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아이템 부분이네요. 사실상 제가 공략을 쓰게 된 이유입니다.
선도란방패로 라인유지가 좋아져서 베인은 간접 상향을 먹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을 알려드리려 온 것도 있지만 제가 방송을 하면서 너무 많은 분들이 같은 질문을 계속하셔서
어딘가에 내가 생각하는 걸 적어놔야겠다는 생각에서 공략을 쓰게 된 것인데요.
서론이 길었네요. 시작할게요.
먼저 공략의 제목인 도란 방패/ 도란 방패가 뭐가 좋아졌나요?
일단 가격이 400원으로 내려갔고 그로 인해 포션을 2개 들고 갈 수 있게 되었어요.
이건 엄청난 상향입니다. 7.9패치 전 바텀의 메타는 서폿이 완전 견제가 빡센 캐릭을 골라서 바텀을 압도하는 메타 였는데 견제를 받아치는데 안좋은 베인은 더 관 속으로 들어 가게되었죠. 베인을 많이 하는 저도 간혹 베인을 했었으니 다른 분들도 정말 안하셨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제가 베인을 더 안하게 되었던 이유는 다른 캐릭들은 모두 롱소드 3포를 시작해서 견제를 당하더라도 포션으로 체력을 회복 하는 식의 운영을 해서 바텀을 풀어 나갔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방법이 베인 에게는 너무나 안좋다고 느낀 것이 베인은 기본 체력이 다른 원딜보다 많이 낮습니다.
베인의 경우로 보면 롱소드 스타트로 많은 포션을 가져가게 되더라도 체력이 낮기 때문에 죽을 위험이 너무나 커지는
것이죠. 저는 그래서 도란검을 고집했었는데 사실 도란 검을 든 베인은 라인전에서 힘을 쓸 수가 없었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베인을 뜸하게 하게 되었는데 이제 그 점을 완전히 보완해 줄 수 있게 도란 방패가 바뀌어서
베인은 간접 상향을 먹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인 전을 버티기가 많이 좋아졌어요.
다음 질문은 제일 많이 묻는 질문인 몰왕 vs 인피 스태틱 뭐가 좋나요?
이 질문 정말 지겹네요 ㅋㅋ 하루에 몇번을 보는지..
저는 항상 같은 대답을 해드리거든요. "저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갑니다"
항상 저는 저렇게 말을 하는데 정말 저는 상황에 따라 다른 템을 가거든요.
제가 저 템들 중 선택을 하게 되는 기준은 탱커의 유무입니다.
상대팀에 성장을 하게 되면 내가 쉽게 잡을 수 없을 거같은 느낌이 드는 탱커가 존재한다면 or 탱커가 많다면
저는 몰왕을 선템으로 선택합니다.
그렇지 않고 상대가 탱커가 없고 딜러들만 가득하다면 저는 인피 스태틱을 선택해요. 이건 취향이 아닌 거 같고
당연한 템선택인게 몰왕이 좋은 템으로 상향을 먹었다고는 하나 사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체뎀이 들어간다는 부분 때문이에요. 체뎀이 들어간다는 건 당연히 탱커를 잘 잡게되는 거고 탱커가 없다면 당연히 살 필요가 없다는 게 제 생각이에요.
첫템은 해결이 된 거같고
다음은 두번 째 코어로 공속템을 사게 되는데 저는 이 것도 상황에 따라 다른 템을 사는데
무조건 스태틱? 이런건 저는 좋아하지 않아요. 스태틱이 필요한 판도 있고 고속 연사포가 필요 한 판도 있고 저는 다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일단은 스태틱을 사는 상황인데 우리팀이 라인 클리어가 구리거나 믿을 사람이 저밖에 없을 때 사는 편이에요.
라인 클리어가 구린건 다들 보시면 아실 거고 믿을 사람이 없을 때는 왜 사나요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우리 팀이 정말 믿을 사람 하나 없이 혼자 게임을 해야한다. 이런 때는 스태틱 만한 템이 없어요. 왜냐면 베인은
1:1이 강하기 때문에 스플릿을 해도 괜찮은 몇 안되는 원딜챔입니다. 그래서 팀이 정말 답답해도 혼자 스플릿을 하면서 게임을 풀 수 있는데 혼자 스플릿을 하기에 스태틱 만한 아이템이 없어요. 베인은 라인 클리어가 없기 때문에 그 부분을 완전히 매꿔줄 수가 있기 때문이죠.
고속 연사포를 사는 상황으로 넘어가면 저는 고속 연사포를 사거리가 필요하겠다 싶을 때 삽니다.
이 경우는 어떤 느낌이냐면 상대가 포킹으로 내가 들어오는 걸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캐릭터들(직스 제라스..등등)
이런 캐릭터들 이거나 내가 들어 갔을 때 굉장히 부담을 줄 수 있는 챔프(신드라와 같은 폭딜 챔프)가 있을 때 가면
좋다는 생각이 있어요. 아무래도 내가 들어가기가 어렵기 때문에 사거리를 늘려서 한대라도 치겠다는 생각인거죠.
다음은 유령 무희를 사는 경우인데 이건 뭐 당연히 상대가 들어오는 조합일 때 삽니다. 암살자가 있거나 탱커가 있어서
상대가 들어올 수 밖에 없는 조합일 때 유령 무희를 사면 확실히 생존이 좀더 좋아진다는 장점이 있는거 같아요.
