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33.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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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6
6
18
2/3
리메이크 자크 파해치기

- 피플라이(2017-05-04, 조회수: 7882)

안녕하세요. 자크를 많이 플레이 해보진 않았지만 한 400여판정도 플레이한 브론즈 자크입니다.
'브론즈'라는 한단어로 신빙성이 떨어졌지만 저는 신경쓰지 않고 계속 강좌를 쓰겠습니다.

일단 이번 리메이크 자크를 처음 보았을때는 무조건적으로 너프된 부분이 있을거라 생각했고
생각대로 너프된부분을 하나씩 설명을 간단히 하자면

1. cs처리능력 감소
  일단 이부분은 좀 심각해졌는데 자크에게 w와 e의 광역딜이 있긴하지만 w는 딜이 너무 적고 또 붙어서 사용해야하여
적 챔피언이 원거리딜러라던지 원거리 포킹이되는 챔피언이 오면 cs를 챙기기가 힘듭니다. 리메이크된 q도 원거리 포킹은 되지만 2번째 평타 사거리가 300정도밖에 안되어 9초짜리 단일 q로만 cs를 먹게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전체적인 딜 감소
  네. 일단 딜은 폭망했습니다. 초반딜은 예전과 큰 차이는 없기에 q만 잘 맞춰주고 평타만 잘쳐주면 '초반에는' 딜이 예전만큼 나옵니다. 하지만 가면 갈수록 점점 딜이 약해지더군요.. 딜량을 보니 전에보다 5000정도는 안나오는거같더군요.
3. 궁 실용성 감소
  궁이 상당히 실용성이 안좋아진것같습니다. 일단 궁을 쓴상태에서 궁을 1초내에 한번 더 쓰면 예전과같은 궁이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궁이 이제 1번밖에 안튑니다. 이부분은 좀 힘들어졌는데 예를 들자면 예전같으면 적팀이 퍼져있어도 여러번 튀니 한번씩은 넉백을 줄수는 있었는데 지금은 말파 궁처럼 퍼져있으면 그냥 1인궁입니다. 또 궁을 1초이상 모았다가 사용하면 주머니(?)에 넣어서 가져오는데 솔직히 이것도 그렇게 좋은거같지는 않습니다. 궁은 확실히 너프인듯 합니다.
4. 후반 캐리력 감소
  위에서 말했다시피 딜이 감소했는데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딜이 안나옵니다. 원래 자크는 기본적으로 마관룬을 들고 갔었는데 이제는 그냥 ad룬을 들고 초반에 라인전을 비비거나 정글을 비비는걸 목표로 하는게 더 좋을거같기도 합니다.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레벨당 체력 +2.7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27.054
  • 체력
    +145.8
총 가격 : 13,530 IP
룬은 아직 제가 바꿀 여력이 안되기에.. 일단 급한대로 생각해서 내본 룬입니다. 아무 근거없는 룬입니다.
일단 자크 플레이하시는분들은 아실수도 있지만 쿨감을 뺐습니다. 그 이유는 일단 정령으로 쿨감 10%가 무조건 붙고 그리고 심연, 벤시에 쿨감이 붙어있습니다. 또한 자크는 쿨감신을 가기에 일단은 제외를 시켰는데요, 자크가 더 너프를 먹을 수도 있고 버프를 먹을 수도 있기때문에 일단 아이템으로 40%를 맞추는게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심연과 벤시를 가기 싫으시면 마저에서 6개 빼고 성장쿨감, 왕룬에서 2개 빼고 성장쿨감 이렇게 넣으시면 18렙 20%됩니다. 

일단 제가 자크를 볼때는 이제 더이상 쿨감신이 필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자크의 쿨감신은 거의 생명일정도로 같이한 친구인데 이제는 딜도 예전처럼 나오지않고 궁또한 한번만 튀기기 때문에 초반에 쿨감을 10%추가시키는것보다 중후반 한타페이즈때 쿨감신 없이 40%를 맞추는 쪽으로 가는것이 더욱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갔던 마관신도 이제 더이상 갈일은 거의 없을거같네요. 헤르메스, 닌자, 신속 이 3가지 신발이 가장 많이 쓰일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같은경우에는 원래 자크의 룬에는 방어와 마방을 한개도 안넣었습니다.(마관, 쿨감, 성장체력이 전부)
왜냐하면 극초반을 제외하면 자크가 왠만해선 우세하기 때문이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자크는 '초중반에 강하다'보다는 '중후반 한타때 강하다'라는 느낌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한타페이즈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성장방어, 마방을 넣어주었습니다. 물론 아무 근거도 없고 사실 성장 방어와 마방이 그리 좋진 않지만 그래도 혹시 못커서 방어, 마방템중 하나만 두른 상태로 한타를 하면 좀 힘들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살아가기 위해서 넣어주었습니다. 

