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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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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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브실골을 위한 피오라 공략

- Projector(2017-05-05, 조회수: 6784)

플레티넘에 서식하는 피오라 유저임.

피오라에 대한 남다른 애정으로 플레까지 왔지만 저질의 피지컬의 한계에 부딪혀 다이아 문턱도 못가보고 좌절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피오라에 대한 이해도는 다이아 장인분들에게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자신할 수 있음.

브실골 유저분들 혹은 피오라를 입문하려는 플레티넘 분들은 이걸 보고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함.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룬은 지극히 취향입니다. 왕룬에 공속 대신 공격력 껴도 됨.

상대 AP가 막강한 녀석들이 많다면 노랑에 성체 껴도 된다는 말임.

필자는 공속을 좋아해서 왕룬에 공속 박음. 약점을 조금이라도 빨리 터뜨릴 수 있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열광을 제외하고는 딱히 고민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함.

전쟁광의 환희가 바뀌어서 처음엔 살짝 관심을 가져봤지만 역시 패시브 때문에 높은 AD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피오라에게는 열광만한 특성이 없다.

분노(Fury)마술(Sorcery): 왕룬에 공속을 박았기 때문에 마술을 들었음. 왕룬에 공격력 박았다면 분노 찍어도 좋다.

포식(Feast)새로운 피(Fresh Blood)흡혈귀(Vampirism): q에 새로운 피가 적용이 되는 걸로 알고 있음. (q는 온힛스킬임) 유지력을 더 중요하다 생각하면 포식 찍어도 됨.

흡혈귀(Vampirism)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 둘 다 쥐꼬리만큼 주는 먹튀 특성이지만 AD를 조금이라도 더 올려야하는 피오라는 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이게 더 낫다.

현상금 사냥꾼(Bounty Humter)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현상금 사냥꾼(Bounty Humter)얘는 초반부터 챔피언들 썰고 다녀야 이득보는 특성, 암살자에게 조금 더 어울린다고 볼 수 있다.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 이거는 어그로가 잔뜩 끌리는 피오라에겐 죽는 시간 앞당겨주는 느낌이라 안감.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딜교가 길어지는 피오라에게 가장 적절하기 때문에 선택함.

분쇄의 일격(Battering Blow)날카로운 정신(Piercing Thoughts): 설명 안함.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죽음불꽃 손길(Deathfire Touch):열광이랑 환희는 위에서 설명했고 죽불은 설명할 필요 없다고 생각함.


책략은 안찍음. 하위 특성이 결의가 압도적으로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임.


회복력(Recovery)꿋꿋함(Unyielding): 가장 고민하는 특성. 전자는 초반을 위한 특성이고 후자는 후반을 위한 특성이다. 취향따라 선택하자. 나는 초반이 중요해서 회복력(Recovery)찍음

살펴보기(Explorer)질긴 피부(Tohugh Skin)공성의 대가(Siegemaster): 로밍 자주 다닌다 싶으면 살펴보기(Explorer), 나는 라인전이 중요해서 질긴 피부(Tohugh Skin)찍음

룬 갑옷(Runic Armor)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룬 갑옷(Runic Armor)이렐리아처럼 자체 흡혈도 없고 다이애나, 리븐처럼 보호막이 없는 피오라는 이 특성을 활용하기가 힘듬. 특히 초반엔. 그래서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찍음 초반 맞다이는 체력이 상당히 중요함.

통찰력(Insight)인내심(Persverance)대담함(Fearless): 스펠 쿨감 개꿀.

탑신병자 공통 스펠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피오라의 장점인 스플릿 푸쉬를 활용하려면 텔이 필수적임.

물론 라인전 박살낼 자신 있으면 Ignite(점화)들어도 됨.

대신 점화들고 라인전 반반 가겠다고 생각하면 절대 안됨.

라인전도 못이기고 운영상의 이점도 가져가지 못하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함.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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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Passive)

피오라의 핵심

'약점'을 터뜨리면 상대에겐 최대체력 비례 고정피해를, 피오라에겐 이속버프와 약간의 체력회복. 초반엔 소소한 수준의 데미지지만 피오라 딜교의 기본이 된다. 애초에 이걸 못때리면 그냥 평타질밖에 안됨. 이걸 터뜨리기 쉬운 위치에 있을 때 딜교를 시작하는게 정석. 물론 그딴거 필요없고 죽일 것 같으면 걍 q로 들어가서 패주자.


