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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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2표)
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18
0
12
2/2
D5) 우물까지 따라간다, 유체화 마이!

- Nocturne9(2017-05-02, 조회수: 3123)








요즘 마이가 높은 승률을 유지하고,저 또한 마이로 많은 재미와 티어 상승을 누렸기에

남자라면 한번 쯤은 해봤을 마이를 공략하고자 글을 남겨요.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KDA 또는 승리 자랑이나 슈퍼플레이만 모아놓은 매드무비는 안 올릴게요

누구나 다 연승해봤고 잘 풀리는 게임이 있기 마련이라 올려봤자 큰 의미는 없다고 보네요.

사실 귀찮...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5) 2405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5) 107.5 공격 속도 0.679 (+2.5%) 0.968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8,601 IP
이 외에 룬은 별로 써본 적이 없네요... 초반에 빨리 이득을 봐야하는 마이 특성상 고정룬은 필수라고 봅니다.

적조합이 강하지 않은 1AP 이거나 올 AD일 경우는 마저를 빼주고 성장쿨감을 올려줘요.

성장 마방룬도 좋긴 하지만 갱킹을 자주 가야하는 정글러 특성상 고정 마방은 곧 갱의 성공을 불러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크게 설명이 필요한 점은 없다고 봅니다. 

솔직히 룬이나 특성이나 도찐개찐인 점이 많아서 이게 옳다! 라고 콕 찝어서 말씀드리기가 힘드네요
중요한 건 키스톤 특성이라... 

열광과 통찰력만 찍는다면 다른 특성들은 상식 범위 내에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바꿔쓰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새로운 피(Fresh Blood)를 찍지 않고 포식(Feast)를 가는 이유는 초반 정글링 유지력 때문인데요 
새로운 피(Fresh Blood)데미지가 갱킹 혹은 한타에 크게 영향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흡혈귀(Vampirism)...체감 되십니까?
룬 갑옷(Runic Armor)명상 회복 때문에 이걸 찍으시는 분도 계시는데 회복량 100 기준으로 8이 찬다고 가정하면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는 찍는것 만으로 6배 향상이라고 보시면 돼요. 초반 갱, 맞다이시 크게 도움되는 특성은 고참병입니다.
통찰력(Insight)스펠쿨이 줄어든다 -> 강타를 자주 쓴다 -> 정글링이 빨라진다 -> 잦은 갱킹을 가게 된다.
실제로도 체감이 큽니다. 교전시 빨강강타 사용여부가 교전의 승리 여부에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강타 쿨타임 관리에 아주 좋아요, 그리고 유체화를 쓰는 만큼 더 빠르고 안정적인 갱킹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책략 특성을 버리는 가장 큰 이유에요.

이외에 딱히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없다고 보네요 궁금한 게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점멸의 중요성은 저 또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는 점멸을 쓴다면 6전에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이 줄어들어요.

기본적으로 평타를 많이 우겨넣어야 되는데 마땅한 슬로우가 없는 시점에서는 따라가기가 매우 힘듭니다.

실제로 6렙 전 갱킹은 점멸보다는 유체화가 안정적인 갱 성공률을 보여줍니다.

보통 플레이어들의 관념은 '점멸은 정말 위험한 상황 또는 킬각이 확실한 상황'에 써야하기 때문에 아껴두는 경향이 강한데

쿨이 짧은 유체화를 드는 마이는 쿨이 돌 때마다 적극적으로 써주기 때문에 점멸을 드는 마이보다 강하고 적극적으로 갱이 가능한 거죠.

갱 갈 때마다 점멸 쓸 수는 없잖아요??

그런데 유체화는 그걸 가능하게 해줍니다.

실제로 맞다이에서도 점멸로 도망가는 적은 유체화로 쉽게 따라 붙어요. 궁이 있건 없건 간에

벽을 넘는다면 Q로 따라붙으면 되는 일이구요, 그러지 못했다면 점멸 뺐네 하고 깔끔하게 빼주시면 되는 겁니다.

이러나 저러나 손해볼 게 없어요.

