AD브루져가 있을 때, 상대팀에 강력한 이니시에이터가 있을 때 주로 갑니다. 쿨감 10% 옵션도 좋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해도 궁극기가 유지되기 때문에 애니비아와 잘 맞습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Abyssal Scepter(심연의 홀) - 위의 두 아이템보다는 애니비아와의 시너지가 떨어지지만 양팀에 AP가 많을 때 가주시면 좋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 두 아이템이 모두 필요한 상황에서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빼고 갈 수도 있습니다.

아이템을 올리는 순서는 AD암살자가 엄청 빠르게 성장했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부터, 상대가 마저템을 빠르게 갖추고 있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부터, 딱히 급합 다른 옵션이 없다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부터 올리는 등 상황에 맞춰서 올립니다.



신발
일반적으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올립니다.

상대 미드가 Talon(탈론)Pantheon(판테온)(미드가 이런 애들이 아니더라도 상대팀Yasuo(야스오)Master Yi(마스터 이)Rengar(렝가) 같은 애들 잘 컸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상대팀에 CC가 많고 AP 암살자/누커가 다수 있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시면 됩니다.

마나템으로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를 선택했을 때 딱히 방어관련 옵션이 절실한게 아니라면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가주세요. 쿨감을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소환사 주문 쿨감 옵션이 있어 뚜벅이인 애니비아의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상대팀에 슬로우가 많거나 기동성이 필요하다면(ex. 아군 챔피언들의 돌파력이 좋아 따라가야 하는 상황)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가주시면 됩니다.



기타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를 같이 가는 경우 두 아이템의 하위템인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은 모두 가성비가 뛰어난 아이템입니다.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를 올린 상태에서 다음 귀환 때 1500~1950 골드가 있다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를 구입하지는 못하지만 그 대신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를 먼저 구입하고 그 다음에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를 올려도 좋습니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는 나중에 완성시켜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추후 작성)

 

초반 운영법

  (추후 작성)

 

중반 운영법

  (추후 작성)

 

후반 운영법

  (추후 작성)

팀파이트시 역할

  (추후 작성)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작성)

 

마치며

 꾸준히 추가 및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의견 있으면 꼭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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