Lunge(찌르기)(Q)

피오라의 추격, 도주, 딜교환 등 모든 것을 책임지는 스킬. 아무거나 맞추면 쿨타임을 줄여준다. 다시 말해, 초반 라인전에서 q를 헛치면 15초간 아무것도 못한다는 말임. q로 상대의 약점을 열심히 찔러보자. 상대 스킬을 피하는 용도로 쓸 때에도 찌를 수 있는 미니언이 있는 방향으로 써야함. 다시 한번 강조함. q를 헛치지 말자.


Riposte(응수)(W)

피오라 실력의 척도

가끔 떠오르는 피오라 사기론의 주인공. 0.75초 동안 포탑을 제외한 모든 공격을 다 막음. 점화, 탈진 등 스펠도 얄짤 없음. 심지어 이동불가cc(스턴, 속박, 에어본 등)를 맞고 w를 맞추면 상대가 스턴 먹음. 개사기 아니냐.. 근데 개사기 스킬이 그렇듯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 응수를 잘 활용하는 팁을 주자면 로딩창에서 상대 탑라이너를 확인하면 그녀석의 스킬셋이 떠오를 것 아님?  상대 탑이 Darius(다리우스)얘다. 당신은 무엇을 막을 것인가? Apprehend(포획)이동방해cc인 Apprehend(포획)를 막으면 다리우스는 스턴에 걸려서 딜교를 개이득 볼수 있음. 근데 Apprehend(포획)이걸 보고 막는건 솔직히 불가능함. 진짜 잘못써서 타이밍 맞춰 쓴다고 예측으로 응수 썼는데 다리가 Apprehend(포획)안쓰면 응수 빠지자 마자 Apprehend(포획)끌리고 퍼블 주는거임ㅋㅋ 응수를 쓸땐 상대의 가장 강력한 공격을 막는게 더 이득일 때가 있음. cc기를 막아서 스턴걸면 개이득이지만 노틸 궁이나 리븐 q3타처럼 날아가유 하면서 오는게 아닌 이상 막는게 그리 쉽지 않다. 다리우스의 e는 딜도 없고 막기도 어렵기 때문에 q를 막아주는게 가장 이득일 수 있음. q를 도끼날로 안맞을 자신이 있다면 q로 들어가서 w를 막아주자. 또 하나의 팁은 응수에는 공속감소 디버프가 있다. 진짜 별거 아닌것 같지만 맞다이에 엄청나게 중요한 요소임. 상대가 Irelia(이렐리아)Yasuo(야스오)Kayle(케일)처럼 공속이 중요한 평타딜러라면 w로 빅엿을 먹이고 팰수 있다는 얘기임. 이렐리아 e를 못막고 스턴에 걸렸다 한들 w로 공속감소 걸어주고 패면 이득보는 경우로 많음. 심지어 2렙에 찍는 1렙 w는 딜도 무시할만한 수준이 아님. 1렙 스킬딜 90은 미드 ap메이지들도 못가진 딜임.(내가 알기로 신드라 q가 60임) 물론 w를 순수하게 딜링용으로 쓰라는 말은 절대 아님.


Bladework(대가의 검술)(E)

첫타는 둔화, 두번째 공격은 치명타.

둔화율이 높진 않지만 티아맷 평캔을 활용하면 폭딜이 가능함. 둔화로 인해 궁극기 터뜨리는데 수월하다는 것도 있음. 저렙구간에 e2타 딜은 꽤 강력한 편이므로 맞딜도 밀리지 않음.


Grand Challenge(대결투)(R)

피오라가 1:1 최강자인 이유

후반에 피오라보다 1:1이 강한 챔프를 찾으라면 솔직히 몇 없을듯. 있어봐야 케일?