그리고 궁의 슬로우 무시효과와 합쳐 궁과 유체화를 같이 킬 경우에는 무시무시한 이속으로 적을 제압하구요.

점멸을 버린 큰 이유는 벽을 알파로 넘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물론 점멸을 버림으로써 얻는 리스크도 많지만 유체화를 씀으로써 얻는 이득도 만만찮게 많습니다.

짧은 쿨타임은 덤이구요.

예를 들어 갱킹을 갔을 시, 유체화 하나로 점멸을 뺐다면 어떤 게 이득일지는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실 거라 봅니다.

궁 유체화 앞에서 점멸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어요 금방 따라 붙습니다.

마이가 욕을 많이 먹는 이유 중 하나가 6렙 전 '갱이 적다'일 텐데

실제로 마이는 궁 의존도가 높은 챔프라서 점멸을 쓰신다면 아마도 6전 갱킹에 한계를 많이 느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조금 하다 보면 아시겠지만, E선마와 명캔, 그리고 유체화가 있다면 점멸로도 불가능한 6렙 전 레드를 먹고 2렙, 3렙 갱킹의 매서움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유체화는 브실마이의 전유물이 아니에요.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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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트리
E선마입니다. 1렙 Q이후 3렙 명상.

마이는 E가 주딜이며 빠른 공속트리를 올리는 마이 특성상 Q선마는 생각할 가치도 없네요.

느리지도 않은 정글링에 Q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해서 찍는다 해서 별반 달라질 것도 없다고 봅니다.

마이는 Q딜러가 아닌 평타 딜러입니다. 갱, 맞다이시 몇 번의 E를 우겨넣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려요.

정글링 속도는 특성으로 인한 스펠 쿨감과 E의 적절한 사용이면 충분히 빠르게 도실 수 있습니다.

E의 사용은 정글몹 때릴 때보다는 E의 지속시간 내에 잡을 수 있을 때 쓰시는 게 효율이 좋습니다.
스킬 콤보
R -> E -> 평평평평 -> W평캔 -> 평평평 -> 딸피시 Q
스킬 활용 팁
R은 너무 먼 거리에서 쓰시면 안 됩니다.

말이 7초지 체감상 너무 짧기 때문에 적당히 거리 좁혀간 다음에 R로 접근을 하는 게 좋아요.

E는 평타의 시작과 함께 써주셔야 하구요.

보통 맞다이시 E쿨이 도는 5초 안에 교전이 끝나는데 마이 E가 끝나는 시간은 곧 

딜링의 큰 하락을 뜻하며 죽을 위험이 높다는 겁니다.

보통 다른 챔들이 방관트리니 마관트리니 얘기들 많이 하는데 그건 곧 자기들이 넣는 데미지를 트루뎀에 가깝게

넣기 위함인데 마이는 이미 트루뎀을 넣는 스킬을 보유했죠.

고로 E쿨이 도는 시간 안에 명캔을 쓸지 말지 결정해주셔야 해요. 

명캔하는 방법은 허수아비 두고 조금만 연습하시면 될 거 같네요.

평타 치자마자 W쓰고 A 땅클릭만 해도 쉽게 하실 수 있어요

거리 조절도 경험으로 얻는 거라 뭐라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기본적으로 명캔을 하려면 상대방 무빙을 따라가야 합니다.

평타 치고 이동 평타 치고 이동 이렇게 해주셔야 쉽게 적을 따낼 수가 있어요.

웬만하면 빠르게 처리하고 킬을 내서 쿨 초기화를 시켜서 E를 다시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선 알파는 마이의 벌레 여부를 판가름하는 기준이다라고들 하시는데

상황 따라 선 알파도 필요할 때가 옵니다.

예를 들면 적 도주기가 빠진 상태 혹은 견제기가 빠진 상태,

CC기를 흡수할 수 있는 상황이라던가 쓸 수 있는 경우가 매번 달라서 그때그때 짧은 시간 안에 상황판단을 해주셔야 해요.