룬은 이정도로 해두었는데 솔직히 룬이 게임을 이기게 해주는건 아니고 조금 유리하게 바꿔주는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맞다고 생각한것을 사용하면 될것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이 특성은 탑 전용 특성입니다. 
원래 자크는 착취, 파괴전차, 굳은약속 3가지의 특성 다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전부 시너지가 나쁘지 않은데 저는 그중에서도 착취를 가장 선호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리메이크된 자크는 착취를 사용하는게 가장 맞다고 생각합니다. 파괴전차 써도 뭐 별로 의미가 없고 차라리 부족한 딜도 조금이나마 더 넣으면서 피흡도 찔끔찔끔하는 착취가 더 좋은거같습니다. 특성도 취향이라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또 이번 자크에는 흉포에 6포인트를 빼고 책략에 6개 넣었는데 그 이유는 어차피 딜이 줄어든거 차라리 딜보다는 운영에 조금이라도 힘을 실어주자! 하는 마음으로 룬친화력(버프 15%증가)를 찍었습니다.
탑인데 뭐 이의없죠?
정글이면 강타드세요.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5/6/7/8%(바운스! 스킬 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일단 뭐 근본도없이 넣었구요, 1렙에 w를 찍고 2렙에 q를 찍는 플레이도 괜찮습니다.

일단 라인전에서는 e로 먼저 들어가기보다 q로 상대를 맞추고 미니언에 적중시킨뒤 e로 따라가는 플레이를 하는게 좋습니다. 콤보는 q평ewr(충전)평


한타에서는 q를 맞추기 어려운경우가 많지만 혹시 맞춘다면 위의 콤보를 사용해주시고


q를 맞출 상황이 안된다면 e로 안보이는 부시에서 들어가 r(충전)을 맞추거나 뒤에 암살자, 힐러가 짜져있다면 r을 충전하지 않고 바로 쓰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팁을 설명 해드리자면 q의 강화평타가 사거리가 300정도밖에 안됩니다. 이점을 생각하면서 플레이를 해야됩니다. 적 챔피언을 평타로 맞추겠다는 생각보다 q로 맞추겠다는 생각을 하는게 좋습니다. 


e는 예전보다 사거리가 늘어났습니다. 눈으로 봐도 확연히 느껴지더군요. e를 맞출때는 조금 멀리 맞춰서 도망가는 애들이 맞도록 해줍시다. 그리고 꿀팁을 알려드리자면 미니언 무리가 있을때 그 가운데 써주시면 잘 못도망갑니다.


r은 충전을 안하면 예전궁입니다. 하지만 1번만 팅깁니다. 예전 자크유저분들 헷갈리지마세요!

그리고 충전한 r에대해 짧게 소개하자면 1초동안 충전하고 범위를 지정하면 그 범위로 적 챔피언을 데려갑니다. 자크가 충전하는 지점에는 슬로우가 걸려서 의외로 데려오기가 쉽습니다. 그래도 봇전에서 1~2번은 연습하고 플레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트리
솔직하게 말하자면 아직 아이템은 감이 잘 안잡힙니다. 
그... 방, 마방 40에 사용시 체력 40%증가인 아이템도 핵심아이템입니다.
앞에서 말했다시피 자크 딜이 안좋아졌기 때문에 탱에 조금도 힘을 실어주는 템트리를 골랐습니다. 심연이 이제는 체력을 올려주고 오오라는 팀에게도 해당되는것이기 때문에 골랐습니다. 
점점 업데이트해갈겁니다.
이 부분은 건너뛰겠습니다. 리메이크된지 며칠밖에 안되서 잘.. 모르겠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에서는 극초반 2렙까지는 짜져있다가 3렙에는 약한 상대한테 딜교 한번정도는 괜찮습니다.

6렙쯤에 확실히 킬각을 보십시오. 하지만 마이, 야스오, 다리우스같이 근거리 강챔프는 상대하지 말고 빼주세요.

정글에서는 잿불거인을 빨리 사고 정글링에 e를 많이 활용하세요. 그리고 정글로 갈때는 ad룬을 추천합니다.

초반 운영법

 솔직하게 초반에는 상대해주기 보다는 사리고, 중반페이즈로 넘어갈때가 자크가 가장 강력한 시기입니다. 이때 라인전을 털고 한타를 털어버리면서 이득을 봐주는게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이때부터 가장 강력하고 약해져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팀의 딜링을 잘해줘야 합니다. 적팀의 원거리딜러를 궁으로 데려오는 플레이도 좋고 탱커를 뒤로 빠지게하는 플레이도 좋습니다. 상황따라서 플레이 잘 해주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자크가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그 방 마방 40올려주고 사용하면 체력 40%늘려주는템.. 그걸 잘 이용해서 탱커 또는 원딜을 잘 비벼주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래 자크는 자신이 딜링도 상당량 해주고 cc기를 걸어주는 그야말로 짜증나는 젤리였지만 이번에는 딜링은 못하는 그냥 짜증나는 물입니다. 하지만 cc기가 더 강화되었으니 더욱 다양하게 비벼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저의 최고 애정챔이였던 자크가 이렇게 리메이크된게 많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자크의 단점은 단점이고 좋아진점도 상당히 많아서 한 별 4개는 주고 싶네요. 너프라는 소리가 많아서 걱정을 많이 했지만 의외로 나쁘지않은 리메이크였습니다. 리메이크된 이 자크 더욱 연구해서 더 높은 티어가 되서 돌아오겠습니다. 보는사람이 있다면 말이죠!


그럼 마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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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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