효과는 간단하다. 전후좌우로 약점이 생기는데 그걸 다 터뜨리거나 한번이라도 터뜨린후 상대가 죽으면 광역힐. 맞다이 중에 힐장판 터지면 90% 이겼다고 봐도 좋다. 이걸 빠르게 터뜨리는 것도 피오라 유저의 큰 숙제이기도 함. 궁 걸어놓으면 피오라는 이속버프를 받음. e둔화를 이용하면서 쿡쿡 찔러주자. 상대 스킬을 막으면서 w로 터뜨릴 수도 있다! 최대체력 비례 고정피해기 때문에 탱커도 피오라 앞에선 종잇장처럼 찢겨나간다. 방템이든 체력템이든 무쓸모로 만듬.



한타 때 궁을 누구에게 써야할지 미리 생각을 해두자. 가장 피해야할 상대는 이동기가 출중한 챔프(Zed(제드)Akali(아칼리)LeBlanc(르블랑)Ezreal(이즈리얼)). 얘네 궁 걸어놓으면 닭 쫓던 개가 되버린다. 피오라는 탱커든 딜러든 가리지 않고 터뜨리기 때문에 원딜을 지키면서 원딜 무는 애들 썰어도 좋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90% 도란검으로 시작함. 갱플, 케일처럼 짤짤이를 많이 맞아야 하는 챔프라면 도란 방패로 시작함.

위의 핵심아이템은 피오라에게 필요한 템들임. 이제 그 중에 무엇을 선택할지 생각해보자.


1코어 굶주린 히드라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피오라의 영원한 코어템, 푸쉬력이 고자인 피오라에게는 필수적이며 AD빨을 많이 타는 패시브는 히드라의 높은 공격력을 필요로 함. 히드라로 e평캔까지 되는걸 생각하면 영혼의 궁합이 아닐까 싶다. 맞다이가 많이 일어날 것 같다면 블클 하위템인 탐식의 망치를 먼저 가자. 필자는 티아맷보다 흡낫을 먼저 사는 편인데, 티아맷은 라인관리가 힘들어져서 흡낫, 탐식의 망치로 재미를 다 보고난 후 티아맷을 감. 흡낫은 라인 유지력도 올려주므로 흡낫 먼저 가주자. 야스오의 경우는 선티아맷이 좋은데, 야스오의 패시브를 계속 빼줄 수 있기 때문임. 상황에 따라서 가주자.


2코어 칠흑의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삼위일체Trinity Force(삼위일체)

둘중에 하나를 선택함. 절대 둘다 가는거 아니다!

둘 다 일장일단이 있다.

블클은 방깎 옵션, 400의 든든한 체력.

솔직히 말해서 방깎이 피오라에게 그렇게 필요한건 아니다. 최대체력기반 고장피해기 때문에. 하지만 팀에게 도움이 된다! 그리고 블클은 가격이 싸다.

트포는 주문검이라는 최대의 장점이 있다. 심지어 공속도 줌. 피오라 q에 주문검이 적용이 되기 때문에 물몸 딜러들은 q만 맞아도 황당해한다. 하지만 가격이 매우 비싸다.


그럼 어떻게 선택하는가? 엄청 흥해서 탱킹은 조금 늦게 올려도 되며 상대 챔프들을 도륙내면서 다니고 싶다면 트포, 그렇지 않다면 블클을 간다. 다시 말해 10게임 중에 7~8게임은 블클을 감. 객관적으로 봤을 때 트포가 블클보다 좋은 템인걸 자명한 사실임. 하지만 굶드라도 비싼데 트포까지 뽑기엔 너무 오래 걸린다. 그렇기 때문에 완전 흥한게 아니라면 블클을 감.


신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위의 4가지가 모두 고려 대상임. 트포를 가는 경우엔 공속신은 제외. 블클은 가는 경우엔 공속신이 꽤 높은 고려대상이 됨. 사실 요즘 신속신발은 거의 안간다. 상대가 야스오 같은 애면 닌탑이 정말 개꿀임. 거기에 란두인 가면 야스오한테 질 일은 없다고 보면 됨. 헤르메스 역시 매우 좋은 선택. 정리하자면 잘컸으면 공속신, 그냥저냥이면 닌탑/헤르메스.