그 외에 평소 갱킹을 갈 경우 큐를 아껴놓았다가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 

적 입장에서 이쯤이면 플, 생존기를 써야겠다 하는 상황이 읽혀질 때, 그떄 큐를 긁어주시면 쉽게 따라붙으실 수 있습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딸피 때 쓰세요, 많이 하다보면 감이 얼추 옵니다.

점멸을 안 쓰는 만큼 큐에 신경을 쓰셔야 하는데, 상대방이 벽을 넘을 것 같다! 라고 예상되시면 벽 뒤에 미리 와드를 해두시면 안정적으로 알파로 따라가실 수 있어요.

쉽게 설명하면 큐를 아껴두시고 후두려 패다가 큐평 한방에 마무리 짓겠다 싶을 타이밍에 큐를 써주시면 됩니다.

또 마이는 생각보다 다이브가 쉬운 챔입니다. 

다이브가 쉬운 판테온을 예로 들면, 스킬로 타워 공격을 무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쉽게 다이브가 가능한데요.

마이또한 알파로 다이브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궁 유체화로 빠르게 접근하고 평타를 치다가 타워 공격이 들어올 때쯤 알파를 써주시면 타워 데미지를 씹는 게 가능해요. 

킬을 따낸 후 초기화된 큐로 미니언을 때려서 빠져나오는 플레이 또한 가능하구요.

명상으로 버티려다 타워 딜계산 안 되서 죽는 경우 많이 봤습니다.

명상으로 버티는 경우는 교전중에 어그로 혹은 교전이 마무리 될 때쯤 버티는 용으로 쓰는 거지 타워 맞아주자고 쓰는 스킬이 아니에요.

잘하는 마이는 팀원을 믿고 올바른 타이밍에 명상으로 버팁니다.

고로 위험한 상황에 W로 버티는 것 보다는 Q로 피할 곳을 찾는 게 1순위입니다 W는 차선책이에요.

그리고 마이 해보신 분들은 아실 텐데 마이 궁 킨 타이밍은 마치 자신이 슈퍼맨이 된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합니다

약빤 미친놈마냥 플레이 하게 되는데 이럴 때 얼마나 침착하게 플레이 하느냐가 교전의 승패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지속시간이 있는 궁인 만큼 '궁을 켰으니까 뭐라도 해야해!' 라는 생각이 들기 쉬운데

아닌 것 같을 때는 과감하게 빼주셔야 합니다.

마이 궁쿨은 85초로 굉장히 짧아요, 블클이 나온 타이밍이라면 더 짧아집니다.

짧은 만큼 스플릿하다 위험에 처했을 때도 궁을 적극적으로 써주셔야 합니다.

마이궁의 사기성은 공,이속 상승이 아닌 '둔화 효과 면역'으로부터 나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의 경우 선택의 가짓수가 되게 많은 편이라 핵심만 집어서 말씀드릴게요

빨강 피갈퀴손 - 공속 50% 전체체력 4% 온힛, 승부의 강타

구인수 - E로 딜을 넣는 마이 특성상 두번 베기 효율 극대화 및, 피갈퀴손 온힛 효과 증대
두번 베기는 -> E딜 2배 -> Q 쿨타임 2배 감소-> 열광 효율 극대화 -> 두번베기로 두번베기를 또 불러오는 효과

블클 - 탱커 압살을 위한 방어력 저하, 마이 특성상 빠른 공속으로 쉽게 30% 감소 가능 쿨감 20%

닌탑, 헤르메스 - 적이 3AP 이상이지 않는 이상 무조건 닌탑을 올려줍니다.
룬특 아이템(구인수 피갈퀴손), 궁극기에서 차고 넘치는 공속을 보유하기 때문에 광전사를 갈 필요가 없어요.
모든 캐릭은 평타를 치고 원딜이 나오지 않는 판은 없기 때문에 게임중 8할은 닌탑을 가네요.
진짜 유리해서 뭘 가도 이긴다 싶을 때만 광전사를 가는 편입니다. 