다른 여러 가지 경우가 있겠지만 무난한 판의 경우라면 저는 스태틱을 선호합니다. 일단 편하잖아요 :)
공속템을 3개까지 가는 경우도 있는데 ( 스태틱 유령무희/ 스태틱 고속연사포/고소연사포 유령무희)
이렇게 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제가 정말 정말 잘컸을 때 모두를 잡을 수 있겠다 싶을 때 갑니다.
공속 템의 가격이 싸기 떄문에 빠르게 코어를 뽑아서 상대를 압도하겠다는 생각이구요.
정상적으로 흘러가는 게임에서는 잘 나오지 않는 템트리 입니다. 내가 상대를 다 녹일 성장이 된다면 좋은 거 같아요.
공속템 부분은 이렇게 마무리하고 다음템으로 갈게요.
다음은 방템을 보도록 할게요.
원딜에게 방템은 퀵실의 유무로 먼저 갈리게 된다고 볼 수있는데
퀵실(수은장식띠)이 필요한 판은 역시나 cc기가 많은 판이겠죠.
cc가 많다면 당연히 퀵실은 사는 것이고 이제 다른 경우를 보죠.
상대가 cc가 있지만 암살 위주의 캐릭 구성이다.
이런 경우라면 ap암살자 인지 ad암살자 인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어렵게 생각할 거 없이 그 캐릭터가 산 아이템이 공격력이 오르는지 주문력이 오르는지 보면 되니까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ad암살자라면 저는 스태락을 선호 하는 편입니다. 이제는 수호천사도 공격력 아이템으로 바뀌었으니 상당히 좋을 거 같긴하지만 아직 제가 사보질 않아서 추천해 드리기가 어렵네요. 좋을 거 같긴 합니다.
얼망은 안사나요? 이렇게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저는 굳이 얼망까지 필요한가 싶네요. 그냥 스태락으로 좀 더
살면 좋다고 생각해서 얼망은 안사고 있어요.
ap암살자의 경우라면 성장에 따라서 멜모를 갈지 새로나온 적응형 투구를 갈지 정하면 될 거 같네요.
너무 잘큰 ap의 경우라면 적응형 투구를 가서 완전히 생존을 하겠다는 생각을 하면 될 거 같고
적당히 버틸 수 있겠다 싶으면 무난히 멜모를 타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하이브리드(ad ap 섞는 느낌의 템셋팅 ) 이면 어떻게 하죠?
이런 경우는 그냥 맘편하게 스태락을 타주시면 됩니다. 새로나온 가고일 돌갑옷도 생존에는 확실한 도움을 줄 듯해서
괜찮아 보이긴 하는데 공격력이 깎인다는 점에서 조금 사기가 꺼려지긴 하네요. 수호천사도 좋은 템이니 괜찮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신발의 선택을 보도록 할게요.
대회에서 뱅 선수였나요 원딜이 닌탑을 사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닌탑붐이 일었죠. 지금도 그렇구요.
닌탑 확실히 좋은 템이지만 언제나 사도 좋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저는 닌탑/ 공속신 / 신속신 이 세개의 신발 만 사는데요.
헤르메스는 사지 않아요. 베인이 그걸 산다고 좋을까 하는 생각이 있네요..
닌탑은 상대가 ad많을 때 사면 확실히 좋은 효율이 나오는 거같아요. ad 많으면 사시면 되고
공속신은 그냥 무난할 때 사시면 됩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는 신발이에요. 공속은 역시 베인에게 가장 좋은 옵션 중
하나니까요.
신속신은 상대가 슬로우가 많을 때 사시면 좋은 효율을 보실 수 있어요. 트롤 템이 아닙니다 ㅋㅋ
마지막으로 라위(최후의 속삭임)을 볼게요.
도미닉경의 인사 / 필멸자 두가지의 라위가 있는데요.
먼저 라위를 설명하기 전에 "베인이 라위를 왜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사실 이런 말하면 좀 그렇지만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저레이팅인 경우가 많습니다.
베인이 은화살로 탱커를 잘 녹이는 원딜은 맞지만 라위가 없어도 된다는 건 아닙니다.
상대가 방어력템을 많이 두르게 된다(2코어 이상)의 상황이라면 라위를 준비해야 겠죠. 베인이라고 해서 라위를 안사도
된다는 건 이상한 생각이에요. 사야합니다.
이제 도미닉이랑 필멸자를 비교해 볼게요.
두가지에서 가장 크게 선택이 갈리는 것은 상대가 흡혈/재생/힐로회복되는양이 높은가? 이것을 봐야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에 볼베/스웨인/문도와 같은 재생과 궁극기로 인한 피젠이 높은 녀석들이 있는 경우라면
필멸자를 가주는게 좋겠죠. 하지만 여기서 원딜이 무조건적으로 처형인의 대검을 가지 않아도 되는경우
(미드가 모렐로를 가주고 정글러가 ad인 경우라서 정글러가 필멸자를 가주는 경우)라면 도미닉을 선택해도 됩니다.
이건 팀과 같이 상의를 해서 가면 좋겠지만 사실 거의 불가능합니다. 솔랭이라면요..
그래서 재생이 높다면 그냥 필멸자 트리를 타주는 게 마음 편합니다. 탱커를 못 녹일 수도 있지만요.. ㅠ
이런 탱커가 아닌 경우(자르반/갈리오/노틸러스등등)의 경우라면 도미닉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베인이 가야하는 템은 거의 다 적은 거 같네요.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생긴다면 방송을 찾아와서 물어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