3코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Death's Dance(죽음의 무도)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3코어가 가장 중요하고 애매한 타이밍임. 딜템을 하나 더 갈지, 탱템을 갈지 고민이 많이 될거임. 절충안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되시겠다. 트포를 갔다면 매우 잘컷을 확률이 높은데, 트포와 스테락은 환상의 궁합이라 트포가 올라갔다면 스테락이 필수적으로 빌드됨.  우리팀 상황 봤을 때 딜이 부족하다 싶으면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이거 가면 됨. 잘 죽지도 않을 뿐더러 딜도 엄청남. 딜은 충분한 것 같고 탱킹이 중요하다 싶으면 란두인 비사지 망자 등 탱템을 가면 되겠다.


탱템 살 때 팁!

탱템은 주로 체력템+방/마저템의 조합임. 예를 들어 란두인을 보자.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 이런 조합인데 어떤 것을 먼저 사야할지 고민한 적이 있을거임. 결론부터 말하자면 초반엔 체력템을 먼저 사는 것이 좋고, 중반부터는 방어템을 먼저 사는 것이 좋다. 왜?

방/마저는 상대의 딜을 %단위로 깎는 거임. 초반엔 상대의 딜이 그리 높지 않으므로 %단위로 줄여봤자 얻는 이득이 적다는 말임. 레벨 4 정도에 내 방어력이 100이라 치자. 상대의 스킬딜이 100이 들어온다면 내 피는 50만 깎임.(방어력 100기준 물리피해 50%감소) 기본방어 30 정도에 방어력 70이면 방어력이 100이 되는데 방어력 70 올리려면 1000골드가 넘게 들어감. 1000골드로 50의 체력을 이득본거임. 50의 체력이면.. 150원짜리 루비수정보다 못함. 물론 체력템을 올렸을 때는 방어력이 더 낮기 때문에 50보다는 많은 딜이 들어오겠지만 그래도 초반엔 체력템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말임. 특히 이렐리아처럼 고정피해 기반이라면 체력템은 더더욱 중요함. 그래서 이렐리아 상대할땐 탐식부터 감.

여튼 중후반부터는 상대 챔프들의 딜이 백단위가 넘어가기 때문에 그걸 퍼센트로 뭉텅뭉텅 깎아주는 방/마저템의 효율이 훨씬 좋음. 체력 올려봤자 물살밖에 안된다는 말임.


4코어부터는 상대 딜링 유형에 맞춰서 탱템을 구비해주자. 가엔도 좋은 선택지가 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q만 맞다가 라인전 끝날 확률 농후함. 정글 불러서 잡자.
티모
cs먹기도 힘듬. 점화를 들고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반에 cs 많이 버려서라도 죽지 않아야 함. cs는 나중에 많이 먹을 수 있다. 욕심부리다가 죽지 말자.
말파이트
다른 유저분들은 모르겠는데, 나에겐 정말 힘든 상대. q이속훔치기, e공속저하 때문에 잡기가 매우 힘듬. 말파가 굴렁쇠 선마해서 계속 던져대면 버틸 재간이 없다.

Hard

Rumble(럼블)Lulu(룰루)Malphite(말파이트)Mordekaiser(모데카이저)Vladimir(블라디미르)Akali(아칼리)Yorick(요릭)Jayce(제이스)Kayle(케일)Quinn(퀸)Teemo(티모)Pantheon(판테온)

Normal

Garen(가렌)Gangplank(갱플랭크)Nasus(나서스)Darius(다리우스)Ryze(라이즈)Renekton(레넥톤)Riven(리븐)Lissandra(리산드라)Poppy(뽀삐)Aatrox(아트록스)Irelia(이렐리아)Olaf(올라프)Illaoi(일라오이)Jax(잭스)Kennen(케넨)Talon(탈론)Tryndamere(트린다미어)


Easy

Galio(갈리오)Gragas(그라가스)Gnar(나르)Nautilus(노틸러스)Rammus(람머스)Maokai(마오카이)Dr. Mundo(문도 박사)Volibear(볼리베어)Sion(사이온)Shen(쉔)Singed(신지드)Yasuo(야스오)Camille(카밀)Trundle(트런들)



챔피언별 공략 천천히 업뎃할게여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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