스테락 - 적에 폭딜이 심하다 ex) 카직스, 신드라, 그브 이런 챔들이 나온다면 가줍니다.
두인 - 웬만한 방템에 이만한 효율을 보여주는 아이템은 없다고 봅니다. 액티브 슬로우는 덤이구요
Q 선진입을 가능하게 해주는 템 중 하나에요, Q로 진입 후 바로 액티브를 터트려준다면 그 챔프는 이미 잡은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망갑은 이속을 빠르게 해주지만 일회성 느낌이 강해 한타 지속력이 중요한 마이는 사용하지 않구요.
썬파 또한 마이는 브루저 마냥 비비는 캐릭이 아니기에 가지 않습니다. 

마저템 같은 경우에는 수은 장식띠, 주문 포식자, 밴시 헤르메스 이외에 선택지는 없다고 봅니다.

사실 스테락을 잘 쓰는 편은 아니에요. 란두인 효과가 너무 좋아서.

요즘 그브가 자주 나오는데, 그브를 포함한 모든 평타 AD캐릭들의 카운터는 사실 가갑이 아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심입니다.

평타 공속 감소효과는 적 원딜러와 AD딜러 입장에서 정말 끔찍한 존재에요.

그래서 치명타가 있는 챔프가 없더라도 가기도 합니다.

두가지 템을 가고 적원딜이 굼벵이처럼 나를 치는 모습을 본다면 실소를 금치 못할 겁니다 분명...

얼심과 블클이 갖춰진 마이라면 쿨감 40퍼는 쉽게 맞출 수 있구요. 그런 마이라면 Q를 어마무시하게 돌려댈겁니다.

그런 마이를 상대하는 적 입장에선 타겟팅도 힘들구요.

그리고 CC를 맞기 쉬운 마이지만 전 수은을 잘 가지 않아요.

마이는 선진입이 아닌 후진입 캐릭입니다. CC기 여부를 판단한 후에 진입하셔야 해요.

하지만 룰루나 말자하 처럼 변태같은 챔프가 나온다면 눈물을 머금고 갑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텐데 몰왕을 가지 않는 이유는, 유체화를 가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제가 점멸을 버리고 유체화를 쓰는 이유가 몰락을 버리기 때문에 그에 따른 이속 효과를 구하기 위함인데

몰락을 가지 않음으로써 올릴 수 있는 템칸이 늘어난다는 건 곧, 올릴 탱템이 늘어난다는 걸 의미해요

온힛효과 때문에 충분히 매력적인 아이템이긴 하지만, 단언컨대 피갈퀴손보다 좋은 아이템은 아닙니다.

몰왕 온힛은 현재체력의 8%지만 적의 체력이 적을수록 그 효과가 줄어듭니다.

반면에 피갈퀴손의 온힛은 4%지만 전체체력이구요 탱커든 딜러든 적 체력상태가 어떻든 일정한 효율을 보여줘요.

제일 중요한 피갈퀴손의 빨강강타의 효과가 안 그래도 강력한 마이의 1:1을 더 강력하게 만들어주게 합니다.

이번 패치로 흡혈이 10퍼에서 15퍼로 상향됐지만, 흡혈은 한타 지속력을 늘리기 위함인데,

차라리 방템을 빠르게 올려주는 편이 더 지속력이 높습니다.

마이로 방템을 가보신 적이 없으시면 한번 가보세요. 한타가 재밌어집니다.

구인수로 무지막지하게 쑤셔넣는 E와 방템을 가서 죽지도 않는 마이가 자신에게 달라붙는다고 생각하면 

제가 생각해도 끔찍하네요.

마이는 교전시 필요한 것이 '빨강강타', '궁', 'E' 이 세가지가 필수조건입니다. 

마이로 가엔을 가지 않는 이유가 한타시 교전중 죽어서 가엔이 발동 된다 하더라도 궁의 지속시간은 끝나있을 것이며

궁이 없는 마이는 쉽게 타게팅 당해 죽기 마련이겠죠.

그럴 바에는 차라리 다른 방템을 가서 한타 지속력을 높여 킬 또는 어시를 먹고 R의 지속시간을 늘리고 쿨타임 감소를 시켜 Q를 돌리는 게 이득이라는 말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맞다이 자체는 그렇게 힘든 편이 아니지만

한타시 리신이 마이를 마크한다면 딜 넣기 어려운 상황이 자주 옵니다.

갱을 자주 가는 리신은 아군의 정치질을 불러오기에 사전 차단을 해주시는 게 좋아요

뛰어난 유틸성으로 맞다이 회피하는 능력이 좋아서 까다로워요

일단 만나면 궁을 교환한다는 생각으로 교전하시는 게 좋습니다.

차이면 미련없이 뒤로 빼주세요. 따라가다가 적군 합류에 죽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엘리스
고치 피하면 승리... 라고 하지만 이래저래 많이 까다롭습니다.

딜 자체가 어마무시하기 때문에 쉽게 이기기가 힘들어요

잘하는 엘리스는 마이를 아무것도 못하게 만듭니다.
잭스
E E E E E E E E E E E E E E

일방적인 딜교환

E E E E E E E E E E E

상대법은 Q로 E스턴을 피하는 거지만 말이 쉽지...

같은 성장을 가졌다는 전제하에 잭스는 이길 수가 없습니다 맞다이는 무조건 피해주세요.

1코어 차이나도 잭스는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연막탄만 조심해서 싸우신다면 크게 어려운 챔프가 아닙니다.

Q R 폭딜만 주의해서 싸워주세요

닌탑에 루비수정 한두개 나온 시점부터 그브는 마이를 못 이깁니다.
니달리
근거리 미니언 잡는다고 생각하시고 싸워주세요.
렝가
딱히 어려울 게 없네요, 렝가가 티어가 높은 챔프긴 하지만 그렇게 강력하진 않습니다.

방템만 갖춰진다면 가볍게 씹어먹어요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적인 2버프 + 1 정글 캠프로 3렙을 찍은 후에 당겨진 라인으로 갱을 가줍니다.


딱히 당겨진 라인이 없거나 밀려있을 경우 와딩을 꼭 해주셔야 해요


기본적으로 갱을 못가는 상황이면 아군 라이너가 적 정글러에게 갱을 안 당하게끔이라도 해주셔야 합니다.


아군이 적 정글러한테 갱을 안당하길 바라는 마인드로는 티어 올리기 힘들어요.


게임 판을 만드는 포지션은 정글러입니다. 제어와드 꼭 사주세요.


또한 RPG로 얻는 이득보다 갱으로 얻는 이득의 기대치가 매우 높기도 하거니와 유체화 마이는 갱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쿨이 돌 때마다 갱각을 봐주셔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점멸이 없는 마이이기 때문에 카정을 오는 변수 차단을 위해 버프몹 사냥시 와딩은 필수입니다.


마이는 초반 이득으로 스노우볼이 매우 크게 굴러가는 챔프인만큼 초반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해요.

중반 운영법

 마이 원챔으로 여태 해왔지만 느끼는 바는, 마이는 똥챔입니다.


성장을 위해 스플릿이 필요하며 그로 인해 라이너의 CS 수급이 저하되기도 하죠


한마디로 팀원들 피 빨아먹는 존재라는 거에요.


마찬가지로 조합 중에 성장형 챔프가 많이 있다면 그만큼 그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확률은 적어집니다.


내가 많이 먹으면 우리 팀이 못 먹으니까요.


그런 경우에는 갱을 꼭 적극적으로 가주셔서 적군의 성장을 최대한 막아야 합니다.


마이가 캐리하기 좋은 챔프지만 혼자서 풀어나가는 게임이 아니에요 애초에 캐리라는 말 자체가 잘못됐다고 봅니다

롤이라는 팀게임에서요.

 

후반 운영법

 풀템이 나온 시점에서는 마이가 1:1 구도에서 지는 챔프가 없기도 하거니와 한타에서도 뛰어난 기여도를 보이기 때문

바론이나 장로 드래곤을 차지하는데서 우위를 가져와야 해요.


예를 들어 적팀이 2명이상이 짤렸거나 텔 없는 적팀이 스플릿을 한다 하면 바론 시야 장악 후 빠르게 버스트를 해야 합

니다. 바론이 무리인 각이라면 낚시를 하셔도 돼요.


또한 바론이랑 드래곤이 동시에 나왔다 싶으면 보통 안정적으로 먹을 수 있는 드래곤을 갈 텐데,


그런 타이밍에 팀원을 바론쪽으로 이끌어서 빠르게 먹는 것도 좋습니다.


구인수 마이는 E의 효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에픽 몬스터들을 처리하는 데에도 좋은 효율을 내기에


바론 사냥시 궁도 아낌없이 써주셔야 합니다. 바론 피 녹는 속도가 차원이 달라요.

 

팀파이트시 역할

 후진입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상황에서 마이가 선진입을 해야될 이유는 없어요.


진입시 위치가 가장 중요한데, 팀원을 등지는 쪽에서 오는 것보단 적 팀원의 뒤를 무는 쪽이 훨씬 효율이 높습니다.


이 말은 곧 넓은 전장이 유리하단 말이죠.


숨어있다가 유체화와 궁으로 달려드는 마이를 막을 수 있는 상황은 그리 많지 않거든요.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앞라인으로 달려드는 챔프를 치다가 알파로 뒤에 있는 챔프를 무는 방법으로 풀어나가셔야 합니다. 


탱템을 갔다 하더라도 쉽게 어그로가 끌리는 마이 특성상 한타에서는 몇 번의 알파를 돌리느냐에 따라 마이의 생존률이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상대팀 챔프가 어떤 챔프가 됐던 간에 1순위는 빠르게 해치울 수 있는 적 챔피언입니다.


보통 원딜 미드가 쉽게 잡히는 챔프인데 미드가 존야를 갔다? 그렇다면 원딜을 먼저 해치워야겠죠, 하지만 그보다 서폿


이 더 빠르게 해치울 수 있다 싶으면 서폿부터 무는 것도 좋습니다.


R의 쿨타임 감소 패시브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한타에서 살아남을 확률과 기여도가 큰 폭으로 차이가 나요.


카타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너무 글이 길어지기에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셨으면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심껏 답변해드릴게요.

 

마치며

이래저래 많이 썼지만 제일 중요한 건 채팅을 줄이고 팀원과 싸우지 않는 겁니다.


그렇다고 똥꼬 헐 때까지 빨아줄 필요도 없어요.


싸우지만 않아도 승리의 반은 먹고 가는 겁니다.


다 이긴 게임도 니가 캐리했네 내가 캐리했네 기분 상해서 지는 판도 있는데,


적당히 라인전에서 솔킬 나온다면 '어 누구누구 잘하네~' 이정도만 해주셔도 그 솔킬 딴 라이너는


실력의 인정을 받았으니 그 기대에 보답하려고 더 노력할 거에요.


원래 남이 잘못한 건 크게 보이고 내가 잘못한 건 적게 보이는 게 사람 마음이라,


아군이 못하더라도 뭐라하지 말고, 내가 실수하면 사과하고 넘어가세요.


사람의 생각은 서로 달라서 내가 생각한대로 움직이지 않아요.


게임이 잘 안 풀리면 어떻게든 아군의 잘못한 점을 잡아서 '난 잘 했는데, 팀원이 못해서 졌어.'라는 마인드로 가신다면


계속 그 티어에 머무실 겁니다.


물론 저도 사람인지라 게임이 잘 안 풀리면 저런 생각은 하지만, 채팅으로 직접적으로 뭐라고 하진 않아요.


심지어 트롤을 하더라도, 그러지 말라는 식으로 한 두마디 하고 그래도 계속 그런다면 게임을 일찍이 포기하는 편이라,


열을 낼수록 다음 게임에 임하는 마인드가 부정적으로 변합니다.


'아 왜 난 팀운이 이따구지?' , '아 이번 팀 조합은 또 왜 이래' , '제발 좀 오라면 오라고' 


명심하세요 팀원은 로봇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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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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